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준
(Yeon Jun Park)
1
박성현
(Seong Hyeon Park)
2
윤현웅
(Hyeon woong Yoon)
3
장낙섭
(Nag Seop Jang)
4
오홍섭
(Hong Seob Oh)
5†
-
정회원·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dltlehfh0115@gnu.ac.kr)
-
정회원·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tjdgus553@gnu.ac.kr)
-
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yhw0811@gnu.ac.kr)
-
정회원·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박사과정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bonitosubi@gmail.com)
-
종신회원·교신저자·경상국립대학교 건설시스템공학과 교수
(Corresponding Author·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oh.hongseob@gnu.ac.kr)
Copyright © 2021 by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키워드
CFRP, 하모니서치, 최적화 설계, 다목적 함수, 사용성 설계
Key words
CFRP, Harmony search, Optimal design, Multi objective, Serviceability design
1. 서 론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경제적이며, 부재의 형상 및 크기를 자유롭게 제작할 수 있고 유지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기 때문에 콘크리트 및 철근은 건설산업에서
가장 필수적인 자재로 인식되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다양한 환경에 노출되기 때문에 습기가 콘크리트로 스며들면 철근이 부식되며, 철근의 부식은
혹독한 환경에서 구조물의 안전성과 내구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Jang et al., 2023). 따라서 FRP(Fiber-Reinforced Polymer) Rebar를 사용하면 콘크리트 구조물의 성능을 확보하고 사용수명을 늘리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FRP는 섬유의 종류에 따라서 GFRP(Glass Fiber-Reinforced Polymers), BFRP(Basalt Fiber-
Reinforced Polymers), AFRP(Aramid Fiber-Reinforced Polymers), CFRP(Carbon Fiber-Reinforced
Polymers) 등 다양한 종류가 있다. FRP는 철근에 비해 인장강도가 높고, 부식성이 없으며, 중량이 가볍다는 등의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FRP를 철근 대체재로 사용할 경우, 철근의 부식으로 인한 콘크리트 구조물의 열화를 방지하고 내구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Yang et al., 2011). FRP Rebar는 항복점이 없고 철근에 비해 탄성계수가 상대적으로 낮으므로 FRP Rebar의 물리적 성질과 기계적 성질의 차이로 인해 FRP로
보강된 콘크리트 부재는 동일한 보강비의 철근 콘크리트 부재보다 처짐과 균열 폭이 크다(Jang et al., 2023). 따라서 FRP Rebar 콘크리트 부재의 설계는 일반적으로 한계 상태 보다는 처짐과 균열 폭을 고려한 사용성 한계 상태 설계 방법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최적화 기법으로는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개미군집 알고리즘(Ant Clustering Algorithm) 및 하모니서치
알고리즘(Harmony Search Algorithm) 등이 있다. 유전 알고리즘은 생물진화 과정을 수리 모델화시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이진수를
사용하고 지역 최적해에 빠지지 않고 글로벌 최적해를 찾을 가능성이 높으며, 제약조건 및 복합하중에 대한 제약을 두지 않고 초기 설계값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Kim and Kwon, 2009). 하지만, 매개변수의 조정이 어렵고 수렴 속도가 느리며, 최적해가 아닌 근사해를 제공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개미군집 알고리즘은 실제 개미들이
먹이를 찾는 과정에서 최적 경로를 찾는 행동을 모방한 알고리즘으로, 병렬 처리가 가능하고 복잡한 조합의 최적화 문제에 효과적이지만, 계산의 시간이
오래걸리고 탐색 공간이 넓은 경우에 비효율적인 경로에 수렴할 위험이 있다.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음악을 작곡할 때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하모니를 찾는
과정을 모방한 알고리즘이다. 앞선 두 알고리즘과 비교해서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지역 최적해에 빠질 수 있고, 특정 문제에 대해서 알고리즘을 특화시키기
위한 추가적인 조정이 필요할 수 있다는 한계가 있지만, 알고리즘의 구조가 단순하여 구현이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십진수를
사용하며, 수렴 속도가 빠르고 일반적인 최적화 기법과 달리 함수의 연속성 및 미분의 요구없이 확률론적인 접근방법으로 비선형 최적화 문제에 적합하다(Kim and Kwon, 2013). 따라서, CFRP 보강 콘크리트 단면의 설계 및 해석은 비선형성을 고려해야 하고 수학적 접근 방식보다 확률론적인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하는
것이 효율적이라 판단된다(Lee and Geem, 2004).
