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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건양대학교 해외건설플랜트학과 교수 (Professor, Department of International Civil & Plant Engineering, Konyang University, Nosan 32992, Rep. of Korea)
  2. 건양대학교 공공안전연구소 연구교수 (Reserch Professor, Public Safety Research Center, Konyang University, Nosan 32992, Rep. of Korea)
  3. 건양대학교 재난안전공학과 대학원생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Disaster & Safety, Konyang University, Nosan 32992, Rep. of Korea)
  4. 전주비전대학교 지적토목과 겸임교수 (Adjunct Professor, Department of Cadastre and Civil Engineering, Jeonju Vision College, Jeonju 55069, Rep. of Korea)



탄소섬유, 강섬유, 섬유보강 시멘트 모르타르(FRCM), 전기 전도도, 퍼콜레이션 임계점
carbon fiber, steel fiber, fiber-reinforced cement mortar (FRCM), electrical conductivity, percolation threshold

1. 서 론

시멘트 기반 복합재료는 압축력은 우수하나 휨・인장력에 취약할 뿐만 아니라 취성적인 성질을 갖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섬유보강 시멘트 모르타르(fiber-reinforced cement mortar, FRCM)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Lee and Park 1994; Brandt 2008; ACI Committee 5442018). 시멘트 모르타르에 단섬유를 혼입하면 매트릭스 내부에 불연속적으로 배열된 섬유의 가교작용을 통해 균열진전을 억제하고 이에 따라 휨・인장강도, 인성, 충격강도, 변형능력 및 연성이 크게 향상된다(Betterman et al. 1995; Li et al. 2001; Kwon et al. 2017).

아울러, 오늘날 시장이 요구하는 다기능성 FRCM의 개발을 위해 역학적 성능뿐만 아니라 전기적 특성에 대한 연구가 다양한 측면에서 수행되고 있다(Lee et al. 2019; Dehghani and Aslani 2020a, 2020b). 일반적으로 전기가 통하지 못하게 되는 부도체의 전기적 특성을 갖고 있는 시멘트 모르타르에 전기전도성(이하 전도성이라 함, conductive)을 부여하게 되면 FRCM의 응용분야를 다방면으로 확대할 수 있으며, 새로운 수요의 창출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일반적으로 시멘트, 잔골재 및 물로 구성된 전기적 부도체인 시멘트 모르타르는 높은 전기저항을 가지므로 전도성이 매우 낮다. 이러한 시멘트 모르타르에 전도성 재료인 탄소섬유나 강섬유를 혼입하게 되면 전도성이 개선되어 전기저항의 감소가 발생한다. 이렇게 하여 제조된 FRCM의 양단에 전극을 통해 전류를 흘러주게 되면 이른바 전기가 통하는 전도성 FRCM이 가능하게 된다. 부도체인 시멘트 모르타르의 경우 약 106~10 Ω・m 수준의 전기 비저항 특성을 나타내는 반면, 전도성 재료인 탄소재료나 금속재료는 각각 약 3.5×10$^{-5}$~1.59×10$^{-8}$ Ω・m 범위의 전기 비저항 특성을 갖고 있다.

각종 보강용 섬유로써 FRCM에 주로 사용되는 단섬유는 탄소(carbon)섬유, 강(steel)섬유, 유리(glass)섬유, 현무암(basalt)섬유 및 합성(synthetic)섬유 등이 있으며, 최근 섬유기술 발전과 함께 실용화가 촉진되고 있다. 한편 FRCM의 역학적 성능은 섬유의 종류, 섬유의 혼입률, 섬유의 형상비, 섬유의 강도,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부착력 등에 의해 큰 영향을 받는다. 플레인 모르타르(plain mortar, PM)에 탄소섬유나 강섬유를 혼입하게 되면 강도와 연성이 향상되는데, 압축에 비해 휨이나 인장에 대해 그 효과가 훨씬 더 크다. 탄소섬유 보강시멘트 모르타르(carbon fiber reinforced cement mortar, CFRCM)와 강섬유 보강시멘트 모르타르(steel fiber reinforced cement mortar, SFRCM)에서의 휨・인장강도가 증가하는 이유는 섬유의 브리징 효과(bridging effect)로 인하여 균열의 진전을 억제하고 응력의 재분배를 통해 휨성능을 향상시키기 때문이다. 대조적으로 압축강도는 플레인 모르타르와 비교해서 거의 유사하거나 감소 또는 약간 증가하는데, 섬유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오히려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 이유는 섬유의 뭉침현상이 발생되고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미세공극으로 인한 공기량의 증가로 압축강도가 저하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Sanchez and Sovolev 2010; Heo et al. 2020).

