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옥
                     (Dongok Seo)
                     1
                     김시곤 
                     (Sigon Kim)
                     2†
               
                  - 
                           정회원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안전공학과 박사과정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okseo66@naver.com)
                        
 
                  - 
                           종신회원 ․ 교신저자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철도전문대학원 철도경영정책학과 교수
                        (Corresponding Author ․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sigonkim@seoultech.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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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작업자 실수 분석(HEA),  위험도평가,  업무 프로세스,  인적오류 
             
            
               
                  
Key words
               
                Human error analysis(HEA),  Risk assessment,  Work-process,  Human error
             
            
          
         
            
            
                  1. 서 론	
               작업자 실수분석(HEA : Human error analysis) 기법은 원자력 및 화학, 제조분야 등에서 작업자가 작업 중의 실수를 사전에 파악하여
                  작업방법을 개선하여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위험성 평가 기법이다.
               
               본 연구는 제조분야 작업자 실수분석(HEA) 기법이 비제조 분야인 철도분야 승무원의 업무 프로세스 위험성평가에 적용하기가 어려워 작업자 실수분석(HEA)
                  기법을 기반으로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를 개발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2. 선행 연구 고찰	
               
                     2.1 작업자 실수분석(HEA : Human error analysis) 기법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KOSA(2012)의 작업자 실수분석 기법에 관한 기술 지침에 따르면 사업장 내 운전원, 유지·보수 관계자나 생산기술자 등 작업자가
                     작업 중 실수할 수 있는 실수의 종류와 결과를 사전에 파악하여 이에 대한 작업 방법을 개선함으로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기법이다(KOSHA, 2023).
                  
                  작업자 실수 분석 전문가와 현장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공정 전문가들로 평가팀을 구성하여 평가에 필요한 작업자의 특성, 작업환경 및 수행 작업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들을 수집하여, 작업 공정 또는 업무를 목록화한다.
                  
                  목록화한 업무들의 위험 정도를 파악하여 위험도가 높은 업무 부분을 더욱 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위험의 정도에 따라 위험순위를 부여하고 위험순위에
                     따라 작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의 형태를 예측, 실수인자 등을 파악한다.
                  
                  작업자실수예측 분석을 통하여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보고서 작성, 개선조치 이행계획 작성, 개선 상태 및 효과 확인의 후속 조치 순으로 평가 절차를
                     수행하며, 잠재위험의 크기 판단을 위해 본질위험점수, 위험취약점수, 빈도점수 3가지 측면에서 위험성 평가를 시행한다.
                  
                
               
                     2.2 철도분야 인적오류
                  서울교통공사로 통합 이후 최근 5년간 분석한 사고조사보고서 결과에 따르면 인적오류에 기인한 사고·장애가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그 중 승무분야가(65.3
                     %)로 가장 높으며 동일한 사고·장애가 반복하여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Seoul Metro, 2022c).
                  
                  철도 승무원의 업무는 크게 운전 업무 및 시스템 감시, 응급 조치 업무로 나눌 수 있으며, 최근 철도차량 시스템의 고도화로 차량 고장에 기인한 사고·장애
                     발생 횟수는 줄어든 반면 승무원의 시스템 감시 및 운전 업무 수행과 정에서 ‘확인 소홀’과 ‘취급 부주의’ 승무원의 인적오류에 기인하여 사고·장애가
                     발생하고 있다(Park, 2014).
                  
                  도시철도 승무원은 움직이는 열차에 승차하여 운전하는 업무로 약 2분 30초 간격으로 매 역 정차하여 불특정 다수의 승객을 취급하는 반복 업무를 수행하는
                     특성상 업무 프로세스 수행 과정에서 대부분 인적오류에 의한 사고·장애가 발생하고 있어 업무 프로세스별 위험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2.3 작업자 실수분석(HEA) 적용 사례
                  KOSHA Guide의 화학 공장에 적용한 사례를 살펴보면 평가대상 공장은 반응 공정, 회수 공정, 정제탑 공정, 용제 교환 공정 및 냉매 공급 유틸리티
                     등으로 공정 중에서 평가대상 공정을 선정하여 본질 위험지수, 위험취약지수, 빈도지수를 계산식에 의해 산출하여 잠재위험지수 검토결과표를 통하여 업무별
                     우선순위를 결정한다. 
                  
                  먼저 작업자 실수분석(HEA) 전문가와 현장에 대한 지식이 있는 공정 전문가들로 평가팀을 구성하여 작업자의 특성, 작업환경 및 수행 작업 등 파악을
                     위한 자료수집을 통하여 평가대상 공정 또는 공장을 선정하여 운전원과 면담을 통하여 전반적인 작업자 업무를 목록화 한다.
                  
                  목록화한 업무의 잠재위험이 큰 업무 파악을 위해 본질위험점수(IHS : Intrinsic Hazard score), 위험취약점수(IVS : Intrinsic
                     vulnerability score), 빈도점수(FS : Frequency score) 3가지 측면에서 위험성을 평가하여 판단한다.
                  
                  본질위험점수는 작업 자체가 어느 정도의 위험을 잠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지수로 2가지 항목으로 배점범위는 3단계로 위험이 높음(3), 보통(2),
                     낮음(1)을 적용하고, 위험취약점수는 7개 항목으로 배점범위는 3단계로 본질위험점수 배점범위 같이 점수를 부여하여 산정하고, 빈도점수는 발생 빈도에
                     따라 6점으로 계산식에 의해 산정하여 잠재위험지수(PREI : Potential risk exposure index) 는 위험도평가 결과표로 업무
                     종류별 위험순위를 정한다. 자세한 평가 항목 및 계산식은 Table 1과 같다(KOSHA, 2023).
                  
                  
                        
                        
Table 1. Risk Assessment Items and Calculation
                     
                     
                           
                              
                                 | 
                                    
                                 									
                                  Division 
                                 								
                               | 
                              
                                    
                                 									
                                  Risk relevance/Frequency 
                                 								
                               | 
                              
                                    
                                 									
                                  Allotment 
                                 								
                               | 
                              
                                    
                                 									
                                  Total 
                                 								
                               | 
                              
                                    
                                 									
                                  Calculation 
                                 								
                               | 
                           
                           
                                 | 
                                    
                                 									
                                  IHS 
                                 								
                               | 
                              
                                    
                                 									
                                  1. Volume, Temperature, Pressure, Flammability, Toxicity etc. 
                                 								
                               | 
                              
                                    
                                 									
                                  3 points 
                                 									
                                 each 
                                 								
                               | 
                              
                                    
                                 									
                                  S1 
                                 								
                               | 
                              
                                    
                                 									
                                  (S - 2)/4 
                                 								
                               | 
                           
                           
                                 | 
                                    
                                 									
                                  2. High place job, High fever job, Underwater job, ect work environment 
                                 								
                               | 
                           
                           
                                 | 
                                    
                                 									
                                  IVS 
                                 								
                               | 
                              
                                    
                                 									
                                  1. Possible contact of workers with danger substances/work/situation 
                                 								
                               | 
                              
                                    
                                 									
                                  3 points 
                                 									
                                 each 
                                 								
                               | 
                              
                                    
                                 									
                                  S2 
                                 								
                               | 
                              
                                    
                                 									
                                  (S - 7)/14 
                                 								
                               | 
                           
                           
                                 | 
                                    
                                 									
                                  2. Disassembly/assembly of factory facilities 
                                 								
                               | 
                           
                           
                                 | 
                                    
                                 									
                                  3. Change of existing process facilities 
                                 								
                               | 
                           
                           
                                 | 
                                    
                                 									
                                  4. Process control and work interrelationship 
                                 								
                               | 
                           
                           
                                 | 
                                    
                                 									
                                  5. Work and safety system interrelationship 
                                 								
                               | 
                           
                           
                                 | 
                                    
                                 									
                                  6. Process crossing/release need 
                                 								
                               | 
                           
                           
                                 | 
                                    
                                 									
                                  7. Special access need 
                                 								
                               | 
                           
                           
                                 | 
                                    
                                 									
                                  FS 
                                 								
                               | 
                              
                                    
                                 									
                                  More than 2/Day(6), More than 1/Day(5), More than 1/Week(4), 
                                 									
                                 More than 1/Month(3), More than 1/Year(2), No more than 1/Year(1) 
                                 								
                               | 
                              
                                    
                                 									
                                  6 points 
                                 								
                               | 
                              
                                    
                                 									
                                  S3 
                                 								
                               | 
                              
                                    
                                 									
                                  (S - 1)/5 
                                 								
                               | 
                           
                           
                                 | 
                                    
                                 									
                                  PREI 
                                 								
                               | 
                              
                                    
                                 									
                                  0(Low risk) ~ 1(High risk) Value 
                                 								
                               | 
                              
                                     | 
                              
                                     | 
                              
                                    
                                 									
                                  (S1 + S2 + S3)/3
                                  
                                 								
                               | 
                           
                        
                     
                   
                
               
                     2.4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LIST화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LIST화는 서울교통공사의 최근 5년간 사고조사 분석 결과 승무원 인적오류에 기인하여 사고·장애로 이어진 업무들과 승무분야
                     이례상황 발생 시 활용하는 비상대응 현장조치 매뉴얼의 표준작업절차서(SOP)와 응급조치 매뉴얼 내용으로 운전취급규정과 전동차승무원업무예규의 용어로
                     업무 프로세스를 총 12개 도출하였다(Seoul Metro, 2022b).
                  
