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Th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Bimonthly
  • ISSN : 2289-0971 (Print)
  • ISSN : 2289-098X (Online)
  • KCI Accredited Journal

Editorial Office


  1. 경기대학교 생명과학과 (Department of Life Science, Kyonggi University)



Eutrophication, Material budget modeling, Paldang, Phosphorous, River-type reservoir, Water quality

1. Introduction1)

Vollenweider (1969)가 호수의 총인(total phosphorus)에 대한 단순수지모델(simple budget model)을 제시한 이후 현 재까지 총인의 외부부하(또는 유입농도)와 호수의 총인 농 도의 관계에 대한 여러 모델과 경험식이 제안되어 그 적합 성이 평가되었다(Brett and Benjamin, 2008; Dillon and Rigler, 1974; Hejzlar et al., 2006; Higgins and Kim, 1981; Kirchner and Dillon, 1975; Vollenweider, 1976).

Vollenweider and Kerekes (1982)는 호수의 식물플랑크톤 현존량(Chl.a)을 유입수의 인 농도와 체류시간의 함수로 표 현하는 모델을 제안한 바 있는데, 이는 총인의 단순수지모 델을 근간으로 다른 수질항목으로 확장한 사례이다. 그러나 상기한 모델들은 주로 자연호수를 대상으로 개발되었으며 그러한 수체의 유기물의 기원은 주로 내부의 조류생산 (autochthonous algal production)에 의한 것이다. 더욱이 대 부분의 모델들은 경험적인 것이어서 모델 인자가 보정되지 않은 수체에서는 이용되기 어렵다(Kennedy and Walker, 1990). 이는 관련 모델의 인자가 지나치게 덩어리 인자 (lumped parameter)로 단순화되어 있거나 지역특이적인(sitespecific) 회귀(regression)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기 때문이다 (Yoon et al., 2010).

인공호의 수질과 생산성은 외부의 영양염류 부하의 양과 질에 의해 직접적으로 조절된다(Thornton et al., 1990). 일 반적으로 저수지는 흐르는 물을 막아 형성된 인공호로서 많은 경우에 큰 강과 유역에 연속되어 있는 개방체계(open system)이므로 그 유기물의 기원은 내부생산성 뿐만 아니 라 외래성(allochthonous)이다(Thornton et al., 1990). 따라 서 저수지의 유기물 수지에서는 조류의 내부생산에 더하여 외부로부터의 유기물 부하와 그 거동이 고려되어야 한다 (Yoon et al., 2010).

Yoon et al. (2010)은 총인은 물론 Chl.a와 CODMn, BOD5 에 대한 수지식을 제안하고 인공호인 팔당호의 봄철(3 ~ 5 월) 자료를 가지고 그 적합성을 검토한 바 있다. 그 과정은 먼저 수지모델을 통하여 수체의 총인 농도를 추정하고, 계 산된 총인 농도와 Chl.a의 유입부농도를 바탕으로 수체의 Chl.a 농도를 추정하며, 계산된 Chl.a 농도와 각각의 유입 농도를 바탕으로 수체의 CODMn과 BOD5 농도를 추정한 것 이었다. 이 연구는 단순수지모델을 Chl.a와 CODMn, BOD5 로 확장한 점과 아울러 모든 모델을 경험식이 아니라 논리 식으로 구성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이 연구의 가장 큰 제한점은 조류의 생산과정에 이용되는 인의 존재 형태를 무기인이 아니라 총인의 형태로 고려하였다는 것인 데 이는 논리적으로 정확하지 않은 것이다. 또한 질소에 대한 수지가 포함되어 있지 않았으며 이에 따라 질산화에 의한 Bottle BOD5 역시 고려되지 않았다.

팔당호는 한강의 중하류에 1973년에 댐이 조성되어 형성 된 비교적 수심이 얕은 인공호이다. 서울에서 45 km 떨어 진 곳에 위치한 팔당호는 1975년부터 취수를 시작하면서 수도권의 주요 상수원이 되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절반 에 해당하는 수도권 25백만 인의 식수원인 팔당호의 수질 은 물이용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는 민감한 사 안이며 이에 따라 해당 유역은 각종 수질 보전 및 개선 대 책이 시행되는 집합장이 되어 왔다.

팔당호는 개방수체인 인공호이기 때문에 호의 유기물 농 도가 조류에 의한 내부생산뿐만 아니라 외부로부터의 부하 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다. 이에 따라 호의 수질은 기상 에 따른 변동과 함께 유역의 오염원 변화와 오염부하의 저 감대책에 따라 장기적으로 변화되어 왔다.

1990년대는 팔당호 유역에 환경기초시설이 미비한 상태 에서 오염원이 증가하여 호의 영양염류 및 유기물 농도가 상승하던 시기였다. 이에 따라 정부는 1998년 11월 20일에 ‘팔당호 등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관리 특별종합대책’을 수 립하여 유역 내 오염원 입지 예방을 위한 정책(수변구역 설정, 수질오염총량관리 등)을 시행하고 주로 활성슬러지 공법의 환경기초시설을 확충하였다. 이에 따라 팔당호의 생 분해성 유기물질의 농도가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으나 부영 영화와 조류발생은 여전히 문제가 되었으며 특히 봄철 저 수기에 그 정도가 컸다(Kong, 2014). 이러한 배경에서 정부 는 팔당호 유역의 일부 하수처리장을 대상으로 화학적 인 처리를 시범사업으로 시행한 후 2012년 1월 1일부터 전국 의 하수종말처리시설과 폐수종말처리시설의 총인의 방류수 질 기준을 강화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시책은 팔당호 수질 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판단되나 아직 이에 대하여 정량적으로 평가한 사례는 많지 않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압축된다. 첫째는 Yoon et al. (2010)이 제시한 단순수지 모델의 한계점을 보완하는 것으로서 인의 존재형태를 무기인과 유기인으로 세분하여 모델에 반영하고 질소 모델을 추가하여 조류와 유기물 항 목에 대한 모델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다. 둘째는 보완된 모델의 반응상수와 매개변수를 1988 ~ 2017년의 30년 간 봄철(3 ~ 5월)의 팔당호 수질자료를 가지고 보정한 후 모델 의 시나리오 해석을 통해 그간의 수질변화와 수질보전 대 책의 효과를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2. Model Development

2.1. Description of the study area

팔당호는 남한강, 북한강, 경안천이 합류되는 곳(127° 26E, 37° 29N)에 위치한다(Fig. 1).

Fig. 1. Map showing water sampling stations (●) in the Paldang reservoir.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1.jpg

북한 지역을 포함한 팔당호의 총 유역면적은 23,600 km2 에 달한다. 만수 시 수표면적은 38.2 km2로 수표면적에 대 한 유역면적의 비가 618로 매우 크기 때문에 호의 수질 및 생태계가 외부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Kong, 1992). 평균수 심은 6.5 m로 상대적으로 얕고 수심에 대한 호폭의 비가 104로 크기 때문에 조류의 성장에 호조건인 방사환경을 이 루고 있다, 또한 수위가 대개 해발 25.0 ~ 25.5 m의 범위에 서 유지되어 연안대(littoral zone)가 잘 발달되어 있기 때문 에 식물플랑크톤과 더불어 수생관속식물의 생산성도 높다 (Kong, 1992; Kong, 1997; Yoon et al., 2010).

팔당댐 축조 직후인 1974년부터 2016년까지(43년간)의 팔당호 유황(출처: www.wamis.go.kr, 2017. 8. 9)을 분석해 보면 연간 평균 유입량이 약 540 CMS이지만 6 ~ 9월의 몬 순기를 제외한 시기의 평균 유입량은 약 260 CMS로 연간 유입량의 절반에 조금 못 미치는 수준이다. 호의 연간 수 리학적 교체횟수(hydraulic flushing rate)와 연평균 체류시 간(hydraulic residence time)은 각각 22 ~ 141 yr-1(평균: 60 yr-1)과 2.6 ~ 16.4일(평균: 6.1일)이었다. 여기서 극심한 가뭄 이 계속되었던 2014 ~ 2017년의 자료를 제외한다면 연간 교체횟수의 평균치는 65 yr-1이고 연간 체류시간의 평균치 는 5.6일이 된다.

팔당호의 봄철 유량은 상류에 위치한 대형 댐(남한강의 2 개 댐, 북한강의 5개 댐)에 의해 조절되고 있으며 강우도 적 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이다. 또한 수심이 얕고 체류시간이 짧기 때문에 성층이 형성되지 않는 다순환(polymictic) 상태 이고 유기 오염도가 높지 않으므로 전 수주(water column) 가 호기성(aerobic)이다(Kong, 1997),

팔당호로 유입되는 세 지류(남한강, 북한강, 경안천)의 유 역은 오염원의 분포가 달라 해당 수체의 수질 역시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3개 유입 지점 (N, S, K)과 유출 지점 (P) 의 수질 자료를 수지모델의 평가에 활용하였으며, N, S, K 지점의 각각의 유량으로 가중평균(weighted average)한 농 도 값을 유입수 농도로 반영하였다. 이 중 K와 P 지점은 팔당호의 경계에 위치하여 있고 N과 S는 호의 내측에 위 치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수지모델의 평가에 실제로 적용된 수체는 각 조사지점으로 구획된 팔당호 호심부의 19.7 km2이었으며 해당 수체의 평균수심은 7.8 m였다.

2.2. Basic concept of material mass budget

수체의 물질수지 식은 유입, 유출, 반응, 내부 증가로 구 성되며 그 일반적인 형태는 다음과 같다.

(2-a)
d VC dt = Q i C i Q o C o kVC + L a

여기에서,

V : Volume of the water body (L3)

C : Material concentration of the water body (ML-3)

Qi : Inflow rate (L3T-1)

Ci : Concentration of inflow material (ML-3)

Qo : Outflow rate (L3T-1)

Co : Concentration of outflow material (ML-3)

k : Reaction coefficient (T-1)

La : Internal production of material in the water body (MT-1)

팔당호 중심부는 성층이 형성되지 않는 다순환 상태이므로 (Kong, 1997) 이를 완전 혼합수체(completely mixed system) (CoC)로 가정하였다.

춘계에는 팔당호 유역의 강우가 적고 유입유량이 상류 댐의 수문조작으로 대체로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유량 과 오염부하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다. 또한 저수용량이 수 문에 의해 일정하게 조절되고 있으며, 유역이 넓고 호의 체류시간이 짧기 때문에 호면의 강우량이나 증발량은 유입 유량에 비해 무시할 수 있는 수준이다. 따라서 호의 유입 량과 유출량은 거의 같은 수준(QiQoQ)으로 볼 수 있 다. 따라서 연구 대상 수체의 물질량은 춘계에 정상상태 [d(VC)/dt = 0]로 가정할 수 있다. 이러한 단순화 및 가정에 기초할 때 식 (2-a)는 다음과 같이 재정리된다.

(2-b)
Input Q C i + L a = QC + kVC Output

2.3. Equations for budget models

2.3.1. Chlorophyll a and Phosphorus

플랑크톤성 조류(planktonic algae)는 수체에서 광합성에 의해 증가되고 호흡, 사멸, 분비, 피식, 침강에 의해 소멸된 다. 클로로필 a(Chl.a)로 대변된 조류량에 대한 물질수지 식 은 식 (2-b)에 따라 다음과 같이 개략될 수 있다.

