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MathJax]/jax/output/HTML-CSS/jax.js
Mobile QR Code QR COD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1. 정회원․경남대학교 사회기반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Kyungnam University․qkrwlstn966@naver.com)
  2. 정회원․교신저자․경남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공학박사 (Corresponding Author․Kyungnam University․bhkim@kyungnam.ac.kr)



자속투과율, 프리스트레스 콘크리트, 스트랜드, 긴장응력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Prestressed concrete, Strand, Prestress

1. 서 론

PSC (Prestressed Concrete) 구조계는 고강도 긴장재를 이용하여 미리 인장응력을 주어서 철근콘크리트의 단점인 인장균열을 피하는 시스템이다. PSC 구조계의 긴장재는 상시 높은 응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긴장재는 즉시 손실뿐만 아니라, 크리프 및 건조수축 등의 시간적 손실로 인해서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긴장재의 긴장응력 손실은 PSC 구조계 전체 시스템의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긴장재의 긴장응력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긴장재의 긴장응력을 추정하기 위한 다양한 비파괴 검사 기술들이 연구되었는데(Hiba and Branko, 2019), 진동 기법(Kim and Park, 2007), 음향방출 기법(Kim et al., 2019a), 유도초음파 기법, EM 기법(Kim et al., 2015a), EMI 기법(Park et al., 2010), 변형률 기법(Kim et al., 2015b), 전자기 진동법(Li et al., 2018) 그리고 자속투과율 기법(Kim et al., 2013) 등이 주목된다.

진동 기법은 케이블의 고유진동수를 이용하여 케이블 장력을 추정하는 방법이다. 현장적용을 통해 진동 기법을 이용한 케이블 장력 추정은 현재까지 실무에 적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케이블 장력 추정을 위해 인공신경망 모델을 개발하였다(Kim et al., 2020). 그러나 진동 기법은 사장교 케이블, 현수교 행어 및 비부착 PSC의 긴장재 장력 추정에 적용이 가능하나, 부착식 PSC 긴장재의 장력 추정에는 적용이 어렵다.

음향방출 기법은 긴장재의 파단에 의해 발생되는 탄성파를 탐지하여 PSC구조물의 파단 발생 여부를 감시하는 상시 모니터링 기법이다. 음향방출 기법은 PSC 구조물 내부 텐던의 파괴거동(Kim et al., 2019b) 및 PSC 거더교 안전진단 연구(Kim et al., 2021) 등에 적용되었다.

EM (Elasto-Magnetic)기법은 EM 센서를 통하여 자기투자율을 측정하고 장력을 추정한다. Jeon et al.(2019)은 FCM (Free Cantilever Method) 가설 강봉의 긴장력 추정에 EM 기법을 적용하였고, Chen et al.(2018)은 PSC 텐던이 온도변화에 따른 긴장력의 장기손실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Park et al.(2019)은 PSC 내부 텐던의 긴장력 평가를 위한 저전압 EM센싱 기법을 검증하였다.

EMI (Electro Magnetic Interference)기법은 PZT (Piezoelectricity) 압전 재료를 이용하여 전기적 임피던스(Electrical Impedance)를 측정하고 장력을 추정한다. 구조물의 표면에 압전 센서를 부착하고 고주파 임피던스를 이용하여 장력을 추정한다(Dang et al., 2019; Na and Baek, 2018; Ryu et al., 2019; Zhu and Scalea, 2016).

변형률 기법은 광섬유 센서를 이용하여 변위를 계측하고 장력을 추정한다. 기존 강연선의 중심 강선을 강재 튜브로 대체하고, FRP광섬유 센서를 설치하여 강연선의 변형률을 측정한다(Shen et al., 2018).