                  위험도평가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 LIST화는 사고조사보고의 인적오류 원인을 바탕으로 승무원이 출근하여 퇴근 시까지 수행하는 업무 전 과정에서 취급
                     및 확인 결여의 인적오류 발생이 사고·장애로 발전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들로 총 8개를 Table 2과 같이 LIST화 하여 위험도평가를 하도록 하였다(Seoul Metro, 2022a).
                  
                  
                        
                        
Table 2. Work-Process Listing
                     
                     
                           
                              
                                 | 
                                    
                                 									
                                  No. 
                                 								
                               | 
                              
                                    
                                 									
                                  Process No. 
                                 								
                               | 
                              
                                    
                                 									
                                  Work-Process name 
                                 								
                               | 
                              
                                    
                                 									
                                  ⇒ 
                                 								
                               | 
                              
                                    
                                 									
                                  No. 
                                 								
                               | 
                              
                                    
                                 									
                                  Work process Listing 
                                 								
                               | 
                           
                           
                                 | 
                                    
                                 									
                                  1 
                                 								
                               | 
                              
                                    
                                 									
                                  Work-01 
                                 								
                               | 
                              
                                    
                                 									
                                  Pre-departure check process (Depot) 
                                 								
                               | 
                              
                                    
                                 									
                                  1 
                                 								
                               | 
                              
                                    
                                 									
                                  Crew's go to work and off work 
                                 								
                               | 
                           
                           
                                 | 
                                    
                                 									
                                  2 
                                 								
                               | 
                              
                                    
                                 									
                                  Work-02 
                                 								
                               | 
                              
                                    
                                 									
                                  Pre-departure check process (Stabling Yard) 
                                 								
                               | 
                           
                           
                                 | 
                                    
                                 									
                                  2 
                                 								
                               | 
                              
                                    
                                 									
                                  Crew's shift take over & hand over 
                                 								
                               | 
                           
                           
                                 | 
                                    
                                 									
                                  3 
                                 								
                               | 
                              
                                    
                                 									
                                  Work-03 
                                 								
                               | 
                              
                                    
                                 									
                                  Operating a train to the depot process (Depot) 
                                 								
                               | 
                           
                           
                                 | 
                                    
                                 									
                                  4 
                                 								
                               | 
                              
                                    
                                 									
                                  Work-04 
                                 								
                               | 
                              
                                    
                                 									
                                  Layover train to the depot process 
                                 								
                               | 
                              
                                    
                                 									
                                  3 
                                 								
                               | 
                              
                                    
                                 									
                                  Pre-departure check 
                                 								
                               | 
                           
                           
                                 | 
                                    
                                 									
                                  5 
                                 								
                               | 
                              
                                    
                                 									
                                  Work-05 
                                 								
                               | 
                              
                                    
                                 									
                                  Door handling and process 
                                 								
                               | 
                           
                           
                                 | 
                                    
                                 									
                                  4 
                                 								
                               | 
                              
                                    
                                 									
                                  operating a train 
                                 								
                               | 
                           
                           
                                 | 
                                    
                                 									
                                  6 
                                 								
                               | 
                              
                                    
                                 									
                                  Work-06 
                                 								
                               | 
                              
                                    
                                 									
                                  Train positioning process 
                                 								
                               | 
                           
                           
                                 | 
                                    
                                 									
                                  7 
                                 								
                               | 
                              
                                    
                                 									
                                  Work-07 
                                 								
                               | 
                              
                                    
                                 									
                                  Manual override process 
                                 								
                               | 
                              
                                    
                                 									
                                  5 
                                 								
                               | 
                              
                                    
                                 									
                                  Cautions driving and signal/route check 
                                 								
                               | 
                           
                           
                                 | 
                                    
                                 									
                                  8 
                                 								
                               | 
                              
                                    
                                 									
                                  Work-08 
                                 								
                               | 
                              
                                    
                                 									
                                  Switching operation process 
                                 								
                               | 
                           
                           
                                 | 
                                    
                                 									
                                  6 
                                 								
                               | 
                              
                                    
                                 									
                                  Door/PSD open‧close handling and check 
                                 								
                               | 
                           
                           
                                 | 
                                    
                                 									
                                  9 
                                 								
                               | 
                              
                                    
                                 									
                                  Work-09 
                                 								
                               | 
                              
                                    
                                 									
                                  Yard Control Center handling process 
                                 								
                               | 
                           
                           
                                 | 
                                    
                                 									
                                  10 
                                 								
                               | 
                              
                                    
                                 									
                                  Work-10 
                                 								
                               | 
                              
                                    
                                 									
                                  Command and message method process 
                                 								
                               | 
                              
                                    
                                 									
                                  7 
                                 								
                               | 
                              
                                    
                                 									
                                  Terminal station or a train to the depot 
                                 								
                               | 
                           
                           
                                 | 
                                    
                                 									
                                  11 
                                 								
                               | 
                              
                                    
                                 									
                                  Work-11 
                                 								
                               | 
                              
                                    
                                 									
                                  Terminal station control process 
                                 								
                               | 
                           
                           
                                 | 
                                    
                                 									
                                  8 
                                 								
                               | 
                              
                                    
                                 									
                                  Driving in yard and shunting vehicle 
                                 								
                               | 
                           
                           
                                 | 
                                    
                                 									
                                  12 
                                 								
                               | 
                              
                                    
                                 									
                                  Work-12 
                                 								
                               | 
                              
                                    
                                 									
                                  Crew's shift process 
                                 								
                               | 
                           
                        
                     
                   
                
             
            
                  3.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 개발	
               위험도평가 도구 개발은 철도안전관리체계 기술수준에 따라 시행하는 철도운영기관의 위험도평가 절차와 방법을 준용하여 작업자 실수분석(HEA) 기법을 기반으로
                  업무 프로세스별 업무 수행 과정에서 작업장의 불완전한 조건 또는 행동의 위험요인 등으로 취급 및 확인 결여 인적오류의 심각도(severity)와 발생가능성(probability)을
                  조합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심각도지수는 인적오류 발생으로 나타나는 결과적인 인명피해, 재산피해, 지연운행 정도로 3개 항목으로 측정하고, 인적오류 위험요인지수는 사고조사보고서
                  인적오류 원인별 분석을 바탕으로 기술적(2), 환경적(2), 위반 및 인적(2), 소통(1)으로 총 7개 항목으로 각각 3점 척도로 측정하고, 빈도지수는
                  심각도와 위험요인 10개 항목 각각의 1회 이상 발생확률로 매번, 매일, 매주, 매월, 매년, 1년 이상 6점 척도로 측정한 산술평균값으로 정하였다.
               
               개발한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는 공정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팀이 작업 공정 위험도를 예측 평가하는 작업자 실수분석(HEA) 기법과
                  달리, 현장 작업자가 업무 수행 과정의 사고·장애 경험을 바탕으로 한 위험도평가로 위험도가 높은 업무 프로세스 순위를 정하여 더욱 집중적인 반복 교육,
                  훈련의 효율성과 효과성을 높여 취급 및 확인 결여 인적오류를 근절에 기여하기 위하여 Table 3과 같이 설계하였다.
               
               설문 문항 및 지수별 계산식과 잠재위험지수를 결정하여 업무 프로세스별 위험순위 결정을 위한 위험도평가 결과표(Table 7)는 아래와 같다.
               
               설문 문항은 아래와 같다.
                설문 1) 승무원 출무 및 종료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2) 승무교대 및 인수인계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3) 출고점검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4) 열차의 운전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5)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확인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6) 출입문/PSD 개,폐 취급 및 확인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7) 종착 및 입고열차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설문 8) 구내운전 및 차량의 입환 업무 과정에서 위험정도와 발생빈도는?
               
                     
                     
Table 3. Railway Crew Work Process Measurement Questionnaire Survey 1) Risk and Frequency
                        of Occurrence in the Work of Crew’S go to Work and off Work?
                     
