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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J Korea Inst. Struct. Maint. Insp.
  • Indexed by
  • Korea Citation Index (KCI)




매입형 CFRP Rod,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유시트, 보-기둥 접합부, 내진성능, 보강, 개선
Embedded CFRP rod, CFRP sheet, AFRP sheet, Beam-column joint, Seismic performance, Retrofitting, Improvement

1. 서 론

최근 들어 국내는 물론 국외의 지진발생빈도와 더불어 철 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구성 및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 지고 있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내구성이 우수하고 반영 구적으로 사용가능 하나 화학적, 물리적 환경변화 등으로 인 하여 노후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사용기간 동안 충분히 그 기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정기적 으로 구조물의 안전성을 파악하여야 하며, 필요한 경우 적절 한 보수·보강을 실시하여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특히,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은 지진하중을 받을 때 단위 부 재요소보다는 보-기둥 접합부가 더 취약하고 응력부담이 높 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내 진성능 개선을 위한 보강기술 및 설계상세에 대한 국내․외의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구조안전성 확보 및 구조성능 개선을 도모하고 구 조물의 사용수명과 활용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적정 보강기 술 및 재료를 사용하여 기존 구조물을 보강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Ha et al., 1992; Ha et al., 2011).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외부 보-기둥 접합부의 내진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외부 보-기둥 접합부 영역을 섬 유시트, 매입형 CFRP Rod를 이용하여 보강한 후 내진성능 평가 및 개선을 도모하고, 구조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고자 한 다. 또한, 기존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구조성능 개 선을 위하여 보강재료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유시트, 매 입형 CFRP Rod), 하중재하형태 (단조하중, 반복주기하중) 을 주요 실험변수로 한 고성능 철근콘크리트 외부 보-기둥 접합부 보강시스템의 내진성능을 평가하여 실험변수에 따른 효과를 비교․분석하여 기존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내력증진 및 내진성능 향상을 위한 새로운 보강 설계개념을 정립하고자 한다.

2. 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활용한 R/C 외부 보-기둥 접합부의 구조성능 실험

2.1 매입형 CFRP Rod

매입형 FRP봉 보강공법은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에 홈 을 파서 보강재를 매입함으로서 보강재의 탈락현상을 방지 하고 충분한 부착성능 확보와 구조물과 보강재의 완전 일체 화되는 효과가 매우 뛰어나므로 기존 보강공법에 비하여 구 조성능의 개선은 물론이고 시공과 품질관리가 용이하고, 보 강후 구조물의 고내구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보강재의 국산화로 수입산 보강재를 이용한 기존 탄소섬유 보강공법 보다 경제성이 우수하므로 고성능 매입형 FRP봉 보강공법 은 기존 보강공법의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 다 (Ha et al., 2011; Ha et al., 2014).

2.2 실험체의 형태 및 변수

반복주기하중을 받는 철근콘크리트 외부 보-기둥 접합부 및 신소재 (매입형 CFRP Rod,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유 시트)를 이용한 철근콘크리트 외부 보-기둥 접합부의 내진성 능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구조물의 1/2정도의 크기로 축소 한 외부 보-기둥 접합부 형태의 7개 실험체를 제작하였다. 접합부의 설계는 ACI Building code (318-11) 및 ACI-ASCE 352위원회의 권장안에 따라 설계되었고, 표준적인 보-기둥 접합부 및 신소재로 보강한 보-기둥 접합부의 설계상세는 Fig. 1에 나타나 있으며, 각 실험체의 상세는 Table 1과 같다.

Fig. 1.

Details of specimen (unit: mm)

JKSMI-19-151_F1.jpg
Table 1.

