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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박사수료 (Pusan National University)
  2.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정교수 (Pusan National University)
  3.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석박사과정 (Pusan National University)


도시브랜드, 도시이미지, 국제관문, 경관, IPA 분석, AHP 분석
City brand, City image, International entrance, Landscape, IPA analysis, AHP analysis

  • 1. 서 론

  •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2. 이론적 고찰

  •   2.1 국제관문경관의 의의

  •   2.2 도시브랜드

  •   2.3 선행연구 고찰 및 대상지 현황 조사

  • 3. 국제관문의 경관요소 도출

  •   3.1 대상지 현황조사

  •   3.2 경관요소 도출

  • 4. 도시브랜드 제고 방안

  •   4.1 조사 개요

  •   4.2 경관요소별 IPA 분석

  •   4.3 AHP 분석을 통한 경관요소 우선순위 도출

  •   4.4 도시브랜드 제고 방안

  • 5. 결 론

1. 서 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관문은 국가, 도시, 지역 간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여 방문객들에게 첫인상을 느끼게 해주는 시설임과 동시에 도시이미지를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과거에는 항만과 철도, 고속도로를 중심으로 발달되던 도시가 최근 들어 교통기술의 발달과 경제성장으로 인해 공항을 중심으로 발달하고 있다. 공항은 단순히 교통시설의 역할을 넘어 해당 도시의 상징성을 나타내며 사람들로 하여금 도시의 이미지를 떠오르게 하고, 도시가 성장하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원동력으로 작용한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많은 도시들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에 도시의 생활양식, 문화 등의 질적 매력을 강조하는 새로운 도시경쟁 양상이 대두되면서 도시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어 왔다.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지역성과 유 ‧무형적 자산을 활용하여 타 도시와의 차별성을 가져야한다. 국내의 많은 도시들이 도시이미지를 제고하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축제나 행사 등 문화이벤트를 활용한 외부 자원의 유입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제관문에서 나타나는 경관요소의 개선을 통해 도시브랜드를 제고하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에 부산시의 대표적인 국제관문시설인 김해국제공항을 대상으로 하여 경관요소를 살펴보고 관리방안을 모색하여 부산시의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본 연구에서는 김해국제공항의 경관요소를 분석하여 부산시의 도시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다음과 같이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의 대상지는 김해국제공항 및 주변지역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지는 우리나라 동남권 항공교통의 허브이면서 부산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대표적인 국제관문시설이다. 다양한 행사들이 부산에서 개최되고 있으며, 국내외 방문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부산이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되면서 김해국제공항의 입지와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이론적 고찰을 통해 국제관문경관 및 도시브랜드의 의의를 고찰하여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밝혔다. 2) 관문경관 및 도시브랜드에 관련된 선행연구를 통해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였다. 이후 3) 선진사례와 대상지의 경관요소를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능을 통해 도출하였다. 4) 도출된 경관요소를 활용하여 중요도 만족도 분석을 실시하고, 5)부산시의 도시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경관요소에 대한 전략을 도출하였다.

2. 이론적 고찰

2.1 국제관문경관의 의의

경관이란 사전적으로 산이나 들, 바다 따위의 자연이나 지역의 풍경, 그리고 기후, 지형, 토양 따위의 자연적 요소에 대하여 인간의 활동이 작용하여 만들어 낸 지역의 통일된 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도시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이며, 경관은 지역성과 장소성을 반영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도시에서의 관문은 작게는 건물의 출입구, 넓게 보았을 때는 국가의 출입구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의 관문은 도로, 철도, 항만의 교통시설을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며 서로 다른 두 지역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였다. 또한 관문의 개념이 점점 확대되어 단순한 교통‧물류기능과 지역의 연결을 할 뿐만 아니라 경계 역할을 하여 지역과 지역을 구분한다. 관문은 그 지역의 정체성, 고유성, 장소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국제관문이란 외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도시의 관문으로 주로 이용되는 공항을 말하며, 국제관문경관은 이러한 국제관문에서 나타나는 경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국가와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고유한 특성과 자산을 살린 경관요소를 국제관문에 적용하여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이론적 고찰

