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민석
                     (Min-Seok Kim)
                     1iD
                     김창업
                     (Chang-Eob Kim)
                     †iD
               
                  -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Korea.)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Key words
               
               Premium high efficiency induction motor, Design optimization, Multi-objective optimization, Global Response Surface Method
             
            
          
         
            
                  1. 서 론
               
                  전동기는 전기 에너지를 기계 에너지로 변환하는 기기로서 전체 전력 소비량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유도 전동기는 전체 전동기 전력
                  사용량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1). 삼상 농형 유도 전동기는 가격이 저렴하고 생산성이 좋아서 산업용 전동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2). 삼상 유도 전동기는 전 세계 공통적으로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IEC 60034-30 규격의 전동기 효율 등급(IE, Inter- national
                  Energy-Efficiency Class)을 사용하고 있으며, 전동기 효율 기준을 IE1(일반 효율), IE2(고효율), IE3(프리미엄 고효율),
                  IE4(슈퍼프리미엄 고효율)로 명명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IE3(프리미엄 고효율)급 최저 소비 효율 적용은 2015년 10월부터 시작되어 2019년
                  1월부터는 0.75kW이상 375kW이하 2, 4, 6, 8극기까지 IE3급 최저 기준이 적용되고 있다(3). 유도 전동기 설계에 있어서 최저 소비 효율 기준 조건뿐 아니라 전자기적 특성과 원가 측면을 포함하여 여러 가지 목적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 다중목적
                  설계 기법이 중요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설계, 해석, 제작 후 시험 결과와 설계 값에는 오차가 존재한다. 각 기업들은 이러한 오차를 줄이기 위해
                  자체 개발한 프로그램,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최적화 프로그램 등을 접목시켜 많은 비용과 시간을 사용한다. 또한 설계자의 설계 기술과 고성능
                  컴퓨터를 결합한 최적 설계 기술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용 3.7kW 프리미엄 고효율 유도 전동기에 대해 저등급 철심을 사용하여 프리미엄 모델과 동등한 효율을 유지하면서 원가절감을 할
                  수 있는 최적 설계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먼저 기본 모델인 3.7kW 4극 프리미엄 고효율 유도 전동기는 상용 유한요소 프로그램인 Flux를 이용하여
                  효율과 손실 등의 특성을 해석하고 실험을 통해 비교 분석하여 프로그램의 정합성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다중목적 최적화 기법 중 하나인 글로벌 반응표면법(GRSM
                  : Global Response Surface Method)을 이용하여 효율과 원가를 고려한 최적 모델을 구하였다. GRSM을 이용하여 다중목적을
                  만족시키면서, 효율과 원가의 단일 목표도 동시에 만족시키도록 HyperStudy의 파라미터 학습을 활용하였다. 최적화에 도달하기 위해 효율 최대치,
                  원가 최소치 그리고 제작 생산성에 문제가 발생 되지 않으면서 최종 목적을 만족하는 최적 해를 도출하고 시제품 제작과 시험을 통해 최적화 설계 기법의
                  신뢰성을 검증하였다. 
                  
               
             
            
                  2. 기본 모델 유도 전동기의 특성 해석
               	
                  본 장에서는 산업용 3.7kW 프리미엄 고효율 유도 전동기를 기본 모델로 선정하여 유한요소법을 이용한 전자기적 특성을 해석하고 실험치와 비교하여 해석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일반적으로 유도 전동기를 설계하고 유한요소법으로 특성을 해석할 때 전동기의 형상, 재질, 경계 조건 및 제작 시 고려되어야 할
                  변수들을 설계자의 판단에 의해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고려되지 않은 변수로 인해 해석 모델과 시험 모델의 특성 값 차이가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특성 값 차이가 발생되는 이유 중 하나로 정확한 손실 분석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제작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측정된 손실 데이터를 적용하여
                  기존 모델의 특성을 예측하였다. 
                  
               
               
                     2.1 기본 모델의 형상과 사양
                  	
                     그림 1은 기본 모델인 3상 4극 3.7kW 프리미엄 고효율 유도 전동기의 단면도로, 36개의 고정자 슬롯과 28개의 회전자 도체로 구성된다. 표 1은 유도 전동기 기본 모델 사양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 1. 유도 전동기 기본 모델 단면도
                                 
                              
                           
                           
                              
Fig. 1. The cross section of base model induction motor
                                 
                              
                            
                        
                     
                     
                     
                     
                     
                        
                        
                        
                        
                              
                              
표 1. 유도 전동기 기본 모델 사양
                                 
                              
                           
                           
                              
Table 1. The specification of base model induction motor
                                 
                              
                           
                           
                              
                              
                              
                                    
                                       
                                          | 
                                             
                                          			
                                           Items 
                                          			
                                        | 
                                       
                                             
                                          			
                                           Value 
                                          			
                                        | 
                                       
                                             
                                          			
                                           Unit 
                                          			
                                        | 
                                    
                                    
                                          | 
                                             
                                          			
                                           Mechanical power 
                                          			
                                        | 
                                       
                                             
                                          			
                                           3.7 
                                          			
                                        | 
                                       
                                             
                                          			
                                           kW 
                                          			
                                        | 
                                    
                                    
                                          | 
                                             
                                          			
                                           Rated voltage 
                                          			
                                        | 
                                       
                                             
                                          			
                                           440 
                                          			
                                        | 
                                       
                                             
                                          			
                                           V 
                                          			
                                        | 
                                    
                                    
                                          | 
                                             
                                          			
                                           Number of phases/poles 
                                          			
                                        | 
                                       
                                             
                                          			
                                           3/4 
                                          			
                                        | 
                                       
                                             
                                          			
                                           
                                          			
                                         | 
                                    
                                    
                                          | 
                                             
                                          			
                                           Number of slots : rotor/stator 
                                          			
                                        | 
                                       
                                             
                                          			
                                           28/36 
                                          			
                                        | 
                                       
                                             
                                          			
                                           
                                          			
                                         | 
                                    
                                    
                                          | 
                                             
                                          			
                                           Outer diameter of stator 
                                          			
                                        | 
                                       
                                             
                                          			
                                           190.5 
                                          			
                                        | 
                                       
                                             
                                          			
                                           mm 
                                          			
                                        | 
                                    
                                    
                                          | 
                                             
                                          			
                                           Inner diameter of stator 
                                          			
                                        | 
                                       
                                             
                                          			
                                           117.5 
                                          			
                                        | 
                                       
                                             
                                          			
                                           mm 
                                          			
                                        | 
                                    
                                    
                                          | 
                                             
                                          			
                                           Stack length 
                                          			
                                        | 
                                       
                                             
                                          			
                                           105 
                                          			
                                        | 
                                       
                                             
                                          			
                                           mm 
                                          			
                                        | 
                                    
                                    
                                          | 
                                             
                                          			
                                           Number of turns 
                                          			
                                        | 
                                       
                                             
                                          			
                                           59 
                                          			
                                        | 
                                       
                                             
                                          			
                                           
                                          			
                                         | 
                                    
                                    
                                          | 
                                             
                                          			
                                           Number of parallel circuit 
                                          			
                                        | 
                                       
                                             
                                          			
                                           2 
                                          			
                                        | 
                                       
                                             
                                          			
                                           
                                          			
                                         | 
                                    
                                    
                                          | 
                                             
                                          			
                                           Slot fill factor 
                                          			
                                        | 
                                       
                                             
                                          			
                                           48.91 
                                          			
                                        | 
                                       
                                             
                                          			
                                           % 
                                          			
                                        | 
                                    
                                    
                                          | 
                                             
                                          			
                                           Air gap length 
                                          			
                                        | 
                                       
                                             
                                          			
                                           0.45 
                                          			
                                        | 
                                       
                                             
                                          			
                                           mm 
                                          			
                                        | 
                                    
                                 
                              
                           
                         
                        
                     
                     	
                  
                
               
                     2.2 기본 모델 특성 분석 및 검증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유도 전동기의 출력, 자속밀도, 효율, 역률, 고정자 동손, 회전자 동손 그리고 철손을 구할 수 있다. 해석을 통해 도출할 수
                     없는 기계손과 표류부하손은 KS C IEC 60034-2-1의 규정에 의하여 측정한 시험 값을 추가 적용시켰다. 선정할 수 있는 보정계수는 국내 전동기
                     업체들 마다 목표 사양 및 원가 등 매우 다양하나 여기에서 적용된 보정계수는 기계손, 표류 부하손 그리고 스큐보정 계수를 적용하여 특성 해석을 진행하였다.
                     