전자기 진동법은 강연선을 인덕턴스(Inductance)와 커패시턴스(Capacitance)로 모델링하여 강연선의 긴장응력을 추정한다(Chen et al., 2018). 긴장응력과 주파수의 사이가 선형관계임을 밝혀내었지만, 강연선의 길이에 따라서도 변환되는 문제점이 있다(Zhang et al., 2019). 최근에는 강선의 저주파 임피던스를 계측하여 긴장응력을 추정할 수 있는 방법이 제안되었다(Nguyen and Kim, 2020).

자속투과율 기법은 긴장재 내부의 자속투과율을 측정하여 긴장률을 추정한다. PS 강선의 자속투과율을 측정하기 위해서 폐자기 회로(Magnetic Closed Loop Circuit)가 구성되었고, 긴장률과 자속투과율은 선형 비례한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그러나 PS 강선에 대한 폐자기 회로 구성이 어렵고, 일정 세기 이상의 자기장이 흐르는 경우에만 응답의 신뢰성이 확보되는 문제점이 보고되었다. 그러나 긴장률 이외에 온도 및 센서 간격 같은 주요 영향 인자들에 대한 자속투과율의 민감도는 보고되지 못하였다. 특히, 긴장률의 온도에 대한 큰 민감도는 다수의 연구(Kim et al., 2015c; Nguyen and Kim, 2020)에서 보고된 바 있다.

본 논문은 기존의 자속투과율 기법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최초 시도로서, 폐자기 회로 대신에 개자로 회로(Magnetic Open Loop Circuit)를 이용하는 방법을 위한 기초연구로서 자속투과율, 온도 및 긴장률 사이의 실험적 관계를 규명한다. PS 긴장재의 자속투과율-온도-긴장률 사의의 실험적 상호관계를 미리 알고 있다면, 현장에서는 PS 강재의 자속투과율과 온도만을 계측함으로써, PS 긴장재의 현재 긴장응력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2. 자속투과율 실험의 설정

2.1 자속투과율을 이용한 긴장률 계측원리

솔레노이드(Solenoid)는 코일(Coil)이 원통형 모양으로 촘촘히 균일 간격으로 여러 번 감긴 기구이다. 솔레노이드에 전류를 인가하면, 앙페르의 오른나사 법칙(Ampere’s Right-Handed Screw Rule)으로 인하여 솔레노이드 내부에 자속(Magnetic Flux)이 흐르게 된다. 이때, 자속밀도(Magnetic Flux Density)는 다음 Eq. (1)과 같이 전류의 세기와 단위길이 당 도선의 감긴 수에 비례한다.

(1)
B=μoNIL

여기서, B(T=Wb/m2)는 자속밀도(Magnetic Flux Density), N은 솔레노이드의 감은 횟수, I(A)는 전류, L(m)은 솔레노이드의 길이, 그리고 μo는 솔레노이드 내부가 진공상태 시 투자율을 나타낸다. 솔레노이드 내부에 긴장재와 같은 자성체가 존재한다면, 긴장재는 자기유도(Magnetic Induction)되며, 자기유도된 긴장재는 자화된다. 이때, 긴장재의 자속밀도는 다음 Eq. (2)와 같다.

(2)
B=μNIL=μoμrNIL

여기서, μ(H/m)는 전체 투자율이며, μr은 상대 투자율로서 무 차원이다.

솔레노이드를 이용하여 자속투과율을 계측하는 원리가 Fig. 1에 보인다. 가진솔레노이드에 전류를 인가하면, 감지솔레노이드 No.1번과 No.2번 내부에 자속이 흐른다. 자속이 흐르면 감지솔레노이드 No.1, No.2에 전자기 유도현상으로 인하여 유도기전력(Induced Electromotive Force), V1,V2, 이 발생한다. 감지솔레노이드에 측정된 유도기전력은 감지솔레노이드에 감긴 코일의 수, N, 와 자속의 변화율에 비례한다. 이를 페러데이 법칙(Faraday's Law)이라고 하며(Griffiths, 2019), 다음 Eq. (3)과 같다.

