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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J Korea Inst. Struct. Maint. In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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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음벽, 투명판, 접합강화유리, 진동과 풍하중, 구조 안전성
Noise barrier, Transparent board, Laminated-tempered glass, Vibration and wind loads, Structural safety

1. 서 론

소음 저감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방음벽은 크게 흡음 판과 방음판으로 나뉘며, 일조 및 경관을 저해하는 방음 벽 문제점 을 해결하고자 방음벽 전체 또는 일부를 투명 방음판으로 대 치하고 있다. 투명 방음판은 소재가 다양 하나(Jeong, H. Y. et al., 2005), 종류에 따라서는 시간 경과시 황변 현상과 재질 변 형 등으로 투명도가 떨어지고, 오염이 심해지면 오히려 도시 미관을 해치기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 여 재질을 황변 현상이 없는 접합강화유리로 대체가 가능하 다. 강화유리의 특성은 광투과성, 내후성, 내화학성, 내마 모 성 등 다른 재료를 통하여 쉽게 구현할 수 없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나, 집중 하중에 취약하거나, 일단 파손이 시작되면 유리 전체가 붕괴되는 단점을 갖 는다. 이러한 단점 보안을 위해 강 화유리 사이에 특수 접합 필름을 삽입하여 밀착시킨 접합강 화유리를 도로교 등의 방음판으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접 합강화 유리 방음판은 국내에서의 적용 사례 및 연구 성과가 미비한 관계로 접합강화유리 방음판을 지하철 고가교 방음벽 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성능 시험 및 수치 해석을 통한 검증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지하철 고가교 상의 접합강 화유리 방음판에 대한 열차 운행 유발 진동에 따른 진동 안전 성, 풍하중 안전성 등을 각각 분석하고, 접 합강화유리 시스템 및 재료에 대한 소정의 관련 시험(휨 능력 성능 시험, 압축 강 도 및 탄성 계수 시험, 충격 실험을) 수행하므로써 접합강화유 리의 방음판으로서의 적정성을 평가하는 논리를 전개하는데 목적이 있다.

2. 본 론

2.1. 분석 방향 및 내용

진동 해석은 고가교상 접합강화유리 방음판의 열차 유발진 동에 대한 안전성을 평가하고, 풍하중에 대해서는 시방 풍하 중 해석과 이를 모사한 집중 하중(선하중) 시험 상태 해석에 따른 안전성을 평가한다. 유사 풍하중 시험은 풍하중에 대한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시스템의 단순보 최대 모멘트와 동등한 모멘트를 유발케 하는 선하중을 1점 및 2점 재하 방식으로의 결과를 확인한다. 물성 시험은 응력–변형률 곡선 도출에 따른 탄성 계수(할선), 압축강도, 포아슨비 등의 결과를 획득한다. 충격 실험은 접합강화유리 상에 17.64 N 충격원을 수직 낙하 시키며, 낙하고를 순차적으로 올려 최종 파괴될 때까지 실험 한다. 분석 방향에 따른 내용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Direction of analysis and contents

Items Contents

System analysis Dynamic analysis Safety evaluation for the train induced vibration
Wind load analysis Bending performance test against wind load

Experimental test Pseudo static test considering wind load Pseudo-static bending performance considering wind load 300 kgf/m2
Compressive strength test Tests of modulus of elasticity and compressive strength for laminated -tempered glass board system
Impact test Impact test until destruction for laminated-tempered glass board

2.2. 평가 가준의 설정

2.2.1. 방음벽 관련 기준

방음벽은 태풍과 같은 강풍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LH공 사 전문 시방서에서는 방음판 중심부에서 2.94 kN/m2(풍속 60 m/s)에 견딜 수 있도록 정하고 있고(Kim, I. H. et al., 2014), 환 경부 고시에서는 지역별 풍속을 고려하고 있다. 또한 철도설 계기준 철도교편 기준(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4) 은 Table 2와 같고, 건설교통부제정 도로교 설계기준에 준한 다. 한국산업규격 KS F 4770-3에서는 도로교 설계기준(LH Guide Specificatoins, 2010)의 설계 하중이 아닌 풍하중에 의 한 방음판의 변위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소음의 누출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내하중 등급(풍압)에 따른 최대 변위량을 제안 하였다. 이는 허용 변위량 시험을 위한 설계 하중 및 시험 하중 의 결정을 위해 도로교 설계기준에 근거한 지역별 풍속을 고 려하여 풍하중을 5개의 등급으로 나누고, 이를 근거로 시험 하중을 제시한 것이다. 시험 하중은 철도설계기준을 참고하 고, Table 3과 같이 도로교 설계기준의 단위 면적당 작용하는 풍하중(LH Guide Specificatoins, 2010) 계산 결과(설계 하중) 의 약 1.3배를 적용하고 있다.

