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QR Code QR COD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 λͺ…μ§€λŒ€ν•™κ΅ ν•˜μ΄λΈŒλ¦¬λ“œκ΅¬μ‘°μ‹€ν—˜μ„Όν„° μ„ μž„μ—°κ΅¬μ›, 곡학박사 (MyongJi University)
  2. λͺ…μ§€λŒ€ν•™κ΅ ν† λͺ©ν™˜κ²½κ³΅ν•™κ³Ό ꡐ수, 곡학박사 (MyongJi University)
  3. λͺ…μ§€λŒ€ν•™κ΅ ν•˜μ΄λΈŒλ¦¬λ“œκ΅¬μ‘°μ‹€ν—˜μ„Όν„° μˆ˜μ„μ—°κ΅¬μ›, 곡학박사 (MyongJi University)
  4. μ„œμšΈλŒ€ν•™κ΅ κ±΄μ„€ν™˜κ²½κ³΅ν•™λΆ€ λΆ€κ΅μˆ˜, 곡학박사 (Seoul National University)


κ°€λ ₯ 속도, κ°•μž¬ κΈ°λ‘₯, 단쑰 κ°€λ ₯ μ‹€ν—˜, 반볡 κ°€λ ₯ μ‹€ν—˜, μ—°μ„± κ°€λ ₯ 보
Loading rate, Steel column, Monotonic loading test, Cyclic loading test, Flexible loading beam

  • 1. μ„œ λ‘ 

  • 2. μ‹€ν—˜ μ‹œμŠ€ν…œ

  •   2.1 μ‹œμŠ€ν…œ κ°œμš”

  •   2.2 ATS (Adaptive Time Series) Compensator

  •   2.3 μˆ˜μ§ν•˜μ€‘ μ œμ–΄ μ‹œμŠ€ν…œ

  • 3. 단쑰/반볡 κ°€λ ₯ μ‹€ν—˜

  •   3.1 μ‹€ν—˜ μ„ΈνŒ…

  •   3.2 저속 및 고속 단쑰 κ°€λ ₯ μ‹€ν—˜

  •   3.3 저속 및 고속 반볡 κ°€λ ₯ μ‹€ν—˜

  •   3.4 μ‹€ν—˜κ²°κ³Ό 및 뢄석

  • 4. μˆ˜μΉ˜ν•΄μ„

  •   4.1 해석 λͺ¨λΈ

  •   4.2 재료 응λ ₯-λ³€ν˜•λ₯  곑선

  •   4.3 해석 κ²°κ³Ό

  • 5. κ²° λ‘ 

1. μ„œ λ‘ 

κ°• μ†Œμž¬μ˜ 동적 ν•˜μ€‘μ— μ˜ν•œ 영ν–₯κ³Ό κ΄€λ ¨λœ μ—°κ΅¬λŠ” λ§Žμ€ μ—°κ΅¬μžλ“€μ— μ˜ν•΄ μˆ˜ν–‰λ˜μ–΄μ™”μœΌλ©°, λΆ€μž¬ λ˜λŠ” 전체 ꡬ쑰물의 동적 ν•˜μ€‘μ— μ˜ν•œ 거동을 νŒŒμ•…ν•˜λŠ”λ° μ€‘μš”ν•œ 연ꡬ이닀. κ°• μ†Œμž¬μ— λŒ€ν•œ 인μž₯ μ‹€ν—˜ μ‹œ 속도에 μ˜ν•œ 영ν–₯은 Boyce and Dilmore(2009), Kim et al.(2013), Yu et al.(2009) λ“± μ—¬λŸ¬ μ—°κ΅¬μžμ— μ˜ν•΄ μ‹€ν—˜ 연ꡬ가 μˆ˜ν–‰λ˜μ—ˆμœΌλ©°, 일반적으둜 κ°• μ†Œμž¬μ˜ 인μž₯ μ‹€ν—˜ μ‹œ μž¬ν•˜μ†λ„κ°€ λΉ λ₯Ό 경우 κ°•μ„±, 항볡 및 인μž₯강도가 μ¦κ°€λ˜λŠ” κ²½ν–₯을 λ³΄μ˜€λ‹€. λ˜ν•œ, 인μž₯κ³Ό μ••μΆ• μ‹€ν—˜ μ‹œ μž¬ν•˜μ†λ„μ— μ˜ν•œ 영ν–₯ 비ꡐ μ—°κ΅¬λŠ” Meyer and Abdel-Malek(2000)에 μ˜ν•΄ 연ꡬ가 μˆ˜ν–‰λ˜μ—ˆμœΌλ©°, 압좕보닀 인μž₯ μ‹€ν—˜μ— μ˜ν•œ 거동이 μž¬ν•˜μ†λ„μ— μ˜ν•œ 영ν–₯을 더 많이 λ°›λŠ” κ²ƒμœΌλ‘œ λ‚˜νƒ€λ‚¬λ‹€. ν•˜μ§€λ§Œ, 정해진 λ³€μœ„λ₯Ό κΈ°λ‘₯ μ‹€ν—˜μ²΄μ— κ°€ν•˜μ—¬ ν•˜μ€‘-λ³€μœ„ 이λ ₯으둜 λΆ€μž¬μ˜ νƒ„μ†Œμ„± 및 κ·Ήν•œ 강도λ₯Ό νŒŒμ•…ν•  수 μžˆλŠ” μ‹€ν—˜μΈ 단쑰/반볡 κ°€λ ₯ μ‹€ν—˜μ˜ 경우, μ••μΆ•κ³Ό 인μž₯이 λ™μ‹œμ— μž‘μš©ν•˜μ—¬ μ‹€ν—˜ μ‹œ μž¬ν•˜μ†λ„μ— μ˜ν•œ 영ν–₯은 재료 λ‹¨μœ„μ— λŒ€ν•œ μ‹€ν—˜κ³ΌλŠ” λ‹€λ₯Έ κ²°κ³Όλ₯Ό 보일 수 μžˆλ‹€. λ˜ν•œ, 기쑴에 μ€€μ •μ μœΌλ‘œ μˆ˜ν–‰ν•˜λŠ” 단쑰/반볡 μ‹€ν—˜μ€ 느린 μ†λ„λ‘œ λ³€μœ„λ₯Ό κ°€ν•˜λ―€λ‘œ 지진과 같은 동적 ν•˜μ€‘μ— μ˜ν•œ λΆ€μž¬μ˜ νŠΉμ„±μ„ νŒŒμ•…ν•˜κΈ°λŠ” μ–΄λ €μš°λ©° 이와 κ΄€λ ¨λœ μ—°κ΅¬λŠ” λ―ΈλΉ„ν•˜λ‹€.