                  
                  
                     
                     
                        
                        
                              
                              
그림. 2. 기본 모델의 전자계 특성해석
                                 
                              
                           
                           
                              
Fig. 2.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basic model
                                 
                              
                            
                        
                     
                     
                     
                     
                     
                        
                        
                        
                        
                              
                              
표 2. 유도 전동기 기본 모델 특성해석 비교
                                 
                              
                           
                           
                              
Table 2. The comparison of analysis and experiment for base model
                                 
                              
                           
                           
                              
                              
                              
                                    
                                       
                                          | 
                                             
                                          			
                                           Items 
                                          			
                                        | 
                                       
                                             
                                          			
                                           Analysis 
                                          			
                                        | 
                                       
                                             
                                          			
                                           Test 
                                          			
                                        | 
                                       
                                             
                                          			
                                           Unit 
                                          			
                                        | 
                                    
                                    
                                          | 
                                             
                                          			
                                           Mechanical power 
                                          			
                                        | 
                                       
                                             
                                          			
                                           3.63 
                                          			
                                        | 
                                       
                                             
                                          			
                                           3.7 
                                          			
                                        | 
                                       
                                             
                                          			
                                           kW 
                                          			
                                        | 
                                    
                                    
                                          | 
                                             
                                          			
                                           Efficiency 
                                          			
                                        | 
                                       
                                             
                                          			
                                           89.6 
                                          			
                                        | 
                                       
                                             
                                          			
                                           89.6 
                                          			
                                        | 
                                       
                                             
                                          			
                                           % 
                                          			
                                        | 
                                    
                                    
                                          | 
                                             
                                          			
                                           Power factor 
                                          			
                                        | 
                                       
                                             
                                          			
                                           77.7 
                                          			
                                        | 
                                       
                                             
                                          			
                                           77 
                                          			
                                        | 
                                       
                                             
                                          			
                                           % 
                                          			
                                        | 
                                    
                                    
                                          | 
                                             
                                          			
                                           Slot fill factor 
                                          			
                                        | 
                                       
                                             
                                          			
                                           48.9 
                                          			
                                        | 
                                       
                                             
                                          			
                                           48.9 
                                          			
                                        | 
                                       
                                             
                                          			
                                           % 
                                          			
                                        | 
                                    
                                    
                                          | 
                                             
                                          			
                                           Stator copper loss 
                                          			
                                        | 
                                       
                                             
                                          			
                                           208.3 
                                          			
                                        | 
                                       
                                             
                                          			
                                           209 
                                          			
                                        | 
                                       
                                             
                                          			
                                           W 
                                          			
                                        | 
                                    
                                    
                                          | 
                                             
                                          			
                                           Rotor bar loss 
                                          			
                                        | 
                                       
                                             
                                          			
                                           78.3 
                                          			
                                        | 
                                       
                                             
                                          			
                                           83.6 
                                          			
                                        | 
                                       
                                             
                                          			
                                           W 
                                          			
                                        | 
                                    
                                    
                                          | 
                                             
                                          			
                                           Iron loss 
                                          			
                                        | 
                                       
                                             
                                          			
                                           75.7 
                                          			
                                        | 
                                       
                                             
                                          			
                                           75.4 
                                          			
                                        | 
                                       
                                             
                                          			
                                           W 
                                          			
                                        | 
                                    
                                    
                                          | 
                                             
                                          			
                                           Temp.rise 
                                          			
                                        | 
                                       
                                             
                                          			
                                           59 
                                          			
                                        | 
                                       
                                             
                                          			
                                           54.8 
                                          			
                                        | 
                                       
                                             
                                          			
                                           ℃ 
                                          			
                                        | 
                                    
                                 
                              
                           
                         
                        
                     
                     
                     그림 2는 기본 모델에 대한 전자계 특성해석 결과 중 하나인 자속밀도 분포도이고, 
표 2는 기본 모델의 유한요소 해석 값과 시험 값의 비교표이다. 기본 모델의 특성 해석 값과 시험 값을 비교한 결과 기계적 출력 2%, 회전자 동손 6%,
                     권선 온도 상승은 7%의 차이가 발생하였다. 이 외 효율, 역률, 슬롯 점적률, 고정자 동손, 철손은 해석 값과 동등한 결과를 얻었다. 고정자 권선의
                     온도 상승은 주변온도 25℃ 기준으로 F종 절연, B종 온도상승 내에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유도 전동기의 기본 모델을 대상으로 해석과 실험을
                     통하여 해석 방법의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3. 원가 절감을 위한 유도 전동기의 다중 목적 최적 설계
               
                     3.1 원가 절감 최적 설계를 위한 다중 목적 최적화
                  	
                     유도 전동기의 설계에 관한 연구는 주로 기본 설계를 다루거나 수치해석적인 방법으로 최적화하는 방법에 대한 논문이 대부분이다(4-5). 기존 최적 설계 절차는 초기 설계에 대해 해석과 시험을 통해 성능 평가를 한 후 새롭게 정해진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설계 순으로 진행된다.
                     만약 정해진 설계 요구사항에 만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설계자의 설계 기술을 통해 새로운 설계안이 제시된다. 그리고 정해진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할 때까지
                     위와 같은 과정을 반복하며 최적 설계를 구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최적 설계 절차에 고성능 컴퓨터를 이용한 다중목적 최적 설계 절차를 추가로 결합하여
                     진행하였다. 추가된 새로운 절차는 설계자의 설계 기술 그리고 다중목적 최적 설계 기법인 GRSM을 통해 설계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을 때까지 반복
                     진행한다. 이때 설계 변수는 각각의 단일 목적이 만족되도록 학습기능 시스템을 HyperStudy를 통해 자동으로 반복 수행하도록 설정하였다.
                     	
                  
                  
                        3.1.1 설계 변수 산출
                     
                        설계 변수는 목적함수에 매우 민감한 변수들이 선정되어야 하며 요구되는 유도 전동기 사양이나 원가 등 제약 조건이 최적 설계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이와 연관되어 최저 소비 효율 달성을 위해 가장 손쉬운 접근 방식은 고정자 권선 변경, 고정자와 회전자의 철심 형상 및 재질 변경 등이 있다. 최종
                        목적 달성을 위한 설계 변수들의 조합은 효율 향상 및 원가 절감을 목적을 달성시킬 수 있다. 그림 3은 농형 유도 전동기의 형상 설계 변수를 나타낸 것이다. 철손 절감을 위해 국부적인 포화가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고정자 슬롯 형상과 회전자
                        슬롯 형상을 설계 변수로 선정한다. 
                        
                     
                     
                        
                        
                           
                           
                                 
                                 
그림. 3. 형상 설계 변수 (a)고정자 (b)회전자
                                    
                                 
                              
                              
                                 
Fig. 3. Shape design variables (a)Stator (b)Rotor
                                    
                                 
                               
                           
                        
                        
                        최적화 모델의 고정 설계 변수는 총 7가지로 고정자 외경, 회전자 내경, 극수 4, 고정자 슬롯 수 36, 회전자 슬롯 수 28, 병렬 회로수 2,
                        그리고 저등급 전기강판 50PN600을 선정하였다. 효율 등급이 높은 전동기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전기강판 재질을 저등급에서 고등급으로 변경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연구에서는 원가 절감을 위해 저등급 강판을 사용하여 원가를 절감하면서 고효율 전동기 설계 및 제작을 목표로 하였다. 
표 3은 60Hz에서의 전기강판 손실 데이터를 나타내며 이에 따르면 철손 증가가 예상되지만, 저등급 강판을 사용하는 경우 kg당 원가는 약 18% 절감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50PN600으로 재질을 선정하였다.
                        