2.1 국제관문경관의 의의

경관이란 사전적으로 산이나 들, 바다 따위의 자연이나 지역의 풍경, 그리고 기후, 지형, 토양 따위의 자연적 요소에 대하여 인간의 활동이 작용하여 만들어 낸 지역의 통일된 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도시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이며, 경관은 지역성과 장소성을 반영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도시에서의 관문은 작게는 건물의 출입구, 넓게 보았을 때는 국가의 출입구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의 관문은 도로, 철도, 항만의 교통시설을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며 서로 다른 두 지역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였다. 또한 관문의 개념이 점점 확대되어 단순한 교통‧물류기능과 지역의 연결을 할 뿐만 아니라 경계 역할을 하여 지역과 지역을 구분한다. 관문은 그 지역의 정체성, 고유성, 장소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국제관문이란 외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도시의 관문으로 주로 이용되는 공항을 말하며, 국제관문경관은 이러한 국제관문에서 나타나는 경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국가와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고유한 특성과 자산을 살린 경관요소를 국제관문에 적용하여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경관이란 사전적으로 산이나 들, 바다 따위의 자연이나 지역의 풍경, 그리고 기후, 지형, 토양 따위의 자연적 요소에 대하여 인간의 활동이 작용하여 만들어 낸 지역의 통일된 특성으로 정의하고 있다. 도시는 사람들이 살아가는 공간이이며, 경관은 지역성과 장소성을 반영하여 도시의 정체성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역할을 한다. 도시에서의 관문은 작게는 건물의 출입구, 넓게 보았을 때는 국가의 출입구로 정의할 수 있다. 과거의 관문은 도로, 철도, 항만의 교통시설을 기반으로 성장하였으며 서로 다른 두 지역을 연결시켜주는 기능을 하였다. 또한 관문의 개념이 점점 확대되어 단순한 교통‧물류기능과 지역의 연결을 할 뿐만 아니라 경계 역할을 하여 지역과 지역을 구분한다. 관문은 그 지역의 정체성, 고유성, 장소성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의 국제관문이란 외국에서 국내로 들어오는 도시의 관문으로 주로 이용되는 공항을 말하며, 국제관문경관은 이러한 국제관문에서 나타나는 경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경쟁력 있는 국가와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의 고유한 특성과 자산을 살린 경관요소를 국제관문에 적용하여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2.2 도시브랜드

도시브랜드란 도시에 대한 외부로부터의 인지도, 인상이며 도시의 개성을 나타냄으로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기업의 브랜드 전략을 도시에 적용한 것이다. 도시브랜드는 도시에 대해 외부인들이 지닌 해당 도시의 인지도와 이미지를 가리키며, 시가 추구하는 이념이나 가치가 함축되어 있는 상징적인 체계이고, 그 도시만이 가지고 있는 환경과 역사적‧문화적 배경 등을 타 도시와 차별화하는 도시의 명칭과 상징물, 디자인 등의 결합체로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구성요소라 할 수 있다. 최근 각 도시마다 브랜드를 개발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퍼지고 있지만 도시의 이름, 슬로건, 상징 등을 도시브랜드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다. 도시브랜드는 도시의 부정적인 이미지를 벗어나 새로운 이미지를 창출하여 긍정적인 이미지로 전환하고 도시로 기업이나 관광객, 주민들을 끌어들여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에 목적이 있다. 도시브랜드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해당 도시가 가진 자산, 고유성, 지역성, 장소성을 활용하고 다양한 도시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도시에 대한 매력과 긍정적인 이미지를 느끼게 해야 한다.

