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기
                     (Yong-Ki Kim)
                     1
                     장동욱
                     (Dong-Uk Jang)
                     †
                     권중동
                     (Joong-Dong Kwon)
                     2
                     주해진
                     (Hae-Jin Joo)
                     2
               
                  - 
                           
                        (Korea Railroad Research Institute, Korea.)
                        
 
                  - 
                           
                        (AIRPORT RAILROAD Co.)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Key words
               
               Energy Metering, Electric Multiple Unit, Energy Consumption
             
            
          
         
            
                  1. 서 론
               
                  국내 수송부문에서 사용하는 전력의 대부분(98.4%)은 철도에서 사용 중이며, 철도망 확대 및 전력요금단가 인상 등에 따라 철도의 전기에너지 사용량과
                  그에 따른 비용은 증가추세에 있다. 철도는 타 교통수단 대비 효율적인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전철화 및 영업거리 확대, 철도 수송분담률
                  증대 등으로 향후 철도전력 사용량 및 요금은 대폭 증가가 예상된다. 전력사용량은 ’17년 5,896 GWh에서 ’26년 9,386GWh로 1.6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전력요금은 ’17년 7,784억원에서 ’26년 1조 6,903억원으로 2.2배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1).
                  
               
               따라서 전동차 소비 에너지저감 및 에너지 효율 개선을 위해 전동차 운행에 따른 소비전력 개선방안이 제기되고 있으며,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하여
                  운행 소비에너지를 차량 편성단위로 측정하고 체계적 관리를 통해 운행에 따른 차량 편성별 전력소비량 절감 및 온실가스저감 등 에너지소비 효율 향상방안
                  마련을 위한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 분석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사용한 에너지 미터링 측정장치의 경우는 단순히 전력소비량만 측정 기록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과의 인터페이스를 통하여 노치별 추진력 및 회생력을
                  별도로 확인할 수 있다(2). 교류 전력량 측정시스템 개발은 먼저 차량기지 내에서 성능확인 시험을 수행하였으며(2-6), 이를 토대로 운영 중인 전동차에의 적용성 판단을 위해 인천공항역↔서울역 영업운행노선에서의 현차시험을 통해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차량편성의
                  운전 모드에 따른 전력 소비량을 분석하였다.
               
               향후 전동차에 적용 시 운전 모드별 전력 소비량 절감을 위한 최적의 운전패턴을 도출할 수 있으며, 때에 따라 순간적인 차량의 피크 전력이 언제 어디서
                  발생하는지 분석 가능하여 그에 대한 대응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 본 론
               
                     2.1 시험차량 및 에너지 미터링 장치 설치
                  	
                     본 논문에서는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한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하여 인천공항역↔ 서울역 구간을 운행하는 공항철도 일반형 전동차를 대상으로 전력량
                     측정을 시행하였다. 사용한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전력량시험기(Omicron CMC156)를 이용하여 주요모듈의 계측 오차가 전압은 0.255% 이내이
                     	
                  
                  
                     
                     
                           
                           
그림. 1. 인천공항 철도차량 구성 
                        
                        
                           
Fig. 1. Configuration of AREX Train
                         
                     
                  
                  며, 전류는 0.1%이내의 오차가 발생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차량기지내 성능확인시험을 통하여 차량에 탑재된 상태에서 전력분석기와 비교 검증시험을
                     실시하였다(2).
                  
                  6량 1편성인 공항철도 차량의 고압 주전력 고압 계통도는 Fig. 1과 같고, 동력방식은 차량에 동력차를 분산 배치하는 동력분산방식이며, 크게 두개의 Unit으로 구성되어 있다. Unit의 구분은 1-3호차를 Unit
                     1, 나머지 4, 7, 8호차를 Unit 2로 구분하며, 각 Unit의 주전력 공급은 3호차의 팬터그래프를 통해서 Unit 1이 공급 받고, Unit
                     2는 7호차의 팬터그래프를 통해서 공급받도록 설계되어 있다.
                  
                  에너지 미터링 장치는 이전 논문(2)에서 설치한 방법과 동일하게 설치하였으며, 본 논문에서는 7호차(Unit2)에서만 측정한 데이터를 가지고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였다.
                  
                
               
                     2.2 운전모드별 시험 결과
                  
                        2.2.1 편성 시간별 전력소비량 분석
                     
                        현장시험을 위해서 차량편성의 경우 오전시간 인천공항철도의 대표적인 운행패턴인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 구간과 검암역에서 서울역까 구간을 통해 전력소비량을
                        분석하였다. 취득된 데이터는 운행시간, 추진노치별 소비전력량, 제동노치별 회생전력량, 소비전력량과 회생전력량에 의해 계산된 총 소비전력량, 운행거리에
                        따른 연비 등을 통하여 분석할 수 있다. 각 항목 별 데이터 취득 및 산출은 표 1에 나타난 바와 같이 TCMS데이터 및 측정값으로 부터 계산하였다. 표 2는 열차 운행패턴으로 운행 시 전력공급을 받는 Fig. 1의 Unit2에서 소비하는 에너지에 대해 표 1의 방법에 따라서 정리한 것이다.
                        		
                     
                     Fig. 2는 열차번호 중 A2001열차의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까지 구간을 각 정차역 구간에 따른 운행속도, 전동차 입력전압, 전류, 제동노치, 견인노치 및
                        전력사용량을 나타내었다.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하여 그림과 같이 운행구간에 따른 열차의 전력량을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운행 조건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분석이 가능하다.
                     
