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Bimonthly
  • ISSN : 2289-0971 (Print)
  • ISSN : 2289-098X (Online)
  • KCI Accredited Journal

Editorial Office


  1. 경기대학교 생명과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 Kyonggi University)
  2. 국립생태원 생태기반연구실 (Division of Basic Ecology, National Institute of Ecology)
  3. 국립환경과학원 물환경연구부 (Water Environment Research Department,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Environmental flow, Fish, Gapyeong stream, Habitat Suitability Index

1. Introduction

지질학적 역사가 긴 하천에 사는 생물 종들은 오래전부터 그들이 영위해 온 하천의 유량 또는 수량에 대한 기득권자 들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하천은 인위 적으로 연속성이 차단되고 물 흐름이 교란되어 왔다. 또한 가뭄이 장기화되어 공공의 이익에 해를 끼칠 우려가 있는 경우 하천유지유량보다는 생활용수, 공업용수, 농업용수의 배분을 우선하도록 「하천법 시행령」 에 명시되어 있는 것이 제도적 현실이다. 수중 동·식물의 보호 측면에서 최근에 고 무적인 것 중 하나는 「수질 및 수생태계 보전에 관한 법률」 에 ‘환경생태유량’의 개념이 도입되어 환경생태유량의 고시 및 확보와 관련된 사항을 규정하고 있으며 곧 시행을 앞두 고 있다는 점이다.

미국, 유럽 등 외국에서 하천서식처 보전을 위한 유지유량 에 대한 연구는 '70년대부터 시작되었으며, 이러한 개념은 이 미 댐 운영이나 하천수 취수 등 하천관리 측면에서 보편적으 로 통용되고 있다(Woo et al., 1998). 제외국에서는 ‘환경유량 (environmental flow)’이란 용어가 일반적인데, 최근에는 그 개 념이 담수(freshwater)와 기수(brackish water) 생태계뿐만 아니 라 인간 생활과 복지를 유지하기 위한 수문학적 체계를 정의 하기 위해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Acreman, 2016).

하도내(instream) 환경유량은 하도의 구조와 수생태계의 다양성을 보호하기 위해 요구되는 유량에 해당된다(Thame, 2003). 미국에서는 1970년대부터 미 내무성 소속의 어류 및 야생동물국(Fish and Wildlife Service)에서 유지유량증분법 (Instream Flow Incremental Methodology, IFIM)에 의한 어 류의 어종별, 성장단계별, 서식처조건별 환경유량을 결정하 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 IFIM은 현재까지 환경유 량을 산정하기 위해 가장 널리 알려지고 지지되어 온 방법 중 하나가 되었다(Bovee and Cochnaeur, 1977; Stalnaker et al., 1995; Sung et al., 2005; USGS, 2001).

IFIM에 사용되는 서식처적합도지수(Habitat Suitability Index, HSI)는 다양한 환경요인에 대한 수중생물의 선호도 를 표현하기 위한 해석 수단이다(Vadas and Orth, 2001; Vismara et al., 2001). HSI는 1) 전문가의 의견 또는 문헌 모형, 2) 서식처 이용 모형(habitat utilization model), 3) 서 식처 선호도 모형(habitat preference model)을 통해 개발된 다(Ahmadi-Nedushan et al., 2006; USGS, 2001).

서식처적합도 또는 환경유량의 산정은 수생관속식물(Kemp et al., 2004; Wingfield et al. 2005)이나 저서성 대형무척추 동물(Gore et al., 2001; Jowett et al., 1991; Li et al., 2009; Thame, 2003)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환경유량의 산정은 주로 어류에게 적합한 서식 처를 제공하기 위해 이루어져 왔다(Li et al., 2009). 이는 어류가 하천생태계에서 고차 소비자이자 환경의 지표생물 이 될 수 있으며(Tamai et al., 2000), 손쉽게 포획 및 동정 이 가능하고 인위적 교란의 검증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 기 때문이다(Wootton, 1990). 환경유량 산정의 대상 생물군 으로서 어류의 이점에 대하여 Woo et al. (1998)은 어류가 1) 먹이연쇄의 상위에 있고 2) 인간의 친수활동이나 여가활 동에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3) 생태학적으로 하천에 서식하 는 작은 동물들과 관계가 있고 4) 사회적으로 하천 생태계 의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기 때문이라고 정리한 바 있다.

어류 서식처적합도 기준의 형태는 이분법(binary) 또는 이산법(discrete), 단변량 곡선법(univariate curve), 다변량 곡선법(multivariate curve)이 적용된다(USGS, 2001). 이 중 가장 흔히 쓰이고 있는 것은 단변량 곡선법이며 전통적인 방법은 환경요인의 구간별 생물종의 출현도를 선으로 이은 도수절선의 형태로 도출된다.

최근에는 HSI를 도출하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 등의 다양 한 통계적 방법이 적용되고 있는데(Ahmadi-Nedushan et al., 2006; Green and Stowe, 1993; Inglis et al., 2006; Santos et al., 2006; Schadt et al., 2002; Vincenzi et al., 2007),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HSI 도출을 위해 통계적 방법이 적용된 사 례가 없다.

국내에서는 2000년대를 전후하여 하천 어류의 서식처 해석 과 관련된 연구가 시작되었다.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의 초기에는 유량의 변화에 따라 서식처의 수심과 유속 등이 먼 저 한계에 달하는 여울(riffle)을 대상으로 서식조건을 만족시 키는 최적유량을 산정하는 것이었다(Kang et al., 2004).

Woo et al. (1998)은 금강수계의 특정 한계단면(해당 수 계에서 폭이 가장 넓은 여울)에서의 수리학적 분석을 통해 참마자의 한계수심에 해당하는 유량을 한계유량으로 산정 한 바 있는데, 이는 어류의 서식처를 고려하여 유지유량을 산정한 국내 최초의 연구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는 일본에 서 채택하고 있는 한계수심과 이에 해당하는 유속조건을 고려하는 방법과도 유사하다(Woo et al., 1998).

국내에서 HSI를 환경유량의 산정에 접목한 것은 Kim (1999)이 처음이다. 그는 남한강 지류인 달천 구간에서 피 라미, 묵납자루, 줄납자루, 참종개, 돌마자, 쉬리 등의 어종 에 대하여 산란기와 성어기를 구분하여 HSI를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는 전문가의 판단에 의존하여 준 이분법으로 산 정된 것이었다. Kim et al. (2000)은 남한강 달천 본류의 3 개 여울에서 피라미의 서식처 요구조건에 해당하는 유지유 량을 분석하여 제시한 바 있다.

Kang et al. (2004)은 남한강 수계를 대상으로 Washington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WDFW, 1996)가 제시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유속, 수심, 하상재료에 대한 피라미의 HSI를 도출한 바 있다. 이때 유속과 수심은 각각 단일변량 곡선법으로, 하상재료는 이산법(descrete)으로 제시되었다.

Sung et al. (2005)은 낙동강의 영강 등 6개 유입지천의 여울구간에서 우점어류인 갈겨니와 피라미의 산란기와 성어 기에 대한 수심, 유속, 하상재료에 대한 HSI를 도출하고 환 경유량을 제시한 바 있다. 이때 유속과 수심은 단일변량곡 선법, 하상재료는 이분법을 적용하였다. Lee et al. (2006)은 한강수계의 평창강 등 9개 유입지천에서 주로 피라미를 대 상으로(홍천강은 갈겨니) WDFW (1996)에 따라 1개 하천에 대한 HSI를 산정한 결과를 제시하고 있으나 실제 환경유량 의 산정 시에는 기존에 보고된 Sung et al. (2005)의 HSI를 적용하였다.

