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건축물의 설계 개요
스카이 브릿지가 적용될 건축물은 서울특별시 용산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아래 Fig. 5 대상 건축물의 단면도를 나타낸 것이다. 층수는 지하 3층, 지상 36층∼56층으로 이뤄져 있으며 최고 높이는 200 m이다. 세대수는 총 460세대이며,
17층에 스카이 브릿지가 설치되어 있다. 스카이 브릿지의 용도는 카페, 휘트니스 센터, 골프장, 독서실, 도서관 등 커뮤니티시설이 구성되어 있다.
Fig. 6은 스카이 브릿지가 설치된 17층의 평면도를 나타내고 있다. 101동 102동 연결한 브릿지(43.2 m)와 102동과 103동을 연결한 브릿지(36.5
m) 두 개가 설치될 예정이다(Fig. 6 참조). 브릿지 설계 시 최초 계획 은 102동의 지점에는 이동이 가능한 장치를 설치하고, 101동 및 103동에는 회전을 수반할 수 있는 장치를
설치하고자 계획하였다. 하지만, 두 개의 동을 연결하는 스카이 브릿지와 다르게 본 건축물에 설치되는 스카이브릿지는 3개 동에 2개의 스카이 브릿지가
설치되어 스카이 브릿지의 극한 상황에 대한 변위를 반영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이러한 상황을 모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모든
지점에 납삽입고무면진장치(Lead Rubber Bearing, LRB)를 설치하는 것으로 계획이 변경하였다.
Fig. 5 101, 102 and 103 apartment elevation
Fig. 6 17th floor plan (Sky Bridge)
2.3 LRB 설계
정적해석 결과를 활용하여 스카이 브릿지 하부에 설치 되면 면진장치를 설계하였다. LRB의 작용 축력은 1,122 kN 이상이고 수평 변위는 최소 133
mm 이상이 되도록 계획하였다.
LRB의 품질 및 사향은 다음과 같다. 고무 전단탄성계수는 0.39 N/mm²이고, 사용된 납의 전단항복응력은 8.34 N/mm² 이다. 또한, 종탄성계수(EO
= 4 × G)는 1.57 N/mm², 체적탄성계수(Eb)는 2,000 N/mm², 적층고무 종탄성계수는(Ec)는 1,323 N/mm²이다. 면진장치의
적용된 플레이트의 인장강도(fu)는 490 N/mm², Socket & Taperd cap의 항복강도(Fy)는 225 N/mm²이고 인장강도(Fu)는
340 N/mm²이다. 장치에 적용되는 고무는 압축에 의한 변형율(식 (1), (2)), 변위에 의한 변형율(식 (3), (4)), 회전에 의한 변형율(식 (5)), 단기하중에 의한 면압(식 (6)), 활하중에 의한 면압(식 (7))을 검토하였다.
LRB의 특성치는 아래와 같다. LRB의 항복강도(Qd)는 167.6 kN이고, 1차 강성(Ku)은 11.94 N/mm², 2차 강성(Kd)은 1.17
N/mm², 항복변위(Dy)는 15.55 mm, 상시 최대수평력(Fmax-f)은 172.97 kN, 지진 시 최대수평력(Fmax-e)은 343.13
kN이다. 또한, 유효수평강성(Keff)은2.29 kN/mm이고, 수직강성(Kv)은 4,148 kN/mm 이다. 에너지 소산면적(EDC)는 90,125
kN⋅mm 이고 등가감쇠비($H_{eq}$)는 0.279이다.
여기서, $T_{y}$ = 납 플러그의 전단항복응력(kN/mm²), $A_{l}$=납 플러그의 면적(mm²), $A_{b}$=고무와 철판 간의 접착면적(mm²),
$A_{s}$=보강 철판의 면적(mm²), $d_{s}$=상시 설계변위(mm), $d_{i}$=지진 시 설계변위(mm)
Table 3은 설계된 면진장치의 상세를 나타낸 표이고, Fig. 8 및 Fig. 9는 적용된 면진장치 형상 및 면진장치의 이력루프를 나타낸 그림이다.
Fig. 8 Lead rubber bearing device
Fig. 9 Hysteretic characteristics of the isolation bearing
Table 3 Details of LRB
LRB (Lead Rubber Bearing)
|
Outer diameter($D$, mm)
|
750
|
Lead bar diameter($D_{i}$_mm)
|
160
|
Rubber thickness(mm)
|
4.5
|
No of rubber layer(ea)
|
30
|
Total rubber thickness(mm)
|
135
|
Steel plate thickness(mm)
|
4.0
|
1st Shape factor S1
|
40.8
|
2nd Shape factor S2
|
5.56
|
Lateral stiffness(kN/mm)
|
0.9
|
Strain due to compression(γC)
|
0.593
|
Strain due to rotation(γr)
|
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