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부식량 평가 방법
철근의 부식량 평가는 식 (1)과 같은 Faraday 법칙을 통해 계산된 이론값과 휨강도 측정 후 수거한 강재의 부식량을 평 가하여 비교하였다.
여기서, M은 부식량(mol), z는 철의 이온수(=2), F는 Faraday의 수(= 96,500C), q는 전류(mA), t는 측정시간(sec), c는 실험 상수 이다. 1 mol의 철(Fe)은 55.847 g이므로, 식 (1) 을 통해 강재의 부식량을 예측할 수 있다.
4.2 RC 보와 FRP Hybrid Bar 보의 부식량 평가
일반 RC 시편과 FRP Hybrid Bar를 적용한 시편을 피복두 께에 상관없이 2주간 10 V의 전압을 가했으며, 실험 종료 후 부식된 시편의
상태는 Fig. 7과 같다.
Fig. 7
Photos for RC sample conditions after ICM(Up: RC, Down: FRP Hybrid Bar)
부식 실험 결과 일반 RC 시편의 경우 피복두께에 상관없이 모든 시편에서 부식으로 인한 균열을 육안으로도 쉽게 확인 할 수 있었다. 반면 FRP Hybrid
Bar를 적용한 모든 시편에서 는 부식 및 균열을 확인할 수 없었는데, 이는 에폭시 수지가 도 포되어 2주간의 실험동안에서는 수분의 유입이 없기 때문이
다. 대표적인 시편에 대하여 부식실험 진행중 측정된 전류값 을 Fig. 8에 도시하였다.
Fig. 8
Amount of current measure results
부식이 발생된 RC 시편에서는 높은 전류량이 시간에 따라 평가 되었지만 육안으로 부식 및 균열을 확인할 수 없었던 FRP hybrid Bar 적용
시편에서는 전류값이 거의 측정되지 않 았다. 본 연구에서는 온도보정을 하지 못했으며, 증류수를 사 용하지 않아서 이론값과의 차이가 발생하였는데, 실험상수
c (0.6)을 적용하였다. 부식량 평가를 위해서는 1일 동안 기건 상태에서 부식된 철근을 충분히 건조시킨 뒤, 천을 사용하여 녹을 제거하고, 부식
제거제를 사용하여 2차 제거작업을 하였 다. 실험 전의 중량을 미리 측정하여 두 조건의 중량차이를 부 식량으로 정하였는데, 부식량 평가 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 었으며, Fig. 9에 도시하였다.
Table 2
Evaluation of corrosion amount after test
Types
|
Estimated(g)
|
Tested(g)
|
|
RC
|
20 mm
|
53.9
|
52.3
|
30 mm
|
46.7
|
47.5
|
40 mm
|
34.6
|
32.8
|
|
FRP Hybrid Bar
|
20 mm
|
0.0
|
0.0
|
30 mm
|
0.0
|
0.0
|
40 mm
|
0.0
|
0.0
|
Fig. 9
Evaluation of corrosion amount after test
보정계수를 통한 부식량 예측값은 실험값과 비슷한 수준으 로 평가되었으며, 일반 RC 시편에서 FRP Hybrid Bar 적용 시 편에 비해 많은 부식이
발생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Fig. 10에 는 실험값을 통한 피복두께별 부식률을 도시하였다. 일반 RC 시편에서는 4.9~7.8%의 높은 부식률을 보였지만 FRP Hybrid Bar는 거의
0.0%의 부식률을 보여 FRP Hybrid Bar의 내부식 성능이 일반 철근에 비해 우수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로 전류가 동일하게 인가되면
피복두께 증가에 대해 선 형적인 부식량이 측정되어야 하는데, 비선형적으로 감소하였 다. 이는 증류수를 사용하지 않고 주기적인 침지수의 교반이 없었으므로
발생하는 국부적 염화물 농도의 차이, 콘크리트 내의 골재 영역에서의 염화물 진행 변동성, 그리고 국부적인 콘크리트 모재의 수화물 변동성(OH-, pH) 등으로 예상할 수 있다. 콘크리트와 같이 국부적인 변동성이 큰 재료에서 국부 적인 부식량 제어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Baek et al., 2012; Kwon et al., 2011(b); Kwon and Park, 2012).
Fig. 10
Corrosion ratio with cover depth
Fig. 11에는 부식률이 7.8%인 일반 철근과 같은 피복두께 에 적용된 FRP Hybrid Bar의 부식량 제거 전/후 상태를 나타 내었다.
Fig. 11
Photos of samples after/before corrosion removal
각 강재의 부식량 제거 결과, 일반 철근에서는 많은 부식이 발생하였는데, 이는 콘크리트와의 부착력 저하 및 인장강도 의 감소를 야기하게 된다. 반면
FRP Hybrid Bar는 부식량 제 거 전/후 상태의 차이가 없으며, 이는 부식에 대하여 우수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4.3 휨강도 평가 및 비교
각 시편의 휨 내력저하를 평가하기 위해 KS F 2408(콘크리 트 휨 강도 시험방법) 규격에 따라 중앙점 재하 방법을 통해 휨 강도를 평가하였다.
Fig. 4에 나타낸 시편에 대하여 3 점 휨 시험을 수행하였는데, Fig. 12에 시험사진을 나타내었다.