Kang et al. (2011)은 금강수계의 지류를 중심으로 6개 어 종(피라미, 참갈겨니, 쉬리, 모래무지, 돌고기, 돌마자)에 대 한 HSI를 산정하였는데, 이때 WDFW (1996)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속과 단면적의 비율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산란기와 성어기 역시 구분하지 않았다. Kang (2012)은 한강수계와 금강수계의 피라미, 참갈겨니, 쉬리의 HSI를 비교분석한 결 과 피라미는 두 수계에서 서로 유사한 분포를 갖지만, 참갈 겨니와 쉬리는 매우 다른 분포 형태를 갖는 것으로 보고한 바 있다.

Hur et al. (2014)은 금강수계의 초강천에서 참갈겨니, 쉬 리 및 감돌고기에 대한 서식처적합도지수를 산정한 바 있 다. 이때 수심과 유속에 대해서는 WDFW (1996)의 방법에 따라 산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단일변량곡선법으로, 하상재 료에 대해서는 이분법으로 제시하였다. Kim et al. (2016)은 전주천 상류에서 피라미와 쉬리에 대하여 수심, 유속, 하상 재료에 대한 서식처적합도지수를 도출하였으나 구체적인 산 정과정은 제시하지 않았다.

우리나라에서 어류의 서식처 적합성에 대한 연구사례와 현장 조사자료는 여전히 빈약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배경 에서 경기도에 소재한 하천 중 비교적 높은 자연성을 유지 하고 있는 가평천을 선정하여 어류의 서식처 적합성을 분석 한 것이다. 가평천은 청정한 하천으로서 주로 물리적인 서 식요인에 의해 어류의 출현도가 결정된다는 가정 하에 유 속, 수심, 하상재료와 어류 현존량을 조사하였다. 또한 환경 요인의 구간별 어류의 출현도를 확률질량함수로 변환하고 이에 부합하는 확률밀도함수를 적용함으로써 HSI를 통계학 적으로 도출하였는데, HSI를 도출하기 위한 이러한 통계학 적 접근은 국내에서는 첫 사례에 해당한다.

2. Materials and Methods

2.1. 조사지역

본 연구에서 사용된 기초자료는 2014년도 환경부의 「환 경생태유량 산정기준 연구 및 시범산정 연구」 의 일환으로 확보된 것이다. 경기도 가평천의 상·중·하류 3개 지점에서 2014년 5월 22 ~ 23일(1차), 8월 13 ~ 14일(2차), 11월 27 ~ 29일(3차) 총 3회에 걸쳐 조사되었다. 조사지점의 행정구역 명 및 위치는 다음과 같다.

  • St. 1(upstream) : 경기도 가평군 북면 도대리 도대리상교 (N37°92'86"52'", E127°49'36"36'")

  • St. 2(midstream) : 경기도 가평군 북면 목동리 목동교 (N37°88'32"28'", E127°54'80"76'")

  • St. 3(downstream) : 경기도 가평군 가평읍 읍내리 가평교 (N37°83'14"01'", E127°51'72"35'")

각 조사지점에서 하류에서 상류로 지그재그(zigzag)로 이동 하며 투망(10 × 10 mm)과 족대(5 × 5 mm)를 사용하여 소 (pool), 여울(riffle) 및 흐름이 있는 곳(run)을 모두 포함하여 어류를 채집하였다.

2.2. 물리적 환경요인

어류채집 전에 각 방형구 설치장소의 유속, 수심, 하상을 조사 하였다. 유속과 수심은 각각 유속측정계(Flow-Mate Model 2000) 와 쇠자로 측정하였으며, 하상재료의 입도는 격자망(50 cm × 50 cm, mesh size 5 cm)을 이용하여 수평 표면에서의 육안적인 면 적비를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하상의 입도는 Cummins (1962)의 기 준에 따랐고 하상의 입경가적곡선(grain size accumulation curve) 은 와이블(Weibull) 모형(Weibull, 1951)을 적용하여 도출하고 해당 함수식으로부터 평균입경(Φm)을 산출하였다.

2.3. 대상종의 선정

조사기간 중 가평천에서 출현한 종 중에서 출현빈도와 상 대출현개체수가 큰 참갈겨니(Zacco koreanus), 피라미(Zacco platypus), 배가사리(Microphysogobio longidorsalis), 돌고기 (Pungtungia herzi), 참마자(Hemibarbus longirostris), 쉬리 (Coreoleuciscus splendidus), 꺽지(Coreoperca herzi), 새코미꾸 리(Koreocobitis rotundicaudata), 가는돌고기(Pseudopungtungia tenuicorpa)를 대상으로 서식처적합도지수(HSI)를 산정하였다.

이들 종들은 가평천의 어류군집을 유형화하는 주요 종들 로서 새코미꾸리와 가는돌고기, 쉬리와 배가사리, 참갈겨니 와 피라미, 참마자와 돌고기 및 꺽지 군(cluster)은 각각 수 심, 유속, 하상재질에 따른 선호도가 뚜렷하게 다르다.

생태유량을 무조건 많이 확보하는 것이 어류군집의 다양성 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견해는 그릇된 것이다. 이 는 환경요인에 대한 각 어류 종의 생태학적 지위(ecological niche)가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참갈겨니나 피 라미와 같은 주로 유영성 어종을 대상으로 생태유량을 검토 한 종래의 연구는 편기된 것이라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 구에서는 보다 다양한 서식특성을 가진 종류를 HSI 개발 대 상 종에 포함시킨 것이다.

2.4. 생물의 서식처 적합도 평가

최근까지 미국 워싱턴주 어류 및 야생동물국(Washington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WDFW, 1996)에서 제시한 “Instream flow study guidelines”을 따라 국내 하천에 서식 하는 어류종의 HSI를 산정한 사례가 일부 있다(Kang et al., 2004; Lee et al., 2006; Hur et al., 2014). 이 방법은 각 생 물종의 유속 및 수심별 출현 기대치가 동일하다는 것을 전 제로 가정한 값과 실제의 출현치를 비교함으로써 수심에 대 한 선호도를 판별한다는 점에서 이론적이라 할 수 있다.

WDFW (1966)의 방법은 한 단면의 모든 생물을 채집한 조건을 전제로 하는데 이는 전기충격기를 사용한 어류 조사 에서는 어느 정도 가능할 수 있겠으나, 전기충격기의 사용 이 법으로 금지되어 투망이나 족대를 조사도구로 사용하는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적용상 한계가 있다. 한 분할 횡단면 의 특정 정점에서 투망이나 족대로 채집을 하는 도중에 인 접 정점의 어류가 회피하게 되면 부정확한 조사자료를 얻게 될 수밖에 없다. 만일 전수조사하지 않고 환경요인의 구간 별로 표본크기(sample size)를 달리하여 조사한 후 개체수를 합산한다면 표본크기가 큰 쪽으로 HSI 값이 왜곡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출현한 조사 단위 기준의 평균개체수를 서식처 선호도 평가의 기준치로 사용하였다. 즉 각 조사단위에서 나타난 요인(유속, 수심, 하상의 평균입경)의 i구간별 총 출현개체수(Ni)를 해당 생물 분류군이 출현한 조사단위 수(ni)로 나눈 값, 즉 해당 분류 군이 출현한 조사단위 기준 평균개체수(ai)를 사용한 것이다 (식 (1)). 대상 종이 출현하지 않은 조사정점의 수를 분석에 서 배제한 것은 무출현의 이유가 분석대상인 환경요인 외에 다른 요인(수질, 수온, 먹이원, 지리적 격리 또는 하도단절)에 의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현장조사는 어류 의 산란기가 되는 5월을 포함하여 수행되었지만 서식처 적합 도 평가에서 산란기와 성어기를 구분하지는 않았다. 그 이유 는 본 조사에서 출현한 생물군이 모두 다년생이어서 일 년을 기준으로 월별로 분류하는 것이 어렵고, 자료를 분리할 경우 그 수가 적어 통계적인 오류가 커질 수 있기 때문이었다.