                     
                     
                        
                        
                        
                        
                           
                           
                           
                           
                                 
                                 
표 3. 전기강판 손실 데이터
                                    
                                 
                              
                              
                                 
Table 3. Magnetic Iron loss data
                                    
                                 
                              
                              
                                 
                                 
                                 
                                       
                                          
                                             | 
                                                
                                             			
                                              Data 
                                             			
                                           | 
                                          
                                                
                                             			
                                              50PN470 
                                             			
                                           | 
                                          
                                                
                                             			
                                              50PN600 
                                             			
                                           | 
                                       
                                       
                                             | 
                                                
                                             			
                                              Kh(Hysteresis loss coefficient) 
                                             			
                                           | 
                                          
                                                
                                             			
                                              426.16 
                                             			
                                           | 
                                          
                                                
                                             			
                                              544.04 
                                             			
                                           | 
                                       
                                       
                                             | 
                                                
                                             			
                                              Kce(Classical eddy current loss coefficient) 
                                             			
                                           | 
                                          
                                                
                                             			
                                              0.385 
                                             			
                                           | 
                                          
                                                
                                             			
                                              0.475 
                                             			
                                           | 
                                       
                                       
                                             | 
                                                
                                             			
                                              Ke(Excess loss coefficient) 
                                             			
                                           | 
                                          
                                                
                                             			
                                              6.24 
                                             			
                                           | 
                                          
                                                
                                             			
                                              6.34 
                                             			
                                           | 
                                       
                                       
                                             | 
                                                
                                             			
                                              Density(kg/m3) 
                                             			
                                           | 
                                          
                                                
                                             			
                                              7700 
                                             			
                                           | 
                                          
                                                
                                             			
                                              7750 
                                             			
                                           | 
                                       
                                       
                                             | 
                                                
                                             			
                                              Cost(천원/kg) 
                                             			
                                           | 
                                          
                                                
                                             			
                                              1.1 
                                             			
                                           | 
                                          
                                                
                                             			
                                              0.9 
                                             			
                                           | 
                                       
                                    
                                 
                              
                            
                           
                        
                        
                        본 연구에서는 최적화 모델의 전기강판을 저등급 강판인50PN600을 사용함으로써 철손 증가를 예상할 수 있으나, 원가 절감에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므로
                        고정 설계 변수 중 하나로 선정하였다. 고정 설계 변수 이외에 효율과 원가에 영향을 주는 설계 변수 및 범위는 
표 4와 같이 17개로 선정하였다.
                        
                     
                     
                        
                        
                        
                        
                           
                           
                           
                           
                                 
                                 
표 4. 설계 변수 및 범위
                                    
                                 
                              
                              
                                 
Table 4. Design variables and scope
                                    
                                 
                              
                              
                                 
                                 
                                 
                                       
                                          
                                             | 
                                                
                                             			
                                              Design variables 
                                             			
                                           | 
                                          
                                                
                                             			
                                              Lower limit 
                                             			
                                           | 
                                          
                                                
                                             			
                                              Upper limit 
                                             			
                                           | 
                                          
                                                
                                             			
                                              Unit 
                                             			
                                           | 
                                       
                                       
                                             | 
                                                
                                             			
                                              HS 
                                             			
                                           | 
                                          
                                                
                                             			
                                              14.6 
                                             			
                                           | 
                                          
                                                
                                             			
                                              29.3 
                                             			
                                           | 
                                          
                                                
                                             			
                                              mm 
                                             			
                                           | 
                                       
                                       
                                             | 
                                                
                                             			
                                              WS1 
                                             			
                                           | 
                                          
                                                
                                             			
                                              4.4 
                                             			
                                           | 
                                          
                                                
                                             			
                                              8.8 
                                             			
                                           | 
                                          
                                                
                                             			
                                              mm 
                                             			
                                           | 
                                       
                                       
                                             | 
                                                
                                             			
                                              WS2 
                                             			
                                           | 
                                          
                                                
                                             			
                                              5.4 
                                             			
                                           | 
                                          
                                                
                                             			
                                              10.8 
                                             			
                                           | 
                                          
                                                
                                             			
                                              mm 
                                             			
                                           | 
                                       
                                       
                                             | 
                                                
                                             			
                                              H1 
                                             			
                                           | 
                                          
                                                
                                             			
                                              0.1 
                                             			
                                           | 
                                          
                                                
                                             			
                                              1.5 
                                             			
                                           | 
                                          
                                                
                                             			
                                              mm 
                                             			
                                           | 
                                       
                                       
                                             | 
                                                
                                             			
                                              HO 
                                             			
                                           | 
                                          
                                                
                                             			
                                              0.5 
                                             			
                                           | 
                                          
                                                
                                             			
                                              1.5 
                                             			
                                           | 
                                          
                                                
                                             			
                                              mm 
                                             			
                                           | 
                                       
                                       
                                             | 
                                                
                                             			
                                              WO 
                                             			
                                           | 
                                          
                                                
                                             			
                                              1.9 
                                             			
                                           | 
                                          
                                                
                                             			
                                              3.3 
                                             			
                                           | 
                                          
                                                
                                             			
                                              mm 
                                             			
                                           | 
                                       
                                       
                                             | 
                                                
                                             			
                                              OS_ID 
                                             			
                                           | 
                                          
                                                
                                             			
                                              105 
                                             			
                                           | 
                                          
                                                
                                             			
                                              129 
                                             			
                                           | 
                                          
                                                
                                             			
                                              mm 
                                             			
                                           | 
                                       
                                       
                                             | 
                                                
                                             			
                                              HR 
                                             			
                                           | 
                                          
                                                
                                             			
                                              18 
                                             			
                                           | 
                                          
                                                
                                             			
                                              36 
                                             			
                                           | 
                                          
                                                
                                             			
                                              mm 
                                             			
                                           | 
                                       
                                       
                                             | 
                                                
                                             			
                                              R 
                                             			
                                           | 
                                          
                                                
                                             			
                                              0.75 
                                             			
                                           | 
                                          
                                                
                                             			
                                              1.9 
                                             			
                                           | 
                                          
                                                
                                             			
                                              mm 
                                             			
                                           | 
                                       
                                       
                                             | 
                                                
                                             			
                                              W 
                                             			
                                           | 
                                          
                                                
                                             			
                                              4 
                                             			
                                           | 
                                          
                                                
                                             			
                                              12 
                                             			
                                           | 
                                          
                                                
                                             			
                                              mm 
                                             			
                                           | 
                                       
                                       
                                             | 
                                                
                                             			
                                              H11 
                                             			
                                           | 
                                          
                                                
                                             			
                                              0.1 
                                             			
                                           | 
                                          
                                                
                                             			
                                              12 
                                             			
                                           | 
                                          
                                                
                                             			
                                              mm 
                                             			
                                           | 
                                       
                                       
                                             | 
                                                
                                             			
                                              T 
                                             			
                                           | 
                                          
                                                
                                             			
                                              0.25 
                                             			
                                           | 
                                          
                                                
                                             			
                                              1 
                                             			
                                           | 
                                          
                                                
                                             			
                                              mm 
                                             			
                                           | 
                                       
                                       
                                             | 
                                                
                                             			
                                              Air gap length 
                                             			
                                           | 
                                          
                                                
                                             			
                                              0.3 
                                             			
                                           | 
                                          
                                                
                                             			
                                              0.6 
                                             			
                                           | 
                                          
                                                
                                             			
                                              mm 
                                             			
                                           | 
                                       
                                       
                                             | 
                                                
                                             			
                                              Stack length 
                                             			
                                           | 
                                          
                                                
                                             			
                                              90 
                                             			
                                           | 
                                          
                                                
                                             			
                                              110 
                                             			
                                           | 
                                          
                                                
                                             			
                                              mm 
                                             			
                                           | 
                                       
                                       
                                             | 
                                                
                                             			
                                              Slip 
                                             			
                                           | 
                                          
                                                
                                             			
                                              0.02 
                                             			
                                           | 
                                          
                                                
                                             			
                                              0.021 
                                             			
                                           | 
                                          
                                                
                                             			
                                              mm 
                                             			
                                           | 
                                       
                                       
                                             | 
                                                
                                             			
                                              Coil diameter 
                                             			
                                           | 
                                          
                                                
                                             			
                                              0.5 
                                             			
                                           | 
                                          
                                                
                                             			
                                              0.85 
                                             			
                                           | 
                                          
                                                
                                             			
                                              mm 
                                             			
                                           | 
                                       
                                       
                                             | 
                                                
                                             			
                                              Number of turns 
                                             			
                                           | 
                                          
                                                
                                             			
                                              100 
                                             			
                                           | 
                                          
                                                
                                             			
                                              140 
                                             			
                                           | 
                                          
                                                
                                             			
                                              
                                             			
                                            | 
                                       
                                    
                                 
                              
                            
                           
                        
                        		
                     
                   
                  
                        3.1.2 설계 제약 조건
                     
                        지금까지 학계와 산업계에서 손실 절감을 통한 효율 극대화를 위해 많은 연구를 진행해 왔다. 유도 전동기의 최적 설계를 위해 고려되는 설계 제약 조건을
                        기계적 출력, 효율, 손실, 슬롯 점적률, 권선에서의 온도상승과 재료의 중량으로 나타냈다. 효율은 입력 전력에 대한 출력 전력의 비율로 식(1)과 같이 나타낸다.
                        