                  
                  
                        
                           
                              | 
                                 
                              								
                               No. 
                              							
                            | 
                           
                                 
                              								
                               Hazard degree 
                              							
                            | 
                           
                                 
                              								
                               Risk (score) 
                              							
                            | 
                           
                                 
                              								
                               Frequency of occurrence more than once (score) 
                              							
                            | 
                        
                        
                              | 
                                 
                              								
                               ▁  ▄  ▇ 
                              							
                            | 
                           
                                 
                              								
                               Often 
                              								
                              (6) 
                              							
                            | 
                           
                                 
                              								
                               Daily 
                              								
                              (5) 
                              							
                            | 
                           
                                 
                              								
                               Weekly 
                              								
                              (4) 
                              							
                            | 
                           
                                 
                              								
                               Monthly 
                              								
                              (3) 
                              							
                            | 
                           
                                 
                              								
                               Yearly 
                              								
                              (2) 
                              							
                            | 
                           
                                 
                              								
                               1 Year 
                              								
                              (1) 
                              							
                            | 
                        
                        
                              | 
                                 
                              								
                               1 
                              							
                            | 
                           
                                 
                              								
                               2 
                              							
                            | 
                           
                                 
                              								
                               3 
                              							
                            | 
                        
                        
                              | 
                                 
                              								
                               1 
                              							
                            | 
                           
                                 
                              								
                               Risk of casualties due 
                              							
                            | 
                           
                                 
                              								
                               
                              							
                             | 
                           
                                 
                              								
                               
                              							
                             | 
                           
                                 
                              								
                               
                              							
                             | 
                           
                                 
                              								
                               
                              							
                             | 
                           
                                 
                              								
                               
                              							
                             | 
                           
                                 
                              								
                               
                              							
                             | 
                           
                                 
                              								
                               
                              							
                             | 
                           
                                 
                              								
                               
                              							
                             | 
                           
                                 
                              								
                               
                              							
                             | 
                        
                        
                              | 
                                 
                              								
                               2 
                              							
                            | 
                           
                                 
                              								
                               Risk of property loss 
                              							
                            | 
                           
                                 
                              								
                               
                              							
                             | 
                           
                                 
                              								
                               
                              							
                             | 
                           
                                 
                              								
                               
                              							
                             | 
                           
                                 
                              								
                               
                              							
                             | 
                           
                                 
                              								
                               
                              							
                             | 
                           
                                 
                              								
                               
                              							
                             | 
                           
                                 
                              								
                               
                              							
                             | 
                           
                                 
                              								
                               
                              							
                             | 
                           
                                 
                              								
                               
                              							
                             | 
                        
                        
                              | 
                                 
                              								
                               3 
                              							
                            | 
                           
                                 
                              								
                               Risk of delayed driving 
                              							
                            | 
                           
                                 
                              								
                               
                              							
                             | 
                           
                                 
                              								
                               
                              							
                             | 
                           
                                 
                              								
                               
                              							
                             | 
                           
                                 
                              								
                               
                              							
                             | 
                           
                                 
                              								
                               
                              							
                             | 
                           
                                 
                              								
                               
                              							
                             | 
                           
                                 
                              								
                               
                              							
                             | 
                           
                                 
                              								
                               
                              							
                             | 
                           
                                 
                              								
                               
                              							
                             | 
                        
                        
                              | 
                                 
                              								
                               4 
                              							
                            | 
                           
                                 
                              								
                               Contact with vehicle and facilities 
                              							
                            | 
                           
                                 
                              								
                               
                              							
                             | 
                           
                                 
                              								
                               
                              							
                             | 
                           
                                 
                              								
                               
                              							
                             | 
                           
                                 
                              								
                               
                              							
                             | 
                           
                                 
                              								
                               
                              							
                             | 
                           
                                 
                              								
                               
                              							
                             | 
                           
                                 
                              								
                               
                              							
                             | 
                           
                                 
                              								
                               
                              							
                             | 
                           
                                 
                              								
                               
                              							
                             | 
                        
                        
                              | 
                                 
                              								
                               5 
                              							
                            | 
                           
                                 
                              								
                               Mistake of work status check 
                              							
                            | 
                           
                                 
                              								
                               
                              							
                             | 
                           
                                 
                              								
                               
                              							
                             | 
                           
                                 
                              								
                               
                              							
                             | 
                           
                                 
                              								
                               
                              							
                             | 
                           
                                 
                              								
                               
                              							
                             | 
                           
                                 
                              								
                               
                              							
                             | 
                           
                                 
                              								
                               
                              							
                             | 
                           
                                 
                              								
                               
                              							
                             | 
                           
                                 
                              								
                               
                              							
                             | 
                        
                        
                              | 
                                 
                              								
                               6 
                              							
                            | 
                           
                                 
                              								
                               Abnormal working of a facility 
                              							
                            | 
                           
                                 
                              								
                               
                              							
                             | 
                           
                                 
                              								
                               
                              							
                             | 
                           
                                 
                              								
                               
                              							
                             | 
                           
                                 
                              								
                               
                              							
                             | 
                           
                                 
                              								
                               
                              							
                             | 
                           
                                 
                              								
                               
                              							
                             | 
                           
                                 
                              								
                               
                              							
                             | 
                           
                                 
                              								
                               
                              							
                             | 
                           
                                 
                              								
                               
                              							
                             | 
                        
                        
                              | 
                                 
                              								
                               7 
                              							
                            | 
                           
                                 
                              								
                               Control etc. communication error 
                              							
                            | 
                           
                                 
                              								
                               
                              							
                             | 
                           
                                 
                              								
                               
                              							
                             | 
                           
                                 
                              								
                               
                              							
                             | 
                           
                                 
                              								
                               
                              							
                             | 
                           
                                 
                              								
                               
                              							
                             | 
                           
                                 
                              								
                               
                              							
                             | 
                           
                                 
                              								
                               
                              							
                             | 
                           
                                 
                              								
                               
                              							
                             | 
                           
                                 
                              								
                               
                              							
                             | 
                        
                        
                              | 
                                 
                              								
                               8 
                              							
                            | 
                           
                                 
                              								
                               Violation of relevant regulation 
                              							
                            | 
                           
                                 
                              								
                               
                              							
                             | 
                           
                                 
                              								
                               
                              							
                             | 
                           
                                 
                              								
                               
                              							
                             | 
                           
                                 
                              								
                               
                              							
                             | 
                           
                                 
                              								
                               
                              							
                             | 
                           
                                 
                              								
                               
                              							
                             | 
                           
                                 
                              								
                               
                              							
                             | 
                           
                                 
                              								
                               
                              							
                             | 
                           
                                 
                              								
                               
                              							
                             | 
                        
                        
                              | 
                                 
                              								
                               9 
                              							
                            | 
                           
                                 
                              								
                               Work environmental hazards 
                              							
                            | 
                           
                                 
                              								
                               
                              							
                             | 
                           
                                 
                              								
                               
                              							
                             | 
                           
                                 
                              								
                               
                              							
                             | 
                           
                                 
                              								
                               
                              							
                             | 
                           
                                 
                              								
                               
                              							
                             | 
                           
                                 
                              								
                               
                              							
                             | 
                           
                                 
                              								
                               
                              							
                             | 
                           
                                 
                              								
                               
                              							
                             | 
                           
                                 
                              								
                               
                              							
                             | 
                        
                        
                              | 
                                 
                              								
                               10 
                              							
                            | 
                           
                                 
                              								
                               Risk of mishandling error 
                              							
                            | 
                           
                                 
                              								
                               
                              							
                             | 
                           
                                 
                              								
                               
                              							
                             | 
                           
                                 
                              								
                               
                              							
                             | 
                           
                                 
                              								
                               
                              							
                             | 
                           
                                 
                              								
                               
                              							
                             | 
                           
                                 
                              								
                               
                              							
                             | 
                           
                                 
                              								
                               
                              							
                             | 
                           
                                 
                              								
                               
                              							
                             | 
                           
                                 
                              								
                               
                              							
                             | 
                        
                     
                  
                
               1) 심각도점수(SS : Severity score)
               심각도지수는 철도위험도평가의 결과심각도(Severity) 요소로 해당 업무 수행 중 취급 및 확인 결여로 사고나 위험사건 등으로 발전하여 나타나는
                  피해 결과로 인명피해, 재산손실, 지연운행 정도를 말하며, Table 4와 같이 3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배점범위는 3단계로 구분하여 위험이 높음(3), 보통(2), 낮음(1)으로 적용하고 심각도지수 계산식은 (1)와 같으며, S1은 위 Table 4에서 계산한 점수이다.
               
               
               
                     
                     
Table 4. Severity Risk Score Calculation Table
                  
                  
                        
                           
                              | 
                                 
                              								
                               No. 
                              							
                            | 
                           
                                 
                              								
                               Severity risk 
                              							
                            | 
                           
                                 
                              								
                               Score 
                              							
                            | 
                        
                        
                              | 
                                 
                              								
                               1 
                              							
                            | 
                           
                                 
                              								
                               Risk of casualties due to Handling and verification mistake 
                              							
                            | 
                           
                                  | 
                        
                        
                              | 
                                 
                              								
                               2 
                              							
                            | 
                           
                                 
                              								
                               Risk of property loss to Handling and verification mistake 
                              							
                            | 
                           
                                  | 
                        
                        
                              | 
                                 
                              								
                               3 
                              							
                            | 
                           
                                 
                              								
                               Risk of delayed driving to Handling and verification mistake 
                              							
                            | 
                           
                                  | 
                        
                        
                              | 
                                 
                              								
                               Total 
                              							
                            | 
                           
                                 
                              								
                               S1 
                              							
                            | 
                           
                                  | 
                        
                     
                  
                
               2) 인적오류 위험요인점수(HERF : Human error risk factors)
               인적오류 위험요인지수는 승무분야 사고조사보고서의 원인별 인적오류 요소로 해당 업무 프로세스 수행 과정에서 인적오류에 기인하여 사고를 유발하거나 초래할
                  수 있는 어떤 불완전한 조건 또는 행동으로 기술적(2항목), 환경적(2항목), 위반 및 인적(2항목) 및 소통(1항목)으로 구성하였다.
               
