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렬
(Dong-Ryul Yi)
1)
하기 주
(Gee-Joo Ha)
2)*
©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키워드
순환굵은골재, 고로슬래그 미분말, 하이브리드섬유, 구조성능
Key words
Recycled coarse aggregate, Ground granulated blast furnace slag, Hybrid fiber, Structural performance
1. 서 론
최근 제철산업의 용광로에서 철광석으로부터 선철을 만들 때 발생되는 고로슬래그는 철강산업의 주요 부산물이다. 이 는 잠재 수경성을 갖고 있어 시멘트와
함께 콘크리트용 혼화 재로 많이 재활용되고 있다. 2008년 국내 고로슬래그의 발생 량은 약 10,228천 톤이며, 이중 69.4%인 7,098천
톤이 혼화 재로 사용되고 있다 (Korea Concrete Institute, 2010).
건설 부산물인 순환골재는 2002년에 약 4,300만 톤이었으 나, 2009년에는 약 66,900만 톤으로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고, 이는 전체 폐기물발생량의
51.2%를 차지하고 있다. 발 생된 건설폐기물은 중간처리과정을 거처 97.8%정도가 재활 용되고 있다. 이중 대부분 성토 및 도로보조기층용으로 사용
되고 있으나 콘크리트용 골재로의 실재 재활용률은 약 24% 에 불가하다. 그리고 현재 콘크리트 구조용으로는 일부 활용 되고 있으나 순환골재를 구조물에
재활용한 실적은 거의 미 미한 실정이다 (National Institute of Environmental Research, 2010). 또한 매년 급격하게 증가하는 건설폐기물을 처리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연구와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최근 국내에서는 폐콘크리트에서 생산된 순환골재 의 재활용에 대해 많은 연구결과가 보고되고 있고 정부에서 도 이러한 사회적인 문제를 인식하고
1999년에 콘크리트용 으로 사용되는 순환골재의 품질규정 방안으로 “KS F 2573 콘크리트용 순환골재”를 제정하였다. 이후, 2003년 12월에
“건설폐기물 등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천연 골재 대체 자원으로 활용 가능한 순환골재 생산을 유도하고 일정규모 이상의 공사에 대하여
순환골재 사용을 의무화 하 고 있다 (Ministry of Environment, 2002; Kim, 1994; The Korea Institute of Public Adminstration, 2008).
순환굵은골재를 사용한 콘크리트는 보통콘크리트에 비해 불순물이 포함될 가능성이 크며, 골재 표면에 모르타르가 부 착되어 있어 골재 자체가 높은 흡수율을
가지게 되는 등 밀 도, 마모감량 등의 물리적 특성이 저하되어 배합시 단위수량 이 많이 소요된다 (Park, 1999). 이로 인하여 압축강도, 휨강 도, 전단강도, 인장강도, 피로강도 등의 강도특성이 낮아지며 탄성계수가 낮아지고 건조수축 및 크리프가 증대된다.
한편, 섬유보강콘크리트는 일반적으로 휨강도, 인장강도, 균열에 대한 저항성, 연성, 내충격성, 전단강도 등의 성능이 일반콘 크리트에 비해 우수하다.
이는 섬유가 콘크리트의 건조나 동 결에 의해 수축 시 발생되는 인장응력 및 균열을 억제하는 등의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Ha et al., 1999).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미분말 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내력과 연성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하 여 인장강도, 균열에 대한 저항성 등의
개선효과 특성을 지 닌 강섬유와 PVA섬유를 활용하여 사용성, 안정성, 신뢰성이 우수한 재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철근콘크리트 보 부재에
적용하여 파괴형태, 최대내력, 연성능력 등을 고 찰하여 구조성능을 개선하고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시 기초자료로 제시하고자 한다.
2. 순환굵은골재의 치환 및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철근콘크리트 보의 구조성능 실험
2.1. 실험체의 형태 및 변수
본 연구에서는 천연골재의 고갈 및 건자재 부족 등의 문제 점을 개선하고 이를 대체하고자 콘크리트의 결합재인 굵은 골재와 시멘트를 건설⋅산업부산물인
순환굵은골재와 고로 슬래그미분말로 치환하여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를 제작하 였다.