μ‹€ν—˜ λΆ€μž¬μΈ κΈ°λ‘₯κ³Ό 같은 μΆ•λ°©ν–₯ λΆ€μž¬μ˜ 횑방ν–₯인 μˆ˜ν‰λ°©ν–₯ κ°€λ ₯ μ‹œ 거동은 κΈ°λ‘₯ λΆ€μž¬μ˜ μΆ•λ ₯인 μˆ˜μ§ν•˜μ€‘μ— 큰 영ν–₯을 λ°›λŠ”λ‹€. 일반적으둜 수직 λ°©ν–₯λ°©ν–₯ ν•˜μ€‘μ€ μˆ˜ν‰λ°©ν–₯의 강성을 μ¦κ°€μ‹œν‚€μ§€λ§Œ 항볡 ν›„ 연성도λ₯Ό κ°μ†Œμ‹œν‚€κ³  P-Delta νš¨κ³Όμ— μ˜ν•΄ 더 λΉ λ₯Έ λΆ€μž¬μ˜ 파괴λ₯Ό μœ λ°œν•œλ‹€. λ”°λΌμ„œ, 더 μ •ν™•ν•œ ꡬ쑰물의 μ„±λŠ₯을 λΆ„μ„ν•˜κΈ° μœ„ν•΄μ„œλŠ” μˆ˜μ§ν•˜μ€‘μ΄ 가해진 μƒνƒœμ˜ λΆ€μž¬ μ‹€ν—˜μ„ 진행해야 ν•˜μ§€λ§Œ μ‹€μ œ 단쑰/반볡 κ°€λ ₯ μ‹€ν—˜μ—μ„œ μ‹€μ‹œκ°„μœΌλ‘œ 수직 λ°©ν–₯ ν•˜μ€‘μ„ κ°€ν•˜λ©΄μ„œ μ‹€ν—˜μ„ μˆ˜ν–‰ν•  경우 μˆ˜ν‰λ°©ν–₯ λ³€μœ„μ˜ 영ν–₯으둜 μ„€μ •ν•œ 수직 λ°©ν–₯ ν•˜μ€‘μ΄ μ‹€μ‹œκ°„μœΌλ‘œ λ³€ν•˜λ―€λ‘œ λͺ©ν‘œν•˜λŠ” 수직 λ°©ν–₯ ν•˜μ€‘μ„ μœ μ§€ν•˜λŠ” 것은 μ–΄λ €μš°λ©° κ³ μ†μœΌλ‘œ μ§„ν–‰λ˜λŠ” μ‹€ν—˜μ˜ 경우 λΆ€μž¬μ— μ§μ ‘μ μœΌλ‘œ 수직 λ°©ν–₯ ν•˜μ€‘μ„ μ‹€μ‹œκ°„μœΌλ‘œ μ œμ–΄ν•˜λŠ” 것은 거의 λΆˆκ°€λŠ₯ν•˜λ‹€. λ”°λΌμ„œ λŒ€λΆ€λΆ„μ˜ 단쑰/반볡 κ°€λ ₯ μ‹€ν—˜μ€ 수직 λ°©ν–₯ ν•˜μ€‘ μ œμ–΄κ°€ 비ꡐ적 쉽도둝 μ€€μ •μ μœΌλ‘œ 이루어져 μ™”μ§€λ§Œ, 이 λ˜ν•œ μΆ•λ°©ν–₯ λΆ€μž¬μ˜ 경우 μΆ•λ°©ν–₯ 강성이 맀우 컀 μž‘μ€ λ³€μœ„μ—λ„ 큰 μΆ•λ ₯이 λ°œμƒν•˜λ―€λ‘œ μ›ν•˜λŠ” ν•˜μ€‘μ„ μœ μ§€ν•˜λŠ” 것이 쉽지 μ•Šλ‹€. μ΄λŸ¬ν•œ 영ν–₯으둜 κΈ°μ‘΄ μ—°κ΅¬μ—μ„œλŠ” μΌμ •ν•œ μˆ˜μ§ν•˜μ€‘μ„ μœ μ§€ν•˜μ§€ λͺ»ν•˜κ±°λ‚˜ Kabeyasawa et al.(2014), Park et al.(2015)의 연ꡬ와 같이 쀀정적 μ‹€ν—˜μ„ μˆ˜ν–‰ν•˜λŠ” μ‹œκ°„ λ™μ•ˆ μˆ˜λ™μœΌλ‘œ 수직 λ°©ν–₯ μœ μ••κ°€λ ₯κΈ°λ₯Ό λ³€μœ„λ‘œ μ œμ–΄ν•˜μ—¬ 수직 λ°©ν–₯ ν•˜μ€‘μ„ μœ μ§€ν•˜λ©° μ‹€ν—˜μ„ μˆ˜ν–‰ν•˜μ˜€λ‹€.

λ³Έ λ…Όλ¬Έμ—μ„œλŠ” Chae et al.(2013)이 μ œμ‹œν•œ ATS Compensatorλ₯Ό μ μš©ν•œ MATLab기반 고속 2μΆ• μ œμ–΄ μ‹œμŠ€ν…œκ³Ό μ •ν™•ν•œ μˆ˜μ§ν•˜μ€‘ μ œμ–΄λ₯Ό μœ„ν•œ FLBμ‹œμŠ€ν…œμ„ κ΅¬μΆ•ν•˜μ—¬ μˆ˜μ§ν•˜μ€‘μ΄ κ°€ν•΄μ§€λŠ” Hν˜•κ°• κΈ°λ‘₯ λΆ€μž¬μ˜ 단쑰/반볡 κ°€λ ₯ μ‹€ν—˜ μ‹œ μž¬ν•˜μ†λ„μ˜ 영ν–₯을 λΆ„μ„ν•˜μ˜€λ‹€.

2. μ‹€ν—˜ μ‹œμŠ€ν…œ

2.1 μ‹œμŠ€ν…œ κ°œμš”

κΈ°λ‘₯ λΆ€μž¬μ— μˆ˜μ§ν•˜μ€‘μ„ κ°€ν•˜λ©΄μ„œ κ³ μ†μœΌλ‘œ 단쑰/반볡 κ°€λ ₯ μ‹€ν—˜μ„ μˆ˜ν–‰ν•˜κΈ° μœ„ν•΄μ„œλŠ” κ³ μ†μœΌλ‘œ μ œμ–΄κ°€ κ°€λŠ₯ν•œ μ‹œμŠ€ν…œκ³Ό μ •ν™•ν•˜κ²Œ μˆ˜μ§ν•˜μ€‘μ„ κ°€ν•  수 μžˆλŠ” μ‹œμŠ€ν…œμ΄ ν•„μš”ν•˜λ‹€. λ³Έ μ‹€ν—˜μ—μ„œ κ³ μ†μœΌλ‘œ μœ μ••κ°€λ ₯κΈ°λ₯Ό μ œμ–΄ν•˜κΈ° μœ„ν•΄ Host PC의 MATLab/ Simulinkμ—μ„œ μƒμ„±λœ μ‹ ν˜Έλ₯Ό Target PC에 μ—…λ‘œλ“œν•˜κ³  MTS μ‚¬μ˜ FlexTest GT Controller와 SCRAMNet κ΄‘μΌ€μ΄λΈ”λ‘œ μ—°κ²°ν•˜μ—¬ μ™ΈλΆ€μ‹ ν˜Έλ‘œ λ°›μ•„ μœ μ••κ°€λ ₯κΈ°λ₯Ό μ œμ–΄ν•  수 μžˆλ„λ‘ Fig. 1κ³Ό 같이 κ΅¬ν˜„ν•˜μ˜€λ‹€.

