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리스크관리 요인의 Kano 분류
본 연구를 위해 낙동강(하류) 하천운영사업 16개 지구에서 공사를 수행하고 있는 도급업체 현장대리인 16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하였다. 설문조사는
Kano 모형을 이용한 건설프로젝트 리스크관리 요인과 인구통계변수를 범위로 하였다. 표본의 특성은 남자 16명(100.0 %), 나이 50세 이상
7명(43.8 %), 학력 대학 졸업 9명(56.3 %), 경력 16~20년 7명(43.8 %)으로 나타났다.
Cho and Kim(2020)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델파이기법을 활용하여 실무자 면담을 하여 건설프로젝트 성패에 영향을 미치는 7가지 리스크관리
요인을 도출하였다. Table 3은 도출된 리스크관리 요인 설계, 건설·환경, 안전, 예산, 품질, 시공, 공기 등으로 35가지 세부 항목을 보여준다.
Table 3. Result of CP Risk Mamagement Quality Factor Classification of Kano’s Method
Division
|
Number of questions
|
Mark
|
Question content (Work performed)
|
A
|
M
|
O
|
I
|
R
|
S
|
SUM
|
Kano Quality classification
|
Design Risk
|
5
|
D1
|
Nonconformity specification
|
1
|
1
|
2
|
11
|
|
|
16
|
I
|
D2
|
Difference between design and site conditions
|
2
|
2
|
3
|
10
|
|
|
16
|
I
|
D3
|
Insufficient construction cost budget
|
7
|
2
|
5
|
2
|
|
|
16
|
A
|
D4
|
Lack of construction period
|
7
|
1
|
3
|
5
|
|
|
16
|
A
|
D5
|
Time delay due to weather conditions
|
10
|
4
|
1
|
0
|
|
|
16
|
A
|
Construction Environment Risk
|
5
|
CE1
|
Irrational construction subcontracting relationship
|
6
|
7
|
2
|
1
|
|
|
16
|
M
|
CE2
|
Low-cost successful bid rate
|
2
|
13
|
1
|
1
|
|
|
16
|
M
|
CE3
|
Loss, damage, or theft of materials and equipment
|
2
|
13
|
0
|
0
|
|
|
16
|
M
|
CE4
|
Weather fluctuations and deterioration
|
11
|
2
|
2
|
2
|
|
|
16
|
A
|
CE5
|
Labor disputes and strikes
|
2
|
11
|
1
|
3
|
|
|
16
|
M
|
Safty Risk
|
3
|
S1
|
Improper construction method
|
2
|
14
|
0
|
0
|
|
|
16
|
M
|
S2
|
safety accidents
|
5
|
8
|
2
|
0
|
|
|
16
|
M
|
S3
|
Heavy equipment accidents
|
4
|
11
|
1
|
0
|
|
|
16
|
M
|
Cost Risk
|
9
|
C1
|
Poor construction management and supervision
|
7
|
6
|
2
|
1
|
|
|
16
|
A
|
C2
|
Relationship with the client
|
6
|
5
|
3
|
2
|
|
|
16
|
A
|
C3
|
Lack of technology of construction manager
|
5
|
10
|
1
|
0
|
|
|
16
|
M
|
C4
|
Construction system and practice of the ordering office
|
4
|
11
|
1
|
0
|
|
|
16
|
M
|
C5
|
Delay in decision-making by client
|
6
|
7
|
2
|
0
|
|
|
16
|
M
|
C6
|
Insolvent subcontracting
|
6
|
7
|
2
|
2
|
|
|
16
|
M
|
C7
|
Bankruptcy of customer, subcontractor, and joint contractor
|
6
|
7
|
2
|
1
|
|
|
16
|
M
|
C8
|
Safety of accidents and collapses while driving
|
8
|
6
|
2
|
1
|
|
|
16
|
A
|
Quality Risk
|
4
|
Q1
|
Poor performance of the device
|
5
|
6
|
3
|
2
|
|
|
16
|
M
|
Q2
|
Incompatibility of operational purpose and results
|
6
|
5
|
3
|
2
|
|
|
16
|
A
|
Q3
|
Convenience of maintenance
