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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 Concrete Institute

J Korea Inst. Struct. Maint. Insp.
  • Indexed by
  • Korea Citation Index (KCI)

  1. 정회원,단국대학교 건축학부 연구교수 공학박사
  2. 정회원,서울주택도시공사 대리
  3. 정회원,대림건설 부장
  4. 정회원,㈜윈하이텍 기술연구소 과장
  5. 정회원,단국대학교 건축학부 부교수 공학박사



중공슬래브, 뚫림전단, 안전성, 위험단면, 성능실험
Hollow core slab, Punching shear, Safety, Critical section, Performance test

1. 서 론

도시의 과밀화 및 경제의 발전으로 인해 건축물의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건축물의 사회적 요구가 실현되기 위하여 공간의 가변성 확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되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공동주택의 경우 공간의 가변성이 불가능한 벽식구조로 건설되어 사회현상 및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 주거 건축에 있어서 평면을 구성하는 기본 모듈을 벽체 형식에서 라멘으로 구성되는 골조형식으로 주거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구조형식의 변화는 건축물 내부 평면구성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나 기존 벽식 구조에서는 생략되었던 보가 추가되어 기존 시스템보다 층고가 높아지는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또한, 공동주택의 슬래브는 층간소음을 방지하기 위하여 두께가 1992년 이후 점차 증가하여 2005년 7월 이후 슬래브 두께가 210 ㎜로 의무화됨에 따라 건축물의 슬래브로부터 수직부재에 전달되는 하중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건축물 슬래브의 고정하중 증가는 슬래브의 장기처짐 및 수직부재 크기의 비대화 시키는 문제점을 초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수직부재에 전달되는 하중을 줄이고 장 스팬화에 따른 슬래브의 처짐을 줄이는데 유리한 중공슬래브 시스템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Hur et al., 2021; Lee et al., 2020, 2019, Park et al., 2019; Cho et al., 2018).

중공슬래브는 상부 및 하부근 사이의 중립축 부근에 중공재를 설치하여 휨 내력의 저하를 최소화하고 경량성을 부여한 시스템이다. 중공슬래브는 동일한 단면에서 기존 슬래브에 비해 약 20% 내외의 자중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장기 처짐 제어와 수직부재의 크기 감소로 인한 건축물 전체의 내진성능을 향상시키는데 유리하다. 중공슬래브는 그 특성을 강화하기 위해서 보가 없는 플랫 플레이트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따라서 해당 프레임에 작용하는 전단력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Gardner et al., 2002). 플랫 플레이트에 2방향 뚫림전단을 방지하기 위하여 전단보강근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Choi et al., 2004, Choi et al., 2011; Eom et al., 2018, Kang et al., 2020). 플랫 플레이트의 뚫림 전단 내력은 콘크리트 압축강도와 위험단면의 단면적에 의해 결정된다. 이는 기둥면 근처에서 중공재의 설치는 위험단면의 단면적을 상당히 손실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기둥면으로부터 중공재를 설치할 경우 파괴면의 위치를 알 수 없으며, 파괴면으로 손실 전단내력, 그리고 불균형 모멘트등의 설계변수를 확정할 수 없다. 따라서 거푸집 패널이 부착된 중공슬래브의 안전한 설계를 위해서는 예상 뚫림 전단 파괴 면을 경계로 중공재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거푸집 패널이 부착된 중공슬래브(Void Plywood Slab System, VPS)를 활용하여 플랫 플레이트의 뚫림 전단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2. VPS 시스템의 특징