한편 전도성 재료인 탄소와 강 섬유는 FRCM의 역학적 및 전기적 특성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유용하여, 현재까지 계속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Ahn et al. 2016; Belli et al. 2020). 특히 탄소를 기반으로 한 고전도성 재료는 탄소섬유, 탄소나노튜브 및 그래핀 등이 있으며, 금속섬유에는 강섬유 등이 있다. 높은 전기전도성, 열전도성, 내열성, 불연성 및 부식에 대한 저항성 등의 우수한 특성을 갖는 탄소섬유를 사용하면 전기저항을 일정 수준으로 낮추므로 자체감지, 자체 모니터링, 교통 모니터링, 결빙된 도로포장의 제설/제빙(de-icing), 철근의 부식 방지, 접지저항 저감재, 정전기 방지재료 및 전자파 차폐재료 등과 같은 다양한 응용 분야에 적합하다. 국내의 경우 고전도성과 다기능 FRCM에 관한 다수의 연구가 수행되었고, 시멘트 모르타르의 역학적 및 전기적 특성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가 지금까지 진행하여 왔으며, 러시아, 북미 및 일본 등 일부 외국에서는 건설용 첨단 신소재로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함으로써 그 활용성을 제고시키고 있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전도성 탄소섬유와 강섬유를 혼입한 시멘트 모르타르의 우수한 역학적 및 전기적 특성을 갖는 고전도성 FRCM의 제조기술을 개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발된 전도성 CFRCM과 SFRCM의 섬유혼입률 변화에 따른 압축강도, 휨강도 및 휨시험으로부터 응력-변위 곡선 등 역학적 특성과 전기 전도도에 미치는 영향을 플레인 모르타르와 비교, 검토코자 하였다. 더 나아가서, 주사전자현미경(scanning electron microscope, SEM)을 통해 개발된 전도성 FRCM 파단면의 표면형상을 분석하였다.

2. 실험계획 및 방법

2.1 사용재료

2.1.1 시멘트

시멘트는 H사 제품의 보통포틀랜드시멘트(ordinary portland cement, OPC)를 사용하였으며, 비중은 3.13이고 분말도는 3,860 ㎠/g이다. 시멘트의 물리적 특성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Physical properties of ordinary Portland cement

Density

(g/㎤)

Fineness

(㎠/g)

Stability

(%)

Setting time (min)

Compressive strength (MPa)

Initial set

Final set

3 days

7 days

28 days

3.13

3,860

0.03

309

367

32.6

42.7

54.9

2.1.2 표준사

잔골재는 균질한 시멘트 모르타르를 만들기 위해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향호리산 표준사를 사용하였다. 표면건조포화상태 잔골재의 비중과 흡수율은 각각 2.65와 0.1 %이었으며, 표준사의 물리적 특성은 Table 2와 같다.

Table 2 Physical properties of standard sand

Size (mm)

Unit weight (kg/㎥)

Density (g/㎤)

Percentage water absorption (%)

Fineness modulus (FM)

2≤

1,490

2.65

0.1

2.40

2.1.3 혼화제

혼화제는 국내 D사 제품의 폴리카르복실산계로써, 액상이고 비중이 1.04, pH 5.0±1.5인 연황색의 고성능 감수제(super plasticizer, SP)를 사용하였다. 혼화제의 물리적 특성은 Table 3과 같다.

Table 3 Physical properties of superplasticizer

Specific (g/㎤)

Type

Color

pH

Component

Brand

1.04

Liquid

Light original or light yellow

5.0±1.5

Polycarboxylate

Flowmix 3000E

2.1.4 탄소섬유와 강섬유

본 연구에서 사용한 탄소 단섬유는 일본 T사의 제품으로 길이 6 mm에 직경이 7 µm이고, 인장강도와 탄성계수는 각각 4,900 MPa와 230 GPa이다. 탄소함량이 92 % 이상이고, 전기저항이 1.6×10$^{-3}$ $\omega$・cm인 아크릴계나이트(polyacrylonnitrile, PAN)기반 탄소섬유를 사용하였다. 강섬유는 길이 30 mm에 직경이 0.5 mm이고, 인장강도는 1,100 MPa이다. 강섬유는 국내 K사의 제품으로 양단이 갈고리 형태인 양단 후크형을 사용하였고, 재료투입이 용이하도록 여러 가닥을 서로 부착하여 만든 번들 타입(bundle type)을 사용하였다. 탄소섬유의 경우 강섬유에 비해 인장강도가 상당히 높고, 섬유 길이는 짧지만 형상비($l_{f}/d$)는 큰 특징이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전도성 재료인 탄소섬유와 강섬유의 물리적 특성은 Table 4와 같다. Fig. 1(a)는 SEM을 통해 탄소섬유의 표면형태를 10,000배 확대하여 촬영한 사진을 나타낸 것이며, Fig. 1(a)에서 것처럼 탄소섬유의 직경이 약 7.07 µm로 표면이 상당히 부착이 상당히 매끄럽게 나타내, 시멘트 매트릭스와의 접착이 매우 불량한 표면조직임을 알 수 있다. 반면 Fig. 1(b)는 SEM을 통해 강섬유의 표면형태를 150배 확대하여 촬영한 사진을 나타낸 것이며, Fig. 1(b)에서 보는 것처럼 강섬유의 직경이 약 512.37 µm로 표면이 어느 정도 거칠어 시멘트 매트릭스에 부착이 유리한 표면조직을 형성하고 있다. 탄소섬유의 경우 섬유표면에 친수성이 없어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계면부착력이 상대적으로 약하기 때문에 시멘트 매트릭스와의 부착성능이 매우 낮은 단점을 갖고 있다.