Design parameters of test specimens

Specimen Loding Type Reinforced Region Design Methods and Parameter
LBCJM Monotonic None •Evaluation of structural performance
•ACI Building Code
LBCJC Cyclic loding (T=70sec) •ACI-ASCE352 Recommendation
LBCJ-CS1 Beam - Column joints region beam plastic hinge zone •CFRP Sheet(1 sheet)
LBCJ-CS2 •CFRP Sheet(2 sheets)
LBCJ-AF1 •AFRP Sheet(1 sheet)
LBCJ-AF2 •AFRP Sheet(2 sheets)
LBCJ-CRUS •CFRP Sheet and CFRP Rod (Beam-side, top, bottom)
•Development Length : 100mm (top, bottom) and 200mm (side)

2.3 사용재료 특성

본 연구에 사용된 콘크리트는 보통포틀랜트 시멘트와 최 대 골재크기가 25mm인 쇄석골재를 사용하였으며, 철근은 국내에서 생산된 SD400 철근이 사용되었으며, 철근의 재료 특성은 Table 2와 같다.

Table 2

Material properties of reinforcing bar

Bar Size Yield strength Maximum Strength E s(Mpa) Extensibility (%)
(MPa) ε y ό max (MPa) ε max
D10 478.8 0.00237 605.7 0.198 2.1×105 29.3
D16 464.7 0.00236 600.4 0.283 2.0×105 29.6
D19 473.8 0.00229 614.9 0.279 2.0×105 29.6

콘크리트의 배합표는 Table 3과 같다. 각 실험체는 콘크리 트 타설과 함께 압축강도용 공시체를 제작하였다. 압축강도 실험용 원주형 공시체는 φ100×200mm 몰드를 사용하여 KS F 2405에 따라 몰드를 3개 층으로 나누어 각 층을 25회씩 봉다짐하여 제작하였고, 재령 28일까지 수중양생을 실시하였 다. 그리고 100ton용량의 U.T.M으로 압축강도 시험을 하였 다. Table 4에 나타난 콘크리트 압축강도는 5개의 공시체의 실험결과에 대한 평균값이다.Table .6-7-8-9

Table 3

Mix proportion of concrete

Compressive strength (MPa) W/C (%) S/A (%) Unit Weight(kg/m3) Slump (cm)
Cement Water Fine Aggregate Coarse Aggregate
27.3 52 49.1 363 172 643 906 150
Table 4

Test result of concrete strength

Age atLoading Slump(mm) CompressiveStrength(MPa) Modulus of Elasticity (MPa)
28day 150 27.3 21
Table 6

Material properties of aramid fiber sheet

Index Weight (g/m2) Specific Gravity (g/cm3) Thickness (mm) depth (cm) Tensile Strength (MPa) Elastic modulus (GPa) Damage Strain Ratio (%)
Average 89.5 1.45 0.2 30 222.5 11.294 2.6
Table 7

Material properties of CFRP rod

Index Tensile Strength (MPa) Tensile Modulus (MPa) Poisson’s Ratio DamageStrain Ratio (%)
Average 2,296 198,785 0.32 1.11
Table 8

Material properties of resin of CFRP sheet

Index Available Temperature(°C) Available Time( min) Drying Time (hours) Curing Time (day) Base Resin : Hardenr Viscosity Spec
Primer 15~25 60 9 - 10 :5 1200less solvent free
Impregnation Resin 15~25 60 - 7 10 :5 3000 ~5000 solvent free
Table 9

Material properties of resin of aramid fiber sheet

Bond Strength (MPa) Compressive Strength (MPa) Bending Strength (MPa) Absorpt-ion Ratio Ratio of Water Permeabi-lity Velcity Abradability (mm) Abrasion resistance
271 8,250 4,180 0.03 0 0.051 0.19
Table 9.1

Comparison of load-carrying capacity as a function of displacement ductility

Displacement ductility LBCJ LBCJ -CS1 LBCJ -CS2 LBCJ -AF1 LBCJ -AF2 LBCJ -CRUS
1 30.20 38.90 41.00 40.30 40.50 36.00
2 48.70 60.90 63.60 64.60 65.00 59.80
3 55.90 70.30 72.30 76.80 74.80 77.60
4 50.60 65.80 74.80 77.60 77.80 86.30
5 41.20 61.30 75.30 75.40 79.40 85.00
7 33.80 61.40 74.30 60.70 80.70 71.30
8 29.40 47.30 46.40 36.20 72.40 54.70

그리고, 사용된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유시트, 매입형 CFRP Rod와 접착용 수지의 재료 특성 및 역학적 성질을 Table 5~Table 10과 같다.

