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현
(Seong-Hyun K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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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형상비, 횡철근비, 중공기둥, 강도감소, 변위연성도, 변위연성도
Key words
Aspect ratio, Transverse steel ratio, Hollow column, Strength degradation, Displacement ductility
1. 서 론
1999년부터 2014년까지 지진발생 횟수는 연평균 47.7회이 나 2016년에는 7월까지 국내에서 계측된 지진 횟수가 40회 발 생하였으며 최근에
울산 해역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하 였다. 1992년 내진설계 도입 이전의 도로교표준시방서에서 는 후프띠철근 상세는 철근 지름은 D13 이상,
철근간격은 300 mm 이하, 지름의 1/2이하, 12db 중 작은 값을 사용하도록 규정되었 다. 소성힌지 개념이 도입되어 횡방향 철근에 대한 규정이 제 정되기 이전에 비내진 설계된 교각들은 일반적으로 교각의
띠철근이 D13, D16이고 200~300 mm의 간격으로 배근되었 다. 이와 같이 지진발생 횟수와 규모는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의 비내진 설계된
철근콘크리트 교각은 다양한 배근상세 및 형상비를 가지고 있으므로 내진성능과 파괴양상은 다양하게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시공 당시의 다양한
형상 및 철근상세를 고려한 내진성능을 평가하고 연구결과를 축적해 나가는 것이 절실하다. 지진에 의한 과도한 변형에 저항하여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붕괴를
방지하려면 최대 하중 이후에 현저한 내력이나 강성저하 없이 소성적으로 변형할 수 있는 충분한 연성능력이 필요하다(Ko, 2012; Ko, 2013; Sim et al., 2010; Youm et al., 2009). 교각의 연성능력은 항복변위 및 극 한변위, 변위연성도(displacement ductility factor)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응답수정계수에도
영향을 준다(Kim et al., 2010; Ko, 2012; Ko, 2013; Priestley et al., 1996; Rao et al., 1985). 그 러나 항복변위와 극한변위의 결정방법에 따라 변위연성도의 값들은 다르게 나타난다.
본 연구는 실험을 수행하여 실험변수에 따른 실험적 결과 를 분석하였고 하중단계별 균열, 파괴거동, 변위연성도 등의 정량적 수치와 경향을 제공하고자
한다.
2. 실험체 및 재하실험
2.1. 실험체 제작
단면지름 400 mm, 중공지름 200 mm의 중공 원형단면 기 둥 실험체 3개를 제작하였다. 제작된 실험체 중 CH1 실험체 도면을 Fig. 1에 나타내었다. 3개 실험체의 기초상면부터 하 중재하 높이까지의 형상비(M/VD, shear span-depth ratio)는 4.5이며 전체 높이는
2,600 mm, 기둥길이 2,000 mm이다. 기 초의 균열 또는 기초의 파괴 등이 기둥의 거동에 영향을 미치 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기초의 높이를
600 mm로 설계하여 충 분한 강도를 보유하게 하였다. 실험체의 횡방향철근 표면부 터 콘크리트 표면까지의 피복두께는 18 mm이고 축방향철근 의
중심에서 콘크리트 표면까지는 30.4 mm이며 축방향철근 공칭지름(dbl)의 2.39배이다. 횡방향철근은 모든 실험체에 나 선철근이 배근되었다.
Fig. 1
Configurations and dimensions of specimens
2.2. 실험변수
심부구속철근비를 주요 실험변수로 결정하였고 축방향철 근비, 축력비는 동일하다. 실험체 상세를 Table 1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모든 실험체에 SD40의 D13 철근 20개가 축방향 철근으로 배근되었으며 축방향철근비는 2.016%이다. CH1 실험체에는
횡방향철근이 105 mm 간격으로 배근되었고 CH2 실험체에는 160 mm 간격으로 배근되었으며 CH3 실험체에 는 80 mm 간격으로 배근되었다.
횡철근 간격이 160 mm로 배 근된 경우는 심부구속철근비가 0.302%, 105 mm인 경우는 0.460%, 80 mm인 경우는 0.604%이다.