Table 2

Design wind load for noise barrier(unit:kN/m2)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4)

Region Location Earthwork part Bridge part

Height of noise barrier(m)

H≤ 3.5 H≤ 4.0 ~8.0 H> 8.0

Inland Seoul, Daegu, Daejeon, Chooncheon, Soowon, Choopoongryeong, Jeonjoo, Iksan, Jinjoo, Gwangjoo 0.7 0.9 1.0 1.1
West coast Seosan, Incheon 0.9 1.2 1.3 1.5
West & Eastsouth coast, South coast Goonsan, Yeosoo, Choongmoo, Busan, Pohang, Woolsan 1.2 1.5 1.5 2.0
East coast Jejoo-Do special region Sokcho, Gangreung, Jejoo, Seogeuipo, Mokpo 1.5 1.5 1.5 2.5
Table 3

Load rating

Design velocity(m/s) 50 45 40 35 30
Design load(kN/m2) 3.4 2.8 2.2 1.7 1.2
Test load(kN/m2) 4.4 3.6 2.9 2.2 1.6

허용 변위량은 풍압 작용시 또는 풍압 제거시 방음판 사이 에서의 음누출 방지를 위한 변위량이다. 이에 적합한 성능 평 가를 위해 국외 및 한국산업규격 시험법에서는 2등분점 및 3 등분점 하중 시험법을 이용한 하중-변위 시 험을 수행하되 탄 성변위시험 및 영구 잔류 변위 시험을 구분하며, 시험중 지지 대로부터의 방음판 분리 또는 방음 판 좌굴이 없도록 하고 있 다. 한국산업규격 시험법은 Table 4와 같이 허용 최대 변위값 을 유럽의 EN1794-1을 준용하고 있다.

Table 4

Allowable maximum displacement(Unit:mm)

Item Elastic displacement Permanent residual displacement

Maximum displacement 50 LA/500

[i] note) LA : Maximum length of noise-proofing board for test(mm)

방음판은 충격과 관련하여 EN1794-1 및 KSF 4770-3에 따 른 충격 시험을 수행한다. 이때 충격원 충격 후 충격부 위에서 찌그러짐과 같이 구조 성능에 문제가 되지 않는 외형상의 사 소한 변형이나 균열 발생은 허용한다. 접합강화유리 프레임 (frame)에 사용되는 아연도금강판 물성치는 Table 5와 같다.

Table 5

Properties of fusing galvanized steel sheet

Fusing galvanized steel sheet(KSD 3506)

Classification Sign Yielding point (N/mm2) Tensile strength (N/mm2) Ratio of elongation (%)

Structure SGH400 Over 295 Over 400 Over 18

2.2.2. 구조물 손상 관련 진동기준

구조물 손상관련 허용 진동 권장 기준은 주로 해당 주관 기 관에서 규정하며, 국내 기준 및 해외 기준의 일부는 각각 Table 6 및 Table 7에서와 같다(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95).

Table 6

Recommended vibration criteria(1999)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95)

Target structures Cultural proper -ties Traditional houses (low-rise floors, general houses etc.) Low-rise european style buildings, Townhouses etc. Low-rise & mid-rise apartments, Medium size & small shopping center and factories Seismic designed structures (high-rise& large size apart ment)

P.P.V. (cm/sec) 0.3 1.0 2.0 3.0 5.0

[i] note) P.P.V. : Peak Particle Velocity

Table 7

Criteria from dupont company(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95)

Peak particle velocity Nature of damage

inch/sec cm/sec

12 30 Fall of rocks in unlined tunnels
7.6 19.3 50% Probability of major plaster damage
5.4 13.7 50% Probability of minor plaster damage
2.80~ 7.1~ Threshold of damage from close-in blasting
3.3 8.38
2.0 5.0 Safe blasting criterion for residential structu-
res recommended by U.S.B.M

[i] note) U.S.B.M. : United States Bureau of Mines

2.2.3.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안전성 판정 기준

고가교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안전성 평가를 위한 허용 진 동 속도 기준은 Table 6 두 번째 범주의 80 %가 되는 보수적 기 준의 값을 도입하여 Table 8과 같이 설정하고, 구조적 성능 평 가 판정 기준은 Table 9와 같이 각각 주 어진 환경하에서의 기 준 성능 값을 별도로 정한다.