Table 5

Material properties of CFRP sheet

Index Weight (g/m2) Specific Gravity (g/cm3) Thickness (mm) Tensile Strength (MPa) Tensile Elastic Ratio( MPa) Damage Strain Ratio (%)
Average 200 1.82 0.11 2,286 198,869 1.11
Table 10

Material properties of resin of CFRP rod

Index Available Temperature (°C) Available Time (min) Drying Time (hours)
Epoxy 5~25 40(35°C) 30(35°C)

2.4 실험방법 및 장치

본 연구는 보-기둥 접합부 실험용 프레임을 제작하여 설치 하였으며, 실험체의 설치상황과 각종 시험기기 및 장치는 Fig. 2와 같다. 실험체에 작용하는 하중제어를 위하여 서보 시스템을 사용하였으며 실험체는 Fig. 2와 같이 실험을 위한 프레임에 기둥 부분을 수평으로 눕혀서 설치하였다. 철근콘 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거동을 파악하기 위하여 7개의 실 험체에 기둥의 허용 축하중 (balanced axial load)의 30%를 기둥에 일정하게 가력하였다. 그리고 보의 변곡점에 로드셀 을 부착한 유압 서보 액튜에이터를 사용하여 변위제어에 의 해 반복주기하중을 작용시켰다. 반복주기하중의 형태는 Fig. 3과 같다. 반복주기하중의 주기는 전 실험체를 T=70sec로 하였으며 반복회수는 2Cycle로 최대수평하중에 도달한 이후 최대하중이 80%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변위를 증가시키며 반복가력을 실시하였다. 변위연성은 각 싸이클의 종료시 변 위에 대한 실험체의 항복변위의 비로 정의하고 항복변위는 단조하중 작용시 기둥면의 보 주근이 항복하였을 때의 하중 작용점의 변위로 정의하였다.

Fig. 2.

Test setup of test specimen

JKSMI-19-151_F2.jpg
Fig. 3.

Loding history

JKSMI-19-151_F3.jpg

3. 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활용한 R/C 외부 보-기둥 접합부의 내진성능 평가

3.1 이력거동 특성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진설계 및 내진해석을 위하여 비탄성 범위에서 부재의 특성, 즉 부재의 연성, 에너지소산 능력, 강성저하 등을 파악하여야 하며, 이를 위해서 부재의 이력거동 특성을 정확히 규명하여야 한다 (Ha et al., 2011).

본 연구에서는 실험체 LBCJM 단조하중을 가하여 기둥면 의 보 주근에 부착한 스트레인게이지의 측정치가 항복변형 에 이를 때 보의 하중 작용점의 항복변위를 구하고, 변위제 어로 최종파괴시까지 가력하여 하중-변위 곡선을 Fig. 4(a)와 같이 규명하였다. 그리고 각 실험체의 이력거동 곡선을 구하 기 위하여 반복주기하중을 가력하여 각 실험체의 작용하중 과 하중 작용점의 변위와의 관계를 Fig. 4(b))~(g)와 같이 구 하였다.

기존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접합부 영역보강 실 험체 (LBCJ 시리즈)의 이력거동 특성을 고찰하여 보면 강도 및 에너지소산능력이 표준 철근콘크리트 보-기둥접합부 실험 체 (LBCJC)에 비하여 훨씬 증대하여 구조성능 및 내진성능 이 현저히 개선됨을 알 수 있다.