Table 1
Test column details and material properties
Specimens
|
Longitudinal steel
|
Confinement steel
|
Axial load ratio
P
f
c
u
A
g
|
|
Bar size
|
Yield strength [MPa]
|
pℓ (%)
|
ps (%)
|
Spacing [mm]
|
Yield strength [MPa]
|
|
CH1
|
D13
|
482
|
2.016
|
0.460
|
105
|
421
|
0.07
|
CH2
|
D13
|
482
|
2.016
|
0.302
|
160
|
421
|
0.07
|
CH3
|
D13
|
482
|
2.016
|
0.604
|
80
|
421
|
0.07
|
2.3. 횡방향철근
횡방향철근은 SD40-D13인 축방향철근 공칭단면적과의 비율을 고려하여 SD40-D10 철근을 밀링머신을 이용하여 가 공하였다. 철근 단면 폭이 6.05
mm가 되도록 가공하였으며 철근 축선방향의 리브(rib)는 남겨지도록 가공된 철근의 리브 와 마디를 제외한 단면적은 47.73 mm2이다. 축방향철근에 대 한 횡방향철근의 단면적 비율은 0.377이다.
2.4. 도로교설계기준과의 비교
Table 2에 완전연성을 보장하기 위해 도로교설계기준(2010), 도로교설계기준(한계상태설계법, 2012) 및 콘크리트구조기 준(2012)에서 요구하는 심부구속철근비에
대한 실험체에 배 근된 횡철근 간격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또한, 상기의 기준에 서 축방향철근의 좌굴을 방지하기 위해 제시하고 있는 축방 향철근 지름의
6배 규정에 따른 횡방향철근 간격 및 비율을 나타내었다. CH1, CH2, CH3 실험체에 배근된 횡철근 간격은 완전연성을 보장하기 위한 도로교설계기준,
도로교설계기준 (한계상태설계법, 2012) 및 콘크리트구조기준(2012)의 심부 구속철근비의 0.699, 0.459, 0.918배이다. (1)-(2)
Table 2
Comparison of parameters for spirals spacing
Specimens
|
CH1
|
CH2
|
CH3
|
|
Spacing(mm)
|
105
|
160
|
80
|
Eq. 1 ρs(%)
|
0.652
|
0.652
|
0.652
|
Eq. 2 ρs(%)
|
0.713
|
0.713
|
0.713
|
Eq. 1 s(mm)
|
80.23
|
80.23
|
80.23
|
Eq. 2 s(mm)
|
73.40
|
73.40
|
73.40
|
6 (mm)
|
76.20
|
76.20
|
76.20
|
smin.KDSHB(mm)
|
80.23
|
80.23
|
80.23
|
s(Eq. 1)/spacing
|
0.764
|
0.501
|
1.003
|
s(Eq. 2)/spacing
|
0.699
|
0.459
|
0.953
|
6 dbl/spacing
|
0.726
|
0.476
|
0.918
|
smin.KDSHB/spacing
|
0.699
|
0.459
|
0.918
|
2.5. 철근 인장강도 및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
KS B 0801 및 0802규정에 따라 실험체 제작에 사용된 횡방 향철근과 축방향철근의 재료특성 파악하였다. Fig. 2와 같이 횡방향철근과 축방향철근에 대하여 철근 인장시험을 수행하 였고 시험결과를 나타내었다. 횡방향철근의 항복강도는 421 MPa, SD400 축방향철근의
항복강도는 482 MPa로 계측되었다. 콘 크리트의 압축강도(fcu)는 25 MPa로 계측되었다.
Fig. 2
Reinforcement tension test and result
3. 횡하중 반복재하실험
재하실험은 유압잭을 이용하여 Fig. 3과 같이 축력을 가한 상 태로 진행되었으며 변위용량이 ±150 mm인 500 kN Hydraulic actuator를 이용하였다. 교각에 작용되는
고정하중과 축력 재 하 장비의 용량을 고려하여 축력비는 0.07로 결정하였다. Fig.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하중은 변위제어방식으로 재하 되었다. 횡변위에 대한 기둥길이의 비인 변위비는 최초 0.25%로 하고 그 이후 0.5% 변위비씩
증가시키며 각각의 변위비마다 2 cycle 씩 반복 재하 하였다. 변위비 3.0% 이후에는 변위비 1%씩 증 가시키면서 파괴에 도달할 때까지 실험하였다.
각각의 변위 비에 대해 각각 2회씩 횡하중이 재하되었다.