Fig. 1. Measuring Principle of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png
(3)
V=Ndϕdt

감지솔레노이드에 계측된 유도기전력을 수치 적분하면, 긴장재에 흐르는 자속을 다음 Eq. (4)와 같이 산정할 수 있다.

(4)
ϕ=1NVdt

감지솔레노이드 No.1에서 산정된 자속을 ϕ1이라 하고, 감지솔레노이드 No.1으로 부터 간격 s만큼 떨어진 곳에 위치한 감지솔레노이드 No.2에서 산정된 자속을 ϕ2라 하자. Eq. (5)와 같이 두 지점 사이의 자속이 통과하는 백분율을 자속투과율(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p,로 정의한다.

(5)
p=(ϕ1ϕ2)ϕ1×100

또한, Eq. (6)과 같이 긴장재의 인장강도 대비 도입된 긴장응력의 수준을 긴장률(Prestressing Ratio), r,로 정의한다.

(6)
r=ffu×100

여기서, f은 도입된 긴장응력이며, fu는 긴장재의 인장강도를 나타낸다.

2.2 실험개요

Fig. 2는 실험 개요도를 보여준다. 긴장재는 만능재료시험기(Universal Testing Machine)에 지그(Jig)를 이용하여 쐐기방식으로 정착되었다. 솔레노이드 파이프(Solenoid Pipe)는 긴장재의 자속투과율을 측정하기 위하여 긴장재 둘레에 장착되었다. 자체 제작된 항온기(Temperature Chamber)가 긴장재 온도를 제어하기 위하여 만능재료시험기에 설치되었다. RTD (Resistance Thermometer)는 항온기 내부의 긴장재 온도를 계측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전원공급장치(Power Supply)는 가진솔레노이드에 교류전원을 공급한다. 가진솔레노이드에 공급된 교류전원은 긴장재에 자속을 흐르게 한다. 교류로 인하여 변동되는 자속은 감지솔레노이드에 유도기전력을 발생시키고, 데이터로거(Data Logger)를 통하여 샘플링된 전압이 노트북에 기록되었다.

Fig. 2. Test Setup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2.png

긴장재에 긴장응력을 도입하기 위해서 사용된 만능재료시험기는 Instron사의 모델 4485 (Instron, 2012)기종이다. 긴장재에 긴장응력은 인장시험기의 수동컨트롤러를 직접 조작하여 도입되었다.

Fig. 3은 본 실험을 위하여 특수 제작된 지그를 보여준다. 지그는 긴장재가 인장기에 확고히 정착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구이다. 지그는 강재 SS400의 재료를 사용하여 제작되었다.

Figs. 4 and 5는 각각 긴장재의 자속투과율을 측정하기 위한 솔레노이드 파이프와 제원을 보여준다. 솔레노이드 파이프는 3D CAD를 이용하여 자체 설계되었고, 3D 프린터를 사용하여 PLA+ 필라멘트 재질로 제작되었다. 솔레노이드 파이프의 내경은 긴장재의 외경보다 조금 커서 긴장재와 솔레노이드 파이프는 약간의 갭(Gap)을 가지고 서로 이격 되어있다. 따라서 긴장재가 인장이 되어 늘어나도 솔레노이드 파이프의 솔레노이드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된다.

Fig. 3. Jigs for PS Steel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3.png
Fig. 4. Solenoid Pipe for PS Wire (unit: mm)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4.png
Fig. 5. Solenoid Pipe for PS Strand (unit: mm)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5.png

Table 1은 솔레노이드 파이프의 제원을 보여준다. 솔레노이드 파이프는 한 개의 가진솔레노이드와 두 개의 감지솔레노이드로 구성되었다. 솔레노이드의 구성에는 에나멜선이 사용되었다. 에나멜선의 직경은 0.3 mm이고, 솔레노이드의 폭과 간격은 각각 10 mm과 5 mm이다.