Fig. 4.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 of each specimen

JKSMI-19-151_F4.jpg

3.2 파괴형태

3.2.1 표준실험체

표준실험체 LBCJM은 일방향 단조하중을 적용하여 실험 하였으며, 실험에서 변위 17mm, 하중 55kN일때 보주근이 항복하였다. 하중 증가함에 따라 접합부 영역에 균열집중과 초기에 발생한 균열들의 균열폭이 점점 0확장되었다. 그리고 변위 40.13mm에서 하중이 72.05kN로 최대하중을 나타냈으 며, 변위 76.8mm에서 하중이 급격히 감소하면서 파괴가 되 었다.

표준 반복주기하중 적용 실험체 LBCJC의 경우 반복 주기 하중을 가했을 때 초기 재하시 보와 기둥의 접합면에서 보의 내측으로 매우 넓은 영역까지 균열이 분포하였고, 재하 후반 부에는 보-기둥 접합면과 보 춤만큼 떨어진 부분 이내에서 균열과 파괴가 집중되었다. 반복 주기하중 실험시 변위연성 1에서 접합면에 초기균열이 발생하였고, 변위연성 2에서는 보 상부에 휨균열이 발생되었고 접합부 부근에는 균열폭이 증가하였으며, 변위연성 3에서는 하중 55.9kN으로 최대하중 이 나타났으며, 기둥 보-기둥 접합부 영역의 대각균열이 나 타났다. 변위연성 4, 5에서는 접합부 균열이 집중되면서 균 열폭이 더욱 증가하고 보-기둥 접합부 영역의 대각균열은 미 소하게 증가되었고, 접합면에는 콘크리트피복이 박리가 되기 시작했고, 변위연성 6 이후에서는 피복콘크리트 탈락 현상이 이어졌다.

3.2.2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 영역 보강 실험체

보-기둥 접합부영역에 탄소섬유시트 1장을 보강한 실험체 LBCJ-CS1의 경우, 변위연성 1에서 접합면에서 상부에 초기 휨균열이 발생하였고, 변위연성 2에서는 탄소섬유시트가 콘 크리트에서 탈락하기 시작했으며, 변위연성 3에서는 탄소섬 유시트가 파단현상이 시작되었다. 변위연성 6에서는 탄소섬 유시트의 완전한 파단이 일어나면서 내력이 현저히 저하되 어 파괴점에 이르렀으며, 탄소섬유시트와 콘크리트면의 부착 강도가 확보되어 최대내력 이후의 하중저하가 완만하여 표 준실험체에 비해 뛰어난 연성능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 었다.

보-기둥 접합부영역에 탄소섬유시트 2장을 보강한 실험체 LBCJ-CS2의 경우, LBCJ-CS1에 비해 초기 휨균열이 변위 연성 2에서 나타났고, 변위연성 4에서 탄소섬유시트가 콘크 리트에서 탈락하기 시작했으며, 변위연성 5에서는 탄소섬유 시트가 파단현상이 시작되면서 파괴점에 이르렀으며, 보와 기둥의 접합면의 모서리 부분에서 탄소섬유시트 자체가 찢 어지기전에 콘크리트가 압괴되어 탄소섬유시트가 불룩해지 는 탄소섬유시트와 콘크리트 모재와의 박리현상이 발생하였다.

보-기둥 접합부 영역에 아라미드섬유시트 1장을 보강한 실 험체 LBCJ-AF1의 경우 변위연성 2에서 초기 휨균열이 발견 되었으며, 변위연성 4에서는 아라미드섬유시트의 초기 파단 현상이 보였고, 변위연성 5에서 최대내력 75.4kN에 이르렀 다가 변위연성 6에서 내력이 저하되면서 아라미드섬유도 완 전히 파단되었다.

보-기둥 접합부영역에 아라미드섬유시트 2장을 보강한 실 험체 LBCJ-AF2의 경우, LBCJ-CS2의 경우와 같이 변위연 성 2에서 초기 휨균열이 발견되었으며, 변위 증가에 따라내 력의 증가현상이 지속되고, 변위연성 6에서는 보와 기둥 접 합면의 모서리 부분에서 아라미드섬유시트와 콘크리트와의 박리현상이 진전되면서 아라미드섬유시트가 찢어지면서 내 력이 저하되기 시작하였고, 이후로 내력의 감소를 보이다가 보와 기둥 접합면의 모서리 부분에서 아라미드섬유시트가 현저히 찢어지면서 최종적으로 파괴되었다.Fig .5

Fig. 5.