HSI를 도출하는 통계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각 요인의 i 구간별 출현 조사단위 기준의 평균개체수 (ai)를 구한다(식 (1)).

(1)
a i = N i / n i

2) 구간별 평균개체수(ai)를 누적하여 누적개체수(A)를 구 한다.

(2)
A = i = 1 n a i

3) 구간별 평균개체수(ai)를 누적개체수(A)로 나누어 구간 별 상대개체수비(ri)를 구한다.

(3)
r i = a i A

4) 구간별 상대개체수비(ri)를 구간의 넓이(class interval, CI) 값으로 나누어 전체 구간에서 도수분포(frequency distribution) 의 막대기둥(histogram) 면적의 합이 1이 되는 조정개체수비 (rmi)를 구한다(이때 x = 0일 때의 값을 함께 고려하여야 한다).

(4)
r mi = r i CI
(5)
i = 0 n r i = i = 0 n r mi CI = 1

5) 요인의 구간 상한치(xi)와 누적 조정개체수비(Rmirmi) 의 관계를 적합하게 해석할 수 있는 누적밀도함수 모형을 선 택한 후, 실측치와 모형 추정치의 평균제곱근오차(Root Mean Square Error, RMSE)가 최소가 되는 모수를 구한다.

6) 관련 모형에서 누적밀도함수(Cumulative Density Function, CDF)와 확률밀도함수(Probability Density Function, PDF)를 추 출하여, 각 분류군의 통계량(평균, 중위수, 최빈수, 분산, 4분위 수, 특정 출현확률에 해당하는 요인 값)을 구하고 이를 서식적 합도 평가에 활용한다.

HSI를 산정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환경요인의 어떤 값에서 출현한 최대개체수로 그 요인의 다른 값에서 출현한 개체수 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HSI는 0 ~ 1의 범위 값을 가지게 되며(Ahmadi-Nedushan et al., 2006) 환경요인의 HSI 값을 이으면 도수절선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그러나 도수절선 과 같은 도형적인 HSI는 특정 환경요인에 대한 해당 HSI 값을 일일이 보간법으로 계산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기 록관리 측면에서도 어려움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각 물리적 요인들에 따른 분류군의 출현도를 해석하기 위해서 와이블 모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연속함수 는 특정 환경요인 값에 해당하는 HSI 값을 함수로부터 직접 구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며, 함수식 자체로 기록관리가 용 이하고 항상 동일한 재현성을 보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와이블 모형은 금속 및 복합재료의 강도나 전자 및 기계 부품의 수명분포를 나타내는 데 활용되고 있으나, 생물종수 와 면적과의 관계 해석에 적용되는 등(Flather, 1996; Kong and Kim, 2015) 생태학적 연구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와이블 모형은 자료가 정규분포(normal distribution)를 하는 경우는 물론 정적편포(positive skewed distribution) 또는 부 적편포(negative skewed distribution)를 하는 경우에도 이를 재현하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사상의 분포를 해석하는데 범용으로 이용될 수 있다.

누적된 조정개체수비(Rmi)가 각 요인의 값(xi)에 따라 식 (6)과 같은 와이블 모형의 누적밀도함수 F(x)를 따른다고 가정할 때, 확률밀도함수 f(x)는 식 (7)과 같다.

(6)
F x = Weibull x + c = 1 e x + c / Λ k

k: 형상모수(shape parameter)

λ: 척도모수(scale parameter)

c: 위치모수(location parameter) 또는 역치모수(threshold parameter)

(7)
f x = weibull x + c = k Λ x + c Λ k 1 e x + c Λ k

이때 f(x)의 최대값 f(x)mf'(x) = 0의 값을 가지는 x값 에 대응하는 값이다.

(8)
x = Λ k 1 k 1 / k c f x = 0
(9)
f x m = k Λ k 1 k k 1 k e k 1 k f x = 0

HSIf(x)의 값을 f(x)m의 값으로 나눈 값(식 10)으로서 0 ~ 1의 범위를 가지게 된다.

(10)
HSI = k 1 k 1 k k x + c Λ k 1 e k 1 k x + c Λ k = Λ k e k 1 k k 1 k 1 k k weibull x + c

관계식의 모수(f, λ, k)는 추정치와 실측치의 평균제곱근오 차(RMSE)가 최소가 될 때까지 시행착오법으로 추출하였다.

이 모형에서 평균(μ), 분산(Σ2), 중위수( x ˜ ), 최빈수( x ˆ ), 특정 확률(p)에 해당하는 값(xp)은 x값의 범위에 따라 달라진다.

cx ≤ ∞ 또는 – ∞ ≤ x ≤ ∞

요인이 수심인 경우처럼 생물군의 출현에 대한 요인 값 이 역치 값을 가지거나(즉 c 값이 음의 값을 가질 경우), 하상입도의 Φ처럼 음의 큰 값을 가지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다. 이 식의 통계량은 와이블 기본모형의 통계량에서 역치 값만큼 수평이동한 값이 된다.

(11)
μ = Λ γ 1 + 1 / k c
(12)
Σ 2 = Λ 2 γ 1 + 2 / k μ + c 2
(13)
x ˜ = Λ ln 2 1 / k c
(14)
x ˆ = Λ k 1 k 1 / k c
(15)
x p = Λ ln 1 p 1 / k c

0 ≤ x ≤ ∞

요인이 유속인 경우처럼 요인 값이 0이어도 생물이 서식할 수 있는 경우를 예로 들 수 있으며, 이 경우 0 f x = F x 0 = e c / Λ k = α 1 , F 0 = 1 α 가 되기 때문에 최빈수를 제 외한 통계량이 α 값에 영향을 받는다.

(16)
μ = 1 α Λ γ 1 + 1 / k 0 c xf x dx c
(17)
Σ 2 = 1 α Λ 2 γ 1 + 2 / k 0 c x 2 f x dx μ + c 2
(18)
x ˜ = Λ ln 2 / α 1 / k c
(19)
x ˆ = Λ k 1 k 1 / k c
(20)
x p = Λ ln α 1 p 1 / k c

해석 해를 구하기 어려운 적분항은 수치해석으로 구했다.

(21)
0 c xf x dx x i = 0 c Δ x x i + Δ x f x i + Δ x x i f x i 2 Δ x
(22)
0 c x 2 f x dx x i = 0 c Δ x x i + Δ x 2 f x i + Δ x x i 2 f x i 2 Δ x

3. Results and Discussion

3.1. 수심(water depth)

본 조사에서 상대적으로 출현도가 높았던 어류 9종의 수 심에 대한 출현특성을 분석하여 도출된 와이블 모형의 모 수(parameter)와 중심치(평균, 중위수, 최빈수) 및 표준편차 는 Table 1과 같다.

Table 1. Values of the Weibull distribution function parameters, central tendency and standard deviation of water depth according to major fish species in the Gapyeong stream
Species name Parameters in Weibull function mean
(μ, m)
median
x ˜ , m
mode
x ˆ , m
Standard deviation
(m)

Shape (k) Scale (λ) Threshold (c, m)

H. longirostris 3.49 0.41 0.00 0.37 0.37 0.37 0.12
P. herzi 2.23 0.47 0.00 0.42 0.40 0.36 0.20
P. tenuicorpa 2.95 0.33 0.00 0.30 0.30 0.29 0.11
C. splendidus 2.70 0.35 0.00 0.31 0.31 0.30 0.12
M. longidorsalis 2.06 0.47 0.00 0.44 0.41 0.36 0.22
Z. koreanus 2.35 0.88 0.28 0.54 0.50 0.42 0.33
Z. platypus 2.12 0.49 0.00 0.44 0.41 0.36 0.22
K. rotundicaudata 3.16 0.34 0.00 0.31 0.30 0.30 0.11
C. herzi 2.14 0.42 0.00 0.38 0.36 0.32 0.19

서식 수심의 중위수로 비교할 때 가는돌고기(0.30 m)와 여울성 저서종인 새코미꾸리(0.30 m) 및 쉬리(0.31 m)는 얕 은 수심을 선호하는 종류로 볼 수 있다. 반면 유영성인 참 갈겨니(0.50 m)와 피라미(0.41 m)는 상대적으로 깊은 수심 에 적응된 것으로 보인다. 돌고기, 배가사리, 참갈겨니, 피라 미, 꺽지의 중심치 값들은 최빈수 > 중위수 > 평균으로 이들 종들이 수심에 대하여 정적편포(positively skewed distribution) 함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종들은 깊은 수심 방향으로 생태학 적 지위를 넓혀 적응하고 있어 서식 수심의 분산이 상대적 으로 크게 나타나고 있다.

