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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J Korea Inst. Struct. Maint. In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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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괴특성,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 비상체, 고속충돌
Fracture characteristics, Ductile fiber reinforced cement based composites, Steel projectile, High velocity impact

1. 서 론

콘크리트 구조물에 폭발하중이 작용하면 폭발압력에 의한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할 뿐만 아니라, 파괴된 콘크리트 덩어 리나 금속파편 (이하, 비상체) 이 수 100 ~ 수 1,000 m/s의 고 속으로 비산하고, 인명 및 구조물에 2차 피해를 입힐 수 있 다 (Luccioni et al., 2004). 따라서, 폭발피해를 받을 가능성 이 높은 시설물이나 사회적으로 중요한 구조물에 대해서는 비상체의 고속충돌에 의한 손상저감에 관한 고려가 필요하 다 (Osteraas, 2006).

충격하중을 상정한 고속비상체의 충돌시험에 의한 콘크리 트의 파괴특성을 검토한 연구는 관련분야의 연구자들에 의 해 일부 수행되었다. 일반적으로 콘크리트는 강재 및 고인성 을 가지는 기타 복합재료에 비하여 취성적인 성질을 가지며, 비상체의 충돌정도에 따라 균열이 발생하고, 배면에 큰 손상 이 나타나기 때문에 부재두께를 증가시켜 충격에너지를 흡 수 · 분산시킬 필요가 있다 (McVay, 1988). 한편, 콘크리트 재료의 배면파괴를 억제시키기 위해서 그 배면을 보강하거 나 콘크리트의 파괴인성을 개선하는 방법도 고려해야 한다 는 연구도 보고되고 있다 (Lee et al., 2011).

또한, 시멘트계 복합재료는 그 사용재료 및 역학특성에 따 라 Fig. 1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섬유보강 콘크리트와 달리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는 압축, 인장 및 휨하중의 작 용에 대하여 복수균열의 발생으로 응력의 분산이 유용하며, 이와 같은 특성을 활용하여 내충격성능형 구조재료로서 적 용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 (Kim et al., 2011). 이 재료는 종래의 시멘트계 재료를 개선하여 고성능의 보수용 재료, 충 격완충재료, 강재의 피복재 등, 새로운 용도로 각종 분야에 사용되며, 건축 및 토목의 콘크리트 공학분야에 기술혁신을 가져왔다. 초기균열이 발생한 후에도 변형경화능력을 가지는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는 고응력을 부담하는 부재에 적용이 가능하고 (Li, 1993), 내충격 성능에 대해서도 일반 콘크리트재료에 비해 부재두께를 저감시키는 것이 가능하다 고 판단된다 (Maalej et al., 2004).

Fig. 1.

Classification of cement-based composite materials

JKSMI-19-92_F1.jpg

그러나,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는 그 배합조건 및 사용섬유의 성능에 의해 역학특성이 크게 달라지고, 고속비 상체를 활용한 충돌시험의 사례는 부족한 실정이다. 또한,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를 내충격 성능형 구조재료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조건에서 충돌시험을 실시하여, 데이터를 축적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폴리비닐알코올 (Polyvinyl alcohol, 이하, PVA) 섬유 및 강섬유를 1.5 %(체적혼입율) 혼입한 고 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에 대하여 비상체의 고속 충돌 시험을 실시하고, 그 파괴특성에 관하여 섬유를 혼입하지 않 은 Plain 시험체와 비교하여 파괴억제효과를 검토하였다.