Table 8

Allowable vibration velocity for the safety evaluation of noise-proofing board

Items Standard value Unit Remark

Vibration 0.8 kine Noise-proofing board made
criteria (cm/sec) of laminated-tempered glass
Table 9

Judgment values for the noise-proofing board made of laminated-tempered glass

Items Units Standard values Remarks

Stress on steel frame N/ mm2 206.5 Yielding stress on steel frame(70% of the yielding strength of fusing galvanized steel sheet)
Stress on laminated-tem pered glass N/ mm2 22.4 70% of modulus of rupture of tempered glass provided by manufacturer
Displacement mm 13.0 70% of displacement value just before plastic deformation occurs on bending test for normal noise-proofing board
Impact test - Level of damage The presence of cracks on whole section

[i] note) 2.94 kN/m2 for wind load is applied

3. 수치해석

3.1. 기본사항

3.1.1.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접합강화유리 방음판(아연도 강판+코너연결 블럭)은 강재 프레임에 접합강화유리를 끼운 형태이며, 그 구성은 Table 10, Fig. 1 및 Fig. 2와 같다.

Table 10

Specifications of the laminated-tempered glass as a noise proofing board

Items Materials

Transparent board Laminated-tempered glass 10.76T
Steel frame Galvanized steel sheet 1.6T
Corner connection block Aluminium
Rubber gasket Rubber
Noise-proofing pad Rubber sponge
Fig. 1

The noise-proofing system of laminated-tempered glass

JKSMI-21-30_F1.jpg
Fig. 2

Configurations of the noise-proofing system of laminatedtempered glass

JKSMI-21-30_F2.jpg

프레임은 용융아연도금 강판을 사용하여 방음판 변위 량을 최소화하며, 휨발생시 방음판 이탈 방지 및 단부 응력 집중을 완화시킨다. 강판 물성치는 Table 11과 같고, 접합강화유리 물성치는 Table 12와 같다.

Table 11

Properties of fusing galvanized steel sheet(KSD 3506)

Classification Sign Yielding stress (N/mm2) Tensile strength (N/mm2) Ratio of elongation (%)

Structures SGH400 Over 295 Over 400 Over 18
Table 12

Properties of tempered glass and PVB

Items Properties

Tempered glass Density 24516.6 N/m3
Young modulus 72000 N/mm2
Modulus of rupture 36.5 N/mm2
Shear modulus 29800 N/mm2
Poisson’s ratio 0.23

PVB Young modulus 950 N/mm2
Modulus of rupture 22.2 N/mm2
Shear modulus 316.7 N/mm2
Poisson’s ratio 0.5

[i] note) Values for numerical analysis are selected as optimal values among the given values above and the real test values

3.1.2. 수치 해석 모델링

방음판은 플레이트 수치모델요소로, 접합강화유리와 프 레 임은 탄성 연결로 효율화하였다. 교량 구조물은 2경 간을 기 준으로 거더, 슬래브, 콘크리트 도상을 일체 구조로 하였고, EVA 제품의 레일 패드 및 폴리우레탄 제품의 베이스 플레이 트 방진재는 스프링, 댐퍼 요소로 하였다. 열차는 상하행 양방 향 열차 각 3량 총 6량을 재하하였다. 속도 75 km/h 운행시의 실가진력으로 레일 -침목 간의 시스템적 특성을 감안한 가진 점 분배를 적용하여 동해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구간은 상계~ 노원 구간(#1구간), 한양대~뚝섬 구간(#2 구간) 및 신림~ 신대 방 구간(#3 구간)등이며, 프로그램은 MIDAS Civil을 이용하 였다. 각 구간의 구조물 제원은 Figs. 35와 같다.Fig. 4

Fig. 3

Structural configuration of the elevated bridge on #1 region (unit : mm)

JKSMI-21-30_F3.jpg
Fig. 4

Structural configuration of the elevated bridge on #2 region (unit : mm)

JKSMI-21-30_F4.jpg
Fig. 5

Structural configuration of the elevated bridge on #3 region (unit : mm)

JKSMI-21-30_F5.jpg

3.2. 열차유발진동에 대한 해석

3.2.1. 해석 개요

진동 해석은 최장 지간 고가교상 방음벽 상단 4단에 부착된 2.0 m×0.5 m 접합강화유리 방음판에 대해 응력, 변위, 속도를 도출하였다. 대표적 모델링 형상은 Fig. 6, 열차 가진력 배치 는 Fig. 7과 같다.

Fig. 6

Structural model of the elevated bridge

JKSMI-21-30_F6.jpg
Fig. 7

Position of train forcing forces on the elevated bridge

JKSMI-21-30_F7.jpg

3.2.2. #1 구간 진동해석

#1 구간은 강박스로 구성되며, 지간은 30 m+30 m로 총 60 m이다. 고유치 해석결과는 Table 13, 열차동적하중 가진 해석 결과는 Table 14와 같다.