                     
                     
                        
                        
                        
                        
                           
                           
                           
                           
                           
                        
                        
                        여기서, $\eta$은 효율, $P_{i n}$은 전동기 입력, $P_{out}$은 전동기 출력이다. 전동기 출력은 전동기 입력에서 손실의 차를 
식(2)와 같이 나타낸다. 여기서, $P_{loss}$는 유도 전동기의 총 손실을 나타낸다.
                        
                     
                     
                        
                        
                        
                        
                           
                           
                           
                           
                           
                        
                        
                        유도 전동기의 손실은 총 5가지로 고정자 동손 $P_{c1}$, 회전자 동손 $P_{c2}$ , 철손 $P_{i}$, 기계손 $P_{m}$ 및 표류
                        부하손 $P_{st}$으로 구분되며 
식(3)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표류 부하손은 원천을 정확하게 알 수 없는 손실의 합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손실로 인해 전동기 효율은 감소되며,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손실 절감을 위한 설계가 필수적이다. 고정자 권선 설계는 동량 절감을 위해 권선 선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 고정자 슬롯 오프닝 설계가 병행되어야 한다.
                        이는 권선기를 이용해 권선을 삽입한다는 조건하에 생산성을 확보하는 수준에서 적용 가능한 동선 직경을 고려 하여 슬롯 오프닝을 선정한다. 또한 회전자
                        도체 형상 최적화를 통해 동량의 절감으로 원가를 절감할 수 있다. 슬롯 면적을 계산하기 위해 슬롯의 점적률은 
식(4)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여기서, $K_{fill}$은 슬롯 점적률, $A_{co}$는 권선의 단면적, $A_{s}$는 고정자의 슬롯 면적 그리고 $n_{s}$는 슬롯당 도체수이다.
                        슬롯 점적률은 제작 기술에 따라 다르며 보통 경험적인 값으로 결정하며 여기에서는 제약 조건으로 선정하였다. 전동기 철심의 자속 밀도는 포화점 부근에서
                        설계하며 일반적으로 가장 높은 자속밀도는 치에서 발생한다. 주파수 60Hz 동작일 경우 요크에서의 최대 자속밀도는 1.4T ~ 1.7T 사이의 값을
                        가지는 반면에 치에서는 1.55T ~ 2.0T 값을 가진다. 
표 5는 최종 15개의 제약 조건과 범위를 나타낸다. 제약 조건으로서 출력, 전기 장하, 고정자 치 자속밀도, 고정자 요크 자속밀도, 회전자 치 자속밀도,
                        회전자 요크 자속밀도, 효율, 역률, 고정자 슬롯 점적율, 고정자 권선의 온도 상승 및 원가를 나타낸다.
                        
                     
                     
                        또한 원가 비교를 위해 회전자 철심, 회전자 도체, 고정자 철심, 고정자 동선의 중량을 제약 조건에 포함하였다. 전기 장하는 다음 식과 같다.
                        
                     
                     
                        
                        
                        
                        
                           
                           
                           
                           
                           
                        
                        
                        여기서, $N_{ph1}$은 1상 직렬 도선수, $I_{1}$은 전부하 전류, $P$는 극수 그리고 $\tau$는 극 간격이다. 
                        
                     
                     
                        
                        
                        
                        
                           
                           
                           
                           
                                 
                                 
표 5. 제약 조건 및 범위
                                    
                                 
                              
                              
                                 
Table 5. Constraints and scope
                                    
                                 
                              
                              
                                 
                                 
                                 
                                       
                                          
                                             | 
                                                
                                             			
                                              Constraints 
                                             			
                                           | 
                                          
                                                
                                             			
                                              Lower limit 
                                             			
                                           | 
                                          
                                                
                                             			
                                              Upper limit 
                                             			
                                           | 
                                          
                                                
                                             			
                                              Unit 
                                             			
                                           | 
                                       
                                       
                                             | 
                                                
                                             			
                                              Mechanical power 
                                             			
                                           | 
                                          
                                                
                                             			
                                              3.69 
                                             			
                                           | 
                                          
                                                
                                             			
                                              3.71 
                                             			
                                           | 
                                          
                                                
                                             			
                                              kW 
                                             			
                                           | 
                                       
                                       
                                             | 
                                                
                                             			
                                              Electrical loading 
                                             			
                                           | 
                                          
                                                
                                             			
                                              200 
                                             			
                                           | 
                                          
                                                
                                             			
                                              300 
                                             			
                                           | 
                                          
                                                
                                             			
                                              AC/cm 
                                             			
                                           | 
                                       
                                       
                                             | 
                                                
                                             			
                                              Maximum flux density at rotor tooth 
                                             			
                                           | 
                                          
                                                
                                             			
                                              1.5 
                                             			
                                           | 
                                          
                                                
                                             			
                                              2.1 
                                             			
                                           | 
                                          
                                                
                                             			
                                              T 
                                             			
                                           | 
                                       
                                       
                                             | 
                                                
                                             			
                                              Maximum flux density at rotor yoke 
                                             			
                                           | 
                                          
                                                
                                             			
                                              1.4 
                                             			
                                           | 
                                          
                                                
                                             			
                                              1.8 
                                             			
                                           | 
                                          
                                                
                                             			
                                              T 
                                             			
                                           | 
                                       
                                       
                                             | 
                                                
                                             			
                                              Maximum flux density at stator yoke 
                                             			
                                           | 
                                          
                                                
                                             			
                                              1.4 
                                             			
                                           | 
                                          
                                                
                                             			
                                              1.8 
                                             			
                                           | 
                                          
                                                
                                             			
                                              T 
                                             			
                                           | 
                                       
                                       
                                             | 
                                                
                                             			
                                              Efficiency 
                                             			
                                           | 
                                          
                                                
                                             			
                                              89.5 
                                             			
                                           | 
                                          
                                                
                                             			
                                              89.7 
                                             			
                                           | 
                                          
                                                
                                             			
                                              % 
                                             			
                                           | 
                                       
                                       
                                             | 
                                                
                                             			
                                              Power factor 
                                             			
                                           | 
                                          
                                                
                                             			
                                              75 
                                             			
                                           | 
                                          
                                                
                                             			
                                              85 
                                             			
                                           | 
                                          
                                                
                                             			
                                              % 
                                             			
                                           | 
                                       
                                       
                                             | 
                                                
                                             			
                                              Slot fill factor 
                                             			
                                           | 
                                          
                                                
                                             			
                                              42 
                                             			
                                           | 
                                          
                                                
                                             			
                                              52 
                                             			
                                           | 
                                          
                                                
                                             			
                                              % 
                                             			
                                           | 
                                       
                                       
                                             | 
                                                
                                             			
                                              Temp. rise 
                                             			
                                           | 
                                          
                                                
                                             			
                                              50 
                                             			
                                           | 
                                          
                                                
                                             			
                                              65 
                                             			
                                           | 
                                          
                                                
                                             			
                                              ℃ 
                                             			
                                           | 
                                       
                                       
                                             | 
                                                
                                             			
                                              Rotor core 
                                             			
                                           | 
                                          
                                                
                                             			
                                              minimize 
                                             			
                                           | 
                                          
                                                
                                             			
                                              - 
                                             			
                                           | 
                                          
                                                
                                             			
                                              kg 
                                             			
                                           | 
                                       
                                       
                                             | 
                                                
                                             			
                                              Rotor bar 
                                             			
                                           | 
                                          
                                                
                                             			
                                              minimize 
                                             			
                                           | 
                                          
                                                
                                             			
                                              - 
                                             			
                                           | 
                                          
                                                
                                             			
                                              kg 
                                             			
                                           | 
                                       
                                       
                                             | 
                                                
                                             			
                                              Stator core 
                                             			
                                           | 
                                          
                                                
                                             			
                                              minimize 
                                             			
                                           | 
                                          
                                                
                                             			
                                              - 
                                             			
                                           | 
                                          
                                                
                                             			