Crack pattern and failure mode of each specimen

JKSMI-19-151_F5.jpg

탄소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복합보강한 LBCJ-CRUS 실험체의 경우 변위연성 3에서 에폭시 균열이 발생되었고, 변 위연성 4에서 86.3kN의 최대내력을 보여 다른 실험체들과 비교에서 가장 높은 내력을 나타내었다.

3.3 강도변화 특성

표준실험체 LBCJ, LBCJ-CS1는 Table 9 및 Fig. 6서와 같이 변위연성 3, 실험체 LBCJ-CS2, LBCJ-AF1, LBCJ-AF2, LBCJ-CRUS는 변위연성 5 또는 7 정도에서 최대내력에 도 달하였다. 보-기둥 접합부영역의 보강방법, 보강재료 등에 따 라 변위연성별 내력변화가 발생함을 알 수 있었다.

Fig. 6.

Comparison of load-carrying capacity as a function of displacement ductility

JKSMI-19-151_F6.jpg

보-기둥 접합부 영역을 보강한 실험체는 보강하지 않은 표 준실험체 LBCJC와 비교하여 최대내력이 1.26~1.54배 증가 하였다. 특히 탄소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보강한 LBCJ-CRUS실험체가 가장 큰 내력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탄소섬유시트를 보강한 LBCJ-CS1과 LBCJ-CS2실험체는 표준실험체와 비교하여 최대내력이 1.26~1.35배 증가하였으 며, 아라미드섬유시트를 보강한 LBCJ-AF1, LBCJ-AF2실험 체는 표준실험체 LBCJ와 비교하여 최대내력이 1.39~1.44배 증 가하였으며, 동일 보강량의 탄소섬유시트보강 실험체와 비교하 였을 때 1.07~1.10배 최대내력이 증가하였다. 탄소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보강한 LBCJ-CRUS 실험체는 탄소섬유 시트 보강 실험체와 비교하였을 때 최대내력이 1.15~1.23배 증 가하였고, 아라미드섬유시트를 보강한 LBCJ-AF시리즈와 비 교하였을 때 1.07~1.11배 증가하였다. 이는 탄소섬유시트와 더불어 함께 보강된 매입형 CFRP Rod의 복합보강 효과로 탄소섬유시트 혹은 아라미드섬유시트만을 보강한 실험체보 다 우수한 내력증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3.4 강성변화 특성

각 실험체의 변위연성별 강성 (Stiffness, k)의 변화를 Fig. 7에 도시하였고, 실험체의 강성은 Fig. 7과 같은 방법으로 구하였다. 여기서 강성 k는 각 하중의 싸이클에서 정방향과 부방향에서의 최대하중과 최대변위가 만나는 점의 기울기로 산정하였다. 각 실험체의 강성은 반복주기하중이 작용하는 동안 반복횟수가 증가할수록 점차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이러한 강성 감소의 주요 원인은 접합부 영역의 콘크 리트의 균열, 철근의 미끄러짐 등에 의한 것으로 사료된다.

Fig. 7.

Calculation of stiffness

JKSMI-19-151_F7.jpg

초기강성은 표준실험체 LBCJ가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 실험 체 LBCJ-CRUS, LBCJ-CS2, LBCJ-CS1, LBCJ-AF1, LBCJ-AF2 순으로 나타났다.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초기강성의 20% 이 하까지 떨어졌으며 이러한 감소는 모든 실험체가 비슷한 양 상을 보였다.Fig .8

Fig. 8.