2. 실험계획 및 방법

2.1 실험계획

2.1.1 시험체 및 충돌시험 조건

Table 1에 본 연구의 실험계획으로 시험체 및 충돌시험의 조건을 나타내었다. 고속비상체의 충돌시험에 이용한 시험체 는 섬유를 혼입하지 않은 Plain, PVA섬유를 혼입한 시험체 및 강섬유를 혼입한 시험체로 하였다. 또한, 시험체의 치수 는 300 × 300 × 100 mm (가로× 세로× 두께)로 설정하고, 충 돌조건에 따라 총 15개의 시험체를 평가하였다. 비상체는 SUS 304규격의 구체를 사용하였으며, 직경과 질량은 각각 9.54 mm, 3.52 g과 19.05 mm, 28.13 g의 2 종류를 활용하여 실험을 실시하였다. 비상체의 충돌속도는 약 150 ~ 1,000 m/s 의 수준으로 시험체에 따라 달리하였다. 시험체의 치수 및 비 상체의 직경은 예비실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사용한 시험장치 의 충돌속도범위에서 시험체의 표면관입, 배면박리, 관통의 다 양한 파괴상황을 검토할 수 있는 재원으로 하였다. 한편, 평가 항목으로 시험체의 파괴모드, 표면 및 배면파괴성상, 질량감소 율 및 충격조건에 의한 파괴특성의 상관관계를 검토하였다.

Table 1.

Specifications of the specimens and impact conditions

Specimen Projectile Evaluation items
ID 1) Type of fiber Dimension (mm) Diameter (mm) Weight (g) Materials Velocity (m/s) Kinetic energy (J)
Plain 1 No fiber reinforcement 300 300 100 9.54 3.52 304 Steel (SUS 304) 450 356
  • ▪ Fracture mode

  • ▪ Penetration diameter (mm)

  • ▪ Scabbing diameter (mm)

  • ▪ Penetration depth (mm)

  • ▪ Scabbing depth (mm)

  • ▪ Superficial damage (%)

  • ▪ Ratio of mass loss (%)

  • ▪ Relationship between local damage and impact conditions

Plain 2 9.54 3.52 1,000 1,760
Plain 3 19.05 28.13 150 316
Plain 4 19.05 28.13 300 1,266
Plain 5 19.05 28.13 450 2,848
PVA 1 PVA fiber 9.54 3.52 1,000 1,760
PVA 2 19.05 28.13 450 2,848
PVA 3 19.05 28.13 600 5,063
PVA 4 19.05 28.13 700 6,892
PVA 5 19.05 28.13 800 9,002
S 1 Steel fiber 9.54 3.52 1,000 1,760
S 2 19.05 28.13 450 2,848
S 3 19.05 28.13 600 5,063
S 4 19.05 28.13 700 6,892
S 5 19.05 28.13 800 9,002

1) Plain : No fiber reinforced specimen, PVA : PVA fiber reinforced cement based composite, S : Steel fiber reinforced cement based composite

2.1.2 사용재료의 물성 및 시험체 배합

시험체의 제작에 사용한 재료의 종류 및 물성을 Table 2 에, 시험체의 배합을 Table 3에 나타내었다. 결합재는 보통 포틀랜드시멘트에 플라이애시를 20 % 치환하고, 잔골재는 7 호 규사를 사용하였다. 또한,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 의 경우, 길이 12 mm의 PVA섬유 및 강섬유를 각각 1.5 % 의 체적혼입율로 혼입하였다. 모든 시험체는 폴리카르본산계 고성능 감수제에 의해 테이블 플로우 180 ± 20 mm을 만족시 키는 조건에서 제작하였다. 한편, 시험체의 압축강도에 대한 영향을 검토하기 위하여 섬유를 보강하지 않은 시험체의 경 우, 결합재량을 증가시켜 섬유를 보강한 시험체에 비하여 압 축강도를 약 10 MPa 정도 크게 설정하였다.

Table 2.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used materials

Materials Mechanical properties
Cement Ordinary Portland cement, Density : 3.16g/cm3 Fineness : 3,630cm2/g
Fly-ash Density : 2.20g/cm3, Fineness : 3,228cm2/g
Silica sand Density : 2.56kg/m3, Absorption ratio : 0.49%
Fiber Polyvinyl alcohol Density : 1.3g/cm3, Tensile strength : 1,200MPa, Length : 12mm, Diameter : 0.04mm,
Steel Density : 7.8g/cm3, Tensile strength : 2,776MPa, Length : 12mm, Diameter : 0.16mm,
Super plasticizer Polycarboxylic acid type, High range water reducer
Table 3

Mix proportions 1)

Mix ID 1) f c (MPa) W/B Fiber (Vf %) Unit weight (kg/m3)
W C FA S Fiber
Plain 55.9 0.4 1.5 438 889 222 444 -
PVA 41.5 875 219 438 19.2
S 47.2 115.3