                                              kg 
                                             			
                                           | 
                                       
                                       
                                             | 
                                                
                                             			
                                              Stator wire 
                                             			
                                           | 
                                          
                                                
                                             			
                                              minimize 
                                             			
                                           | 
                                          
                                                
                                             			
                                              - 
                                             			
                                           | 
                                          
                                                
                                             			
                                              kg 
                                             			
                                           | 
                                       
                                       
                                             | 
                                                
                                             			
                                              Cost 
                                             			
                                           | 
                                          
                                                
                                             			
                                              minimize 
                                             			
                                           | 
                                          
                                                
                                             			
                                              - 
                                             			
                                           | 
                                          
                                                
                                             			
                                              won 
                                             			
                                           | 
                                       
                                    
                                 
                              
                            
                           
                        
                        		
                     
                   
                
               
                     3.2 다중목적 최적화 기법
                  	
                     실제로 최적 설계에 도달하기 위해 설계자가 원하는 목적 함수는 여러 개가 존재할 수 있다. 이러한 다중목적 최적화(MO : Multi-Objective
                     Optimization) 문제의 해법으로 다양한 방법들이 제안되고 있다. 실험계획법(DOE, Design of Experi- ments)은 전동기
                     설계 탐색 및 최적화를 위해 사용되어 왔다(6). 이런 전통적인 설계 접근 방식인 DOE는 병렬분석이 없으며, 기존 DOE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적응형 응답 표면 방법 또한 계산 시간의 비효율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해 HyperStudy 내에 글로벌 반응표면법(GRSM, Global Response Surface Method)은
                     병렬 분석 기능과 함께 적응형 반응 표면 기반 최적화를 병렬 실행으로 제공한다(7). GRSM은 다중목적 시나리오를 처리하는 능력을 가진 효율적인 최적화 체계도 제공한다. 대부분의 최적화 알고리즘과 같이 GRSM도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설계 변수가 개선되며 반복 실행된다. 그림 4는 유도 전동기의 최적화 설계를 위한 GRSM 프로세스이다. GRSM의 첫 번째 반복에서는 반응 표면을 생성하기 위해 적은 수의 데이터 점으로 DOE가
                     수행된다. 그런 다음 생성된 반응 표면에서 최적화 문제가 해결되고 다음 반복에서는 최적 설계 변수의 값이 사용된다. 응답 표면은 국부 영역 탐색 능력과
                     전 영역 탐색 능력 조합으로 만들기 위해 원래 문제를 동시에 병렬로 실행한다. GRSM을 이용한 최적화 프로세스는 Flux에서 유한요소 모델링과 함께
                     Hyper- Study를 활용하며, 지정된 총 평가 수까지 최적화 과정을 진행하는 탐색적 최적화 기법이다(8). 일반적으로 최적 해를 찾기 위해 평가 수를 늘리면 더 많은 결과를 얻을 수 있지만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림. 4. 유도 전동기 최적화 설계를 위한 글로벌 반응표면법 프로세스
                                 
                              
                           
                           
                              
Fig. 4. GRSM process for optimum design of induction motor
                                 
                              
                            
                        
                     
                     
                     본 연구에서는 총 평가 수 선정을 위해 최적화 목표시간을 48시간으로 제한하였다. 사용된 워크스테이션 사양은 i7 10-CPU 중 5-CPU와 RAM
                     128GB 를 기준으로 1개 모델 유한요소 해석은 약 3분이 소요된다. 따라서 최적화 목표 시간 48시간을 기준으로 총 평가 횟수는 3020개로 선정하였다.
                     첫 번째 초기 모델 선정을 위해 초기 샘플링 해석 수를 50개로 선정하고 그 중 가장 좋은 1개의 최적점이 다음 반복에서 설계 변수 초기 값으로 사용된다.
                     이후 두 번째 반복부터는 해석 시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동시에 5개의 최적점을 탐색하고 가장 좋은 1개의 최적 점을 얻기 위해 한 반복 당 해석
                     수를 CPU 개수와 동일하게 설정하였다. 
                     
                  
                  
                     GRSM의 세부 정보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 총 평가 수 3020개(실패한 평가 무시)
                     
                  
                  
                     ∙ 초기 샘플링 해석 수 50개
                     
                  
                  
                     ∙ 한 반복 당 해석 수 5개
                     	
                  
                
             
            
                  4. 최적 설계 및 결과 검토
               
                     4.1 최적 설계 결과
                  	
                     본 연구에서는 효율과 원가의 범위를 주어 다중목적 최적화 문제를 반복 탐색을 통해 해결한다. 그림 5는 효율 대 원가 파레토 분포를 나타낸다. 총 3020개의 허용 가능한 평가의 최적점을 나타내고 있으며, 최대 효율과 최저 원가의 밀도가 밀집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효율이 높은 경우 원가 또한 높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파레토 분포에 나타난 각 최적 점의 정보는 설계자에게
                     최적 설계 결정을 내리는 데 매우 유용하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최적 모델의 효율은 붉은색 점선으로 표시하였고, 원가는 초록색 점선으로 표시하여 두
                     값이 겹치는 부근의 최적 점을 최적 모델로 선정하였다. 
                     
                  
                  
                     
                     
                        
                        
                              
                              
그림. 5. 효율 대 원가 파레토 분포
                                 
                              
                           
                           
                              
Fig. 5. Pareto distributions for efficiency vs. cost
                                 
                              
                            
                        
                     
                     
                     
                        
                        
                              
                              
그림. 6. 반복 횟수에 따른 효율 및 원가 (a)효율 (b)원가
                                 
                              
                           
                           
                              
Fig. 6. Efficiency and Cost vs. iteration number (a) Efficiency (b) Cost
                                 
                              
                            
                        
                     
                     
                     그림 5에서의 파레토 분포는 다중목적 최적 설계의 최적 점을 찾아간다. 
그림 6은 반복 횟수에 따른 효율과 원가의 단일 목적 최적화를 찾아가는 과정을 나타낸다. 
그림 6(a)는 반복 횟수에 따른 효율을 보여주며 200회 반복 이후로 목표 값에 접근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6(b)는 최저 원가에 도달하기 위해 설계 파라미터의 학습을 통한 탐색 그래프를 보여준다. 600번 반복 기록에서 총 6회에 걸쳐 원가가 내려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파라미터 학습을 통한 탐색적 방법이 예상대로 진행되었다. 또한 GRSM에서 이런 반복 기록은 총 평가 수 탐색 후 종료가 되는 것을 나타낸다.
                     
                     
                  
                  
                     최적 설계 결과는 표 6과 그림 7에 나타내었다. 최적화 모델의 고정자 슬롯 면적은 110mm에서 91mm로 82% 수준으로 감소되었다. 이로 인해 고정자 슬롯 높이는 20mm에서
                     18mm로 줄어서 요크 길이를 확보하고 고정자 요크 자속밀도는 1.31T에서 1.15T로 낮추어 철손이 감소하였다. 고정자 슬롯 폭은 8.2mm에서
                     7.2mm으로 줄어 치 폭이 증가하였으나 고정자 치 자속밀도는 1.68T로 자속밀도는 약 0.4%가 증가하였다. 고정자 슬롯 오프닝은 생산성을 확보하는
                     수준에서 2.6mm에서 2.0mm으로 줄여 국부적인 자속포화를 완화하여 철손을 줄였다. 고정자 권선 설계는 슬롯 오프닝으로 인해 적용 가능한 권선인
                     0.5mm로 설계되었으며, 고정자 권선 턴 수는 118턴에서 108턴으로 줄어서 고정자 자속밀도는 설계 범위 내에서 동 투입량을 축소시켰다. 전기강판은
                     기존 고등급 강판인 50PN470을 적용하였으나, 최적화를 통한 손실 절감 효과로 저등급 강판인 50PN600으로 변경하여 원가를 줄일 수 있었다.
                     또한 적층은 105mm에서 110mm로 증가되어 동일 토크를 내기 위한 필요 전류는 감소하며, 이는 철심의 포화가 줄어들어 저등급 강판 사용에 따른
                     철손 증가를 제한하였다.
                     