(1-1)
Q C i + μ VC = QC + dVC + ν c AC
(1-2)
q s C i + μ zC = q s + dz + ν c C

여기에서,

Ci : Inflow Chl.a concentration (ML-3)

μ : Specific growth rate of algae (T-1)

C : Reservoir Chl.a concentration (ML-3)

d : Decay (respiration, excretion and mortality) rate of algae (d-1)

νc : Settling velocity of algae (LT-1)

A : Surface area of the water body (L2)

qs : Hydraulic load (=Q/A) (LT-1)

z : Mean depth of the water body (=V/A) (L)

조류의 성장률은 광도, 온도, 영양염류에 의해 결정된다. 본 연구에서 광도함수는 Steele (1962) 모형을 적용하였고 온도함수는 Arrhenius 온도 의존 모형을 적용하였다. 우리 나라의 대부분의 수체에서 그러하듯이 팔당호 역시 질소/ 인(N/P)의 무게비가 매우 크다. 1988 ~ 2017년의 30년간 봄 철 평균치를 기준으로 팔당호 P 지점의 총인에 대한 총질 소의 농도 비는 20 ~ 154(기하평균 62) 수준이고, 2000년 이후(2001 ~ 2017년간) 무기태의 질소/인 비는 기하평균치 로 500이 넘는다(환경부 물환경측정망 팔당댐2 지점의 3 ~ 5월 자료 기준, www.water.nier.go.kr)이다. 이는 조체내 인에 대한 질소의 무게비 기준 평균 함량비인 Redfield number (Redfield et al., 1963) 7을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다. 또한 Park (2014)은 팔당호 우점 식물플랑크톤의 고형물내 탄소/질소, 질소/인, 탄소/인 비를 분석한 결과 식물플랑크톤의 성장이 인의 제한을 받는 상태라고 추정하였다. 따라서 팔 당호의 조류발생에 대한 영양염류 제한요인(limiting factor) 은 인만을 고려하였다. 이러한 가정을 통해 조류의 성장률 은 다음과 같이 전개된다.

(1-3)
μ = μ m f I f T f P = μ m I I s e 1 I / I s Θ T 20 P 2 K p + P 2

여기에서,

μm : Maximum specific growth rate of algae (T-1)

f(I) : Function of light intensity to algal growth

f(T) : Function of temperature to algal growth

f(P) : Function of phosphorus to algal growth

I : Light intensity (lyT-1) (ly: langley = cal cm-2)

Is : Saturating light intensity of algae (lyT-1)

θ : Correction factor of temperature

T : Water temperature (°C)

P 2 : Inorganic phosphorus concentration of the reservoir (ML-3)

Kp : Half-saturation constant of inorganic phosphorus (ML-3)

Yoon et al. (2010)은 식 (1-3)에서 인의 형태를 총인으로 적용하였다. 이는 수중의 비생물성(non-living) 유기인 또는 조체내의 인이 빠른 속도로 무기화되어 조류에 이용된다는 가정하에 잠재적인 유기인을 성장요인으로 함께 포함한 것 이다. 그러나 엄밀하게 유기인은 조류가 직접 흡수하는 형 태가 아니기 때문에 조류 성장에 대한 계산 결과가 정확하 지 않을뿐더러, 총인 농도의 수지식에 조체 내의 인이 분 리되어 계산되지 않음에 따라 인 농도의 해 역시 정확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 인의 존재형태를 유기인과 무기인으로 구분하여 수지식을 구성하고 조류에 의한 인의 흡수 형태 를 무기인으로 수정한 점은 이 문제를 개선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중에서 광도는 수심에 따라 지수적으로 감 소한다(Kalff, 2002; Wetzel, 2001).

(1-4)
I z = I o e ε z

여기에서,

Iz : Light intensity at water depth z (lyT-1)

Io : Light intensity just below the water surface during daylight hours (lyT-1)

ε :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L-1)

빛감쇄계수(light attenuation coefficient)는 순수한 물 자 체, 수중의 비생물성 용존 및 고형 물질, 조류의 양 등에 의해 영향을 받지만 다음과 같이 대략 두 요소로 구분될 수 있다(Jørgensen, 1976).

(1-5)
ε = ε w + Β C

여기에서,

εw : Non-algal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L-1)

β : Specific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to Chl.a (L2 M-1)

따라서 특정 수심에서 조류성장의 광도함수는 다음과 같다.

(1-6)
f I , z = I I s e 1 I / I s = I o e ε w + Β C z I s e 1 I o / I s e ε w + Β C z s

식 (1-6)을 수심에 따라 평균하면 Jørgensen (1976)의 해 와 같이 다음의 식이 된다.

(1-7)
f I , z ¯ = 1 z 0 z f I , z dz = e ε w + Β C z exp I o I s e ε w + Β C z exp I o I s

수표면에서의 시간에 따른 광도변화는 반 사인곡선을 이 루는데, 낮 길이(Φ)와 낮 동안의 평균광도(Ia)를 취하여 하 루의 광도함수를 평균적으로 개략할 수 있다(James, 1984). 수심 및 시간을 평균한 일간의 평균 광도함수는 다음과 같다.

(1-8)
f I ¯ = Φ e ε w + Β C z exp Λ e ε w + Β C z exp Λ

여기에서,

λ = Ia/Is

Ia : Average light intensity during daylight hours just below the water surface (lyT-1)

Φ : Fraction day that is daylight

식 (1-8)을 식 (1-3)에 대입하면 일간의 조류의 성장률은 다음과 같다.

(1-9)
μ = μ m Θ T 20 Φ e ε w + Β C z exp Λ e ε w + Β C z exp Λ P 2 K p + P 2

수체의 바닥에 도달하는 광도에 해당하는 식 (1-9)의 e-(εw+βC)z 항은 다소 탁하고 깊은 수체에서는 0에 가까워지므 로 이를 무시할 수 있다. 또한 특정 지역에서 특정 시기에 μm, 수온, Is, Ia는 일정하다고 할 수 있으므로 μmθT-20Φe(1-e) 를 상수 μs로 간주하면 식 (1-9)는 다음과 같이 개략된다.

(1-10)
μ = μ s ε w + Β C z P 2 K p + P 2

비생물성 유기인에 대한 수지식은 다음과 같다.

(1-11)
QP 1 i + r p RdVC = QP 1 + k p VP 1 + ν p 1 AP 1
(1-12)
q s P 1 i + r p RdzC = q s + k p z + ν p 1 P 1

여기에서,

P 1 i = P i P 2 i r p C i

P 1i : Inflow non-living organic phosphorus (NOP) concentration (ML-3)

Pi : Inflow total phosphorus (T-P) concentration (ML-3)

P 2i : Inflow inorganic phosphorus concentration (ML-3)

rp : Stoichiometric ratio of phosphorus to Chl.a of algae

R : Fraction of dead and respired algae recycled to the organic pool

P 1 : Reservoir NOP concentration (ML-3)

kp : Mineralization rate of NOP (d-1)

ν p1 : Settling velocity of NOP (LT-1)

P 1에 대해 정리하면,

(1-13)
P 1 = q s P 1 i + r p RdzC α

여기에서,

α = q s + k p z + ν p 1

수체의 무기인은 조류의 생산과정에 흡수되고 호흡 및 분비 과정에 수중으로 회귀된다. 또한 유기인의 분해는 무 기인의 증가요인이 된다. 수중의 무기인은 고형물에 쉽게 흡착되어 공침될 수 있는데 이는 감소 요인이 된다. 이에 대한 수지식은 다음과 같다.

(1-14)
QP 2 i + r p 1 R dVC + k p VP 1 = r p μ VC + Q + ν p 2 A P 2
(1-15)
q s P 2 i + r p 1 R dzC + k p zP 1 = r p μ zC + q s + ν p 2 P 2

여기에서,

P 2 : Reservoir inorganic phosphorus concentration (ML-3)

ν p2 : Settling velocity of inorganic phosphorus (LT-1)

식 (1-2)의 μ zC = q s C i + q s + dz + ν c C 를 식 (1-15)에 대 입하여 재정리하면,

(1-16)
q s + ν p 2 P 2 = q s P 2 i + r p q s C i + k p zP 1 r p q s + ν c + Rdz C

식 (1-13)을 식 (1-16)에 대입하면,

(1-17)
q s + ν p 2 P 2 = q s P 2 i + r p C i + k p zP 1 i α r p q s + ν c + Rdz Rk p dz 2 α C
(1-18)
P 2 = Δ γ C

여기에서,

Δ = q s q s + ν p 2 P 2 i + r p C i + k p z P 1 i α , γ = r p q s + ν p 2 q s + ν c + Rdz Rk p dz 2 α

식 (1-18)을 식 (1-10)에 대입하여 μ를 재정리하면,

(1-19)
μ = μ s ε w + Β C z Δ γ C K p + Δ γ C = μ s / Β Δ / γ C ε w / Β + C K p + Δ / γ C z = Η κ C ξ + C ω C z

여기에서,

Η = μ s Β , κ = Δ γ , ξ = ε w Β , ω = K p + Δ γ

식 (1-19)의 μ를 식 (1-2)에 대입하여 재정리하면,

(1-20)
q s C i + Η κ C ξ + C ω C a C = 0

여기에서,

a = q s + dz + ν c

식 (1-20)으로부터 조류의 양에 대한 함수는 식 (1-21)과 같이 재정리된다. 조류의 성장인자를 총인의 형태로 단순화 하여 적용한 Yoon et al. (2010)의 연구에서 조류의 양은 2 차 함수의 형태로 나타났었다. 인의 존재형태를 유기인과 무기인으로 구분하고 무기인을 조류의 성장인자로 적용한 본 연구에서 조류의 양은 3차 함수로 나타났다.

(1-21)
a C 3 + b C 2 + cC + d = 0

여기에서,

b = a ξ ω q s C i Η , c = Η κ ξ ω q s C i a ξ ω , d = ξ ω q s C i

3차 함수의 일반해는 다음과 같다.

(1-22)
C = 2 p cos cos 1 q / p 3 + 4 π 3 b 3 a

여기에서,

p = 3 ac b 2 9 a 2 , q = b 3 27 a 3 + bc 6 a 2 d 2 a

식 (1-22)는 물 바닥층의 광도가 무시될 수 있는 수체에 서 적용가능하다. 이례적으로 수심이 얕고 투명한 수체에서 는 식 (1-9)의 e-(εw+βC)z 항이 무시될 수 없으며 이 경우에 는 조류의 양에 대한 해석해가 존재하지 않는다. 이러한 조건에서는 식 (1-18)을 식 (1-9)에 대입하여 정리된 μ를 식 (1-2)에 대입하여 식 (1-23)과 같이 정리하고, 이 등식에 서 수치방법(numeraical method) 또는 엑셀 프로그램의 해 찾기 기능으로 좌우 항이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되는 C 값을 구하면 된다.

(1-23)
C i C = q s + dz + ν c q s μ m Φ Θ T 20 exp Λ e ε w + Β C z exp Λ κ C q s ε w + Β C ω C

총인 농도는 식 (1-24) 또는 식 (1-25)와 같이 계산된다.

(1-24)
P = P 1 + P 2 + r p C
(1-25)
P = q s P i ν p 1 P 1 ν p 2 P 2 r p ν c C q s

여기에서,

P : Reservoir total phosphorus concentration (ML-3)

2.3.2. Nitrogen

비생물성 유기질소의 변화는 조류의 소멸과정에 증가하 는 양과 분해 및 침강에 의한 소실을 고려할 수 있으며 이 에 대한 수지식은 다음과 같다.