2.3 선행연구 고찰 및 대상지 현황 조사

2.3.1 선행연구

관문경관에 대한 연구를 살펴보면, Jang et al.(2010)은 서울과 인접한 도시의 관문을 대상으로 가로시설물에 대한 배치와 디자인 적용 현황을 파악하였다. 대부분의 도시들이 고유의 정체성을 표현하고 있었지만 일반적인 유형의 획일화 된 전형에서 벗어나지 못한 지역도 있어, 해당 지역만의 고유한 정체성 대한 중요성을 언급하였다. Choi and Cho(2011)는 부산시의 도시경관 구성요소 중에서 도시의 첫 인상을 결정지을 수 있는 관문경관에 관한 유형 및 특성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평가 및 선호 결정요인을 분석하였다. Hyun and Yoon(2015)은 부산시의 이미지를 특화하는 방안으로 관문경관의 구성요소에 대한 경관형용사를 도출하고 요인분석을 통해 각 관문별 특성을 도출하고 Kevin Lynch의 도시이미지 요소별로 분류하여 특화방안을 제시하였다. Anholt(2005)는 도시브랜드 자산 구축의 관점에서 브랜드 개성, 이미지 등 소프트웨어적인 부분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분석이 이루어져야한다고 하였다. Lee(2010)는 역사성, 지역성, 시민의 어메니티 등을 고려한 도시재생과 창조적 문화공간, 공공 공간디자인의 사례들을 통해 도시를 브랜드화하고자 하였다. Choi(2010)는 도시브랜드, 도시마케팅, 브랜드마케팅의 개념을 고찰하고, 도시브랜드 마케팅의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이후 브랜드 마케팅의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분석 하여 어떠한 요인들이 도시브랜드 마케팅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 찾아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국제관문인 공항의 경관요소 개선을 통한 도시브랜드 제고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공항이용객들이 선호하는 이미지를 분석하기 위해 SNS를 활용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관을 개선하여 도시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3.2 국내외 선진공항 조사

공항은 여객과 화물의 운송을 담당하는 교통기능을 할 뿐만 아니라 공항 주변과 관련 산업, 공항을 포함한 도시의 이미지를 바꾸는 역할을 한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딩을 위한 국제관문의 경관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연구의 대상지인 김해국제공항, 전 세계의 주요 공항 순위를 선정하는 기업인 스카이트랙스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한 공항 중 국내의 대표적인 국제공항인 인천국제공항과 아시아의 대표적인 싱가포르 창이공항, 일본 주부 국제공항을 비교하여 분석한다. 인천국제공항은 ‘세계화’, ‘국제화’ 등의 전략을 내세워 건설된 우리나라의 대표적 국제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은 대교 및 조형물과 같은 물리적인 시설물, 이색적인 공항외관 등 다양한 경관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나라의 첫인상을 나타내는 관문으로, 2005년 이후 세계 공항 순위에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도시 및 국가의 브랜드를 제고하고 있다. 싱가포르의 창이공항은 세계 최고의 공항을 최다 수상할 만큼 모든 부문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 공항의 경관적인 특징은 자연친화적인 시설이다. 공항 실내에 나비정원, 해바라기 정원, 자연 트레일, 난초 정원, 연못 등을 설치하여 공항 이용객들에게 새로운 경관을 제공하고 있다. 때문에 싱가포르 많은 방문객들이 창이공항을 관광장소 중 하나로 꼽기도 한다. 창이공항은 여러 부문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세계 1등 공항이라는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하였다. 일본의 주부 국제공항은 해상에 인공섬을 조성하고 만들었기 때문에 이‧착륙 시 광활한 바다와 3,500 m 길이의 활주로, T자형으로 반듯하게 건설되어 있는 공항을 볼 수 있다. 공항에는 비행기 탑승객뿐만 아니라 배웅 및 마중을 위해 공항을 방문한 공항 이용객들을 위한 다양한 시설들이 있다. 주부 국제공항은 스카이트랙스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의 공항 7위에 올랐으며 세계 최고의 지역 공항으로는 1위에 올라 도시 및 국가의 브랜드에 큰 기여를 하였다(Table 1).

Table 1.

Status of Airports

Location Status Contents
Incheon Figure_KSCE_41_02_09_T1-1.jpg Figure_KSCE_41_02_09_T1-2.jpg · Construction in landfill
· Unusual airport shape
· Various sculptures
· Korean landscape
· Culture and Arts Program
Figure_KSCE_41_02_09_T1-3.jpg
Figure_KSCE_41_02_09_T1-4.jpg
Changi Figure_KSCE_41_02_09_T1-5.jpg Figure_KSCE_41_02_09_T1-6.jpg · World's No. 1 Airport
· Nature-friendly facilities
· Various sculptures
· Sky Train
· Linkage with neighboring industries
Figure_KSCE_41_02_09_T1-7.jpg
Figure_KSCE_41_02_09_T1-8.jpg
Chubu Figure_KSCE_41_02_09_T1-9.jpg Figure_KSCE_41_02_09_T1-10.jpg · Located on an artificial island
· T-shaped building
· Sky Deck
· Event Plaza
· Cultural events
· Traditional street reproduction
Figure_KSCE_41_02_09_T1-11.jpg
Figure_KSCE_41_02_09_T1-12.jpg

