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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J Korea Inst. Struct. Maint. In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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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강도강재, 엔드플레이트 접합부, 온도, 회전거동
High strength steel, Endplate connections, Temperature, Rotation behavior

1. 서 론

건축물의 대형화와 초고층화 됨에 따라 구조 재료의 성능 도 발달되면서 부재 크기, 두께 감소 및 이에 의한 공사비 절 감, 건축물의 자중감소 등 장점을 지니고 있는 고강도강재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고강도강재는 일반강재와 달리 항복 강도가 큰 반면, 연성이 비교적 작으므로 이로 인해 일어날 수 있는 취성파괴 등에 대해 국내에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화재 노출시 온도 상승에 따라서 강재의 강도 및 강성은 급 격히 감소하게 되어 붕괴에 도달하기가 쉽다. 특히 볼트로 연 결된 보-기둥 접합부의 경우 강재뿐만 아니라 볼트도 강도 및 강성 저하로 인해 볼트가 파괴되면서 충분한 회전능력을 발 휘하지 못하고 취성파괴가 일어날 우려가 있다. 국내에서는 고강도강재를 적용한 보-기둥 접합부의 회전거동에 대한 연 구는 이루어지고 있지만, 고온일 때의 접합부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고강도강재가 사용된 보-기둥 접합 부에 대한 거동은 상온상태에서 뿐만 아니라 고온상태에 따 른 접합부 거동까지 파악해야할 필요가 있다.

엔드플레이트 접합부는 보와 엔드플레이트를 용접하고 기 둥에 볼트로 체결하는 방식으로, 유럽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접합부이다. Eurocode 3(이하 EC3)에서는 엔 드플레이트 접합부의 초기회전강성과 휨 저항모멘트에 대한 식이 제시되어있으며 휨 저항모멘트는 T-stub 플랜지의 설계 인장력과 유사한 방법으로 계산된다.

동일한 재료 및 치수를 가지는 경우, 엔드플레이트의 두께 가 증가할수록 초기회전강성 및 휨 저항모멘트는 증가한다. 일반적으로 엔드플레이트가 먼저 항복하게 함으로서 충분한 회전능력을 가지도록 하지만 두께가 커짐에 따라 접합부의 파괴형상이 달라지면서 인장측 볼트가 파괴될 우려가 있다. 파괴형상은 EC3에 제시되어있는 것과 같이 3가지 파괴모드 를 통하여 예측할 수 있으며 고강도강재를 사용하였을 경우 높은 항복강도로 인해 일반강재와 다르게 파괴형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파괴형상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온 및 고온상태일 때 일반강재와 고강도 강재를 사용한 엔드플레이트 접합부를 대상으로 온도 및 엔 드플레이트 두께를 변수로 하여 해석을 실시하고, 초기회전 강성 및 휨 저항모멘트 등을 비교하여 일반강재를 사용했을 때와의 변화를 파악하고자 한다.

2.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휨 모멘트 산정

보-기둥 접합부의 거동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모멘트-회전 각 관계식을 알아야한다. 이에 대한 연구들이 많이 있으나, 규 준에서는 EC3에 잘 규정되어있다. EC3에서는 식 (1)과 같이 휨 저항모멘트를 계산하고 이를 통해 파괴모드를 결정할 수 있다.

(1)
M j = r h r F t r

여기서 r은 볼트 행의 개수, h r 은 압축측 중심에서부터 볼 트 행 r번째까지의 거리, F t r 는 인장측에서 볼트 행 r번째의 설계 인장력을 말한다.

엔드플레이트에서의 F t r 는 T-stub 플랜지의 설계 인장력과 유사한 방법으로 계산되고, 이 인장력은 T-stub의 파괴모드 유형에 따라 3가지로 식 (2), (3) 및 (4)와 같고, 이 중 가장 작은 값을 사용하여 휨 저항모멘트를 산정한다. 파괴모드 1은 지레 작용력으로 인해 휨모멘트가 발생하여 볼트 축과 용접된 부 분의 엔드플레이트가 항복하는 형상이다. 파괴모드 2는 인장 측에 있는 볼트 주위와 보 웨브 부분 주위로 엔드플레이트가 대부분 항복을 하고 볼트가 인장강도에 도달하면서 파괴되는 형상을 말하며, 파괴모드 3은 볼트가 파괴되는 형상이다.