               배점범위는 심각도점수 배점과 같이 위험이 높음(3), 보통(2), 낮음(1) 등 3단계로 적용하고, 인적오류 위험요인지수 계산식은 (2)과 같으며, S2은 Table 5에서 계산한 점수이다.
               
               
               3) 빈도점수(FS : Frequency score)
               발생빈도지수는 열차에 승차하여 운전 업무를 수행하면서 취급 및 확인 결여 등의 인적오류에 기인하여 나타날 수 있는 피해 결과의 인명피해, 재산피해,
                  지연운행의 심각도와 7문항의 인적오류 위험요인의 1회 이상 발생 빈도로 6점 척도로 Table 6과 같이 점수를 부여한다.
               
               
                     
                     
Table 5. Risk Factors Score for Human Error Calculation Table
                  
                  
                        
                           
                              | 
                                 
                              								
                               No. 
                              							
                            | 
                           
                                 
                              								
                               Risk factors for human error 
                              							
                            | 
                           
                                 
                              								
                               Score 
                              							
                            | 
                        
                        
                              | 
                                 
                              								
                               4 
                              							
                            | 
                           
                                 
                              								
                               Contact with vehicle and facilities 
                              							
                            | 
                           
                                  | 
                        
                        
                              | 
                                 
                              								
                               5 
                              							
                            | 
                           
                                 
                              								
                               Mistake of work status check 
                              							
                            | 
                           
                                  | 
                        
                        
                              | 
                                 
                              								
                               6 
                              							
                            | 
                           
                                 
                              								
                               Abnormal working of a facility 
                              							
                            | 
                           
                                  | 
                        
                        
                              | 
                                 
                              								
                               7 
                              							
                            | 
                           
                                 
                              								
                               Control etc. communication error 
                              							
                            | 
                           
                                  | 
                        
                        
                              | 
                                 
                              								
                               8 
                              							
                            | 
                           
                                 
                              								
                               Violation of relevant regulation 
                              							
                            | 
                           
                                  | 
                        
                        
                              | 
                                 
                              								
                               9 
                              							
                            | 
                           
                                 
                              								
                               Work environmental hazards 
                              							
                            | 
                           
                                  | 
                        
                        
                              | 
                                 
                              								
                               10 
                              							
                            | 
                           
                                 
                              								
                               Risk of mishandling error 
                              							
                            | 
                           
                                  | 
                        
                        
                              | 
                                 
                              								
                               Total 
                              							
                            | 
                           
                                 
                              								
                               S2 
                              							
                            | 
                           
                                  | 
                        
                     
                  
                
               
                     
                     
Table 6. Frequency Score Calculation Table
                  
                  
                        
                           
                              | 
                                 
                              								
                               Frequency of occurrence more than once 
                              							
                            | 
                           
                                 
                              								
                               Score (S3)
                               
                              							
                            | 
                        
                        
                              | 
                                 
                              								
                               Often every Day 
                              							
                            | 
                           
                                 
                              								
                               6 
                              							
                            | 
                        
                        
                              | 
                                 
                              								
                               More than once Daily 
                              							
                            | 
                           
                                 
                              								
                               5 
                              							
                            | 
                        
                        
                              | 
                                 
                              								
                               More than once Weekly 
                              							
                            | 
                           
                                 
                              								
                               4 
                              							
                            | 
                        
                        
                              | 
                                 
                              								
                               More than once Monthly 
                              							
                            | 
                           
                                 
                              								
                               3 
                              							
                            | 
                        
                        
                              | 
                                 
                              								
                               More than once Yearly 
                              							
                            | 
                           
                                 
                              								
                               2 
                              							
                            | 
                        
                        
                              | 
                                 
                              								
                               More than 1 Yea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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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도지수 계산식은 아래 식 (3)과 같으며, S3은 1회 이상 발생 빈도점수로 설문 항목 1~항목 10까지의 산술평균값이다.
               
               
               4) 잠재위험지수(PREI : Potential risk exposure index)
               잠재위험지수는 해당 업무 프로세스의 심각도지수, 인적오류 위험요인지수, 발생 빈도지수의 각 요소를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결과표(Table 7)에 종합적으로 표시하여 다음 식 (4)의 계산식으로 산출하며 0(위험 낮음)에서 1(위험 높음) 사이의 값을 표시하게 된다.
               
               
               잠재적위험도는 심각도, 인적오류 위험요인, 발생빈도를 조합하여 계산식에 의해 산출되어 0(위험 낮음)에서 1(위험 높음) 사이로 정량적인 값으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를 평가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잠재위험지수값이 크면 업무 수행 과정에 인적오류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을 통한 우선적 안전대책
                  수립과 지속적 안전관리가 필요하며, 위험순위로 반복 교육 훈련으로 교육의 효율성을 높여 취급 및 확인 결여 인적오류를 근절하여 산업재해, 시민재해
                  예방에 기여도가 높다 할 수 있다.
               
               
                     
                     
Table 7. Work-process Risk Assessment Result Table
                  
                  
                        
                           
                              | 
                                 
                              								
                               Work-process name 
                              							
                            | 
                           
                                 
                              								
                               Severity 
                              							
                            | 
                           
                                 
                              								
                               Human error hazard 
                              							
                            | 
                           
                                 
                              								
                               Probability 
                              							
                            | 
                           
                                 
                              								
                               PREI 
                              								
                              (ranking) 
                              							
                            | 
                        
                        
                              | 
                                 
                              								
                               Score 
                              							
                            |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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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ore 
                              							
                            | 
                           
                                 
                              								
                               HERF 
                              							
                            | 
                           
                                 
                              								
                               Score 
                              							
                            | 
                           
                                 
                              								
                               FS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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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Crew's go to work and off work 
                              							
                            | 
                           
                                 
                              								
                               
                              							
                             | 
                           
                                 
                              								
                               
                              							
                             |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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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 
                           
                                 
                              								
                               
                              							
                             | 
                           
                                 
                              								
                               
                              							
                             | 
                        
                        
                              | 
                                 
                              								
                               2. Crew's shift take over & hand over 
                              							
                            | 
                           
                                 
                              								
                               
                              							
                             | 
                           
                                 
                              								
                               
                              							
                             | 
                           
                                 
                              								
                               
                              							
                             | 
                           
                                 
                              								
                               
                              							
                             | 
                           
                                 
                              								
                               
                              							
                             | 
                           
                                 
                              								
                               
                              							
                             | 
                           
                                 
                              								
                               
                              							
                             | 
                           
                                 
                              								
                               
                              							
                             | 
                           
                                 
                              								
                               
                              							
                             | 
                           
                                 
                              								
                               
                              							
                             | 
                           
                                 
                              								
                               
                              							
                             | 
                           
                                 
                              								
                               
                              							
                             | 
                           
                                 
                              								
                               
                              							
                             | 
                           
                                 
                              								
                               
                              							
                             | 
                           
                                 
                              								
                               
                              							
                             | 
                        
                        
                              | 
                                 
                              								
                               3. Pre-departure check 
                              							
                            | 
                           
                                 
                              								
                               
                              							
                             | 
                           
                                 
                              								
                               
                              							
                             | 
                           
                                 
                              								
                               
                              							
                             | 
                           
                                 
                              								
                               
                              							
                             | 
                           
                                 
                              								
                               
                              							
                             | 
                           
                                 
                              								
                               
                              							
                             | 
                           
                                 
                              								
                               
                              							
                             | 
                           
                                 
                              								
                               
                              							
                             | 
                           
                                 
                              								
                               
                              							
                             | 
                           
                                 
                              								
                               
                              							
                             | 
                           
                                 
                              								
                               
                              							
                             | 
                           
                                 
                              								
                               
                              							
                             | 
                           
                                 
                              								
                               
                              							
                             | 
                           
                                 
                              								
                               
                              							
                             | 
                           
                                 
                              								
                               
                              							
                             | 
                        
                        
                              | 
                                 
                              								
                               4. operating a train 
                              							
                            | 
                           
                                 
                              								
                               
                              							
                             | 
                           
                                 
                              								
                               
                              							
                             | 
                           
                                 
                              								
                               
                              							
                             | 
                           
                                 
                              								
                               
                              							
                             | 
                           
                                 
                              								