(2-1)
QN 1 i + r n RdVC = QN 1 + k n 1 VN 1 + ν n AN 1
(2-2)
q s N 1 i + r n RdzC = q s + k n 1 z + ν n N 1

여기에서,

N 1 i = N i N 2 i N 3 i r n C i

N 1i : Inflow non-living organic nitrogen (NON) concentration (ML-3)

P i : Inflow total nitrogen (T-N) concentration (ML-3)

P 2i :Inflow ammonia nitrogen (NH3-N) concentration (ML-3)

P 3i :Inflow nitrate nitrogen (NO3-N) concentration (ML-3)

rn : Stoichiometric ratio of nitrogen to Chl.a of algae

N 1 : Reservoir NON concentration (ML-3)

k n1 : Mineralization rate of NON (d-1)

νn : Settling velocity of NON (LT-1)

N 1에 대하여 정리하면,

(2-3)
N 1 = q s N 1 i + r n RdzC q s + k n 1 z + ν n

수체의 암모니아성질소는 조류의 생산 과정에 흡수되고 호흡 및 분비 과정에 일정 부분 수중으로 회귀된다. 암모 니아성질소의 수지에서 비생물성 유기질소의 분해는 증가 요인이 되고 질산화는 감소요인이 된다. 이외에도 질소고정 에 의한 암모니아성 질소의 증가가 있을 수 있으나 팔당호 의 질소 농도는 보통 2 mg l-1를 상회하여 질소고정이 일 어나기에는 매우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수지식에 질소고정 은 고려하지 않았다. 암모니아성질소는 질산성질소에 비해 환원된 형태로서 조류의 광합성에 더욱 쉽게 이용되기 때 문에 조류에 의한 흡수 과정에 선호도(preference, f)가 고 려되어야 한다(Ambrose et al., 1993). 이 선호도는 호 내의 암모니아성질소와 질산성질소의 농도에 의해 결정되는데 이는 곧 구하고자 하는 해에 해당하므로 이를 적용하면 순환의 형태가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유입수의 암모 니아성질소와 질산성질소의 농도를 선호도 계산에 적용하 였다.

(2-4)
QN 2 i + r n 1 R dVC + k n 1 VN 1 = fr n μ VC + k n 2 VN 2 + QN 2
(2-5)
q s N 2 i + r n 1 R dzC + k n 1 zN 1 = fr n μ zC + k n 2 zN 2 + q s N 2

여기에서,

f = N 2 i K mN + N 3 i N 3 i K mN + N 2 i + K mN N 2 i + N 3 i (Ambrose et al., 1993)

f : Preference for ammonia uptake of algae

kmM : Michaelis value for ammonia preference (ML-3)

k n2 : Nitrification rate of NH3-N (T-1)

N 2 : Reservoir ammonia nitrogen concentration (ML-3)

N 2에 대하여 정리하면,

(2-6)
N 2 = q s N 2 i + k n 1 z N 1 + r n 1 R d f μ zC q s + k n 2 z

질산성질소는 조류의 생산 과정에 흡수된다. 질산성질소 의 수지에서 질산화는 증가요인이 되고 탈질은 감소요인이 된다. 탈질은 산소가 부족한 심수층이나 퇴적층에서 발생하 는데 팔당호는 수층이 호기적인 조건이기 때문에 본 수지 에서는 무시될 수 있다. 탈질을 무시한 질산성질소의 수지 식은 다음과 같다.

(2-7)
Q N 3 i + k n 2 VN 2 = r n 1 f μ VC + Q N 3
(2-8)
q s N 3 i + k n 2 zN 2 = r n 1 f μ zC + q s N 3

N 3에 대하여 정리하면,

(2-9)
N 3 = q s N 3 i + k n 2 z N 2 + r n 1 f μ zC q s

총질소 농도는 식 (2-10) 또는 식 (2-11)과 같이 계산된다.

(2-10)
N = N 1 + N 2 + N 3 + r n C
(2-11)
N = q s N i ν n N 1 r n ν c C q s

여기에서,

N : Reservoir total nitrogen concentration (M L-3)

2.3.3 Chemical oxygen demand

비생물성 COD(조체속의 COD를 제외한) 농도는 조류의 사멸과 분비에 의해 증가하고 분해와 침강에 의해 감소한 다. 팔당호는 호기상태이기 때문에 메탄과 같은 저분자 유 기물 또는 황화수소와 같은 환원성 무기물질에 의한 용존 산소의 소비를 무시하면 비생물성 COD의 수지식은 다음과 같다.

(3-1)
QO 1 i + r o RdVC = QO 1 + k o VO 1 + ν o AO 1
(3-2)
q s O 1 i + r o RdzC = q s + k o z + ν o O 1

여기에서,

O 1 i = O i r o C i

O 1i : Inflow non-living COD concentration (ML-3)

O i : Inflow COD concentration (ML-3)

ro : COD conversion factor to Chl.a of algae

ko : Mineralization rate of non-living COD (T-1)

νo :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COD (LT-1)

O 1에 대하여 정리하면,

(3-3)
O 1 = q s O 1 i + r o RdzC q s + k o z + ν o

식 (3-3)에서 수체의 조류량을 제외한 외래성 비생물성 CODMn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3-4)
O 1 n = q s O 1 i q s + k o z + ν o

여기에서,

O 1n : Reservoir non-living CODMn concentration originating from the allochthonous load (ML-3)

조체의 CODMn 전환비(ro)는 조류의 Chl.a에 대한 탄소 무게비(rca), 조류의 호흡과정의 탄소에 대한 산소의 화학양 론비(stoichiometric ratio) (roc), 조류의 탄소에 대한 KMnO4 산화제의 산화율(roxi)에 의존한다.

(3-5)
r o = r ca r oc r oxi

CODMn 농도는 식 (3-6) 또는 (3-7)과 같이 계산된다.

(3-6)
O = O 1 + r o C
(3-7)
O = q s O 1 i q s + k o z + ν o + r o 1 + Rdz q s + k o z + ν o C

여기에서,

O : Reservoir COD concentration (ML-3)

2.3.4. Biochemical oxygen demand

BOD 수지는 전환율을 제외하곤 COD 수지와 비슷하다. 비 생물 탄소성 BOD5 (non-living carbonaceous BOD5, CBOD5) 의 수지식은 다음과 같다.

(4-1)
QB 1 i + r bm RdVC = QB 1 + k b VB 1 + ν b AB 1
(4-2)
q s B 1 i + r bm RdzC = q s + k b z + ν b B 1

여기에서,

B 1 i = B i r br C i r bn N 2 i

B 1i : Inflow non-living CBOD5 concentration (ML-3)

B i : Inflow CBOD5 concentration (ML-3)

rbr : CBOD5 conversion factor to Chl.a of living algae

rbn : NBOD5 conversion factor to NH3-N through nitrification

rbm :CBOD5 conversion factor to Chl.a of dead algae

kb : Mineralization rate of non-living CBOD5 (T-1)

νb :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CBOD5 (LT-1)

B 1 : Reservoir CBOD5 concentration (ML-3)

B 1에 대하여 정리하면,

(4-3)
B 1 = q s B 1 i + r bm RdzC q s + k b z + ν b

식 (4-3)에서 수체의 조류량을 제외한 외래성 비생물성 BOD5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4-4)
B 1 n = q s B 1 i q s + k b z + ν b

여기에서,

B 1n : Reservoir non-living CBOD5 concentration originating from the allochthonous load (ML-3)

조류사체의 BOD5 전환비(rbm)는 rcaroc 및 20°C에서 5 일 동안 박테리아에 의한 조류사체의 분해비율에 의존한다. 이때 BOD 실험 병에서 5일 동안 조류가 분해되는 과정에 배출되는 암모니아의 질산화에 의한 NBOD5는 고려하지 않았다.

(4-5)
r bm = r ca r oc 1 e 5 m

여기에서,

m : Decomposition rate of dead algae at 20°C bottle (T-1)

조류생체의 BOD5 전환비(rbr)는 rcaroc 및 20°C에서의 5일 동안 내생호흡(endogenous respiration)에 의한 조류생 체의 분해비율에 의존한다.

(4-6)
r br = r ca r oc 1 e 5 r

여기에서,

r : Endogenous respiration rate of living algae at 20°C bottle (T-1)

암모니아성질소의 질산화에 따른 BOD5 전환비(rbn)는 질 산화 과정의 질소와 산소의 화학양론비 4.57(Ambrose et al., 1993)과 질산화속도(knb)에 의존한다.

(4-7)
r bn = 4.57 1 e 5 k nb

여기에서,

knb : Nitrificaton rate at 20°C (T-1)

BOD5 농도는 식 (4-8) 또는 (4-9)와 같이 계산된다.

(4-8)
B = B 1 + r br C + r bn N 2
(4-9)
B = q s B 1 i q s + k b z + ν b + r bn N 2 + r br + r bm Rdz q s + k b z + ν b C

여기에서,

B : Reservoir BOD5 concentration (ML-3)

3. Materials and Method

3.1. Measured data

본 연구에서 사용된 수질자료는 환경부 물환경측정망 및 국립환경과학원 한강물환경연구소의 자료이다. 각각은 1988 년부터 2017년까지 3 ~ 5월 중 Fig. 14개 지점의 여러 깊이에서 주간, 격주, 또는 월간으로 채수하여 분석된 것이 다. 또한 본 연구에 사용된 유량자료는 국가수자원관리종합 정보시스템(www.wamis.go.kr)의 자료에서 추출한 것이다.

3.2. Sensitivity analysis

모델의 인자 즉 반응상수 및 매개변수의 민감도는 각 인 자 값의 변화에 따른 모델 계산 값의 변화의 비로 산정하 였다(Orlob, 1983).

(3-a)
s = Δ Γ / Γ ¯ Δ η / η ¯ Orlob , 1983

여기에서,

s : Sensitivity coefficient of the model parameter

η : Nominal reference value for the parameter (η)

Γ : Nominal reference value for the predicted state variable (Γ) response

본 연구에서는 인자의 범위를 보정된 값(ω)의 1.5배와 0.5배의 값을 적용하여 식 (3-b)로 민감도를 평가하였다.

(3-b)
s = Δ Γ / Γ ¯ Δ η / η ¯ = Γ 1.5 η ¯ Γ 0.5 η ¯ / Γ η ¯ 1.5 η ¯ 0.5 η ¯ / η ¯ = Γ 1.5 η ¯ Γ 0.5 η ¯ Γ η ¯ Orlob , 1983

3.3. Statistical analysis

실측치에 대한 계산치의 적합도는 Nash and Sutcliffe (1970)의 지수로 검정하였다. 지수의 값은 1.0 (완전 적합) 에서 -∞ (완전 부적합) 사이의 값을 가지며 대체로 그 값 이 0보다 작으면 모델의 적합도가 낮은 것으로 간주할 수 있다.