실험체의 변수로는 시멘트에 대한 고로슬래그미분말의 치 환율 (30%), 굵은골재에 대한 순환굵은골재의 치환율 (30%, 40%)과 순환굵은골재 및
고로슬래그미분말의 치환에 따른 구조성능 저하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실험체를 3등분하여 양 단부에 하이브리드섬유인 강섬유 (0.5%, 0.75%, 1.0%
1.5%) +PVA섬유 (0.2%)와 중앙부에 PVA섬유 (0.2%)를 타설하였 다. 각각의 변수에 따른 구조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물크 기의 1/2정도인
축소모델 실험체 13개를 제작하였다. 그리고 철근콘크리트 보 실험체의 변수 및 설계상세는 Table 1과 Fig. 1에 제시하였다.
Table 1.
Design parameters of test specimens
Type
|
Specimen
|
Section
|
Replacement ratio of blast furnace slag(%)
|
Replacement ratio of recycled coarse aggregate(%)
|
PVA fiber content(%)
|
Steel fiber content(%)
|
b(mm)
|
D (mm)
|
Standard
|
BSS
|
150
|
300
|
0%
|
0%
|
0%
|
0%
|
BSP
|
BSP
|
0%
|
0%
|
0.2%
|
0%
|
BSPG
series
|
BSPG
|
30%
|
0%
|
0.2%
|
0%
|
BSPG-R30
|
30%
|
0%
|
BSPG-R40
|
40%
|
0%
|
BSPGR1 series
|
BSPGR1-S1
|
30%
|
30%
|
0.2%
|
0.5%
|
BSPGR1-S2
|
0.75%
|
BSPGR1-S3
|
1.0%
|
BSPGR1-S4
|
1.5%
|
BSPGR2 series
|
BSPGR2-S1
|
30%
|
40%
|
0.2%
|
0.5%
|
BSPGR2-S2
|
0.75%
|
BSPGR2-S3
|
1.0%
|
BSPGR2-S4
|
1.5%
|
Fig 1.
Details of test specimen (unit: mm)
2.2. 실험체의 제작
본 연구에서 사용되어진 실험체는 국토교통부 규준에 따라 극한강도 설계법에 의한 콘크리트구조 설계기준 (2012)에 의 하여 설계하였다. 모든 실험체는
단면치수 150mm×300mm, 유효 높이 (d=280mm), 철근량은 최대철근비 이하로 설계하 여 인장철근 1-HD13, 2-HD16, 스터럽은
HD10@125mm, 압축철근 2-HD13, 길이 2,200mm, 순수팬길이 2,000mm로 제작하였다. 거푸집은 내수합판과 각재를 사용하여 제작하였
으며, 철근조립 시에는 스페이서를 이용하여 피복두께를 확 보하였다.
2.3. 사용재료 특성
2.3.1. 철근
본 연구의 실험체에 사용된 철근은 국내에서 생산된 SD400 의 철근이 사용되었으며, 보의 주철근에 HD13, HD16 이 배 근되었고 스터럽은 HD10이
배근되었다. 그리고 KS B 0801 (금속재료 인장시험편 규정)에 따라 시험편을 제작하였으며, KS B 0802의 금속재료 인장시험 방법에 따라
시험을 하여 사용된 철근의 재료특성을 파악하였다. 시험결과는 Table 2 와 같다.
Table 2.
Material properties of the reinforcing bar
Bar size
|
Yield strength (MPa)
|
Tensile strength (MPa)
|
Modulus of elasticity (MPa)
|
HD16
|
420
|
710
|
2.01×105 |
HD13
|
403
|
690
|
2.04×105 |
HD10
|
455
|
636
|
1.95×105 |
2.3.2. 콘크리트
본 실험체에 사용된 콘크리트의 설계기준강도는 27MPa이 며 콘크리트의 배합표는 Table 3과 같다. 각 실험체는 콘크 리트 타설과 함께 압축강도용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공시체 는 Φ100×200mm 몰드를 사용하여 KS F 2405에 따라
몰드 를 3개 층으로 나누어 각 층을 25회씩 봉다짐하여 제작하였 다. 공시체는 제작 후 즉시 비닐을 덮어 수분 증발을 방지하였 으며, 재령 28일까지
수중양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U.T.M으 로 압축강도 시험을 실시하였다. Table 4에 나타난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각각 3개의 공시체의 시험 결과에 대한 평균값 이다.