Table 13

Natural frequencies for the elevated bridge on #1 region

Mode # 37 54 1 2 6 77
Items
Natural frequencies(Hz) 16.37 22.588 1.930 3.928 8.259 8.259
Directions X(horizontal) Y(horizontal) Z(vertical)
Table 14

Results of dynamic analysis for the the elevated bridge on #1 region

Position of response Stress (N/mm2) Displ. (mm) Velocity (cm/sec) Remark

Noise-proofing board of laminated-tempered glass 0.138 0.119 0.366 Loading of 6 wagons (bi-direction)

3.2.3. #2 구간 진동 해석

#2 구간은 강박스로 구성되며, 지간은 44.2 m+24.8 m로 총 69 m이다. 고유치 해석 결과는 Table 15와 같고, 열 차 동적 하 중 가진 해석 결과 최대값은 44.2 m 교량 중 앙부에서 존재하 며, 결과는 Table 16과 같다.

Table 15

Natural frequencies for the elevated bridge on #2 region

Mode # 2 4 1 8 5 9
Items
Natural frequencies(Hz) 2.254 3.891 1.326 7.674 4.575 8.620
Directions X(horizontal) Y(horizontal) Z(vertical)
Table 16

Results of dynamic analysis for the elevated bridge on #2 region

Position of response Stress (N/mm2) Displ. (mm) Velocity (cm/sec) Remark
Noise-proofing board of laminated-tempered glass 0.266 0.206 0.645 Loading of 7 wagons(bidirection)

3.2.4. #3 구간 진동해석

#3 구간은 PSC 보구간으로 지간은 20.0 m+20.0 m로 총 40 m이다. 고유치 해석 결과는 Table 17과 같고, 열차 동적 하중 가진 해석 결과는 Table 18과 같다.

Table 17

Natural frequencies for the elevated bridge on #3 region

Mode # 2 59 1 3 26 68
Items
Natural frequencies(Hz) 3.859 38.562 2.895 5.736 15.666 42.856
Directions X(horizontal) Y(horizontal) Z(vertical)
Table 18

Results of dynamic analysis for the the elevated bridge on #3 region

Position of response Stress (N/mm2) Displ. (mm) Velocity (cm/sec) Remark
Noise-proofing board of laminated-tempered glass 0.251 0.038 0.360 Loading of 5 wagons(bidirection)

3.3. 풍하중에 대한 해석

3.3.1. 해석 개요

방음판은 풍하중 안전성 확보, 풍하중의 지주 전달시 파손, 탈락, 과도 변형 및 이로 인한 소음 누출 등이 방지되어야 한 다. 해석은 방음판의 풍하중에 대한 안전성 평가 및 성능 시험 용 해석을 수행하였고, 풍하중은 2.94 kN/m2 (=300 kgf/m2)를 적용하였다.

3.3.2. 풍하중 구조해석

방음판 두께는 10.76 mm, 강재 프레임 두께는 1.6 mm이고, 수치 해석 모델은 Fig. 8과 같다.

Fig. 8

Modeling of noise-proofing system made of lami-natedtempered glass(application of wind load)

JKSMI-21-30_F8.jpg

Table 19에서와 같이 방음판 중앙부에서 최대 변위 및 응력 과 강재 프레임 응력은 모두 기준을 만족한다. 해석 결과 그림 일부는 Fig. 9와 같다.

Table 19

Results of wind load analysis for the noise-proofing system made of laminated-tempered glass

Classification Units Analysis output Standards Judgment

Displacement on lami- nated mm 1.487 13.0 OK
tempered glass
Maximum stress on N/mm2 1.870 22.4 OK
laminated-tempered glass
Displacement on steel frame mm 1.398 13.0 OK
Maximum stress on steel frame N/mm2 64.403 206.5 OK
Fig. 9

Displacements on the laminated-tempered glass due to wind load

JKSMI-21-30_F9.jpg

3.3.3. 풍하중 성능 시험용 구조 해석

해석 하중은 등분포 하중인 풍하중에 대해 방음판의 단순보 최대 모멘트를 산정하고, 이와 동등한 모멘트를 유발케하는 집 중 하중(선하중)을 1점 및 2 점 재하 하중으로 하였다. 하중은 Table 20과 같고, 하중 재하 모델링 그림 일부는 Fig. 10과 같다.