(2)
Failure mode 1 : F 1 , T = 4 M p l , 1 d 1

(3)
Failure mode 2 : F 2 , T = 2 M p l , 2 + d 2 F t d 1 + d 2

(4)
Failure mode 3 : F 3 , T = F t

여기서 M p l , 1 M p l , 2 는 엔드플레이트가 항복하면서 소성힌 지가 형성될 때의 휨모멘트, F t 는 볼트의 설계 인장력을 말한 다. d 1 d 2 는 Fig. 1과 같이 인장측 볼트를 중심으로부터 보 필렛 부분까지의 거리, 그리고 엔드플레이트 외측까지의 거 리를 나타낸다.

Fig. 1.

The dimensions of d 1 and d 2

JKSMI-20-35_F1.jpg

3. 접합부의 유한요소해석

3.1. 해석 모델링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해석 모델은 유한요소해석 프로그 램인 ABAQUS를 사용하여 해석한다.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모델 요소는 모두 솔리드 요소로서 8절점 육면체요소인 C3D8R(An 8-node linear brick, reduced integration, hourglass control)을 사용한다.

해석모델 각 부재 사이의 접촉면은 면대면(surface-tosurface) 접촉 조건을 사용하고 부재 사이의 상대적인 미끄러 짐은 일반적으로 마찰에 의해 큰 변형 발생 시 정확한 해를 얻 을 수 있는 Finite sliding 옵션을 사용한다.

보와 엔드플레이트가 용접되는 부분은 Tie 옵션을 사용하 여 일체거동을 하도록 표현하고, 부재 사이의 마찰계수는 일 반적으로 적용되는 0.5를 사용한다. 볼트는 직경 및 재료강도 에 따른 초기장력을 구하여 볼트 축에 Bolt load를 주어 초기 장력을 입력한다. 온도는 상온 및 고온상태 모두 균일한 온도 분포를 가지도록 입력하여 변위제어로 해석을 수행한다. Fig. 2는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유한요소해석 모델링한 형상 및 경계조건을 보여준다. 기둥은 양단 고정으로 하고, y-z평면에 서 보 및 기둥 중심 y축에 대하여 대칭이므로 해석 시간을 단 축하기 위하여 전체 형상의 1/2만 모델링하여 그에 맞는 경계 조건을 부여한다.

Fig. 2.

The shape of model

JKSMI-20-35_F2.jpg

3.2. 재료의 특성

상온상태의 경우 기존논문에서 실험을 통해 얻은 응력-변 형률 곡선을 사용한다. 고온상태에서 강재의 경우 EC3에 제 시된 온도에 따른 탄성계수, 항복강도 등의 감소계수를 통해 응력-변형률 관계식을 적용하고, 볼트의 경우 강도에 대한 감 소계수는 EC3에 제시된 값을 적용하고 응력-변형률 곡선은 Fig. 3과 같은 Hanus et al.(2011)이 제시한 관계식을 사용하여 구한다. 여기서 온도에 따른 인장강도가 500 MPa 이상이면 인장강도일 때의 변형률 ε u b , θ 는 0.02로 고정하고, f t b , θ ε t b , θ 는 500 MPa 및 0.1로 한다. 500 MPa보다 작으면 f t b , θ 는 인장 강도와 같은 값을 가지고, ε t b , θ 는 0.1로 한다. 본 연구에 적용 되는 강재는 SHN490, HSA800강재이며, 볼트는 F10T-M22 를 적용하고 이에 대한 상온 및 고온상태에 대한 공칭응력-변 형률 곡선은 Fig. 4와 같으며 진응력-로그변형률로 치환하여 적용한다.

Fig. 3.

Stress-strain relationship for bolts at elevated temperature

JKSMI-20-35_F3.jpg
Fig. 4.

Stress-strain relationship

JKSMI-20-35_F4.jpg

3.3. 해석 모델의 신뢰성 검증

본 연구에서 적용한 모델링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한다. 기존의 연구 결과는 국내에서는 고온 시의 접합부 거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없으므로 국외의 Qiang et al.(2014)의 기존 연구 결과와 비교한다. 앞으로 국내 의 고온시 접합부 거동에 대한 실험적 연구가 필요하다.

검증 모델은 Fig. 5와 같이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시험체 로 엔드플레이트의 재료, 두께 및 온도(20°C, 550°C)를 변수 로 한다. 기둥 및 보 부재는 H-428 × 407 × 20 × 35, H-300 × 300 × 10 × 15이고, 엔드플레이트의 재료는 Q235인 일반강재 와 S690인 고강도강재를 적용한다. 두께는 각각 20 mm, 12 mm 를 적용하고, 하중은 변위제어로 가력한다.