Table 3.
Mix proportion of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MPa)
|
W/C (%)
|
S/A (%)
|
Mix proportion(kg/m3)
|
Slump (mm)
|
C
|
W
|
S
|
A
|
27
|
43
|
42
|
395.35
|
170
|
723.27
|
1021.95
|
120±15
|
Table 4.
Test result of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unit: MPa)
Age (day)
|
3
|
7
|
28
|
Specimen
|
BSS
|
12.9
|
20.1
|
28.3
|
BSP
|
18.9
|
25.1
|
34.2
|
BSPG
|
15.9
|
21.6
|
30.7
|
BSPG-R30
|
14.5
|
19.5
|
26.5
|
BSPG-R40
|
14.2
|
19.3
|
25.9
|
BSPGR1-S1
|
14.5
|
20.1
|
28.5
|
BSPGR1-S2
|
14.6
|
21.2
|
29.9
|
BSPGR1-S3
|
15.1
|
23.4
|
31.2
|
BSPGR1-S4
|
15.3
|
26.1
|
33.5
|
BSPGR2-S1
|
14.4
|
19.2
|
27.1
|
BSPGR2-S2
|
15.6
|
20.2
|
29.4
|
BSPGR2-S3
|
16.3
|
21.8
|
30.5
|
BSPGR2-S4
|
16.4
|
25.9
|
32.1
|
각 실험체의 압축강도 실험결과, 재령 28일 기준으로 순환 굵은골재로 치환율이 증가 할 경우 순환골재의 미립분 등으 로 인하여 강도가 감소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하이 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를 혼입한 경우에는 표 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압축강도가 최대 13%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3.3. 순환굵은골재
순환굵은골재는 폐콘크리트를 파쇄하여 생산된 최대치수 25mm의 굵은골재를 사용하였다. 물리적 성질은 Table 5와 같으며, KS F 2573 콘크리트용 순환골재에서 제한하고 있 는 순환굵은골재의 흡수율 3%이하를 만족하고 있다.
Table 5.
Properties of recycled coarse aggregate
Weight of unit volume (kg/m3)
|
Finenss modulus (%)
|
Specific gravity
|
Absorbing ratio (%)
|
Maximum diameter (mm)
|
1,446
|
6.74
|
2.29
|
2.37
|
25
|
2.3.4. 고로슬래그 미분말
순환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하여 시멘트의 대체 재료로 철강 산업부산물인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 하였다. 그리고 KS F 2563의 콘크리트용
고로슬래그미분말 규정을 만족하는 국내 H사의 고로슬래그 미분말 3종을 사용 하였으며, 분말도는 4,000cm2/g이고, 성분은 보통 포틀랜드 시멘트 (OPC)와 같이 주로 이산화규소 (SiO2), 산화알루미 늄 (Al2O3), 산화칼슘 (CaO)이 주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외에 소량의 산화망간 (MnO), 산화철 (FeO), 황 (S), 알칼 리 (Na2O, K2O)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화학성분은 철광석의 품질에 따라 차이가 있다. Table 6은 고로슬래그미분말의 화 학적 성분이다.
Table 6.
Chemical component of blast furnace slag (unit: %)
Type
|
SiO2 |
Al2O3 |
SO3 |
MgO
|
CaO
|
MnO
|
Fe2O3
|
TiO2 |
KSO
|
Slag
|
34.7
|
13.8
|
0.95
|
4.38
|
44.6
|
0.24
|
0.11
|
0.74
|
0.48
|
2.3.5. PVA섬유
실험체에 사용된 섬유는 Fig. 2와 같이 다양한 형상의 섬 유 중에서 분산성, 시공성,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K사에서 생산되는 길이가 12mm인 PVA섬유 REC15로 선정하였으
며, 사용된 섬유의 물리적인 특성은 Table 7과 같다.