Fig. 1.

Real-TIme Actuator Control System

Figure_KSCE_41_06_03_F1.jpg

단쑰/반볡 κ°€λ ₯ μ‹€ν—˜μ˜ μˆ˜ν‰ λ°©ν–₯ κ°€λ ₯은 MTSμ‚¬μ˜ 1,000 kN μœ μ••κ°€λ ₯κΈ°λ₯Ό λ³€μœ„μ œμ–΄λ‘œ μˆ˜ν–‰ν•˜μ˜€μœΌλ©°, κ³ μ†μœΌλ‘œ μ‹€ν—˜ μ‹œ 수직 λ°©ν–₯ κ°€λ ₯을 ν•˜μ€‘μ œμ–΄λ‘œ μˆ˜ν–‰ν•  경우 μœ μ••κ°€λ ₯기의 λ°œμ§„μ„ μœ λ°œν•  수 μžˆμœΌλ―€λ‘œ λ³€μœ„μ œμ–΄λ‘œ μˆ˜ν–‰ν•˜μ˜€λ‹€. μ΄λ•Œ, μ‹€ν—˜μ²΄μ— μž‘μš©ν•˜λŠ” μΆ•λ ₯은 맀우 μž‘μ€ λ³€μœ„λ₯Ό μ‹€μ‹œκ°„μœΌλ‘œ μ œμ–΄ν•΄μ•Ό ν•˜λ―€λ‘œ FLB (Flexible Loading Beam)을 μ œμž‘ν•˜κ³  양끝단에 MTSμ‚¬μ˜ 500 kN μœ μ••κ°€λ ₯κΈ°λ₯Ό μ΄μš©ν•˜μ—¬ 비ꡐ적 큰 λ³€μœ„λ‘œ μˆ˜μ§ν•˜μ€‘μ„ μ œμ–΄ν•˜μ˜€λ‹€. λ˜ν•œ, μ‹€ν—˜ 쀑 μˆ˜μ§ν•˜μ€‘μ„ μΌμ •ν•˜κ²Œ κ°€ν•˜κΈ° μœ„ν•˜μ—¬ FLB 양끝단에 LVDTλ₯Ό μ„€μΉ˜ν•˜μ—¬ μˆ˜ν‰λ³€μœ„λ‘œ 인해 μΆ”κ°€μ μœΌλ‘œ λ°œμƒν•˜λŠ” FLB의 λ³€μœ„λ₯Ό μΈ‘μ •ν•˜μ˜€μœΌλ©° μΈ‘μ •λœ FLB의 μΆ”κ°€λ³€μœ„λ₯Ό Fig. 2의 μˆ˜μ§ν•˜μ€‘ μž¬μ–΄μ‹œμŠ€ν…œμ„ ν†΅ν•˜μ—¬ μ‹€μ‹œκ°„μœΌλ‘œ μΌμ •ν•œ μˆ˜μ§ν•˜μ€‘μ΄ κ°€ν•΄μ§ˆ 수 μžˆλ„λ‘ μ œμ–΄ν•˜μ˜€λ‹€.

Fig. 2.

Real-TIme Actuator Control System

Figure_KSCE_41_06_03_F2.jpg

2.2 ATS (Adaptive Time Series) Compensator

고속 단쑰/반볡 κ°€λ ₯ μ‹€ν—˜μ„ μˆ˜ν–‰ν•  λ•ŒλŠ” Fig. 3μ—μ„œ λ³Ό 수 μžˆλ“―μ΄ μœ μ••κ°€λ ₯기의 λͺ©ν‘œλ³€μœ„와 μ‹€μ œλ³€μœ„ 사이에 지연 ν˜„μƒμ΄ 생기며 이둜 인해 λͺ©ν‘œλ‘œ ν•˜λŠ” λ³€μœ„μ™€ μ†λ„λ‘œ μ œμ–΄ν•  수 μ—†μ–΄ λΆ€μ •ν™•ν•œ μ‹€ν—˜κ²°κ³Όκ°€ λ‚˜νƒ€λ‚œλ‹€. μ΄λŸ¬ν•œ μ‘λ‹΅μ§€μ—°ν˜„μƒμ„ λ³΄μ •ν•˜κΈ° μœ„ν•΄ Chae et al.(2013)이 μ œμ•ˆν•œ ATS Compensatorλ₯Ό μ‚¬μš©ν•˜μ˜€λ‹€.

Fig. 3.

Time Delay of Actuator

Figure_KSCE_41_06_03_F3.jpg

μ΄λŠ” μ‹€ν—˜ μ‹œ μ œμ–΄ν•˜κ³ μž ν•˜λŠ” λ³€μœ„λ₯Ό λ³΄μ •ν•˜μ—¬ μ‹€μ œ λ³€μœ„κ°€ 정해진 λͺ©ν‘œ λ³€μœ„μ™€μ˜ 차이λ₯Ό 보닀 μ •ν™•ν•˜κ²Œ μ œμ–΄ν•  수 μžˆλŠ” μ‹œμŠ€ν…œμ΄λ‹€. Fig. 4λŠ” ATS Compensator Block Diagram의 κ°œλž΅λ„μ΄λ©°, λͺ©ν‘œλ³€μœ„(xt)와 ATS Compensator ν†΅κ³Όν•œ λ³€μœ„(uc), 앑츄에이터 μΈ‘μ •λ³€μœ„(xm)λ₯Ό μ‹€μ‹œκ°„μœΌλ‘œ 각 μŠ€ν…μ˜ λ³€μœ„λ₯Ό μ—…λ°μ΄νŠΈν•˜μ—¬ Fig. 5와 같이 μ •ν™•ν•œ λ³€μœ„μ œμ–΄λ₯Ό μˆ˜ν–‰ν•˜λ„λ‘ μ μš©ν•˜μ˜€λ‹€.

Fig. 4.

Block Diagram of the ATS Compensator

Figure_KSCE_41_06_03_F4.jpg

Fig. 5.