|
7
|
6
|
2
|
1
|
|
|
16
|
A
|
Q4
|
Delay in compensation
|
4
|
6
|
3
|
3
|
|
|
16
|
M
|
Construction Risk
|
5
|
CR1
|
Suspension of construction in winter
|
6
|
4
|
3
|
3
|
|
|
16
|
A
|
CR2
|
Unbalanced supply and demand of government-supplied materials
|
5
|
4
|
4
|
4
|
|
|
16
|
A
|
CR3
|
Lack of competency of construction manager
|
1
|
1
|
2
|
12
|
|
|
16
|
I
|
CR4
|
Civil complaints about project feasibility of residents of the project site
|
6
|
8
|
1
|
1
|
|
|
16
|
M
|
CR5
|
Insufficient capability of heavy equipment engineer
|
1
|
12
|
3
|
0
|
|
|
16
|
M
|
Time Risk
|
5
|
T1
|
Subcontractor’s negligence, delay, and service interruption
|
2
|
11
|
2
|
1
|
|
|
16
|
M
|
T2
|
Insufficient skill level of subcontractor
|
2
|
12
|
2
|
1
|
|
|
16
|
M
|
T3
|
Unfairness in terms of contract
|
2
|
13
|
1
|
0
|
|
|
16
|
M
|
T4
|
Irrationality of dispute resolution procedures for compensation
|
4
|
10
|
1
|
0
|
|
|
16
|
M
|
T5
|
Rapid changes in new technology and new construction methods
|
2
|
11
|
2
|
1
|
|
|
16
|
M
|
Table 3의 건설프로젝트 리스크관리 유형에 대한 Kano 방법으로 분류한 결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설계관리에서는 D1, D2가 무관심 품질(I)에 해당하며,
나머지는 매력적인 품질(A)로 나타났다. 건설·환경관리에서는 CE3가 매력적인 품질(A)이었으며, 나머지는 당연적 품질(M)로 나타났다. 안전관리는
모두 당연적 품질(M)로 나타났다. 예산관리에서는 C1, C2 가 매력적인 품질(A)이었으며, 나머지는 당연적 품질(M)로 나타났다. 품질관리에서는
Q2, Q3 가 매력적인 품질(A)이었으며, 나머지는 당연적 품질(M)로 나타났다. 시공관리에서는 CR1, CR2 가 매력적 품질(A)로 나타났으며
CR3는 무관심 품질(I)이었으며, 나머지는 당연적 품질(M)로 나타났다. 공기관리는 모두 당연적 품질(M)로 나타났다. 건설프로젝트 리스크관리에서
역 품질과 회의적 품질은 없었다.
3.2 리스크관리 개선과제 도출
Timko(1993)의 CSC는 Eqs. (1) and (2)에 의해 도출된다. Fig. 4는 Timko의 CSC 산정에 따른 만족계수와 불만족계수의 분포다. 설계, 예산, 품질관리에서 만족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건설·환경, 안전,
공기관리에서 불만족계수가 높게 나타났다.
Fig. 4.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Factor(Timko, 1993)
Fig. 5는 Timko의 CSC 산정 결과에 따른 리스크관리 유형의 분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Fig. 5. Timko Quality Classification(Timko, 1993)
첫째, 무관심 품질(I)은 설계관리에서 D1, D2와 시공관리에서 CE3 항목이다.
둘째, 일원적 품질(O)은 예산관리에서 C5 항목이다.
셋째, 매력적 품질(A)은 설계관리에서 D3, D4, D5 항목이다. 건설·환경관리에서는 CE4 항목이다. 예산관리에서는 C1, C2, C8 항목이다.
품질관리에서는 Q2, Q3 항목이다. 시공관리에서는 CR1, CR2 항목이다.
넷째, 공기관리의 모든 항목은 당연적 품질(M)에 해당한다.
Table 4에서 Kano 모델과 Timko의 CSC에 의한 리스크관리 유형의 변화는 예산관리에서 ‘발주자의 의사결정 지연’ [C5] 항목이 Kano 모델에서
당연적 품질(M)이었으나, Timko의 CSC에서 일원적 품질(O)로 나타났다. 나머지는 품질 분류의 변화가 없었다.
리스크관리 중요도는 충족 시 만족도가 얼마나 증가하는가를 나타내는 만족계수와 불충족 시 만족도가 얼마나 줄어드는가를 나타내는 불만족계수 모두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리스크관리의 중요도를 확인하기 위해 ASC를 중요도 값으로 사용하였다. ASC가 1에 가까울수록 리스크관리 변화(충족 또는 불충족)가
만족도(만족 또는 불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커진다.