Table 7.
Diameter (µm)
|
Length (mm)
|
Nominal strength (MPa)
|
Elongation (%)
|
Oiling agent content (%)
|
Young’s modulus (GPa)
|
39
|
12
|
1,620
|
6
|
0.8
|
38.9
|
2.3.6. 강섬유
실험체 제작에 사용된 강섬유는 국내 C사에서 생산된 단면 이 원형이며, 양끝이 갈고리 (Hook)형으로 치수가 ø8×50mm 로 강섬유가 각각 분리된
것을 사용하였다. 강섬유의 형상 및 크기와 물리적 특성은 Table 8과 같다.
Table 8.
Properties of Steel fiber
Type
|
SIZE (mm)
|
Aspect ratio (L/D)
|
Specific gravity
|
Yield strength (MPa)
|
Tensile strength (MPa)
|
Modulus of elasticity (MPa)
|
Hook
|
0.8×50
|
62.5
|
7.85
|
238
|
340
|
1.8 105 |
2.4. 실험방법 및 장치
2.4.1. 실험방법
본 연구의 하중재하는 Table 3에서와 같이 유압잭으로 중 앙점에서 재하하였다. 재하 하중량을 측정하기 위하여 유압 잭에 하중계를 설치하였다. 하중재하는 2점 재하로 극한하중 에
도달 후 80%가 될 때까지 2kN간격으로 변위를 제어하며 가력하였다. 측정기기는 변위계 (LVDT)를 사용하여 각 실 험체의 경간 중앙과 우측 1/4지점에
실험체 하단면에서 각 하중 단계별 하중-처짐량을 측정하였다. 철근과 콘크리트의 변형은 strain gauge (5mm, 60mm)를 인장철근의 주철근의
중앙 하부면 (2개), 콘크리트 경간 중앙 (4개)에서 측정하였다.
2.4.2. 측정장치의 부착위치
본 실험체의 경간 중앙의 실험체 하단면에서 각 하중 단계 별 하중-처짐량을 측정하였다. 인장철근의 변형은 strain gauge (5mm)를 각 하부
주근의 중앙부에 2개씩 부착하여 하중단계 에 따라 측정하였다. 콘크리트의 변형은 strain gauge (60mm) 를 사용하여 경간 중앙위치의 콘크리트
상⋅하단면으로부터 50mm, 상단면에서 150mm, 하단면에서 100mm 위치에 strain gauge를 부착하였다. Fig 3-4
Fig 3.
Test setup of test specimen
Fig 4.
Location of strain gauges
3. 순환굵은골재 및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사용한 하이 브리드섬유보강 철근콘크리트 보의 구조성능 평가
3.1. 하중-변위
순환굵은골재 치환 (30%, 40%) 및 하이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 혼입율에 따른 실험변수들의 효과를 규 명하기 위하여
표준실험체 BSS를 파괴될 때 까지 가력하여 보의 거동을 관찰하였으며, 하중-변위 특성은 다음과 같다. 표 준 실험체 BSS의 경우 초기균열은 하중
35kN, 변위 0.7mm 에 발생하였으며, 하중 136.13kN, 변위 7.44mm에서 인장철 근의 항복이 발생하였다. 그리고 최대하중 181.5kN에서
콘 크리트가 파괴 되면서 변형이 크게 증가하였으며, 전형적인 휨인장 파괴거동을 하였다.
순환굵은골재의 치환과 하이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는 Fig. 5(a)~5(c)에서 보는 것과 같이 표준실험체 BSS보다 전구간을 통하여 최대내력의 상승과 충분한 연성능력을 확보하며 안 정적인 거동을 하였다. 그리고 하이브리드섬유
중 강섬유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최대내력과 연성능력이 향상되었다. 순 환굵은골재 30%, 40% 치환과 강섬유의 혼입율 0.5%, 0.75%, 1.0%,
1.5%인 실험체 BSPGR1시리즈, BSPGR2시리즈는 순 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R30 보다 실험체 BSPGR1시리즈는 4%~21%까지 내력이 증가하 였고 실험체 BSPGR2시리즈는 5%~19%까지 내력이 증가하 였다.