(3-c)
E = Ψ ¯ Ψ 2 Ψ s Ψ 2 Ψ ¯ Ψ 2 = 1 Ψ s Ψ 2 Ψ ¯ Ψ 2

여기에서,

E : Nash-Sutcliffe coefficient

Ψ : Mean of observed values

Ψ : Observed value

Ψs : Simulated value

4. Results and Discussion

4.1. Water quality

팔당호 호심부의 봄철 평균 수리부하는 1.38±0.509 m d-1 (1988 ~ 2017년의 30년 연간 평균±표준편차)였는데, 최근 4 년간(2014 ~ 2017년)은 가뭄이 지속되어 수리부하가 평균치 를 밑도는 수준이었다(Table 1). Vollenweider (1976)가 인 농도 수지모델을 적용한 자연호수들의 수리부하가 100 m yr-1를 넘지 않았던 것과 비교하면 팔당호 호심부의 봄철 수리부하(평균 504 m yr-1)는 그보다 휠씬 크다.

Table 1. Annual variations of hydraulic load (qs) and water quality parameters (mean values of data measured weekly or biweekly during spring at site P)
Year qs (m d-1) TP (mg m-3) TN (mg l-1) Chl.a (mg m-3) ZSD (m) βC (m-1) εw (m-1)

1988 0.66 18 2.729 5.1 3.24 0.10 0.42
1989 1.13 24 2.056 7.6 1.98 0.15 0.71
1990 2.73 31 1.832 7.3 1.56 0.15 0.95
1991 1.62 56 0.781 7.7 1.65 0.15 0.88
1992 1.78 52 1.043 12.0 1.39 0.24 0.99
1993 1.93 39 1.725 15.3 1.32 0.31 0.99
1994 1.09 31 1.929 11.3 1.27 0.23 1.12
1995 1.25 31 1.581 21.2 1.37 0.42 0.82
1996 1.12 21 2.530 12.1 1.52 0.24 0.88
1997 1.54 44 2.678 15.1 1.18 0.30 1.13
1998 2.18 43 2.585 29.3 1.20 0.59 0.83
1999 1.66 37 2.502 25.2 1.77 0.50 0.46
2000 1.00 32 1.935 15.8 1.66 0.32 0.71
2001 0.90 51 2.365 23.9 1.31 0.48 0.82
2002 1.10 51 2.297 24.4 1.19 0.49 0.93
2003 2.40 40 2.308 23.8 1.17 0.48 0.98
2004 1.26 44 2.296 31.6 1.27 0.63 0.71
2005 0.95 36 2.181 27.4 1.46 0.55 0.62
2006 1.23 50 2.352 27.5 1.34 0.55 0.72
2007 1.36 52 2.494 22.3 1.14 0.45 1.04
2008 1.11 38 1.951 19.1 1.40 0.38 0.83
2009 0.99 33 1.795 21.3 1.50 0.43 0.71
2010 1.94 26 2.051 15.8 1.40 0.32 0.90
2011 1.89 38 2.480 14.6 1.17 0.29 1.17
2012 1.59 41 2.221 16.4 1.47 0.33 0.83
2013 1.75 24 2.167 14.4 1.40 0.29 0.93
2014 0.96 19 1.958 10.4 2.03 0.21 0.63
2015 0.88 20 1.990 8.4 2.90 0.17 0.42
2016 1.33 26 2.512 15.8 1.50 0.32 0.82
2017 0.79 17 2.075 8.6 2.57 0.17 0.49

[i] ZSD : Secchi-disc depth, β :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due to algae (0.02 m2 mg-1), εw : non-algal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총인 농도는 1990년대에 증가한 후 최근 2014년 이후에 는 1980년대 후반의 수준으로 감소하였다. 최근에 총인 농 도가 감소한 것은 1) 유역 내 환경기초시설에서의 화학적 인처리에 의한 점오염원으로부터의 인 부하 감소, 2) 연속 되는 가뭄으로 유역 내 비점오염원으로부터의 인 부하 감 소, 3) 유량 감소로 수체의 물 흐름이 느려져 인의 침강에 의한 소실이 증가한 것이 원인이라고 추정된다.

Chl.a 농도와 투명도(Secchi-disc depth)의 관계는 뚜렷하지 는 않지만 서로 부적(negative)의 시계열적 변화를 보이고 있 다(Fig. 2). 팔당호의 Chl.a 농도와 투명도의 관계가 뚜렷하지 않은 것은 인공호인 팔당호 유역에 부정기적으로 비가 내릴 때 고형물이 다량으로 호에 유입되어 투명도를 저하시키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팔당호의 봄철 투명도는 1980년대 말 경에 2 ~ 3 m 수준이었으나 그 이후 1 m를 약간 넘는 수 준으로 감소하였다가 최근에는 2 ~ 3 m로 다시 증가하였다. 최근의 투명도 증가는 인 농도의 감소에 따른 조류량의 감소 와 더불어 연속적인 봄철 가뭄으로 비점오염원으로부터의 고 형물 유입이 적었기 때문인 것으로 여겨진다.

Fig. 2. Variations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chlorophyllaand Secchi-disc depth at site P in the Paldang reservoir as yearly average values during the dry period in 1988 ~ 2017.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2.jpg

수중의 흡광계수(ε)는 순수한 물 그 자체의 산란 및 흡수 와 더불어 용존 또는 고형 물질이나 조류의 양에 영향을 받는데, 조류 이외의 요인에 의한 영향을 하나의 상수로 묶 는다면 그 관계는 다음과 같이 개략된다(Lorenzen, 1980). 흡광계수는 Secchi-disc로 측정된 투명도(ZSD)와의 멱함수 (ε = 1.7/ZSD)로부터 개략하여 추정할 수 있다(Wetzel, 2001).

(4-a)
ε = ε w + Β C

팔당호 P 지점의 지난 30년간 봄철의 투명도(ZSD)로부터 추정된 흡광계수(ε, m-1)와 Chl.a 농도(C, mg m-3)의 관계는 ε = 0.8+0.02C (C = 0.61, p < 0.001)로서 상관계수는 높지 않으 나 통계적으로 고도로 유의한 회귀관계를 보였다(Fig. 3). 이 관계로부터 비흡광계수(β)는 0.02 m2 (mg Chl.a)-1, 비조 류성 흡광계수(εw)는 평균 0.8 m-1로 추정할 수 있다. 흡광 계수가 추정치의 99 % 신뢰구간의 하한치의 아래로 크게 벗어나는 시기는 1988, 1999, 2015, 2017년으로서 1999년 을 제외하고는 수리부하가 작은 시기였다. 수리부하가 작다 는 것은 유입유량이 적음을 의미하고 이는 유역에 강우가 적어 고형물의 유입에 의한 빛 감쇄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아지는 것으로 연계 해석된다. 이러한 이유에 따라 흡광 계수는 수리부하가 큰 시기에는 대체로 회귀선의 위쪽에, 수리부하가 작은 시기에는 회귀선의 아래쪽에 위치하는 경 향을 보였다.

Fig. 3. Relationship between the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and the concentration of chlorophyllain the Paldang reservoir calculated from each yearly average value during the dry period in 1988 ~ 2017 (Short dashes lines and numbers indicate 99 % confidence range and the year respectively).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3.jpg

Megard et al. (1980)은 조류의 비흡광계수가 0.009 ~ 0.02 m2 (mg Chl.a)-1의 범위에 있다고 보고한 바 있다. 본 연구 에서 나타난 비흡광계수는 Lorenzen (1980)Yoon et al. (2010)의 0.02 m2 (mg Chl.a)-1와 동일하였으며, WASP5 매 뉴얼에서 제시하고 있는 0.017 m2 (mg Chl.a)-1 (Ambrose et al., 1993), Kong (1992)이 팔당호의 값으로 보고한 0.018 (mg Chl.a)-1과는 유사한 수준의 값이다.

조류의 비흡광계수를 0.02 m2 (mg Chl.a)-1으로 적용하였 을 때 팔당호의 호심부에서 비조류성 흡광계수(εw)는 조류 에 의한 흡광계수(βC)에 비해 2배보다 더 큰 수준이다 (Table 1). Table 1의 비조류성 흡광계수와 수리부하의 관계 는 εw = 0.73+0.32lnqs (r = 0.57, p < 0.01)로 통계적으로 매우 유의한 관계를 보였다(Fig. 4). 추정치의 99 % 신뢰구간을 벗어나는 시기에 대한 특이적 이유는 확인하기 어려웠다.

Fig. 4. Relationship between the non-algal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and the hydraulic load in the Paldang reservoir calculated from each yearly average value during the dry period in 1988 ~ 2017 (Short dashes lines and numbers indicate 99 % confidence range and the year respectively).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4.jpg

Chl.a 농도와 수리부하에 대한 투명도의 다중회귀 결과는 식 (4-b)와 같다. 투명도에 대한 두 독립변수의 결정계수는 0.53이었으며, 표준화 된 회귀계수(standardized regression coefficient)로 비교할 때 수리부하의 변화에 비해 Chl.a 농 도의 변화가 투명도의 변화에 1.5배 더 큰 영향도를 보이 는 것으로 나타났다. Chl.a 농도와 수리부하로 설명되지 않 는 투명도의 변화(47 %의 비설명력 부분)는 같은 농도라도 Chl.a 함량의 변동에 따라 조류 현존량이 다르고 같은 강 우량이라도 강우의 시간적 분포에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추정된다.

(4-b)
Z SD m = 2.84 0.04 Chl . a mgm 3 0.43 q s md 1 r = 0.73 , p < 0.0001

팔당호의 봄철 조류 현존량은 제한 영양소인 인에 의존 하지만 하천형 호수의 특성에 따라 수리학적 요인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즉 팔당호에서 강우로 인한 유량의 증가는 호수의 교체(flushing)는 물론 유역으로부터 혼입된 고형물 질에 의한 투명도의 저하로 이어져 각각 조류의 소실을 야 기하고 성장을 저해한다. 지난 30년간 봄철에 팔당호 P 지 점의 Chl.a 농도는 유입수의 총인 농도가 높아질수록 증가 하였고, 같은 총인 농도 조건이라면 수리부하가 작을수록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Fig. 5).

Fig. 5. Change of the Chlorophyllaconcentration at the outflow site (Site P) according to hydraulic load and the inflow total phosphorus concentration in the Paldang reservoir as yearly average values during the dry period in 1988 ~ 2017.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5.jpg

예외적으로 총인 농도가 0.03 mg l-1보다 낮은 저농도의 조건에서는 수리부하가 클 때보다 1.5 m d-1보다 작을 때 Chl.a 농도가 더욱 낮았는데, 이는 총인이 저농도인 조건에 서는 조류의 순성장률이 음의 값을 보이면서 체류시간이 길수록 호 내의 조류량이 유입수의 그것보다 낮아지기 때 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4.2. Simple phosphorus budget model

수중에서 인은 비생물성 입자성인, 조체내의 인, 용존 유 기 및 무기인의 다양한 존재형태를 보인다. 인은 보존성 물질로서 총인의 형태로 본다면 수중에서의 소실 요인은 침강이 유일하다. 완전혼합 수체에서 겉보기 침강속도(υp) 를 적용한 총인의 수지식은 다음과 같다(Vollenweider, 1969).

(4-c)
d VP dt = QP i QP υ p AP

여기에서,

υp : Apparent settling velocity of T-P (LT-1)

식 (4-c)에서 정상상태 [d(VP)/dt = 0]를 가정하면 식 (4-c) 는 식 (4-d)와 같이 다양한 형태로 정리된다(Vollenweider, 1975). 이때 인의 침강속도는 식 (4-f)로 정리된다.