Fig. 12
Photo of flexural capacity test
하중재하 방법으로 시험을 수행하여 최대하중이 측정된 상 태로 평가하였다. 3점 휨 시험시 공칭 모멘트와 하중과의 관 계를 고려하여, 일반 RC보의
최대 하중은 식 (2)의 관계를 고 려하여 식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P는 최대하중, As는 철근의 단면적, fy는 철근의 인장강도, d는 제원의 유효깊이, fck는 콘크리트의 압축강도, b는 제원의 유효폭을 나타낸다. 모멘트 계산시 인장영역의 콘 크리트는 무시하므로, RC 보에 대한 최대하중 P는 10.93 kN 으로 평가되었다.
FRP Hybrid Bar를 가진 RC 보의 공칭 모멘트에 대한 명확 한 국내 규정이 없으므로 ACI 440.1R 기준과(ACI, 2006) 기 존의 연구결과(Ko, 2014)를 이용하여 휨강도를 평가하였다. ACI 440.1R에서는 사용 보강비(ρf)가 균형 보강비(ρbf)보다 작을 경우와 클 경우 분류하여 식 (4a) 및 (4b)와 같이 제안하 였다.
여기서 Mn은 공칭모멘트, Af 및 ffu는 보강재의 단면적과 설계인장강도, β1은 콘크리트 압축강도에 따른 압축깊이 보정 계수, cb는 균형 조건에서의 중립축 길이, ρf는 균형 보강재비 (Af/bd), ff는 보강재의 인장응력으로 식 (5)와 같이 나타난다.
본 실험에서는 ρf(0.021)이 ρfb(0.0165)보다 크므로 식 (4b) 를 사용하여 Mn을 구하고 식 (6)과 같은 조건에서 P를 도출하 였다.
계산결과 ff는 295.5 MPa로 평가되었으며, P는 9.34 kN으 로 평가되었다. Table 3에서는 각 설계정수의 값을 나타내고 있다.
Table 3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test
Size
|
b(mm)
|
d(mm)
|
L(mm)
|
150
|
40
|
600
|
RC
|
fck (MPa)
|
As (mm2)
|
fy (MPa)
|
26
|
126.7
|
400
|
GFRP
|
Ef (MPa)
|
∊cu |
ffu (MPa)
|
εf |
Af (mm2)
|
49000
|
0.003
|
1130
|
0.023
|
126.7
|
휨강도 실험 결과와 비교해본 결과 RC 시편과 FRP Hybrid Bar 시편에서 모두 이론값보다 높은 하중이 평가 되었으며, 부식된 RC 시편에서는
이론값보다 낮은 값이 평가되어 구조 물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4에 휨 강 도 평가에 의한 결과값을 나타내었으며, Fig. 13에 이론값과 함께 결과를 도시하였다.
Table 4
Test results for flexural loading for RC samples
|
Cover depth (mm)
|
Ultimate load(kN)
|
Reduction ratio(%)
|
|
Control
|
Corrosion
|
|
RC
|
20
|
13.2
|
6.5
|
-50.8
|
30
|
12.8
|
7.0
|
-45.3
|
40
|
12.2
|
9.1
|
-25.4
|
|
FRP Hybrid Bar
|
20
|
11.3
|
11.9
|
+5.0
|
30
|
15.8
|
15.7
|
-0.6
|
40
|
16.4
|
20.9
|
+27.4
|
Fig. 13
Comparison of the ultimate load
Fig. 13에서 FRP Hybrid Bar에서는 Control 값이 이론값에 비하여 피복두께가 클수록 크게 평가되었는데, 이는 인공해 수에 2주간 침지하면서
부식촉진동안 구체의 수화작용에 따 라 콘크리트 강도가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된 휨모 멘트 증가 원인은 FRP Hybrid Bar의 경우 일반철근과
달리 항 복이 발생하지 않고 인장경화가 발생하므로(Seo et al., 2013), 피복두께가 증가할수록 인장부 저항력이 증가하여 최대하중 이 크게 평가되었다(Ko, 2014). 인장경화가 발생할 경우 인장 부 콘크리트가 저항할 수 있으므로 피복두께의 증가에 따라 RC 보의 항복강도가 증가하게 된다. 전반적으로 촉진부식시
험 이후 부식이 전혀 발생하지 않아 구조적으로 우수함을 알 수 있다.
휨 강도 평가 결과 일반 RC 시편에서 -25.4~-50.8%의 내 력 저하가 발생했으며, FRP Hybrid Bar 적용 시편에서는 부식 으로 휨
내력저하를 확인할 수 없었다. 이는 부식으로 인해 부 착성능이 저하된 RC 시편에 비해 부식이 발생하지 않은 FRP Hybrid Bar의 부착성능에
큰 변화가 없기 때문이다. 5% 이상 부식이 발생할 경우 RC 보부재의 급격한 내력저하는 기존의 연구와 일치하게 평가되었다(Chung, 2004). FRP Hybrid Bar 를 가진 RC 보부재에서는 높은 부식 저항성능으로 인해 구조 적/내구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본 실험은 2주간의 촉진실험이며, 장기 침지시 국소 적인 수분포화가 에폭시 코팅에서 발생할 수 있다. 또한 FRP Hybrid Bar의 표면조도
등이 장기간 침지시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실용화를 위해서는 장기적인 침지 실험을 통 한 부재 저항력의 정량화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