Table 1. Specification of Solenoid Pipe

PS Wire

PS Strand

Inner Diameter (mm)

8

16

Outer Diameter (mm)

10

18

Number of Turns (N)

200

200

Fig. 6은 만능재료시험기에 설치된 항온기를 보여준다. 항온기는 자체 제작되었는데, 여러 개의 스테인리스 바트(Stainless Steel Vat) 사이에 내열실리콘(Heat Resistant Silicone)으로 내부가 채워졌다. 항온기의 온도조절을 위하여 PVC (Polyvinyl Chloride)용접기인 KUNGSUNG사의 모델 W-80-HOT-JET (Kongsung, 2021)이 사용되었다. 항온기의 온도는 온도센서 NTC (Negative Temperature Coefficient of Resistance)와 JKCORP사의 콘센트형 디지털 온도조절기(JKCORP, 2021)를 조합하여 자동으로 제어되었다.

Fig. 6. Temperature Chamber for PS Wire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6.png

2.3 Test No.1 솔레노이드 배치 간격에 따른 자속투과율 민감도

Fig. 7은 솔레노이드 파이프와 제원을 보여준다. 솔레노이드 파이프는 솔레노이드 배치 간격에 대한 자속투과율 민감도를 측정하기 위하여 제작되었다. 솔레노이드의 폭과 간격은 10 mm이다. 가진솔레노이드에서 인가된 자속은 강선을 타고 흐르다가 감지솔레노이드에서 측정 된다. Table 2는 감지솔레노이드 No.1을 기준으로 감지솔레노이드의 간격을 보여준다. 전원공급장치는 KIKUSUI사의 모델 PCR-500M (KIKUSUI, 2020)을 사용하였다. 가진솔레노이드에 교류전원을 공급하여 자속의 변화율을 발생시켰다. 교류전원의 전압, 전류 그리고 주파수는 각각 50 V, 0.91 A 그리고 50 Hz이다.

감지솔레노이드의 전압은 전압측정 모델 NI9239 (National Instruments, 2012)과 데이터로거 cDAQ-9174를 조합하여 계측되었다. 감지솔레노이드의 전압 시간 이력은 자체 프로그래밍한 LabVIEW 코드를 이용하여 수집되었다.

자속투과율 계측에 사용된 PS 강선의 인장강도(fu)와 지름은 각각 1860 MPa와 7 mm이다. 강선의 축방향응력은 만능재료시험기을 사용하여 단계별로 도입되었다. 긴장률의 약 40 ~ 80 %의 범위에서 약 7 %씩 도입응력을 증가시켜가면서 총 7회 실험하였다. 일반적으로 공용중인 PSC의 즉시 손실 및 시간 손실 후에 잔존 응력이 대략 인장강도 대비 50 ~ 60 %의 범위에 있다. 이러한 이유로 긴장률 실험 범위가 결정되었다.

Fig. 7. Solenoid Pipe for Test No.1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7.png
Table 2. Sensing Solenoid Interval of Test No.1

Sensing Solenoid Interval (mm)

s1

10

s2

30

s3

50

s4

70

2.4 Test No. 2 강선 온도변화에 따른 자속투과율

긴장재는 인장강도와 지름이 각각 1860 MPa와 7 mm인 강선이 사용되었다. 강선의 긴장률은 만능재료시험기를 통해 단계별로 도입되었다. 강선과 솔레노이드 파이프가 이격되어 있으므로, 강선이 긴장되어 늘어나더라도 두 개의 감지솔레노이드 간격은 일정하게 유지된다. 긴장률은 25 ~ 80 %의 범위에서 15 %씩 증가되었다.

Fig. 8은 Test 2의 실험을 위하여 자체 제작된 항온기 내부를 보여준다. 항온기를 사용하여 긴장재의 주변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 항온기 내부에 열풍을 가하여, 항온기 내부온도를 25 ~ 60 °C까지 조절할 수 있다. 항온기 내부온도는 온도컨트롤러를 이용하여 자동 제어된다. 항온기 내부온도는 NI사 온도측정 모델 NI9219와 데이터 로거 cDAQ-9174 조합으로 계측되었다.