Fig. 1은 Table 1에서 유영성이나 얕은 수심을 선호하는 1종(가는돌고기), 중간종인 2종(참마자와 배가사리), 유영성 인 1종(참갈겨니)을 선정하여 수심에 따른 HSI의 산출과정 과 그 결과를 비교 도시한 것이다. 그림의 좌측에 있는 기 둥그래프(histogram)의 기둥 높이는 실측된 조정개체수비 (rmi), 즉 확률질량함수 값에 해당하며 이에 대한 적합선은 와이블 확률밀도함수 값이 된다. 그림 속 작은 그래프의 표식은 실측돤 누적 조정개체수비(Rmi)이며 이에 대한 적합 선은 와이블 누적밀도함수 값이다.

Fig. 1. Depth preference curves and the function of habitat suitability index for (a) P. tenuicorpa, (b) H. longirostris, (c) M. longidorsalis and (d) Z. koreanus in the Gapyeong stream.
../../Resources/kswe/KSWE.2017.33.6.626/JKSWE-33-626_F1.jpg

가는돌고기는 출현도가 높았던 수심 0.3 m를 중심으로 정 규분포에 가까운 종형분포를 보였다(Fig. 1a). 측정자료에서 는 0.5 m가 가는돌고기가 출현한 최대유속이었지만 통계적 인 출현수심은 0.6 m까지 연장되었다. 그러나 본 조사에서 확인된 가는돌고기의 개체수는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종의 한계수심에 대해서는 향후 추가적인 조사를 통한 검토가 필 요할 것이다.

참마자는 0.4 m에 약간 못 미치는 수심에서 최고의 출현 도를 보였으며 한계수심은 약 0.7 m로 추정되었다(Fig. 1b). 배가사리는 약 0.4 m 수심에서 최고의 출현도를 보였으며 한계수심은 1.1 m 내외로 추정되었다(Fig. 1c).

참갈겨니는 0.4 m를 약간 넘는 수심에서 최고의 출현도 를 보였으나 지위(niche)의 분산도가 커서 측정자료의 최대 수심이 0.9 m 임에도 불구하고 통계학적인 한계수심은 1.6 m로 연장되었다(Fig. 1d). 그러나 이는 계측된 영역에 대한 통계적인 추정치일 뿐이므로 참갈겨니의 한계수심에 대해 서는 향후 보다 깊은 수심에서의 조사자료를 확보하여 검 토할 필요가 있다.

Instream Flow and Aquatic Systems Group (IFASG, 1986)에 서는 전체 분포에 대한 50%, 75%, 90%, 95% 범위에 대하여 각각 1.0, 0.5, 0.1, 0.05의 HSI를 부과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 다. Fig. 2의 예는 참마자의 수심에 대한 HSI와 IFASG (1986)의 방법에 따라 최빈수를 중심으로 개략화된 조정 HSI(adjusted HSI)를 비교 도시한 것이다.

Fig. 2. Transformation of habitat suitability index, (a) basic HSI (b) HSI adjusted according to the guideline of IFASG (1986).
../../Resources/kswe/KSWE.2017.33.6.626/JKSWE-33-626_F2.jpg

IFASG (1986)의 기준에 따라 각 어종별로 수심선호 범위에 따른 임계값을 산출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IFASG (1986) 에서는 50% 분포범위에 대하여 HSI를 1로 적용하도록 제안 하고 있으므로 Table 2의 50% 범위의 하한값(low)과 상한값 (high)은 최적범위(optimal range)의 경계값이라 할 수 있다.

Table 2. Critical values (m) of depth preference range at adjusted HSI of major fish species in the Gapyeong stream, which were transformed based on theIFASG (1986)guideline
Species name 50% range 75% range 90% range 95% range 100% range

Low High Low High Low High Low High Low High

H. longirostris 0.29 0.45 0.23 0.51 0.17 0.56 0.14 0.59 0.00 0.70
P. herzi 0.23 0.50 0.15 0.61 0.09 0.72 0.06 0.79 0.00 1.00
P. tenuicorpa 0.21 0.37 0.16 0.42 0.11 0.48 0.09 0.51 0.00 0.60
C. splendidus 0.21 0.38 0.15 0.45 0.10 0.51 0.08 0.55 0.00 0.70
M. longidorsalis 0.22 0.52 0.14 0.64 0.07 0.77 0.04 0.86 0.00 1.10
Z. koreanus 0.20 0.64 0.08 0.80 0.00 0.95 0.00 1.07 0.00 1.60
Z. platypus 0.23 0.52 0.15 0.64 0.08 0.76 0.05 0.85 0.00 1.10
K. rotundicaudata 0.23 0.38 0.18 0.43 0.13 0.48 0.10 0.51 0.00 0.60
C. herzi 0.20 0.45 0.13 0.55 0.07 0.66 0.05 0.73 0.00 1.00

Kang et al. (2011)은 돌고기의 출현도가 최대치를 보이는 수심 즉 최적수심을 0.35 m, HSI 값이 1.0에 해당하는 적합 수심을 0.3 ~ 0.5 m로 제시한 바 있다. 본 연구에서 돌고기는 수심 0.36 m에서 최빈수를 보이고(Table 1), 적합수심은 0.23 ~ 0.50 m로서 Kang et al. (2011)의 결과와 큰 차이가 없었다.

Kim (1999)은 쉬리의 적합수심을 성어기 0.2 ~ 0.45 m와 산란기 0.1 ~ 0.25 m, 서식 한계수심은 산란기에 0.7 m 이 상으로 제시하였다. Kang et al. (2011)은 최적수심을 0.35 m, 적합수심을 0.25 ~ 0.4 m, 한계수심은 1.45 m로 보았다. 또한 Kang (2012)은 한강과 금강을 합쳐 적합 수심범위를 0.25 ~ 0.40 m로 산정하였다. Hur et al. (2014)은 적합수심을 0.3 ~ 0.5 m로 정하였고, Kim et al. (2016)은 0.05 ~ 0.17 m 로 산정하고 있어 연구자들 간 쉬리의 적합도지수가 다소의 차이를 보이고 있다. 본 연구에서 쉬리는 수심 0.30 m에서 최빈수를 보이고(Table 1), 적합수심은 0.21 ~ 0.38 m이며 한계수심은 0.7 m였다(Table 2). 이러한 결과는 Kim (1999) 의 성어기 적합수심과 산란기 한계 수심과 유사하며, Kang et al. (2011)Kang (2012)의 적합수심과 거의 일치하지만 Hur et al. (2014)Kim et al. (2016)이 제시한 적합수심과 는 다소의 차이를 보였다.