                     
                        
                        
                        
                        
                              
                              
표 1. 차량 운행 정보 및 전력량 계산방법
                           
                           
                              
Table 1. Running information and calculation of power
                           
                           
                              
                              
                              
                                    
                                       
                                          | 
                                             
                                          			
                                           Items 
                                          			
                                        | 
                                       
                                             
                                          			
                                           Description of calculation 
                                          			
                                        | 
                                    
                                    
                                          | 
                                             
                                          			
                                           Station location, Running time, Running distance 
                                          			
                                        | 
                                       
                                             
                                          			
                                           Analysis of TCMS recording data 
                                          			
                                        | 
                                    
                                    
                                          | 
                                             
                                          			
                                           Energy[kWh] 
                                          			
                                        | 
                                       
                                             
                                          			
                                           Calculation according to driving mode in energy metering device 
                                          			
                                        | 
                                    
                                    
                                          | 
                                             
                                          			
                                           Total consumption energy[kWh] 
                                          			
                                        | 
                                       
                                             
                                          			
                                           propulsion energy - 
                                          
                                          			
                                          regenerative braking energy 
                                          			
                                        | 
                                    
                                    
                                          | 
                                             
                                          			
                                           Efficiency 
                                          
                                          			
                                          [km/kWh] 
                                          			
                                        | 
                                       
                                             
                                          			
                                           Running distance[km]/Total consumption energy[kWh] 
                                          			
                                        | 
                                    
                                 
                              
                           
                         
                        
                     
                     
                        
                        
                              
                              
그림. 2. A2001열차(서울역(05:21:27) → 인천공항역(06:20:25))의 운행데이터 기록 
                           
                           
                              
Fig. 2. Running information data for train No. A2001 train(Seoul to Incheon Int’l
                                 airport)
                              
                            
                        
                     
                     
                        
                        
                        
                        
                              
                              
표 2. 열차운행에 따른 전력량
                           
                           
                              
Table 2. Power quantity according to running schedules
                           
                           
                              
                              
                              
                                    
                                       
                                          | 
                                             
                                          			
                                           Train No. 
                                          
                                          			
                                          Running mode 
                                          			
                                        | 
                                       
                                             
                                          			
                                           A2001 
                                          
                                          			
                                          Driver 
                                          			
                                        | 
                                       
                                             
                                          			
                                           A2018 
                                          
                                          			
                                          ATO 
                                          			
                                        | 
                                       
                                             
                                          			
                                           A3009 
                                          
                                          			
                                          ATO 
                                          			
                                        | 
                                       
                                             
                                          			
                                           A3014 
                                          
                                          			
                                          ATO 
                                          			
                                        | 
                                       
                                             
                                          			
                                           A3019 
                                          
                                          			
                                          Driver 
                                          			
                                        | 
                                       
                                             
                                          			
                                           A3024 
                                          
                                          			
                                          ATO 
                                          			
                                        | 
                                       
                                             
                                          			
                                           A2053 
                                          
                                          			
                                          ATO 
                                          			
                                        | 
                                    
                                    
                                          | 
                                             
                                          			
                                           Service schedule 
                                          			
                                        | 
                                       
                                             
                                          			
                                           05:20:00 
                                          
                                          			
                                          ~06:20:30 
                                          			
                                        | 
                                       
                                             
                                          			
                                           06:23:00~ 
                                          
                                          			
                                          07:25:00 
                                          			
                                        | 
                                       
                                             
                                          			
                                           07:20:00~ 
                                          
                                          			
                                          07:54:30 
                                          			
                                        | 
                                       
                                             
                                          			
                                           08:02:00~ 
                                          
                                          			
                                          08:36:30 
                                          			
                                        | 
                                       
                                             
                                          			
                                           08:34:30~ 
                                          
                                          			
                                          09:09:00 
                                          			
                                        | 
                                       
                                             
                                          			
                                           09:21:00~ 
                                          
                                          			
                                          09:55:30 
                                          			
                                        | 
                                       
                                             
                                          			
                                           10:30:00~ 
                                          
                                          			
                                          11:29:30 
                                          			
                                        | 
                                    
                                    
                                          | 
                                             
                                          			
                                           Start Sta. 
                                          			
                                        | 
                                       
                                             
                                          			
                                           Seoul 
                                          			
                                        | 
                                       
                                             
                                          			
                                           Incheon Int’l Airport 
                                          			
                                        | 
                                       
                                             
                                          			
                                           Seoul 
                                          			
                                        | 
                                       
                                             
                                          			
                                           Geomam 
                                          			
                                        | 
                                       
                                             
                                          			
                                           Seoul 
                                          			
                                        | 
                                       
                                             
                                          			
                                           Geomam 
                                          			
                                        | 
                                       
                                             
                                          			
                                           Seoul 
                                          			
                                        | 
                                    
                                    
                                          | 
                                             
                                          			
                                           Final Sta. 
                                          			
                                        | 
                                       
                                             
                                          			
                                           Incheon Int’l Airport 
                                          			
                                        | 
                                       
                                             
                                          			
                                           Seoul 
                                          			
                                        | 
                                       
                                             
                                          			
                                           Geomam 
                                          			
                                        | 
                                       
                                             
                                          			
                                           Seoul 
                                          			
                                        | 
                                       
                                             
                                          			
                                           Geomam 
                                          			
                                        | 
                                       
                                             
                                          			
                                           Seoul 
                                          			
                                        | 
                                       
                                             
                                          			
                                           Incheon Int’l Airport 
                                          			
                                        | 
                                    
                                    
                                          | 
                                             
                                          			
                                           Running time [s] 
                                          			
                                        | 
                                       
                                             
                                          			
                                           3,538 
                                          			
                                        | 
                                       
                                             
                                          			
                                           3,594 
                                          			
                                        | 
                                       
                                             
                                          			
                                           1,962 
                                          			
                                        | 
                                       
                                             
                                          			
                                           2,054 
                                          			
                                        | 
                                       
                                             
                                          			
                                           2,090 
                                          			
                                        | 
                                       
                                             
                                          			
                                           1,976 
                                          			
                                        | 
                                       
                                             
                                          			