1) Target of table flow : 180 ±20mm

2.2 시험방법

2.2.1 굳지않은 성상

시험체에 사용된 시멘트 복합체의 테이블 플로우 측정은 KS L 5111 시멘트 시험용 플로 테이블에 규정된 플로우 측 정용 형틀 (윗쪽 안지름 70 ± 0.5 mm, 아래쪽 안지름 100 ± 0.5 mm, 높이 50 ± 0.5 mm)과 플로우 테이블을 이용하는 KS L 5105에 규정된 방법에 준하여 실시하였다. 플로우의 측정 은 형틀을 제거한 후 시멘트복합체의 퍼짐이 정지된 시점에 서 직교하는 두 방향의 지름을 mm단위까지 측정하고 그 평 균을 플로우로 하였다.

2.2.2 압축강도

압축강도 시험은 ∅100 × 200mm의 원주형공시체를 제작하 여 KS F 2405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시험방법」에 준하여 실시 하였으며, 28일간 온도 20 ± 3 ℃, 습도 60 ± 5%의 항온항습챔 버에서 양생하였다. 충돌시험에 사용된 시험체의 재령 28일 압 축강도의 경우, 시험체 종류별로 각각 3개의 압축강도 평가용 공시체의 평균값으로 산출하였으며, Plain시험체는 55.9MPa, PVA시험체는 41.5MPa, S시험체는 47.2MPa로 평가되었다.

2.2.3 고속비상체의 충돌시험

Fig. 2에 고속비상체의 충돌시험에 사용한 시험장치의 외 관, 구성, 시험체 설치상황 및 비상체의 개요를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는 화약식 비상체 충돌시험장치를 사용하였으며, 이 장치는 화약의 폭발압력으로 가속된 고속 비상체를 시험 체에 충돌시키는 방식으로 설계되었다. 충돌시험장치는 화약 챔버에서 연소된 무연화약의 연소가스의 팽창을 추진력으로 이용하여, 비상체를 가속하는 장치이다. 충돌속도의 계측은 시험체의 충돌직전에 작동하는 속도계측기에 의해 측정되며, 속도계측기는 등간격으로 배치된 2대의 레이져 센서로 구성 된다. 고속비상체가 레이져가 발사되는 구간을 통과하는 시 간차를 계측하는 것에 의해 통과구간의 거리를 활용하여 속 도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또한, Sabot은 강비상체를 가속시 키기 위해 사용되며, 이것은 시험체에 충돌하기 직전, 분리 대에 의해 선단의 비상체와 분리되고 비상체만이 시험체에 충돌된다.

Fig. 2.

The experimental set up of gunpowder impact facility

JKSMI-19-92_F2.jpg

한편, 시험체의 파괴성상 측정방법은 Fig. 3에 나타낸 바와 같이, (Ⅰ) 표면관입 (Penetration), (Ⅱ) 배면박리 (Scabbing), (Ⅲ) 관통 (Perforation)의 3단계로 파괴등급을 분류하고, 각 각의 파괴직경, 깊이, 손상면적율 및 질량감소율을 평가하였 다. 파괴깊이의 경우, 시험체의 표면 및 배면으로부터 손상 된 부분의 최심부까지의 거리로 산정하였으며, 파괴직경은 최대치를 대표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손상면적율은 시험 체의 전체면적에 대하여 손상된 부분을 이미지화하여, 전체 면적 100%를 기준으로 손상면적의 비율을 산출하였으며, 발 생한 균열의 길이와 폭도 고려하였다. 질량감소율은 충돌시 험 전후의 질량변화정도를 백분율로 나타내었다.

Fig. 3.