3. 국제관문의 경관요소 도출

3.1 대상지 현황조사

김해국제공항은 동남권 항공교통의 허브이면서 부산의 첫 인상을 결정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국제관문시설로 부산광역시 강서구 대저2동에 위치하고 있다(Table 2). 김해국제공항의 이용객 수는 2005년 700만 명 규모에서 2017년 1,490만 명으로 10년 만에 약 2배 이상 늘어났으며, 다양한 행사들이 부산에서 열리고 있어 외국인들의 방문이 증가하고 있다. 저가항공을 이용하는 국내 이용객 또한 증가하고, 최근 부산은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되어 김해국제공항의 입지와 중요성은 더욱 커지게 되었다.

Table 2.

Status of Gimhae Airport

Location Status Contents
Figure_KSCE_41_02_09_T2-1.jpg Figure_KSCE_41_02_09_T2-2.jpg · Southeastern hub
· New Airport Expansion Plan
· Military-civilian
· 24 hours operation unavailable
· Natural elements around
Figure_KSCE_41_02_09_T2-3.jpg
Figure_KSCE_41_02_09_T2-4.jpg

3.2 경관요소 도출

3.2.1 분석 개요

본 연구는 공항 이용객들이 직접 SNS에 게시한 사진을 데이터로 하여 공항과 그 주변 경관의 시각적 선호를 조사하였다.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기능을 이용하여 ‘김해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 ‘창이공항’, ‘주부 국제공항’을 검색하여 나타나는 사진들 중 공항과 주변의 경관적인 사진과 함께 작성한 키워드를 추출하였다. 게시된 사진 중 경관에 대한 명사나 형용사적 단어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사진은 경관에 대한 공항 이용객의 심리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또한 음식, 여권, 셀피 등의 사진은 공항의 경관요소로 포함시키기 어려워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공항이용객들의 사진 게시 기간은 사람들이 공항을 많이 이용하는 성수기인 2018년 1월 1일에서 2018년 2월 28일까지로 제한하였다. 이후 사진에서 나타나는 경관요소들을 도출하여 김해국제공항과 선진공항들 모두에서 나타나는 요소, 김해국제공항에만 나타나는 요소, 김해국제공항에서 나타나지 않는 요소로 분류하였다.

3.2.2 분석 결과

인천국제공항을 검색하여 사진을 분석한 결과 경관적 키워드는 ‘디자인’, ‘조형물’, ‘한국’, ‘조명’, ‘풍경’, ‘행사’, ‘야경’, ‘인테리어’, ‘세련미’, ‘최첨단’ 등의 명사와 ‘좋은’, ‘신선한’, ‘최고의’, ‘예쁜’, ‘전통적인’, ‘한국적인’, ‘깔끔한’, ‘깨끗한’, ‘쾌적한’ 등의 형용사가 도출되었으며, 사진에 나타나는 경관요소는 Table 3과 같다.

Table 3.

SNS Pictures of Incheon Airport

Bird View Airport Inside
Figure_KSCE_41_02_09_T3-1.jpg Figure_KSCE_41_02_09_T3-2.jpg Figure_KSCE_41_02_09_T3-3.jpg
Cultural Events Airport Outside
Figure_KSCE_41_02_09_T3-4.jpg Figure_KSCE_41_02_09_T3-5.jpg Figure_KSCE_41_02_09_T3-6.jpg
Structure (Inside) Structure (Outside) Landscpae
Figure_KSCE_41_02_09_T3-7.jpg Figure_KSCE_41_02_09_T3-8.jpg Figure_KSCE_41_02_09_T3-9.jpg

창이공항을 검색하여 사진을 분석한 결과 경관적 키워드는 ‘디자인’, ‘식물’, ‘시설’, ‘조명’, ‘작품’, ‘구경거리’, ‘인테리어’, ‘세련미’ 등의 명사와 ‘최고의’, ‘자연친화적인’, ‘감동적인’, ‘예쁜’, ‘인상적인’, ‘개방적인’, ‘쾌적한’, ‘충격적인’, ‘입체적인’ 등의 형용사가 도출되었으며, 사진에 나타나는 경관요소는 Table 4와 같다. 창이공항의 경우 자연친화적인 조경시설이 공항의 대표적인 특성인 만큼 공항 이용객들도 이에 대한 사진과 키워드를 많이 게시한 것을 알 수 있다.