VPS의 형상은 Fig. 1과 같다. VPS는 중공재, 각관, 하부 스페이서, 고정앵커 및 상부앵글로 이루어져 있다. 중공재는 총 길이 1,100 ㎜에 폭 440 ㎜로 중공률이 극대화된 연속 요철 모양으로 설계되었다. 중공재 하부를 각관사이에 끼워 고정할 수 있도록 20×10 ㎜의 홈이 설치되어 있고, 모서리 부분에 응력집중을 최소화하고 부스러짐 방지를 위해 일정 곡률을 갖도록 하였다. 중공재 하부에 설치하는 각관은 중공재 위치 고정 및 상부앵글과 중공재를 결속하는 재료이다. 또한, 작업하중으로 인한 침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하부 스페이서의 역할은 각관 받침 및 작업하중으로 인한 침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고정앵커는 각관과 결속된 중공재 부상 및 수평 이동 방지 역할을 하며 정확한 위치에 고정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슬래브 하부 거푸집 제거 전 고정앵커 끝단을 제거하여 슬래브 바닥면을 균일하게 만들 수 있다. 상부앵글은 부상방지 역할을 수행하며, 중공재의 하부는 슬래브 하부 종방향 주철근의 배근에 미치는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큰 곡률을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Hur et al., 2021).

Fig. 1 Details of Void plywood slab system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1.png

3. 설계기준 분석

3.1 ACI 318-19

ACI 318-19(2019) 기준에서는 기둥의 주변을 따라 기둥에서 슬래브의 유효길이(d)의 1/2만큼 떨어진 가상적인 면에 위험단면이 발생한다고 가정하여 단순한 설계식을 유도하였다. ACI 기준에서 정하고 있는 2방향 뚫림 전단에 대한 전단강도($V_{c}$)는 다음의 세 식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을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전단강도 산정에 있어서 기둥형상의 비가 2를 기준으로 초과하는 경우는 식 (3.1b)을 사용해야 한다. 참고로 ACI 식에는 철근비 인자가 반영되어 있지 않다.

(3.1a)
$V_{c}= 0.17(1+\dfrac{2}{\beta_{c}})λ_{S}\sqrt{f_{c}'}$
(3.1b)
$V_{c}= 0.083(2+\dfrac{\alpha_{s}d}{b_{o}})λ_{S}\sqrt{f_{c}'}$
(3.1c)
$V_{c}= 0.33 λ_{S}\sqrt{f_{c}'}$

여기서, $f_{ck}$ : 콘크리트 압축강도,

$\beta_{c}$ : 집중하중이나 반력을 받는 면적의 짧은 변에 대한 긴 변의 비,

$b_{o}$ : 위험단면의 둘레길이,

$\alpha_{s}$ : 기둥의 위치에 따른 계수

(내부기둥: 40, 외부기둥:30, 모서리 기둥: 20)

$λ_{s}$ : $\sqrt{\dfrac{2}{1+0.004d}}≤ 1$

3.2 콘크리트 설계기준

건축구조설계기준(KBC 2016)에서 2방향 뚫림 전단에 대하여 철근콘크리트 슬래브와 기초판에 대한 공칭전단강도($V_{c}$)는 다음과 같다.

(3.2.a)
$V_{c}=v_{c}b_{o}d$
(3.2.b)
$v_{c}=\lambda k_{s}k_{bo}f_{te}\cot\psi(c_{u}/d)$
(3.2.c)
$k_{s}=(300/d)^{0.25}\le 1.0$
(3.2.d)
$k_{bo}=4 /\sqrt{\alpha_{s}(b_{o}/d)}\le 1.25$
(3.2.e)
$f_{te}=0.20\sqrt{f_{ck}}$
(3.2.f)
$\cot\psi =\sqrt{f_{te}(f_{te}+f_{cc})}/f_{te}$
(3.2.g)
$c_{u}=d[25\sqrt{\rho /f_{ck}}-300(\rho /f_{ck})]$
(3.2.h)
$f_{cc}=(2/3)f_{ck}$