Fig. 5.

Endplate connection specimen of Qiang’s study

JKSMI-20-35_F5.jpg

Q235와 S690강재를 사용한 시험체의 모멘트-회전각에 관 한 해석과 기존 연구와 비교한 결과 그래프는 Fig. 6과 같다. Fig. 6(a)는 휨모멘트가 소성구간에 들어가는 부분부터 다소 차이를 보였는데, 이는 상온 상태에서의 Q235 재료 물성치가 기존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와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 적용 값이 다소 차이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Fig. 6(a)의 결과를 제외한 본 연구의 모델링의 결과는 기존 연구 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이므로, 본 연구에서 모델링한 엔드플레이 트 접합부의 해석결과에 대해 신뢰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Fig. 6.

Moment-rotation curve comparison

JKSMI-20-35_F6.jpg

4. 접합부 해석 결과

4.1. 해석 적용 모델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보부재는 H-300 × 150 × 6.5 × 9, 기 둥부재는 보부재보다 단면 치수가 큰 H-428 × 407 × 20 × 35로 SHN490강재를 적용하며 볼트는 F10T-M22를 적용한다. Table 1과 같이 엔드플레이트 재료는 일반강재 SHN490과 고강도 강재 HSA800, 엔드플레이트 두께는 6.5 mm부터 2.5 mm 간 격으로 14 mm까지 4가지로 정하고, 온도는 상온 20°C와 국내 내화기준에서 강재기둥과 보의 한계평균온도로 정하고 있는 538°C를 변수로 하여 총 16가지 모델에 대해서 Fig. 4의 재료 특성을 적용하여 해석을 실시한다.

Table 1

Analysis model

Model Endplate thickness(mm) Endplate material Temp(°C)
A490-1 6.5 SHN490 20
A490-2 9
A490-3 11.5
A490-4 14
A800-1 6.5 HSA800
A800-2 9
A800-3 11.5
A800-4 14
E490-1 6.5 SHN490 538
E490-2 9
E490-3 11.5
E490-4 14
E800-1 6.5 HSA800
E800-2 9
E800-3 11.5
E800-4 14
  JKSMI-20-35_T1-F1.jpg

4.2. 모멘트-회전각 관계

상온시 일반강재 및 고강도강재별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모멘트-회전각 관계 결과 그래프는 Fig. 7과 같고, 고온시의 결과는 Fig. 8과 같다. 엔드플레이트의 두께가 얇은 경우 엔드 플레이트 항복으로 빠른 소성영역에 들어갔으며, 두께가 증 가할수록 초기회전강성 및 휨모멘트는 증가하였지만, 소성회 전강성은 감소하였다.

Fig. 7.

Moment-rotation curve at ambient temperature(20°C)

JKSMI-20-35_F7.jpg
Fig. 8.

Moment-rotation curve at elevated temperature(538°C)

JKSMI-20-35_F8.jpg

모멘트-회전각 관계 결과로부터 휨 저항모멘트 및 회전강 성을 구하여 비교하기 위해 식 (5)와 같은 기존의 4개의 매개 변수를 사용하는 Richard 해석모델을 적용하여 회귀분석하였 다(Richard et al., 1988).

(4)
M ( θ ) = ( K e K p ) θ ( 1 + | ( K e K p ) θ M 0 | n ) 1 / n + K p θ

여기서, K e 는 초기회전강성, K p 는 소성회전강성을 나타내 며, n은 곡선 매개변수, 그리고 M 0 는 접합부 변형경화현상을 나타내는 구간의 기울기가 모멘트 축인 y-축과 만나는 절편 값으로 휨 저항모멘트를 의미한다.

Figs. 78의 해석결과를 이용하여 회귀분석하여 구한 K e , K p , n, 및 M 0 등의 결과를 Table 2에 나타내었다. 여기서 결정 계수 R 2 이 1에 근접한 값을 가질 때 결과 값과 회귀식의 적합 도는 높아지는데, 결정계수가 평균 0.99로서 1에 근접하게 나 타났으므로 회귀분석 결과가 해석결과와 거의 적합한 값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able 2

Richard regression analysis

Model Ke (kN·m/rad) Kp (kN·m/rad) Mo (kN·m) n R 2

A490-1 15,217 866 59 1.67 0.9925
A490-2 18,224 394 114 2.00 0.9994
A490-3 20,486 200 141 2.21 0.9993
A490-4 23,192 166 152 2.34 0.9991