Table 4 Properties of conductive fibers used in this study

Characteristic

Carbon fiber (CF)

Steel fiber (SF)

Shape

Straight

Hooked-end

Average length, $l$ (mm)

6

30

Average diameters, $d$ (mm)

0.007

0.5

Aspect ratio ($l/d$)

857

60

Density (kg/㎥)

1,800

7,850

Tensile strength (MPa)

4,900

1,100

Elastic modulus (GPa)

230

>210

Elongation (%)

2.1

>3.5

Type of fibers

Straight

../../Resources/KCI/JKCI.2022.34.2.191/tb4_1.png

Hook-end

../../Resources/KCI/JKCI.2022.34.2.191/tb4_2.png

Morphology

../../Resources/KCI/JKCI.2022.34.2.191/tb4_3.png

../../Resources/KCI/JKCI.2022.34.2.191/tb4_4.png

Fig. 1 SEM images of conductivity fiber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1.png

2.2 배합 및 시편 준비

시멘트 모르타르의 배합설계는 Table 5와 같으며, 그룹 I과 그룹 II로 구분하였다. 배합은 시멘트:표준사:배합수=1:2:0.45의 비율로 하였고, 물시멘트(W/C) 비는 45 %로 설정하였다. 이때 굵은골재는 사용하지 않았다. 탄소섬유의 분산성 및 워커빌리티를 유지하기 위해 혼화제의 첨가량은 시멘트 질량의 1.5 %로 사용하였으며, 플레인 모르타르와 SFRCM의 경우 별도의 혼화제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룹 I에서는 전도성 CFRCM과 SFRCM의 역학적 특성을 검토하기 위해 섬유혼입률의 변화는 부피비로 0.5, 0.75, 1.0 및 1.25 %의 4가지로 설정하였으며, 그룹 II에서는 전기 전도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기 위해 섬유혼입률의 변화는 탄소섬유를 혼입한 경우 부피비로 0.1, 0.2, 0.3, 0.4, 0.5, 0.6 및 0.75 %로 하였고, 강섬유는 0.25, 0.5, 0.75, 1.0 및 1.25 %로 총 12가지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Fig. 2는 전도성 CFRCM와 SFRCM 시편의 제조과정을 나타낸 것이다. Fig. 2에서 보는 것처럼 본 연구에서는 CFRCM에 대해 탄소섬유의 고른 분산을 위해 새로운 사전 분산방법을 제안하였다. 먼저, 탄소섬유와 표준사를 분산 용기속에 넣고 999 rpm/min의 속도로 90초 동안 교반하여 탄소섬유가 잔골재 표면에 완전히 부착되도록 혼합하였다. 두 번째로, 약 5 L 용량의 혼합 용기를 가진 강제식 호바트(hobat) 모르타르 믹서기에 시멘트를 투입하여 저속으로 30초 동안 혼합한 후 완전한 섬유의 분산을 위해 건비빔으로 90초 동안 추가 혼합하였다. 세 번째로, 배합수와 혼화제를 혼합 용기 속에 천천히 첨가하고 중속으로 90초 동안 혼합하였다. 다시 호바트 모르타르 믹서기를 고속으로 60초 동안 혼합하여 최종 모르타르 혼합물을 얻었다. 총 혼합 시간은 6분 정도 소요되었다. 마지막으로 모르타르 혼합물을 금형 몰드에 부어 넣고, 균일한 시멘트 모르타르를 만들기 위해 표층을 평평하게 고르고 난 후 몰드 옆면을 고무망치를 이용하여 약 25회 정도 타격하여 표면의 요철이 없이 평평하게 될 때까지 충분히 다졌다. 그런 다음 시편 제작 후 모든 시편의 수분 증발을 방지하기 위하여 플라스틱 필름으로 24시간 동안 상온에서 양생하고, 시편을 몰드에서 탈형하여 양생온도 20±2 °C에서 27일 동안 수조 탱크에 넣고 수중양생을 하였다. 다만, 이러한 제조과정에서 SFRCM의 경우 사전 분산방법이 생략되었다.

Table 5 Mix proportions of cement mortars

Group

Mixtures

ID

Fiber contents by volume

W/C

C/S

Unit content (kg/㎥)

SP

(C×%)

Carbon

Steel

Water

Cement

Sand

%

kg/㎥

%

kg/㎥

Mechanical

properties

(Group I)

Carbon50

0.50

9.0

-

0.45

1:2

297

660

1,320

1.5

Carbon75

0.75

13.5

-

Carbon100

1.00

18.0

-

Carbon125

1.25

22.5

-

Steel50

-

-

0.50

39.25

-

Steel75

-

-

0.75

58.87

Steel100

-

-

1.00

78.50

Steel125

-

-

1.25

98.12

Electrical

conductivity

(Group II)

Carbon10

0.10

1.8

-

0.45

1:2

297

660

1,320

-

Carbon20

0.20

3.6

-

Carbon30

0.30

5.4

-

Carbon40

0.40

7.2

-

Carbon50

0.50

9.0

-

Carbon60

0.60

10.8

-

Carbon75

0.75

13.5

-

Steel25

-

-

0.25

19.62

Steel50

-

-

0.50

39.25

Steel75

-

-

0.75

58.87

Steel100

-

-

1.00

78.50

Steel125

-

-

1.25

98.12

Plain mortar (PM)

-

-

-

-

0.45

1:2

297

660

1,320

-

Note: W/C: water to cement ratio; C/S: cement to fine aggregate ratio; SP: superplasticizer
Fig. 2 Fabrication process of conductive CFRCM and SFRCM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2.png