Sung et al. (2005)은 참갈겨니의 적합수심은 성어기 0.35 ~ 0.55 m와 산란기 0.3 ~ 0.55 m, 한계수심은 성어기 1.2 m와 산란기 1.0 m라고 보았다. Kang et al. (2011)은 최적수심을 0.35 m, 적합수심을 0.35 ~ 0.55 m, 한계수심을 1.35 m로 보 고하였다. 또한 Kang (2012)은 한강과 금강을 합쳐 적합수심 을 0.27 ~ 0.52 m로 산정하였다. Hur et al. (2014)은 적합수 심을 0.2 ~ 0.4 m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참갈겨니는 수 심 0.42 m에서 최빈수를 보이고(Table 1), 적합범위는 0.20 ~ 0.64 m이며 한계수심은 1.6 m였다(Table 2). 즉 기존의 연구 결과에 비해 적합수심의 범위가 약간 넓고 한계수심이 더 큰 것인데 이는 미계측 구역에 대한 통계적 추정이 포함된데 따 른 것이라 할 수 있다.

Kim (1999)은 피라미의 적합수심을 성어기 0.1 ~ 0.5 m와 산란기 0.1 ~ 0.25 m, 한계수심은 성어기 0.75 m 이상, 산 란기 0.5 m 이상으로 보고했다. Sung et al. (2005)은 적합 수심을 성어기 0.25 ~ 0.4 m와 산란기 0.3 ~ 0.6 m, 한계수 심은 산란기 1.0 m와 성어기 1.2 m로 선정하였다. Kang et al. (2011)은 최적수심을 0.35 m, 적합수심을 0.3 ~ 0.5 m, 한계수심은 1.25 m로 보았다. Kang (2012)은 한강과 금강 을 합쳐 적합수심을 0.24 ~ 0.47 m로 산정하였으며, Kim et al. (2016)은 적합수심을 0.19 ~ 0.28 m로 보았다. 본 연구 에서 피라미는 수심 0.36 m에서 최빈수를 보이고(Table 1), 적합수심은 0.23 ~ 0.52 m이며 한계수심은 1.1 m였다(Table 2). 이러한 결과는 Kang (2012)의 적합수심과 거의 일치하 고, Sung et al. (2005)Kang et al. (2011)의 한계수심과 다소 일치하지만 Kim et al. (2016)이 제시한 적합수심과는 큰 차이를 보였다.

3.2. 유속(current velocity)

유속에 대한 출현특성을 분석하여 도출된 와이블 모형의 모수(parameter)와 중심치(평균, 중위수, 최빈수) 및 표준편 차는 Table 3과 같다.

Table 3. Values of the Weibull distribution function parameters, central tendency and standard deviation of current velocity according to major fish species in the Gapyeong stream
Species name Parameters in Weibull function mean
(μ, m/s)
median
x ˜ , m / s
mode
x ˆ , m / s
Standard deviation
(m/s)

Shape (k) Scale (λ) Threshold (c, m/s)

H. longirostris 13.25 3.30 3.08 0.25 0.24 0.20 0.18
P. herzi 7.52 2.83 2.64 0.32 0.29 0.14 0.22
P. tenuicorpa 4.53 1.10 0.99 0.20 0.18 0.05 0.14
C. splendidus 3.25 1.49 0.90 0.58 0.54 0.43 0.36
M. longidorsalis 6.87 1.29 0.96 0.30 0.29 0.30 0.16
Z. koreanus 3.22 1.61 1.02 0.60 0.55 0.41 0.38
Z. platypus 4.58 2.08 1.53 0.55 0.52 0.44 0.34
K. rotundicaudata 6.54 1.44 1.15 0.29 0.28 0.26 0.17
C. herzi 6.54 1.32 0.98 0.31 0.31 0.31 0.17

서식 유속의 중위수로 비교할 때 참마자(0.24 m/s), 가는돌 고기(0.18 m/s), 새코미꾸리(0.28 m/s), 배가사리(0.29 m/s)는 느린 유속을 선호하는 종류로 볼 수 있다. 반면 유영성인 참 갈겨니(0.55 m/s)와 피라미(0.5 m/s)는 빠른 유속에 적응되어 있는 종류라 할 수 있다. 쉬리(0.54 m/s)는 여울성 저서종으 로 분류되지만 빠른 유속에도 적응되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배가사리와 꺽지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중심치 값들이 최빈 수 > 중위수 > 평균으로 이들 종들이 유속에 대하여 정적편 포(positively skewed distriution)함을 알 수 있다.

비교 도시된 네 종 모두 유속이 0 또는 0에 가까워질 때 도 적지 않은 출현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Fig. 3). 가 는돌고기는 최빈수 유속이 0으로서 물흐름이 느린 곳을 선 호하고 유속에 대하여 정적편포하였다(Fig. 3a). 가는돌고기 가 출현한 최대유속은 0.5 m/s였으나 통계적인 한계유속은 0.7 m/s였다. 그러나 본 조사에서 확인된 가는돌고기의 개 체수는 많지 않기 때문에 이 종의 한계유속에 대해서는 추 가적인 조사를 통한 보완 및 수정이 필요할 것이다.

Fig. 3. Current velocity preference curves and the function of habitat suitability index for (a)P. tenuicorpa, (b)H. longirostris, (c)M. longidorsalisand (d)Z. koreanusin the Gapyeong stream.
../../Resources/kswe/KSWE.2017.33.6.626/JKSWE-33-626_F3.jpg

참마자는 0.20 m/s 내외에서 최고의 출현도를 보였으며 한 계유속은 0.7 m/s 수준이었다(Fig. 3b). 배가사리는 0.30 m/s 내외에서 최고의 출현도를 보였고 한계유속은 0.7 m/s 수준 이었다(Fig. 3c).

참갈겨니는 0.41 m/s 내외에서 최고의 출현도를 보였으 며 정적편포하였다(Fig. 3d). 측정자료의 최대유속은 1.2 m/s였으나 통계적인 한계유속은 1.8 m/s로 연장되었다.

IFASG (1986)의 기준에 따라 각 어종별로 유속선호 범 위에 따른 임계값을 산출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Table 4. Critical values (m/s) of current velocity preference range at adjusted HSI of major fish species in the Gapyeong stream, which were transformed based on theIFASG (1986)guideline
Species name 50% range 75% range 90% range 95% range 100% range

Low High Low High Low High Low High Low High

H. longirostris 0.08 0.31 0.00 0.37 0.00 0.48 0.00 0.54 0.00 0.70
P. herzi 0.00 0.29 0.00 0.46 0.00 0.62 0.00 0.71 0.00 1.00
P. tenuicorpa 0.00 0.18 0.00 0.29 0.00 0.40 0.00 0.47 0.00 0.70
C. splendidus 0.17 0.68 0.02 0.83 0.00 1.07 0.00 1.23 0.00 1.80
M. longidorsalis 0.00 0.53 0.09 0.47 0.02 0.52 0.00 0.56 0.00 0.70
Z. koreanus 0.14 0.68 0.00 0.85 0.00 1.13 0.00 1.30 0.00 1.80
Z. platypus 0.18 0.67 0.03 0.81 0.00 1.02 0.00 1.16 0.00 1.70
K. rotundicaudata 0.13 0.38 0.04 0.44 0.00 0.51 0.58 0.00 0.00 0.80
C. herzi 0.18 0.43 0.09 0.49 0.01 0.55 0.59 0.00 0.00 0.80

Kang et al. (2011)은 돌고기의 최적유속을 0.25 m/s, 적합 유속을 0.1 ~ 0.3 m/s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돌고기는 0.14 m/s에서 최대 출현도를 보였으며(Table 3), 적합유속은 0 ∼ 0.29 m/s로서(Table 4) Kang et al. (2011)의 결과와 비 교할 때 가평천의 돌고기는 약간 더 느린 유속에 적응되어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Kim (1999)은 쉬리의 적합유속을 성어기 0.3 ~ 0.8 m/s와 산란기 0.1 ~ 0.2 m/s, 한계유속은 0.85 m/s로 제시하였다. Kang et al. (2011)은 최적유속을 0.45 m/s, 적합유속을 0.3 ~ 0.7 m/s, 한계유속은 1.85 m/s로 보고하였다. Kang (2012)은 적합유속을 0.35 ~ 0.75 m/s, Hur et al. (2014)은 0.4 ~ 0.6 m/s, Kim et al. (2016)은 0.43 ~ 0.73 m/s로 보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 쉬리는 0.43 m/s에서 최대 출현도를 보였으며(Table 3) 적합한 유속범위는 0.17 ~ 0.68 m/s, 한 계유속은 1.8 m/s(Table 4)로 적합수심의 하한 경계치가 다 소 작은 것외에는 기존의 연구결과와 큰 차이가 없었다.