Table 4에서 Eq. (3)에 의해 산정되는 ASC에 따른 리스크관리의 중요도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설계관리에서는 D3, D5 항목이다. 둘째, 건설·환경관리에서 CE1 항목이다. 셋째, 안전관리에서 S2, S3 항목이다. 넷째, 예산관리에서는
C1, C2, C3, C4, C5, C7 항목이다. 다섯째, 품질관리에서는 Q1, Q2, Q3 항목이다. 여섯째, 시공관리에서는 CR5 항목이다.
일곱째, 공기관리에서는 T1, T3, T4, T5 항목이다.
우선순위에 따라 핵심 리스크관리 항목을 선정하기 위하여 다음의 조건을 만족하는 항목을 선정하였다.
첫째, Kano 품질분류 중 경쟁우위를 의미하는 매력적 품질(A) 항목 선정하였다.
둘째, Timko의 CSC에서 만족계수가 크다는 것은 품질의 중요도에 따른 우선순위를 조정할 수 있다. 반면에 불만족계수가 크다는 것은 기대 욕구를
충족할 경우 불만을 감소할 수 있다. 따라서 만족계수와 불만계수가 큰 항목 중에서 매력적 품질(A) 항목을 Table 4의 ‘Timko Quality Classification’에서 선정하였다.
셋째, ASC가 1에 가까울수록 리스크관리의 충족 또는 불충족은 만족 또는 불만족에 미치는 영향력은 커진다. 따라서 ASC가 1에 가까운 항목 중에서
매력적 품질(A) 항목을 Table 4의 ‘Timko Quality Classification’에서 선정하였다.
Table 4. Timko’s Customer Satisfaction Coefficient
Division
|
Number of questions
|
Mark
|
Question content (Work performed)
|
Kano Quality classifi-
cation
|
Better
|
Worse
|
ASC
|
Better Ranking
|
Worse Ranking
|
ASC Ranking
|
Timko Quality Classifi-
cation
|
Design Risk
|
5
|
D1
|
Nonconformity specification
|
I
|
0.20
|
-0.20
|
0.20
|
29
|
34
|
34
|
I
|
D2
|
Difference between design and site conditions
|
I
|
0.29
|
-0.29
|
0.29
|
24
|
31
|
33
|
I
|
D3
|
Insufficient construction cost budget
|
A
|
0.75
|
-0.44
|
0.59
|
2
|
29
|
1
|
A
|
D4
|
Lack of construction period
|
A
|
0.63
|
-0.25
|
0.44
|
4
|
32
|
32
|
A
|
D5
|
Time delay due to weather conditions
|
A
|
0.73
|
-0.33
|
0.53
|
3
|
30
|
5
|
A
|
Constr-
uction Environ-
ment Risk
|
5
|
CE1
|
Irrational construction subcontracting relationship
|
M
|
0.50
|
-0.56
|
0.53
|
13
|
20
|
7
|
M
|
CE2
|
Low-cost successful bid rate
|
M
|
0.18
|
-0.82
|
0.50
|
32
|
6
|
22
|
M
|
CE3
|
Loss, damage, or theft of materials and equipment
|
M
|
0.13
|
-0.87
|
0.50
|
34
|
4
|
22
|
M
|
CE4
|
Weather fluctuations and deterioration
|
A
|
0.76
|
-0.24
|
0.50
|
1
|
33
|
22
|
A
|
CE5
|
Labor disputes and strikes
|
M
|
0.18
|
-0.71
|
0.44
|
32
|
12
|
31
|
M
|
Safty Risk
|
3
|
S1
|
Improper construction method
|
M
|
0.13
|
-0.88
|
0.50
|
35
|
3
|
22
|
M
|
S2
|
safety accidents
|
M
|
0.47
|
-0.67
|
0.57
|
17
|
14
|
3
|
M
|
S3
|
Heavy equipment accidents
|
M
|
0.31
|
-0.75
|
0.53
|
22
|
10
|
7
|
M
|
Cost Risk
|
9
|
C1
|
Poor construction management and supervision
|
A
|
0.56
|
-0.50
|
0.53
|
6
|
25
|
7
|
A
|
C2
|
Relationship with the client
|
A
|
0.56
|
-0.50
|
0.53
|
6
|
25
|
7
|
A
|
C3
|
Lack of technology of construction manager
|
M
|
0.38
|
-0.69
|
0.53
|
20
|
13
|
7
|
M
|
C4
|
Construction system and practice of the ordering office
|
M
|
0.31
|
-0.75
|
0.53
|
22
|
10
|
7
|
M
|
C5
|
Delay in decision-making by client