다양한 최적화 알고리즘을 활용한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최소 비용 산정에 대한 연구는 다양한 연구자들에 의해 수행되었다(Coello Coello et al., 1997; Leps and Sejnoha, 2003; Guerra, 2004; Rahmanian et al., 2014; Kim et al., 2009). Ahsan et al.(2012)은 글로벌 최적화 알고리즘을 통해 posttensioned I-girder bridge의 최소 비용이 산출되는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였다. Bekdaş et al.(2016)은 최소 비용을 목적으로 하는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해 철근콘크리트 기둥, 전단벽의 최적설계를 진행하였고, Akin et al.(2014)은 프레임의 총 비용을 목적함수로 하는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해 특수 지진 모멘트 철근콘크리트 프레임의 최적 상세 설계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CFRP Rebar 보강 콘크리트 단면에 대하여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한 최적설계에 대하여 수행하였으며, 최적 설계를 위해 ACI 440.1R-15(2015)의 예제 모델을 활용하여 최소 비용 및 최소 처짐을 만족하는 CFRP Rebar 보강 콘크리트 단면을 최적화 하였다.
2. 최적화 방법론
2.1 하모니서치 알고리즘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음악을 작곡할 때 아름다운 소리를 내는 하모니를 찾는 과정을 모방한 알고리즘이다.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확률론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십진수를 사용하여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고, NP-hard와 지역 최적 해에 수렴하는 문제 등 다양한 최적화 문제를 해결하는 최적화 기법이다(Geem et al., 2001).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확률론적인 해에 접근하는 방법은 유사하나, 초기 설계집단을 구성하는 과정에서의 차이가 있다.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은 Fig. 1에서 나타내는 것과 같이 구성된다. 먼저, 하모니 메모리 초기화(Initializing Harmony Memory) 단계로, 초기 하모니 메모리(Harmony
Memory, HM)는 최적화 문제의 해를 저장할 하모니 메모리를 초기화하며 HMS, HMCR, PAR, Bw, 및 Iteration 등의 파라미터를
설정한다(Kim and Kwon, 2013). HMS은 하모니 메모리 사이즈로 하모니 메모리에 저장할 수 있는 해의 개수, HMCR은 하모니 메모리 고려율로 새로운 해를 생성할 때 하모니 메모리를
고려할 확률, PAR은 피치 조정율로 하모니 메모리에서 선택된 값이 미세하게 조정될 확률, Bw은 피치 조정율의 탐색범위를 조절하는 역할, Iteration은
알고리즘의 반복횟수를 나타낸다. 그리고 적합도 계산(Calculating fitness)을 수행하는데, 목적 함수에 따라 HM을 사용하여 적합도를
계산한다. 다음으로는 새로운 하모니 메모리를 생성(Generating new HM)하며, 무작위 선택을 통해 선택된 값을 사용하여 HM을 생성하고
새로운 HM 생성을 위해 기존 HM을 고려하여 조정을 통해 새로운 HM을 생성한다. 새로운 HM이 적합도가 기존 하모니 메모리에 있는 최악의 해보다
좋다면 새로운 하모니 메모리 업데이트(Updating new HM) 단계를 거쳐 최악의 HM을 새로운 HM으로 대체하는 과정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종료 조건 확인(Check Termination Criteria)은 알고리즘의 종료 조건을 확인하고, 보통 최대 반복 횟수에 도달하거나 특정 수준의
적합도에 도달할 때까지 반복하는 단계이다. 만약 종료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다시 새로운 하모니 메모리 생성 단계 돌아가서 계속 반복한다.