Sung et al. (2005)은 참갈겨니의 적합유속(HSI 1.0)의 범위 를 성어기 0.35 ~ 0.7 m/s와 산란기 0.3 ~ 0.55 m/s로, 한계유속 은 성어기 1,5 m/s, 산란기 1.7 m/s로 제시하였다. Kang et al. (2011)은 최적유속을 0.35 m/s, 적합유속은 0.3 ~ 0.6 m/s, 한계 유속은 1.5 m/s로 선정하였다. Kang (2012)은 한강과 금강을 합쳐 적합유속을 0 ~ 0.29 m/s로 보았다. Hur et al. (2014)은 적합유속을 0.1 ~ 0.4 m/s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참갈겨니 는 0.41 m/s에서 최대 출현도를 보였으며(Table 3) 적합한 유 속범위는 0.14 ~ 0.68 m/s, 한계유속은 1.8 m/s(Table 4)로 적합 수심의 하한 경계치가 다소 작은 것 외에는 Sung et al. (2005)Kang et al. (2011)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Kim (1999)은 피라미의 적합유속을 성어기 0.22 ~ 0.57 m/s, 산란기 0.1 ~ 0.27 m/s로 제시한 바 있다. Sung et al. (2005)은 적합수심을 성어기 0.25 ~ 0.55 m/s와 산란기 0.3 ~ 0.55 m/s, 한 계유속은 산란기 1.7 m/s, 성어기 1.0 m/s로 제시하였다. Kang et al. (2011)은 최적유속을 0.25 m/s, 적합유속을 0.25 ~ 0.5 m/s, 한계유속은 1.25 m/s로 산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피라미 는 0.44 m/s에서 최대 출현도를 보였으며(Table 3), 적합유속 은 0.18 ~ 0.67 m/s, 한계유속은 1.7 m/s로서(Table 4), 적합유 속의 범위가 기존의 연구결과에 비해서 더욱 확장되었는데 이는 미계측 구역에 대한 통계적 추정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3.3. 하상재료(substrate)

하상의 평균입경에 대한 출현특성을 분석하여 도출된 와 이블 모형의 모수(parameter)와 중심치(평균, 중위수, 최빈 수) 및 표준편차는 Table 5와 같다.

Table 5. Values of the Weibull distribution function parameters, central tendency and standard deviation of substrate according to major fish species in the Gapyeong stream [Φm: mean ofΦ,Φ=–Log2D,D: diameter (mm)]
Species name Parameters in Weibull function mean
(μ, Φm)
median
x ˜ , Φ m
mode
x ˆ , Φ m
Standard deviation
(Φm)

Shape (k) Scale (λ) Threshold (c, Φm)

H. longirostris 1.59 2.99 10.06 -7.38 -7.69 -8.46 1.73
P. herzi 4.01 14.91 19.49 -5.98 -5.89 -5.61 3.78
P. tenuicorpa 6.52 6.04 13.00 -7.37 -7.29 -7.11 1.01
C. splendidus 1.27 2.76 9.29 -6.72 -7.22 -8.48 2.04
M. longidorsalis 5.89 8.05 14.06 -6.60 -6.50 -6.26 1.47
Z. koreanus 2.07 6.71 11.46 -5.52 -5.84 -6.59 3.02
Z. platypus 3.95 9.21 14.48 -6.14 -6.09 -5.93 2.37
K. rotundicaudata 9.12 9.35 16.84 -7.98 -7.86 -7.61 1.16
C. herzi 1.36 2.46 8.99 -6.74 -7.11 -8.07 1.68

서식 하상 평균입경(Φm)의 중위수로 비교할 때 참마자 (-7.7)와 여울성 저서종인 새코미꾸리(-7.9), 가는돌고기(-7.3), 쉬리(-7.2)는 조립질 하상을 선호함을 알 수 있다. 반면 유영 성인 참갈겨니(-5.8)와 피라미(-6.1)와 배가사리(-6.5)는 상대 적으로 세립화된 하상으로도 적응되어 있는 종류라 할 수 있다. 돌고기(-5.9)는 평균입경의 중심치는 물론 표준편차로 볼 때도 세립질 하상에 넓게 적응된 종류로 볼 수 있다.

가는돌고기는 하상재료의 평균입경(Φm)이 -5.6에서 최대 출현도를 보이고 약한 정적편포를 보였다(Fig. 4a).

Fig. 4. Substrate preference curves and the function of habitat suitability index for (a)P. tenuicorpa, (b)H. longirostris, (c)M. longidorsalisand (d)Z. koreanusin the Gapyeong stream [Φm: mean ofΦ,Φ=-Log2D,D: diameter (mm)].
../../Resources/kswe/KSWE.2017.33.6.626/JKSWE-33-626_F4.jpg

참마자는 Φm이 -8.5에서 최대 출현도를 보이고 약한 정 적편포를 보였다(Fig. 4b). 측정자료에서는 Φm -4가 참마자 가 출현한 최대치였지만 통계적으로는 Φm이 -2까지 편포가 이어졌다. 배가사리는 Φm이 -6.3 내외에서 최고의 출현도를 보였으며 한계 Φm은 -3으로 나타났다(Fig. 4c).

참갈겨니는 평균입경이 -6.6에서 최고의 출현도를 보였고 분산도가 커서 측정자료에서는 한계 Φm이 1이었으나 정적 편포함에 따라 통계적인 한계 Φm은 이 1이었으나 정적편 포함에 따라 통계적인 한계 Φm은 3에 달했다(Fig. 4d).

IFASG (1986)의 기준에 따라 각 어종별로 하상재료의 선 호 범위에 따른 임계 값을 산출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Table 6. Critical values [Φm: mean ofΦ,Φ=–Log2D,D: diameter (mm)] of substrate preference range at adjusted HSI of major fish species in the Gapyeong stream, which were transformed based on theIFASG (1986)guideline
Species name 50% range 75% range 90% range 95% range 100% range

Low High Low High Low High Low High Low High

H. longirostris -9.3 -7.2 -9.7 -6.2 -10.1 -5.0 -10.1 -4.1 -10.1 -2.0
P. herzi -8.3 -3.1 -10.3 -1.4 -11.6 1.1 -13.5 1.2 -19.5 3.0
P. tenuicorpa -7.8 -6.5 -8.4 -6.1 -9.0 -5.7 -9.4 -5.5 -13.0 -5.0
C. splendidus -9.1 -7.1 -9.3 -5.7 -9.3 -3.9 -9.3 -2.7 -9.3 0.0
M. longidorsalis -7.3 -5.3 -8.1 -4.7 -9.0 -4.2 -9.6 -3.9 -14.1 -3.0
Z. koreanus -8.5 -4.4 -9.6 -2.8 -10.5 -1.0 -10.9 0.2 -11.5 3.0
Z. platypus -7.6 -4.3 -8.8 -3.3 -10.1 -2.3 -10.8 -1.6 -14.5 0.0
K. rotundicaudata -8.4 -6.9 -9.1 -6.5 -9.8 -6.1 -10.3 -5.9 -16.8 -5.0
C. herzi -8.7 -6.9 -8.9 -5.8 -9.0 -4.4 -9.0 -3.5 -9.0 -1.0

하상재료에 대한 서식처지수는 국내외에서 주로 이분법 (binary)적으로 적용하여 왔다. 즉 하상을 대표하는 재료의 유형을 결정하고 이에 대하여 적합도를 1 또는 0으로 이분 화하여 단속적으로 부여하는 방식이다.