                  
                  
                     
                     
                     
                     
                        
                        
                        
                        
                              
                              
표 6. 기존 및 최적 설계 모델의 설계 변수 비교
                                 
                              
                           
                           
                              
Table 6. Comparison of design variables between base and optimum model
                                 
                              
                           
                           
                              
                              
                              
                                    
                                       
                                          | 
                                             
                                          			
                                           Design variables 
                                          			
                                        | 
                                       
                                             
                                          			
                                           Base model 
                                          			
                                        | 
                                       
                                             
                                          			
                                           Optimum model 
                                          			
                                        | 
                                       
                                             
                                          			
                                           Unit 
                                          			
                                        | 
                                    
                                    
                                          | 
                                             
                                          			
                                           HS 
                                          			
                                        | 
                                       
                                             
                                          			
                                           20.12 
                                          			
                                        | 
                                       
                                             
                                          			
                                           18 
                                          			
                                        | 
                                       
                                             
                                          			
                                           mm 
                                          			
                                        | 
                                    
                                    
                                          | 
                                             
                                          			
                                           WS1 
                                          			
                                        | 
                                       
                                             
                                          			
                                           5.7 
                                          			
                                        | 
                                       
                                             
                                          			
                                           5.14 
                                          			
                                        | 
                                       
                                             
                                          			
                                           mm 
                                          			
                                        | 
                                    
                                    
                                          | 
                                             
                                          			
                                           WS2 
                                          			
                                        | 
                                       
                                             
                                          			
                                           8.2 
                                          			
                                        | 
                                       
                                             
                                          			
                                           7.49 
                                          			
                                        | 
                                       
                                             
                                          			
                                           mm 
                                          			
                                        | 
                                    
                                    
                                          | 
                                             
                                          			
                                           H1 
                                          			
                                        | 
                                       
                                             
                                          			
                                           0.76 
                                          			
                                        | 
                                       
                                             
                                          			
                                           0.81 
                                          			
                                        | 
                                       
                                             
                                          			
                                           mm 
                                          			
                                        | 
                                    
                                    
                                          | 
                                             
                                          			
                                           HO 
                                          			
                                        | 
                                       
                                             
                                          			
                                           0.76 
                                          			
                                        | 
                                       
                                             
                                          			
                                           0.83 
                                          			
                                        | 
                                       
                                             
                                          			
                                           mm 
                                          			
                                        | 
                                    
                                    
                                          | 
                                             
                                          			
                                           WO 
                                          			
                                        | 
                                       
                                             
                                          			
                                           2.6 
                                          			
                                        | 
                                       
                                             
                                          			
                                           2.0 
                                          			
                                        | 
                                       
                                             
                                          			
                                           mm 
                                          			
                                        | 
                                    
                                    
                                          | 
                                             
                                          			
                                           OS_ID 
                                          			
                                        | 
                                       
                                             
                                          			
                                           117.5 
                                          			
                                        | 
                                       
                                             
                                          			
                                           113.6 
                                          			
                                        | 
                                       
                                             
                                          			
                                           mm 
                                          			
                                        | 
                                    
                                    
                                          | 
                                             
                                          			
                                           HR 
                                          			
                                        | 
                                       
                                             
                                          			
                                           22.7 
                                          			
                                        | 
                                       
                                             
                                          			
                                           22 
                                          			
                                        | 
                                       
                                             
                                          			
                                           mm 
                                          			
                                        | 
                                    
                                    
                                          | 
                                             
                                          			
                                           R 
                                          			
                                        | 
                                       
                                             
                                          			
                                           1.2 
                                          			
                                        | 
                                       
                                             
                                          			
                                           1.14 
                                          			
                                        | 
                                       
                                             
                                          			
                                           mm 
                                          			
                                        | 
                                    
                                    
                                          | 
                                             
                                          			
                                           W 
                                          			
                                        | 
                                       
                                             
                                          			
                                           6.6 
                                          			
                                        | 
                                       
                                             
                                          			
                                           5.94 
                                          			
                                        | 
                                       
                                             
                                          			
                                           mm 
                                          			
                                        | 
                                    
                                    
                                          | 
                                             
                                          			
                                           H11 
                                          			
                                        | 
                                       
                                             
                                          			
                                           3 
                                          			
                                        | 
                                       
                                             
                                          			
                                           3 
                                          			
                                        | 
                                       
                                             
                                          			
                                           mm 
                                          			
                                        | 
                                    
                                    
                                          | 
                                             
                                          			
                                           T 
                                          			
                                        | 
                                       
                                             
                                          			
                                           0.3 
                                          			
                                        | 
                                       
                                             
                                          			
                                           0.32 
                                          			
                                        | 
                                       
                                             
                                          			
                                           mm 
                                          			
                                        | 
                                    
                                    
                                          | 
                                             
                                          			
                                           Air gap length 
                                          			
                                        | 
                                       
                                             
                                          			
                                           0.45 
                                          			
                                        | 
                                       
                                             
                                          			
                                           0.3 
                                          			
                                        | 
                                       
                                             
                                          			
                                           mm 
                                          			
                                        | 
                                    
                                    
                                          | 
                                             
                                          			
                                           Slot opening 
                                          			
                                        | 
                                       
                                             
                                          			
                                           2.6 
                                          			
                                        | 
                                       
                                             
                                          			
                                           2.0 
                                          			
                                        | 
                                       
                                             
                                          			
                                           mm 
                                          			
                                        | 
                                    
                                    
                                          | 
                                             
                                          			
                                           Slip 
                                          			
                                        | 
                                       
                                             
                                          			
                                           0.0204 
                                          			
                                        | 
                                       
                                             
                                          			
                                           0.0202 
                                          			
                                        | 
                                       
                                             
                                          			
                                           mm 
                                          			
                                        | 
                                    
                                    
                                          | 
                                             
                                          			
                                           Coil diameter 
                                          			
                                        | 
                                       
                                             
                                          			
                                           0.75 
                                          			
                                        | 
                                       
                                             
                                          			
                                           0.5 
                                          			
                                        | 
                                       
                                             
                                          			
                                           mm 
                                          			
                                        | 
                                    
                                    
                                          | 
                                             
                                          			
                                           Number of turns 
                                          			
                                        | 
                                       
                                             
                                          			
                                           118 
                                          			
                                        | 
                                       
                                             
                                          			
                                           108 
                                          			
                                        | 
                                       
                                             
                                          			
                                           mm 
                                          			
                                        | 
                                    
                                 
                              
                           
                         
                        
                     
                     
                     표 7은 기존 모델과 최적화된 모델과의 성능 비교 표이다. 두 모델의 기계적 출력, 효율 그리고 역률 등의 성능이 거의 동등함을 확인하였다. 기본 모델의
                     전기강판 변경으로 형상 최적 설계에 의해 중량이 증가되었다. 
표 3의 전기강판 재질 손실데이터 차이에 의해 최적 모델의 철손이 기존 모델보다 16W 높게 설계되었지만 최적 설계 제약 조건의 효율 범위 내에 있으며,
                     원가 절감 조건을 만족시켰다. 고정자 슬롯 면적은 감소되어 슬롯 점적률은 약 5%가 상승하였고, 고정자 권선의 온도 상승은 약 4% 증가를 확인하였다.
                     기존 모델은 KS 규격 절연 등급은 F종이고, 허용온도 상승 한도는 B종이 적용되었으며, 최적 모델 또한 이 규격 내에 설계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림. 7. 기본 모델과 최적화 모델 형상 및 자속밀도 비교 (a) 기본 모델 (b) 최적 모델
                                 
                              
                           
                           
                              
Fig. 7. Stator and rotor shapes and flux density distributions for base and optimum
                                 model (a) Base model (b) Optimum model
                                 
                              
                            
                        
                     
                     
                     
                     
                     
                        
                        
                        
                        
                              
                              
표 7. 기존 및 최적 설계 모델의 성능 비교
                                 
                              
                           
                           
                              
Table 7. Performance comparison between base and optimum model
                                 
                              
                           
                           
                              
                              
                              
                                    
                                       
                                          | 
                                             
                                          			
                                           Items 
                                          			
                                        | 
                                       
                                             
                                          			
                                           Base model 
                                          			
                                        | 
                                       
                                             
                                          			
                                           Optimum model 
                                          			
                                        | 
                                       
                                             
                                          			
                                           Unit 
                                          			
                                        | 
                                    
                                    
                                          | 
                                             
                                          			
                                           Mechanical power 
                                          			
                                        | 
                                       
                                             
                                          			
                                           3.628 
                                          			
                                        | 
                                       
                                             
                                          			