(4-d)
P = QP i Q + υ p A = P 1 + υ p V / z Q = P i 1 + υ r τ = P i 1 + υ p / q s

여기에서,

υr : Apparent settling rate (= υp/z, T-1)

τ : Hydraulic residence time (= V/Q, T)

(4-e)
P P i = 1 1 + υ p / q s = 1 R p

여기에서,

Rp : Retention coefficient of phosphorus [= (Pi-P)/Pi]

(4-f)
ν p = q s R P 1 R P

팔당호 호심부에서 1988 ~ 2017년간 봄철에 인의 체류 계수(retention coefficient, Rp)는 -0.04 ~ 0.38(평균±표준편차: 0.18±0.115)의 범위를 보였다. 이 평균값 0.18은 팔당호에서 Kong(1992)이 1988 ~ 1990년의 연간 평균값으로 산정한 0.15, Kong(1997)이 산정한 1988 ~ 1994년의 연간 평균값 0.14보다 는 약간 크고 Yoon et al. (2010)이 1988 ~ 2007년의 봄철 자 료로 산정한 평균값 0.22보다는 약간 작았다. 팔당호 호심부 의 총인의 평균 체류계수 0.18을 식 (4-f)에 적용하면 침강속 도 νp = qsRP/(1-RP) = 1.38 • 0.18/(1-0.18) = 0.303 m d-1가 되고 침강율 νr = υp/z = 0.303/7.79 = 0.039 d-1가 된다.

저수용량이 일정하고 완전 플럭흐름(plug-flow)인 수체에 서 시간과 거리(x)에 따른 총인 농도는 다음과 같은 미분 방정식으로 정리된다.

(4-g)
P t = U P x υ r P

U : Water velocity (MT-1)

νr : Apparent settling rate of total phosphorus (T-1)

식 (4-g)에서 정상상태 (∂P/∂t = 0)를 가정하고 인 농도를 거리에 따라 적분하면 다음 식이 유도된다.

(4-h)
P x = P i e υ r U x = P i e υ r , t
(4-i)
P o = P i e υ r , τ = P i e υ p z V Q = P i e υ p A Q = P i e υ p / q s

여기에서,

Po : Concentration of outflow material (ML-3)

완전 플럭흐름인 수체에서 인의 침강속도는 식 (4-j)를 거쳐 식 (4-k)와 같이 정리되며, 팔당호의 해당 값은 νp = –qsln(1-Rp)=–1.38 • ln(1-0.18) = 0.274 m d-1 (νr : 0.035 d-1) 로서 완전혼합 상태를 가정하여 계산된 0.303 m d-1에 비 해 약간 작은 값이 된다. 실제 팔당호 호심부는 완전혼합 도 아니고 완전 플럭흐름도 아니기 때문에 팔당호 총인의 겉보기 침강속도의 평균치 값은 0.274 ~ 0.303 m d-1의 범 위 속에 있을 것이다.

(4-j)
P o P i = e υ p / q s = 1 R p
(4-k)
υ p = q s ln 1 R p

Higgins and Kim (1981)은 미국 Tennessee의 18개 인공 호 중 침강속도가 음의 값을 가지거나 유입수 농도가 0.025 mg l-1 보다 낮은 경우를 제외한 10개 저수지의 결과 에서 완전혼합 상태와 플럭흐름을 가정한 침강속도가 통계 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의 30 년간 자료에서 두 조건별 각 연도의 침강속도에 대한 쌍체 t –검정 결과 역시 고도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 < 0.001).

완전 플럭흐름 상태에서 수체 내 총인 농도(P)는 유출수 의 농도(Po)와는 다르며 수식 (4-l)로 정리된다.

(4-l)
P ¯ = 1 τ 0 τ P i e υ r t dt = P i P i e υ r τ υ r τ = P i P o υ p / q s = P i R p ln 1 R p

여기에서,

P : Average concentration of the reservoir T-P at the complete plug-flow system (ML-3)

완전혼합 상태를 가정할 때 수체 내 총인 농도 P = Pi(1-Rp)로 정의되기 때문에 두 가정하에 계산되는 농도 비(P/P)는 식 (4-m)과 같다.

(4-m)
P ¯ P = P i R p / ln 1 R p P i 1 R p = R p 1 R p ln 1 R p

식 (4-m)에 팔당호 호심부의 봄철 평균 인 체류계수 0.18 을 적용할 경우 P/P = 1.1로서 혼합정도의 가정에 따라 수 체의 총인 농도의 예측이 최대 10 % 정도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실제의 팔당호 호심부는 완전혼합 도 아니고 완전 플럭흐름도 아닌 그 중간의 상태라 할 수 있는데, 극단의 상태를 가정하더라도 그 차이가 최대 10 % 이내이기 때문에 비록 수체의 혼합정도에 따라 침강속도의 계산 값이 통계적으로 차이를 보인다 하더라도 혼합상태를 전제로 한 인수지 분석에 큰 무리는 없다고 할 수 있다.

팔당호 호심부를 완전혼합으로 가정한 평균 침강속도 0.303 m d-1(110 m yr-1)는 외국의 자연호에서 조사되거나 분석된 값들(Vollenweider, 1975: 10 m yr-1, Dillon and Kirchner, 1975: 13.2 m yr-1, Chapra, 1975: 16 m yr-1)에 비하여 약 7 ~ 10배 정도 빠른 것이다. 또한 이는 Walker and Kühner (1978)가 미국 중서부의 27개 인공호에서 분석 한 -1 ~ 125 m yr-1(중위수 12.7 m yr-1), Higgins and Kim (1981)이 미국 Tennessee의 18개 인공호에서 정상상태를 가정하여 계산한 -90 ~ 269 m yr-1 (중위수 42.2 m yr-1)의 상위 수준에 해당하는 것이다. 이는 팔당호의 체류시간이 짧고 인이 흡착된 토양 입자들이 많이 유입되기 때문인 것 으로 추정된다(Kong, 1992; 1997; Yoon et al., 2010). 비록 겉보기 침강속도가 매우 빠르지만 팔당호의 인의 체류계수 는 외국의 자연호수의 값 0.2 ~ 0.5(Larsen et al., 1981) 또 는 소양호의 0.59(Heo et al., 1992)에 비해 작은데 이는 팔 당호가 체류시간이 짧고 물 흐름이 빠르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Hejzlar et al. (2006)은 온대지역에 위치한 93개의 자연호 와 119개 인공호수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인의 체류계수 는 식 (4-n) 또는 식 (4-o)의 관계를 보인다고 하였다. 이때 식 (4-n)은 Larsen and Mercier (1976)Vollenweider (1976)의 모델을 기본으로 수체내의 인의 불균질성을 고려 하여 보정치를 더한 것으로서 인공호를 대상으로 도출된 경험식이다. 식 (4-m)은 OECD 모델(Vollenweider and Kerekes, 1982)을 재보정한 것으로 자연호와 인공호를 대상 으로 도출된 것이다.

(4-n)
R p = 1.84 τ 1 + 1.84 τ τ : yr
(4-o)
R p = 1 1.43 P i P i 1 + τ 0.88 P i : μ g   l 1

팔당호 호심부의 봄철 평균 체류시간 5.64일(0.0155년)과 유입수 평균농도 43.34 μg l-1를 적용하여 계산된 식 (4-n) 의 결과는 0.19, 식 (4-o)의 결과는 0.18로서 실측된 체류계 수 0.18과 거의 같은 값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식 (4-d)를 부하량의 함수로 변환하여 재정리하면 Vollenweider (1975, 1976)가 유도한 식이 된다.

(4-p)
P = P i 1 + υ p / q s = P i 1 + υ p A / Q = QP i Q + υ p A = L Q + υ p A = L / A Q / A + υ p = L s q s + υ p

여기에서,

L : T-P loading rate (ML-2T-1)

Ls : Areal T-P loading rate (ML-2T-1)

식 (4-p)에서 수체의 영양상태(trophic state)를 구분하는 총인 농도의 임계치를 Pc라 하고 이에 부합하는 임계부하 를 Lsc라 하면 그 관계는 식 (4-q)가 된다.

(4-q)
L sc = P c q s + υ p = P c υ p + P c q s

여기에서,

Lsc : Critical areal T-P loading rate (ML-2T-1)

Pc : Critical T-P concentration (ML-3)

Vollenweider (1976)는 침강속도 υp를 10 m yr-1로 적용하 고 빈영양과 중영양을 구분하는 임계 농도를 0.01 mg l-1, 부영양의 임계 농도를 0.02 mg l-1로 정하여 영양상태를 평 가하였다. Vollenweider (1976)의 임계농도와 본 연구에서 도출된 침강속도 110 m yr-1를 적용하였을 때의 임계부하 곡선은 Vollenweider (1976)의 그것과 큰 차이를 보였고 (Fig. 6), Higgins and Kim (1981)이 미국 Tennessee 주 내 여러 저수지들에서 침강속도 92 m yr-1를 적용하였을 때의 그것과는 유사하였다.

Fig. 6. Relationship between surface load of phosphorus, hydraulic load and apparent settling velocity of phosphorus in the Paldang reservoir during the dry period in 1988 ~ 2007.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6.jpg

팔당호 호심부의 영양상태를 자연호에서 도출된 Vollenweider (1976)의 부하곡선에 따라 평가한다면 같은 외부부하 조건 에서는 과도한 평가 결과를 얻게 된다. 관측자료로부터 추 정된 침강속도를 적용하여 임계부하곡선으로 평가할 때 팔 당호 호심부의 영양상태는 1988년에 중영양 상태였으나 그 이후 외부부하가 증가하면서 줄곧 부영양 상태였다가 최근 2014년부터는 외부부하의 감소로 중영양 상태로 회귀되었 다고 볼 수 있다.

4.3. Results of revised models

4.3.1. Estimations of model parameters

Kong (1992)은 봄철(3 ~ 5월)의 팔당호 수표면의 평균 일 사량을 395 ly d-1, 낮길이의 비율은 0.55로 산정하였다. 따 라서 낮 기간의 평균 일사량은 약 718 ly d-1 (=395/0.55 ly d-1)가 된다. 수표면에서의 반사율을 평균 0.1로(Talling, 1957) 보았을 때, 낮 기간에 수표면 직하의 평균 광도는 약 646 ly d-1 (=0.9×718 ly d-1)가 된다. Steele (1962)의 광도함수 식을 적용하고 있는 WASP 모델에서 조류의 광 합성에 대한 포화광도는 200 ~ 500 ly d-1로 추천되고 있다 (Ambrose et al., 1993). 본 연구에서는 위 포화광도의 중간 값인 350 ly d-1를 Steel 식의 포화광도 값으로 선택하였다. 이 값은 기존의 일부 모델링 연구(Chen and Orlob, 1975; Thomann et al., 1975)에서 적용된 바 있으며 이를 적용할 때 식 (1-8)의 λ 값은 1.85 (=646/350)가 된다.

팔당호 P 지점의 1988 ~ 2017년간 봄철(3 ~ 5월)의 수온은 11.1°C였다. 조류의 성장에 대한 수온 보정계수(θ) 값은 1.068 (Ambrose et al., 1993)을 적용하였다. 따라서 온도함 수 값 f(T) = θT-20 = 1.06811.1-20 = 0.557이 된다. 이에 따라 조류의 최대성장속도 μm을 2.5 d-1라 할 때(Gargas, 1976) 지역특이적인 성장률 μs = μmθT-20Φe(1-e) = 2.5·0.557·0.55·e·(1-e-1.85) = 1.75 d-1가 된다(Table 2).