Fig 5.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 of each specimen
3.2. 파괴형태
표준실험체 BSS는 Fig. 6(a)에 나타난 것과 같이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휨균열이 발생하였고, 하중이 점점 증가함에 따라 인장철근 항복으로 인한 전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 냈다.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와 PVA섬유 혼입과 고로슬 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 순환굵은골재를 30, 40% 치환한 실험체 BSPG-R30,
BSPG-R40은 Fig. 6(b)~6(e)와 같 이 균열형태나 최종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와 같은 휨인장 파괴가 일어났다.
Fig 6.
Crack pattern and failure mode of each specimen
순환굵은골재 30%, 40%치환과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 BSPGR1시리즈, BSPGR2시리즈의 하중단계별 균열 진전 상황과 최종 파괴시의 파괴형태는 Fig. 6(f)~6(i)와 Fig. 6(j)~(6m)과 같다. 실험체 BSPGR1시리즈의 파괴형태는 표준 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3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실험체
BSPGR2시리즈 또한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40과는 달리 충분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 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이는 하이브리드섬유가 인장 력의 전달능력을 지속시켜 균열폭이 증가하지 않는 특성을 나타냈다.
이와 같이 순환굵은골재를 치환함에 따른 콘크리트의 성 능저하 부분을 하이브리드섬유의 혼입으로 인하여 콘크리트 의 구조성능을 향상시켰으며, 향후 양질의
순환굵은골재의 구조물 적용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된다.
3.3. 최대내력
표준순환형자원의 재자원화를 위하여 순환굵은골재 및 고 로슬래그 미분말을 구조물에 적용하기 위하여 순환굵은골재 30%, 40% 치환과 고로슬래그미분말를
30%를 치환하였으 며, 순환형자원의 치환에 따른 구조성능의 저하를 개선하고 자 하이브리드 섬유 (PVA Fiber+Steel Fiber)를 보강하였다.
본 실험에서 표준실험체 BSS의 최대내력은 181.5kN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순환굵은골재와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 한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는 최대내력이 상승되었 다. Table 9와 Fig. 7은 각 실험체의 최대내력과 표준실험 BSS에 대한 최대내력의 비 (CASE i/CASE 0)를 비교 분석 한 것이다.
Table 9.
Comparison of the load-carrying capacity ratio for each specimen
CASE(i)
|
Specimen
|
Maximum strength (kN)
|
Strength ratio (CASEi)/CASE0)
|
0
|
BSS
|
181.5
|
1.00
|
1
|
BSP
|
189.5
|
1.04
|
2
|
BSPG
|
182.2
|
1.00
|
3
|
BSPG-R30
|
170.6
|
0.94
|
4
|
BSPG-R40
|
158.7
|
0.87
|
5
|
BSPGR1-S1
|
177.7
|
0.98
|
6
|
BSPGR1-S2
|
182.7
|
1.01
|
7
|
BSPGR1-S3
|
193.6
|
1.07
|
8
|
BSPGR1-S4
|
206
|
1.13
|
9
|
BSPGR2-S1
|
166.6
|
0.92
|
10
|
BSPGR2-S2
|
172.5
|
0.95
|
11
|
BSPGR2-S3
|
182.8
|
1.01
|
12
|
BSPGR2-S4
|
188.5
|
1.04
|
Fig 7.
Comparison of the load-carrying capacity graph for each specimen
각 실험체의 내력 비교를 통하여 순환굵은골재 30%사용 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1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2~13%,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에 비하여 -6~9%, PVA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 을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비해 -2~13% 내력이 상승하였다. 그리고 BSPG실험체에 순환굵은골재를 30% 치환한 BSPG-R30 실험체에 비하여 4%~21% 내력이
증가하였다. 이와 같이 강 섬유를 0.5%, 0.75%, 1.0%, 1.5% 보강한 BSPGR1시리즈 실험체는 전반적으로 하이브리드섬유가 가교 역할을 하여 균열폭 증가를 억제하여 내력이 상승한 것으로 판단된다.