                               
                              							
                             | 
                           
                                 
                              								
                               
                              							
                             | 
                           
                                 
                              								
                               
                              							
                             | 
                           
                                 
                              								
                               
                              							
                             | 
                           
                                 
                              								
                               
                              							
                             | 
                           
                                 
                              								
                               
                              							
                             | 
                           
                                 
                              								
                               
                              							
                             | 
                           
                                 
                              								
                               
                              							
                             | 
                           
                                 
                              								
                               
                              							
                             | 
                           
                                 
                              								
                               
                              							
                             | 
                           
                                 
                              								
                               
                              							
                             | 
                        
                        
                              | 
                                 
                              								
                               5. Cautions driving and signal/route check 
                              							
                            | 
                           
                                 
                              								
                               
                              							
                             | 
                           
                                 
                              								
                               
                              							
                             | 
                           
                                 
                              								
                               
                              							
                             | 
                           
                                 
                              								
                               
                              							
                             | 
                           
                                 
                              								
                               
                              							
                             | 
                           
                                 
                              								
                               
                              							
                             | 
                           
                                 
                              								
                               
                              							
                             | 
                           
                                 
                              								
                               
                              							
                             | 
                           
                                 
                              								
                               
                              							
                             | 
                           
                                 
                              								
                               
                              							
                             | 
                           
                                 
                              								
                               
                              							
                             | 
                           
                                 
                              								
                               
                              							
                             | 
                           
                                 
                              								
                               
                              							
                             | 
                           
                                 
                              								
                               
                              							
                             | 
                           
                                 
                              								
                               
                              							
                             | 
                        
                        
                              | 
                                 
                              								
                               6. Door/PSD open‧close handling and check 
                              							
                            | 
                           
                                 
                              								
                               
                              							
                             | 
                           
                                 
                              								
                               
                              							
                             | 
                           
                                 
                              								
                               
                              							
                             | 
                           
                                 
                              								
                               
                              							
                             | 
                           
                                 
                              								
                               
                              							
                             | 
                           
                                 
                              								
                               
                              							
                             | 
                           
                                 
                              								
                               
                              							
                             | 
                           
                                 
                              								
                               
                              							
                             | 
                           
                                 
                              								
                               
                              							
                             | 
                           
                                 
                              								
                               
                              							
                             | 
                           
                                 
                              								
                               
                              							
                             | 
                           
                                 
                              								
                               
                              							
                             | 
                           
                                 
                              								
                               
                              							
                             | 
                           
                                 
                              								
                               
                              							
                             | 
                           
                                 
                              								
                               
                              							
                             | 
                        
                        
                              | 
                                 
                              								
                               7. Terminal station or a train to the depot 
                              							
                            | 
                           
                                 
                              								
                               
                              							
                             | 
                           
                                 
                              								
                               
                              							
                             | 
                           
                                 
                              								
                               
                              							
                             | 
                           
                                 
                              								
                               
                              							
                             | 
                           
                                 
                              								
                               
                              							
                             | 
                           
                                 
                              								
                               
                              							
                             | 
                           
                                 
                              								
                               
                              							
                             | 
                           
                                 
                              								
                               
                              							
                             | 
                           
                                 
                              								
                               
                              							
                             | 
                           
                                 
                              								
                               
                              							
                             | 
                           
                                 
                              								
                               
                              							
                             | 
                           
                                 
                              								
                               
                              							
                             | 
                           
                                 
                              								
                               
                              							
                             | 
                           
                                 
                              								
                               
                              							
                             | 
                           
                                 
                              								
                               
                              							
                             | 
                        
                        
                              | 
                                 
                              								
                               8. Driving in yard and shunting vehicle 
                              							
                            | 
                           
                                 
                              								
                               
                              							
                             | 
                           
                                 
                              								
                               
                              							
                             | 
                           
                                 
                              								
                               
                              							
                             | 
                           
                                 
                              								
                               
                              							
                             | 
                           
                                 
                              								
                               
                              							
                             | 
                           
                                 
                              								
                               
                              							
                             | 
                           
                                 
                              								
                               
                              							
                             | 
                           
                                 
                              								
                               
                              							
                             | 
                           
                                 
                              								
                               
                              							
                             | 
                           
                                 
                              								
                               
                              							
                             | 
                           
                                 
                              								
                               
                              							
                             | 
                           
                                 
                              								
                               
                              							
                             | 
                           
                                 
                              								
                               
                              							
                             | 
                           
                                 
                              								
                               
                              							
                             | 
                           
                                 
                              								
                               
                              							
                             | 
                        
                     
                  
                
             
            
                  4.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적용	
               
                     4.1 표본의 일반적 특성
                  서울교통공사 승무분야는 1~4호선은 기관사와 차장 2인 승무 체계이고 5~8호선은 기관사 1인 승무하는 체계로 운영하고 있어 개발한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 적용을 위해 집단 변수가 적은 5~8호선 기관사를 대상으로 성별, 직급 등 응답자 특성은 고려하지 않고 설문을 시행한 후
                     조사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서울교통공사 승무분야는 1~8호선에 15개 사업소로 운영하며, 5~8호선 7개 사업소 1230명 설문 대상자 중 310명(25.2 %)의 설문 데이터를
                     수집하고 응답이 불성실하거나 결측치가 있는 설문지 제거 등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거쳐 292개(23.7 %)의 유효한 데이터를 추출하여 분석하였다.
                     설문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면 Table 8과 같다.
                  
                  
                        
                        
Table 8. General Characteristic of Survey Answer 
                     
                     
                           
                              
                                 | 
                                    
                                 									
                                  Division 
                                 								
                               | 
                              
                                    
                                 									
                                  Line 
                                 								
                               | 
                              
                                    
                                 									
                                  5 
                                 								
                               | 
                              
                                    
                                 									
                                  6 
                                 								
                               | 
                              
                                    
                                 									
                                  7 
                                 								
                               | 
                              
                                    
                                 									
                                  8 
                                 								
                               | 
                           
                           
                                 | 
                                    
                                 									
                                  Office 
                                 								
                               | 
                              
                                    
                                 									
                                  A 
                                 								
                               | 
                              
                                    
                                 									
                                  B 
                                 								
                               | 
                              
                                    
                                 									
                                  C 
                                 								
                               | 
                              
                                    
                                 									
                                  D 
                                 								
                               | 
                              
                                    
                                 									
                                  E 
                                 								
                               | 
                              
                                    
                                 									
                                  F 
                                 								
                               | 
                              
                                    
                                 									
                                  G 
                                 								
                               | 
                           
                           
                                 | 
                                    
                                 									
                                  Total 
                                 								
                               | 
                              
                                    
                                 									
                                  1,230 
                                 								
                               | 
                              
                                    
                                 									
                                  208 
                                 								
                               | 
                              
                                    
                                 									
                                  209 
                                 								
                               | 
                              
                                    
                                 									
                                  116 
                                 								
                               | 
                              
                                    
                                 									
                                  129 
                                 								
                               | 
                              
                                    
                                 									
                                  197 
                                 								
                               | 
                              
                                    
                                 									
                                  191 
                                 								
                               | 
                              
                                    
                                 									
                                  180 
                                 								
                               | 
                           
                           
                                 | 
                                    
                                 									
                                  Survey 
                                 								
                               | 
                              
                                    
                                 									
                                  310 
                                 								
                               | 
                              
                                    
                                 									
                                  31 
                                 								
                               | 
                              
                                    
                                 									
                                  50 
                                 								
                               | 
                              
                                    
                                 									
                                  60 
                                 								
                               | 
                              
                                    
                                 									
                                  24 
                                 								
                               | 
                              
                                    
                                 									
                                  46 
                                 								
                               | 
                              
                                    
                                 									
                                  49 
                                 								
                               | 
                              
                                    
                                 									
                                  50 
                                 								
                               | 
                           
                           
                                 | 
                                    
                                 									
                                  Missing 
                                 								
                               | 
                              
                                    
                                 									
                                  18 
                                 								
                               | 
                              
                                    
                                 									
                                  1 
                                 								
                               | 
                              
                                    
                                 									
                                  8 
                                 								
                               | 
                              
                                    
                                 									
                                  6 
                                 								
                               | 
                              
                                    
                                 									
                                  1 
                                 								
                               | 
                              
                                    
                                 									
                                  2 
                                 								
                               | 
                              
                                    
                                 									
                                  - 
                                 								
                               | 
                              
                                    
                                 									
                                  - 
                                 								
                               | 
                           
                           
                                 | 
                                    
                                 									
                                  Available 
                                 								
                               | 
                              
                                    
                                 									
                                  292 
                                 								
                               | 
                              
                                    
                                 									
                                  30 
                                 								
                               | 
                              
                                    
                                 									
                                  42 
                                 								
                               | 
                              
                                    
                                 									
                                  54 
                                 								
                               | 
                              
                                    
                                 									
                                  23 
                                 								
                               | 
                              
                                    
                                 									
                                  44 
                                 								
                               | 
                              
                                    
                                 									
                                  49 
                                 								
                               | 
                              
                                    
                                 									
                                  50 
                                 								
                               | 
                           
                        
                     
                   
                
               
                     4.2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결과 분석
                  서울교통공사 5~8호선 기관사를 대상으로 한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결과 현장 기관사가 업무 프로세스 수행 중 취급 및 확인 결여 인적오류에
                     기인한 사고·장애 위험도가 가장 높다고 평가한 업무 프로세스 1순위는 출입문/PSD 개, 폐 취급 및 확인(0.43), 2순위는 열차의 운전(0.36),
                     3순위는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확인(0.32) 순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결과표는 Table 9와 같다.
                  