여기서, $v_{c}$ : 콘크리트의 공칭전단응력강도

$b_{o}$: 위험단면의 둘레길이,

$\lambda$ : 경량콘크리트 계수,

$k_{s}$ : 슬래브의 두께 계수,

$k_{bo}$ : 위험단면 둘레길이의 영향계수,

$f_{te}$ : 압축대 콘크리트의 인장강도,

$\psi$ : 슬래브 휨 압축대의 균열각도,

$c_{u}$ : 압축철근의 영향을 무시하고 계산된 슬래브

위험단면 압축대깊이의 평균값,

$f_{cc}$ : 위험단면 압축대에 적용하는 평균압축응력,

$\alpha_{s}$ : 기둥의 위치에 따른 계수

(내부기둥: 1.0, 외부기둥: 1.33, 모서리 기둥:2.0)

$c_{u}$ : $\rho\le 0.03$의 범위에서 사용( $\rho$=0.005)

콘크리트가 부담할 수 있는 뚫림 전단 강도를 초과하는 경우 전단철근을 사용하여 전단강도를 보강할 수 있다. 전단철근에 의한 공칭전단강도($V_{s}$)는 다음과 같다.

(3.3)
$V_{s}=0.5\dfrac{A_{v}f_{yt}d}{s}$

여기서, $f_{yt}$ : 전단철근의 항복강도,

$A_{v}$ : 전단위험 단면에 따라 배치된 전단철근의 단면적,

s : 전단보강재의 간격

위 기준식은 일반 슬래브에 적용하는 식으로 중공재가 적용된 VPS의 경우 본 식의 적용 가능여부를 평가할 필요가 있다.

4. 뚫림 전단 성능실험

4.1 실험체 계획 및 제작

VPS의 뚫림 전단 성능을 파악하고자 실험체를 계획하였다. 중공재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플랫 플레이트 슬래브는 슬래브 전 단면에 중공재가 없어 콘크리트 전단강도로 뚫림 전단을 지지한다. 하지만 VPS 실험체는 기둥 주변의 위험단면 이상으로 중공재 설치를 제한하고 있어 위험단면 이상으로 떨어진 거리에 대한 검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한 성능을 검토하기 위하여 일반 슬래브와 VPS가 적용된 슬래브를 제작하고 단순지지조건으로 지지시킨 후, 기둥에 축력을 가하여 슬래브 시스템에 기둥에 의한 뚫림 전단력을 유도하고 그 성능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슬래브는 전형적으로 휨 거동을 하지만 휨모멘트에 의한 구조물의 거동을 최대한 억제하기 위하여 주철근을 과하게 배근하여 휨 성능은 충분히 확보하고 전단성능만을 파악할 수 있도록 계획하였고 VPS의 뚫림 전단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현장 조건을 반영하여 기둥 폭의 2배에 해당하는 주열대 부분에는 중공재를 배치하지 않고 온전한 슬래브의 성능을 발휘하도록 계획하였다.

실험실 여건 등을 고려하여 Fig. 2와 같이 슬래브의 크기는 3,000×3,000 ㎜로 제작하였으며, 슬래브 두께는 현장 적용 사이즈와 동일한 280 ㎜로 계획하였다. 뚫림 전단을 발생시키는 기둥의 크기는 최소 기둥 크기를 고려하여 300 ㎜×300 ㎜ 단면으로 계획하였다. 내부 철근은 최소배근을 가정하여 배근하였다(Fig. 2 참조). 가력 기둥의 크기는 모멘트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상부 쪽으로 400 ㎜, 하부 쪽으로 200 ㎜를 돌출되도록 계획하였다. 실험체에 배근되어 있는 인장철근 배근은 휨파괴를 방지하고 뚫림 전단 파괴를 유도하기 위하여 최대 철근비(ρmax)의 60%를 적용하였다. 또한, 상부철근은 최소철근비를 유지하도록 배근하였다. VPS는 기둥 폭의 2.0배만큼은 배치하지 않고, 2.0배 이상이 되는 지점에 배치하여 중공부의 유무에 따른 슬래브 시스템의 성능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Fig. 3참조). 이와 같은 개념을 가진 일반 슬래브 1개와 VPS를 적용한 슬래브 1개를 제작하였다(Table 1참조). 실험체의 4단을 단순지지하고 가력은 기둥의 축 방향으로 가력하여 슬래브 시스템에 뚫림 전단이 유도되도록 가력 하였다.

