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수분확산방정식
콘크리트 내부의 수분분포는 수분확산이론에 의하여 설명 될 수 있다. 수분확산이론에서의 수분확산계수는 상대습도와 온도의 영향을 주로 받지만, 물-시멘트비,
골재의 양과 질 등 콘크리트의 재료적 특성에도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콘크리 트 내의 수분이동은 고차의 비선형성을 나타낸다. 비선형 수 분확산 방정식(nonlinear
moisture diffusion equation)은 다음 과 같이 나타내어진다.
여기서 D를 수분확산계수(moisture diffusion coefficient)라 하며, 그 값은 c k 이다.
결국 수분확산방정식에서는 두 개의 계수를 구해야 한다. 즉 수분용량(∂w/∂h)과 투수계수(k)를 결정하면 수분확산계 수 D를 구할 수 있다. 두 계수는 공극의 상대습도 h에 의존하 고 이로 인하여 수분확산방정식은 비선형성을 가진다.
2.2 수분확산계수
수분확산계수 D는 온도와 습도 등의 함수이며, 따라서 이 들의 변화로 인해 상당한 영향을 받는다. Fig. 1(a)는 습도와 확산계수와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는데, 같은 온도 하에서 함 유습도가 90%에서 60%로 변화할 때 수분확산계수는 약 0.05 배로 급격히
감소한다. 그러나 함유습도가 90% 이상일 때는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고, 40% 이하일 경우에도 거의 변화가 없다. 함유습도가 70%에서 80% 사이에서
확산계수가 급격히 변화하는 것을 알 수 있다(Bazant et al., 1978).
Fig. 1.
Influencing factors on moisture diffusion coefficient
CEB-FIP('90)에서는 등온조건(isothermal condition)인 경 우에 수분확산계수를 공극의 상대습도의 함수로 표현하고 있 다. (CEB-FIP
Model Code, 1990) 식 (2)는 CEB-FIP('90)에서 제시한 수분확산계수이다.
여기서, D1은 h =1.0인 경우의 수분확산계수(최대수분확 산계수) (m2/h), D0는 h =0인 경우의 수분확산계수(최소수분 확산계수)(m2/h), α는 D0/D1, hc는 D(h) = 0.5D1에서 공극의 상대습도, n은 지수, h는 공극의 상대습도이다.
CEB-FIP('90)에서는 근사적으로 α=0.05, hc=0.8, n=15를 제시하고 있다. 그리고 최대 수분확산계수 D1은 식 (3)과 같이 압축강도의 함수로 나타냈다.
여기서, D1,0=3.6×10-6 m2/h이고, fck0=10 MPa이다. 그리고 설계기준압축강도(characteristic compressive strength, fck) 는 콘크리트의 평균 압축강도(fcm)로부터 구할 수 있으며, fck = fcm-8 MPa이다.
Fig. 1(b)는 온도와 확산계수와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다. 동 일한 상대습도 하에서 온도를 100°C 이상 상승시키면 투수성 이 급격히 증가한다(Bazant et al., 1978). 이것은 수분이 증기 화하여 투수성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이다.
Bazant et al.(1978)은 공극의 상대습도뿐만 아니라 온도의 영향을 고려한 식을 제안하였으며, 이러한 관점으로 투과율 a 를 다음과 같이 근사적으로 표현하였다.
여기서, α0는 25°C에서의 기준 투과율이다. 온도 95°C는 투 과율이 급격히 증가하는 시점을 과도기라고 하여 이때의 온 도를 의미한다. 함수 f1(h)는 모세관 공극에서 흡착수층 내의 수분이동을 반영하고, Bazant and Najjar(1972)는 다음과 같 이 나타내었다.
여기서, hc ≃0.75=과도기 습도, α≃0.05(25°C에서)이다. 모 세관 공극은 95°C에서 물이 액체나 증기로 이동하기에 충분 한 폭을 가진다고 가정하였다.
그래서 α는 95°C에서 1이고, 25°C에서 95°C 사이의 α값은 선형 내삽법을 사용할 수 있다. (CEB-FIP Model Code, 1990)
그러나 결과적으로 25°C 이하 로 확장하는 것이 더 적합하므로 이것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95°C이하에서 투과율의 온도 의존성은 Arrehnius-type 식 에 의해 주어진다.
여기서, T는 섭씨온도, Q는 모세관 공극에서 흡착층을 따 른 물 이동을 위한 활성화에너지, R은 가스상수로 Bazant와 Najjar(1972)에 의하면, Q/R은 2700 K이다.
함수 f3(T)는 95°C와 105°C 사이에서 수분확산계수가 비 약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반영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와 같 은 온도 범위에서의 급격한 증가는
흡착 활성화에너지에 의 해 결정되는 수분이동 메커니즘에서 유동수나 증기의 혼합의 점착성에 의해 결정되는 수분이동 메커니즘으로의 전이단계 에 해당한다.
이 전이단계가 종료되면, 함수 f3(T)는 물과 증 기의 온도 의존에 따라야 한다. 105°C 이상이 되면 이들은 상 대적으로 변화가 작으며, f3(T)도 상수에 가깝다. 이러한 모 든 성질은 다음 경험식에 의해 기술될 수 있다.
여기서, T는 섭씨온도이고 상수는 실험결과로부터 결정된다.
2.3 수분확산의 경계조건
콘크리트 표면에서의 상대습도는 외기의 습도조건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따라서 습도의 경계조건을 통해 콘크리트 표 면의 상대습도와 외기습도와의 관계를
나타낼 필요가 있다. 노출면 S에서의 경계조건은 다음과 같다.
여기서, f는 표면인자(m/h)를 나타내고, hen은 외기의 상대 습도를 나타내며, 그리고 hs는 노출면에서의 상대습도이다.
표면인자는 Sakata et al.(1983)에 의해 물-시멘트비의 함수 로 표현되었는데, 계산결과를 실험결과들과 비교하여, 다음 과 같은 식으로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