                                           3.695 
                                          			
                                        | 
                                       
                                             
                                          			
                                           kW 
                                          			
                                        | 
                                    
                                    
                                          | 
                                             
                                          			
                                           Electrical loading 
                                          			
                                        | 
                                       
                                             
                                          			
                                           232 
                                          			
                                        | 
                                       
                                             
                                          			
                                           215 
                                          			
                                        | 
                                       
                                             
                                          			
                                           AC/cm 
                                          			
                                        | 
                                    
                                    
                                          | 
                                             
                                          			
                                           Maximum flux density at rotor tooth 
                                          			
                                        | 
                                       
                                             
                                          			
                                           1.62 
                                          			
                                        | 
                                       
                                             
                                          			
                                           1.68 
                                          			
                                        | 
                                       
                                             
                                          			
                                           T 
                                          			
                                        | 
                                    
                                    
                                          | 
                                             
                                          			
                                           Maximum flux density at rotor yoke 
                                          			
                                        | 
                                       
                                             
                                          			
                                           1.39 
                                          			
                                        | 
                                       
                                             
                                          			
                                           1.53 
                                          			
                                        | 
                                       
                                             
                                          			
                                           T 
                                          			
                                        | 
                                    
                                    
                                          | 
                                             
                                          			
                                           Maximum flux density at stator tooth 
                                          			
                                        | 
                                       
                                             
                                          			
                                           1.58 
                                          			
                                        | 
                                       
                                             
                                          			
                                           1.61 
                                          			
                                        | 
                                       
                                             
                                          			
                                           T 
                                          			
                                        | 
                                    
                                    
                                          | 
                                             
                                          			
                                           Maximum flux density at stator yoke 
                                          			
                                        | 
                                       
                                             
                                          			
                                           1.31 
                                          			
                                        | 
                                       
                                             
                                          			
                                           1.15 
                                          			
                                        | 
                                       
                                             
                                          			
                                           T 
                                          			
                                        | 
                                    
                                    
                                          | 
                                             
                                          			
                                           Efficiency 
                                          			
                                        | 
                                       
                                             
                                          			
                                           89.6 
                                          			
                                        | 
                                       
                                             
                                          			
                                           89.6 
                                          			
                                        | 
                                       
                                             
                                          			
                                           % 
                                          			
                                        | 
                                    
                                    
                                          | 
                                             
                                          			
                                           Power factor 
                                          			
                                        | 
                                       
                                             
                                          			
                                           77.79 
                                          			
                                        | 
                                       
                                             
                                          			
                                           79.2 
                                          			
                                        | 
                                       
                                             
                                          			
                                           % 
                                          			
                                        | 
                                    
                                    
                                          | 
                                             
                                          			
                                           Slot fill factor 
                                          			
                                        | 
                                       
                                             
                                          			
                                           48.9 
                                          			
                                        | 
                                       
                                             
                                          			
                                           51.42 
                                          			
                                        | 
                                       
                                             
                                          			
                                           % 
                                          			
                                        | 
                                    
                                    
                                          | 
                                             
                                          			
                                           Temp. rise 
                                          			
                                        | 
                                       
                                             
                                          			
                                           59 
                                          			
                                        | 
                                       
                                             
                                          			
                                           61.4 
                                          			
                                        | 
                                       
                                             
                                          			
                                           ℃ 
                                          			
                                        | 
                                    
                                 
                              
                           
                         
                        
                     
                     	
                  
                
               
                     4.2 실험 및 결과 검토
                  	
                     최적화 과정을 통해 얻어진 최적 설계 모델의 시작품 제작 후 전동기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기본 모델과 동일한 시험 규격인 KS C IEC 60034-2-1에
                     준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8은 제작된 3.7kW 유도 전동기 시험 장치를 보여준다.
                     
                  
                  
                     
                     
                        
                        
                              
                              
그림. 8. 제작된 3.7 kW 유도 전동기 시험 장치
                                 
                              
                           
                           
                              
Fig. 8. Experiment setup of 3.7 kW induction motor
                                 
                              
                            
                        
                     
                     
                     
                     
                     
                        
                        
                        
                        
                              
                              
표 8. GRSM 최적화 검증
                                 
                              
                           
                           
                              
Table 8. The verification of GRSM optimization
                                 
                              
                           
                           
                              
                              
                              
                                    
                                       
                                          | 
                                             
                                          			
                                           Items 
                                          			
                                        | 
                                       
                                             
                                          			
                                           Base model 
                                          			
                                        | 
                                       
                                             
                                          			
                                           Optimum model 
                                          			
                                        | 
                                       
                                             
                                          			
                                           Test 
                                          			
                                        | 
                                       
                                             
                                          			
                                           Unit 
                                          			
                                        | 
                                    
                                    
                                          | 
                                             
                                          			
                                           Stator copper loss 
                                          			
                                        | 
                                       
                                             
                                          			
                                           208.3 
                                          			
                                        | 
                                       
                                             
                                          			
                                           201.6 
                                          			
                                        | 
                                       
                                             
                                          			
                                           217 
                                          			
                                        | 
                                       
                                             
                                          			
                                           W 
                                          			
                                        | 
                                    
                                    
                                          | 
                                             
                                          			
                                           Rotor bar loss 
                                          			
                                        | 
                                       
                                             
                                          			
                                           78.3 
                                          			
                                        | 
                                       
                                             
                                          			
                                           79.2 
                                          			
                                        | 
                                       
                                             
                                          			
                                           82 
                                          			
                                        | 
                                       
                                             
                                          			
                                           W 
                                          			
                                        | 
                                    
                                    
                                          | 
                                             
                                          			
                                           Core loss 
                                          			
                                        | 
                                       
                                             
                                          			
                                           75.7 
                                          			
                                        | 
                                       
                                             
                                          			
                                           91.7 
                                          			
                                        | 
                                       
                                             
                                          			
                                           72 
                                          			
                                        | 
                                       
                                             
                                          			
                                           W 
                                          			
                                        | 
                                    
                                    
                                          | 
                                             
                                          			
                                           Mechanical and stray-load loss 
                                          			
                                        | 
                                       
                                             
                                          			
                                           57.5 
                                          			
                                        | 
                                       
                                             
                                          			
                                           57.5 
                                          			
                                        | 
                                       
                                             
                                          			
                                           61 
                                          			
                                        | 
                                       
                                             
                                          			
                                           W 
                                          			
                                        | 
                                    
                                    
                                          | 
                                             
                                          			
                                           Total loss 
                                          			
                                        | 
                                       
                                             
                                          			
                                           419.8 
                                          			
                                        | 
                                       
                                             
                                          			
                                           430 
                                          			
                                        | 
                                       
                                             
                                          			
                                           432 
                                          			
                                        | 
                                       
                                             
                                          			
                                           W 
                                          			
                                        | 
                                    
                                    
                                          | 
                                             
                                          			
                                           Efficiency 
                                          			
                                        | 
                                       
                                             
                                          			
                                           89.6 
                                          			
                                        | 
                                       
                                             
                                          			
                                           89.6 
                                          			
                                        | 
                                       
                                             
                                          			
                                           89.5 
                                          			
                                        | 
                                       
                                             
                                          			
                                           % 
                                          			
                                        | 
                                    
                                    
                                          | 
                                             
                                          			
                                           Temp. rise 
                                          			
                                        | 
                                       
                                             
                                          			
                                           59 
                                          			
                                        | 
                                       
                                             
                                          			
                                           61.4 
                                          			
                                        | 
                                       
                                             
                                          			
                                           61 
                                          			
                                        | 
                                       
                                             
                                          			
                                           deg 
                                          			
                                        | 
                                    
                                    
                                          | 
                                             
                                          			
                                           Stator coil weight 
                                          			
                                        | 
                                       
                                             
                                          			
                                           4.33 
                                          			
                                        | 
                                       
                                             
                                          			
                                           3.45 
                                          			
                                        | 
                                       
                                             
                                          			
                                           3.51 
                                          			
                                        | 
                                       
                                             
                                          			
                                           kg 
                                          			
                                        | 
                                    
                                    
                                          | 
                                             
                                          			
                                           Rotor bar weight 
                                          			
                                        | 
                                       
                                             
                                          			
                                           1.56 
                                          			
                                        | 
                                       
                                             
                                          			
                                           1.49 
                                          			
                                        | 
                                       
                                             
                                          			
                                           1.51 
                                          			
                                        | 
                                       
                                             
                                          			