실험체 제작은 Fig. 4와 같이 진행하였다. (a) 철근을 선조립한 후 (b) 거푸집을 설치, (c) 하부근을 배근하고 중공재를 고정시키기 위한 하부레일을 설치, (d) 중공재를 배치 후 고정 작업을 수행, 상부앵글을 설치하고 상ㆍ하부레일을 고정시켜 중공재를 고정 및 상부근 배근, (e) 콘크리트 타설 순으로 제작하였다. 타설은 계획된 바와 같이 설계기준압축강도 24 MPa콘크리트를 사용하였으며 슬럼프 값이 150 ㎜인 것을 확인하고 타설하였다. 타설 시 바이브레이터에 의한 다짐을 실시하였고, 추후 강도를 추정하기 위하여 공시체 6개를 제작하였다. 타설이 완료된 후, 12시간은 야외에 개방하여 양생을 하였다. 초결이 발생한 이후부터 대기양생을 수행하되 비닐로 씌워 수분의 비산을 방지하였다. 공시체 또한 제작한 지 24시간 이후 탈형하여 실험체 옆에서 대기 양생하였다.

Fig. 2 Model details of punching shear specimen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2.png
Fig. 3 Hollow core plan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3.png
Fig. 4 Manufacturing of specimen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4.png
Table 1 Punching shear specimens properties

Model

Installation shape of void materials

Hollow ratio(%)

RCPS

Without hollow core

0

VSPS

With hollow core

30

4.2 재료시험

4.2.1 콘크리트

본 연구에서 사용한 콘크리트의 성능을 확인을 위하여 타설 후, 28일 후 공시체 압축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용 원형 공시체는 KS F 2403에 따라 직경 100 ㎜, 높이 200 ㎜의 실린더형 몰드를 사용하여 제작하였다.

공시체 압축강도 실험 시작 전, 하중을 균등하게 작용시키기 위해서 공시체 상부면을 평활하게 그라인딩 처리 후, 압축강도 실험을 수행하였다. 콘크리트의 압축 강도 실험 결과는 Table 2와 같이 평균 28.19 MPa을 나타내어 설계기준압축강도를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able 2 Characteristic value of concrete

No

Concrete strength (MPa)

Modulus of elasticity

(MPa)

f$_{ck}$

f$_{ck.ave}$

1

27.21

28.19

1.99×10$^{4}$

2

28.99

3

28.12

4

27.55

5

27.95

6

29.33

4.2.2 철근

철근은 KS B 0801(금속재료 인장시험편 규정) 2호의 규정에 따라 시험편을 제작하여, KS B 0802(금속재료 인장시험방법)에 따라 시험을 실시하였다. 철근은 SD400을 계획하였으며, Table 3에 철근의 인장시험결과를 나타내었다.

Table 3 Material properties of steel

Main

Bar

Yield strength

(MPa)

Yield strain

(×10$^{-5}$)

Tensile strength

(MPa)

Elongation

(%)

D10

436.1

1960.3

534.2

22.5

D19

455.2

1980.1

540.5

18.7

4.3 스트레인게이지 및 LVDT 설치 위치

각 실험체마다 Fig. 5와 같이 주근의 항복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스트레인게이지를 상부 및 하부 주근에 5개씩 부착하였다. 또한, 실험 시 기둥 및 슬래브의 처짐을 측정하기 위하여 Fig. 6과 같이 LVDT를 7개를 설치하였다. 슬래브의 지점 거리는 가력점으로 부터 1,200 ㎜이었으며, 하중에 대한 슬래브의 변형은 각 방향으로 중앙부와 1/4L지점인 600 ㎜ 지점과 하중작용점인 하부기둥 중앙에 100 ㎜ 용량의 LVDT를 이용하여 슬래브 변형을 측정하였다.