Fracture mode of local damage

JKSMI-19-92_F3.jpg

3. 실험결과 및 고찰

3.1 외관파괴성상 및 파괴등급

Table 4에 비상체의 충돌시험에 의한 표면 및 배면의 파괴 성상을 대표적인 파괴모드가 관찰된 시험체를 일례로 나타 내었다. 실험계획에서의 상정속도에 따라 실시한 비상체의 충돌시험에 대한 결과로 시험체 종류에 따른 실제 충돌속도 와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시험체의 파괴등급을 나타내었다. 비상체의 직경 9.54mm의 조건에서 충돌속도가 약 920 ~ 960 m/s인 Plain 2, PVA 1, S 1시험체에 대한 파괴등급은 각각 배면박리, 표면관입, 표면관입으로 평가되었다. Plain시 험체는 PVA시험체 비하여 압축강도가 약 10MPa 이상 크 지만, 그 결과가 비상체의 고속충돌에 대한 파괴억제효과로 작용하지는 않았다. 반면, PVA 1 및 S 1시험체는 배면에 미 세한 균열도 관찰되지 않았으며, Plain 2시험체와 달리 비상 체의 충돌에 의해 발생한 시험체 표면의 표면관입 직경이 증 가되는 것이 억제되었다. 또한, 비상체의 직경 19.05 mm의 조건에서 실시한 충돌시험 결과, Plain시험체는 충돌속도 345 m/s,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1,674 J의 조건에서 배면박리 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시험체가 크게 4등분되는 파 괴특성이 나타났다. 충돌속도 462 m/s,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3,002 J의 조건에서는 관통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특 히, 배면이 크게 박리되었다.

Table 4

Typical fracture mode after impact tests

Plain JKSMI-19-92_T4-F1.jpg JKSMI-19-92_T4-F2.jpg JKSMI-19-92_T4-F3.jpg
Impact conditions Plain 2, 962 m/s, 1,627 J (Projectile diameter of 9.54mm) Plain 4, 345 m/s, 1,674 J (Projectile diameter of 19.05mm) Plain 5, 462 m/s, 3,002 J (Projectile diameter of 19.05mm)
Fracture mode Scabbing Scabbing Perforation
PVA JKSMI-19-92_T4-F4.jpg JKSMI-19-92_T4-F5.jpg JKSMI-19-92_T4-F6.jpg
Impact conditions PVA 1, 919 m/s, 1,485 J (Projectile diameter of 9.54mm) PVA 4, 667 m/s, 6,257 J (Projectile diameter of 19.05mm) PVA 5, 725m/s, 7,536 J (Projectile diameter of 19.05mm)
Fracture mode Penetration Penetration Perforation
S JKSMI-19-92_T4-F7.jpg JKSMI-19-92_T4-F8.jpg JKSMI-19-92_T4-F9.jpg
Impact conditions S 1, 926 m/s, 1507 J (Projectile diameter of 9.54mm) S 4, 678m/s, 6,466 J (Projectile diameter of 19.05mm) S 5, 746 m/s, 7702 J (Projectile diameter of 19.05mm)
Fracture mode Penetration Scabbing Perforation

한편,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를 사용한 충돌시험에 서는 Plain시험체에 비해 비상체의 충돌속도 및 운동에너지 가 증가한 상황에서도 내충격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것을 확 인할 수 있었다. PVA 시험체는 충돌속도 667 m/s,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6,257 J의 조건에서 배면에 다수의 균열이 발생 하였지만, 파괴등급은 표면관입으로 평가되었으며, 충돌속도 725 m/s,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7,536 J의 조건에서는 관통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S 시험체의 파괴성상에 대 하여 검토한 결과, 충돌속도 678 m/s,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6,466 J의 조건에서 시험체의 배면이 들뜨는 현상이 발생하 였으며, 그 과정에서 시멘트 복합체의 매트릭스가 박리되는 것이 관찰되어 배면박리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되었다. 충돌속 도 746 m/s,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7,702 J의 조건에서는 관 통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되었다.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파괴특성에 대하여 시험 체의 외관 및 파괴등급을 검토한 결과, 동등수준의 비상체 충돌조건에서 PVA 및 S시험체의 파괴성상은 유사하게 평가 되었다. 그러나, 표면의 파괴직경이나 배면의 박리정도는 PVA시험체가 S시험체에 비해 억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일 체적혼입율에서 분포하는 PVA섬유의 개체수가 많 고, 그에 따른 균열제어 능력이 유효하게 작용한 것으로 판단된 다. Fig. 4는 PVA 4 및 S 4시험체의 파괴단면을 나타낸 것으 로 PVA 4시험체의 경우, 비상체의 충돌에 의해 발생한 균열의 분산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Fig. 4.