Fig. 8. Chamber for PS Wire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8.png

자속투과율은 Fig. 4에 보이는 솔레노이드 파이프를 사용하여 계측되었다. 전원공급장치로부터 가진솔레노이드에 교류가 공급되었다. 공급된 교류의 전압, 전류 그리고 주파수는 각각 50 V, 0.91 A 그리고 50 Hz이다. 가진솔레노이드에서 발생된 자속은 강선을 타고 흐르다가 감지솔레노이드에서 Eq. (3)과 같이 기전력을 발생시키고, 종국에는 데이터로거를 통해서 노트북 컴퓨터에 전압 시간이력으로 기록된다.

2.5 Test No.3 강연선 온도변화에 따른 자속투과율

긴장재는 SWPC 7B 12.7 mm 강연선이 사용되었다. 자속투과율은 Fig. 5의 솔레노이드 파이프를 사용하여 산정되었다. 강연선의 긴장률은 20 ~ 75 %까지 약 11 % 씩 증가되었다.

강연선의 온도변화에 대한 자속투과율이 산정되었다. 그 밖의 실험조건은 강선 온도변화에 따른 자속투과율 실험과 동일하다.

3. 실험 결과

3.1 Test No.1 솔레노이드 간격에 따른 자속투과율 측정결과

감지솔레노이드의 간격에 따른 자속투과율이 산정되었다. Fig. 9는 긴장률에 대한 자속투과율의 실험적 관계를 보여준다. Fig. 6과 같이 4 종류의 솔레노이드 간격 및 7 단계의 긴장률에 대하여 자속투과율이 계측되었다. 계측결과로부터 긴장률과 자속투과율은 선형 비례하는 것이 확인된다. 솔레노이드 간격, s1,에서 긴장률이 42.50 % 증가 시에 자속투과율은 4.29 % 증가하였다. 그러므로 긴장률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자속투과율의 변화량 4.29 %를 긴장률의 변화량 42.50 %로 나누어 얻을 수 있는데, 대략 0.10이다.

Fig. 10은 감지솔레노이드 간격에 대한 자속투과율의 관계를 보여준다. 감지솔레노이드 간격이 증가함에 따라 자속투과율이 비례하여 증가한다. 긴장률 67.83 %에서 솔레노이드 간격이 60 mm 증가함에 따라 자속투과율은 46.47 % 증가하였다. 솔레노이드 간격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0.79이다.

Fig. 9.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according to Prestressing Ratio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9.png
Fig. 10.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according to Solenoid Interval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0.png

3.2 Test No.2 강선 온도변화에 따른 자속투과율 측정결과

특정 긴장률 조건하에서 온도를 변화시키면서 측정된 자속투과율이 비교되었다. 실험에 사용된 긴장률 수준과 온도는 각각 총 5단계와 총 8단계이다. 항온기를 통하여 25 ~ 60 °C까지 5 °C씩 온도를 높여가며 자속투과율이 측정되었다. Fig. 11은 강선에 도입된 긴장률과 자속투과율 사이의 관계를 나타낸다. 모든 온도에서 자속투과율은 긴장률이 증가함에 따라서 증가한다. 온도 30 °C에서 긴장률이 58.65 % 증가 시에 자속투과율은 5.39 % 증가하였다. 긴장률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0.09이다. 이는 Test No. 1에서 산정된 긴장률에 대한 자속투과율 민감도 0.1과 매우 유사한 값이다.

Fig. 12는 온도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관계를 나타낸다. 모든 긴장률에서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자속투과율은 감소하였다. 긴장률 68.935 %에서 온도가 35 °C증가함에 따라 자속투과율은 1.14 % 감소하였다. 온도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0.03이다.

