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우
(Jongwoo Kim)
1
김남규
(Namgyu Kim)
2*
© The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All rights reserved.
키워드
응력측정, 강구조, 형광분광법, 압분광법, 용사코팅
Key words
Stress Measurement, Steel member, Fluorescence spectroscopy, Piezospectroscopy, Passive Coating
1. 서 론
강재는 시멘트와 함께 토목구조물 건설에 대표적으로 사용 되는 재료로, 주요 구조부재로써 큰 하중을 지지하는데 사용 된다. 따라서, 구조물의 노후가
진행됨에 따라 주요 구조부재 인 강재 모니터링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케이 블 교량의 케이블 응력 측정, 장대레일의 축력 측정, 프리스트
레스콘크리트(PSC) 강선의 긴장력 측정 등은 현재까지도 난 제로써 많은 연구자들로부터 연구되어지고 있다. 초음파 탐 상법(Li et. al., 2016), X선 회절(Kelleher et. al., 2003), Fiber Bragg Grating 센서(Kim et. al., 2017)를 이용한 비파괴 검사 방법 등이 강재 응력측정에 적용되어지고 있으나, 현장적용 을 위해서는 아직 많은 검증이 요구된다.
분광법은 일반적으로 대상물의 화학적 성분을 분석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토목분야에서는 강재의 부식을 판단하는데 일부 사용되고 있다(Zhang et. al, 2011). 압분광법은 Fig. 1과 같이 대상물이 하중을 받을 때 측정된 스펙트럼이 하중이 없 는 상태에서 측정된 스펙트럼으로부터 이동(Shift)되는 현상, 즉 압분광현상을 기반으로
응력을 측정하는 방법이다(Ma and Clarke, 1993). 여기서, 응력-스펙트럼 이동 관계를 선형 적으로 가정하였을 때, 압분광 계수를 도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현재상태의 응력을 측정할 수 있다.
해당 기술은 레이 저를 기반으로한 비접촉식 응력측정 기술로써, 기계시설의 차열피막의 잔류응력을 측정(Grabner, 1978; Lipkin et. al., 1996)하는데 주로 사용되는 기술이며, 최근에 철도 구조물에 대한 응력 측정 (Kim and Yun, 2018)을 시작으로 다양한 토목 구조물의 응력측정에 대한 적용이 시도되고 있다.
Fig. 1
Piezospectroscopic effect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압분광 현상을 기반으로 한, 레이저를 이용한 새로운 비접촉식/비파괴식 강재 응력 측 정 방법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적용가능성을 실험적으로 검 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1) 압분광 현상을 갖는 물질인 알루미 나를 구조용 강 표면에 용사코팅방법을 이용하여 도포하고,
2) 응력 측정용 코팅이 포함된 시편에 대한 압축하중시험을 수행 하여, 3) 하중-스펙트럼 이동에 대한 선형성을 검증하였다.
2. 압분광법 기반 강재 응력측정
2.1 압분광법 기반 응력측정기술
압분광법을 이용하여 응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Fig. 2와 같이 레이저(Laser module)와 분광기(Spectrometer), 그리고 두 시스템과 광섬유(Optic cable)를 이용하여 연결된 탐침기
(Probe)가 필요하다. 먼저 스펙트럼 수집을 위하여, 레이저 모 듈에서 레이저를 발생시키고, 이를 광섬유와 탐침기를 통하 여 대상 시편에 조사한다.
대상물로부터 반사되는 빛은 다시 탐침기와 광섬유를 통하여 분광기에 수집되며, 신호처리과정 을 통하여, 계측된 스펙트럼의 이동량을 측정함을 통하여 현
재 대상물에 가해지는 응력의 크기 및 방향을 계산할 수 있다.
Fig. 2
Schematic Drawing of Piezospectroscopic System
2.2 응력측정용 코팅시편 제작
본 연구에서는 강재의 표면에 압분광법에 민감한 물질을 코팅하고, 이를 응력센서로 사용하고자 한다. 강재 코팅방법 에는 용사코팅, 도금, 용접, 증착
등을 포함하는 여러 가지 방 법이 있으나, 이를 이용하여 강재 응력을 측정하고자 하는 경 우, 몇 가지 사항이 고려되어야 한다. 먼저, 모재(여기서는
강 재)의 큰 열변형을 가져올 경우, 그 구조적인 거동이 바뀔 수 있으므로, 이에 해당하는 용접방법은 제외한다. 또한, 구조물 의 설계연수 만큼 응력
센싱을 수행해야하기 때문에, 내충격 성이 낮은 도금방법은 제외된다. 증착의 경우 모재의 열변형 이 크지 않고, 피막 두께를 얇게 할 수 있으며, 내충격성이
좋 은 코팅을 만들 수 있는 반면, 코팅을 위한 고진공 상태, 높은 반응 온도를 필요로 하거나, 복잡한 장치를 필요로 하는 경우 가 있다. 용사코팅의
경우, 모재의 열변형이 적고, 접착력이 우 수하며, 적용할 수 있는 모재가 다양하다. 또한, 다른 기술들과 달리 현장 적용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는 용사코팅을 이용하여 응력 측정용 코팅 시편을 제작하였다.
Fig. 3은 본 연구에서 사용된 용사코팅의 개략적인 방법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압분광법에 높은 민감도를 갖는 알루미 나 분말을 용사코팅 재료로 선택하였다(Kim and Yun, 2018).