                  통계량 분석에 따른 업무 프로세스별 잠재위험지수 빈도분석은 평균(0.27), 중위값(0.28), 최대값(0.46), 최소값(0.14), 표준편차(0.05)로
                     나타났으며 잠재위험지수 빈도분석 통계량은 Table 10과 같다.
                  
                  
                        
                        
Table 9. 5~8 Line Work-Process Risk Assessment Result Table
                     
                     
                           
                              
                                 | 
                                    
                                 									
                                  Work-process name 
                                 								
                               | 
                              
                                    
                                 									
                                  Severity 
                                 								
                               | 
                              
                                    
                                 									
                                  Human error hazard 
                                 								
                               | 
                              
                                    
                                 									
                                  Probability 
                                 								
                               | 
                              
                                    
                                 									
                                  PREI 
                                 									
                                 (ranking) 
                                 								
                               | 
                           
                           
                                 | 
                                    
                                 									
                                  Score 
                                 								
                               | 
                              
                                    
                                 									
                                  SS 
                                 								
                               | 
                              
                                    
                                 									
                                  Score 
                                 								
                               | 
                              
                                    
                                 									
                                  HERF 
                                 								
                               | 
                              
                                    
                                 									
                                  Score 
                                 								
                               | 
                              
                                    
                                 									
                                  FS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1. Crew's go to work and off work 
                                 								
                               | 
                              
                                    
                                 									
                                  1.30 
                                 								
                               | 
                              
                                    
                                 									
                                  1.22 
                                 								
                               | 
                              
                                    
                                 									
                                  1.55 
                                 								
                               | 
                              
                                    
                                 									
                                  0.18 
                                 								
                               | 
                              
                                    
                                 									
                                  1.40 
                                 								
                               | 
                              
                                    
                                 									
                                  1.48 
                                 								
                               | 
                              
                                    
                                 									
                                  1.62 
                                 								
                               | 
                              
                                    
                                 									
                                  1.50 
                                 								
                               | 
                              
                                    
                                 									
                                  1.37 
                                 								
                               | 
                              
                                    
                                 									
                                  1.43 
                                 								
                               | 
                              
                                    
                                 									
                                  1.43 
                                 								
                               | 
                              
                                    
                                 									
                                  0.23 
                                 								
                               | 
                              
                                    
                                 									
                                  2.02 
                                 								
                               | 
                              
                                    
                                 									
                                  0.20 
                                 								
                               | 
                              
                                    
                                 									
                                  0.2(7) 
                                 								
                               | 
                           
                           
                                 | 
                                    
                                 									
                                  2. Crew's shift take over & hand over 
                                 								
                               | 
                              
                                    
                                 									
                                  1.27 
                                 								
                               | 
                              
                                    
                                 									
                                  1.32 
                                 								
                               | 
                              
                                    
                                 									
                                  1.48 
                                 								
                               | 
                              
                                    
                                 									
                                  0.18 
                                 								
                               | 
                              
                                    
                                 									
                                  1.53 
                                 								
                               | 
                              
                                    
                                 									
                                  1.43 
                                 								
                               | 
                              
                                    
                                 									
                                  1.52 
                                 								
                               | 
                              
                                    
                                 									
                                  1.35 
                                 								
                               | 
                              
                                    
                                 									
                                  1.40 
                                 								
                               | 
                              
                                    
                                 									
                                  1.42 
                                 								
                               | 
                              
                                    
                                 									
                                  1.45 
                                 								
                               | 
                              
                                    
                                 									
                                  0.22 
                                 								
                               | 
                              
                                    
                                 									
                                  2.04 
                                 								
                               | 
                              
                                    
                                 									
                                  0.21 
                                 								
                               | 
                              
                                    
                                 									
                                  0.2(8) 
                                 								
                               | 
                           
                           
                                 | 
                                    
                                 									
                                  3. Pre-departure check 
                                 								
                               | 
                              
                                    
                                 									
                                  1.43 
                                 								
                               | 
                              
                                    
                                 									
                                  1.33 
                                 								
                               | 
                              
                                    
                                 									
                                  1.62 
                                 								
                               | 
                              
                                    
                                 									
                                  0.23 
                                 								
                               | 
                              
                                    
                                 									
                                  1.57 
                                 								
                               | 
                              
                                    
                                 									
                                  1.85 
                                 								
                               | 
                              
                                    
                                 									
                                  1.57 
                                 								
                               | 
                              
                                    
                                 									
                                  1.42 
                                 								
                               | 
                              
                                    
                                 									
                                  1.60 
                                 								
                               | 
                              
                                    
                                 									
                                  1.60 
                                 								
                               | 
                              
                                    
                                 									
                                  1.57 
                                 								
                               | 
                              
                                    
                                 									
                                  0.3 
                                 								
                               | 
                              
                                    
                                 									
                                  2.08 
                                 								
                               | 
                              
                                    
                                 									
                                  0.22 
                                 								
                               | 
                              
                                    
                                 									
                                  0.25(6) 
                                 								
                               | 
                           
                           
                                 | 
                                    
                                 									
                                  4. operating a train 
                                 								
                               | 
                              
                                    
                                 									
                                  1.75 
                                 								
                               | 
                              
                                    
                                 									
                                  1.57 
                                 								
                               | 
                              
                                    
                                 									
                                  2.03 
                                 								
                               | 
                              
                                    
                                 									
                                  0.39 
                                 								
                               | 
                              
                                    
                                 									
                                  1.52 
                                 								
                               | 
                              
                                    
                                 									
                                  2.00 
                                 								
                               | 
                              
                                    
                                 									
                                  1.93 
                                 								
                               | 
                              
                                    
                                 									
                                  1.73 
                                 								
                               | 
                              
                                    
                                 									
                                  1.72 
                                 								
                               | 
                              
                                    
                                 									
                                  1.78 
                                 								
                               | 
                              
                                    
                                 									
                                  1.98 
                                 								
                               | 
                              
                                    
                                 									
                                  0.4 
                                 								
                               | 
                              
                                    
                                 									
                                  2.36 
                                 								
                               | 
                              
                                    
                                 									
                                  0.27 
                                 								
                               | 
                              
                                    
                                 									
                                  0.36(2) 
                                 								
                               | 
                           
                           
                                 | 
                                    
                                 									
                                  5. Cautions driving and signal/route check 
                                 								
                               | 
                              
                                    
                                 									
                                  1.73 
                                 								
                               | 
                              
                                    
                                 									
                                  1.85 
                                 								
                               | 
                              
                                    
                                 									
                                  1.83 
                                 								
                               | 
                              
                                    
                                 									
                                  0.4 
                                 								
                               | 
                              
                                    
                                 									
                                  1.60 
                                 								
                               | 
                              
                                    
                                 									
                                  1.82 
                                 								
                               | 
                              
                                    
                                 									
                                  1.75 
                                 								
                               | 
                              
                                    
                                 									
                                  1.65 
                                 								
                               | 
                              
                                    
                                 									
                                  1.65 
                                 								
                               | 
                              
                                    
                                 									
                                  1.62 
                                 								
                               | 
                              
                                    
                                 									
                                  1.67 
                                 								
                               | 
                              
                                    
                                 									
                                  0.34 
                                 								
                               | 
                              
                                    
                                 									
                                  2.17 
                                 								
                               | 
                              
                                    
                                 									
                                  0.23 
                                 								
                               | 
                              
                                    
                                 									
                                  0.32(3) 
                                 								
                               | 
                           
                           
                                 | 
                                    
                                 									
                                  6. Door/PSD open‧close handling and check 
                                 								
                               | 
                              
                                    
                                 									
                                  2.13 
                                 								
                               | 
                              
                                    
                                 									
                                  1.78 
                                 								
                               | 
                              
                                    
                                 									
                                  2.15 
                                 								
                               | 
                              
                                    
                                 									
                                  0.51 
                                 								
                               | 
                              
                                    
                                 									
                                  1.73 
                                 								
                               | 
                              
                                    
                                 									
                                  2.12 
                                 								
                               | 
                              
                                    
                                 									
                                  2.15 
                                 								
                               | 
                              
                                    
                                 									
                                  1.77 
                                 								
                               | 
                              
                                    
                                 									
                                  1.63 
                                 								
                               | 
                              
                                    
                                 									