Fig. 11.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according to Prestressing Ratio of PS Wire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1.png
Fig. 12.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according to Temperature of PS Wire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2.png

3.3 Test No. 3 강연선 온도변화에 다른 자속투과율 측정결과

6단계의 긴장률에 대하여, 25 ~ 60 °C까지 5 °C씩 온도를 변화시키며 자속투과율이 측정되었다. 그 밖의 실험의 조건은 Test No.2의 강선 온도변화에 따른 자속투과율과 동일하다.

Fig. 13은 강연선의 긴장률과 자속투과율의 관계를 보여준다. 모든 온도조건에서 긴장률에 대한 강연선의 자속투과율은 선형 비례하였다. 온도 30 °C에서 긴장률 55.12 % 증가 시에 자속투과율은 4.95 % 증가하였다. 긴장률에 대한 강연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0.09이다.

Fig. 14는 강연선의 온도변화에 대한 자속투과율을 보여준다. 모든 긴장률에서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자속투과율이 감소하였다. 긴장률 64.01 %에서 온도가 35 °C 증가 시에 긴장률은 0.92 % 감소하였다. 온도에 대한 강연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0.03이다.

Fig. 13.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according to Prestressing Ratio of PS Strand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3.png
Fig. 14.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according to Temperature of PS Strand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4.png

3.4 분석

Test No.1에서는 솔레노이드 간격에 대하여 자속투과율의 민감도가 검토되었다. 솔레노이드 간격이 증가함에 따라 자속투과율이 증가하였다. 솔레노이드 간격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긴장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 보다 훨씬 높다. 그러므로 긴장률과 자속투과율사이의 관계를 이용하여 긴장률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감지솔레노이드의 간격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함을 알 수 있다.

Test No.2에서는 온도변화 및 긴장률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가 검토되었다. Fig. 15는 강선의 온도, 긴장률 및 자속투과율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강선의 자속투과율은 긴장률에 비례하고, 온도에 반비례하였다.

Test No.3에서는 온도변화 및 긴장률에 대한 강연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가 검토되었다. Fig. 16은 강연선의 긴장률, 온도 그리고 자속투과율의 상관관계를 나타낸다. Test No.2와 마찬가지로 강연선의 자속투과율은 긴장률에 비례하고, 온도에 반비례하였다.

Table 3은 Test No.1과 Test No.2에서 도출된 긴장재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를 보여준다. 강선과 강연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거의 일치한다. 시험체의 강종 및 꼬임과 같은 기하 형상이 자속투과율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Fig. 15. The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to Temperature and Prestressing Ratio of PS Wire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5.png
Fig. 16. The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to Temperature and Prestressing Ratio of PS Strand
../../Resources/KSCE/Ksce.2022.42.3.0323/fig16.png
Table 3. Sensitivity of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PS Wire

PS Strand

Temperature (°C)

-0.03

-0.03

Prestressing Ratio (%)

0.09

0.09

온도에 대한 강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긴장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보다 대략 30 %정도 낮다. 이는 자속투과율을 계측하여 긴장률을 추정할 경우에 무시할 수 없는 정도이므로 현장적용 시 강선의 온도 계측과 보정은 반드시 필요하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긴장률 및 온도변화에 따른 긴장재의 자속투과율 민감도가 실험적으로 조사되었다. 긴장재의 자속투과율을 추정하기 위해서 3종류의 실험이 수행되었다. Test No.1에서는 감지솔레노이드의 다양한 간격 대비 자속투과율이 계측되었다. Test No.2와 Test No.3의 실험은 각각 강선과 강연선에 대하여 긴장률 및 온도변화에 대한 자속투과율의 민감도가 검토되었다. 실험결과로부터 다음 네 가지의 결론에 이른다.

첫째, 솔레노이드 간격이 자속투과율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크다. 그러므로 자속투과율을 계측하여 긴장재의 응력을 추정할 경우에 솔레노이드의 간격을 고정하여야 한다.