Kim (1999)은 대표어종이 조립질 하상을 선호하기 때문 에 이분법을 적용한 바 있고, Sung et al. (2005)은 자갈 하 상을 1.0, 모래를 0.5로 적용한 바 있으며, Hur et al. (2014)은 쉬리에 대해 가는자갈~굵은자갈, 참갈겨니는 굵 은자갈~호박돌에 대해 적합도 1을 부여한 바 있으며, Kim et al. (2016)은 쉬리와 피라미에 대하여 가는자갈과 굵은자 갈에 대해 적합도 1을 부여한 바 있다.

본 연구는 하상의 평균입경을 독립변수로 한 어류 출현도 의 분포를 연속적인 확률밀도함수로 해석하였다는 점에서 기 존의 이분법적 연구와는 차별된다. 본 연구에서 각각 최대 출현도를 보인 하상의 평균입경(Φm)은 쉬리는 -8.5(boulder, 큰돌), 참갈겨니는 -6.6(cobble, 호발돌), 피라미는 -5.9(pebble, 자갈)이었다. 쉬리의 적합하상의 평균입경(Φm) 범위는 -9.1 ~ -7.1 (boulder ~ cobble, 큰돌~호박돌), 참갈겨니는 -8.5 ~ -4.4 (boulder ~ pebble, 큰돌~자갈), 피라미는 -7.6 ~ -4.3(cobble ~ pebble, 호박돌~자갈)이었다. 기존의 연구가 특정 하상의 유형에만 이분법적으로 적합도를 부여하던 방식이었다면 본 연구는 하상재료의 입자 구성에 따라 연속적으로 분별 력 있는 HSI 값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3.4. 향후 연구 및 활용 방안

본 연구는 어류의 HSI 산정에 통계적 기법을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나 그 결과는 가평천이란 일개 하천의 일부 지점으로부터 도출되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 서 향후 보다 많은 하천의 다양한 지점에 대하여 같은 채집 방법과 동일한 통계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HSI 곡선을 지속적으 로 보완하고 이를 통해 가칭 ‘보편범용의 HSI (universal-purpose HSI)’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향후 연구를 통하여 각 하천 또는 조사지점마다 도출되는 HSI를 종합하여 보편적인 HSI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별도의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다만 조사규모가 다른 하천으 로부터 도출된 각각의 HSI를 등가로 인정하여 합산하는 방 법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가중치를 부여하는 방법 역시 다분 히 주관적일 수 있다. 가장 합리적인 방법은 새로이 조사되 는 원시자료(lawdata)를 계속 누적해가면서 환경요인에 따른 누적확률이 1이 되는 확률밀도함수를 새로이 생성해 나가는 방식인데, 이를 위해서는 각 연구자가 동일한 방법으로 일관 성 있는 자료를 확보해 나가기 위한 지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어류 종별 보편범용 HSI는 특정 하천의 생태유량을 산정 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며, 이는 생태기반의 수리시설 확보 및 운영관리의 기초가 될 수 있다.

4. Conclusion

본 연구는 와이블 모형을 적용하여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환경요인에 대한 어류의 서식처 적합도를 통계학적으로 해석 한 것으로서, 해당 모형은 가평천의 수심, 유속, 하상재료의 평균입경에 따른 어류 9종의 출현도를 적합하게 재현하였다.

각 어종별로 환경요인별 서식치 적합도 관계식을 도출하 고 이를 통해 통계학적인 중심치(central tendency)와 변이 를 파악함으로써 환경요인에 대한 반응양상과 적응방향을 추론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고 본다. 이용성 의 측면에서 본다면 종래의 도수절선 형태의 서식처 적합 도는 환경요인에 따른 해당 값을 보간법으로 계산해야 하 고 도표의 형태로 기록을 보관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 만 적합도 관계식은 이런 문제가 없으며 모든 사용자가 같 은 조건을 입력하면 수식을 통해 손쉽게 동일한 결과 값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심에 대하여 정적편포(positively skewed distriution)하는 종류들(돌고기, 배가사리, 참갈겨니, 피라미, 꺽지)은 수심이 깊은 방향으로 생태학적 지위를 넓혀 온 것으로 보인다. 또 한 배가사리와 꺽지를 제외한 모든 종류들이 유속에 대하여 정적편포하였는데 이는 빠른 유속에 대한 적응과정을 내포 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참마자와 여울성 저서종(새코미꾸리, 쉬리)은 조립질 하 상을 선호하는 반면 유영성 종류(참갈겨니와 피라미)는 세 립화된 하상으로도 적응되어 있는 종류라 할 수 있다. 유 영성으로 분류되는 가는돌고기는 조립질 하상에도 적응되 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배가사리는 다소 세립화된 하상에 도 적응되어 있는 것으로 보이며, 돌고기는 평균입경의 중 심치는 물론 표준편차로 볼 때도 세립질 하상에 넓게 적응 된 종류로 볼 수 있다. 또한 하상재료에 대한 기존의 연구 가 특정 하상의 유형에만 이분법적으로 적합도를 부여하던 방식이었다면 본 연구는 하상재료의 입도에 따라 연속적으 로 분별력 있는 HSI 값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한 점에서 의 미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기존에 발표된 어종별 서식처 적합도와 본 연구에서 산 정된 결과는 전반적으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본 연 구의 결과에서 나타난 적합범위의 상한치가 기존 연구결과의 그것에 비해 다소 커진 경우가 있는데 이는 환경요인의 미계 측 구역에 대한 통계적 추정이 포함된데 따른 것으로서 향후 이에 대한 조사를 추가하여 확인 및 보완할 필요가 있다.