Fig. 5 Location of strain gauge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5.png
Fig. 6 Location of LVDT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6.png

4.4 실험방법

실험은 Fig. 7과 같이 슬래브 4변을 단순지지 시켜놓고 실험체 중앙부에위치한 기둥에 유압잭을 이용하여 가력을 수행하였다.

가력은 2,000 kN 용량의 오일 펌프를 사용하였고, 하중 측정 장치도 2,000 kN 용량의 로드 셀을 사용하였다. 가력 시 실험체의 변형에 의한 편심을 방지하기 위하여 가력점에 힌지를 배치하여 편심을 최소화 하였다. 또한, 슬래브 단부 100 ㎜ 안쪽에 Φ100 힌지를 설치하여 회전에 자유롭게 거동하도록 하였다.

Fig. 7 Set-up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7.png

4.5 실험결과

4.5.1 파괴모드

Fig. 8Fig. 9는 실험체 최종 파괴상황을 나타낸 그림이다.

기준 실험체인 RCPS실험체의 경우 초기균열은 기둥주위에서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며, 하중이 증가하면서 방사형 균열이 발생하였다. 방사형 균열이 가력 점에서 멀어지며 발생하다가 가력 점에서 약 100~200 ㎜ 떨어진 지점에서 동심원형태의 균열이 발생하는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다. 가력 점에서 500 ㎜까지는 이와 같은 형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다가 이후에는 기존균열이 폭이 증대되었다. 이후 약 1,780 kN 정도에서 텅하는 둔탁한 소리와 함께 가력점인 기둥주변의 콘크리트가 급작스럽게 파괴되면 내력이 급격히 감소하였다. 이후에는 하중의 증가가 없어 실험을 종료하였다.

가력점인 기둥으로부터 2d만큼 떨어진 곳에 중공재가 배치된 실험체인 VSPS실험체의 경우 기준 실험체와 동일하게 초기균열은 기둥주위에서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며, 하중이 증가하면서 방사형 균열이 기둥을 중심으로 반경 200 ㎜ 까지 진전되었다. 이후 균열의 진전이 잠시 멈추었다가 기둥으로부터 반경 900 ㎜ 이후 지점에서 새로운 균열이 슬래브 단부로 확장되었다. 이는 중공재 배치로 인한 변형의 집중 때문으로 판단된다.

즉, 중공부에는 콘크리트의 균열이 발생하지 않고 중공재를 배치하지 않은 경계면 이후로 균열이 발생함을 알 수 있다. 가력점을 중심으로 800 ㎜ 까지는 이와 같은 형태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다가 이후에는 기존균열이 폭이 증대되었으며, 약 1,610 kN 정도에서 텅하는 둔탁한 소리와 함께 가력점인 기둥주변의 콘크리트가 급작스럽게 파괴되면 내력이 감소하였다. 이후에는 하중의 증가가 없어 실험을 종료하였다.

Fig. 8 Crack pattern(RCP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8.png
Fig. 9 Crack pattern(VSP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9.png

4.5.2 하중-변위 곡선

Table 4는 RCPS와VSPS의 실험결과를 정리하였으며, Fig. 10Fig. 11에 각 실험체별 하중-변위관계를 나타내었다.

중공재를 배치하지 않은 RCPS실험체의 경우 전형적인 뚫림 전단 형태로 파괴되었다. 이에 따라 하중-변위 곡선에서도 휨 항복으로 볼 수 있는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내력 360 kN(1.36 ㎜)에서 초기균열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후 강성의 감소 없이 내력이 증진되었다. 이후 최대내력인 1,786 kN(12.13 ㎜)에서 취성적인 파괴가 발생하였다.