Performance of ATS Compensator

Figure_KSCE_41_06_03_F5.jpg

2.3 μˆ˜μ§ν•˜μ€‘ μ œμ–΄ μ‹œμŠ€ν…œ

단쑰/반볡 κ°€λ ₯ μ‹€ν—˜ μ‹œ κΈ°λ‘₯ λΆ€μž¬μ— μž‘μš©ν•˜λŠ” μˆ˜μ§ν•˜μ€‘μ€ ν•˜μ€‘μ œμ–΄ λ˜λŠ” λ³€μœ„μ œμ–΄ λ°©μ‹μœΌλ‘œ κ°€ν•  수 μžˆλ‹€. ν•˜μ€‘μ œμ–΄ λ°©μ‹μ˜ 경우, κ°‘μž‘μŠ€λŸ¬μš΄ νŒŒκ΄΄κ°€ λ°œμƒν•˜κ±°λ‚˜ μˆ˜ν‰λ°©ν–₯으둜 μž¬ν•˜ μ‹œ λ°œμƒν•˜λŠ” 좔가적인 λ³€μœ„λ‘œ 인해 ν•˜μ€‘μœ μ§€κ°€ μ–΄λ €μ›Œ μœ μ••κ°€λ ₯기의 λ°œμ§„ ν˜„μƒμ„ μœ λ°œν•  수 있으며 λ³€μœ„μ œμ–΄ λ°©μ‹μ˜ 경우 μž¬ν•˜ν•˜λŠ” μˆ˜μ§ν•˜μ€‘μ˜ 크기에 λΉ„ν•΄ μž‘μ€ λ³€μœ„λ₯Ό μ œμ–΄ν•˜μ—¬μ•Ό ν•˜λ―€λ‘œ μ •ν™•ν•œ ν•˜μ€‘μ„ κ°€ν•˜κΈ° μ–΄λ ΅λ‹€. λ”°λΌμ„œ, 비ꡐ적 큰 수직 λ°©ν–₯ λ³€μœ„λ₯Ό μ œμ–΄ν•˜μ—¬ μ•ˆμ •μ μΈ ν•˜μ€‘μ„ κ°€ν•  수 μžˆλ„λ‘ Fig. 6κ³Ό 같이 FLBλ₯Ό μ‹€ν—˜μ²΄ 상뢀에 μ„€μΉ˜ν•˜κ³  FLB의 μ–‘ λλ‹¨μ—μ„œ μœ μ••κ°€λ ₯기둜 비ꡐ적 큰 λ³€μœ„λ₯Ό λ°œμƒμ‹œμΌœ μ‹€ν—˜μ²΄μ— μˆ˜μ§ν•˜μ€‘μ„ μ œμ–΄ν•˜λŠ” μ‹œμŠ€ν…œμ„ κ°–μΆ”μ—ˆλ‹€.

Fig. 6.

Vertical Load Control System

Figure_KSCE_41_06_03_F6.jpg

μˆ˜μ§ν•˜μ€‘μ„ κ°€ν•˜λ©΄μ„œ μˆ˜ν‰μœΌλ‘œ λ³€μœ„λ₯Ό μ œμ–΄ν•˜κ²Œ 되면 Fig. 7κ³Ό 같이 μˆ˜ν‰ λ³€μœ„λ‘œ 인해 좔가적인 μˆ˜μ§ν•˜μ€‘μ΄ κ°€ν•΄μ§€λ―€λ‘œ μ‹€ν—˜μ— 영ν–₯을 미치게 λœλ‹€. μ΄λŸ¬ν•œ 좔가적인 μˆ˜μ§ν•˜μ€‘ λ°œμƒμ„ λ°©μ§€ν•˜κΈ° μœ„ν•˜μ—¬ λΆ„ν•΄λŠ₯이 0.001 mm인 λ³€μœ„κ³„λ₯Ό FLB μ€‘μ•™μ˜ μΌμ •ν•œ λ†’μ΄μ—μ„œ μ–‘ λλ‹¨μœΌλ‘œ μ„€μΉ˜ν•˜μ—¬ μˆ˜ν‰λ³€μœ„μ— μ˜ν•΄ λ°œμƒλ˜λŠ” 좔가적인 FLB의 μ²˜μ§λ³€μœ„λ₯Ό μΈ‘μ •ν•˜κ³  μΈ‘μ •λœ λ³€μœ„λŠ” Flex Test GT Controllerλ₯Ό 거쳐 xPC둜 μ „μ†‘λ˜μ–΄ μ œμ–΄ν•˜λ €λŠ” λ³€μœ„μ˜ 각 μŠ€ν…λ§ˆλ‹€ μƒˆλ‘œμš΄ FLB λ³€μœ„λ₯Ό 계산 ν›„ μ œμ–΄ν•˜μ˜€λ‹€.

Fig. 7.

Additional Vertical Load Phenomenon

Figure_KSCE_41_06_03_F7.jpg

κ·Έ κ²°κ³Ό, Fig. 8μ—μ„œ λ³Ό 수 μžˆλ“―μ΄ 단쑰/반볡 κ°€λ ₯ μ‹€ν—˜μ„ μˆ˜ν–‰ν•˜λŠ” λ™μ•ˆ κΈ°λ‘₯ λΆ€μž¬μ— μž‘μš©ν•˜λŠ” 수직 λ°©ν–₯ ν•˜μ€‘μ΄ λͺ©ν‘œλ‘œ ν•˜λŠ” ν•˜μ€‘μ„ μœ μ§€ν•  수 μžˆμ—ˆλ‹€.

Fig. 8.

Constant Vertical Load Control

Figure_KSCE_41_06_03_F8.jpg

3. 단쑰/반볡 κ°€λ ₯ μ‹€ν—˜

3.1 μ‹€ν—˜ μ„ΈνŒ…

3.1.1 μ„€μΉ˜ μ „κ²½

λ³Έ μ‹€ν—˜μ€ KREONET으둜 μ—°κ²°λœ ν•˜μ΄λΈŒλ¦¬λ“œκ΅¬μ‘°μ‹€ν—˜μ„Όν„°(HYSTEC)μ—μ„œ μˆ˜ν–‰λ˜μ—ˆλ‹€. Fig. 9와 같이 μˆ˜ν‰λ°©ν–₯ κ°€λ ₯을 μœ„ν•œ 1,000 kN λ™μ μœ μ••κ°€λ ₯κΈ° 1λŒ€μ™€ 수직 λ°©ν–₯ κ°€λ ₯을 μœ„ν•΄ 500 kN λ™μ μœ μ••κ°€λ ₯κΈ° 2λŒ€λ₯Ό 반λ ₯λ²½κ³Ό 반λ ₯λ°”λ‹₯에 μ„€μΉ˜ν•˜μ—¬ μž¬ν•˜ν•˜μ˜€λ‹€.

Fig. 9.