                                  1.77 
                                 								
                               | 
                              
                                    
                                 									
                                  2.02 
                                 								
                               | 
                              
                                    
                                 									
                                  0.44 
                                 								
                               | 
                              
                                    
                                 									
                                  2.71 
                                 								
                               | 
                              
                                    
                                 									
                                  0.34 
                                 								
                               | 
                              
                                    
                                 									
                                  0.43(1) 
                                 								
                               | 
                           
                           
                                 | 
                                    
                                 									
                                  7. Terminal station or a train to the depot 
                                 								
                               | 
                              
                                    
                                 									
                                  1.85 
                                 								
                               | 
                              
                                    
                                 									
                                  1.62 
                                 								
                               | 
                              
                                    
                                 									
                                  1.55 
                                 								
                               | 
                              
                                    
                                 									
                                  0.34 
                                 								
                               | 
                              
                                    
                                 									
                                  1.58 
                                 								
                               | 
                              
                                    
                                 									
                                  1.62 
                                 								
                               | 
                              
                                    
                                 									
                                  1.68 
                                 								
                               | 
                              
                                    
                                 									
                                  1.63 
                                 								
                               | 
                              
                                    
                                 									
                                  1.62 
                                 								
                               | 
                              
                                    
                                 									
                                  1.62 
                                 								
                               | 
                              
                                    
                                 									
                                  1.75 
                                 								
                               | 
                              
                                    
                                 									
                                  0.32 
                                 								
                               | 
                              
                                    
                                 									
                                  2.25 
                                 								
                               | 
                              
                                    
                                 									
                                  0.25 
                                 								
                               | 
                              
                                    
                                 									
                                  0.3(4) 
                                 								
                               | 
                           
                           
                                 | 
                                    
                                 									
                                  8. Driving in yard and shunting vehicle 
                                 								
                               | 
                              
                                    
                                 									
                                  1.62 
                                 								
                               | 
                              
                                    
                                 									
                                  1.60 
                                 								
                               | 
                              
                                    
                                 									
                                  1.30 
                                 								
                               | 
                              
                                    
                                 									
                                  0.25 
                                 								
                               | 
                              
                                    
                                 									
                                  1.73 
                                 								
                               | 
                              
                                    
                                 									
                                  1.60 
                                 								
                               | 
                              
                                    
                                 									
                                  1.67 
                                 								
                               | 
                              
                                    
                                 									
                                  1.52 
                                 								
                               | 
                              
                                    
                                 									
                                  1.40 
                                 								
                               | 
                              
                                    
                                 									
                                  1.60 
                                 								
                               | 
                              
                                    
                                 									
                                  1.77 
                                 								
                               | 
                              
                                    
                                 									
                                  0.31 
                                 								
                               | 
                              
                                    
                                 									
                                  2.04 
                                 								
                               | 
                              
                                    
                                 									
                                  0.21 
                                 								
                               | 
                              
                                    
                                 									
                                  0.25(5) 
                                 								
                               | 
                           
                        
                     
                   
                  
                        
                        
Table 10. Statistics by Work-Process PREI Frequency Analysis
                     
                     
                           
                              
                                 | 
                                    
                                 									
                                  Work-process No. 
                                 								
                               | 
                              
                                    
                                 									
                                  Total 
                                 								
                               | 
                              
                                    
                                 									
                                  1 
                                 								
                               | 
                              
                                    
                                 									
                                  2 
                                 								
                               | 
                              
                                    
                                 									
                                  3 
                                 								
                               | 
                              
                                    
                                 									
                                  4 
                                 								
                               | 
                              
                                    
                                 									
                                  5 
                                 								
                               | 
                              
                                    
                                 									
                                  6 
                                 								
                               | 
                              
                                    
                                 									
                                  7 
                                 								
                               | 
                              
                                    
                                 									
                                  8 
                                 								
                               | 
                           
                           
                                 | 
                                    
                                 									
                                  Mean 
                                 								
                               | 
                              
                                    
                                 									
                                  0.27 
                                 								
                               | 
                              
                                    
                                 									
                                  0.25 
                                 								
                               | 
                              
                                    
                                 									
                                  0.21 
                                 								
                               | 
                              
                                    
                                 									
                                  0.23 
                                 								
                               | 
                              
                                    
                                 									
                                  0.32 
                                 								
                               | 
                              
                                    
                                 									
                                  0.28 
                                 								
                               | 
                              
                                    
                                 									
                                  0.37 
                                 								
                               | 
                              
                                    
                                 									
                                  0.23 
                                 								
                               | 
                              
                                    
                                 									
                                  0.27 
                                 								
                               | 
                           
                           
                                 | 
                                    
                                 									
                                  Median 
                                 								
                               | 
                              
                                    
                                 									
                                  0.28 
                                 								
                               | 
                              
                                    
                                 									
                                  0.26 
                                 								
                               | 
                              
                                    
                                 									
                                  0.21 
                                 								
                               | 
                              
                                    
                                 									
                                  0.23 
                                 								
                               | 
                              
                                    
                                 									
                                  0.34 
                                 								
                               | 
                              
                                    
                                 									
                                  0.28 
                                 								
                               | 
                              
                                    
                                 									
                                  0.38 
                                 								
                               | 
                              
                                    
                                 									
                                  0.24 
                                 								
                               | 
                              
                                    
                                 									
                                  0.29 
                                 								
                               | 
                           
                           
                                 | 
                                    
                                 									
                                  Max 
                                 								
                               | 
                              
                                    
                                 									
                                  0.46 
                                 								
                               | 
                              
                                    
                                 									
                                  0.30 
                                 								
                               | 
                              
                                    
                                 									
                                  0.24 
                                 								
                               | 
                              
                                    
                                 									
                                  0.28 
                                 								
                               | 
                              
                                    
                                 									
                                  0.39 
                                 								
                               | 
                              
                                    
                                 									
                                  0.34 
                                 								
                               | 
                              
                                    
                                 									
                                  0.46 
                                 								
                               | 
                              
                                    
                                 									
                                  0.26 
                                 								
                               | 
                              
                                    
                                 									
                                  0.33 
                                 								
                               | 
                           
                           
                                 | 
                                    
                                 									
                                  Min 
                                 								
                               | 
                              
                                    
                                 									
                                  0.14 
                                 								
                               | 
                              
                                    
                                 									
                                  0.15 
                                 								
                               | 
                              
                                    
                                 									
                                  0.14 
                                 								
                               | 
                              
                                    
                                 									
                                  0.17 
                                 								
                               | 
                              
                                    
                                 									
                                  0.20 
                                 								
                               | 
                              
                                    
                                 									
                                  0.19 
                                 								
                               | 
                              
                                    
                                 									
                                  0.27 
                                 								
                               | 
                              
                                    
                                 									
                                  0.19 
                                 								
                               | 
                              
                                    
                                 									
                                  0.18 
                                 								
                               | 
                           
                           
                                 | 
                                    
                                 									
                                  Std, Deviation 
                                 								
                               | 
                              
                                    
                                 									
                                  0.05 
                                 								
                               | 
                              
                                    
                                 									
                                  0.05 
                                 								
                               | 
                              
                                    
                                 									
                                  0.03 
                                 								
                               | 
                              
                                    
                                 									
                                  0.04 
                                 								
                               | 
                              
                                    
                                 									
                                  0.07 
                                 								
                               | 
                              
                                    
                                 									
                                  0.05 
                                 								
                               | 
                              
                                    
                                 									
                                  0.07 
                                 								
                               | 
                              
                                    
                                 									
                                  0.03 
                                 								
                               | 
                              
                                    
                                 									
                                  0.06 
                                 								
                               | 
                           
                        
                     
                   
                
             
            
                  5.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 검증	
               개발한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 검증을 위해 비교적 승무원 변수가 적은 서울교통공사 5~8호선 1인 승무 기관사를 대상으로 개발한
                  위험도평가 도구로 8개의 업무 프로세스의 위험도평가를 시행한 설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와 최근 5년간 서울교통공사 승무분야 원인별 인적오류 발생 현황을
                  비교하였다.
               
               서울교통공사 최근 5년간 사고조사보고서의 승무분야 원인별 인적오류 발생 현황을 살펴보면 1순위: 출입문/PSD 미개방(36 %), 2순위: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확인(16.9 %), 3순위: 열차의 운전(15.7 %) 순으로 인적오류에 기인한 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세한 내용은 Table 11과 같다(Seoul Metro, 2022c).
               
               위험도평가 도구를 적용한 설문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업무별 잠재위험지수(위험순위)는 1순위: 출입문/PSD 개, 폐 취급 및 확인(0.43), 2순위
                  : 열차의 운전(0.36), 3순위 :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확인(0.32)순으로 나타났으며, 승무분야 원인별 인적오류 발생 현황 1순위 : 출입문/PSD
                  미개방(36 %), 2순위 : 전도주시/신호 진로(16.9 %), 3순위 : 열차의 운전(15.7 %)로 위험도평가가 높은 업무 프로세스 3순위 안에서
                  사고가 발생했다.
               