Fig. 1. Process of Harmony Search
2.2 다목적 함수를 적용한 최적화
단목적 함수를 적용한 최적화의 결과는 오로지 하나의 솔루션만이 도출된다. 비용함수만을 적용하여 최소비용을 찾는 단목적 최적화를 진행할 경우, 사용된
알고리즘을 통해서 최종적으로 하나의 결과인 최소비용이 도출되게 된다. 단목적 함수를 적용한 최적화 결과의 예시는 Fig. 2와 같다. 하지만 다목적 함수를 적용한 최적화의 경우, 솔루션의 우수성은 Domination에 의해서 결정된다. Non-dominated 솔루션의
개념은 모든 객관적인 기능과 관련하여, 어떠한 솔루션도 다른 솔루션보다 낫다고 간주할 수 없다(Verma et al., 2021). 여기서 Non-dominated란, 다목적 최적화를 통해 두 가지의 비지배 솔루션이 도출된 경우, 어느 하나의 솔루션이 다른 하나의 솔루션보다
우수하지 않음을 나타낸다(Babaei and Mollayi, 2016). 결론적으로 두 가지의 솔루션이 모두 중요한 솔루션이 된다는 것이다. Non-dominated 과정을 통해서 Pareto 최적해를 도출해내고, 최적해들의
Pareto front를 형성하게 된다(Verma et al., 2021). 다목적 최적화를 통해 형성된 Pareto front의 예시는 Fig. 3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비용함수와 처짐함수를 적용하여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한 다목적 최적화를 진행하였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과 CFRP 보강
콘크리트 구조물은 최소의 비용이 우선이 될 수 있지만, 구조물의 차량 하중 등과 같은 불확실성이 항상 존재한다. 이러한 이유로 비용함수만을 적용하여
최소 비용의 단면을 설계하는 것이 아닌, 처짐함수를 함께 적용하여 다목적 최적 단면 설계를 진행하였다.
Fig. 2. Single Objective Optimization
Fig. 3. Multi Objective Optimization
3. 구조물의 최적화 문제 형성
3.1 최적화 문제 형성
본 연구에서는 CFRP 보강 콘크리트 보 단면의 최적 설계를 위해 Fig. 4와 같이 ACI 440.1R-15의 Example. 6을 참고하여 진행하였으며, 목적함수를 비용함수와 처짐함수로 설정하였다.
CFRP 보강 콘크리트 최적설계를 위한 단면 제원는 경간(L)= 3 m, CFRP 인장강도(ffu)=1,800 Mpa, 콘크리트의 압축강도(fck)=21
Mpa, CFRP Rebar 탄성계수=150 GPa, 콘크리트의 단위중량=2,300 kg/m2, CFRP Rebar의 단위중량=1,500 kg/m로
고정해두었고, CFRP Rebar의 최소 배근간격=38 mm와 등분포 하중=20 kN/m으로 설정하였다. 유효깊이 d는 사용 FRP Rebar와 h
길이에 따라 변동되도록 설정하였고, CFRP Rebar의 배근 형식은 CFRP Rebar의 개수가 5개 이상이 되면 2열 배근이 되도록 설정하였다.
배근 간격은 최소 배근 간격의 제약조건을 만족한 후 일정한 간격으로 배근되도록 설정하였다. 균열폭은 최대 0.7 mm로 설정하였다. 직사각형 단면의
CFRP 보강 콘크리트 보의 최적설계에 대한 변수와 제원은 Table 1과 같다.