Test Setup for Monotonic/Cyclic Loading Test with Axial Force

Figure_KSCE_41_06_03_F9.jpg

계츑μž₯λΉ„λŠ” imc μž₯λΉ„λ₯Ό μ‚¬μš©ν•˜μ—¬ μ‹€ν—˜μ²΄μ˜ κ°•μž¬ κ²Œμ΄μ§€ 및 FLB의 μ²˜μ§μ„ μΈ‘μ •ν•˜λŠ” LVDTλ₯Ό 100 Hz둜 κ³„μΈ‘ν•˜μ˜€μœΌλ©° μœ μ••κ°€λ ₯기의 ν•˜μ€‘ 및 λ³€μœ„λŠ” xPCλ₯Ό μ΄μš©ν•˜μ—¬ 1024 Hz둜 κ³„μΈ‘ν•˜μ˜€λ‹€. μ‹€ν—˜μ²΄μ˜ λ°”λ‹₯λΆ€λΆ„ 경계쑰건을 κ³ μ •λ‹¨μœΌλ‘œ κ΅¬ν˜„ν•˜κ³  FLBμ™€μ˜ 고정을 μœ„ν•˜μ—¬ λ³„λ„μ˜ λΈŒλΌμΌ“μ„ μ œμž‘ν•˜μ—¬ ν”Œλžœμ§€μ™€ 웹뢀뢄을 반λ ₯블둝과 FLB에 κ³ μ •ν•˜μ˜€λ‹€.

3.1.2 μ‹€ν—˜μ²΄ μ œμ›

μ‹€ν—˜μ²΄λŠ” 일반 ꡬ쑰용 μ••μ—° κ°•μž¬(SS275) Hν˜•κ°• 200Γ—200Γ—8/12둜 길이가 1240 mm인 κΈ°λ‘₯λΆ€μž¬λ₯Ό μ‚¬μš©ν•˜μ˜€μœΌλ©° μ‹€ν—˜μ²΄μ˜ μ œμ›κ³Ό 도면은 Fig. 10κ³Ό κ°™λ‹€.

Fig. 10.

Test Specimen for Monotonic/Cyclic Loading Test with Axial Force

Figure_KSCE_41_06_03_F10.jpg

3.2 저속 및 고속 단쑰 κ°€λ ₯ μ‹€ν—˜

단쑰 κ°€λ ₯ μ‹€ν—˜μ—μ„œμ˜ μˆ˜ν‰ λ°©ν–₯ μ΅œλŒ€ λ³€μœ„λŠ” κΈ°λ‘₯ λΆ€μž¬μ˜ Drift Ratio 6.5 %인 80 mmκΉŒμ§€ μ‹€ν—˜μ„ μˆ˜ν–‰ν•˜μ˜€λ‹€. 저속 단쑰 κ°€λ ₯ μ‹€ν—˜μ˜ 경우, λ³€μœ„-μ‹œκ°„ 이λ ₯은 Fig. 11κ³Ό 같이 1 mm/s의 μ†λ„λ‘œ λ³€μœ„λ₯Ό μ œμ–΄ν•˜μ˜€μœΌλ©°, 총 μ‹€ν—˜ μ†Œμš”μ‹œκ°„μ€ μ΄ˆκΈ°μ— μˆ˜μ§ν•˜μ€‘μ„ κ°€ν•˜λŠ” μ‹œκ°„μ„ ν¬ν•¨ν•˜μ—¬ 84μ΄ˆμ΄λ‹€.

Fig. 11.

Displacement-time History for Monotonic Test

Figure_KSCE_41_06_03_F11.jpg

고속 단쑰 μ‹€ν—˜μ˜ 경우, λ³€μœ„-μ‹œκ°„ 이λ ₯은 Fig. 12와 κ°™μœΌλ©° μ΅œλŒ€μ†λ„λŠ” μ €μ†μ˜ 120배속인 120 mm/s의 μ†λ„λ‘œ λ³€μœ„λ₯Ό μ œμ–΄ν•˜μ˜€μœΌλ©°, 총 μ‹€ν—˜ μ†Œμš”μ‹œκ°„μ€ μ΄ˆκΈ°μ— μˆ˜μ§ν•˜μ€‘ κ°€ν•˜λŠ” μ‹œκ°„μ„ ν¬ν•¨ν•˜μ—¬ 5μ΄ˆμ΄λ‹€.

Fig. 12.

Constant Vertical Load Control in Monoton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12.jpg

μˆ˜μ§ν•˜μ€‘ μ œμ–΄ μ‹œμŠ€ν…œμ„ μ΄μš©ν•΄ FLB의 μ²˜μ§μ„ 6.35 mm둜 μœ μ§€ν•˜λ„λ‘ ν•˜μ—¬ λΆ€μž¬μ— μž‘μš©ν•˜λŠ” 수직 λ°©ν–₯ ν•˜μ€‘μ„ Fig. 12μ—μ„œ λ³Ό 수 μžˆλ“―μ΄ μˆ˜ν‰ λ³€μœ„λ₯Ό κ°€ν•˜λŠ” μ‹œκ°„ λ™μ•ˆ 55 kN을 μ΅œλŒ€ν•œ μœ μ§€ν•˜λ„λ‘ μ œμ–΄ν•˜μ˜€λ‹€.

3.3 저속 및 고속 반볡 κ°€λ ₯ μ‹€ν—˜

반볡 κ°€λ ₯ μ‹€ν—˜μ€ κΈ°λ‘₯ λΆ€μž¬μ˜ Drift Ratio 1~6 %둜 44λ‹¨κ³„λ‘œ λ‚˜λˆ  μˆ˜ν–‰λ˜μ—ˆμœΌλ©° 각 Drift Ratioλ³„λ‘œ 2νšŒμ”© μž¬ν•˜ν•˜μ˜€λ‹€. 저속 반볡 κ°€λ ₯ μ‹€ν—˜μ˜ 경우, λ³€μœ„ 이λ ₯은 Fig. 13κ³Ό 같이 2 mm/s의 μ†λ„λ‘œ λ³€μœ„λ₯Ό μ œμ–΄ν•˜μ˜€μœΌλ©°, 총 μ‹€ν—˜ μ†Œμš”μ‹œκ°„μ€ μ΄ˆκΈ°μ— μˆ˜μ§ν•˜μ€‘μ„ κ°€ν•˜λŠ” μ‹œκ°„μ„ ν¬ν•¨ν•˜μ—¬ 2577μ΄ˆμ΄λ‹€.

Fig. 13.

Displacement History for Slow/Fast Cyclic Test

Figure_KSCE_41_06_03_F13.jpg

고속 반볡 μ‹€ν—˜μ˜ 경우, 2가지 μ†λ„λ‘œ μˆ˜ν–‰ν•˜μ˜€μœΌλ©° μ €μ†μ˜ 60배속과 100배속인 120 mm/s, 200 mm/s의 μ†λ„λ‘œ λ³€μœ„λ₯Ό μ œμ–΄ν•˜μ˜€λ‹€. λ³€μœ„ 이λ ₯은 저속 반볡 κ°€λ ₯ μ‹€ν—˜κ³Ό κ°™μœΌλ©° 총 μ‹€ν—˜ μ†Œμš”μ‹œκ°„μ€ μ΄ˆκΈ°μ— μˆ˜μ§ν•˜μ€‘ κ°€ν•˜λŠ” μ‹œκ°„μ„ ν¬ν•¨ν•˜μ—¬ 각각 46초, 29μ΄ˆμ΄λ‹€.