4. 균열 및 파괴거동
Fig. 5~8에는 각 실험체의 변위비 0.5%, 1.0%, 2.0, 6.0%의 균열상태 및 파괴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CH1 실험체는 0.25% 변위비에서 소성힌지구간에
초기균열이 발생되었고 0.5% 변 위비에서 휨균열이 발생되었으며 변위증가에 따라 휨균열이 기초상단부터 570 mm까지 발생 및 진전되었다. 변위비
1.0% 단계에서 경사균열이 나타났다. 변위비 1.5%에서 소성힌지 구간의 경사균열이 S2면과 S4면에서 교차되었고 변위비 2.0%에서 경사균열이
45°로 진전되었다. 3.0% 변위비 단계에 서 하중재하방향 면(S1, S3)의 기초상단부터 80 mm까지 콘크 리트 박리가 관찰되었다. 4.0%
변위비 단계에서 기초상단부 터 220 mm 구간에서 피복탈락 및 축방향철근 좌굴이 관찰되 었다.Fig. 6Fig. 7
변위비 6%에서 저주파피로(Ko, 2012; Ko, 2013)에 의한 축 방향철근이 3개 파단되었다. 기둥부재 내에 배근되어있는 축 방향철근은 반복되는 횡방향 하중의 영향으로 탄성범위를 초 과하는 소성범위의
인장과 압축을 번갈아 받게 된다. 이와 같 이 저주파 피로에 의한 축방향철근의 파단은 단조인장 시험 에 의한 파단 변형률보다 감소된 변형률단계에서
파단된다.
CH2 실험체는 0.25% 변위비에서 소성힌지구간에 초기균 열이 발생되었고 0.5% 변위비에서 휨균열이 발생되었으며 변위증가에 따라 휨균열이 기초상단부터
640 mm까지 발생 및 진전되었다. 변위비 1.0% 단계에서 경사균열이 나타났다. 변위비 1.5%에서 소성힌지구간의 경사균열이 S2, S4면에서
교차되었으며 경사균열이 45°로 진전되었다. 변위비 2.5% 단 계에서 하중재하방향인 S1면에서 높이 50 mm까지 박리가 관 찰되었다. 4.0%
변위비 단계에서 기초상단부터 280 mm 구간 에 피복탈락 및 축방향철근 좌굴이 관찰되었다. 변위비 6%에 서 저주파피로에 의한 축방향철근이 2개
파단되었다.
CH3 실험체는 소성힌지구간에 초기균열이0.25% 변위비 에서 발생되었고 0.5% 변위비에서 휨균열이 발생되었으며 변위증가에 따라 휨균열이 기초상단부터
650 mm까지 발생 및 진전되었다. 변위비 1.0% 단계에서 경사균열이 나타났다. 변위비 1.5%에서 소성힌지구간의 경사균열이 S2, S4면에서
교차되었으며 경사균열이 45°로 진전되었다. 4.0% 변위비 단 계에서 하중재하방향 S1면에서 기초상단에서 220 mm까지 박 리가 관찰되었다. 변위비
6.0% 단계에서 기초상단부터 250 mm 구간에 피복탈락 및 축방향철근 좌굴이 관찰되었다. 변위비 6%에서 저주파피로에 의한 축방향철근이 2개 파단되었다.
CH1, CH2, CH3 실험체에서 초기 균열 및 휨균열이 발생된 변위비는 동일하였으나 CH1 실험체 보다 CH2 실험체의 균 열 진전이 심화되었다.