Fig. 4. ACI 440.1R-15 Example. 6
Table 1. Design Variables
h (mm)
|
b (mm)
|
CFRP Rebar
|
Number of Rebar
|
400~600
|
h/3~h/2
|
D10, D12, D13
|
2~20
|
3.2 최소비용을 위한 목적함수
CFRP 보강 콘크리트 단면 최적 설계의 최소 비용 산출을 위한 목적함수와 제약조건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 $c_{1}$은 CFRP Rebar에 사용되는 비용계수(1,200원/mm3), $c_{2}$은 단순보의 콘크리트에 대한 비용계수이며(80,000원/mm3),
$c_{3}$은 보의 수직면과 바닥면에 대한 거푸집 비용계수(30,000원/mm2), $A_{f}$=CFRP Rebar의 단면적, $L$=단순보 경간,
$b$=단면의 폭, $d$=단면의 유효깊이, $h$=단면의 높이이다.
CFRP Rebar를 보강하여 콘크리트 단면을 설계할 경우에는 CFRP Rebar의 취성적인 특성으로 갑작스러운 전단 파괴가 발생할 위험이 크다.
따라서, 콘크리트의 압괴 파괴를 발생할 수 있도록 CFRP 보강 콘크리트 보 단면의 휨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휨 강도가 계수 모멘트를 초과해야 하기 때문에 Eq. (2)의 조건을 적용하였다. 여기서, 설계 휨 강도는 부재의 공칭 휨 강도에 강도 감소 계수를 곱한 것을 말한다.
ACI 440.1R-15에서는 공침 휨 모멘트를 Eq. (3)과 같이 사용한다. 여기서, CFRP Rebar은 선형 탄성으로 가정하므로 콘크리트 압괴 시 CFRP Rebar의 응력은 $f_{fu}$보다 작기
때문에 Eq. (5)를 제시하고 있다. 여기서 $f_{f}$=CFRP Rebar의 인장응력, $f_{c}'$=콘크리트의 압축강도, $f_{fu}$=CFRP의 인장강도,
$E_{f}$=FRP 탄성계수, $\varepsilon_{cu}$=콘크리트 극한변형률이다. ACI 440.1R-15에서는 CFRP의 인장응력은 CFRP의
인장강도보다 작거나 같아야 하기 때문에, 최적화 과정에서 Eq. (5)를 무조건 만족하여야 한다.
단면의 압괴 파괴를 유도하도록 설계를 진행하였고, 압축 지배 단면을 위해 ACI 440.1R-15를 참고하여 강도 감소 계수 Eq. (6)을 적용하였다. 강도 감소 계수를 계산하기 위해 CFRP Rebar 보강비 $\rho_{f}$와 CFRP Rebar 균형보강비 $\rho_{fb}$를
사용하였고, Eq. (6)을 만족하도록 설정하였다.
3.3 최소처짐을 위한 목적함수
CFRP 보강 콘크리트 단면 최적 설계의 최소 처짐 산출을 위한 목적함수와 제약조건은 아래와 같다.
여기서, $w$=등분포 하중, $I_{e}$=유효단면2차모멘트를 나타낸다. 처짐함수를 통해서 산출되는 처짐량의 값은 ACI 440.1R-15를 참고하여
큰 처짐(활하중으로 인한 즉각적인 처짐)으로 인해 손상될 가능성이 있는 비구조 요소를 지지하거나 부착하지 않은 요소에 적용하는 $L$/360 이하로
산출되도록 하였다. 처짐함수를 도출하기 위한 CFRP 보강 콘크리트의 처짐 설계 과정은 아래와 같다.
ACI 440.1R-15에 따르면, 처짐 설계 시 유효단면2차모멘트는 전단면2차모멘트를 초과할 수 없기 때문에 최적화 과정에서 Eq. (11)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CFRP Rebar의 탄성계수는 철근의 탄성계수에 비해서 낮기 때문에 기존의 철근콘크리트 설계법을 적용할 시에 처짐이 과소평가될 우려가 있다. 이러한
이유로 ACI 440.1R-15에서 제시된 Bischoff and Gross(2011)의 유효단면2차모멘트인 Eq. (12)을 사용하였다.
여기서, $I_{cr}$=균열단면2차모멘트, $k$=압축단부터 중립축과 인장보강근 중심 거리, $E_{f}$=콘크리트의 탄성계수, $n_{f}$=콘크리트에
대한 탄성계수 비, $M_{cr}$=균열모멘트, $I_{g}$=전단면2차모멘트이다.