Cross section of PVA 4 and S 4

JKSMI-19-92_F4.jpg

3.2 국부손상 측정결과

Table 5에 비상체의 충돌시험에 의해 발생한 국부손상의 평가항목별 측정결과를 나타내었다. 시험체 표면의 파괴직경 및 깊이는 섬유보강에 의해 크게 억제되었다. 시험체의 표면 에서 파괴직경을 억제시키는 능력은 비상체의 충돌작용에 의해 발생되는 충격력을 분산시키는 재료성능과 관계된다. 동일혼입율의 경우, S시험체에 비해 PVA시험체에 분포되어 있는 혼입섬유의 개체수가 15배 이상 많기 때문에 섬유와 시 멘트매트릭스가 관계하는 비표면적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비상체가 시험체에 충돌하는 순간 그 충격력이 넓이 방향으 로 진전되는 것을 억제시키는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된 다. 한편, 표면관입깊이의 경우, PVA시험체에 비하여 S시험 체의 억제효율이 높은 것으로 측정되었다. 표면관입깊이는 비상체의 운동방향으로 작용하는 충격력을 억제하는 시멘트 매트릭스의 압축 및 인장강도에 영향을 받으며, 이는 혼입섬 유의 물리적 성질과 관계된다. 따라서, 압축강도가 크고 혼 입섬유의 인장강도가 약 2배 이상 큰 강섬유를 혼입한 S시 험체의 표면관입깊이가 모든 충돌조건에서 PVA시험체에 비 해 효율적으로 억제된 것으로 사료된다.

Table 5

The results of local damage

Specimen ID Front side Back side Ratio of mass loss (%)
W D Superficial damage (%) W D Superficial damage (%)
Plain 1 71 9.8 4.3 0.0 0.0 0.0 0.40
Plain 2 233 47.5 46.7 153 52.0 10.3 8.87
Plain 3 68 11.0 3.2 0.0 0.0 0.0 0.28
Plain 5 196 25.7 28.5 256 74.3 55.7 24.89
PVA 1 22 45.0 0.7 0.0 0.0 0.0 0.12
PVA 2 62 32.8 4.3 0.0 0.0 0.0 0.55
PVA 3 59 48.5 3.3 0.0 0.0 0.1 0.06
PVA 4 65 59.0 3.6 0.0 0.0 0.2 0.06
PVA 5 56 63.5 3.1 167 36.5 18.1 2.63
S 1 81 37.5 4.3 0.0 0.0 0.1 0.39
S 2 78 26.0 5.1 0.0 0.0 0.0 0.56
S 3 102 41.3 10.1 0.0 0.0 0.1 0.94
S 4 107 48.8 10.8 204 42.5 21.3 0.85
S 5 117 52.5 13.5 265 47.5 28.4 5.26

또한, 시험체의 배면에 대한 국부손상의 측정결과에서도 섬유보강에 의한 파괴억제효과가 확인되었다. 고인성 섬유보 강 시멘트복합체의 경우, (Ⅱ) 배면박리 (Scabbing) 및 (Ⅲ) 관통 (Perforation)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된 시험체에 대한 배 면박리직경 및 깊이의 억제효율은 S시험체에 비하여 PVA시 험체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배면박리직경의 억제는 표면 관입직경의 결과와 밀접한 관계를 보이며, 혼입섬유의 분포 및 그에 따른 비표면적의 영향에 의해 시험체로부터 시멘트 매트 릭스 파편의 박리가 제어되는 것으로 판단된다. 고인성 섬유보 강 시멘트복합체의 표면 및 배면의 국부손상 면적율은 파괴직 경에 대한 측정결과의 영향으로 PVA시험체에 비하여 S시험체 가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질량감소율의 경우는 시험체 표면에 비해 배면의 국부손상에 의한 영향이 큰 것으로 평가되었다.

3.3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파괴특성

Fig. 5 ~ 7에 충돌시험에 의해 발생된 시험체의 국부손상 측정결과와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와의 관계를 나타내었다.