콘크리트 스폴링 발생은 CH1 실험체 에서 2.5% 변위비, CH2 실험체에서 2.0% 변위로 관측되었다. CH3 실험체의 콘크리트 스폴링 발생은
3.0% 변위로 관측되 었다. 경사균열은 동일한 변위비에서 CH1 실험체 보다 CH2 실험체에서 경사균열 진전이 심화되었다. 이는 CH1, CH2
실 험체의 횡방향철근 간격이 105 mm, 160 mm로 배근된 결과로 판단된다. CH3 실험체는 축방향철근의 좌굴 시점이 CH1, CH2 실험체들보다
1.0% 변위비 늦게 발생되었는데 이는 심 부구속철근비가 증대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Table 3에 각 실험체들의 균열거동, 축방향철근의 항복과 파단, 좌굴, 피 복탈락, 등을 하중단계별로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Table 3
Failure behavior according to drift level
Drift ratio (%)
|
Specimens
|
|
CH1
|
CH2
|
CH3
|
|
0.25
|
◈
|
◈
|
◈
|
0.5
|
◎
|
◎
|
◎
|
1.0
|
★ ♠ ☆
|
★ ♠ ☆
|
★ ♠ ☆
|
1.5
|
|
|
|
2.0
|
▲
|
2.5
|
▲
|
|
|
3.0
|
◇
|
◇
|
▲ ◇
|
4.0
|
● ■
|
● ■
|
●
|
5.0
|
|
|
■
|
6.0
|
♣
|
♣
|
♣
|
5. 변위단계별 강도 저감
Fig. 9에 각 실험체들의 하중-변위 포락곡선(envelop curves) 을 나타내었다. 주요 실험 변수인 횡방향철근비에 따라 최대 횡력 이후의 변위비에
따라 강도감소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 다. 각 실험체의 하중-변위 이력곡선(hysteresis loops)과 하중- 변위 포락곡선을 토대로 변위비 단계별
강도저감 거동을 비 교하였다. Table 4에 나타낸 바와 같이 각 변위비 단계에서 공 칭강도를 기준으로 강도가 저감된 비율을 분석하였다.
Table 4
The ratio of lateral force to nominal strength
Specimens
|
Specimens
|
V
exp / Vn,code (= Mexp / Mn)
|
|
0.25% dr.
|
0.5% dr.
|
1.0% dr.
|
1.5% dr.
|
2.0% dr.
|
2.5% dr.
|
3.0% dr.
|
4.0% dr.
|
5.0% dr.
|
6.0% dr.
|
|
CH 1
|
Push 1cycle
|
0.33
|
0.53
|
0.81
|
1.04 |
1.16 |
1.2 |
1.21 |
1.23 |
1.09 |
0.94
|
Push 2cycle
|
0.33
|
0.52
|
0.80
|
1.03 |
1.14 |
1.16 |
1.16 |
1.11 |
0.99
|
0.69
|
Pull 1cycle
|
0.33
|
0.52
|
0.81
|
1.02 |
1.12 |
1.15 |
1.14 |
1.14 |
1.11 |
0.97
|
Pull 2cycle
|
0.33
|
0.51
|
0.79
|
1.00 |
1.10 |
1.12 |
1.11 |
1.09 |
1.03 |
0.57
|
|
CH 2
|
Push 1cycle
|
0.29
|
0.49
|
0.77
|
0.99
|
1.11 |
1.17 |
1.17 |
1.19 |
1.03
|
0.65
|
Push 2cycle
|
0.29
|
0.48
|
0.75
|
0.97
|
1.09 |
1.12 |
1.13 |
1.06 |
0.77
|
0.48
|
Pull 1cycle
|
0.34
|
0.52
|
0.81
|
1.02 |
1.14 |
1.17 |
1.17 |
1.13 |
1.01 |
0.75
|
Pull 2cycle
|
0.33
|
0.51
|
0.79
|
1.00 |
1.11 |
1.14 |
1.14 |
1.05 |
0.85
|
0.49
|
|
CH 3
|
Push 1cycle
|
0.30
|
0.51
|
0.81
|
1.04 |
1.15 |
1.19 |
1.19 |
1.21 |
1.17 |
1.10 |
Push 2cycle
|
0.31
|
0.50
|
0.79
|
1.02 |
1.12 |
1.14 |
1.14 |
1.14 |
1.10 |
0.96
|
Pull 1cycle
|
0.34
|
0.53
|
0.83
|
1.05 |
1.14 |
1.16 |
1.17 |
1.19 |
1.18 |
1.07 |
Pull 2cycle
|
0.34
|
0.52
|
0.81
|
1.03 |
1.12 |
1.14 |
1.15 |
1.15 |
1.12 |
0.77
|
각 실험체의 변위비 단계별 횡력강도 실험값(Vexp )과 등가 직사각형 응력블럭을 적용하여 계산된 공칭 횡력강도(Vn, code ) 의 비율이다. 그 비율이 1.0 이상인 경우에는 음영으로 표시하 였다. 첫 번째 가력(first cycle loading)시의 횡하중 강도에
대 한 두 번째 가력(second cycle loading)시의 횡하중 강도를 비 교하여 나타내었다. 본 연구에서 수행된 강도저감거동에 대 한 분석내용은
아래와 같다.