Bischoff and Gross(2011)가 제시한 유효단면2차모멘트 식에서 부재의 길이에 따른 강성의 변화를 고려하기 때문에 Eq. (18)인 강성계수 $\gamma$을 적용하였다. 여기서, $M_{a}$=부재의 최대 휨 모멘트이다.
균열폭 산정을 위해 ACI 440.1R-15에서 제시하는 최대 허용 균열폭을 참고하여 Eq. (19)을 적용하였다. 균열폭 $w LSUB c$은 최적화 과정에서 0.7 mm 이하를 만족할 수 있도록 설정하였다.
제안된 균열폭 산정은 Eq. (20)에서 규정한 최대 CFRP Rebar 간격이 목표 최대 허용 균열 폭을 간접적으로 준수하고 있다. 여기서, Eq. (20)은 CFRP Rebar의 최대 배근 간격이며, ACI 440.1R-15의 기준을 따랐다.
4. 결과 및 분석
4.1 단목적 함수를 적용한 단면 최적 설계 결과 및 분석
각각의 비용함수와 처짐 함수만을 고려한 단목적 단면 최적설계와 비용함수 및 처짐함수를 동시에 고려한 다목적 단면 최적 설계를 비교 및 분석하기 위해서
먼저, 단목적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각각의 단목적 최적 설계의 매개변수는 Iteration=100,000, HMS=30, HMCR=0.7, PAR=0.3,
Bw=1로 설정하고 진행하였고, Bw는 폭과 높이에 대해서 각각 1 mm 씩 조정되며, CFRP Rebar의 개수 선택은 한 개씩 조정되도록 설정하였다.
CFRP Rebar의 선택 과정에서는 CFRP Rebar의 종류 중에 개수와 상관없이 하나의 종류씩 선택되도록 Bw가 적용되었다. 최적 설계의 종료
조건은 설정한 반복횟수가 완료된 후에 종료되도록 설정하였다. 두 가지 최적 설계 과정에서 모든 반복횟수 이후에 종료되었지만, 최적화의 수렴 과정을
자세히 보기 위해 Fig. 5(a)의 반복횟수는 10,000, Fig. 5(b)의 반복횟수는 30,000까지 나타내었다.
비용함수만을 적용한 최적 설계의 경우에는 3,045의 반복횟수 이후에 비용이 129,693원으로 수렴하였으며, HMS의 초기값인 147,090원과
비교하여 17,397원이 감소하였다. 처짐함수만을 적용한 최적 설계의 경우에는 18,720의 반복횟수 이후에 비용이 287,474원으로 수렴하였고,
HMS의 초기값인 260,023원에 비교해 27,451원이 증가한 것을 확인하였다. 처짐량만을 고려하여 비교할 경우, 비용함수만을 적용한 최적 설계는
HMS의 초기값에 비해서 수렴값은 0.41 mm 증가한 것을 보여주었다. 처짐함수만을 적용한 최적 설계에서는 HMS 초기값에서 0.33 mm의 처짐량을
보였지만, 0.07 mm 증가한 0.26 mm의 수렴 값을 보였다. 각각의 단목적 최적화 설계의 진행 결과, 비용함수만을 적용한 경우 최소비용이 처짐함수만을
적용한 최적화와 비교하여 2배 이상 낮은 값을 보였고, 처짐함수만을 적용한 최적화의 처짐량은 비용함수의 최적화와 비교하여 20배 이상 낮은 값을 보였다.
비용함수만을 적용한 최적 설계에서는 압축지배단면에 해당하는 휨 설계식만 적용되어 최소비용의 수렴이 설정된 반복횟수에 비해 적은 횟수에서 수렴하였고,
처짐함수만을 적용한 최적화의 경우에는 휨 설계 과정 후 처짐 설계의 과정을 진행하여 비용함수만을 적용한 최적화에 비해 많은 반복횟수를 가졌지만, 반복횟수
200번 이후 수렴되는 과정에서의 처짐량의 차이는 크지 않았다. 비용함수 최적 설계의 결과는 Fig. 5(a)와 Table 2, 처짐함수 최적 설계의 결과는 Fig. 5(b)와 Table 3과 같다.