                                           3,491 
                                          			
                                        | 
                                    
                                    
                                          | 
                                             
                                          			
                                           Propulsion energy [kWh] 
                                          			
                                        | 
                                       
                                             
                                          			
                                           241.9 
                                          			
                                        | 
                                       
                                             
                                          			
                                           223.7 
                                          			
                                        | 
                                       
                                             
                                          			
                                           141.8 
                                          			
                                        | 
                                       
                                             
                                          			
                                           134.6 
                                          			
                                        | 
                                       
                                             
                                          			
                                           133.5 
                                          			
                                        | 
                                       
                                             
                                          			
                                           118.3 
                                          			
                                        | 
                                       
                                             
                                          			
                                           242.8 
                                          			
                                        | 
                                    
                                    
                                          | 
                                             
                                          			
                                           Regenerative braking energy [kWh] 
                                          			
                                        | 
                                       
                                             
                                          			
                                           64.4 
                                          			
                                        | 
                                       
                                             
                                          			
                                           52.4 
                                          			
                                        | 
                                       
                                             
                                          			
                                           33.1 
                                          			
                                        | 
                                       
                                             
                                          			
                                           32.1 
                                          			
                                        | 
                                       
                                             
                                          			
                                           28.5 
                                          			
                                        | 
                                       
                                             
                                          			
                                           27.3 
                                          			
                                        | 
                                       
                                             
                                          			
                                           58.8 
                                          			
                                        | 
                                    
                                    
                                          | 
                                             
                                          			
                                           Total consumption energy [kWh] 
                                          			
                                        | 
                                       
                                             
                                          			
                                           177.5 
                                          			
                                        | 
                                       
                                             
                                          			
                                           171.3 
                                          			
                                        | 
                                       
                                             
                                          			
                                           108.7 
                                          			
                                        | 
                                       
                                             
                                          			
                                           102.5 
                                          			
                                        | 
                                       
                                             
                                          			
                                           105.0 
                                          			
                                        | 
                                       
                                             
                                          			
                                           91.0 
                                          			
                                        | 
                                       
                                             
                                          			
                                           184.0 
                                          			
                                        | 
                                    
                                    
                                          | 
                                             
                                          			
                                           Running distance [km] 
                                          			
                                        | 
                                       
                                             
                                          			
                                           53.228 
                                          			
                                        | 
                                       
                                             
                                          			
                                           53.228 
                                          			
                                        | 
                                       
                                             
                                          			
                                           29.800 
                                          			
                                        | 
                                       
                                             
                                          			
                                           29.800 
                                          			
                                        | 
                                       
                                             
                                          			
                                           29.800 
                                          			
                                        | 
                                       
                                             
                                          			
                                           29.800 
                                          			
                                        | 
                                       
                                             
                                          			
                                           53.228 
                                          			
                                        | 
                                    
                                    
                                          | 
                                             
                                          			
                                           Efficiency [km/kWh] 
                                          			
                                        | 
                                       
                                             
                                          			
                                           0.3 
                                          			
                                        | 
                                       
                                             
                                          			
                                           0.311 
                                          			
                                        | 
                                       
                                             
                                          			
                                           0.274 
                                          			
                                        | 
                                       
                                             
                                          			
                                           0.291 
                                          			
                                        | 
                                       
                                             
                                          			
                                           0.284 
                                          			
                                        | 
                                       
                                             
                                          			
                                           0.327 
                                          			
                                        | 
                                       
                                             
                                          			
                                           0.289 
                                          			
                                        | 
                                    
                                 
                              
                           
                         
                        
                     
                     
                        
                        
                        
                        
                              
                              
표 3. 운전 모드별 전력소비량 분석(서울→검암 )
                           
                           
                              
Table 3. Energy consumption comparison with driver operation and ATO(Seoul to Geomam)
                           
                           
                              
                              
                              
                                    
                                       
                                          | 
                                             
                                          			
                                           Stations 
                                          			
                                        | 
                                       
                                             
                                          			
                                           Driver operation(A2001) 
                                          			
                                        | 
                                       
                                             
                                          			
                                           ATO(A2053) 
                                          			
                                        | 
                                    
                                    
                                          | 
                                             
                                          			
                                           Energy consumption 
                                          
                                          			
                                          [kWh] 
                                          			
                                        | 
                                       
                                             
                                          			
                                           efficiency [km/kWh] 
                                          			
                                        | 
                                       
                                             
                                          			
                                           Energy consumption 
                                          
                                          			
                                          [kWh] 
                                          			
                                        | 
                                       
                                             
                                          			
                                           efficiency [km/kWh] 
                                          			
                                        | 
                                    
                                    
                                          | 
                                             
                                          			
                                           Seoul→Gongdeok 
                                          			
                                        | 
                                       
                                             
                                          			
                                           9.435 
                                          			
                                        | 
                                       
                                             
                                          			
                                           0.316 
                                          			
                                        | 
                                       
                                             
                                          			
                                           9.731111 
                                          			
                                        | 
                                       
                                             
                                          			
                                           0.306 
                                          			
                                        | 
                                    
                                    
                                          | 
                                             
                                          			
                                           Gongdeok→Hongik Univ. 
                                          			
                                        | 
                                       
                                             
                                          			
                                           12.32999 
                                          			
                                        | 
                                       
                                             
                                          			
                                           0.213 
                                          			
                                        | 
                                       
                                             
                                          			
                                           11.26833 
                                          			
                                        | 
                                       
                                             
                                          			
                                           0.233 
                                          			
                                        | 
                                    
                                    
                                          | 
                                             
                                          			
                                           Hongik Univ.→DMC 
                                          			
                                        | 
                                       
                                             
                                          			
                                           11.1878 
                                          			
                                        | 
                                       
                                             
                                          			
                                           0.28 
                                          			
                                        | 
                                       
                                             
                                          			