순환굵은골재 40%사용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 험체 BSPGR2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8~4%,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에 비하여 -12~-1%, PVA섬유 혼 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비해 -9~3% 내력이 상승하였다. 또한, BSPG실험체에 순환굵은골재를 40% 치환한 BSPG-R40실험체에 비하여 5%~19%
내력이 상승하 였다. 이와 같이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미분말을 치환한 콘크리트에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콘크리트의 경우 구조 물의 최대내력이 증가한
이유는 하이브리드섬유의 가교역할 에 의해 인장력 전달능력이 지속되면서 균열성장을 억제하 였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그리고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실험 체 BSPG-R30은 내력이 6% 감소하였으나 표준실험체와 유 사한 내력을 확보하였다. 하지만
실험체 BSPG-R40은 13% 의 내력저하를 보여 실제 순환굵은골재 40%를 구조물에 적 용시 다소의 문제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적용시
본 연구에서와 같이 섬유 보강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3.4. 연성능력
보 부재의 연성능력은 항복변위에 대한 극한 파괴시의 변 위를 변위 연성비 μ = δu/δy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재 항복시의 처짐량 (δy)을 기준으로 하여 부재 최대하중 이후의 최대하중의 80%에서의 변위 (δu)를 이용하여 평가 하였다. 또한, 부재 항복변위 (δy)는 중앙점의 인장철근의 항 복시 변위 또는 극한강도점을 지나는 수평선과 극한강도의 75%점을 지나는 할선강성선과의 교점으로 하는 Park Method
로 정하였다.
각 실험체의 연성능력은 Table 10과 Fig. 8에 나타난 것과 같다. 각 실험체의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1시리즈 는 표준실험체 BSS보다 3~24% 연성능력이 증가하였고, PVA섬유를 혼입한 BSP실험체 보다 -8~11% 감소 및 증가 를 하였다. 또한,
BSPGR1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1~19% 감소 및 증가하였다.
Table 10.
Comparison of displacement ductility for each specimen
Specimen
|
δy
|
Py (kN)
|
δu
|
Pu (kN)
|
eq
|
BSS
|
7.44
|
136.13
|
97.78
|
165.7
|
13.14
|
BSP
|
7.82
|
142.35
|
122.48
|
171.4
|
14.71
|
BSPG
|
7.54
|
136.65
|
94.71
|
169.6
|
13.68
|
BSPG-R30
|
8.59
|
136.35
|
109.59
|
164.2
|
12.76
|
BSPG-R40
|
8.22
|
139.58
|
102.88
|
168.6
|
12.52
|
BSPGR1-S1
|
8.60
|
133.28
|
76.87
|
162
|
13.50
|
BSPGR1-S2
|
10.72
|
137.03
|
264.23
|
181.9
|
13.87
|
BSPGR1-S3
|
10.71
|
145.2
|
193.08
|
174.3
|
15.49
|
BSPGR1-S4
|
10.37
|
154.5
|
251.03
|
197.1
|
16.30
|
BSPGR2-S1
|
7.53
|
124.95
|
98.00
|
148.9
|
13.01
|
BSPGR2-S2
|
11.97
|
129.38
|
162.03
|
156
|
13.54
|
BSPGR2-S3
|
11.48
|
137.1
|
165.45
|
171.7
|
14.41
|
BSPGR2-S4
|
11.02
|
141.38
|
174.44
|
172.2
|
15.83
|
Fig 8.