한편 Fig. 3은 전기저항을 측정하기 위해 시멘트 모르타르 시편에 구리 매쉬 전극의 구성 및 설치 개략도를 나타낸 것이다. Fig. 3에서 보는 것처럼 시멘트 모르타르는 40×40×160 ㎣ 크기의 프리즘 시편에 4개의 구리 매쉬를 일직선상으로 동일하게 40 mm 간격으로 전극을 매입하였다. 이때 구리와 모르타르가 접하는 부분은 서로 다른 물질 사이의 불연속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구리 매쉬 전극을 사용하였다. 모든 몰드 시편에 각 전극의 수직 및 동일 간격 유지를 위해 스틸자를 이용하여 정확히 표시한 후 준비된 40 mm×50 mm 크기의 구리매쉬를 심고 모르타르를 타설하였다. 또한, 시편 내부의 공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실험실 진동 테이블을 사용하여 약 3분 동안 약하게 시편을 진동시켜 구리 매쉬와 시멘트 매트릭스 사이의 균일한 접촉을 유지토록 진동 다짐을 실시하였다. 그런 다음, 전기저항 측정 시 양생환경에 따른 전도성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24시간 후 몰드를 탈형하여 재령 27일 동안 항온항습 조건(약 온도 23 °C 및 상대습도 60 %) 챔버에 보관하였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획득하기 위해 모든 배합에서 3개씩 시편을 준비하였다.

Fig. 3 Schematic view of electrical resistivity measurement specimens and configuration of copper mesh electrode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3.png

2.3 실험방법

2.3.1 휨 시험

휨강도는 시멘트의 강도 시험방법(KS L ISO 679KATS 2016)에 의거 몰드를 제작하여 모두 재령 28일에서의 강도를 측정하였다. 양생이 완료된 40×40×160 ㎣ 크기의 프리즘 시편은 100 kN 용량의 만능시험기(제조사: MTDI Co., Ltd., Korea, 모델명: UT-100F)를 이용하여 하중제어 방식으로 50 N/s의 조건에서 중앙점 재하법으로 강도를 측정하였다. 중앙점 재하법에 의한 휨강도는 식 (1)로 부터 구하였다.

(1)
$f_{r}=\dfrac{3PL}{2bh^{2}}$

여기서, $f_{r}$는 휨강도(MPa), $P$는 실험에서 얻은 최대하중(N), $L$은 순지간 거리(120 mm), $b$는 시편의 폭(40 mm), $h$는 시편의 높이(40 mm)이다.

2.3.2 압축 시험

동일한 UTM을 이용하여 휨강도를 먼저 측정한 후 그 절편으로 압축강도 시험을 실시하였다. 압축강도의 재하속도는 2,400 N/s의 조건에서 일정한 속도로 가력하였다. 압축강도는 식 (2)로 부터 구하였다.

(2)
$f_{cu}=\dfrac{P}{bh}$

여기서, $f_{cu}$는 압축강도(MPa), $P$는 실험에서 얻은 최대하중(N), $b$는 시편의 폭(40 mm), $h$는 시편의 높이(40 mm)이다.

2.3.3 전기 전도도 측정

일반적으로 시멘트 모르타르의 전기 전도도 측정방법은 2-probe(two probe method)와 4-probe(four probe method)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비록 2-probe 방법의 회로가 더 간단 하지만 시편과 전극사이의 접촉저항을 완화하기 때문에 4-probe 방법이 선호되고 있다. 시멘트 모르타르에 대한 4-probe 방법은 기본적으로 바깥쪽에 한쌍의 전극(extrode)과 안쪽에 한쌍의 전극, 즉 두 쌍의 전극이 있다. 바깥쪽 한쌍의 전극을 통해 일정한 전류를 흘러주고 안쪽 한쌍의 전극에서 전류공급으로 인해 발생한 전압의 차이를 측정한다. 전기도입은 직류(direct current, DC)와 교류(alternating, AC)방법으로 구분되며, 직류방법의 사용은 두 방법 모두 전기 전도도 시험을 수행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4-probe 방법을 사용하여 시멘트 모르타르의 전기 전도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전기 전도도를 측정하기 위해 디지털 Keithley 6220(precision current source) 멀티미터는 2개의 바깥쪽 전극에 DC($I$)를 공급하고, Keithley 2182A(nanovoltmeter)는 2개의 안쪽 전극은 전압($V$) 측정에 사용되었다. 인가 전류는 ±100 fA에서 ±100 mA 범위까지 가능하고, 전기저항값의 측정 범위는 10 n$\omega$에서 200 M$\omega$ 범위까지 가능하다. Fig. 4는 시멘트 모르타르의 전기저항 측정을 위한 실험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모든 시편의 전기저항값은 재령 28일에서 측정되었다. 전기비저항(electrical resistivity)이란 특정 재료의 고유한 전기저항값으로 재료의 치수에 따라 변하지 않는 고유한 값을 의미하며, 단위는 $\omega$・m이며 $\rho$(rho)로 표기한다. 전기저항은 단면적과 내부 전극 사이의 길이에 영향을 받게 되므로, 전기저항을 측정하여 전기비저항으로 환산하게 된다. 전기 전도도(electrical conductivity)는 전기비저항의 역수인 $\sigma$로 표기하며, 단위는 S/cm이다. 전기 전도도 단위의 지멘스(siemens, S)는 국제단위로써 저항($\omega$)의 역수로 취할 때 물리량의 단위이다. 본 연구에서의 전기저항은 4-probe 방법을 적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런 다음, 시멘트 모르타르의 전기 전도도($\sigma$)는 식 (3)을 사용하여 전기비저항의 역수로부터 구하였다(Dehghani and Aslani 2020a, 2020b).