Table 4.

SNS Pictures of Changi Airport

Bird View Airport Inside
Figure_KSCE_41_02_09_T4-1.jpg Figure_KSCE_41_02_09_T4-2.jpg Figure_KSCE_41_02_09_T4-3.jpg
Airport Inside Airport Outside
Figure_KSCE_41_02_09_T4-4.jpg Figure_KSCE_41_02_09_T4-5.jpg Figure_KSCE_41_02_09_T4-6.jpg
Structure (Inside) Landscpae
Figure_KSCE_41_02_09_T4-7.jpg Figure_KSCE_41_02_09_T4-8.jpg Figure_KSCE_41_02_09_T4-9.jpg

주부국제공항을 검색하여 사진을 분석한 결과 경관적 키워드는 ‘풍경’, ‘하늘’, ‘일몰’, ‘전경’, ‘색’, ‘석양’, ‘야경’, ‘볼거리’, ‘간판’ 등의 명사와 ‘바다가 보이는’, ‘좋은’, ‘전통적인’, ‘예쁜’, ‘깨끗한’, ‘깔끔한’ 등의 형용사가 도출되었으며, 사진에 나타나는 경관요소는 다음과 같다. 주부 국제공항의 스카이 데크는 항공기의 이‧착륙을 볼 수 있으며 공항 주변의 전경을 360°로 관찰할 수 있고, 공항 내부 식당과 상점들의 외관을 전통적으로 꾸며놓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결과가 도출된 것을 알 수 있다(Table 5).

Table 5.

SNS Pictures of Chubu Airport

Bird View Airport Inside
Figure_KSCE_41_02_09_T5-1.jpg Figure_KSCE_41_02_09_T5-2.jpg Figure_KSCE_41_02_09_T5-3.jpg
Airport Outside
Figure_KSCE_41_02_09_T5-4.jpg Figure_KSCE_41_02_09_T5-5.jpg Figure_KSCE_41_02_09_T5-6.jpg
Structure (Inside) Landscpae
Figure_KSCE_41_02_09_T5-7.jpg Figure_KSCE_41_02_09_T5-8.jpg Figure_KSCE_41_02_09_T5-9.jpg

3.2.3 도시브랜딩 방안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도시를 분석하여 특성에 맞는 브랜딩 전략을 세우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도시브랜딩을 하는 방법에는 기존의 도시가 가진 긍정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화시키는 ‘강화형’과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전환하는 ‘대체형’, 부재하는 이미지를 새롭게 창출하는 ‘창출형’으로 나눌 수 있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하고, 인간의 감성을 중요시하여 관련 산업들을 기획하고 추진함에 따라 경제효과와 도시의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높일 수 있다. 따라서 위에서 도출된 국제관문경관의 구성요소들 중 대상지인 김해국제공항에 존재하는 요소와 부재하는 요소로 분류하여 각 요소들에 대한 공항 이용객들의 중요도 및 만족도를 평가하고, 이를 이용하여 도시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3.2.4 구성요소 도출 결과

본 연구에서는 국제관문경관의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SNS에서 각 공항을 검색하였을 때 나타나는 사진에서 구성요소를 추출하고,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모든 공항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요소, 김해국제공항에서만 나타나는 요소와 나타나지 않는 요소로 나누고, 각 요소들 중 비슷하거나 중복되는 항목을 재분류하여 Table 6에 나타내었다.

Table 6.

Landscape Classification

Classification Landscape elements
Both_Elements Airport Terminal, Airport Facilities, Convenient Facilities, Transport Facilities, Natural Landscape, View Facilities
Gimhae_Elements Natural landscape, Recreation facilities, Military Facilities
Non_Gimhae_Elements Convenient Facilities, Cultural Facilities, Open space, Natural Facilities

4. 도시브랜드 제고 방안

4.1 조사 개요

본 연구는 김해국제공항을 대상으로 국제관문경관의 구성요소에 대한 중요도 및 만족도를 평가하기 위해 현장에서 공항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각 평가요소들의 중요도 및 만족도는 1점=‘전혀 중요하지 않다’부터 7점=‘매우 중요하다’의 7점 리커트 척도를 이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18년 5월 26일부터 6월 3일까지 2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조사방식은 직접 현장 배포에 의한 1:1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각 국제공항의 사진에서 나타나는 경관요소를 설명하며 응답자의 이해를 도왔다.