Comparison of displacement ductility ratio for each specimen
순환굵은골재 40% 사용 및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 험체 BSPGR2시리즈와 표준실험체 BSS, PVA섬유혼입 실 험체 BSP, PVA섬유와 고로슬래그미분말 치환한 실험체 BSPG에 대하여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2시리즈는 표준실험체 BSS보다 -1~20% 연성능력이 증가하였고, PVA 섬유를 혼입한 BSP실험체 보다 -12~8% 감소 및 증가를 하 였다. 그리고
BSPGR2시리즈와 고로슬래그 미분말과 PVA 섬유를 혼입한 BSPG실험체를 비교한 결과 -5~16% 감소 및 증가하였다. 그리고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 환한 실험체 BSPG-R30과 BSPGR1시리즈와 연성능력을 비 교한 결과 6~28% 증가하였고, BSPG-R40과 BSPGR2시리 즈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4~26% 증가하여 연성능력이 많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BSPGR1시리즈와 BSPGR2시리즈가 연성능력 이향상된 것은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는 균열이 발생하고 난 후에는 더 이상 인장력을 전달하지 못하고 파괴되는 반면에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의 경우 하이브리드섬유가 균열과 균열사이의 가교 역할을 하여 균열폭을 미세하게 유 지하고 인장력의 전달 능력을 지속시켜 연성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순환자원의 활용과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 하여 시멘트를 대체한 고로슬래그 미분말의 치환과 굵은골재 를 순환굵은골재로 치환하고, 하이브리드
섬유 (PVA, Steel Fiber)를 혼입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구조성능을 향상시키고 자 하였다. 순환형자원을 치환한 하이브리드섬유보강 콘크리 트를
사용한 철근콘크리트 보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총 13개의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실험을 수행하여 각 실험체의 구조성능 평가를 실시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
순환굵은골재의 치환과 하이브리드섬유 (PVA Fiber+Steel Fiber)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 는 표준실험체 BSS에 비하여 전구간을 통하여 최대내 력의 상승과 충분한 연성능력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거 동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하이브리드섬유
중 강섬유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최대내력과 연성능력이 향상되 었다.
-
표준실험체 BSS는 하중이 증가함에 따라 휨균열이 발 생하였고, 인장철근 항복으로 인한 전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다. PVA섬유혼입 실험체 BSP와
PVA 섬유 혼입과 고로슬래그미분말 치환한 실험체 BSPG, 순환굵은골재를 30, 40%치환한 실험체 BSPG-R30, BSPG-R40의 균열형태
및 최종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와 같은 휨인장 파괴가 일어났다. 그리고 실험체 BSPGR1, BSPGR2시리즈의 파괴형태는 표준실험체 및 실험체 BSP, BSPG, BSPG-R30, BSPG-R40과는 달리 충분 한 연성을 확보하며 안정적인 휨인장 파괴를
나타냈 다. 이는 하이브리드섬유가 인장력의 전달능력을 지속 시켜 균열폭이 증가하지 않는 특성을 나타냈다. 또한, 하이브리드섬유의 혼입율이 증가할수록
섬유의 가교 역할로 인하여 균열폭은 크게 증가하지 않았다.
-
순환굵은골재 30%사용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 른 실험체 BSPGR1시리즈와 순환굵은골재 40%사용 과 하이브리드섬유 혼입에 따른 실험체 BSPGR2시리 즈는 강섬유의 보강이 0.5~1.5% 증가함에 따라 전반 적으로 실험체는 하이브리드섬유의 가교역할로 인하 여 균열폭 증가를 억제하여 부재의 내력이
BSPGR1시 리즈는 4%~21%, BSPGR2시리즈는 5%~19%까지 증 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
순환굵은골재와 고로슬래그 미분말을 치환한 실험체 BSPG-R30과 BSPGR1의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1시리즈는 6~28% 증가하였고, BSPG-R40과 BSPGR2와 연성능력을 비교한 결과 BSPGR2시리즈는 4~26% 증가하여 연성능력이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하이브리드섬유를 혼입한 실험체의 경우 하이브리드섬유가 균열과 균열사이의
가교역할 을 하여 균열폭을 미세하게 유지하고 인장력의 전달 능력을 지속시켜 연성능력이 증가한 것으로 판단된다.
감사의 글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연구비 지원에 의한 결과의 일 부임 (과제번호: 2012R1A1A20059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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