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17학년도 경기대학교 대학원 연구원장학생 장학금 지원에 의하여 수행되었으며, 2014년도 환경부의 <환경생태유량 산정기준 연구 및 시범산정 연구= 의 결과를 재분석 및 재해석한 것으로서 논문의 기초가 이루어지게 한 환경부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1 
Acreman M, 2016, Environmental Flows–Basics for Novices, Wiley Interdisciplinary Reviews: Water, Vol. 3, No. 5, pp. 622-628DOI
2 
Ahmadi-Nedushan B, St Hilaire A, Bérubé M, Robichaud É, Thiémonge N, Bobée B, 2006, A Review of Statistical Methods for the Evaluation of Aquatic Habitat Suitability for Instream Flow Assessment, River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22, No. 5, pp. 503-523DOI
3 
Bovee K.D, Cochnaeur T, 1977,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Weighted Criteria, Probability-of-Use Curves for Instream Flow Assessments : Fisheries, Instream Flow Information No. 3, FWS/OBS-77/33, Cooperative Instream Flow Services Group, US Fish and Wildlife Service, pp. 39
4 
Cummins K.W, 1962, An Evaluation of Some Techniques for the Collection and Analysis of Benthic Samples with Special Emphasis on Lotic Waters, The American Midland Naturalist, Vol. 67, No. 2, pp. 477-504DOI
5 
Flather C, 1996, Fitting Species-Accumulation Functions and Assessing Regional Land Use Impacts on Avian Diversity, Journal of Biogeography, Vol. 23, No. 2, pp. 155-168DOI
6 
Gore J.A, Layzer J.B, Mead J.I.M, 2001, Macroinvertebrate Instream Flow Studies After 20 Years: A Role in Stream Management and Restoration, River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7, No. 4-5, pp. 527-542DOI
7 
Green R.E, Stowe T.J, 1993, The Decline of the Corncrake Crex crex in Britain and Ireland in Relation to Habitat Change, Journal of Applied Ecology, Vol. 30, pp. 689-695DOI
8 
Hur J.W, Kim D.H, Kang H, 2014, Estimation of Optimal Ecological Flowrate of Fish in Chogang Stream, [Korean Literature], Ecology and Resilient Infrastructure, Vol. 1, No. 1, pp. 39-48DOI
9 
Inglis G.J, Hurren H, Oldman J, Haskew R, 2006, Using Habitat Suitability Index and Particle Dispersion Models for Early Detection of Marine Invaders, Ecological Applications, Vol. 16, No. 4, pp. 1377-1390DOI
10 
Instream Flow and Aquatic Systems Group (IFASG), 1986,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abitat Suitability Criteria for Use in the Instream Flow Incremental Methodology: Biological Report, Instream Flow Information Paper No. 21, National Ecology CenterGoogle Search
11 
Jowett I.G, Richardson J, Biggs B.J, Hickey C.W, Quinn J.M, 1991, Microhabitat Preferences of Benthic Invertebrates and the Development of Generalised Deleatidium spp. Habitat Suitability Curves, Applied to Four New Zealand Rivers, New Zealand Journal of Marine and Freshwater Research, Vol. 25, No. 2, pp. 187-199DOI
12 
Kang H, 2012, Comparison of Physical Habitat Suitability Index for Fishes in the Rivers of Han and Geum River Watersheds,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1B, pp. 71-78Google Search
13 
Kang H, Im D, Hur J.W, Kim K.H, 2011, Estimation of Habitat Suitability Index of Fish Species in the Geum River Watershed,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1, No. 2B, pp. 193-203Google Search
14 
Kang J.H, Lee E.T, Lee J.H, Lee D.H, 2004, Estimation of River Instream Flow Considering Fish Habitat Conditions,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37, No. 11, pp. 915-927DOI
15 
Kemp W.M, Batiuk R, Bartleson R, Bergstrom P, Carter V, Gallegos C.L, Hunley W, Karrh L, Koch E.W, Landwehr J.M, Moore K.M, Moore K.A, Murray L, Naylor M, Rybicki N.B, Stevenson J.C, Wilcox D.J, 2004, Habitat Requirements for Submerged Aquatic Vegetation in Chesapeake Bay: Water Quality, Light Regime, and Physical-Chemical Factors, Estuaries, Vol. 27, No. 3, pp. 363-377DOI
16 
Kim G.H, Jo W.C, Jeon B.H, 2000, Estimation of Suitable Flow Needs for Maintaining Fish Habitat Conditions Using Water Uantity and Quality Simulation,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33, No. 1, pp. 3-14Google Search
17 
Kim K.H, 1999, [Korean Literature], Evaluation of Habitat Conditions and Estimation of Optimum Flow for the Freshwater Fish, Ph. D.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pp. 95-122
18 
Kim K.O, Park Y.K, Kang J.I, Lee B.S, 2016, Estimation of Ecological Flow and Habitat Suitability Index at Jeonju-Cheon Upstream,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Environmental Engineers, Vol. 38, No. 2, pp. 47-55DOI
19 
Kong D, Kim A.R, 2015,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mber of Species and Survey Area of Benthic Macroinvertebrates Using Weibull Distribution Function,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ol. 31, No. 2, pp. 142-150DOI
20 
Lee J.H, Jeong S.M, Lee M.H, Lee Y.S, 2006, Estimation of Instream Flow for Fish Habitat Using Instream Flow Incremental-Methodology (IFIM) for Major Tributaries in Han River Basin,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6, No. 2B, pp. 153-160Google Search
21 
Li F, Cai Q, Fu X, Liu J, 2009, Construction of Habitat Suitability Models (HSMs) for Benthic Macroinvertebrate and Their Applications to Instream Environmental Flows: A Case Study in Xiangxi River of Three Gorges Reservior Region, China, Progress in Natural Science, Vol. 19, No. 3, pp. 359-367DOI
22 
Santos K.C, Tague C, Alberts A.C, Franklin J, 2006, Sea Turtle Nesting Habitat on the US Naval Station, Guantanamo Bay, Cuba: A Comparison of Habitat Suitability Index Models, Chelonian Conservation and Biology, Vol. 5, No. 2, pp. 175-187DOI
23 
Schadt S, Revilla E, Wiegand T, Knauer F, Kaczensky P, Breitenmoser U, Bufka L, Cerveny J, Koubek P, Huber T, Stanisa C, Trepl L, 2002, Assessing the Suitability of Central European landscapes for the Reintroduction of Eurasian Lynx, Journal of Applied Ecology, Vol. 39, No. 2, pp. 189-203DOI
24 
Stalnaker C.B, Lamb B.L, Henriksen J, Bovee K, Bartholow J, 1995, The Instream Flow Incremental Methodology: A Primer for IFIM, Biological Report 29, United States Geologi Survey Press, pp. 17-19Google Search
25 
Sung Y.D, Park B.J, Joo G.J, Jung K.S, 2005, The Estimation of Ecological Flow Recommendations for Fish Habitat,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 Water Resources Association, Vol. 38, No. 7, pp. 545-554DOI
26 
Tamai N, Okuda S, Nakamura S, 2000, Assessing Riverine Environments for Habitat Suitability on the Basis of Natural Potential, University of Tokyo Press, pp. 1-270
27 
Thame R, 2003, A Global Perspective on Environmental Flow Assessment: Amerging Trends in the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nvironmental Flow Methodologies for Rivers, River Research and Applications, Vol. 19, No. 5-6, pp. 397-441DOI
28 
Waddle T,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USGS), 2001, PHABSIM for Windows - User’s Manual and Excercises, Midcontinent Ecological Science Center, Open File Report 2001-340, pp. 1-288Google Search
29 
Vadas R.L, Orth D.J, 2001, Formulation of Habitat Suitability Models for Stream Fish Guilds: Do the Standard Methods Work?, Transactions of the American Fisheries Society, Vol. 130, No. 2, pp. 217-235DOI
30 
Vincenzi S, Caramori G, Rossi R, De Leo G.A, 2007, A Comparative Analysis of Three Habitat Suitability Models for Commercial Yield Estimation of Tapes philippinarum in a North Adriatic Coastal Lagoon (Sacca di Goro, Italy), Marine Pollution Bulletin, Vol. 55, No. 10, pp. 579-590DOI
31 
Vismara R, Azzellino A, Bosi R, Crosa G, Gentili G, 2001, Habitat Suitability Curves for Brown Trout (Salmo trutta fario L.) in the River Adda, Northern Italy: Comparing Univariate and Multivariate Approaches, Regulated Rivers: Research & Management, Vol. 17, No. 1, pp. 37-50DOI
32 
Washington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WDFW), 1996, Instream Flow Study Guidelines, Washington Department of Fish and Wildlife
33 
Weibull W, 1951, A Statistical Distribution Function of Wide Applicability, Journal of Applied Mathematics, Vol. 18, No. 3, pp. 293-296Google Search
34 
Wingfield R, Murphy K, Gaywood M, 2005, Lake Habitat Suitability for the Rare European Macrophyte Najas Flexilis (Willd.) Rostk & Schmidt, Aquatic Conservation: Marine and Freshwater Ecosystems, Vol. 15, No. 3, pp. 227-241DOI
35 
Woo H.S, Lee J.W, Kim K.H, 1998, Development of a Method for Determination of Instream Flow Needs Required for Fish Habitat Conservation-Application to the Keum River,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8, No. 2-4, pp. 339-339Google Search
36 
Wootton R.J, 1990, Ecology of Teleost Fishes, Chapman and Hall, pp. 1-4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