                                           12.51389 
                                          			
                                        | 
                                       
                                             
                                          			
                                           0.251 
                                          			
                                        | 
                                    
                                    
                                          | 
                                             
                                          			
                                           DMC→Gimpo Int’l Airport 
                                          			
                                        | 
                                       
                                             
                                          			
                                           27.3753 
                                          			
                                        | 
                                       
                                             
                                          			
                                           0.364 
                                          			
                                        | 
                                       
                                             
                                          			
                                           30.35028 
                                          			
                                        | 
                                       
                                             
                                          			
                                           0.328 
                                          			
                                        | 
                                    
                                    
                                          | 
                                             
                                          			
                                           Gimpo Int’l Airport→Gyeyang 
                                          			
                                        | 
                                       
                                             
                                          			
                                           25.2183 
                                          			
                                        | 
                                       
                                             
                                          			
                                           0.24 
                                          			
                                        | 
                                       
                                             
                                          			
                                           30.69083 
                                          			
                                        | 
                                       
                                             
                                          			
                                           0.197 
                                          			
                                        | 
                                    
                                    
                                          | 
                                             
                                          			
                                           Gyeyang→Geomam 
                                          			
                                        | 
                                       
                                             
                                          			
                                           17.291 
                                          			
                                        | 
                                       
                                             
                                          			
                                           0.292 
                                          			
                                        | 
                                       
                                             
                                          			
                                           17.40607 
                                          			
                                        | 
                                       
                                             
                                          			
                                           0.29 
                                          			
                                        | 
                                    
                                    
                                          | 
                                             
                                          			
                                           Total 
                                          			
                                        | 
                                       
                                             
                                          			
                                           102.8374 
                                          			
                                        | 
                                       
                                             
                                          			
                                           0.29 
                                          			
                                        | 
                                       
                                             
                                          			
                                           111.9605 
                                          			
                                        | 
                                       
                                             
                                          			
                                           0.266 
                                          			
                                        | 
                                    
                                 
                              
                           
                         
                        
                     
                     
                        
                        
                              
                              
그림. 3. 운행구간에 따른 에너지 소비량 분석 
                           
                           
                              
Fig. 3. Analysis of energy consumption for every stations
                            
                        
                     
                   
                  
                        2.2.2 운행 구간별 전력 소비량 분석
                     
                        본 절에서는 동일한 운행구간에 대해 운행시간이 다른 경우의 차량 에너지 소비량을 분석하였다. Fig. 3은 동일구간을 다른 시간대에 운행 시 에너지 소비량을 분석한 그래프로 아침 시간대 운행한 열차의 연비가 더 낮음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러한 연비차는
                        운전모드나 승객하중에 따라 다를 수 있다.
                        		
                     
                   
                  
                        2.2.3 운전 모드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분석
                     
                        철도차량의 에너지 사용량은 운행 조건, 상하선 선로 선형, 및 승객하중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개발된 에너지 미터링
                        장치에 저장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열차운행 모드에 따른 에너지 사용량 분석하였다. 운행일이 같은 오전 시간 때의 TCMS(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 열차종합제어장치) 열차운행기록을 분석한 결과 A2001열차의 경우 서울역에서 검암역까지 수동운전모드로 운행하였고,
                        이와 동일한 패턴으로 운행한 열차는 A3009, A3019, A2053이다. 이 중 A3009, A3019 열차의 경우 출근시간대 운행하는 열차로서
                        승객하중이 A2001열차 운행 시 보다 높은 것으로
                        		
                     
                     
                        
                        
                        
                        
                              
                              
표 4. 운행구간에 따른 수동운전와 자동운전 전력소비량 분석
                           
                           
                              
Table 4. Difference of power consumption about driver operation and ATO every stations
                           
                           
                              
                              
                              
                                    
                                       
                                          | 
                                             
                                          			
                                           Station 
                                          			
                                        | 
                                       
                                             
                                          			
                                           Operation mode 
                                          			
                                        | 
                                       
                                             
                                          			
                                           Powering 
                                          
                                          			
                                          [kWh] 
                                          			
                                        | 
                                       
                                             
                                          			
                                           Regenarative brakeing [kWh] 
                                          			
                                        | 
                                       
                                             
                                          			
                                           Total 
                                          
                                          			
                                          [kWh] 
                                          			
                                        | 
                                       
                                             
                                          			
                                           Passenger weight [ton] 
                                          			
                                        | 
                                       
                                             
                                          			
                                           Running Time 
                                          
                                          			
                                          [mm:ss] 
                                          			
                                        | 
                                       
                                             
                                          			
                                           Efficiency 
                                          
                                          			
                                          [km/kWh] 
                                          			
                                        | 
                                    
                                    
                                          | 
                                             
                                          			
                                           Seoul→Gongdeok 
                                          			
                                        | 
                                       
                                             
                                          			
                                           Driver operation 
                                          			
                                        | 
                                       
                                             
                                          			
                                           39.2 
                                          			
                                        | 
                                       
                                             
                                          			
                                           10.7 
                                          			
                                        | 
                                       
                                             
                                          			
                                           28.5 
                                          			
                                        | 
                                       
                                             
                                          			
                                           122 
                                          			
                                        | 
                                       
                                             
                                          			
                                           4:18 
                                          			
                                        | 
                                       
                                             
                                          			
                                           0.1 
                                          			
                                        | 
                                    
                                    
                                          | 
                                             
                                          			
                                           ATO 
                                          			
                                        | 
                                       
                                             
                                          			
                                           33 
                                          			
                                        | 
                                       
                                             
                                          			
                                           7 
                                          			
                                        | 
                                       
                                             
                                          			
                                           26 
                                          			
                                        | 
                                       
                                             
                                          			
                                           111 
                                          			
                                        | 
                                       
                                             
                                          			
                                           4:25 
                                          			
                                        | 
                                       
                                             
                                          			