Table 2. Parameter values calibrated in material budget models in the Paldang reservoir
Parameters Units Calibrated values

Planktonic Algae (C) Maximum specific growth rate (μm) d-1 2.5
Fraction day that is daylight (Φ) - 0.55
Ratio of light intensity (λ) - 1.85
Site-specific growth constant (μs) d-1 1.75
Decay rate (d) d-1 0.10
Settling velocity (νc) m d-1 0.15
Fraction of decayed algae recycled to the organic pool (R) - 0.5
Non-algal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εw) m d-1 0.8
Specific light attenuation coef. of algae (β) m2(mgChl.a)-1 0.02
Half-saturation conc. of inorganic phosphorus (Kp) mg l-1 0.005

Phosphorus (P) Stoichiometric ratio of phosphorus to Chl.a of algae (rp) - 0.3
Mineralization rate of non-living organic phosphorus (kp) d-1 0.03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organic phosphorus (νp1) m d-1 0.30
Settling velocity of inorganic phosphorus (νp2) m d-1 0.30

Nitrogen (N) Stoichiometric ratio of nitrogen to Chl.a of algae (rn) - 10
Mineralization rate of non-living organic nitrogen (kn1) d-1 0.02
Michaelis value for ammonia preference (KmM) m d-1 0.025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organic nitrogen (νn) m d-1 0.05
Nitrification rate of ammonia nitrogen (kn2) d-1 0.05

COD (O) CODMn conversion factor of algae (ro) mg l-1 CODMn/mg m-3 Chl.a 0.056
Degradation rate of non-living CODMn (ko) d-1 0.015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CODMn (νo) m d-1 0.10

BOD (B) CBOD5 conversion factor of living algae (rbr) mg l-1 CBOD5/mg m-3 Chl.a 0.024
CBOD5 conversion factor of dead algae (rbm) mg l-1 CBOD5/mg m-3 Chl.a 0.031
NOD5 conversion factor of nitrification (rbn) mg O2/mg N 1.184
Degradation rate of non-living CBOD5 (kb) d-1 0.06
Settling velocity of non-lining CBOD5 (νb) m d-1 0.10

Park (2014)에 따르면 팔당호에서 식물플랑크톤이 주를 이루는 고형물의 화학양론 비는 C/Chl.a가 5.1±3.4 μmol μg-1(C/Chl.a 무게비: 61.2), C/N과 C/P는 무게비로 각각 6.1±1.8과 199.6±118.3이었다. 평균치를 가지고 Chl.a에 대 한 무게비를 환산하면 모델인자 rn에 해당하는 N/Chl.a는 10, 모델인자 rp에 해당하는 P/Chl.a는 0.3이 된다.

조체의 COD 전환비(ro)는 식 (3-5)와 같이 여러 인자가 관여된다. 이중 조류의 Chl.a에 대한 탄소 무게비는 Park (2014)이 보고한 C/Chl.a 비는 변이계수(표준편차/평균)가 67 %로 매우 크게 나타났고 Park (2014)의 연구에서 사용 된 고형물이 식물플랑크톤이 주를 이룬 것이었다 할지라도 그 속에는 Chl.a를 함유하지 않은 비생물성(non-living) 유 기물이 섞여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모델에 적용하기 위한 대표 값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Chl.a, CODMn, BOD5의 측정치로부터 각각의 전환비를 추 정하였다. 지난 30년간 팔당호의 봄철 유입수의 Chl.a, CODMn, BOD5 농도의 유량가중평균치(n = 30)와 P 지점의 해당 측정치(n = 30)에서 Chl.a (C, mg m-3)에 대한 CODMn (O, mg l-1)과 BOD5 (B, mg l-1)의 관계는 O = 2.12+0.072C (r = 0.60 p < 0.001, B = 1.08+0.031C (r = 0.60, p < 0.001)로 나 타났다(Fig. 7).

Fig. 7. Relationship between the concentration of Chlorophyllaand the concentration of CODMn/BOD5of inflow and outflow water in the Paldang reservoir during the dry period in 1988 ~ 2007.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7.jpg

Fig. 7에서 Chl.a 농도에 대한 CODMn과 BOD5의 회귀계 수는 각각 식 (3-7)과 식 (4-9)의 Chl.a 농도에 대한 계수 값 에 해당한다. 이에 따라 ro의 값은 평균적으로 0.072보다 작 고 조체의 BOD5 전환비rbrrbm의 값은 각각 0.031보다 평 균적으로 작다. 식 (3-7)의 Chl.a의 계수 항에 포함된 인자 중 측정치가 있는 수심과 수리부하를 제외한 나머지 인자들 은 모델의 계산치가 실측치에 부합되도록 ro와 함께 보정되 었는데(Table 2), 이를 적용할 때 Rdz/(qs+koz+νo)의 평균값 은 0.268이었다. 이에 따라 ro의 값은 0.072/(1+0.268) = 0.056 mg l-1 CODMn/mg m-3 Chl.a가 된다.

Kim et al. (2007)은 팔당호 상류의 호수들에서 봄철에 조류의 탄소성 유기물에 대한 KMnO4 산화율을 0.7±0.3 (평균±표준편차)로 보고한 바 있다. 팔당호에서는 2008년 부터 환경부 물환경측정망 지점들에서 정기적으로 TOC가 측정되기 시작되었는데, 2008 ~ 2017년간 봄철(3 ~ 5월)의 기간 동안 지점 P에서 측정된 자료에서 TOC로부터 환산된 CBOD (= 2.67·TOC) 값에 대한 CODMn 측정값의 비는 0.65±0.061 (평균±표준편차)이었다. 수중의 총유기탄소가 모두 조류의 탄소로 구성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팔당호 의 CBOD에 대한 CODMn 측정값의 비는 Kim et al. (2007) 의 결과와 매우 비슷하다.

ro의 값에 0.056, 산화과정의 조류 탄소에 대한 산소의 화학양론비(roc)를 2.67 (Ambrose et al., 1993), 조류의 탄 소성 유기물에 대한 KMnO4 산화율(roxi)을 0.7로 하여 식 (3-5)에 적용하면, 조류의 Chl.a (mg m-3)에 대한 탄소(mg l-1)의 비 rca = ro/(rocroxi) = 0.056/(2.67 • 0.7) = 0.03이 된다. 이 C/Chl.a의 값은 무게비로 30이 되는데, 이는 WASP 모 델에서 추천하고 있는 C/Chl.a의 값 20 ~ 50(Ambrose et al., 1993)의 범위에 있는 것이다.

조류 사체의 BOD5로의 전환비(rbm)는 식 (4-5)에서 조류 사체의 분해율(m)을 0.1 d-1로 적용하여 rbm = rcaroc(1-e-5m) = 0.03 • 2.67(1-e-5 • 0.1) = 0.031 mg l-1 BOD5/mg m-3 Chl.a 로 적용하였다. 또한 식 (4-9)의 Chl.a의 계수 항의 인자에 실측 또는 보정된 값을 적용하여 계산된 Rdz/(qs+kbz+νb) 값의 평균값은 0.213이었다. 이에 따라 조류 생체의 BOD5로 의 전환비rbr = 회귀계수 –rbmRdz/(qs+kbz+νb)의 관계에서 그 값은 0.031–0.031 • 0.213=0.024 mg l-1 BOD5/mg m-3 Chl.a이 된다.

Table 2에 수록된 모델 인자의 값 중 상기한 인자들의 값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계산치를 실측치에 최적으로 부합시키는 과정에 시행착오를 통하여 보정된 값들이다.

4.3.2. Calibration and verification

본 연구지역은 상당히 탁하고 평균수심이 다소 깊어(약 8 m) 식 (1-22)식에 의한 해석 해는 식 (1-23)의 수치 해와 0.02 %에 불과한 오차를 보였다. 따라서 모든 해는 식 (1-22) 로 구하였다. 총인, 총질소, Chl.a, CODMn, BOD5의 모델의 계산치는 실측치에 적절히 부합하여 Nash-Sutcliffe 값이 0.7 ~ 0.9로 높았다(Fig. 8). 질소와 인의 세부 존재형태(유 기인, 용존무기인, 유기질소, 암모니아성질소, 질산성질소) 에서는 실측치에 대한 계산치의 적합도가 상대적으로 낮 았다.

Fig. 8. Calculation results of the simple budget models in the Paldang reservoir during the dry period.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8.jpg

총인 농도는 변동이 크지만 1980년대 후반에 비해 1990 년대에 높아진 후 2010년대에는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Hejzlar et al. (2006)이 제시한 식 (4-o)에 따르면 인 의 체류계수는 유입수 농도가 낮아질수록 작아지는데 팔당 호 호심부에서도 2013년부터는 이와 같은 양상이 나타나 유입수와 유출수의 농도에 차이가 크지 않았다. 유기인은 총인과 유사한 변동을 보이는데 계산치가 실측치의 변화를 적합하게 재현하였다. 용존 무기인은 실측농도가 낮아진 2010년대에는 계산치가 실측치를 약간 상회하였지만 전체 적인 변화 경향은 실측치와 같았다.

Chl.a 농도는 전반적으로 유입수와 유출수의 차이가 크지 않았지만 일부 시기에는 그 차이가 적지 않았다. 모델의 계산치는 대부분 실측치에 부합하였으나 유입수와 유출수 의 농도 차이가 큰 시기에는 낮은 적합도를 보였다. 팔당 호에서 유입수와 유출수의 Chl.a 농도가 서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는 것은 식 (1-1)에서 조류의 성장과 소실(호흡, 침강 등)이 비슷한 수준이기 때문이다. 모델에서 계산되는 조류의 30년간 봄철의 평균 성장률은 1.99 mgChl.a m-3 d-1, 소실율은 2.02 mgChl.a m-3 d-1로서 팔당호 호심부는 조류의 증감이 상보적인 수준이었디.

총질소의 계산치는 실측치에 잘 부합되었으나 Nash-Sutcliffe 값은 상대적으로 낮았는데 이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총질 소 농도가 큰 변화를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실측치에 대한 계산치의 적합도가 어느 정도 높다 하더라도 실측치 의 변이가 적게 되면 Nash-Sutcliffe 값은 낮아지는데 본 연 구의 결과가 이러한 경향을 보여준다. 질소의 존재형태 중 에는 유기질소의 Nash-Sutcliffe 값이 특히 낮았는데 이는 2000년 전후의 모델 계산치 일부가 실측치와 큰 차이를 보 인데서 비롯된 것인데 그 차이의 원인은 알 수 없었다.

유입수의 BOD5 농도는 유출수의 그것보다 낮은데 모델 은 이를 적합하게 재현하였다. CODMn 농도 역시 유입수에 비해 유출수에서 낮지만 그 차이는 BOD5에 비해 낮았는데 이는 CODMn이 분해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물질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이에 따라 보정된 CODMn의 비 분해율은 0.015 d-1로서 보정된 BOD5의 비분해율 0.06 d-1 에 비해 낮았다(Table 2).