(3)
$\sigma(S/cm)=\dfrac{1}{\rho}=\dfrac{L}{RA}$

여기서, $\rho$는 전기비저항($\omega$・cm), $L$은 전극과 전극 사이의 간격(40 mm), $A$는 재료와 전극이 접촉한 부분의 면적(1,600 ㎟), $R$은 옴의 법칙(즉, $R=V/I$)에 따라 측정된 전기저항($\omega$)이다.

Fig. 4 Measurement of electrical resistance of cement mortar specimen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4.png

2.3.4 SEM 관찰

본 연구에서는 전도성 CFRCM과 SFRCM 파단면의 표면형상을 분석하기 위해 SEM 이미지 촬영을 계획하였다. 분석장비는 TESCAN 사의 MIRA3-LMH 고분해능 FE-SEM 모델명을 사용하였다. 휨 시험 후 경화된 시편을 분쇄하여 획득한 섬유를 건조하여 진공상태에서 백금으로 코팅한 후 SEM을 이용하여 이미지 분석을 실시하였다.

3. 실험결과 및 분석

3.1 역학적 특성(Group I)

3.1.1 휨강도 특성

Fig. 5는 섬유혼입률 변화에 따른 전도성 CFRCM과 SFRCM의 재령 28일에서 휨강도 측정결과를 플레인 모르타르와 비교하여 나타낸 것이다. Fig. 5에서 보는 것처럼 플레인 모르타르의 평균 휨강도는 3.76 MPa로 측정되었으며, 탄소섬유의 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휨강도가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특히 1.25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 휨강도가 급격히 감소하였다. 반면 강섬유의 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휨강도가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본 실험결과로부터 얻은 0.5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휨강도가 1.62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0.75 %를 혼입한 CFRCM는 1.45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휨강도가 1.06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5 %를 혼입한 CFRCM는 0.01 MPa 정도로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0.5, 0.75, 1.0 및 1.25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 휨강도가 플레인 모르타르에 대비해 각각 약 43.1, 38.6, 28.2 및 0.3 %가 향상되었다. 탄소섬유의 혼입률이 1.0 %까지 휨강도가 다소 향상되었지만 1.25 %를 혼입 시에는 증가 효과가 그리 크지 않았다. 이는 높은 탄소섬유의 혼입률로 인해 분산성 및 작업성 측면에서 양호하지 못하기 때문에 낮은 휨강도를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탄소섬유 표면의 비친수성 물질로 인해 경화 후 시멘트 매트릭스 내에서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계면결합력이 약하기 때문에 휨강도가 감소된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선행 연구에서도 보고되었다(Sanchez and Sobolev 2010; Heo et al. 2020). 한편 0.5 %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휨강도가 1.51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0.75 %를 혼입한 SFRCM는 2.26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 %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휨강도가 3.61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5 %를 혼입한 SFRCM는 3.41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0.5, 0.75, 1.0 및 1.25 %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휨강도가 플레인 모르타르에 대비해 각각 약 40.1, 60.1, 96.0 및 90.7 %가 향상되었다. 이는 혼입된 강섬유가 가교역할을 함으로써 균열의 진전을 막아주고 응력의 재분배를 통해 휨강도를 향상시켰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강섬유의 혼입률이 증가할수록 휨강도가 상당히 향상되었지만, 1.25 %를 혼입 시에는 섬유의 뭉침현상으로 인해 섬유의 분산성이 떨어져 약간 저하되는 경향을 보였다.

Fig. 5 Effect of fiber content on the flexural strength of conductive CFRCM, SFRCM and PM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5.png

3.1.2 압축강도 특성

Fig. 6은 섬유혼입률 변화에 따른 전도성 CFRCM과 SFRCM의 재령 28일에서 압축강도 측정결과를 플레인 모르타르와 비교하여 나타낸 것이다. Fig. 6에서 보는 것처럼 플레인 모르타르의 평균 압축강도는 45.9 MPa로 측정되었으며, 섬유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압축강도가 모두 점차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1.25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를 제외한 모든 FRCM에서 목표 압축강도는 35 MPa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S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거의 유사하거나 약간 높게 나타내, 동등 이상의 압축강도를 발현하였다. 본 실험결과로부터 얻은 0.5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압축강도가 3.0 MPa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0.75 %를 혼입한 CFRCM는 4.8 MPa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 %를 혼입한 C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압축강도가 8.7 MPa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5 %를 혼입한 CFRCM는 20.1 MPa 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0.5, 0.75 및 1.0 %를 혼입한 CFRCM의 압축강도는 플레인 모르타르에 대비해 각각 약 6.5, 10.4 및 18.9 %의 강도가 감소되었으며, 1.25 %를 혼입한 CFRCM는 약 43.8 %의 상당히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25 %를 혼입한 CFRCM는 시멘트 매트릭스 내에서의 섬유가 균일하게 분산시키기가 어렵고 섬유끼리 엉키는 뭉침현상이 발생하며, 충분히 분산되지 아니하고, 부착 표면의 공극량 증가로 이어져 압축강도가 크게 저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선행 연구에서도 보고되었다(Sanchez and Sobolev 2010; Heo et al. 2020). 한편 0.5 %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압축강도가 6.4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0.75 %를 혼입한 SFRCM는 5.5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1.0 %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압축강도가 2.2 MPa 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1.25 %를 혼입한 SFRCM는 0.1 MPa 정도로 거의 유사하게 나타났다. 따라서 0.5, 0.75, 1.0 및 1.2 5 %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압축강도가 플레인 모르타르에 대비해 각각 약 13.9, 11.9, 4.8 및 0.2 %가 향상되었다. 이러한 압축강도 증진은 강섬유의 가교작용으로 인해 시멘트 모르타르의 미세균열 형성을 억제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Fig. 6 Effect of fiber content on the compressive strength of conductive CFRCM, SFRCM and PM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6.png