Fig. 3
Schematic Drawing of Thermal Spraying Technology
Fig. 4(a)는 직경 3cm, 높이 6cm의 원통형 구조용 강재에 응 력 측정용 알루미나 코팅부가 도포된 시편을 보인다. 코팅부 와 모재의 접착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모재의 표면에 연마 및 본딩 작업을 먼저 수행하였다. 본딩은 두께 편측 0.05-0.1 mm로 수행되었다. 또한, 시편 회전 분사방식의 용사코팅
작업 성 향상을 통한 코팅부 품질향상을 위하여, 상단 1 cm를 제외 한 하단 5 cm에 대한 코팅을 수행하였다. 여기서, 시편 상단부 는 코팅과정에서
클램프로 고정되었다. Fig. 4(b)는 도포된 코 팅 두께 측정시험 과정을 보이며, 압축하중시험에 사용된 알루 미나 코팅은 약 211μm 의 두께를 갖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Fig. 4
The Prepared Specimen for Compression Test; (a) Structural Steel Specimen w/ Stress
Coating, (b) Coating Thickness Measurement
2.3 압축하중시험
본 장에서는, 알루미나가 코팅된 구조용 강재에 대한 압축 하중시험 수행을 통하여, 압축하중과 스펙트럼 이동(Shift)간 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이를
위하여, 15 tonf의 압축력을 총 6 단계(증분량: 3 tonf)로 나누어 시편에 인가하였으며, 각 하중 단계에서의 스펙트럼을 계측하였다. 시험에
사용된 단계별 압축력과 응력값 (지름 30 mm의 원형 면적에 대한 계산값)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Design for Compression Test
Fig. 5는 하중 Step 1에서 레이저를 시편에 조사하여 형광스 펙트럼을 수집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 연구에서는 형광스펙 트럼 수집을 위하여 532 nm의
레이저를 사용하였으며, 정밀 한 스펙트럼 이동량 분석을 위하여 한 하중 단계에서 10개의 스펙트럼을 수집하였다. Fig. 6은 하중 Step 1에서 응력 측정 용 코팅으로부터 수집된 형광스펙트럼을 보인다. 알루미나의 형 광스펙트럼은 그림에서와 같이 두 개의 첨둣값(R1,
R2 lines)을 가지며, 각각의 첨둣값이 응력의 크기에 따라 이동(Shift)한다.
Fig. 6
Raw Spectrum and Fitted Line
각 하중에 따른 R1 line, R2 line의 이동량을 영점(0,0)을 지 나는 1차식 커브피팅을 이용하여 Fig. 7(a)와 (b)에 각각 나타 내었다. 여기서, 오차막대(Error Bar)는 각 10개 데이터의 표 준편차를 보인다.
Fig. 7
7Compressive Stress vs. Wavenumber Shift and Fitted Line; (a) R1 line (R-square=0.8557),
(b) R2 line (R-square=0.9638)
위의 과정을 통하여, 강재 시편에 가해지는 압축응력과 스 펙트럼 이동량이 선형적인 관계가 있음을 실험적으로 확인하 였다. 즉, 약 208 MPa의
압축하중이 강재시편에 가해질 경우, R1 line은 초기 위치에서 약 1.17 cm-1만큼 우측으로 이동함을 확인하였고, R2 line의 경우에도 약 1.37cm-1만큼 우측으로 이 동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3.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강재에 작용하는 응력을 비파괴/비접촉식 으로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은 제안하고, 이에 대한 가능 성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제안방법에서는 용사코팅을 이 용하여 알루미나를 구조용 강재표면에 도포하고, 압축하중시 험을 수행하여 각 하중단계에서의 스펙트럼 이동(Shift)값을
확인하였다. 이를 통하여, 각 하중값과 스펙트럼 이동값이 선 형관계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이와 같은 선형적인 관계로 부터, 1차 선형식의 상수값인
압분광 계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하여 강재모재에 작용하는 응력을 측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연구비 지원(18CTAP-C130207-02)에 의해 수행되었습니다. 이에 감 사드립니다.
References
Zouhua, Li, Jingbo, He, Jun, Teng, Yung, Wang (2016), Internal Stress Monitoring
of In-Service Structural Steel Members with Ultrasonic Method. Materials, 9(4).
Kelleher, J., Prime, M.B., Buttle, D., Mummery, P.M., Webster, P.J., Shackleton,
J., Withers, P.J. (2003), The Measurement of Residual Stress in Railway Rails by
Diffraction and other Methods. Journal of Neutron Research, 11(4), 187-193.
Jae-Min, Kim, Chul-Min, Kim, Song-Yi, Choi, Bang, Yeon Lee (2017), Enhanced
Strain Measurement Range of an FBG Sensor Embedded in Seven-Wire Steel Strands. Sensors,
17(7)
Xin, Zhang, Kui, Xiao, Chaofang, Dong, Junsheng, Wu, Xiaogang, Li, Yizhong,
Huang (2011), In situ Raman spectroscopy study of corrosion products on the surface
of carbon steel in solution containing Cl- and SO4 2-. Engineering Failure Analysis,
18, 1981-1989
Ludwig, Grabner (1978), Spectroscopic technique for the measurement of residual
stress in sintered Al2O3. Journal of Applied Physics, 49(2), 580-583
Qing, Ma, David, R. Clarke (1993), Stress Measurement in Single-Crystal and Polycrystalline
Ceramics Using Their Optical Fluorescence. Journal of American Ceramic Society, 76(6),
1433-1440
Lipkin, D.M., Clarke, D.R. (1996), Measurement of the stress in oxide scales formed
by oxidation of alumina-forming alloys. Oxidation of Metals, 45, 267-280
Namgyu, Kim, Hae-Bum, Yun (2018), Noncontact mobile sensing for absolute stress
in rail using photoluminescence piezospectroscopy. Structural Health Monitoring, 17(5)
1213-1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