Table 20

Types of applying loadings for the test

Classification Calculation load

Loading cases on frame I point Pl/4=705.9 N-m 12.01
loading ∴ P=1,440.6 N kN/m
2 points Pl/2-0.2P=705.9 N-m 7.54
loading ∴ P=905.1 N kN/m

Loading cases on laminated- tempered glass 1 point Pl/4=428.1 N-m 2.67
loading ∴ P=944.0 N kgf/m
2 points Pl/2-0.2P=428.1 N-m 1.71
loading ∴ P=605.5 N kN/m
Fig. 10

Points loading on the frame holding laminated-tempered glass

JKSMI-21-30_F10.jpg

Table 21과 같이 프레임 상부 1점 하중 재하시 방음판 중앙 부와 프레임의 최대 변위 및 방음판 상부 1 점 하중재하시 중 앙부 변위와 응력은 모두 기준을 만족한다. 해 석 결과 그림 일 부는 Fig. 11과 같다.

Table 21

Results of numerical analysis for 1 point loading case

Classification Unit Analysis output Standards Judgment

1 point Displacement of lami- mm 1.903 13.0 OK
loading on nated-tempered glass
the frame Displacement of frame mm 1.890 13.0 OK

1 point Displacement of lami- mm 1.620 13.0 OK
loading on nated-tempered glass
laminated- Maximum stress of N/ mm2 10.077 22.4 OK
tempered laminated-tempered
glass glass
Fig. 11

Displacement of the laminated-tempered glass in the case of 1 point loading on the frame

JKSMI-21-30_F11.jpg

Table 22와 같이 프레임 상부 2점 하중 재하시 방음판 중앙 부와 프레임 최대 변위 및 방음판 상부 2 점 하중 재하시 중앙 부 변위와 응력은 모두 기준을 만족한다. 해석결과 그림 일부 는 Fig. 12와 같다.

Table 22

Results of numerical analysis for 2 point loading case

Classification Unit Analysis output Standards Judgment

2 points Displacement of lami- mm 2.249 13.0 OK
loading on nated -tempered glass
frame Displacement of frame mm 2.235 13.0 OK

2 point Displacement of lami- mm 1.779 13.0 OK
loading on nated-tempered glass
laminated- Maximum stress of N /mm2 7.065 22.4 OK
tempered laminated-tempered
glass glass
Fig. 12

Stresses of the laminated-tempered glass in the case of 2 points loading on the laminated- tempered glass

JKSMI-21-30_F12.jpg

3.4.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수치해석 결과

열차 유발진동에 대한 방음판 응력, 변위 및 속도와 풍 하중 및 성능 시험용 해석 결과는 판정 기준을 모두 만 족하였고, 유 사 풍하중 시험의 구조 해석은 휨시험 결과 와 상호 비교되어 그 적정성이 입증되었다. 결과는 Tables 2324와 같다.

Table 23

Results of dynamic analysis on bridges

Target region for numerical analysis Evaluation items Analysis output Standards Judgment

·Elevated bridge Stress (N/mm2) 0.138 22.4 OK
on #1 region Displace-ment(mm) 0.119 13.0 OK
(Beam: steel box) Velocity (cm/sec) 0.366 0.8 OK

·Elevated bridge Stress (N/mm2) 0.266 22.4 OK
on #2 region Displacement (mm) 0.206 13.0 OK
(Beam : steel box) Velocity (cm/sec) 0.645 0.8 OK

·Elevated bridge Stress (N/mm2) 0.251 22.4 OK
on #3 region Displacement(mm) 0.038 13.0 OK
(Beam : PSC) Velocity (cm/sec) 0.360 0.8 OK
Table 24

Results of wind load analysis on the noise-proofing board of laminated-tempered glass

Classification Unit Analysis output Standards Judgment

Wind load of 300 kgf/m2 Displacement of laminated- tempered glass mm 1.487 13.0 OK
Maximum stress of laminated-tempered glass N/ mm2 1.870 22.4 OK
Displacement of steel frame mm 1.398 13.0 OK
Maximum stress of steel frame N/ mm2 64.403 206.5 OK

1 point loading on frame Displacement of laminated- tempered glass mm 1.903 13.0 OK
Displacement of steel frame mm 1.890 13.0 OK

1 point loading on laminated tempered glass Displacement of laminated- tempered glass mm 1.620 13.0 OK
Maximum stress of laminated-tempered glass N/ mm2 10.077 22.4 OK

2 points loading on frame Displacement of laminated- tempered glass mm 2.249 13.0 OK
Displacement of steel frame mm 2.235 13.0 OK

2 points loading on laminatedtempered glass Displacement of laminated-tempered glass mm 1.779 13.0 OK
Maximum stress of laminated-tempered glass N/ mm2 7.065 22.4 OK