3.1.3 휨응력과 변위 곡선

Fig. 7은 섬유혼입률 변화에 따른 전도성 CFRCM과 SFRCM 시편의 휨응력과 변위 곡선을 플레인 모르타르 시편과 비교하여 나타낸 것이다. Fig. 7에서 보는 것처럼 플레인 모르타르 시편의 경우 휨응력은 초기에 거의 일정하게 선형거동으로 변위가 증가하다가 최대 휨응력이 도달한 이후 변위 증가 없이 갑작스럽게 파괴되여 취성적인 거동이 뚜렷하게 나타났다. 대조적으로 탄소섬유를 혼입한 CFRCM 시편은 최대 휨응력 이후 일정한 수준까지 저하하다가 파괴 시까지의 변위가 짧아 1~2 mm 정도에서 모두 파괴되었고, 강섬유를 혼입한 SFRCM 시편의 경우 최대응력 이후 변위 곡선은 일정 변위까지 유지하다가 하강 기울기가 완만하게 떨어지면서 변위가 증가하는 연성적인 거동을 보여 주었다. 특히, 1.0~1.25 %를 혼입한 SFRCM 시편의 경우 가장 우수한 휨인성을 보인 반면, 1.25 %를 혼입한 CFRCM 시편은 높은 혼입률로 인해 섬유의 덩어리와 뭉침현상에 의해 오히려 휨응력이 상당히 저하되었다. 전도성 재료인 탄소섬유와 강섬유를 혼입하였을 때 시편 내에서 가교역할을 함으로써 시멘트 모르타르의 인성 향상에 기여하였기 때문에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휨응력이 크게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은 결과는 플레인 모르타르 시편의 경우 최대 휨응력에서 균열이 발생한 이후 급격한 응력의 감소로 인하여 취성적인 파괴거동을 보인 반면, 전도성 재료인 CFRCM과 SFRCM 시편은 응력의 감소가 크지 않고 연성적인 파괴거동을 보였다.

Fig. 7 Relationship between flexural stress-displacement curves of conductive CFRCM, SFRCM versus PM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7.png

3.1.4 휨시험 후 시편의 면밀한 육안 관찰

Fig. 8은 휨 시험 후 개발된 전도성 FRCM 시편과 플레인 모르타르 시편에 대한 대표적인 균열면의 면밀한 육안 관찰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Fig. 8(a)에서 보는 것처럼 전도성 CFRCM 시편의 경우 탄소섬유가 좁은 간격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탄소섬유를 잡아당김과 깨짐의 혼합물이 관찰되었다. 반면 Fig. 8(b)에서 보는 것처럼 전도성 SFRCM 시편은 균열면을 따라 강섬유가 매우 넓은 간격으로 분포되어 있으며, 강섬유를 잡아 당겨지는 혼합물이 관찰되었다. 이는 파괴 메커니즘이 섬유의 파단이라기 보다는 부착강도 저하로 인한 주로 섬유의 뽐힘(pull out)현상이 일어나고 있음을 보이고 있으며, 균열폭은 눈에 띄게 넓어지면서 매크로 균열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Fig. 8(c)에서 보는 것처럼 플레인 모르타르 시편은 균열 발생과 함께 마이크로 균열을 유지하면서 갑작스럽게 파괴되었다. 플레인 모르타르 시편과 달리 모든 전도성 FRCM 시편은 하중을 받으면 매크로 균열 발생과 파괴에 도달하는 것에 반하여 보강섬유는 균열을 구속하고 섬유에 인장력을 전달하여 내력이 증가하고 최대하중에 도달하게 된다.

그 결과 인장영역 근처에서 섬유가 하나씩 뽑혀 나가기 시작하고 인장강도가 점차 저하하게 된다. 크기와 직경이 서로 다른 탄소섬유나 강섬유가 혼입하게 되면 시멘트 모르타르 내에서 발생하는 균열을 효과적으로 억제하여 휨강도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FRCM 내에서 서로 다른 크기의 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길이가 짧은 탄소섬유의 경우 균열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하는 거동을 하며, 균열이 성장하면 길이가 긴 강섬유는 균열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에 더 큰 휨강도 증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시멘트 매트릭스 사이에서 발생하는 내부 균열을 섬유가 억제하는 동시에 균열을 가로질러 인장응력을 섬유가 전달하는 가교역할을 함으로써 균열의 성장을 억제하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시멘트 모르타르에 혼입된 섬유는 균열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균열 발생 이후에도 균열면에서 브리징 역할을 통해 균열단면이 유효한 인장응력을 가지도록 함으로써 휨강도 향상에 더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Fig. 8 Close observation of the developed conductive CFRCM, SFRCM and PM specimens after flexural test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8.png

3.2 개발된 FRCM의 전기 전도도 특성(Group II)