Fig. 5(a), (b)는 표면 및 배면으로 구분하여 비상체의 운동 에너지에 따른 국부손상의 직경을 나타낸 것으로, 표면관입 직경의 경우, 비상체의 직경 9.54 mm를 제외하고 섬유를 혼 입하지 않은 Plain시험체는 운동에너지가 커질수록 파괴직경 이 크게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S시험체의 경우, 동일한 비상체를 사용할 경우, 운동에너지가 크게 증가됨에 도 표면관입직경은 소폭 상승하였으며, PVA시험체의 표면 관입직경은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배면박리직경에 대한 분석결과, 본 연구의 충돌시험 범위에서 Plain시험체는 약 1,600 J, S시험 체는 약 6,400 J, PVA시험체는 약 7,500 J 이상의 운동 에너 지가 작용할 경우, 배면박리가 발생하였다. S 및 PVA시험체 는 비상체의 운동에너지가 Plain시험체에 비하여 약 4 ~ 5배 정도의 규모에도 표면관입직경은 저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Fig. 5.

The diameter of local damage by kinetic energy of steel projectile

JKSMI-19-92_F5.jpg

Fig. 6(a), (b)는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에 따른 표면관입깊 이 및 배면박리깊이를 나타낸 것으로 섬유의 혼입유무와 관 계없이 동일한 비상체를 사용할 경우, 표면관입깊이는 비상 체의 운동에너지가 커질수록 증가하는 비례적인 관계로 나 타났다. 또한, 배면박리깊이는 표면관입깊이와 달리 섬유보 강에 의한 효과가 명확히 나타났다. Plain시험체에 작용한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의 최대치인 약 3,002 J에서의 PVA 및 S시험체는 배면박리가 발생하지 않았으며, 각각의 비상체의 최대운동에너지 7,536 J 및 7,702 J에서 발생한 배면박리깊 이는 3,002 J의 운동에너지에서 발생한 Plain시험체의 배면 박리깊이에 비해 현저히 작게 평가되었다.

Fig. 6.

The depth of local damage by kinetic energy of steel projectile

JKSMI-19-92_F6.jpg

한편, Fig. 7(a), (b)는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에 따른 국부손 상 면적율을 나타낸 것으로, 표면관입직경 및 배면박리직경 의 분석결과와 매우 유사한 경향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비 상체의 운동에너지가 약 2,500 ~ 3,000 J의 범위에서의 표면 관입깊이는 Plain시험체가 가장 작게 측정되었지만, 표면관 입직경에 의해 산정된 Plain시험체의 국부손상 면적율은 S 및 PVA시험체에 비해 약 6배 이상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 다. 배면의 국부손상 면적율은 시험체 종류별 비상체의 최대 운동에너지에서 Plain시험체의 경우 55.7 %, PVA시험체의 경우 18.1 %, S시험체의 경우에는 28.4 %로 측정되어, Plain 시험체에 작용하는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에 비해 약 2.5배 이 상의 범위에서도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배면박리에 의한 국부손상 면적율은 현저히 감소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Fig. 7.

The superficial damage by kinetic energy of steel project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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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8은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에 따른 시험체의 충돌시험 전후의 질량감소율을 나타낸 것으로, 충돌시험에 의해 Plain 시험체는 최대 24.89 %, PVA시험체는 최대 2.63 %, S시험 체는 최대 5.26 %의 질량이 감소되었다. 비상체의 운동에너 지의 증가에 따른 질량감소율의 상관관계에 대하여 검토한 결과, Plain시험체의 상관계수 R2는 0.92로 비상체의 운동에 너지의 증가경향과 매우 밀접한 관계로 시험체의 질량감소 율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 트복합체의 경우, PVA시험체의 상관계수 R2는 0.36, S시험 체의 상관계수 R2는 0.52로 평가되어, 비상체의 운동에너지 의 증가율에 따른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질량감 소율은 밀접한 상관성을 확인할 수 없었다.

Fig. 8.