4. 성능시험 및 실험평가

4.1. 시험체계 및 방법

KSF 4770-3방음판중 비금속재 컬러 방음판 시험은 탄성 변위 시험과 충격 시험으로 대별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시험법을 준용하되 보다 목적에 맞는 논리 체계로 변환시켰 다. 풍하중 휨성능 평가 시험은 수치 해석 결과에 따라 프레임 상부 및 접합강화유리 상부에 각각 1점 및 2점 하중 재하 방식 을 이용하여 탄성 거동 특성을 확인하였다. 시험체 1개조는 탄성 휨시험을 수행한 후, 프레임 소성변형 상태까지 하중을 증가시켜 휨성능 정도를 평가하였다. 재하시험 상세 일부는 Fig. 13과 같다. 탄성계수 및 압축강도 시험용 접합강화유리 시편은 제조상 300 mm×300 mm로 제작되었다. 좌굴 파괴를 방지토록 고정 지그에 의한 수평지지 방안을 강구하였고, 상 하 단면에서 편심에 따른 국부파괴 방지를 위해 균일 등분포 하중을 받도록 캡핑재를 활용하였다. 또한 시험체가 등분포 가력을 받을 수 있도록 강성체 강재 플레이트를 상재하여 가 력하였다. 응력-변형률 곡선은 판중앙 에 부착한 변형률 게이 지를 통해 도출하였고, 실험 상세 는 Fig.14와 같다.

Fig. 13

Loading cases in bending tests for the noise-proofing system with laminated-tempered glass board

JKSMI-21-30_F13.jpg
Fig. 14

Tests for the modulus of elasticity and the compressive strength

JKSMI-21-30_F14.jpg

접합강화유리 충격 시험은 0.018 kN 강구를 수직 낙하 시 키되 낙하고를 순차적으로 올려 최종 파괴될 때까지 실험하 였다. 방음판은 모서리 양끝단을 지지대로 지지하여 지면으 로 부터 50 mm 이상 이격시켰다. 강구 타격위치는 방음판 모 서리로 부터 125 mm 떨어진 위치, 중앙 부, 임의 위치 등 3지 점으로 하였다.

4.2. 방음판 시스템 및 재료시험

4.2.1. 풍하중에 따른 프레임 휨성능 시험

1점 하중재하 방식과 2점 하중재하 방식에서의 재하 하중 은 풍하중 성능 시험용 구조 해석시의 재하 하중을 그대로 활 용하였고, 이는 Table 25와 같다. 측정 센서별 위치는 Fig. 15 와 같다.

Table 25

Loading cases in frame bending tests for a simulation of the effect of wind load to noise-proofing system

Classifications 2.94 kN/m2 (Wind load) Maximum test load

Loading on frame 1 point 1.60 kN 5.83 kN
loading
2 points 1.94 kN(0.97 kN total 5.83 kN(2.92 kN
loading per 1 point ) per 1 point)

Loading on laminated- tempered glass 1 point 0.96 kN 5.83 kN
loading
2 points 1.28 kN(0.64 kN total 5.83 kN(2.92 kN
loading per 1 point ) per 1 point)
Fig. 15

Sensor arrangement for the test of wind load performance

JKSMI-21-30_F15.jpg

프레임 상부 1점 및 접합강화유리 상부 1점 하중 재 하 시험 전경은 Fig. 16과 같고, 단계별 하중 증가에 따른 위치별 계측 결과는 각각 Table 26 및 Table 27과 같다.

Fig. 16

Methods of 1 point loading for the system

JKSMI-21-30_F16.jpg
Table 26

Measurement results for 1 point loading on the frame

Applying load (kN) Measurement results

Displacement on laminated-tempered glass (mm) Displace-ment on frame(mm) Strain on laminated-tempered glass(✕10-6)

0.96 0.75 1.06 85
1.28 0.99 1.35 114
1.92 1.48 2.0 169
2.24 1.72 2.29 198
2.88 2.18 2.83 253
3.20 2.41 3.10 283
3.51 2.64 3.35 311
3.85 2.86 3.60 340
4.17 3.08 3.86 370
4.49 3.31 4.12 403
5.83 4.25 5.26 515
Table 27

Measurement results for 1 point loading on the laminatedtempered glass

Applying load (kN) Measurement results

Displacement on laminated-tempered glass(mm) Displacement on frame(mm) Strain on laminated- tempered glass(×10-6)

0.96 1.99 0.99 129
1.28 2.64 1.24 171
1.92 3.71 1.80 251
2.24 4.30 2.10 294
2.88 5.42 2.64 371
3.20 6.07 2.95 415
3.51 6.62 3.17 451
3.85 7.04 3.05 487
4.17 7.48 3.26 518
4.49 7.93 3.43 549
5.83 10.01 4.84 693
0 1.18 -0.13 41