둘째, 긴장재의 자속투과율은 긴장률에 비례하며, 온도에 반비례한다. 긴장률에 대한 강선과 강연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는 거의 동일하다.

셋째, 온도가 자속투과율에 미치는 정도는 긴장률이 자속투과율에 미치는 영향에 대략 30 % 정도로 무시 못 할 수준이다. 현장에서 긴장재의 정확한 자속투과율 계측을 위해서는 온도 계측과 온도보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넷째, 온도 및 긴장률에 대한 강선과 강연선의 자속투과율 민감도가 거의 동일하였다. 이는 시험체의 강종 및 꼬임과 같은 기하 형상이 자속투과율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하다.

PS 긴장재의 자속투과율, 온도 그리고 긴장률 사이의 실험적 상호관계를 미리 알고 있다면, 온도와 자속투과율만을 계측하여 PS 긴장재의 긴장응력을 직접 계측할 수 있다. 이는 변형률 계측 없이 응력을 직접 계측하는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포스트텐션 PSC구조물, 그라우팅한 덕트 내에 있는 텐던, 어스 앵커, 사장교 경사 케이블, 현수교 행어 및 주케이블, 엘리베이터 로프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자속투과율과 긴장률 사이의 이론적 배경은 아직 확립되지 못하였으므로, 향후 이에 대한 추가 연구를 기대한다.

감사의 글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NRF-2018R1D1A1B07043521)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본 논문은 2021 CONVENTION 논문을 수정·보완하여 작성되었습니다.