4.2 경관요소별 IPA 분석

김해국제공항과 국내외 선진공항에 모두 나타나는 경관요소의 경우 중요도는 ‘공항 터미널’이 평균 6.09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교통시설’(5.92), ‘공항시설’(5.61), ‘편의시설’(5.28), ‘자연경관’ (5.04), ‘조망시설’(4.41)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교통시설’이 평균 4.79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편의시설’(4.39), ‘공항시설’ (4.15), ‘공항터미널’(4.06), ‘자연경관’(3.80), ‘조망시설’(3.21) 순으로 나타났다. 김해공항에만 존재하는 경관요소의 중요도는 ‘레크리에이션’이 5.76으로 가장 높았으며, ‘자연경관’(5.52), ‘군사시설’(2.18) 순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자연경관’(2.56), ‘레크리에이션’(2.27), ‘군사시설’(2.16) 순으로 나타났다. 김해국제공항에 나타나지 않는 경관요소의 중요도는 ‘문화시설’(6.02), ‘자연경관’(5.57), ‘편의시설’(5.11), ‘오픈스페이스’(4.02) 순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는 ‘자연경관’(3.23), ‘편의시설’(3.01), ‘문화시설’ (2.69), ‘오픈스페이스’(2.78) 순으로 나타났다(Table 7). 본 연구에서는 김해국제공항과 국내외 선진공항에서 모두 나타나는 경관요소와 김해국제공항에서만 나타나는 경관요소, 김해국제공항에서는 나타나지 않는 경관요소 등 세 가지로 분류하여 IPA 분석을 실시하였다.

Table 7.

Landscape Classification

Category Importance Preference
Ave SD Rank Ave SD Rank
Both_Elements Airport Terminal 6.09 0.62428 1 4.06 1.12817 4
Airport Facilities 5.61 0.64112 3 4.15 0.98429 3
Convenient Facilities 5.28 0.77109 4 4.39 0.95989 2
Transport Facilities 5.92 0.68259 2 4.79 0.99036 1
Natural Landscape 5.04 0.65261 5 3.80 1.01396 5
View Facilities 4.41 0.79747 6 3.21 0.98527 6
Gimhae_Elements Natural Landscape 5.52 0.55797 2 2.56 0.72081 1
Recreation facilities 5.76 0.58882 1 2.27 0.45622 2
Military Facilities 2.18 0.52512 3 2.16 0.54395 3
Non_Gimhae_
Elements
Natural Landscape 5.57 0.64642 2 3.23 0.48534 1
Cultural Facilities 5.11 0.71872 3 3.01 0.34713 2
Open space 6.02 0.59275 1 2.69 0.75946 4
Convenient Facilities 4.02 0.81121 4 2.78 0.67370 3

IPA 분석 결과 산, 강, 공원 등에 대한 자연경관과 활주로, 관제탑 등의 공항 시설, 공항으로 진입하는 도로와 지하철, 지하철역 등의 교통시설은 중요도와 만족도가 모두 높은 제 1사분면에 나타났다. 제 2사분면에 나타난 공항 터미널과 레크리에이션, 문화시설은 김해국제공항이 중점적으로 개선해야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중요도와 만족도가 낮은 제 3사분면에 나타난 요소인 조망시설과 정원 등의 오픈스페이스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전환하거나 부재하던 요소를 새롭게 창출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Tables 8, 9, 10).

Table 8.

Both_Landscape Elements Classification

Importance↑, Preference↓ Importance↑, Preference↑
Airport Terminal Airport Facilities Transport Facilities
Importance↓, Preference↓ Importance↓, Preference↑
View Facilities Convenient Facilities
Table 9.

Gimhae_Landscape Factors Classification

Importance↑, Preference↓ Importance↑, Preference↑
Recreation Natural landscape (mountain, river, Vinyl greenhouse, park)
Importance↓, Preference↓ Importance↓, Preference↑
Military Facilities
Table 10.