μˆ˜μ§ν•˜μ€‘ μ œμ–΄ μ‹œμŠ€ν…œμ„ μ΄μš©ν•΄ μˆ˜ν‰ λ³€μœ„λ₯Ό κ°€ν•˜λŠ” λ™μ•ˆ λΆ€μž¬μ— μž‘μš©ν•˜λŠ” 수직 λ°©ν–₯ ν•˜μ€‘μ„ 55 kN으둜 μœ μ§€ν•˜λ„λ‘ μ œμ–΄ν•˜μ˜€λ‹€.

3.4 μ‹€ν—˜κ²°κ³Ό 및 뢄석

3.4.1 저속 및 고속 단쑰 κ°€λ ₯ μ‹€ν—˜

μ‹€ν—˜μ€ Fig. 14와 같이 FEMA (Federal Emergency Management Agency)μ—μ„œ μ œμ‹œν•˜λŠ” ꡬ쑰물 λ‚΄μ§„κΈ°μ€€μ—μ„œ μ œμ‹œλœ λ°©λ²•μœΌλ‘œ ꡬ쑰적 μ„±λŠ₯ μˆ˜μ€€μ΄ L.S. (Life Safety) μˆ˜μ€€μΈ Drift ratio 2.5 % λ³€μœ„κΉŒμ§€ μ΄μš©ν•˜μ—¬ 항볡 ν•˜μ€‘μ„ λΉ„κ΅ν•˜μ˜€λ‹€. μ‹€ν—˜μ˜ κ²°κ³ΌλŠ” Fig. 15μ—μ„œ λ³Ό 수 μžˆλ“―μ΄ 저속/고속 단쑰 κ°€λ ₯ μ‹€ν—˜μ—μ„œ 강성은 λΉ„μŠ·ν•˜κ²Œ λ‚˜νƒ€λ‚¬μœΌλ‚˜, 고속 단쑰 κ°€λ ₯ μ‹€ν—˜μ—μ„œ 항볡 ν•˜μ€‘μ΄ 더 λ†’κ²Œ λ‚˜νƒ€λ‚¬λ‹€.

Fig. 14.

Idealized Force-Displacement Curve (FEMA)

Figure_KSCE_41_06_03_F14.jpg

Fig. 15.

Force-displacement Relationship of Monoton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15.jpg

Table 1μ—μ„œ λ³Ό 수 μžˆλ“―μ΄ 저속 단쑰 κ°€λ ₯ μ‹€ν—˜μ˜ 항볡 ν•˜μ€‘μ΄ 91.4 kN, 고속 단쑰 κ°€λ ₯ μ‹€ν—˜μ˜ 항볡 ν•˜μ€‘μ€ 97.5 kN둜 고속 단쑰 κ°€λ ₯ μ‹€ν—˜μ—μ„œ 6.7 % λ†’κ²Œ λ‚˜νƒ€λ‚¬λ‹€.

Table 1.

Comparison of Slow and Fast Monotonic Test Results

Comparisons Yield Strength (L.S.)
Slow Monotonic Test (1 mm/s) 91.4 kN
Fast Monotonic Test (120 mm/s) 97.5 kN

3.4.2 저속 및 고속 반볡 κ°€λ ₯ μ‹€ν—˜

반볡 κ°€λ ₯ μ‹€ν—˜μ˜ 경우 Fig. 16μ—μ„œ λ³Ό 수 μžˆλ“―μ΄ 각 Drift Ratioμ—μ„œ 첫 번째둜 μž¬ν•˜λ˜λŠ” λ³€μœ„μ—μ„œμ˜ ν•˜μ€‘μ„ 이어 Backbone Curve둜 λ‚˜νƒ€λ‚΄μ—ˆλ‹€. μ‹€ν—˜μ˜ κ²°κ³ΌλŠ” Fig. 17μ—μ„œ λ³Ό 수 μžˆλ“―μ΄ λͺ¨λ“  μ‹€ν—˜μ—μ„œ 강성은 λΉ„μŠ·ν•˜μ§€λ§Œ κ°€λ ₯ 속도가 λΉ λ₯Όμˆ˜λ‘ 높은 μ΅œλŒ€ ν•˜μ€‘μ„ 보이며, Table 2에 λ‚˜νƒ€λ‚˜ μžˆλ“―μ΄ 저속(2 mm/s) 반볡 κ°€λ ₯ μ‹€ν—˜μ˜ 항볡 ν•˜μ€‘μ€ 87.4 kN이며, 고속(120 mm/s) 반볡 κ°€λ ₯ μ‹€ν—˜μ˜ 항볡 ν•˜μ€‘μ€ 93.7 kN이닀. μ΄ˆκ³ μ†(200 mm/s) 반볡 κ°€λ ₯ μ‹€ν—˜μ˜ 항볡 ν•˜μ€‘μ€ 94.5 kN둜 항볡 ν•˜μ€‘μ€ 고속 및 μ΄ˆκ³ μ† 반볡 κ°€λ ₯ μ‹€ν—˜μ—μ„œ 저속 반볡 κ°€λ ₯ μ‹€ν—˜λ³΄λ‹€ 각각 7.2 %, 8.1 % 더 λ†’κ²Œ λ‚˜νƒ€λ‚¬λ‹€. 보톡 반볡 κ°€λ ₯ μ‹€ν—˜μ˜ 경우, μ΅œλŒ€ ν•˜μ€‘ 이후 ν•˜μ€‘μ΄ κ°μ†Œν•˜μ§€λ§Œ λ³Έ μ—°κ΅¬μ˜ 반볡 κ°€λ ₯ μ‹€ν—˜μ—μ„œλŠ” μ¦κ°€ν•˜μ˜€λ‹€. μ΄λŠ” Bannantine et al.(1990)의 μ €μ„œ 및 Marohnic et al.(2015)의 μ—°κ΅¬μ—μ„œ 재료의 μ’…λ₯˜ 및 λΆ€μž¬μ˜ ν˜•μƒμ— 따라 μ—°ν™” 및 κ²½ν™” νš¨κ³Όκ°€ λ°œμƒν•  수 있으며 κ°•μž¬ Hν˜•κ°•μ˜ 경우 반볡 κ²½ν™” νš¨κ³Όκ°€ 영ν–₯을 λ―ΈμΉ˜λŠ” κ²ƒμœΌλ‘œ νŒλ‹¨λœλ‹€.

Fig. 16.

Back-bone Curve of Cycl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16.jpg

Fig. 17.

Force-displacement Relationship of Cycl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17.jpg

Table 2.