이후 내력이 800 kN으로 급격히 감소되었다. 이는 중공재 파괴로 인한 유효깊이(d)의 감소로 모멘트 저항력이 감소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중공재를 배치한 VSPS 실험체의 경우도 전형적인 뚫림 전단 형태로 파괴되었다. 하중-변위 곡선에서도 휨 항복으로 볼 수 있는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으며, 내력 374 kN(1.38 ㎜)에서 초기균열이 나타난 것을 볼 수 있으며, 이후 강성의 감소 없이 내력이 증진되다가 1,374 kN이후에 강성의 변화가 기록되었고, 최대내력인 1,618 kN(11.46 ㎜)에서 취성적인 파괴가 발생하였다. 이후 내력이 800 kN으로 급격히 감소되었다. 이후 일정하중을 유지하였으며, 이러한 현상은 철근의 장부 작용 때문으로 판단된다.

중공재의 배치를 기둥면으로부터 2.0d 벗어난 구역에 중공재를 배치한 VSPS 실험체는 기준 실험체에 비하여 내력이 약 9.4%감소하였다(Fig. 12 참조). 하지만 중공재를 배치한 VSPS실험체가 전단파괴가 발생하기 전까지 강성은 RCPS 실험체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휨 철근을 충분하게 배근하여 본 실험이 전단에 의해 파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VPS 이전 단계의 중공슬래브 시스템인 VDS시스템의 뚫림 전단에 관한 기존연구(Winhitech, 2014, Yoon, 2014, 2013)를 살펴보면 2d 이상을 확보할 경우, 중공재에 의한 뚫림 전단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발표되었다. 특히, 국내 콘크리트구조기준에서 제시하고 있는 뚫림 전단 기준을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구에서도 중공재의 배치를 기둥면으로부터 2.0d 이상 확보할 경우, 뚫림 전단에 의한 영향력은 없는 것으로 제시되었다.

Fig. 10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RCP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10.png
Fig. 11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VSP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11.png
Fig. 12 Load-displacement relationship comparison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12.png
Table 4 Test Results

Specimen

Maximum load

(kN)

Maximum Displacement(㎜)

Maximum load ratio

(%)

KCI 2016

(kN)

ACI 318-19

(kN)

Suitability

Center

2d

RCPS

1,780

12.1

11.53

-

968

973

O.K.

VSPS

1,618

7.76

8.32

90.6

968

973

O.K.

4.5.3 철근의 변형능력

Fig. 13은 RCPS와 VSPS의 주철근 변형률 분포를 나타낸 것이다. 실험 종료 시점까지 두 실험체 주근에 부착된 게이지는 항복하지 않았다.

Fig. 13 Strain distribution of reinforcements
../../Resources/ksm/jksmi.2021.25.5.182/fig13.png

5. 결 론

본 연구에서는 기존연구(Hur et al., 2021)에서 제안한 거푸집 패널이 부착된 중공슬래브(Void Plywood Slab System, VPS)를 활용하여 플랫 플레이트의 뚫림전단 안전성을 검토하고자 일반슬래브 1개와 VPS가 적용된 실험체 1개를 제작하여 뚫림 전단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1) 가력점으로 부터 기둥 폭의 2.0배를 넘어 위험단면을 벗어난 구역에 중공재를 배치한 VSPS 실험체는 기준 실험체에 대비 내력이 약 9.4%감소하였으나, KBC2016에서 제시한 설계 값의 약 1.57배 이상의 강도 값을 나타내었다.

2) 중공재를 배치한 VSPS 실험체가 전단파괴가 발생하기 전까지 기준 실험체 대비 강성의 변화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휨 철근을 충분하게 배근하여 본 실험이 전단에 의해 파괴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 국토교통기술촉진연구사업(과제번호: N20CTAP-C157477-01)에 의한 연구 결과이며 이에 감사드립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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