                                           0.11 
                                          			
                                        | 
                                    
                                    
                                          | 
                                             
                                          			
                                           Gongdeok→Hongik Univ. 
                                          			
                                        | 
                                       
                                             
                                          			
                                           Driver operation 
                                          			
                                        | 
                                       
                                             
                                          			
                                           39.6 
                                          			
                                        | 
                                       
                                             
                                          			
                                           6.2 
                                          			
                                        | 
                                       
                                             
                                          			
                                           33.4 
                                          			
                                        | 
                                       
                                             
                                          			
                                           171 
                                          			
                                        | 
                                       
                                             
                                          			
                                           3:37 
                                          			
                                        | 
                                       
                                             
                                          			
                                           0.08 
                                          			
                                        | 
                                    
                                    
                                          | 
                                             
                                          			
                                           ATO 
                                          			
                                        | 
                                       
                                             
                                          			
                                           44.8 
                                          			
                                        | 
                                       
                                             
                                          			
                                           9.5 
                                          			
                                        | 
                                       
                                             
                                          			
                                           35.3 
                                          			
                                        | 
                                       
                                             
                                          			
                                           158 
                                          			
                                        | 
                                       
                                             
                                          			
                                           3:40 
                                          			
                                        | 
                                       
                                             
                                          			
                                           0.07 
                                          			
                                        | 
                                    
                                    
                                          | 
                                             
                                          			
                                           Hongik Univ.→DMC 
                                          			
                                        | 
                                       
                                             
                                          			
                                           Driver operation 
                                          			
                                        | 
                                       
                                             
                                          			
                                           48.4 
                                          			
                                        | 
                                       
                                             
                                          			
                                           12.5 
                                          			
                                        | 
                                       
                                             
                                          			
                                           35.9 
                                          			
                                        | 
                                       
                                             
                                          			
                                           210 
                                          			
                                        | 
                                       
                                             
                                          			
                                           4:14 
                                          			
                                        | 
                                       
                                             
                                          			
                                           0.09 
                                          			
                                        | 
                                    
                                    
                                          | 
                                             
                                          			
                                           ATO 
                                          			
                                        | 
                                       
                                             
                                          			
                                           53.4 
                                          			
                                        | 
                                       
                                             
                                          			
                                           15.3 
                                          			
                                        | 
                                       
                                             
                                          			
                                           38.1 
                                          			
                                        | 
                                       
                                             
                                          			
                                           203 
                                          			
                                        | 
                                       
                                             
                                          			
                                           4:03 
                                          			
                                        | 
                                       
                                             
                                          			
                                           0.08 
                                          			
                                        | 
                                    
                                    
                                          | 
                                             
                                          			
                                           DMC→Gimpo Int’l Airport 
                                          			
                                        | 
                                       
                                             
                                          			
                                           Driver operation 
                                          			
                                        | 
                                       
                                             
                                          			
                                           125 
                                          			
                                        | 
                                       
                                             
                                          			
                                           44.6 
                                          			
                                        | 
                                       
                                             
                                          			
                                           80.4 
                                          			
                                        | 
                                       
                                             
                                          			
                                           242 
                                          			
                                        | 
                                       
                                             
                                          			
                                           9:49 
                                          			
                                        | 
                                       
                                             
                                          			
                                           0.12 
                                          			
                                        | 
                                    
                                    
                                          | 
                                             
                                          			
                                           ATO 
                                          			
                                        | 
                                       
                                             
                                          			
                                           137.1 
                                          			
                                        | 
                                       
                                             
                                          			
                                           47 
                                          			
                                        | 
                                       
                                             
                                          			
                                           90.1 
                                          			
                                        | 
                                       
                                             
                                          			
                                           237 
                                          			
                                        | 
                                       
                                             
                                          			
                                           9:29 
                                          			
                                        | 
                                       
                                             
                                          			
                                           0.11 
                                          			
                                        | 
                                    
                                    
                                          | 
                                             
                                          			
                                           Gimpo Int’l Airport→Gyeyang 
                                          			
                                        | 
                                       
                                             
                                          			
                                           Driver operation 
                                          			
                                        | 
                                       
                                             
                                          			
                                           94.9 
                                          			
                                        | 
                                       
                                             
                                          			
                                           11.2 
                                          			
                                        | 
                                       
                                             
                                          			
                                           83.7 
                                          			
                                        | 
                                       
                                             
                                          			
                                           280 
                                          			
                                        | 
                                       
                                             
                                          			
                                           6:13 
                                          			
                                        | 
                                       
                                             
                                          			
                                           0.07 
                                          			
                                        | 
                                    
                                    
                                          | 
                                             
                                          			
                                           ATO 
                                          			
                                        | 
                                       
                                             
                                          			
                                           103.2 
                                          			
                                        | 
                                       
                                             
                                          			
                                           7.9 
                                          			
                                        | 
                                       
                                             
                                          			
                                           95.3 
                                          			
                                        | 
                                       
                                             
                                          			
                                           250 
                                          			
                                        | 
                                       
                                             
                                          			
                                           6:22 
                                          			
                                        | 
                                       
                                             
                                          			
                                           0.06 
                                          			
                                        | 
                                    
                                    
                                          | 
                                             
                                          			
                                           Gyeyang→Geomam 
                                          			
                                        | 
                                       
                                             
                                          			
                                           Driver operation 
                                          			
                                        | 
                                       
                                             
                                          			
                                           68.6 
                                          			
                                        | 
                                       
                                             
                                          			
                                           18.9 
                                          			
                                        | 
                                       
                                             
                                          			
                                           49.7 
                                          			
                                        | 
                                       
                                             
                                          			
                                           221 
                                          			
                                        | 
                                       
                                             
                                          			
                                           6:03 
                                          			
                                        | 
                                       
                                             
                                          			