               업무 프로세스 위험순위 1순위인 출입문/PSD 개, 폐 취급 및 확인 업무에서 출입문/PSD 미개방 사고가 가장 자주 발생했으며, 2, 3순위는 순위만
                  바뀌었을 뿐 큰 차이가 없이 나타나 개발한 도구가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시사점으로 개발한 위험도평가 도구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를 측정한 결과와 인적오류 발생 현황의 전체 2, 3위 순위가 바뀐 이유는 인적오류 발생 현황은
                  1~8호선 전체가 대상이며, 개발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결과는 5~8호선 기관사 대상으로 1~4호선과 5~8호선의 현장에서 체감하는 위험도가
                  다름을 의미하며, 개발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가 사업소 단위의 특성까지 측정 할 수 있다 하겠다. 자세한 내용은 Table 12와 같다.
               
               
                     
                     
Table 11. Status of Human Errors by Cause(Driving Field)
                  
                  
                        
                           
                              | 
                                 
                              								
                               Year 
                              							
                            | 
                           
                                 
                              								
                               Total 
                              							
                            | 
                           
                                 
                              								
                               Door/PSD not open 
                              							
                            | 
                           
                                 
                              								
                               Operating a train 
                              							
                            | 
                           
                                 
                              								
                               Cautions driving and signal/route check 
                              							
                            | 
                           
                                 
                              								
                               Etc. 
                              							
                            | 
                        
                        
                              | 
                                 
                              								
                               Total 
                              							
                            | 
                           
                                 
                              								
                               83 
                              							
                            | 
                           
                                 
                              								
                               30(36 %) 
                              							
                            | 
                           
                                 
                              								
                               13(15.7 %) 
                              							
                            | 
                           
                                 
                              								
                               14(16.9 %) 
                              							
                            | 
                           
                                 
                              								
                               36 
                              							
                            | 
                        
                        
                              | 
                                 
                              								
                               2017 
                              							
                            | 
                           
                                 
                              								
                               22 
                              							
                            | 
                           
                                 
                              								
                               6(27 %) 
                              							
                            | 
                           
                                 
                              								
                               4 
                              							
                            | 
                           
                                 
                              								
                               3 
                              							
                            | 
                           
                                 
                              								
                               9 
                              							
                            | 
                        
                        
                              | 
                                 
                              								
                               2018 
                              							
                            | 
                           
                                 
                              								
                               23 
                              							
                            | 
                           
                                 
                              								
                               10(34.5 %) 
                              							
                            | 
                           
                                 
                              								
                               2 
                              							
                            | 
                           
                                 
                              								
                               4 
                              							
                            | 
                           
                                 
                              								
                               17 
                              							
                            | 
                        
                        
                              | 
                                 
                              								
                               2019 
                              							
                            | 
                           
                                 
                              								
                               14 
                              							
                            | 
                           
                                 
                              								
                               4(28.6 %) 
                              							
                            | 
                           
                                 
                              								
                               1 
                              							
                            | 
                           
                                 
                              								
                               4 
                              							
                            | 
                           
                                 
                              								
                               5 
                              							
                            | 
                        
                        
                              | 
                                 
                              								
                               2020 
                              							
                            | 
                           
                                 
                              								
                               14 
                              							
                            | 
                           
                                 
                              								
                               5(38.7 %) 
                              							
                            | 
                           
                                 
                              								
                               3 
                              							
                            | 
                           
                                 
                              								
                               1 
                              							
                            | 
                           
                                 
                              								
                               5 
                              							
                            | 
                        
                        
                              | 
                                 
                              								
                               2021 
                              							
                            | 
                           
                                 
                              								
                               10 
                              							
                            | 
                           
                                 
                              								
                               5(50 %) 
                              							
                            | 
                           
                                 
                              								
                               3 
                              							
                            | 
                           
                                 
                              								
                               2 
                              							
                            | 
                           
                                 
                              								
                               - 
                              							
                            | 
                        
                     
                  
                
               
                     
                     
Table 12. Comparison Work-Process Risk Assessment Tool and Human Error of Driving
                        Field 
                     
                  
                  
                        
                           
                              | 
                                 
                              								
                               Ranking 
                              							
                            | 
                           
                                 
                              								
                               Work-process risk 
                              							
                            | 
                           
                                 
                              								
                               Human error by cause(driving field) 
                              							
                            | 
                        
                        
                              | 
                                 
                              								
                               1nd position 
                              							
                            | 
                           
                                 
                              								
                               6. Door/PSD open/close handling and check(0.43) 
                              							
                            | 
                           
                                 
                              								
                               Door/PSD not open(36 %) 
                              							
                            | 
                        
                        
                              | 
                                 
                              								
                               2nd position 
                              							
                            | 
                           
                                 
                              								
                               4. operating a train(0.36) 
                              							
                            | 
                           
                                 
                              								
                               Cautions driving and signal/route check(16.9 %) 
                              							
                            | 
                        
                        
                              | 
                                 
                              								
                               3nd position 
                              							
                            | 
                           
                                 
                              								
                               5. Cautions driving and signal/route check(0.32) 
                              							
                            | 
                           
                                 
                              								
                               Operating a train(15.7 %) 
                              							
                            | 
                        
                     
                  
                
             
            
                  6. 결론 및 향후 과제	
               본 논문은 작업자 실수분석(HEA) 기법을 기반으로 철도 승무원이 출근하여 퇴근까지 업무 수행 과정에서 취급 및 확인 결여 인적오류가 사고·장애로
                  발전할 수 있는 업무 프로세스의 인적오류 위험도평가 측정 도구를 개발하여 제시한 것이다.
               
               개발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는 심각도, 발생빈도, 인적오류 위험점수 항목으로 설문 조사 후 수합한 데이터를 계산식에 의해 산정하여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결과표로 산출한 잠재위험지수 크기에 따라 0(위험 낮음)에서 1(위험 높음)으로 업무 프로세스의 위험순위를 정하는 위험도평가 도구이다.
               
               업무 프로세스 수행 과정에서 취급 및 확인 결여 인적오류가 사고·장애로 발현되는 업무 프로세스들로 총 8개로 LIST화 하고 개발한 위험도평가 도구를
                  적용하여 비교적 변수가 적은 5~8호선 현장 기관사를 대상으로 수집한 데이터에서 유효한 데이터 292부에 대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잠재위험지수(위험순위)는 업무 수행 중 인적오류의 위험도가 높은 순으로 1순위 : 출입문/PSD 개, 폐 취급 및 확인(0.43), 2순위
                  : 열차의 운전(0.36), 3순위 :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확인(0.32)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 사고조사보고서의 승무분야 원인별 인적오류 발생 1순위 : 출입문/PSD 미개방(36 %), 2순위 :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미확인(16.9
                  %), 3순위 : 열차의 운전(15.7 %) 순으로 나타났다.
               
                개발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도구 검증은 최근 5년간 승무분야 사고 원인별 발생 순위와 위험도평가 분석 결과 도출한 업무별 위험순위인 잠재적위험지수(위험순위)를
                  비교하였다.
               
               검증 결과 업무별 위험순위 1순위인 출입문/PSD 취급 업무 수행 과정에서 출입문/PSD 미개방(36 %)로 가장 많이 발생 했고, 2순위인 열차의
                  운전에서 사고는 15.7 %, 3순위 전도주시 및 신호/진로 확인 업무에서 사고는 16.9 %로 위험업무 1~3순위 업무 프로세스 수행 과정에서 전체
                  사고·장애 비율이 약 68 %로 높게 나타나 개발한 철도 승무원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에 적합하다 할 수 있다.
               
               위험도평가 결과 업무 프로세스 잠재위험지수와 인적오류 발생 현황의 전체 2, 3위 순위가 바뀐 이유는 호선별 사업소별 작업 현장의 위험도가 다르기
                  때문으로 판단되며, 개발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측정 도구가 호선별 사업소 단위의 위험도 특성까지 측정할 수 있는 맞춤형 위험도평가 도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위험도 높은 업무 프로세스 인적오류 분석 툴 개발이 필요하며 이를 통하여 현장 전파 및 교육 시행 후 인적오류에 기인한 사고·장애 발생 예방
                  효과성 검증의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설문 대상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전체 승무원을 대상으로 시행한 것이 아니라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성별, 직급별, 1~4호선(2인 승무) 등의
                  변수를 포함하지 않고, 5~8호선 1인 승무 기관사를 대상으로 한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 시행으로 개발한 위험도평가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에 한계점
                  있다.
               
               향후 서울교통공사 1~8호선 전체 승무원을 대상으로 1인 승무와 2인 승무로 기관사와 차장 각각의 업무 프로세스 위험도평가가 이루어져야 하며, 위험도평가
                  결과표로 도출한 잠재 위험지수 값으로 안전대책 수립 시행에 필요한 위험 등급 기준의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