A800-1 16,015 323 105 2.52 0.9952
A800-2 18,637 87 147 2.36 0.9987
A800-3 20,896 82 157 2.57 0.9985
A800-4 23,218 75 171 2.52 0.9993

E490-1 7,011 459 33 1.97 0.9992
E490-2 8,935 294 63 1.61 0.9997
E490-3 10,052 270 77 1.58 0.9992
E490-4 10,951 241 85 1.58 0.9988

E800-1 7,227 376 56 1.71 0.9999
E800-2 8,996 121 73 1.43 0.9994
E800-3 10,066 110 83 1.47 0.999
E800-4 11,003 96 88 1.45 0.9984

4.3. EC3에 따른 파괴모드 변화

EC3의 휨 저항모멘트 산정식을 이용하여 파괴모드를 결정 한 결과는 Table 3과 같으며, 여기서 두께가 증가할수록 SHN490 및 HSA800강재를 사용한 접합부 모두 휨 저항모멘트는 증가 하였다. 여러모델 중 A490-3모델에 대한 응력분포도는 Fig. 9 와 같이 휨 저항모멘트에 도달했을 때 엔드플레이트와 볼트 의 응력 분포 결과를 보여준다. 인장측 1행에 있는 볼트 축 주 위의 엔드플레이트가 항복하였고 2행에 있는 엔드플레이트 가 항복하기 시작하였으며, 파괴모드 1과 같은 형상으로 나타 났다.

Table 3

Failure mode of the connections according to EC3

Model Mj(kN·m) Failure mode

A490-1 30 Mode 1
A490-2 56 Mode 1
A490-3 91 Mode 1
A490-4 134 Mode 2

A800-1 50 Mode 1
A800-2 96 Mode 1
A800-3 151 Mode 2
A800-4 185 Mode 2

E490-1 19 Mode 1
E490-2 37 Mode 1
E490-3 59 Mode 2
E490-4 75 Mode 2

E800-1 33 Mode 1
E800-2 61 Mode 2
E800-3 79 Mode 2
E800-4 90 Mode 2
Fig. 9.

Stress distribution of Model A490-3

JKSMI-20-35_F9.jpg

두께가 얇은 경우 엔드플레이트가 받는 영향이 크기 때문 에 파괴모드 1의 형상이 나타났고,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볼 트가 받는 영향이 커지면서 파괴모드 2에 해당하였다. 특히 고온시 E490-3과 E800-2모델은 상온시에 비해 파괴모드 2의 결과를 보였으며, 탄성계수 및 강도 저하로 인해 상온시 보다 낮은 휨 저항으로 파괴가 빨리 일어나지만 E800은 E490보다 높은 휨 저항모멘트를 발휘하였다.

4.4. 초기회전강성 변화

4.4.1. 두께에 따른 변화

두께에 따른 초기회전강성 변화는 Fig. 10과 같이 SHN490 강재와 HSA800강재를 적용하여 각각 온도 별로 점선으로 나 타내었다. 두께 6.5 mm를 기준으로 하여 초기회전강성의 증 가비를 Table 4에 나타내었다.

Fig. 10.

Initial rotation stiffness according to thickness

JKSMI-20-35_F10.jpg
Table 4

Increment ratio in initial rotation stiffness according to thickness

Model Ratio Model Ratio

A490-1 1 E490-1 1
A490-2 1.2 E490-2 1.27
A490-3 1.35 E490-3 1.43
A490-4 1.45 E490-4 1.56

A800-1 1 E800-1 1
A800-2 1.16 E800-2 1.22
A800-3 1.3 E800-3 1.39
A800-4 1.45 E800-4 1.5

엔드플레이트의 두께에 따른 초기회전강성 변화를 파악하 기 위하여 회귀분석한 각각의 회귀식을 Fig. 10에 실선으로 나 타내었다. SHN490 및 HSA800강재의 경우 초기회전강성 변 화는 1차식으로 예측하였고, 엔드플레이트의 두께와 비례하 여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온도별로 비교하였을 때, 상온 상태의 경우 회귀식의 기울기는 평균 약 940이고, 고온상태의 경우 기울기는 평균 약 500으로 약 0.53배로 감소하였다. EC3 에 제시되어 있는 온도에 따른 응력-변형률과 같이 온도가 상 승할수록 항복강도 및 탄성계수가 감소하는데, 이 중 탄성계 수는 초기회전강성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고온상태가 되면 초기회전강성은 감소하게 되고, 이에 따라 기울기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온도가 증가할수록 두께에 따른 초 기회전강성 변화 기울기는 감소할 것으로 판단된다.