                                           0.13 
                                          			
                                        | 
                                    
                                    
                                          | 
                                             
                                          			
                                           ATO 
                                          			
                                        | 
                                       
                                             
                                          			
                                           66.9 
                                          			
                                        | 
                                       
                                             
                                          			
                                           17.9 
                                          			
                                        | 
                                       
                                             
                                          			
                                           49 
                                          			
                                        | 
                                       
                                             
                                          			
                                           194 
                                          			
                                        | 
                                       
                                             
                                          			
                                           6:14 
                                          			
                                        | 
                                       
                                             
                                          			
                                           0.11 
                                          			
                                        | 
                                    
                                    
                                          | 
                                             
                                          			
                                           Geomam →Cheongna Int’l City 
                                          			
                                        | 
                                       
                                             
                                          			
                                           Driver operation 
                                          			
                                        | 
                                       
                                             
                                          			
                                           48.1 
                                          			
                                        | 
                                       
                                             
                                          			
                                           14.3 
                                          			
                                        | 
                                       
                                             
                                          			
                                           33.8 
                                          			
                                        | 
                                       
                                             
                                          			
                                           142 
                                          			
                                        | 
                                       
                                             
                                          			
                                           4:41 
                                          			
                                        | 
                                       
                                             
                                          			
                                           0.13 
                                          			
                                        | 
                                    
                                    
                                          | 
                                             
                                          			
                                           ATO 
                                          			
                                        | 
                                       
                                             
                                          			
                                           57.2 
                                          			
                                        | 
                                       
                                             
                                          			
                                           19.2 
                                          			
                                        | 
                                       
                                             
                                          			
                                           38 
                                          			
                                        | 
                                       
                                             
                                          			
                                           135 
                                          			
                                        | 
                                       
                                             
                                          			
                                           4:41 
                                          			
                                        | 
                                       
                                             
                                          			
                                           0.11 
                                          			
                                        | 
                                    
                                    
                                          | 
                                             
                                          			
                                           Cheongna Int’l City→Yeongjong 
                                          			
                                        | 
                                       
                                             
                                          			
                                           Driver operation 
                                          			
                                        | 
                                       
                                             
                                          			
                                           101.7 
                                          			
                                        | 
                                       
                                             
                                          			
                                           16.2 
                                          			
                                        | 
                                       
                                             
                                          			
                                           85.5 
                                          			
                                        | 
                                       
                                             
                                          			
                                           107 
                                          			
                                        | 
                                       
                                             
                                          			
                                           8:36 
                                          			
                                        | 
                                       
                                             
                                          			
                                           0.11 
                                          			
                                        | 
                                    
                                    
                                          | 
                                             
                                          			
                                           ATO 
                                          			
                                        | 
                                       
                                             
                                          			
                                           106.4 
                                          			
                                        | 
                                       
                                             
                                          			
                                           17.1 
                                          			
                                        | 
                                       
                                             
                                          			
                                           89.3 
                                          			
                                        | 
                                       
                                             
                                          			
                                           106 
                                          			
                                        | 
                                       
                                             
                                          			
                                           8:31 
                                          			
                                        | 
                                       
                                             
                                          			
                                           0.1 
                                          			
                                        | 
                                    
                                    
                                          | 
                                             
                                          			
                                           Yeongjong→Unseo 
                                          			
                                        | 
                                       
                                             
                                          			
                                           Driver operation 
                                          			
                                        | 
                                       
                                             
                                          			
                                           38.3 
                                          			
                                        | 
                                       
                                             
                                          			
                                           18.7 
                                          			
                                        | 
                                       
                                             
                                          			
                                           19.6 
                                          			
                                        | 
                                       
                                             
                                          			
                                           73 
                                          			
                                        | 
                                       
                                             
                                          			
                                           3:33 
                                          			
                                        | 
                                       
                                             
                                          			
                                           0.17 
                                          			
                                        | 
                                    
                                    
                                          | 
                                             
                                          			
                                           ATO 
                                          			
                                        | 
                                       
                                             
                                          			
                                           39.1 
                                          			
                                        | 
                                       
                                             
                                          			
                                           19.1 
                                          			
                                        | 
                                       
                                             
                                          			
                                           20 
                                          			
                                        | 
                                       
                                             
                                          			
                                           91 
                                          			
                                        | 
                                       
                                             
                                          			
                                           3:49 
                                          			
                                        | 
                                       
                                             
                                          			
                                           0.17 
                                          			
                                        | 
                                    
                                    
                                          | 
                                             
                                          			
                                           Unseo→Cargo Terminal 
                                          			
                                        | 
                                       
                                             
                                          			
                                           Driver operation 
                                          			
                                        | 
                                       
                                             
                                          			
                                           39.3 
                                          			
                                        | 
                                       
                                             
                                          			
                                           17.1 
                                          			
                                        | 
                                       
                                             
                                          			
                                           22.2 
                                          			
                                        | 
                                       
                                             
                                          			
                                           73 
                                          			
                                        | 
                                       
                                             
                                          			
                                           4:29 
                                          			
                                        | 
                                       
                                             
                                          			
                                           0.18 
                                          			
                                        | 
                                    
                                    
                                          | 
                                             
                                          			
                                           ATO 
                                          			
                                        | 
                                       
                                             
                                          			
                                           36.7 
                                          			
                                        | 
                                       
                                             
                                          			
                                           14.5 
                                          			
                                        | 
                                       
                                             
                                          			
                                           22.2 
                                          			
                                        | 
                                       
                                             
                                          			
                                           86 
                                          			
                                        | 
                                       
                                             
                                          			
                                           4:19 
                                          			
                                        | 
                                       
                                             
                                          			
                                           0.18 
                                          			
                                        | 
                                    
                                    
                                          | 
                                             
                                          			
                                           Cargo Terminal→Incheon Int’l Airport Terminal 1 
                                          			
                                        | 
                                       
                                             
                                          			