References

1 
Chen D., Zhang B., Li X., Tu C., Yuan C., Li W., Zhou Z., Liang Z. (2018). "A stress measurement method for steel strands based on LC oscillation.", Advances in Materials Science and Engineering, Vol. 2018, pp. 1-8DOI
2 
Dang N. L., Huynh T. C., Kim J. T. (2019). "Local strand-breakage detection in multi-strand anchorage system using an impedance- based stress monitoring method-feasibility-study.", Sensors, Vol. 19, No. 5, pp. 1054DOI
3 
Griffiths D. J. (2019). "Introduction to electrodynamics", Bookshill (in Korean)Google Search
4 
Hiba A. J., Branko G. (2019). "Monitoring of prestressing forces in prestressed concrete structures-An overview.", Structural Control Health Monitoring, Vol. 26, No. 8, pp. 1-27DOI
5 
Instron (2012). "Instron 4485", Available at: https://www.instron.com/en/ (Accessed: November 19, 2021)URL
6 
Jeon K. Y., Kwon S. H., Kim K. D., Baek J. B., Kim J. K., Park S. H. (2019). "Monitoring method for pre-stressing temporary steel bar of FCM using EM sensor.",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67, No. 12, pp. 76-82 (in Korean)Google Search
7 
JKCORP (2021). "Outlet type digital thermostat", Available at: https://smartstore.naver.com/_jkcorporation (Accessed: November 19, 2021).URL
8 
KIKUSUI (2020). "PCR-500M", Available at: https://www.kikusui.co.jp/en/ (Accessed: November 19, 2021)URL
9 
Kim B. H., Park T. H. (2007). "Estimation of cable tension force using the frequency-based system identification method.", Journal of Sound and Vibration, Vol. 304, No. 3-5, pp. 660-676DOI
10 
Kim B. H., Joh C. B., Lee D. H. (2013). "A feasibility study for estimating prestressed stress on a steel wire Using permeability of magnetic flux.", Journal of the Earthquake Engineering Society of Korea, Vol. 17, No. 93, pp. 219-225DOI
11 
Kim D. H., Hong Y. K., Seo D. W., Jung S. K. (2021). "Safety diagnosis and evaluation technique for PSC bridges using acoustic emission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41, No. 1, pp. 25-38URL
12 
Kim D. H., Hong Y. K., Seo D. W., Park T. K. (2019a). "Integrity evaluation technology of PSC bridge tendons using acoustic emission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9, No. 1, pp. 37-44 (in Korean)URL
13 
Kim D. H., Hong Y. K., Seo D. W., Kim J. H. (2019b). "Fracture behavior of internal tendon in PSC structure using acoustic emission techniqu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Nondestructive Testing, Vol. 39, No. 6, pp. 362-368 (in Korean)URL
14 
Kim K. J., Park Y. S., Park S. W. (2020). "Development of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for estimation of cable tension of cable-Stayed bridg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21, No. 3, pp. 414-419 (in Korean)DOI
15 
Kim J. K., Park J. Y., Zhang A., Lee H. W., Park S. H. (2015a). "Prestressing loss management for PSC girder tendon based on EM sensing.",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8, No. 4, pp. 369-374 (in Korean)DOI
16 
Kim S. T., Park Y. H., Park S. Y., Cho K. H., Cho J. R. (2015b). "A sensor-type PC strand with an embedded FBG sensor for monitoring prestress forces.", Sensors, Vol. 15, No. 1, pp. 1060-1070DOI
17 
Kim H. W., Kim J. M., Choi S. Y., Park S. Y., Lee H. W. (2015c). "Long term monitoring of prestressing tension force in post-tension UHPC bridge using fiver optical FBG sensor.",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28, No. 6, pp. 669-706 (in Korean)DOI
18 
KONGSUNG (2021). "W-80-HOT-JET", Available at: http://www.kongsung.net/ (Accessed: November 19, 2021)URL
19 
Li X., Zhang B., Yuan C., Tu C., Chen D., Chen Z., Li Y. (2018). "An electromagnetic oscillation method for stress measurement of steel strands.", Measurement, Vol. 125, pp. 330-335DOI
20 
Na W. S., Baek J. D. (2018). "A review of the piezoelectric electromechanical impedance based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technique for engineering structures.", Sensors, Vol. 18, No. 5, pp. 1307DOI
21 
National Instruments (2012). "NI9239", Available at: https://www.ni.com/ko-kr.html (Accessed: November 19, 2021)URL
22 
Nguyen D. H., Kim B. H. (2020). "Experimental relationship between electrical impedance of a steel wire and applied stress, temperature, and excited frequenc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SCE, Vol. 40, No. 2, pp. 183-189 (in Korean)DOI
23 
Park J. H., Hong D. S., Kim J. T., Na W. B., Cho H. M. (2010). "A study on applicability of wireless impedance sensor nodes technique for tensile force monitoring of structural cables.", Joural of Korean Society of Steel Construction, Vol. 22, No. 1, pp. 21-31 (in Korean)URL
24 
Park J. H., Kim J. K., Eum K. Y., Park S. H. (2019). "Low-voltage EM (Elasto-Magnetic) sensing technique for tensile force management of PSC (Prestressed Concrete) internal tendon.",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ol. 32, No. 2, pp. 87-92 (in Korean)DOI
25 
Ryu J. Y., Huynh T. C., Kim J. T. (2019). "Tension force estimation in axially loaded members using wearable piezoelectric interface technique.", Sensors, Vol. 19, No. 1, pp. 47DOI
26 
Shen S., Wang Y., Ma S. L., Huang D., Wu Z. H., Guo X. (2018). "Evaluation of prestress loss distribution during pre- tensioning and post-tensioning using long-gauge fiber bragg grating sensors.", Sensors, Vol. 18, No. 12, pp. 4106DOI
27 
Zhang B., Tu C., Li X., Cui H., Zheng G. (2019). "Length effect on the stress detection of prestressed steel strands based on electromagnetic oscillation method.", Sensors, Vol. 19, No. 12, pp. 2782DOI
28 
Zhu X., Scalea F. L. (2016). "Sensitivity to axial stress of electro mechanical impedance measurements.", Experimental Mechanics, Vol. 56, No. 9, pp. 1599-1610DO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