The ratio of mass loss by kinetic energy of steel project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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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Fig. 9에 비상체의 충돌시험에 의해 발생한 국부손 상에 대하여 표면관입직경 및 배면박리직경의 관계를 나타 내었다. Plain 2시험체를 제외하고, (Ⅱ) 배면박리 (Scabbing) 및 (Ⅲ) 관통 (Perforation)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된 시험체의 경우, 섬유혼입 유무에 관계없이 파괴직경의 비중은 표면에 비하여 배면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Fig. 10은 국부손상에 대한 표면관입깊이 및 배면박리깊이의 관 계를 나타낸 것으로, Plain시험체의 경우, (Ⅰ) 표면관입 (Penetration)의 등급을 제외하고, (Ⅱ) 배면박리 (Scabbing) 및 (Ⅲ) 관통 (Perforation) 등급에 대하여 시험체의 단면두께 를 기준으로 표면관입깊이에 비해 배면박리깊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으며,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체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표면관입깊이에 비해 배면박리 깊이의 비중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Fig. 9.

Relationship between front and back of diameter calculated from local da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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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0.

Relationship between front and back of depth calculated from local dam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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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손상에 의한 표면 및 배면의 파괴특성을 보다 명확히 확인하기 위하여 Fig. 11에 (Ⅲ) 관통 (Perforation)의 파괴등 급으로 평가된 시험체에 대한 단면성상을 나타내었다. Plain 시험체는 배면박리가 시작되는 구간이 시험체의 단면중앙선 을 기준으로 비상체가 직접작용하는 시험체의 표면에 가깝 게 형성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체의 경우에는 시험체 종류에 의해 다소 차이는 있지만, 배면박리가 시작되는 구간이 시험체의 단면중앙선을 기준으 로 배면에 가깝게 형성되는 것으로 관찰되었다. 고인성 섬유보 강 시멘트복합체는 Plain시험체와 달리 비상체가 시험체의 표면 으로부터 관입되어 관통에 이르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충격력에 대하여, 비상체가 시험체로부터 이탈하는 지점까지의 단면손실 이 억제되었다. 이와 같은 경향은 S시험체에 비해 혼입섬유의 개체수가 많은 PVA시험체에서 보다 명확하게 확인되었다.

Fig. 11.

Cross section of the specimens case by perforation gra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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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 론

비상체의 충돌에 의한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파괴특성을 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1.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 시험체 (PVA, S)는 섬 유를 혼입하지 않은 Plain시험체의 약 3배 이상의 비 상체의 운동에너지가 작용하는 범위에서도 표면관입 의 파괴등급으로 평가되었으며, 파단되지 않는 내충격 성능이 확인 되었다.

  2. 비상체의 고속충돌에 의한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 합체의 표면관입직경은 혼입섬유의 개체수의 영향이 크며, 표면관입깊이의 경우는 시험체의 압축강도 및 혼입섬유의 인장강도, 강성 등의 물리적 성질이 그 결 과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충돌시험 전후의 질량감소율에 대한 검토결과, Plain 시험체는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의 증가율과 비례적인 관계를 보이며,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경우, PVA시험체의 상관계수 R2는 0.36, S시험체의 상관계 수 R2는 0.52로 비상체의 운동에너지의 증가율에 대한 질량감소율의 상관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4. 국부손상에 대한 표면관입깊이 및 배면박리깊이의 관 계를 분석한 결과, Plain시험체의 경우, 시험체의 단면 중앙선을 기준으로 표면관입깊이에 비해 배면박리깊 이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 복합체의 경우는 배면박리깊이에 비해 표면관입깊이 의 비중이 큰 것을 알 수 있었다.

  5. 본 연구를 통해 고인성 섬유보강 시멘트복합체의 파괴 특성에 대하여, 비상체가 시험체를 통과하는 과정에서 작용하는 충격력이 혼입섬유의 영향으로 분산 또는 상 쇄되어, 시험체의 단면손실이 억제되는 것을 알 수 있었 으며, 이와 같은 경향은 S시험체에 비해 혼입섬유의 개 체수가 많은 PVA시험체에서 보다 명확하게 확인되었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지역혁신인 력양성사업(2012H1B8A2025606)으로 수행된 연구결과임. 이에 감사드립니다.

[3] Target of table flow : 180 ±20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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