                                           Driver operation 
                                          			
                                        | 
                                       
                                             
                                          			
                                           28.3 
                                          			
                                        | 
                                       
                                             
                                          			
                                           8.7 
                                          			
                                        | 
                                       
                                             
                                          			
                                           19.6 
                                          			
                                        | 
                                       
                                             
                                          			
                                           71 
                                          			
                                        | 
                                       
                                             
                                          			
                                           3:05 
                                          			
                                        | 
                                       
                                             
                                          			
                                           0.13 
                                          			
                                        | 
                                    
                                    
                                          | 
                                             
                                          			
                                           ATO 
                                          			
                                        | 
                                       
                                             
                                          			
                                           38.9 
                                          			
                                        | 
                                       
                                             
                                          			
                                           14 
                                          			
                                        | 
                                       
                                             
                                          			
                                           24.9 
                                          			
                                        | 
                                       
                                             
                                          			
                                           86 
                                          			
                                        | 
                                       
                                             
                                          			
                                           2:44 
                                          			
                                        | 
                                       
                                             
                                          			
                                           0.1 
                                          			
                                        | 
                                    
                                    
                                          | 
                                             
                                          			
                                           Total 
                                          			
                                        | 
                                       
                                             
                                          			
                                           Driver operation 
                                          			
                                        | 
                                       
                                             
                                          			
                                           671.4 
                                          			
                                        | 
                                       
                                             
                                          			
                                           179.1 
                                          			
                                        | 
                                       
                                             
                                          			
                                           492.3 
                                          			
                                        | 
                                       
                                             
                                          			
                                           158 Avg. 
                                          			
                                        | 
                                       
                                             
                                          			
                                           58:38:00 
                                          			
                                        | 
                                       
                                             
                                          			
                                           0.11 
                                          			
                                        | 
                                    
                                    
                                          | 
                                             
                                          			
                                           ATO 
                                          			
                                        | 
                                       
                                             
                                          			
                                           716.7 
                                          			
                                        | 
                                       
                                             
                                          			
                                           188.5 
                                          			
                                        | 
                                       
                                             
                                          			
                                           528.2 
                                          			
                                        | 
                                       
                                             
                                          			
                                           152 Avg. 
                                          			
                                        | 
                                       
                                             
                                          			
                                           58:17:00 
                                          			
                                        | 
                                       
                                             
                                          			
                                           0.1 
                                          			
                                        | 
                                    
                                 
                              
                           
                         
                        
                     
                     예상되어 승객하중이 비슷할 것으로 예상되는 A2053열차의 서울역에서 검암역까지 자동운전 시와 상대 비교하여 에너지 사용량을 분석하였으며, 표 3에 전력소비량을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각 구간 별 소비전력량과 연비를 계산하여 수동운전과 자동운전을 비교하여 표 4에 나타내었다. 표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수동운전과 자동운전 연비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검암역까지 도착시간은 거의 동일하나 수동운전 시 자동운전에 비해 타행
                        다수 사용하였으며, 특히 자동운전 시에는 제한속도에 근접하기 위해 추진과 제동을 빈번하게 사용하는 운전 패턴을 사용하였다. 자동운전 시에는 각 구간별로
                        정해진 속도를 맞추기 위해서 톱니 운전모드로 추진과 제동을 계속해서 사용하기 때문이며, 수동운전 시에는 추진과 제동을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타행 운전
                        패턴을 사용하여 에너지 사용량이 자동운전에 비해 적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편성단위(3호차, 7호차)의 에너지 사용량 분석을 위해 동일시간대 및 동일구간을 운행한 열차인 A2111열차(서울역 → 인천공항역)를 선정하였다.
                        운행일자는 상이하지만 운행시간과 평일운행은 동일하다.
                     
                     9월 중에 운행한 219편성 A2111열차는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까지 수동운전을 실시하였고 58분 37초가 소요되었다. 9월 중에 운행한 219편성
                        A2111열차는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까지 자동운전을 실시하였고, 58분 15초가 소요되었다. 수동운전이 자동운전에 비해 21초의 운행시간 더 소요되었지만
                        이는 전체 에너지 소비량에는 크게 영향이 없을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환경적인 변수인 날씨도 11일은 21.4℃, 21일은 20.6℃로 거의 동일하여
                        냉/난방장치의 사용량도 유사하다고 사료된다.
                     
                     표 4와 Fig. 4는 서울역에서 인천공항역까지 수동운전과 자동운전 시 각 역간과 전체 구간 에너지 사용량 분석 및 비교한 결과이다. 전체 구간 에너지 사용량를 분석한
                        결과 수동운전의 경우 492.3[kWh]의 소비전력량을 사용하였고, 자동운전의 경우 528.2[kWh]의 소비전력량을 사용하였다. 수동운전과 자동운전의
                        총 소요시간 차는 있으나 평균 승객하중이 수동운전 시 158[%] 자동운전 시 152[%]이고, 평균속도가 수동운전이 59.5[km/h] 자동운전이
                        59.7[km/h]였다는 점을 고려하고 수동운전이 자동운전에 비해 35.8[kWh] 에너지를 절약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소비전력량 대비 운행거리의
                        척도인 연비로 계산하면 수동운전은 약 0.11[km/kWh] 자동운전은 약 0.10[km/kWh]으로 수동운전의 연비가 0.01[km/kWh]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림. 4. 운전 모드별(자동운전 vs 수동운전) 전력 소비량 분석 
                           
                           
                              
Fig. 4. Consumption energy comparison with driver operation and ATO
                            
                        
                     