섬유혼입률 변화에 따른 개발된 전도성 FRCM와 플레인 모르타르의 재령 28일에서 평균 전기 전도도의 측정결과는 Table 6과 같으며, Fig. 9에서도 전기 전도도의 변화를 비교하여 나타낸 것이다. Table 6Fig. 9에서 보는 것처럼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섬유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전기 전도도는 모두 증가하였으나, 전반적으로 1.25 %까지 강섬유를 추가하더라도 SFRCM의 경우 전기 전도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없었다. 대조적으로 탄소섬유를 혼입한 CFRCM는 0.3 %의 저 혼입률에서부터 전도성 경로 형성의 시작을 나타내, 전도성을 높일 수 있다. 이러한 경향을 보이는 이유는 탄소섬유의 혼입량 증가에 따른 인접한 탄소섬유들끼리의 접촉면적이 넓어져 비저항 값이 감소하게 되어 전기적 네트워크가 형성된 것으로 판단되며, CFRCM 내에서 더 많은 전기 흐름이 활발해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탄소섬유의 혼입률이 0.4 %에서 전기 전도도를 급격히 증가하는 퍼콜레이션 현상이 발생하였으며, 탄소섬유들끼리의 접촉하기 시작하여 전도성 경로를 형성함으로써 전도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그러나 탄소섬유의 혼입률이 0.5~0.6 %에서는 완만한 증가를 했으며, 전도성 경로가 이미 형성되어 있으므로 그 비율은 다소 감소하였다. 퍼콜레이션 현상 이후 영역에서 CFRCM의 전기 전도도가 감소하는 이유는 다량의 섬유혼입으로 인한 공극의 발생과 섬유의 뭉침현상으로 인한 공극량을 증가시킨 결과라 판단된다. Fig. 9에서 보는 것처럼 CFRCM에 대한 퍼콜레이션 전이영역은 소위 S-곡선을 나타났으며, 퍼콜레이션 임계점이 0.4 %에 존재한다고 알 수 있다. 본 연구에 사용된 CFRCM에 대한 감지된 퍼콜레이션 임계점은 전기 전도도 측면에서 0.4 %가 최적의 탄소섬유 혼입량을 보였다. 따라서 퍼콜레이션 임계점의 상한은 CFRCM의 전기 전도도에 대한 최적의 섬유혼입량을 결정될 수 있다.

Table 6 Measurement results of electrical conductivity for conductive CFRCM, SFRCM and PM specimens

Mixtures

ID

Fiber volume fractions (%)

$\sigma$ (S/cm) at 28 days

Standard deviation

Increasing ratio*

(times)

Carbon

Steel

1

2

3

Average

Carbon10

0.10

-

1.81×10$^{-4}$

1.79×10$^{-4}$

2.20×10$^{-4}$

1.93×10$^{-4}$

2.31×10$^{-5}$

2.0

Carbon20

0.20

-

2.63×10$^{-4}$

2.71×10$^{-4}$

2.62×10$^{-4}$

2.65×10$^{-4}$

4.90×10$^{-6}$

2.7

Carbon30

0.30

-

3.06×10$^{-4}$

3.87×10$^{-4}$

2.81×10$^{-4}$

3.25×10$^{-4}$

5.54×10$^{-5}$

3.3

Carbon40

0.40

-

2.78×10$^{-3}$

2.69×10$^{-3}$

2.16×10$^{-3}$

2.54×10$^{-3}$

3.35×10$^{-4}$

26.3

Carbon50

0.50

-

2.53×10$^{-3}$

2.89×10$^{-3}$

4.28×10$^{-3}$

3.23×10$^{-3}$

9.24×10$^{-4}$

33.4

Carbon60

0.60

-

2.62×10$^{-3}$

2.85×10$^{-3}$

4.87×10$^{-3}$

3.45×10$^{-3}$

1.23×10$^{-3}$

35.7

Carbon75

0.75

-

2.65×10$^{-3}$

2.88×10$^{-3}$

5.00×10$^{-3}$

3.51×10$^{-3}$

12.95×10$^{-3}$

36.3

Steel25

-

0.25

3.06×10$^{-4}$

2.32×10$^{-4}$

2.57×10$^{-4}$

2.65×10$^{-4}$

3.76×10$^{-5}$

2.7

Steel50

-

0.50

2.88×10$^{-4}$

2.67×10$^{-4}$

2.83×10$^{-4}$

2.79×10$^{-4}$

1.10×10$^{-5}$

2.9

Steel75

-

0.75

3.04×10$^{-4}$

3.08×10$^{-4}$

2.51×10$^{-4}$

2.87×10$^{-4}$

3.18×10$^{-5}$

3.0

Steel100

-

1.00

4.72×10$^{-4}$

6.72×10$^{-4}$

6.92×10$^{-4}$

6.12×10$^{-4}$

12.17×10$^{-4}$

6.3

Steel125

-

1.25

5.87×10$^{-4}$

1.23×10$^{-3}$

5.61×10$^{-4}$

7.92×10$^{-4}$

3.79×10$^{-4}$

8.2

Plain mortar (PM)

-

-

9.22×10$^{-5}$

1.01×10$^{-4}$

9.65×10$^{-5}$

9.66×10$^{-5}$

44.0×10$^{-6}$

-

Note: *Increase ratio of electrical conductivity CFRCM and SFRCM compared with plain mortar
Fig. 9 Variation of electrical conductivity by fiber content in steel, carbon FRCM and PM specimen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9.png