                                           kg 
                                          			
                                        | 
                                    
                                    
                                          | 
                                             
                                          			
                                           Stator core weight 
                                          			
                                        | 
                                       
                                             
                                          			
                                           10.43 
                                          			
                                        | 
                                       
                                             
                                          			
                                           12.39 
                                          			
                                        | 
                                       
                                             
                                          			
                                           12.06 
                                          			
                                        | 
                                       
                                             
                                          			
                                           kg 
                                          			
                                        | 
                                    
                                    
                                          | 
                                             
                                          			
                                           Rotor core weight 
                                          			
                                        | 
                                       
                                             
                                          			
                                           5.74 
                                          			
                                        | 
                                       
                                             
                                          			
                                           5.77 
                                          			
                                        | 
                                       
                                             
                                          			
                                           5.81 
                                          			
                                        | 
                                       
                                             
                                          			
                                           kg 
                                          			
                                        | 
                                    
                                    
                                          | 
                                             
                                          			
                                           Total cost 
                                          			
                                        | 
                                       
                                             
                                          			
                                           61,951 
                                          			
                                        | 
                                       
                                             
                                          			
                                           56,183 
                                          			
                                        | 
                                       
                                             
                                          			
                                           57,095 
                                          			
                                        | 
                                       
                                             
                                          			
                                           won 
                                          			
                                        | 
                                    
                                 
                              
                           
                         
                        
                     
                     
                     기본 모델, 최적 모델의 해석과 최적 모델의 시험 결과를 
표 8에 나타내었다. 최적 모델과 시험 값에서 동손 및 철손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철손에 대한 오차는 전동기 제작시 철심절편 및 슬롯팅에서 발생하는 철심
                     손실 데이터의 변화에 따른 제작 오차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동손에 대한 오차는 온도 및 주파수 보정계수에 따른 오차로 분석된다. 고정자 철심은
                     저등급 강판 사용으로 철손 증가를 제한하기 위해 적층을 105mm에서 110mm로 증가되고 고정자 내경이 117.5mm에서 113.6mm로 감소하여
                     고정자 철심 중량은 10.43kg에서 12.39kg으로 약 15%가 증가하였다. 고정자 권선 직경은 0.45mm에서 0.3mm로 턴수는 118턴에서
                     108턴으로 줄었으나, 요크와 치에서 최대 자속밀도는 동등 성능을 유지하였으며, 효율도 기본 모델과 거의 동등한 성능을 유지하였다. 고정자 슬롯 면적은
                     130mm에서 105mm로 줄어들어 고정자 코일 중량은 4.33kg에서 3.46kg으로 약 20%의 동 중량이 감소하였다. 회전자 철심의 적층도 5mm
                     늘어났으나, 회전자 외경이 76.6mm에서 72.5mm로 줄어서 회전자 철심의 총 중량은 차이가 없는 것을 확인하였다. 회전자 도체 면적은 99mm에서
                     88mm로 줄어들어 약 10%의 알루미늄 투입량이 감소하였다. 총 원가는 자기회로 구성품인 고정자 철심, 고정자 권선, 회전자 철심 및 회전자 도체의
                     중량만으로 산출하였다. 재료비는 1kg당 국내 판매 가격을 적용하여 계산되었다. 출력, 역률 그리고 효율 등의 성능은 기본 모델과 거의 동등하게 유지하며
                     제조 원가를 최소화하기 위해 저등급 전기강판 사용량은 늘고 동량이 줄어드는 방향으로 최적화가 진행되었다. GRSM 최적화 설계 결과 목표 성능인 효율을
                     만족하면서 기본 모델 대비 재료비가 8% 절감되어 최적화 기법에 대한 정합성을 검증하였다.
                     	
                  
               
 
             
            
                  5. 결 론
               
                  본 논문에서는 산업용 3.7kW 프리미엄 고효율 유도전동기의 최적 설계에 있어서 글로벌 반응표면법을 사용하여 성능, 원가 절감 그리고 제작 생산성에
                  문제가 발생되지 않으면서 다중목적을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 설계법을 제안하였다. 전자계 특성해석은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 Flux로 해석하였고,
                  최적화 설계를 위해 상용 최적화 프로그램 Hyper- Study와 연동 해석을 하였다. 기본 모델인 프리미엄 고효율 유도 전동기에서 고등급 전기강판
                  대신 저등급 전기 강판을 사용하면서 기존 모델과 동일 수준의 효율을 유지하면서 원가를 절감하는 최적 모델을 제시하였다. 최적 모델의 유도 전동기 총
                  중량은 4% 증가하였으나, 원가는 기본 모델 대비 8%의 절감을 달성하였다. 최적 모델을 제작 후 실험을 통해 제안한 최적화 방법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차후 용량별 유도 전동기에 대해 제안한 방법을 적용하면 원가 절감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은 2020년 호서대학교 재원으로 학술연구비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200809).
                  
               
             
            
                  
                     References
                  
                     
                        
                        P. W. Han, 2013, A study on the optimal design and loss analysis for cost reduction
                           of high efficiency induction motor, Hanyang university

 
                      
                     
                        
                        F. Ferreira, B. Leperttre, A. Almeida, 2016, Comparison of Protection Requirements
                           in IE2-, IE3-, and IE4-Class Motors, IEEE Transaction on Industry Applications, Vol.
                           52, No. 4, pp. 3603-3610

 
                      
                     
                        
                        Seok-Man Han, Ha-Lim Lee, Yoo-Seung Koh, Do-youn Yim, Sung-Wan Kim, 2020, A Study
                           on the Energy Saving Performance Analysis in the Energy Efficiency Standards & Labelling
                           Scheme of a Three-phase Induction Motors, Proceedings of KIEE Summer Conference, pp.
                           793-794

 
                      
                     
                        
                        J. Appelbaum, 1987, Optimization of Three-Phase Induction Motor Design Part I: Formulation
                           of the Optimization Technique,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sion, Vol. 1, No.
                           3, pp. 407-414

 
                      
                     
                        
                        J. Appelbaum, 1987, Optimization of Three-Phase Induction Motor Design Part II: The
                           Efficiency and Cost of an Optimal Design, IEEE Transactions on Energy Convertsion,
                           Vol. 1, No. 3, pp. 415-422

 
                      
                     
                        
                        T. M. Jahns, W. L. Soong, 1996, Pulsating Torque Minimization Techniques for Permanent
                           Magnet AC Motor Drives-a Review, IEEE Transactions on Industrial Electronics, Vol.
                           43, No. 2, pp. 321-330

 
                      
                     
                        
                        J. Pajot, 2013, Optimal Design Exploration Using Global Response Surface Method: Rail
                           Crush, Altair Hyperworks white paper

 
                      
                     
                        
                        M. Chowdhury, M. S. Islam, M. Islam, 2019, Design Optimization of Interior 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achines Utilizing Global Response Surface Method for Variable
                           Speed Drives, IEEE International Electric Machines & Drives Conference (IEMDC), pp.
                           609-614

 
                      
                   
                
             
            저자소개
             
             
             
            
            Min-Seok Kim received the B.S. and M.S.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in 2006 and 2008. 
            
            He worked at Keumsung High Tech Co. Ltd. as a Researcher for developing various air
               dryer automatic control from 2008 to 2009. 
            
            He is currently working at Jaewoo Tech Co. Ltd. as a new business development team
               manager for simulating various motors, generators, actuator from 2009. 
            
            He is currently working toward Ph.D.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Hoseo University,
               Korea.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are the analysis of electromagnetic fields and design
               of electrical machinery.
            
            
            Chang‑Eob Kim received the B.S. and M.S.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Korea in 1983 and 1990, and Ph.D.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in 1995. 
            
            From 1983 to 1997, he worked at Hyosung Industries Co. Ltd. as a Senior Researcher
               for developing various motors, generators, circuit breakers. 
            
            He joined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Engineering, Hoseo University in March 1997.
               
            
            He worked as a Postdoctoral Fellow at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University of Southampton, United Kingdom, from 2000 to 2001 and worked
               as a Visiting Professor at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Duke University, USA from 2009 to 2010. 
            
            He was the President of KIEE Electrical Machinery and Energy Conversion Systems Society
               and the General Chair of ICEMS2018 in 2018. 
            
            His current research interests are the analysis of electromagnetic fields and design
               of electrical machinery, linear motor and actua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