4.3.3. Sensitivity analysis

Table 3은 Chl.a, CODMn, BOD5에 대한 각 반응상수 및 매개변수의 민감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Chl.a 농도에 대해 서는 성장률(μs)과 소실률(d) 및 비조류성 흡광계수(εw)의 민감도가 높았으며, 조류성장에 대한 인의 반포화농도(Kp) 와 조류의 비흡광계수(β)는 중간 수준의 민감도를 보였고 다른 인자의 민감도는 낮았다. CODMn과 BOD5 농도 모두 조류의 성장률(μs)에 가장 민감하였으며, BOD5 농도는 분 해율(kb)에 민감하였으나 CODMn 농도는 분해율(ko)에 대한 민감도가 낮았는데 이는 보정된 분해율 자체가 낮기 때문 인 것으로 보인다.

Table 3. Results of sensitivity analysis
Parameters Chl.a CODMn BOD5

Planktonic Algae (C) Site-specific growth constant (μs) 0.46 0.18 0.16
Decay rate (d) -0.45 -0.10 -0.09
Settling velocity (νc) -0.09 -0.04 -0.04
Fraction of decayed algae recycled to the organic pool (R) -0.02 0.07 0.05
Non-algal light attenuation coefficient (εw) -0.36 -0.14 -0.13
Specific light attenuation coef. of algae (β) -0.14 -0.06 -0.05
Half-saturation conc. of inorganic phosphorus (Kp) -0.19 -0.08 -0.07

Phosphorus (P) Stoichiometric ratio of phosphorus to Chl.a of algae (rp) -0.04 -0.02 -0.01
Mineralization rate of non-living organic phosphorus (kp) 0.06 0.02 0.02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organic phosphorus (νp1) -0.01 -0.00 -0.00
Settling velocity of inorganic phosphorus (νp2) -0.03 -0.01 -0.01

Nitrogen (N) Stoichiometric ratio of nitrogen to Chl.a of algae (rn) -0.03
Mineralization rate of non-living organic nitrogen (kn1) 0.01
Michaelis value for ammonia preference (KmM) 0.00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organic nitrogen (νn) 0.01
Nitrification rate of ammonia nitrogen (kn2) -0.06

COD (O) CODMn conversion factor of algae (ro) 0.10
Degradation rate of non-living CODMn (ko) -0.05
Settling velocity of non-living CODMn (νo) -0.04

BOD (B) CBOD5 conversion factor of living algae (rbr) 0.08
CBOD5 conversion factor of dead algae (rbm) 0.07
Degradation rate of non-living CBOD5 (kb) -0.14
Settling velocity of non-lining CBOD5 (νb) -0.03

4.3.4. Scenario analysis

수리부하와 유입 무기인 농도의 변화에 따른 팔당호 호 심부의 Chl.a와 CODMn, BOD5 농도의 변화를 모의하였다. 총인의 농도는 무기인과 조체가 포함하고 있는 입자성 인 으로만 구성된 것으로 가정하였다. 수리부하가 약 2 m d-1 이상에서 Chl.a, CODMn, BOD5 농도는 유입수의 인 농도에 관계없이 각각 유입수의 농도에 수렴하였다(Fig. 9). 즉 팔 당호 호심부의 조류생산을 위한 인의 이용성에 대한 임계 수리부하는 대략 2 m d-1로 볼 수 있다. 수리부하가 임계 치에 달하면 세척율(flushing rate) ρ = qs/z=2.0/7.79=0.26 d-1가 되는데 이는 식 (1-19)로부터 추정되는 비증식속도의 평균치 0.12 d-1에 비해 두 배를 넘는 수준이다. 이러한 조 건에서는 호내의 Chl.a, COD, BOD 농도가 유입수의 인 농도에 둔감하고 호심부에서 일어나는 생산과 소실에 민감 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Fig. 9. Change in reservoir water quality according to hydraulic loads and inflow inorganic phosphorus concentrations (0.01, 0.03, 0.1, 0.2 mg l-1) at the condition of Chl.a: 15 mg m-3, CODMn: 4 mg l-1, BOD5: 2 mg l-1in the inflow.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9.jpg

유입수의 인 농도가 낮은 경우(0.01, 0.03 mg l-1)에는 호 의 Chl.a 농도가 유입수의 농도에 비해 감소하며 수리부하 가 감소할수록(즉 체류시간이 길어질수록) 그 정도가 커지 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면 유입수의 인 농도가 높은 경우(0.1, 0.2 mg l-1)에는 호의 Chl.a 농도가 유입수의 농도 에 비해 증가하는데 이는 수리부하가 감소할수록 그 정도 가 커져 대략 0.2 ~ 1.0 m d-1의 범위에서 증가폭이 두드러 진다. 유입수의 인 농도가 0.1 mg l-1 정도의 고농도라도 수리부하가 0.1 m d-1보다 작으면 호의 조류 현존량이 유 입수에 비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침강에 인 한 인의 소실로 인해 조류의 생산성이 감소하기 때문인 것 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지난 30년간 팔당호 호심부의 봄철 수리부하는 1988년에 0.66 m d-1가 가장 작은 값이므로 극 단적으로 작은 수리부하를 가정하는 것은 실제와는 거리가 있는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정리하면 인 농도가 높아 조류의 순증가 율이 양의 값을 갖는 경우에는 수리부하가 작을수록 유입 수에 비해 호내의 조류 현존량이 높아지지만, 반대로 인 농도가 낮아 조류의 순증가율이 음의 값을 가지면 수리부 하가 작을수록 유입수에 비해 호내의 조류 현존량이 낮아 지게 된다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임계농도는 유입수의 조류 현존량이 높아질수록 커지게 되는데 최근 2011년부터 2017년까지의 유입수 평균 Chl.a 농도 15 mg m-3을 적용 하여 1.38 m d-1의 수리부하 조건에서 모델을 통해 산출된 임계 인 농도는 0.035 mg l-1였다. 즉 최근의 조건으로 본 다면 팔당호 호심부에서는 총인 기준으로 0.035 mg l-1가 유입수와 유출수의 조류 현존량이 거의 비슷한 수준을 유 지하게 하는 임계 농도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수체 에 대한 유입지점 중 S 지점과 N 지점은 팔당호 전체로 볼 때는 각각 남한강과 북한강의 전이대(transition zone)에 해당되며 P 지점은 호심대(lacustrine zone)가 된다. 일반적 으로 인공호의 조류 현존량은 전이대에서 높고 호심대에서 낮아지는데(Thornton et al., 1990) 팔당호 역시 이러한 경 향을 보인다.

모델 분석 결과 유입수의 인 농도에 따라 정도차이는 있 지만 호심부의 BOD5 농도가 유입수에 비해 거의 예외 없 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Fig. 8), 이는 호심부에서 분해 및 침강에 의해 소실되는 생분해성 유기물의 양이 조 류의 광합성에 의해 생산되는 유기물에 비해 더욱 많기 때 문이다. 수리부하가 작고 유입수의 인 농도가 고농도일 때 에 한해 호심부의 CODMn 농도는 유입수의 CODMn 농도에 비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난분해성 물질이 포 함된 CODMn은 생분해성인 BOD5와는 달리 분해속도가 낮 은데 따른 것이라 추정된다. 그러나 여러 수리부하의 조건 에서 호심부의 CODMn 농도가 유입수의 농도보다 높아지는 인의 임계농도는 약 0.08 mg l-1인데, 대상수체의 실제 유 입수 인 농도는 이에 달하지 않으므로 호심부의 CODMn 농 도는 유입수에 비해 대부분 약간 낮은 양상을 보인다(Fig. 8).

팔당호 호심부의 COD와 BOD의 기원은 모델을 통해 분 리하여 해석할 수 있는데, 외래부하(allochthonous load)로 부터 기인하는 비생물성 CODMn과 BOD5는 각각 식 (3-4) 와 식 (4-4)에서 구할 수 있다. 또한 조류의 생산으로 기인 하는 내래성(autochthonous) CODMn과 BOD5는 각각 식 (3-6)과 4-8로부터 모의된 농도로부터 식 (3-4)와 식 (4-4) 에서 구한 외래 비생물성 부분을 빼어 구할 수 있다.

팔당호의 비생물성 COD는 그간의 유역내 오염원 관리에 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특 히 1995 ~ 1999년의 비생물성 COD 농도는 1988 ~ 1994년 에 비해 매우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하였고 2011 ~ 2017년 도는 2000 ~ 2010년의 기간에 비해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 한 것으로 추정되었다(Fig. 10).

Fig. 10. Estimation of the origins of CODMnand BOD5in the Paldang reservoir during the dry period.
../../Resources/kswe/KSWE.2017.33.6.696/JKSWE-33-696_F10.jpg

조류기원의 내래성 COD는 1988 ~ 1994년에 비해 1995 ~ 1999년의 기간에 고도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하였고 2000 ~ 2010년의 기간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으나, 2011 ~ 2017년의 기간에는 매우 유의한 수준으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2010년대에 들어 유역내 하·폐수처리장에 서의 화학적 인처리로 수체의 인 농도가 낮아지면서 조류 의 생산성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팔당호의 비생물성 BOD는 1988 ~ 1994년에 비해 1995 ~ 1999년에 매우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하였고 1998년 물관리 종합대책을 추진한 이후 약간 감소된 추세를 유지하고 있 다. 조류기원의 내래성 BOD는 1988 ~ 1994년에 비해 1995 ~ 1999년의 기간에 고도로 유의한 수준으로 증가하였으나 2011 ~ 2017년의 기간에는 매우 유의한 수준으로 감소하였 다. 이는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체의 인 농도 감소에 따라 조류의 생산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판단된다.

COD와 BOD에서 조류기원의 내래성 COD와 BOD의 비 율은 1988 ~ 1994년의 기간에 각각 35 %와 27 %에서 2000 ~ 2010년에 43 %와 40 %로 증가한 후 2011 ~ 2017년에는 25 %와 28 %로 감소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체적으로 볼 때 유역에서 생활하수에 대한 처리로 생분해성 유기물이 감소한 상태로 유지되고 있으나 주로 비점오염원으로부터 유입되는 난분해성 유기물은 증가하고 있으며, 조류에 의한 내래성 유기물은 1980년대 후반 이후 계속하여 증가하다가 최근에는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이러한 수질변화는 유역 내 하·폐수종말처리시설에서 화학적 인처 리를 확대하면서 수체의 인 농도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조 류의 생산성이 저하된 점에 원인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5. Conclusions

본 연구에서 제시된 인, 질소, Chl.a, CODMn, BOD5의 단 순수지 모델은 바닥에 도달하는 광도가 무시될 수 있는 수 준의 수심과 탁도를 가진 일반적인 수체를 대상으로 완전 혼합 상태를 가정하여 개발된 것이다. 따라서 이 모델들은 수심이 매우 얕거나 수심이 깊더라도 투명도가 매우 깊은 수체는 물론 플럭흐름에 가깝거나 성층이 형성되는 수체에 는 적합하지 않다.

모델을 적용한 팔당호의 호심대는 바닥 광도의 고려 유 무에 따른 Chl.a 농도 계산결과의 오차가 0.02 %에 불과하 고, 총인을 기준으로 완전 플럭흐름과 완전혼합 조건의 계 산결과의 차이가 10 % 수준으로 크지 않기 때문에 수지모 델을 적용하는데 무리가 없다고 할 수 있다. 총인, 총질소, Chl.a, CODMn, BOD5의 모델 결과는 실측치에 적절히 부합 되었으며, 팔당호 호심부의 수질에 미치는 여러 인자들의 영향도를 파악하거나 유기물의 기원을 밝히는 수단으로 모 델을 활용할 수 있었다.