5.1. 변위단계별 횡력강도 및 최대횡력 강도
Table 4, Fig. 10~11과 같이 강도저감은 변위증가에 따른 횡 력강도 차이를 보인다. 횡력강도는 CH1, CH3 실험체의 경우 변위비 1.5% CH2 실험체의 경우 2.0%에서
공칭 횡력강도보 다 크게 나타난다. 횡력강도 실험값(Vexp )의 최대값은 실험체 의 상세와 횡하중 가력방향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 2.5~4% 변위비 범위에서 발생하였다. 첫 번째 가력시를 기준으로
공칭 횡력강도(Vn, code )의 1.19~1.23배의 횡력강도 를 보였다. 최대 횡력강도 이후에는 변위증가에 따라 횡력강 도가 서서히 감소하는데, Table 5에서 강도비율이 1.0 이상인 경우의 공칭 횡력강도(Vn, code )를 유지하는 변위는 심부구속 철근량에 따라 다르다. 전반적으로 심부구속철근량이 클수록 공칭 횡력강도(Vn, code )를 유지하는 변위비 단계 값이 크고 감 소폭도 미미하였다.
Fig. 10
The ratio of lateral force to nominal strength
Fig. 11
The ratio of 2nd cycle to 1st cycle
Table 5
Yield displacement(mm) and drift ratio(%)
Class
|
Specimens
|
|
CH1
|
CH2
|
CH3
|
|
Y1
|
Push
|
18.00(1.00)
|
18.00(1.00)
|
27.00(1.50)
|
Pull
|
18.00(1.00)
|
27.00(1.50)
|
27.00(1.50)
|
Ave.
|
18.00(1.00)
|
22.50(1.25)
|
27.00(1.50)
|
|
Y2
|
Push
|
15.83(0.88)
|
17.47(0.97)
|
16.53(0.92)
|
Pull
|
14.84(0.82)
|
15.10(0.84)
|
15.02(0.83)
|
Ave.
|
16.28(0.85)
|
16.28(0.90)
|
15.77(0.88)
|
|
Y3
|
Push
|
27.33(1.52)
|
28.88(1.60)
|
27.65(1.54)
|
Pull
|
25.48(1.42)
|
26.20(1.46)
|
26.65(1.48)
|
Ave.
|
26.41(1.47)
|
27.54(1.53)
|
27.15(1.51)
|
|
Y4
|
Push
|
28.00(1.56)
|
29.33(1.63)
|
28.00(1.56)
|
Pull
|
26.13(1.45)
|
26.93(1.50)
|
26.67(1.48)
|
Ave.
|
27.07(1.50)
|
28.13(1.56)
|
27.33(1.52)
|
|
Y5
|
Push
|
21.33(1.19)
|
23.47(1.30)
|
21.60(1.20)
|
Pull
|
21.60(1.20)
|
21.60(1.20)
|
21.33(1.19)
|
Ave.
|
21.47(1.19)
|
22.53(1.25)
|
21.47(1.19)
|
5.2. 횡방향철근 간격
나선철근 간격이 105 mm인 CH1 실험체의 경우에는 변위 비 1.5%부터 횡력강도(Vexp )의 값이 공칭횡력강도(Vn, code ) 를 초과하였고 최대 하중은 4.0% 변위비에서 나타났으며 5.0% 변위비까지 공칭횡력강도를 초과하였다. 나선철근 간 격이 160 mm인 CH2
실험체의 경우에는 변위비 1.5%(pull), 2.0%(push)부터 횡력강도(Vexp )의 값이 공칭횡력강도(Vn, code ) 를 초과하였고 최대 하중은 4.0% 변위비에서 나타났으며 5.0% 변위비의 첫 번째 싸이클 하중단계까지는 공칭횡력강도를 초 과하였다. 나선철근
간격이 80 mm인 CH3 실험체의 경우에 는 변위비 1.5%부터 횡력강도(Vexp )의 값이 공칭횡력강도 (Vn, code )를 초과하였고 최대 하중은 4.0% 변위비에서 나타났 으며 6.0% 변위비의 첫 번째 싸이클 하중단계까지는 공칭횡 력강도를 초과하였다. 횡방향철근
간격이 160 mm인 CH2의 경우에는 강도저감이 변위비 5.0% 두 번째 싸이클 단계부터 발생되었고 횡방향철근 간격이 105 mm인 CH1의 경우에는
강도저감이 변위비 6.0% 단계부터 발생되었으며 감소폭도 가장 크게 나타났다. 횡방향철근 간격이 80 mm인 CH3의 경 우에는 강도저감이 변위비
6.0% 두 번째 싸이클 단계부터 발 생되었다.