Fig. 5. (a) Results of Cost Function, (b) Results of Cost Function
Table 2. Results of Cost Function
Iteration
|
b (mm)
|
d (mm)
|
h (mm)
|
Rebar
|
Af (mm2)
|
Total Cost (₩)
|
Deflection (mm)
|
1
|
151
|
367.5
|
405
|
D12
|
342
|
147,090
|
5.81
|
3,045
|
133
|
363.5
|
400
|
D13
|
265.4
|
129,693
|
6.22
|
Table 3. Results of Deflection function
Iteration
|
b (mm)
|
d (mm)
|
h (mm)
|
Rebar
|
Af (mm2)
|
Total Cost (₩)
|
Deflection (mm)
|
1
|
211
|
511
|
546
|
D12
|
456
|
260,023
|
0.33
|
18,720
|
251
|
565
|
600
|
D10
|
471
|
287,473
|
0.26
|
4.2 다목적함수를 적용한 단면 최적 설계
각각의 단목적 최적화 설계를 진행한 결과로 비용함수 최적 설계의 경우에는 최소의 비용을 도출하였지만 처짐량이 크게 나타났으며, 처짐함수 최적 설계에서는
최소의 처짐량을 도출하였지만 비용에 대한 값이 크게 나타났다. 이처럼, 비용함수와 처짐함수를 각각 적용하여 최적 설계를 진행할 경우에는 비용, 처짐과
단면 크기에 대해서 큰 차이를 보여주었다. 따라서, 비용함수와 처짐함수를 모두 고려한 CFRP 보강 콘크리트 단면 설계의 다목적 최적 설계를 진행하였다.
다목적 최적 설계의 과정으로는 CFRP 보강 콘크리트 단면을 압축지배단면으로 유도하여 휨 설계를 수행한 후 내하력을 만족한 값들에 대해서 처짐 설계하였다.
도출된 결과들은 모든 제약조건을 만족하도록 하였다.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의 매개변수의 변동에 따른 Pareto front 분포의 결과 비교를 위해 Table
4와 같이 매개변수의 6가지 Case를 적용하여 최적화 설계를 진행하였고,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의 종료조건은 설정한 반복횟수를 완료한 후에 종료되도록
하였다.
Table 4. Harmony Search Parameters
Case
|
Iteration
|
HMS
|
HMCR
|
PAR
|
Bw
|
1
|
100,000
|
30
|
0.7
|
0.1
|
1
|
2
|
100,000
|
30
|
0.7
|
0.3
|
1
|
3
|
100,000
|
30
|
0.8
|
0.1
|
1
|
4
|
100,000
|
30
|
0.8
|
0.3
|
1
|
5
|
100,000
|
30
|
0.9
|
0.1
|
1
|
6
|
100,000
|
30
|
0.9
|
0.3
|
1
|
4.3 다목적함수를 적용한 단면 최적 설계 결과
다목적 최적화를 통해 도출된 최적 비용과 최적 처짐의 결과를 조합별로 평균을 산출하여 비교하였다. 다목적 최적 설계를 통해 도출된 최적 비용 및 최적
처짐의 결과를 조합별 평균값으로 계산하여 Table 5와 같이 나타내었다.