Comparison of Slow and Fast Cyclic Test Results

Comparisons Yield Strength (L.S.)
Slow Cyclic Test (2 mm/s) 87.4 kN
Fast Cyclic Test (120 mm/s) 93.7 kN
Fast Cyclic Test (200 mm/s) 94.5 kN

4. μˆ˜μΉ˜ν•΄μ„

4.1 해석 λͺ¨λΈ

Fig. 18κ³Ό 같이 ABAQUSλ₯Ό μ΄μš©ν•˜μ—¬ μ‹€μ œ μ‹€ν—˜κ³Ό μ΅œλŒ€ν•œ λΉ„μŠ·ν•œ 쑰건을 κ΅¬ν˜„ν•˜μ˜€μœΌλ©° κΈ°λ‘₯ λΆ€μž¬μ— μˆ˜ν‰ λ°©ν–₯으둜 반볡 κ°€λ ₯ μ‹€ν—˜μ—μ„œ μ‚¬μš©λœ λ³€μœ„-μ‹œκ°„ 이λ ₯κ³Ό 수직 λ°©ν–₯으둜 ν•˜μ€‘μ„ μ μš©ν•˜μ˜€λ‹€.

Fig. 18.

ABAQUS Model of Cycl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18.jpg

4.2 재료 응λ ₯-λ³€ν˜•λ₯  곑선

μ‹€ν—˜μ²΄μ— μ΅œλŒ€ λ³€ν˜•λ₯ μ΄ λ°œμƒν•˜λŠ” 뢀뢄인 κΈ°λ‘₯ ν•˜λ‹¨λΆ€μ— λ³€ν˜•λ₯ κ³„λ₯Ό λΆ€μ°©ν•˜μ—¬ μ‹€ν—˜ μ‹œ Drift ratio 2.5 % λ³€μœ„κΉŒμ§€μ˜ λ³€ν˜•λ₯  속도λ₯Ό μ œκ³±ν‰κ· μ œκ³±κ·ΌμœΌλ‘œ κ΅¬ν•˜κ³  Fig. 19와 같이 μ‹€ν—˜ μ‹œ 항볡 ν•˜μ€‘κ³Ό λ³€ν˜•λ₯  μ†λ„μ™€μ˜ 관계λ₯Ό κ΅¬ν•˜μ˜€λ‹€.

Fig. 19.

Yielding Force-Strain Rate Relationship of Cycl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19.jpg

Nguyen et al.(2019)μ—μ„œ μ œμ‹œν•˜λŠ” Eq. (2)λ₯Ό 톡해 해석에 μ μš©ν•  재료 λͺ¨λΈμ˜ 응λ ₯-λ³€ν˜•λ₯  곑선을 ꡬ할 수 μžˆμ§€λ§Œ, μ‹€μ œ μ‹€ν—˜ μ‹œ λ³€ν˜•λ₯  속도가 증가할 λ•Œ 항볡 ν•˜μ€‘λ„ μ¦κ°€ν•˜λŠ” μ†λ„μ˜μ‘΄μ„±μ„ κ³ λ €ν•˜κΈ° μœ„ν•΄ Eq. (1)을 톡해 λ³€ν˜•λ₯  속도에 λ”°λ₯Έ 재료의 항볡 응λ ₯을 κ³„μ‚°ν•˜μ—¬ 응λ ₯-λ³€ν˜•λ₯  곑선을 μ‚°μ •ν•˜κ³  해석에 μ μš©ν•˜μ˜€λ‹€.

(1)
Οƒ y Λ™ = 1 . 2295   Οƒ y Ο΅ Λ™ 0 . 0246

Eq. (1)μ—μ„œ Οƒ y λŠ” κ°•μž¬μ˜ 항볡 응λ ₯, Ο΅ Λ™ λŠ” μ‹€ν—˜ μ‹œ λ³€ν˜•λ₯  속도, Οƒ y Λ™ λŠ” λ³€ν˜•λ₯  속도에 λ”°λ₯Έ 재료의 항볡 응λ ₯이닀.

(2)
Οƒ = E Ο΅ ( Ο΅ ≀ Ο΅ y ) Οƒ Λ™ y ( Ο΅ y ≀ Ο΅ ≀ Ο΅ s t ) Οƒ Λ™ y [ 1 + E ( Ο΅ - Ο΅ s t ) / ( Ξ± Οƒ Λ™ y ) ] n ( Ο΅ β‰₯ Ο΅ s t )

Eq. (2)μ—μ„œ Οƒ λŠ” κ³„μ‚°λœ 응λ ₯, E λŠ” νƒ„μ„±κ³„μˆ˜, Ξ± λŠ” μ†Œμ„± μ§€μˆ˜, n 은 λ³€ν˜•κ²½ν™” μ§€μˆ˜, Ο΅ ,   Ο΅ y ,   Ο΅ s t λŠ” λ³€ν˜•λ₯ , 항볡 λ³€ν˜•λ₯ , λ³€ν˜•κ²½ν™” κ΅¬κ°„μ˜ μ‹œμž‘μ μ΄λ‹€.

해석에 적용된 응λ ₯-λ³€ν˜•λ₯  곑선은 Fig. 20μ—μ„œ λ³Ό 수 μžˆλ“―μ΄ μ‹€μ œ μ‹€ν—˜μ—μ„œ κ³„μ‚°λœ λ³€ν˜•λ₯  속도λ₯Ό μ΄μš©ν•˜μ—¬ κ³„μ‚°λœ 3개의 응λ ₯-λ³€ν˜•λ₯  곑선이닀.

Fig. 20.

Yielding Force-Strain Rate Relationship of Cyclic Tests

Figure_KSCE_41_06_03_F20.jpg

4.3 해석 κ²°κ³Ό

ABAQUSλ₯Ό μ΄μš©ν•œ 동적 ν•΄μ„μœΌλ‘œ μ‹€ν—˜κ³Ό 같은 λ³€μœ„-μ‹œκ°„ 이λ ₯을 μž…λ ₯λ°μ΄ν„°λ‘œ ν•΄μ„ν•˜μ˜€μ„ 경우 μž¬ν•˜μ†λ„μ— λ”°λ₯Έ 차이가 λΆˆλΆ„λͺ…ν•˜μ˜€μœΌλ‚˜, 속도 λ³€ν˜•λ₯ μ— 따라 λ‹€λ₯΄κ²Œ κ³„μ‚°λœ 응λ ₯-λ³€ν˜•λ₯  곑선을 μ μš©ν•˜μ—¬ ν•΄μ„ν•œ κ²°κ³Ό, Table 3에 λ‚˜νƒ€λ‚˜ μžˆλ“―μ΄ λ³€ν˜•λ₯  속도가 2.27E-04일 λ•Œ 항볡 ν•˜μ€‘μ΄ 95.4 kN이며, λ³€ν˜•λ₯  속도가 3.93E-03일 λ•Œ 100.3 kN, λ³€ν˜•λ₯  속도가 5.30E-03일 λ•ŒλŠ” 101.0 kN으둜 항볡 ν•˜μ€‘μ€ 고속 및 μ΄ˆκ³ μ† 반볡 κ°€λ ₯ ν•΄μ„μ—μ„œ 저속 반볡 κ°€λ ₯ 해석보닀 각각 5.1 %, 5.9 % 더 λ†’κ²Œ λ‚˜νƒ€λ‚¬λ‹€.

Table 3.