프레임 상부 1점 하중 재하시 하중이 1.60 kN일 경 우 접합 강화유리 중앙부 변위는 1.24 mm, 프레임 변위는 1.73 mm이 고, 하중이 5.83 kN 일 경우는 각각 4.25 mm 및 5.26 mm이다. 또한 접합강화유리 상부 1 점 하중 재하시 하중이 0.96 kN일 경우 접합강화유리 중앙부 변위는 1.99 mm, 프레임 변위는 0.99 mm 이고, 하중이 5.83 kN 일 경우는 각각 10.01mm 및 4.84mm 이다. 최종적으로 하중 제거시 접합강화유리 중앙부 에서는 1.18 mm 잔류 변형량이 존재하였다. 프레임 상부 2점 및 접합강화유리 상부 2점 하중재하 시험 전경은 Fig. 17과 같다.

Fig. 17

Methods of 2 point loading for the system

JKSMI-21-30_F17.jpg

다음으로 단계별 하중증가에 따른 위치별 계측 결과는 각 각 Table 28 및 Table 29와 같다. 프레임 상부 2점 및 접합강화 유리 상부 2점 하중재하 시의 계측은 각각 1점 하중재하시의 결과와 비교될 수 있도록 동일한 상황하에서 계측하였고, 이 를 표로 도시하였다.

Table 28

Measurement results for 2 points loading on frame

Applying load (kN) Measurement results

Displacement on laminated-tempered glass(mm) Displacement on frame(mm) Strain on laminated- tempered glass(×10-6)

0.64 0.49 0.5 45
1.28 0.93 1.07 90
1.94 1.36 1.63 133
2.56 1.79 2.17 176
3.20 2.24 2.7 220
3.85 2.66 3.21 259
4.49 3.1 3.72 316
5.19 3.54 4.17 3.72
5.83 3.93 4.65 419
Table 29

Measurement results for 2 points loading on the laminatedtempered glass

Applying load (kN) Measurement results

Displacement on laminated-tempered glass(mm) Displacement on frame(mm) Strain on laminated- tempered glass(×10-6)

0.84 0.95 0.52 -5
1.28 1.91 1.06 -13
1.92 2.66 1.61 -25
2.56 3.45 2.14 -38
3.20 4.13 2.64 -46
3.85 4.93 3.15 -55
4.55 5.78 3.68 -62
5.19 6.49 4.15 -67
5.83 7.20 4.62 -69
0 1.00 -0.07 -13

프레임 상부 2점 하중재하시 하중이 1.94 kN일 경우 접합 강화유리 중앙부 변위는 1.36 mm, 프레임 변위는 1.63 mm이 고, 하중이 5.83 kN일 경우는 각각 3.93 mm 및 4.65 mm이다. 또한 접합강화유리 상부 2점 하중재하시 하중이 1.28 kN일 경 우 접합강화유리 중앙부 변위는 1.91 mm, 프레임 변위는 1.06 mm 이고, 하중이 5.83 kN일 경우는 각각 7.20 mm 및 4.62 mm 이다. 최종적으로 하중 제거시 접합강화유리 중앙부에서는 1.00 mm 잔류 변형량이 존재하였다.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최 대 휨능력 평가 시험결과는 Fig. 18 및 Table 30과 같다.

Fig. 18

Flexural bending test for the frame

JKSMI-21-30_F18.jpg
Table 30

Results of flexural bending test for the frame

Order Applying load(kN) Displ. on frame(mm) Remark

1 5.88 5.54 -
2 6.86 5.69 -
3 9.80 13.21 -
4 14.87 19.43 Failure state

4.2.2. 탄성계수 및 압축강도 시험

UTM 전용 장비를 이용한 접합강화유리의 재료 물성 평가 에 있어서 응력-변형률 곡선 도출에 따른 탄성 계수, 압축 강 도, 포아슨비 등은 Table 31과 같다.

Table 31

Compressive strength and modulus of elasticity

Items Applying load(kN) Compressive strength(N/mm2) Poisson’s ratio(ν) Modulus of elasticity(N/mm2)

Values 97.8 30.30 0.21 65,038

4.2.3. 충격실험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충격실험에 있어서 충격원 낙하 높이 0.5 m를 기준으로 0.3 m 씩 높이를 올려 모서리, 중 앙-모서리 1/2지점, 중앙지점에 대한 손상 여부도를 평가결과는 Fig. 19 및 Table 32와 같다.