4.4.2. 재료에 따른 변화

재료에 따른 초기회전강성 변화는 Table 5와 같이 상온시 초기회전강성 변화의 경우 HSA800강재는 SHN490강재보다 두께 6.5 mm를 기준으로 약 1.05배, 1.02배, 1.02배, 그리고 14 mm 에서는 거의 동일한 값을 가졌다. 고온상태에서의 초기회전강 성 변화는 상온상태에서와 마찬가지로 그 증가는 매우 작은 값을 가졌다. 이는 SHN490 및 HSA800강재의 탄성계수가 유 사한 값을 가지기 때문에 두 강재간의 초기회전강성 증가율 은 작았으며, 강도 차이에 대한 영향은 미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able 5

Increment ratio in initial rotation stiffness according to material

Model Ratio Model Ratio

A490-1 1 E490-1 1
A800-1 1.05 E800-1 1.03

A490-2 1 E490-2 1
A800-2 1.02 E800-2 1.01

A490-3 1 E490-3 1
A800-3 1.02 E800-3 1

A490-4 1 E490-4 1
A800-4 1 E800-4 1

4.5. 소성회전강성 변화

4.5.1. 두께에 따른 변화

두께에 따른 접합부의 소성회전강성 변화 결과는 Fig. 11과 같이 SHN490강재와 HSA800강재를 적용하여 각각 온도별 로 점선으로 나타내었다. 또한 두께 6.5 mm를 기준으로 하여 각 해석모델 소성회전강성의 감소비를 Table 6에 나타내었다.

Fig. 11.

Plastic rotation stiffness according to thickness

JKSMI-20-35_F11.jpg
Table 6

Reduction ratio in plastic rotation stiffness according to thickness

Model Ratio Model Ratio

A490-1 1 E490-1 1
A490-2 0.45 E490-2 0.64
A490-3 0.23 E490-3 0.59
A490-4 0.19 E490-4 0.52

A800-1 1 E800-1 1
A800-2 0.27 E800-2 0.32
A800-3 0.25 E800-3 0.29
A800-4 0.23 E800-4 0.25

온도별로 엔드플레이트의 두께가 증가할수록 소성회전강 성은 감소하였고, 6.5 mm에서 2.5 mm 증가하였을 때 가장 큰 감소율을 보였으며 이후 서서히 감소하였다. 고온시 두 강재 모두 소성회전강성 감소율은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일반강재 에 비해 고강도강재의 경우 상온 및 고온일 때는 비슷한 경향 을 보였다.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지레작용력의 영향으로 인해 볼트가 받는 힘이 증가하여 항복에 빨리 도달하기 때문에 소성 회전강성은 감소하고 그 기울기도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해석 결과를 바탕으로 두께에 따른 소성회전강성 변화의 회귀분석 결과는 Fig. 11과 같이 실선의 2차식으로 예측할 수 있었고 일반적으로 고온상태일 때의 기울기 변화가 더 완만 하게 나타났다. 해석시 강재의 물성치를 인장강도까지 고려 하여 실시하였지만 EC3에 따른 응력-변형률 관계에서 400°C 이상이면 강재의 인장강도는 항복강도와 동일한 값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고온상태의 경우 인장강도까지 고려한 상온상 태보다 기울기가 더 완만한 2차식으로 표현되었다.

4.5.2. 재료에 따른 변화

재료에 따른 소성회전강성 변화의 감소비는 Table 7과 같 이 고강도강재가 일반강재보다 평균 0.4~0.5배로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고온시 고강도강재는 일반강재보다 소성회전 강성이 감소하였는데, 이는 고온시 볼트의 인장강도가 고강 도강재의 항복강도보다 낮아 지레작용력의 영향으로 볼트가 엔드플레이트보다 응력을 더 받아 소성영역에 빨리 들어가므 로 소성회전강성은 감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Table 7