Non_Gimhae_Landscape Factors Classification

Importance↑, Preference↓ Importance↑, Preference↑
Cultural Facilities Natural Landscape (Sea, coast line, horizon)
Importance↓, Preference↓ Importance↓, Preference↑
Open space Convenient Facilities

4.3 AHP 분석을 통한 경관요소 우선순위 도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의 브랜드 제고를 위해 중요도가 높은 경관요소들 중 우선적으로 관리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기 위해 AHP 분석방법을 활용하였다. 7점 척도를 적용한 양방향 1점에서 3점까지의 리커트 척도(Likert scale)를 사용하였으며 각 항목별 가중치를 산출한 뒤 일관성을 검토하기 위해 일관성 비율(CR: Consistency Ratio)을 산출하였다. CR이 0.1 미만이면 일관성이 있다고 판단하고, 본 연구에서는 0.1보다 낮은 응답만을 활용하였다. 설문조사는 2020년 8월 6일부터 8월 10일까지 부산시에 거주하는 도시계획관련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을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분석결과는 Table 11과 같다. 분석 결과 ‘공항시설’이 0.398로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연경관’은 0.2163, ‘공항 터미널’은 0.19564, ‘교통시설’과 ‘레크리에이션’은 0.1532, 0.0366 순으로 나타났다(Table 11).

Table 11.

Results of AHP Analysis

Category Rank Importance
Airport Terminal 3 0.19564
Airport Facilities 1 0.398
Transport Facilities 4 0.1532
Recreation 5 0.0366
Natural landscape 2 0.2163

4.4 도시브랜드 제고 방안

분석 결과를 종합해보면, 공항에 도착하였을 때 보이는 공항 내부의 시설들이 시각적으로 가장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부산만의 특징을 살린 조형물이나 캐릭터 등을 설치하여 방문객들로 하여금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한 2순위로 나타난 자연경관은 관문으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볼 수 있는 경관이며, 김해국제공항의 입지적인 특성상 낙동강과 평야를 끼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주는 자연적인 이미지가 강하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부산이 가지고 있는 ‘친수형 관광인프라’와 공항을 연계하여, 주변 경관에 조화로운 관문의 개선을 통해 도시의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공항 터미널 등 외부 경관은 리모델링을 통해 부산시의 이미지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김포공항은 ‘ㅅ’자 형태의 한옥 지붕으로 우리나라의 이미지를 나타내고 있는데, 김해국제공항 또한 부산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외관에 접목시킨다면 대표적인 관문으로써 부산의 브랜드를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5. 결 론

경관개선을 통한 도시브랜딩은 주민 삶의 질 향상, 지역경제 활성화, 도시 이미지 강화, 차별화된 도시가치 제공 등 다양한 기능을 한다. 도시브랜드를 제고함에 있어 해당 도시가 가진 지역성, 고유성, 정체성 등의 유무형적 자원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는 경쟁력 있는 도시가 중요해짐에 따라 부산시의 도시브랜드를 제고하기 위해 국제관문의 역할을 하는 김해국제공항을 대상으로 경관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김해국제공항에 나타나는 요소 중 공항시설과 교통시설 자연경관 등 기존의 긍정적인 요소는 부산만의 고유성을 가진 이미지를 추가하여 더욱 강화하고, 김해국제공항에 부재하던 문화시설, 레크리에이션은 부산을 알릴 수 있는 요소를 추가하여 새로 창출하고, 부정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군사시설은 추후 정책에 따라 분리하는 방안이 도출되었으며, 이를 통해 도시 브랜드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상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분석방법을 활용하여 부산의 대표적인 국제관문인 김해국제공항을 대상으로 경관요소를 분석하였다. 도시에는 여러 관문이 있지만 국제관문, 그 중에서도 공항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과 세계 여러 선진공항과의 비교가 부족했다는 점, 다른 SNS를 활용하지 못했다는 점과 SNS에서의 검색에 있어 다른 언어를 통해 검색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연구의 한계점이 있다. 그러나 본 연구의 활용을 통해 단순히 부산으로의 진입 관문이나 교통시설의 공항이 아닌, 부산의 도시브랜드를 제고하는 역할을 하는 공항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cknowledgements

이 논문은 국토교통부의 스마트시티 혁신인재육성사업으로 지원되었습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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