6. 변위연성도
6.1. 항복변위 및 극한변위
항복변위와 극한변위(Paulay et al., 1992; Priestley et al., 1996; Rao et al., 1985)는 축방향철근 강도, 횡방향철근 강도, 축방향철근 상세, 횡방향철근 상세, 축방향철근 슬립발생, 강 성에 따른 영향, 축력비 등 단면 및 부재를
구성하고 있는 다양 한 변수들에 의해 다르게 나타나며 영향인자들의 복합적인 영향으로 인해 항복변위와 극한변위는 동일한 결정방법 하에 서도 다르게 나타난다.
각각의 항복정의 및 극한변위 결정방 법에 따라 Table 5, Table 6, Fig. 12와 같이 다른 값을 나타내 었다.
Table 6
Ultimate displacement(mm) and drift ratio(%)
Class
|
Specimens
|
|
CH1
|
CH2
|
CH3
|
|
U1
|
Push
|
31.50(1.75)
|
31.40(1.74)
|
31.40(1.74)
|
Pull
|
31.20(1.73)
|
31.20(1.73)
|
31.20(1.73)
|
Ave.
|
31.35(1.74)
|
31.30(1.74)
|
31.30(1.74)
|
|
U2
|
Push
|
65.00(3.61)
|
66.20(3.68)
|
68.50(3.81)
|
Pull
|
71.00(3.94)
|
44.10(2.45)
|
71.90(3.99)
|
Ave.
|
68.00(3.78)
|
55.15(3.06)
|
70.20(3.90)
|
|
U3
|
Push
|
90.20(5.01)
|
90.02(5.00)
|
108.01(6.0)
|
Pull
|
108.04(6.0)
|
90.03(5.00)
|
108.03(6.0)
|
Ave.
|
99.12(5.51)
|
90.03(5.00)
|
108.02(6.0)
|
|
U4
|
Push
|
108.02(6.0)
|
-
|
-
|
Pull
|
108.04(6.0)
|
108.04(6.0)
|
108.03(6.0)
|
Ave.
|
108.03(6.0)
|
108.04(6.0)
|
108.03(6.0)
|
|
U5
|
Push
|
97.00(5.39)
|
84.00(4.67)
|
108.01(6.0)
|
Pull
|
96.00(5.33)
|
88.00(4.89)
|
108.03(6.0)
|
Ave.
|
96.50(5.36)
|
86.00(4.78)
|
108.02(6.0)
|
Fig. 12
Yielding displacement and ultimate displacement
Y1은 축방향철근의 항복, Y2는 탄성영역에서의 초기강성 을 사용한 등가탄소성시스템(equivalent elasto plastic system) 에
근거하고 Y3은 동일한 에너지 흡수량에 근거하며 Y4, Y5 는 균열에 의한 강성저하를 고려한 할선강성(secant stiffness) 에 근거한다.
국내․외 연구에서 Y1과 Y4 정의가 주로 사용되 고 있다(Paulay et al., 1992). 철근콘크리트 기둥이 지진과 같 은 반복하중을 받는 경우, 극한변위는 철근상세, 공칭강도, 하 중-변위 이력곡선 및 포락곡선, 강도감소와 심부구속
효과 등 의 파괴유형, 콘크리트 파괴, 축방향철근 파단, 횡방향철근 파 단 등의 파괴되는 재료에 따라 다르게 제안되었다. U1은 콘크 리트 압축연단의
변형률에 대응되는 변위, U2는 하중변위 관 계에서 최대하중의 변위, U3은 최대하중 이후 일정강도 이상 저감되는 변위, U4는 횡방향철근 또는 축방향철근의
파단이 발생되는 변위, U5는 하중변위 곡선상에서 공칭횡력(Vi)이 하중변위 곡선과 교차되는 변위를 극한변위로 각각 정의한 다. 국내․외 연구에서 U3과 U4 정의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Paulay et al., 1992).
6.2. 변위연성도
철근콘크리트 기둥의 연성능력을 정량적으로 표현하는 방 법은 극한변위에 대한 항복변위의 비율로 정의되는 변위연성 도(displacement ductility
factor)이다.