인공호인 팔당호의 호심부에서 분석된 인의 침강속도는 외국의 자연호의 그것에 비해 수배에 달했다. 이는 총인 수지모델을 우리나라의 인공호에 적용할 경우 사전에 반드 시 인의 침강속도를 검토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총인 수지모델의 임계부하곡선으로 평가할 때 팔당호 호심부의 영양상태는 오랫동안 부영양 상태였다가 최근 2014년부터 는 1980년대 후반의 중영양 상태로 회귀되었다고 볼 수 있 다. 그 주요 원인은 2012년 이후 본격화된 유역 내 환경기 초시설에서의 화학적 인처리에 의한 인 부하의 감소이며, 부가적인 원인은 연례적인 봄 가뭄으로 유역 내 비점오염 원으로부터의 인 부하가 감소한 것이라고 추정된다. 팔당호 호심부의 봄철 총인 농도의 감소에 따라 조류 현존량이 감 소하였으며, 이와 더불어 가뭄으로 토사의 유입이 감소하면 서 최근 수년간 봄철의 투명도는 1980년대 후반 수준으로 회복된 것으로 분석된다.

모델에 의한 계산결과 팔당호 호심부의 조류생산을 위한 인의 이용성에 대한 임계 수리부하는 대략 2 m d-1로 볼 수 있는데, 수리부하가 임계치에 달하면 세척율이 커지면서 호내의 Chl.a, COD, BOD 농도가 호심부에서 일어나는 생 산과 소실에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유입수 인 농도와 수리부하는 각각 호심부 조류 현존량의 증감 방 향과 그 정도를 결정하는 요인이 되는데, 최근 수년간의 조건에서 모델로부터 도출된 무기인의 임계농도는 0.01 mg l-1였다. 유입수의 무기인 농도가 이 임계농도보다 높으면 수리부하가 작아질수록 유출수의 조류 현존량이 유입수의 그것에 비해 더욱 커지며, 임계농도보다 작으면 그 반대가 된다. 팔당호 호심부의 BOD5 농도는 유입수에 비해 거의 예외 없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대상수체에서 조류가 광합성을 통해 생산하는 유기물에 비해 호내에서 소실되는 생분해성 유기물의 양이 더욱 많기 때문이다. 난 분해성 물질이 포함된 CODMn은 생분해성인 BOD5와는 달 리 분해속도가 낮아 수리부하가 작고 유입수의 인 농도가 고농도일 때에는 유입수의 농도에 비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실제 유입수의 농도가 그 임계농도에 비 해 약간 낮기 때문에 대상수체의 CODMn 농도는 대부분 유 입수의 그것에 비해 약간 낮아진다.

모델에 의한 분석결과 최근 외래성 BOD는 약간 감소하 였으나 외래성 COD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외래성 BOD가 감소된 것은 1998년에 수립된 ‘팔당호 등 한강수계 상수원 수질관리 특별종합대책’에 따라 유역내에 하수처리장 등의 환경기초시설이 확충되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외래성 COD가 계속적으로 증가하는 이유에는 인위적인 비점오염 원의 증가는 물론 기후변화에 따른 자연유출량의 증가도 있을 수 있다. 조류기인성 유기물은 계속 증가해 오다가 최근 화학적 인처리를 통해 수중의 인 농도가 감소하면서 더불어 줄어 든 것으로 보인다. COD와 BOD에서 조류기원 성 COD와 BOD의 비율은 1988 ~ 1994년의 기간에 각각 35 %와 27 %에서 2000 ~ 2010년에 43 %와 40 %로 증가한 후 2011 ~ 2017년에는 25 %와 28 %로 감소된 것으로 분석 되었다.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17학년도 경기대학교 연구년 수혜로 연구되 었음.

References

1 
Ambrose R.B, Wool T.A, Martin J.L, 1993, The Water Quality Analysis Simulation Program, WASP5: Part A: Model Documentation version 5.1, Athens Environmental Research Laboratory, pp. 1-210
2 
Brett M.T, Benjamin M.M, 2008, A Review and Reassessment of Lake Phosphorus Retention and the Nutrient Loading Concept, Freshwater Biology, Vol. 53, No. 1, pp. 194-211DOI
3 
Chapra S.C, 1975, Comment on an Empirical Method of Estimating the Retention of Phosphorus in Lakes, Water Resources Research, Vol. 11, No. 6, pp. 1033-1034DOI
4 
Chen C.W, Orlob G.T, 1975, Ecologic Simulation of Aquatic Environments, Systems Analysis and Simulation in Ecology, Academic Press, Vol. Vol. 3, pp. 476-588Google Search
5 
Dillon P.J, Kirchner W.B, 1975, Reply to “Comment on ‘An Empirical Method of Estimating the Retention of Phosphorus in Lakes’ by Kirchner, W. B. and Dillon, P. J.” by Chapra, S. C, Water Resources Research, Vol. 11, No. 6, pp. 1035-1036DOI
6 
Dillon P.J, Rigler F.H, 1974, A Test of a Simple Nutrient Budget Model Predicting the Phosphorus Concentration in Lake Water, Journal of the Fisheries Research Board of Canada, Vol. 31, No. 11, pp. 1771-1778DOI
7 
Gargas E, 1976, A Three-box Eutrophication Model of a Mesotropic Danish Lake, Water Quality Institute
8 
Hejzlar J, Šámalová K, Boers P, Kronvang B, 2006, Modelling Phosphorus Retention in Lakes and Reservoirs, Water, Air, and Soil Pollution: Focus, Vol. 6, No. 5-6, pp. 487-494DOI
9 
Heo W.M, Kim B, Ahn T.S, Lee K.J, 1992, Phosphorus Loadings from Watershed and Fishfarms into Lake Soyang and the Phosphorus Budget, [Korean Literature], Korean Journal of Limnology, Vol. 25, No. 4, pp. 207-214Google Search
10 
Higgins J.M, Kim B.R, 1981, Phosphorus retention models for Tennessee Valley Authority Reservoirs, Water Resources Research, Vol. 17, No. 3, pp. 571-576DOI
11 
James A, 1984, An Introduction to Water Quality Modeling, Wiley-Interscience Publication, pp. 1-234
12 
Jørgensen S. E, 1976, A Eeutrophication Model for a Lake, Ecological Modelling, Vol. 2, No. 2, pp. 147-165DOI
13 
Kalff J, 2002, Limnology, Prentice Hall, pp. 1-592
14 
Kennedy R.H, Walker W.W, 1990, Reservoir Nutrient Dynamics, Reservoir Limnology: Ecological Perspectives, Wiley-Interscience, pp. 1-246Google Search
15 
Kim J.K, Shin M, Jang C, Jung S, Kim B, 2007, Comparison of TOC and DOC Distribution and the Oxidation Efficiency of BOD and COD in Several Reservoirs and Rivers in the Han River System,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ol. 23, No. 1, pp. 72-80Google Search
16 
Kirchner W.B, Dillon P.J, 1975, An Empirical Method of Estimating the Retention of Phosphorus in Lakes, Water Resource Resarch, Vol. 11, No. 1, pp. 182-183DOI
17 
Kong D.S, 1992, [Korean Literature], Limnological and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Lake Paldang, Ph.D thesis, Korea University, pp. 1-421
18 
Kong D. S, 1997, Limnological and Ecological characteristics of a River-Reservoir (Paldang), Korea, Korean Journal of Limnology, pp. 524-535Google Search
19 
Kong D.S, 2014, Water Quality Modeling of the Eutrophic Transition Zone in a River-Type Reservoir Paldang,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ol. 30, No. 4, pp. 429-440DOI
20 
Larsen D.P, Mercier H.T, 1976, Phosphorus Retention Capacity of Lakes, Journal of the Fisheries Research Board of Canada, Vol. 33, No. 8, pp. 1742-1750DOI
21 
Larsen D.P, Schults D.W, Malueg K.W, 1981, Summer Internal Phosphorus Supplies in Shagawa Lake, Minesota, Limnology and Oceanography, Vol. 26, No. 4, pp. 740-753DOI
22 
Lorenzen M.W, 1980, Use of Chlorophyll-Secchi Disk Relationship, Limnology and Oceanography, Vol. 25, No. 2, pp. 371-372DOI
23 
Megard R.O, Settles J.C, Boyer H.A, Combs W.S, 1980, Light, Secchi Disk, and Trophic States, Limnology and Oceanography, Vol. 25, No. 2, pp. 373-377DOI
24 
Nash J.E, Sutcliffe J.V, 1970, River Flow Forecasting through Conceptual Models. Part 1. A Discussion of Principles, Journal of Hydrology, Vol. 10, No. 3, pp. 282-290DOI
25 
Orlob G.T, 1983, Mathematical Modeling of Water Quality: Streams, Lakes, and Reservoirs, Wiley-Interscience, pp. 1-518
26 
Park H.K, 2014, Elemental Stoichiometry of Natural Phytoplankton Communities in Reservoirs of the Han River Systems, [Korean Literature],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ol. 30, No. 6, pp. 665-672DOI
27 
Redfield A.C, Ketchum B.H, Richards F.A, 1963, The Influence of Organisms on the Composition of Seawater, The Sea, Interscience, Vol. Vol. 2, pp. 1-527Google Search
28 
Steele J.H, 1962, Environmental Control of Photosynthesis in the Sea, Limnology and Oceanography, Vol. 7, No. 2, pp. 137-150DOI
29 
Talling J.F, 1957, Photosynthetic Characteristics of Some Freshwater Plankton Diatoms in Relation to Underwater Radiation, New Phytologist, Vol. 56, No. 1, pp. 29-50DOI
30 
Thomann R.V, Di Toro D.M, Winfield R.P, O'Connor D.J, 1975, Mathematical Modeling of Phytoplankton in Lake Ontario, OR Report EPA 660/3-75-005, US Environmental Protection Agency National Environmental Research CenterGoogle Search
31 
Thornton K.W, Kimmel B.L, Payne F.E, 1990, Reservoir Limnology: Ecological Perspectives, Wiley-Interscience, pp. 1-246
32 
Vollenweider R.A, 1969, Möglichkeiten und Grenzen Elementarer Modelle der Stoffbilanz von Seen, Archiv für Hydrologie, Vol. 66, pp. 1-36Google Search
33 
Vollenweider R.A, 1975, Input-Output models with Special Reference to the Phosphorus Loading Concept in Limnology, Schweizerische Zeitschrift für Hydrologie, Vol. 37, No. 1, pp. 53-84DOI
34 
Vollenweider R.A, 1976, Advances in Defining Critical Loading Levels for Phosphorus in Lake Eutrophication, Memorie dell' Istituto Italiano di Idrobiologia, Vol. 33, pp. 53-83Google Search
35 
Vollenweider R.A, Kerekes J, 1982, Eutrophication of Waters. Monitoring, Assessment and Control, OECD Cooperative Programme on Monitoring of Inland Waters, OECD, pp. 1-154Google Search
36 
Walker W.W, Kühner J, 1978, An Empirical Analysis of Factors Controlling Eutrophication in Midwestern Impoundments, Environmental Effects of Hydraulic Engineering Works, Tennessee Valley AuthorityGoogle Search
37 
Wetzel R.G, 2001, Limnology, Academic Press, pp. 1-1006
38 
Yoon S.K, Kong D.S, Bae A.K, 2010, Simple Material Budget Modeling for a River-Type Reservoir, Journal of Korean Society on Water Environment, Vol. 26, No. 3, pp. 420-431Google 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