                     서울역→인천공항역 구간별 연비 대비 평균 운행속도, 추진 시 소비전력량, 제동 시 회생전력량 등을 정리하였으며 수동운전과 자동운전 에너지 사용량 비교를
                        위해 구간별 소요시간이 동일하나, 연비 차가 0.02[km/kWh]인 검암역에서 청라국제도시역을 운행 시 저장된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평균속도의 경우 수동운전과 자동운전이 동일한 59.5[km/h]였으며, 추진 시 소비전략량은 자동운전이 9.1[kWh]의 전력을 더 소비하였고, 제동
                        시 회생전력량은 자동운전 이 4.9[kWh]의 전력을 회생하여 결론적으로 총 소비전력량(추진 시-제동 시)은 자동운전이 4.2[kWh]로 더 소비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승객하중의 경우 수동운전 시에 7%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어, 실제 운행 시 무거웠던 수동운전의 열차가 자동운전 시 보다 에너지를
                        적게 소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Fig. 5는 A2111열차 검암역→청라역까지의 수동운전과 자동운전 시 추진, 제동 노치 패턴과 열차 속도를 나타낸 것으로서 자동운전에 비해 수동운전 시 타행을
                        사용한 시간과 횟수가 많았다. 또한 속도패턴은 서로 상이하지만 평균속도와 구간의 소요시간은 동일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수동운전과 자동운전 시 동일한
                        소요시간에서의 에너지 사용량은 타행운전의 사용빈도와 추진 및 제동을 빈번하게 변화시키지 않는 수동운전이 적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TO는 ATP(Automatic Train Protection)의 속도프로파일을 추종하도록 자신의 프로파일을 생성하는데 일반적으로 ATP의 제한속도는
                        구간최고속도와 제동에 대한 속도커브를 제공하고 가속에 대한 프로파일을 정의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ATO는 속도의 변곡점에서 최대가속을 사용하고 이후
                        제한속도를 넘지 않기 위해서 가감속을 수행하기 때문에 에너지 소비에 있어서 수동운전과 차이가 발생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그림. 5. 검암역→청라역 자동운전 및 수동운전 노치기록 
                           
                           
                              
Fig. 5. Notch profile of driver operation and ATO for Geomam station to Cheongna station
                            
                        
                     
                   
                
             
            
                  4. 결 론
               
                  본 연구는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이용하여 인천공항철도 서울역-인천공항역구간을 운행 중인 교류 전동차의 운전 모드별 전력량을 측정 및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인천공항역-서울역 구간에서의 전동차의 운전모드에 따른 운행 소비전력량을 측정 분석하였으며, 서울-인천공항역 구간에서 평균속도가 수동운전이 59.5[km/h]
                  자동운전이 59.7[km/h]일 때 수동운전이 자동운전에 비해 35.8[kWh]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소비전력량 대비 운행거리에 따른
                  연비로 환산하면 수동운전은 약 0.11[km/kWh] 자동운전은 약 0.10[km/kWh]으로 수동운전의 연비가 0.01[km/kWh]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운전모드별 자동 및 수동 운전형태에 따른 전력소비량 분석을 토대로 교류철도차량의 에너지 소비 현황을 파악할 수 있었으며, 향후 철도운영기관에서
                  운행노선에서의 전력 소비량 데이터 축적을 통하여 전기철도 차량의 에너지 효율 향상방안을 위해 확대 적용이 기대된다.
               
             
          
         
            
                  Acknowledgements
               
                  본 연구는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철도기술연구사업(실용화 문턱과제)인 ‘철도차량 에너지 미터링 장치를 활용한 에코드라이빙 시스템 국산화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되었습니다.
                  
               
             
            
                  
                     References
                  
                     
                        
                         KOLAIL, 2017, Korea Railway Statistics
                      
                     
                        
                        Y. K Kim, D. U. Jang, Y. B. Joo, 2019, Development and Performance Test of Energy
                           measurement System for AC Electric Multiple Uni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 22, No. 11, pp. 864-871

 
                      
                     
                        
                        Y. K. Kim, M. S. Han, Y. Y. Chun, C. H. Bae, B. J. Yun., 2016,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Real-time Energy Metering Device for Electric Railway Vehicles, The Tran- sactions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5, No. 4, pp. 689-694

 
                      
                     
                        
                        Myong Han Kim, Keong Bong Park, Hyun Jik Cho, Jae Wook Lee, 2016, Analysis on the
                           influence factors of energy consumption and study on the prediction of energy consumption
                           in EMU, 2016 Annual Spring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pp. 65-71

 
                      
                     
                        
                        Jong-Hyuk Woo, Ju Lee, 2016, Analysis of the Regenerative Braking Effect to the Urban
                           Transit Vehicles,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ol. 65, No. 11, pp. 1900-1906

 
                      
                     
                        
                        Jinhan Lee, Jangsik shin, Moohyun Lee, Jungdae Jo, Gisig Byun, 2015, An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ower Consumption and Operation Conditions of Urban Railway,
                           2015 Spring Conference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저자소개
             
             
             
            
            2003년 서울시립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공학박사)
            1994.08~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
            주요 관심분야: 철도환경, 에너지효율 향상, 기후환경 대응
            E-mail : ykkim@krri.re.kr
            
            1998년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2000년  대학원 전기공학과 졸업(석사).
            2000.08.~현재: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
            주요 관심분야 : 고전압 방전현상, 전기철도, 설비진단, EMI/EMC
            E-mail : dujang@krri.re.kr
            
            2003년 한밭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2006년 명지대학교 대학원 전기공학과 졸업.(석사)
            2006.08. ~ 현재: 공항철도(주) 기술본부 차량처 과장
            주요 관심분야 : 전기철도, 에너지변환, 전력전자
            E-mail : jdkwon1@arex.or.kr
            
            1999년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졸업.
            2001년  동대학원   전기공학과   졸업.(석사)
            2006.04. ~ 현재: 공항철도(주) 기술본부 차량처 팀장
            주요 관심분야 : 전기철도, 열차제어 및 통신
            E-mail : hjjoo@arex.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