실험결과에서 도출된 변위연성도(μΔ)를 기준으로 장주기 (long period), 단주기(short period) 기둥의 응답수정계수를 Eq. (3)과 Eq. (4)와 같이 계산할 수 있고 응답수정계수는 내진 설계(소성설계) 및 내진보강에 적용된다.
실험결과를 토대로 6.1절에 언급한 항복변위, 극한변위의 결정방법에 따라 변위연성도를 산정하여 Table 7에 정리하였 고 Fig. 13에 나타내었다.
Table 7
Class
|
Specimens
|
|
CH1
|
CH2
|
CH3
|
|
Y1
|
U1
|
1.74
|
1.39
|
1.16
|
U2
|
3.78
|
2.45
|
2.60
|
U3
|
5.51
|
4.00
|
4.00
|
U4
|
6.00
|
4.80
|
4.00
|
U5
|
5.36
|
3.82
|
4.00
|
Mean
|
4.48
|
3.29
|
3.15
|
STDEV
|
1.74
|
1.36
|
1.27
|
COV
|
0.389
|
0.413
|
0.402
|
|
Y2
|
U1
|
2.04
|
1.92
|
1.98
|
U2
|
4.44
|
3.39
|
4.45
|
U3
|
6.46
|
5.53
|
6.85
|
U4
|
7.05
|
6.63
|
6.85
|
U5
|
6.29
|
5.28
|
6.85
|
Mean
|
5.26
|
4.55
|
5.40
|
STDEV
|
2.05
|
1.88
|
2.17
|
COV
|
0.389
|
0.413
|
0.402
|
|
Y3
|
U1
|
1.19
|
1.14
|
1.15
|
U2
|
2.58
|
2.00
|
2.59
|
U3
|
3.76
|
3.27
|
3.98
|
U4
|
4.09
|
3.92
|
3.98
|
U5
|
3.65
|
3.12
|
3.98
|
Mean
|
3.05
|
2.69
|
3.14
|
STDEV
|
1.19
|
1.11
|
1.26
|
COV
|
0.389
|
0.413
|
0.402
|
|
Y4
|
U1
|
1.16
|
1.11
|
1.15
|
U2
|
2.51
|
1.96
|
2.57
|
U3
|
3.66
|
3.20
|
3.95
|
U4
|
3.99
|
3.84
|
3.95
|
U5
|
3.57
|
3.06
|
3.95
|
Mean
|
2.98
|
2.63
|
3.11
|
STDEV
|
1.16
|
1.09
|
1.25
|
COV
|
0.389
|
0.413
|
0.402
|
|
Y5
|
U1
|
1.46
|
1.39
|
1.46
|
U2
|
3.17
|
2.45
|
3.27
|
U3
|
4.62
|
4.00
|
5.03
|
U4
|
5.03
|
4.79
|
5.03
|
U5
|
4.50
|
3.82
|
5.03
|
Mean
|
3.75
|
3.29
|
3.97
|
STDEV
|
1.46
|
1.36
|
1.60
|
COV
|
0.389
|
0.413
|
0.402
|
CH1 실험체의 경우, Y1 항복변위 정의와 각 극한변위를 적 용하여 변위연성도를 산정하면 1.74~6.0의 값을 나타낸다. 극 한변위 정의 중 콘크리트
극한변형률을 기준으로 결정되는 U1의 정의는 본 연구에서 0.004를 기준으로 적용하였다. 극한 변위 중 최소 값을 나타내는 U1 정의를 제외한 U2~U5
정의를 적용한 변위연성도 값은 3.78~6.0이다. 이 값 또한 변위연성 도 값을 사용하기 위해서 선택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편차가 매우 크다.
Table 7의 변위연성도에 기초한 자료에 Eq. (5)와 Eq. (6)을 적용하여 평균(μ, mean)과 표준편차(σ, standard deviation)를 산정하였다. Eq. (7)을 적용하여 변동계수(V, coefficient of variation)를 구하여 나타내었다. CH1의 변동계수는 각 변위 연성도에 대하여 0.389의
값을 나타내고 변동계수가 가장 작 게 산정되었다. CH3 실험체는 0.402의 값을 가지며 변동계수 가 가장 큰 실험체는 CH2 실험체로 0.413의
값을 나타냈다.