Fig. 19

Impact test for the laminated-tempered glass

JKSMI-21-30_F19.jpg
Table 32

Result of impact test

Specimen / Steel ball Position Height(m) State

Specimen : Laminated- tempered glass (Thick.: 10.76 mm)
Wieght of steel ball : 1.8 kgf
Corner 0.5 Good
0.8 Good
1.1 Good

1/2 position 0.5 Good
between corner 0.8 Good
and center 1.1 Good

Center 0.5 Good
0.8 Good
1.1 Failure

접합강화유리 모서리 및 중앙-모서리 1/2 지점은 충격에 대 해 건전한 상태이나, 중앙부는 1.1 m 높이의 충격원에 의해 파손 되었다. 파손시 파편 탈락 현상 및 충격원 관통은 없었으며 접합 강화유리의 균열이 심하게 발생한 정도로 원형을 보존하였다.

4.3. 결과 고찰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휨성능 시험 결과와 수치 해석 결과 는 Table 33에서와 같다. 프레임 상부 1점 하중 재하시 프레임 변위의 경우 수치 해석 결과가 시험치의 109% 수준이고, 접합 강화유리 상부 1점 하중 재하시 접합강화유리 변위의 경우는 81.4% 수준이다. 프레임 상부 2점 하중 재하시 프레임 변위의 경우 수치 해석 결과가 시험치의 137% 수준이고, 접합 강화유 리 상부 2점 하중 재하시 접합강화유리 변위의 경우는 93.1% 수준이다. 따라서 수치적 경중율 고려시 하중 재하 시험의 적 합성이 확인되었다.

Table 33

Results of loading test and numerical analysis

Items Measurement Numerical analysis

Displ. on laminatedtempered glass(mm) Displ. on frame (mm) Displ. on laminatedtempered glass(mm) Displ. on frame (mm)

1 point loa- ding Loading on frame 1.24 1.73 1.903 1.890
Loading on laminated- tempered glass 1.99 0.99 1.620 -

2 point loa- ding Loading on frame 1.36 1.63 2.249 2.235
Loading on laminatedtempered glass 1.91 1.06 1.779 -

접합강화유리 방음판은 휨변위 19.43 mm까지 탄성 거동을 한다. 재하 하중은 14.87 kN로 풍하중 1점 하중 계산시 2.94 kN/m2와 동일한 모멘트를 갖는 하중이 1.44 kN임을 감안하면 10.3배의 안전성이 확보된다. 충격 실험 결과 0.018 kN 충격 원에 의한 수직 낙하 높이 1.1 m 미만에서는 접합강화유리가 파손되지 않는다. 이때의 충격원 위치 에너지는 19.4 Joule이 고, 운동 에너지를 속도로 변환하면 약 4.64 m/s이다. 이는 열 차 운행시 접합강화유리 방음판 충격 저항성을 평가한 것으 로 현장에서 물리적으로 실험 환경 이상의 충격이 예상되지 않으며, 설정된 접합강화유리 허용 진동 속도 0.8 kine을 충분 히 만족시키므로 안전성 확보 논리가 적용된다. 단 접합강화 유리 충격 안전성에 대한 완전한 기준은 현존하지 않으 므로 향후 실지 상황에 대한 외란 충격 현상 및 그 기준 설정을 위한 별도의 연구가 요구된다.

5. 결 론

2.0 m×0.5 m 접합강화유리 방음판(아연도강판+코너 연 결 블럭)의 열차 유발 진동에 대한 진동 성능, 풍하중 성능 및 관 련 시험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1) 지하철 고가교 방음벽 시스템의 투명 방음판으로서 적용 되는 접합강화유리에 있어서 열차 유발 진동과 풍하중에 대한 안전성 및 적정성을 수치 해석적 방 식과 시험적 방식 을 접목하여 구명하는 논리를 전개함으로써 해당분야의 평가 방식을 개선하였다.

  • 2) 풍하중 휨성능 평가시험 및 충격 실험을 통해 접합 강화유 리 방음판 시스템이 설계 풍하중지지 능력 보 다 상당 수준 (10.3배)까지의 안전성을 유지하며 충 격 능력은 설정된 관리 기준을 만족하고 있음을 구명하였다.

  • 3) 본 연구는 방음판 특수 소재인 접합강화유리에 대한 제반 관리 기준이 아직 명확히 규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 및 제한 적 범위에서 도출된 것이므로 향후 보 다 많은 연구에 따른 신뢰성 확보가 요구된다.

1 
(2005), Korean Highway Bridge Design Code
2 
(2014), Development of the sound insulation and sound absorption based functional hybrid transparent noise barrier technology
3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004), Railway Design Code
4 
(2010), 400 Civil Con- struction, 42415 Noise Barrier
5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1995), A study for the noise and vibration of the high- speed rails : their criteria and prevention meas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