Current issue

Home > 2007-03

Download
Title
Authors 최정화(Jeong-Wha Choi) ; 김명주(Myung-Ju Kim) ; 이주영(Joo-Young Lee)
Coverage
(Cover Date)
v.14 n.1(2007-03)
Keywords Farm worker ; Heat stress ; Heat strain ; Work posture ; Workload ; Personal cooling garments
Abstract 본 연구는 고추 수확 작업자의 서열 부담 경감 작업복을 개발하기 위한 pilot study로 수행되었다. 여름철고추를 수확하는 동안 농촌 작업 환경 및 작업자들의물리적, 생리적 노동부담이 관찰되었다. 조사 결과, 일일 작업시간은 평균 554분이었고, 가장 빈번히 취하는작업자세는 등을 구부리고 서 있기(전체 작업시간의57%), 다음으로 쭈그려 앉기(40%)였다. 직장 온도(Tre), 평균 피부온도(Tsk), 에너지 대사량, 심박수와 같은 생리적인 반응들을 통해 고추 수확 작업이 힘든 작업이라 평가할 수는 없었으나, 관찰된 모든 작업 자 모두 등 부위의 의복내 온도 (Tclo)가 40.0oC 이상 상승하였다. 더욱이, 작업자들은 고추 수확작업을 연중 농작업 중 가장 힘든 작업으로 인지하였다. 결론적으로, 여름철 고추 수확 작업은 1) 직사 일광 아래에서, 2) 장시간, 3) 부적절한 작업자세로 이루어져 작업자들은힘든 작업으로 인지하고 있다고 평가되었다. 따라서,고추 수확작업자의 서열부담 경감을 위한 보호복 제작시 이러한 사항들이 고려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