7. 결 론
본 연구에서는 횡방향철근비를 주요변수로 형상비 4.5인 축소모형 나선철근 실험체(3개)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여 강 도저감거동, 변위연성도를 비교,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
1) 모든 실험체에서 초기 균열은 0.25% 변위비에서 발생되었 고 휨균열은 0.5% 변위비에서 발생되었다. 모든 실험체들 의 축방향철근 항복과 경사균열은
1.0% 변위비에서 발생 되었다. 다만 횡철근 간격이 160 mm인 실험체(CH2)에서 2.0% 변위비에서 콘크리트 스폴링이 가장 먼저 발생되었 고
횡철근 간격이 105 mm인 실험체(CH1)는 변위비 2.5%, 횡철근 간격이 80 mm인 실험체(CH3)는 변위비 3.0%에서 발생되었다. 축방향철근의
좌굴은 내진설계 규정과 유사 하게 횡철근이 배근된 CH3 실험체의 경우 변위비 5.0%에 서 발생되었고 다른 실험체들은 변위비 4.0%에서 발생되
었다.
-
2) 횡방향철근의 간격이 내진설계 규정의 45.9% 배근된 경 우, 최대 횡력 이후에 변위비 5%부터 횡력강도가 급격히 저감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횡방향철근의
간격이 내진 설계 규정의 69.9% 배근된 경우, 최대 횡력 이후에 변위비 6%부터 횡력강도가 저감되었고 횡방향철근의 간격이 내 진설계 규정의 91.8%
배근된 경우, 최대 횡력 이후에 변위 비 6%까지 횡력강도(Vexp )의 값이 공칭 횡력강도(Vn, code ) 를 초과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따라서 횡방향철근 간격 이 증가될 수록 낮은 변위이력에서 횡력강도의 저감현상 이 발생되었고 저하비율도 증가된
것을 분석되었다. 다른 조건이 동일한 경우 심부구속철근량이 증가할수록 연성 능력이 증가되고 횡력강도 감소비율 또한 감소되었다.
-
3) 하중 반복횟수에 따른 횡력강도의 강도저감비율을 분석 한 결과 CH2, CH1, CH3 실험체의 최종파괴가 발생되기 이전까지의 두 번째 가력시 횡력강도는
첫 번째 가력시 횡 력강도의 63.3%, 73.3%, 81.8%의 값을 나타내었다. 횡철 근 간격이 증가됨에 따라 첫 번째 가력시 횡력강도에 대해
두 번째 가력시 횡력강도 감소는 증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4) 본 연구에서 가장 큰 항복변위를 산정하는 항복변위 정의 는 균열에 의한 강성저하를 고려하는 할선강성 정의(Y4) 이고 그 다음으로 동일한 에너지 흡수량에
근거한 산정법 (Y3), 공칭횡력강도의 할선강성 정의(Y5), 최초 축방향철 근의 항복을 적용하는 산정법(Y1)이다. 가장 작은 항복변 위를 산정하는
항복변위 정의는 탄성영역에서의 초기강 성에 기초하여 산정하는 등가탄소성 방법(Y2)으로 분석 되었다. 가장 큰 극한변위를 산정하는 정의는 철근의 파단
에 근거한 산정법(U4)이다. 그 다음으로 횡력강도 저감에 의한 산정법(U3), 공칭강도에 기초한 산정법(U5), 최대하 중 발생변위에 기초한 정의(U2)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 서 얻은 기둥부재의 하중변위 곡선과 각각의 항복변위 값 을 비교․분석한 결과, Y1, Y2, Y5의 경우는 항복상태가 과 소평가되었고,
Y3과 Y4의 경우는 항복변위가 적절하게 평가되었다. 동일한 변위에 대해 철근파단 또는 80%의 횡 력감소가 발생하지 않는 이력변위를 극한변위로 결정하
는 방법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된다.
-
5) 본 연구에서는 동일한 실험체에서 가장 큰 편차를 보이는 경우는 1.26~2.17이고 가장 작은 편차를 보이는 경우는 1.09~1.88로 분석되었으나
변위연성도와 응답수정계수를 사용하기 위해 선택을 할 경우에는 매우 신중해야한다. 모 든 실험체의 변위연성도 변동계수는 0.389~0.413의 범위
를 나타내었다.
감사의 글
이 논문은 2015년도 제주국제대학교 학술연구비 지원에 의해 연구되었으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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