비용적인 측면만을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한 경우에는 Case 3의 최적 비용 평균 값이 가장 낮은 130,873원로 나타났고, 최소의 처짐량을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한 경우에는 Case 5에서 가장 낮은 5.88 mm의 평균 처짐량이 확인되었다. 하지만 Case 3의 경우, Fig. 7과 같이 Pareto front의 개수가 적고 최적 값들 간의 간격이 좁아 다양한 크기의 단면을 도출하지는 못하였다. Case 5의 경우에는 처짐의
평균 값은 가장 낮고 최적 비용의 평균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보이지만, Fig. 8과 같이 Pareto front들 간에 군집을 이루고 그 군집들간의 간격이 넓다. 이 두 가지 Case들은 평균 값 측면에서는 좋은 결과를 보였지만,
Pareto front의 균일한 분포에 대해서는 좋지 않은 결과를 보여준다. Pareto front의 분포에 대해서 분석한 결과 Case 2의 경우에는
최적 비용이 다른 Case들과 비교하여 큰 차이가 없고, 최적 처짐의 평균 값도 상대적으로 낮은 값을 보여준다. 또한 Fig. 6과 같이 Pareto front의 개수가 다른 Case들과 비교하여 많이 나타났으며, Pareto front가 고르게 분포된 모습을 보였다.
Table 5. Multi-Objective Harmony Search Results Averages
Function
|
Case 1
|
Case 2
|
Case 3
|
Case 4
|
Case 5
|
Case 6
|
Total Cost (₩)
|
140,129
|
136,264
|
130,873
|
135,226
|
135,139
|
141,475
|
Deflection (mm)
|
7.54
|
5.93
|
6.70
|
8.01
|
5.88
|
6.15
|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ACI 440.1R-15의 예제 모델을 활용하여 CFRP Rebar 보강 콘크리트 단면 최적설계를 수행하였다. 최적 설계를 위해 최소
비용 및 최소 처짐을 만족할 수 있도록 단목적 및 다목적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적단면을 도출하였으며,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단목적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최소 비용함수를 적용할 경우에는 콘크리트 압괴파괴를 유도할 수 있는 최소 단면이 도출 되었으나, 높은
처짐이 발생하는 것으로 계산되었다. 반면에, 최소 처짐함수를 사용하는 단목적 하모니서치 알고리즘 최적 설계에서는 1 mm 이하의 처짐이 발생되는 단면이
설계되었으나, 단면의 크기와 제작 비용에서 2배 이상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2) 다목적 하모니 서치 알고리즘에서 HMCR과 PAR에 따른 최적 설계 결과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다목적 최적화를 진행한 결과, 비용 및 처짐
중 어느 한 목적함수에 집중한 극단적인 단면 설계의 결과가 나타나지 않았으며, 매개변수 조정에 따라 Pareto front에서 큰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다. HMCR=0.7과 PAR=0.3으로 설정한 매개변수의 경우에는 다른 결과들과 비교하여 비용과 처짐 모두 상대적으로 낮은 값이 나타났으며,
Pareto front가 균일하게 분포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3) 다목적 단면 최적 설계의 과정에서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설계에 필요한 많은 제약 조건과 설계 변수들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처리할 수
있었다. 단경간 교량 및 1방향 슬래브와 같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 시에는 단순보의 설계보다 더욱 많은 양의 변수들이 필요하며, 이러한 변수들의
관리는 어렵다. 따라서,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을 활용한 최적화 기법은 CFRP 보강 콘크리트 구조물 설계에서 차량 하중과 같은 불확실한 외부 조건에
대해 더 높은 안정성을 제공하고 변수들의 관리에 용이하다. 또한 다목적 함수를 적용함으로써, 구조물의 설계에서 비용, 처짐 및 다양한 목적에 대한
균형을 맞출 수 있는 다양한 설계 대안을 제공함으로 설계에 대한 선택지를 넓혀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이유로, 하모니서치 알고리즘이 추후에 진행될
콘크리트 구조물 등의 다목적 최적 설계에 관해 다변수 관리 및 최적화 측면에서 적합한 최적화 알고리즘이라 생각한다.
Acknowledgement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MOLIT)/Korea
Agency for Infrastructure Technology Advancement(KAIA)(Project No. RS-2021-KA163381).
We would like to express our sincere gratitude for their support.
This paper has been written by modifying and supplementing the KSCE 2024 CONVENTION
pa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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