예를 들어, Table 6에서 알 수 있듯이 플레인 모르타르(PM 배합)의 평균 전기 전도도는 약 9.66×10$^{-5}$ S/cm이고, 1.25 %를 혼입한 SFRCM(steel 125 배합)의 평균 전기 전도도는 약 7.92×10$^{-4}$ S/cm인데 반해, 0.75 %를 혼입한 CFRCM(carbon 75 배합)의 평균 전기 전도도는 약 3.51×10$^{-3}$ S/cm로 36.3배까지 증가하여 가장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최적의 탄소섬유 혼입률인 0.4 %를 혼입한 CFRCM(carbon 40 배합)의 평균 전기 전도도는 약 2.54×10$^{-3}$ S/cm이고, 0.1 %를 혼입한 CFRCM(carbon 10 배합)의 평균 전기 전도도는 약 1.93×10$^{-4}$ S/cm로 나타났다. 즉, 탄소섬유의 혼입률이 0.4 %인 경우 전기 전도도는 약 2.34×10$^{-3}$ S/cm 정도의 높은 증가를 나타났다. 이는 0.1 %를 혼입한 CFRCM(carbon 10 배합)에 비해 13.2배 더 증가하였으며,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26.3배 더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탄소섬유의 혼입량이 증가할수록 섬유 입자들끼리의 연결성이 완전해져서 탄소섬유 사이의 우수한 연결성과 섬유의 혼입개체수 증가로 인해 CFRCM의 경우 전기 전도도가 상당히 향상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임계점을 초과하는 탄소섬유 혼입량의 증가는 전도성 경로가 이미 형성되어 있으므로 전도성에 눈에 띄는 변화를 일으키지 않았다. 따라서 탄소섬유는 강섬유에 비해 매우 작은 지름과 높은 형상비(aspect ratio>857)를 갖고 있어, 탄소섬유를 혼입한 CFRCM에서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계면에 분포되어 전기 전도도를 향상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하였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3.3 SEM 이미지 분석

Fig. 10은 SEM 이미지 관찰을 통해 개발된 전도성 CFRCM과 SFRCM 파단면의 표면형상에 대해 촬영한 사진을 나타낸 것이다. 일반적으로 모르타르의 경우 골재와 시멘트 계면 사이의 두께가 약 10 µm에서 많게는 50 µm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러한 계면의 두께가 모르타르의 강도 및 내구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되고 있다(Metha 1986; Scrivener et al. 2004). Fig. 10(a)에서 보는 것처럼 탄소섬유는 둥근 원형 형태로 섬유표면의 형상이 아주 깨끗하고 상당히 매끄러운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탄소섬유가 시멘트 입자 및 수화생성물은 결정하기가 어렵고 친화력이 적어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계면결합력이 낮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Fig. 10(b)에서 보는 것처럼 강섬유는 주변에 크고 작은 시멘트 입자 및 수화생성물의 형성으로 강섬유의 표면적에 부착되어 있는 것을 보여 준다. 이는 시멘트 입자 및 수화생성물의 형성과 증가로 인해 섬유와 매트릭스 사이의 계면결합력이 상당히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강섬유가 수화생성물인 칼슘 실리케이트(calcium-silicate-hydrate, C-S-H)겔 등의 생성으로 시멘트 수화생성물의 형성을 유도한 것으로 판단된다.

Fig. 10 SEM images of carbon and steel fibers
../../Resources/KCI/JKCI.2022.34.2.191/fig10.png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전도성 재료인 탄소섬유를 혼입한 CFRCM과 강섬유를 혼입한 SFRCM의 역학적 특성 및 전기 전도도에 미치는 영향을 플레인 모르타르와 비교, 검토하였으며, 실험적 연구결과를 통해 얻은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전도성 CFRCM과 SFRCM의 휨강도는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모두 전반적으로 증가하였으며, CFRCM의 경우 약 0.3~43.1 %의 휨강도 향상 효과가 있는 반면, SFRCM는 약 40.1~96.0 %로 휨강도 향상에 더 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2) 전도성 SFRCM의 압축강도는 플레인 모르타르에 비해 모두 높게 나타난 반면, 전도성 CFRCM의 경우 섬유혼입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는 경향이 더 크게 나타났다. 특히 1.25 %를 혼입한 CFRCM는 압축강도가 현저히 낮게 나타내, 강도개선을 위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3) 개발된 전도성 CFRCM과 SFRCM의 전기 전도도 향상에는 서로 상이한 것을 확인하였으며, 탄소섬유는 혼입 개체수가 많고 섬유혼입량이 증가할수록 섬유들끼리의 연결이 완전해져서 전기 전도도가 매우 높게 측정되었다. 그러나 퍼콜레이션 임계점 이후의 탄소섬유가 혼입되는 경우 전도성 경로가 이미 형성되어 그 비율은 다소 감소하였다. CFRCM에 대한 감지된 퍼콜레이션 임계점은 전기 전도도 측면에서 0.4 %의 최적 탄소섬유 혼입량을 보여 주었다. 즉, 최적의 탄소섬유를 혼입한 CFRCM의 전기 전도도는 약 2.54×10$^{-3}$ S/cm이며, 0.1 %를 혼입한 CFRCM에 비해 13.2배 더 크게 나타났다.

4) SEM 이미지 분석결과, 강섬유를 혼입한 SFRCM의 경우 섬유표면에 시멘트의 수화생성물 결정형성과 시멘트 매트릭스 내에 C-S-H가 분포되어 탄소섬유를 혼입한 CFRCM에 비해 계면결합력이 더 우수함을 보였다.

시멘트 모르타르의 전기 전도도는 수분함량 및 양생 환경여건의 영향을 받아 전기저항 측정결과의 편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는바,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2018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입니다(Grant No. NRF-2018R1A6A1A030255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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