Comparison of Slow and Fast Cyclic Finite Element Analysis Results

Comparisons Yield Strength (L.S.)
Experiment ABAQUS
Slow Cyclic Test (2.27E-04 s - 1 ) 87.4 kN 95.4 kN
Fast Cyclic Test (3.93E-03 s - 1 ) 93.7 kN 100.3 kN
Fast Cyclic Test (5.30E-03 s - 1 ) 94.5 kN 101.0 kN

해석 κ²°κ³ΌλŠ” μ‹€μ œ μ‹€ν—˜ κ²°κ³Όμ™€λŠ” μ €μ†μ—μ„œ 8.4 %, 고속 및 μ΄ˆκ³ μ†μ—μ„œ 각각 6.6 %, 6.4 %의 차이가 있으며, μ΄λŠ” μ‹€ν—˜ 도쀑 κ²½κ³„μ‘°κ±΄μ˜ λ³€ν™”κ°€ 생겨 차이λ₯Ό λ³΄μ΄λŠ” κ²ƒμœΌλ‘œ νŒλ‹¨λ˜λ‚˜, μ‹€ν—˜κ³Ό ν•΄μ„μ—μ„œ 저속과 κ³ μ†μ˜ 차이가 λͺ…ν™•ν•˜κ²Œ λ‚˜νƒ€λ‚˜λŠ” 것을 확인할 수 μžˆμ—ˆλ‹€.

5. κ²° λ‘ 

λ³Έ λ…Όλ¬Έμ—μ„œλŠ” κ³ μ†μœΌλ‘œ λ³€μœ„λ₯Ό μ œμ–΄ν•˜κ³  μ‹€ν—˜μ„ μˆ˜ν–‰ν•˜λŠ” λ™μ•ˆ μˆ˜μ§ν•˜μ€‘μ„ μœ μ§€ν•  수 μžˆλŠ” μ‹€ν—˜μ‹œμŠ€ν…œμ„ κ΅¬μΆ•ν•˜μ˜€μœΌλ©°, 이λ₯Ό μ΄μš©ν•˜μ—¬ 저속/κ³ μ†μ˜ 단쑰/반볡 κ°€λ ₯ μ‹€ν—˜μ„ μˆ˜ν–‰ν•˜κ³  κ²°κ³Όλ₯Ό λΉ„κ΅ν•˜μ˜€λ‹€.

ATS Compensatorλ₯Ό μ μš©ν•œ κ³ μ†μ œμ–΄ μ‹œμŠ€ν…œκ³Ό FLBλ₯Ό μ΄μš©ν•œ μˆ˜μ§ν•˜μ€‘ μ œμ–΄ μ‹œμŠ€ν…œμ„ ν™œμš©ν•˜μ—¬ μ‹€ν—˜μ„ μˆ˜ν–‰ν•˜μ˜€μœΌλ©° μ‹€ν—˜μ²΄λŠ” 일반 ꡬ쑰용 μ••μ—° κ°•μž¬(SS275) Hν˜•κ°• 200Γ—200Γ—8/12둜 μ‹€ν—˜μ²΄ 길이가 1240 mm인 κΈ°λ‘₯λΆ€μž¬λ₯Ό μ‚¬μš©ν•˜μ˜€λ‹€.

항볡 강도와 μ‹€ν—˜μ˜ μ΅œλŒ€ κ°€λ ₯ λ³€μœ„μΈ Drift ratio 6 % 일 λ•Œμ˜ 강도λ₯Ό λΉ„κ΅ν•œ κ²°κ³Ό, 고속 단쑰 κ°€λ ₯ μ‹€ν—˜μ€ 저속 단쑰 κ°€λ ₯ μ‹€ν—˜μ— λΉ„ν•΄ 항볡 ν•˜μ€‘μ΄ 6.7 % λ†’κ²Œ λ‚˜νƒ€λ‚¬μœΌλ©°, 저속 반볡 κ°€λ ₯ μ‹€ν—˜λ³΄λ‹€ 100λ°° 더 λΉ λ₯΄κ²Œ κ°€λ ₯ν•˜λŠ” 고속 반볡 κ°€λ ₯ μ‹€ν—˜μ—μ„œ 항볡 ν•˜μ€‘μ€ 8.1 % λ†’κ²Œ λ‚˜νƒ€λ‚œ 것을 확인할 수 μžˆμ—ˆλ‹€. λ˜ν•œ, 속도 λ³€ν˜•λ₯ μ— 따라 λ‹€λ₯΄κ²Œ κ³„μ‚°λœ 응λ ₯-λ³€ν˜•λ₯  곑선을 μ μš©ν•˜μ—¬ κΈ°λ‘₯ λΆ€μž¬μ˜ 반볡 κ°€λ ₯ κ°€λ ₯을 ν•΄μ„ν•œ κ²°κ³Ό, 항볡 ν•˜μ€‘μ€ 고속 및 μ΄ˆκ³ μ† 반볡 κ°€λ ₯ ν•΄μ„μ—μ„œ 저속 반볡 κ°€λ ₯ 해석보닀 각각 5.1 %, 5.9 % 더 λ†’κ²Œ λ‚˜νƒ€λ‚˜ 저속과 κ³ μ†μ˜ 차이λ₯Ό λͺ¨μ‚¬ν•  수 μžˆμ—ˆλ‹€.

μƒκΈ°ν•œ κ²°κ³Όλ₯Ό μ’…ν•©ν•΄ λ³΄μ•˜μ„ λ•Œ, μˆ˜μ§ν•˜μ€‘μ΄ κ°€ν•΄μ§€λŠ” Hν˜•κ°• κΈ°λ‘₯ λΆ€μž¬μ˜ 내진성λŠ₯평가λ₯Ό μœ„ν•œ μ‹€ν—˜ μ‹œ, 기쑴의 μ €μ†μ˜ 단쑰/반볡 κ°€λ ₯ μ‹€ν—˜μ΄ μ•„λ‹Œ κ³ μ†μ˜ 단쑰/반볡 κ°€λ ₯ μ‹€ν—˜μ„ μˆ˜ν–‰ν•˜κ³  해석 μ‹œμ—λŠ” λ³€ν˜•λ₯  속도에 따라 재료의 응λ ₯-λ³€ν˜•λ₯  곑선을 μ‚°μ •ν•˜μ—¬ μ μš©ν•¨μœΌλ‘œμ¨ λΆ€μž¬μ˜ 동적거동을 더 μ •ν™•ν•˜κ²Œ νŒŒμ•…ν•  수 μžˆλŠ” λ°©λ²•μœΌλ‘œ νŒλ‹¨λœλ‹€.

Acknowledgements

λ³Έ 논문은 ꡭ토ꡐ톡뢀 κ΅­ν† κ΅ν†΅κΈ°μˆ μ΄‰μ§„μ—°κ΅¬μ‚¬μ—…μ˜ 연ꡬ비지원(21CTAP-B132914-05)에 μ˜ν•΄ μˆ˜ν–‰λ˜μ—ˆμœΌλ©° 이에 κ°μ‚¬λ“œλ¦½λ‹ˆ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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