|
M
|
0.53
|
-0.60
|
0.57
|
11
|
15
|
3
|
O
|
C6
|
Insolvent subcontracting
|
M
|
0.47
|
-0.53
|
0.50
|
16
|
21
|
22
|
M
|
C7
|
Bankruptcy of customer, subcontractor, and joint contractor
|
M
|
0.50
|
-0.56
|
0.53
|
13
|
20
|
7
|
M
|
C8
|
Safety of accidents and collapses while driving
|
A
|
0.59
|
-0.47
|
0.53
|
5
|
27
|
20
|
A
|
Quality Risk
|
4
|
Q1
|
Poor performance of the device
|
M
|
0.50
|
-0.56
|
0.53
|
13
|
20
|
7
|
M
|
Q2
|
Incompatibility of operational purpose and results
|
A
|
0.56
|
-0.50
|
0.53
|
6
|
25
|
7
|
A
|
Q3
|
Convenience of maintenance
|
A
|
0.56
|
-0.50
|
0.53
|
6
|
25
|
7
|
A
|
Q4
|
Delay in compensation
|
M
|
0.44
|
-0.56
|
0.50
|
18
|
20
|
22
|
M
|
Construction Risk
|
5
|
CR1
|
Suspension of construction in winter
|
A
|
0.56
|
-0.44
|
0.50
|
6
|
29
|
22
|
A
|
CR2
|
Unbalanced supply and demand of government-supplied materials
|
A
|
0.53
|
-0.47
|
0.50
|
12
|
27
|
22
|
A
|
CR3
|
Lack of competency of construction manager
|
I
|
0.19
|
-0.19
|
0.19
|
30
|
35
|
35
|
I
|
CR4
|
Civil complaints about project feasibility of residents of the project site
|
M
|
0.44
|
-0.56
|
0.50
|
18
|
20
|
22
|
M
|
CR5
|
Insufficient capability of heavy equipment engineer
|
M
|
0.25
|
-0.94
|
0.59
|
25
|
1
|
1
|
M
|
Time Risk
|
5
|
T1
|
Subcontractor’s negligence, delay, and service interruption
|
M
|
0.25
|
-0.81
|
0.53
|
25
|
8
|
7
|
M
|
T2
|
Insufficient skill level of subcontractor
|
M
|
0.24
|
-0.82
|
0.53
|
28
|
6
|
20
|
M
|
T3
|
Unfairness in terms of contract
|
M
|
0.19
|
-0.88
|
0.53
|
30
|
3
|
7
|
M
|
T4
|
Irrationality of dispute resolution procedures for compensation
|
M
|
0.33
|
-0.73
|
0.53
|
21
|
11
|
5
|
M
|
T5
|
Rapid changes in new technology and new construction methods
|
M
|
0.25
|
-0.81
|
0.53
|
25
|
8
|
7
|
M
|
이상의 세 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핵심 리스크관리 항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설계관리에서 ‘공사비 예산부족’ [D3], ‘기상조건에 의한 공기지연’ [D5] 항목이다.
둘째, 건설·환경관리에서 ‘기상변동 및 악화’ [CE4] 항목이다.
셋째, 예산관리에서 ‘공사관리, 감독의 부실’ [C1], ‘발주처와의 관계’ [C2], ‘운전 중 사고, 붕괴 등의 안전성’ [C8] 항목이다.
넷째, 품질관리에서 ‘운영목적과 결과의 부적합성’ [Q2], ‘유지관리의 편리성’ [Q3] 항목이다.
다섯째, 시공관리에서 ‘동절기 공사 중단’ [CR1], ‘관급자재의 수급 불균형’ [CR2] 항목이다.
따라서 건설 프로젝트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핵심 리스크관리 항목을 잘 관리해야 한다. 첫째, 설계관리 분야에서는 공사비 예산부족 문제와 기상조건에
의한 공기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둘째, 예산관리 분야에서는 공사관리·감독 및 안전사고 방지를 철저히 하고 발주처와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해야 한다. 셋째, 품질관리 분야에서는 부적합성 관리와 유지관리의 편리성을 고려해야 한다. 넷째, 시공관리 분야에서는 동절기 공사중단에 대비하고 관급자재의
원활한 수급에 온 힘을 쏟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