Reduction ratio in plastic rotation stiffness according to material

Model Ratio Model Ratio

A490-1 1 E490-1 1
A800-1 0.37 E800-1 0.82

A490-2 1 E490-2 1
A800-2 0.22 E800-2 0.41

A490-3 1 E490-3 1
A800-3 0.41 E800-3 0.41

A490-4 1 E490-4 1
A800-4 0.45 E800-4 0.4

4.6. 휨 저항모멘트 변화

4.6.1. 두께에 따른 변화

두께에 따른 휨 저항모멘트 변화는 Fig. 12와 같이 SHN490 및 HSA800강재를 사용한 접합부 각각 온도별로 점선으로 나 타내었고, 두께 6.5 mm를 기준으로 하여 각 해석모델 휨 저항 모멘트의 증가비를 Table 8에 나타내었다. 고온시 두께가 증 가할수록 휨 저항모멘트는 증가하였지만, 14 mm에 도달할수 록 그 증가율은 조금씩 감소하였다. 이는 소성회전강성 변화 와 유사하게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지레작용력의 영향으로 인해 볼트가 받는 힘이 증가하여 항복에 빨리 도달하기 때문 에 그 증가율은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는 것으로 판단된다.

Fig. 12.

Bending resistance moment according to thickness

JKSMI-20-35_F12.jpg
Table 8

Increment ratio in bending resistance moment according to thickness

Model Ratio Model Ratio

A490-1 1 E490-1 1
A490-2 1.93 E490-2 1.91
A490-3 2.39 E490-3 2.33
A490-4 2.58 E490-4 2.58

A800-1 1 E800-1 1
A800-2 1.4 E800-2 1.3
A800-3 1.5 E800-3 1.48
A800-4 1.63 E800-4 1.57

휨 저항모멘트에 관한 회귀분석을 실시하여 각각의 회귀식 을 Fig. 12에 실선으로 나타내었고, 엔드플레이트의 두께 증 가에 따른 휨 저항모멘트 변화는 2차식으로 나타내어 예측하 였다. 앞 절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고온시 강도는 항복이후 일 정한 값을 가지기 때문에 상온시보다 기울기가 완만한 2차식 으로 표현되었다.

4.6.2. 재료에 따른 변화

동일한 두께를 가지고 강도가 다른 접합부에 대한 휨 저항 모멘트의 변화는 Table 9와 같이 HSA800강재를 사용한 접합 부가 더 높은 휨 저항모멘트를 가졌고, 휨 저항모멘트의 변화 는 엔드플레이트 재료의 강도 차이에 대한 영향을 받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온시 두께가 증가할수록 재료에 따른 증가비는 점점 감소하였는데, 이는 두께가 증가함에 따라 볼트가 받는 영향이 더 커지면서 증가율은 조금씩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

Table 9

Increment ratio in bending resistance moment according to material

Model Ratio Model Ratio

A490-1 1 E490-1 1
A800-1 1.78 E800-1 1.7

A490-2 1 E490-2 1
A800-2 1.29 E800-2 1.15

A490-3 1 E490-3 1
A800-3 1.11 E800-3 1.08

A490-4 1 E490-4 1
A800-4 1.13 E800-4 1.04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화재시 고강도강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회 전거동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온도, 엔드플레이트 두께 및 강재 재료를 변수로 초기회전강성 및 휨 저항모멘트 등을 분 석하였다.

  • 1) 고온시 고강도강 엔드플레이트 접합부의 회전거동을 파 악하기 위해 유한요소해석프로그램인 ABAQUS를 이용 하여 모델링하여 해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해석 모델링기법을 기존 연구결과와 비교하여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 2) 본 연구의 모멘트-회전각 관계 해석결과를 Richard 모델 식에 적용하여 엔드플레이트 두께 변화에 따른 초기회전 강성 및 휨 저항모멘트 등을 구하는 회귀식을 제시하였으 며, 초기회전강성의 경우 1차식으로, 소성회전강성 및 휨 저항모멘트의 경우 2차식으로 제시하였다.

  • 3) 고온시 고강도강재는 휨 저항모멘트가 상온시에 비해 약 50%로 감소하였고 상온시 일반강재보다 작은 값을 가졌 으며, 고온시 일반강재에 비해 두께가 증가할수록 휨 저항 모멘트비는 감소하였고 두께에 대한 영향이 더 작음을 알 수 있었다.

  • 4) 고온시 고강도강재를 적용하였을 때 상온시에 비해 엔드 플레이트 두께가 증가할수록 초기회전강성 기울기는 감소 하였고 휨 저항모멘트의 증가율은 완만하게 나타났으며, 소성회전강성 변화는 영향을 미치지 않음을 알 수 있었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2013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13R1A1 A2010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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