Comparison of stiffness for each specimen at various displacement ductilities

JKSMI-19-151_F8.jpg

3.5 에너지 소산능력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내진성능을 평가함에 있어 에너지 소산능력은 대단히 중요하며,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설계시 높은 에너지 소산능력을 갖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일반적으 로 에너지소산능력은 부재 또는 구조물의 이력거동 곡선으 로 둘러싸인 면적에 의하여 산정된다.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기둥 접합부 영역을 탄소섬유시 트, 아라미드섬유시트, 매입형 CFRP Rod를 이용하여 보강 한 실험체들의 실험 결과, 이력거동 곡선을 고찰하여 보면 재하 후반부 연성능력과 내력이 크게 증대하였고, 지진하중 작용시 에너지소산능력이 매우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탄소섬유시트를 보강한 실험체 LBCJ-CS 시리즈와 아라미 드섬유시트를 보강한 실험체 LBCJ-AF시리즈의 경우 Fig. 9 에서와 같이 표준실험체 LBCJC와 비교하여 변위연성 2~3 에서부터 에너지소산능력이 증가하였다. 특히, 변위연성 7에 서는 표준실험체 LBCJC보다 LBCJ-CS시리즈는 2.04~2.34 배, LBCJ-AF시리즈는 1.63~3.02배 에너지소산능력이 크게 나타났다.Fig .10

Fig. 9.

Comparison of energy dissipation capacity for each specimen at various displacement ductilities

JKSMI-19-151_F9.jpg
Fig. 10.

Comparison of cumulative energy dissipation capacity for each specimen at various displacement ductilities

JKSMI-19-151_F10.jpg

탄소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복합보강한 LBCJ-CRUS 실험체의 경우 표준실험체 LBCJC와 비교하여 변위연성 7에 서 에너지소산능력이 2.36배 증가 함을 알 수 있었다.

4.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기존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기둥 접합 부의 내진성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 유시트, 매입형 CFRP Rod를 사용하여 보-기둥 접합부영역 을 보강한 총 7개의 실험체를 제작하고 실험을 수행하여 내 진성능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본 연구의 실험결 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기존 철근콘크리트 보-기둥 접합부의 접합부 영역을 보강한 결과 초기 재하시 접합부 영역의 균열억제 효 과와 재하 전 과정을 통하여 보강재의 구속효과로 통 하여 균열억제 효과가 커서 안정적인 파괴형태, 내력 및 연성능력 향상 효과를 나타내었다.

  2. 철근콘크리트 구조물의 보-기둥 접합부를 탄소섬유시 트, 아라미드섬유시트, 매입형 CFRP Rod를 이용하여 보강한 결과, 표준실험체 LBCJC와 비교하여 최대내 력이 1.26~1.54배 증가하였고, 특히 탄소섬유시트와 매입형 CFRP Rod를 보강한 LBCJ-CRUS실험체가 가 장 큰 내력향상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탄소섬유시트 와 매입형 CFRP Rod의 복합보강 효과로 탄소섬유시 트 혹은 아라미드섬유시트만을 보강한 실험체보다 우 수한 내력증진 효과를 나타내었다.

  3. 초기강성은 표준실험체 LBCJ가 가장 작게 나타났으며, 실험체 LBCJ-CRUS, LBCJ-CS2, LBCJ-CS1, LBCJ-AF1, LBCJ-AF2 순으로 나타났다. 실험이 진행됨에 따라 초기강성의 20% 이하까지 떨어졌으며 이러한 감소는 모든 실험체가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4. 탄소섬유시트, 아라미드섬유시트, 매입형 CFRP Rod를 보강한 실험체는 표준실험체 LBCJC와 비교하여 변위 연성 2~3에서부터 에너지소산능력이 증가하였다. 특히, 변위연성 7에서는 표준실험체 LBCJC보다 LBCJ-CS시 리즈는 2.04~2.34배, LBCJ-AF시리즈는 1.63~3.02배 에너지소산능력이 크게 나타났다. 탄소섬유시트와 매 입형 CFRP Rod를 복합보강한 LBCJ-CRUS실험체의 경우 표준실험체 LBCJC와 비교하여 변위연성 7에서 에너지소산능력이 2.36배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2010년도 정부 (미래창조과학부)의 재원으로 한국연 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과제번호 : 2010-0017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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