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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ept. of Electric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Korea)



Voltage-Power Formula, Equivalent resistance method, Voltage calculation, Distribution line

1. 서 론

그림 1은 2모선 단거리 송전선이다. 송전단 전압 , 수전단 전압 , 선로전류와 부하역률을 I 및 cosθ 라 한다.

그림. 1. 2모선 단거리 송전선

Fig. 1. Two-bus short-length transmission line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1.png

그림 2그림 1의 vector diagram 이다.

그림. 2. Vector diagram

Fig. 2. Vector diagram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2.png

Vector diagram 으로부터 다음의 관계를 얻는다.

(1)
$E=\sqrt{(V+IR\cos\theta +IX\sin\theta)^{2}+(IX\cos\theta -IR\sin\theta)^{2}}$

식(1)로 부터 다음과 같이 근사화 된 송-수전단 전압 관계식을 얻을 수 있다.

(2)
$E\approx V+I(R\cos\theta +X\sin\theta)$

여기서

(3)
$R\cos\theta +X\sin\theta$

항을 ‘등가저항’ 이라 부른다.(1~4)

등가저항법에 의한 전압계산 공식 (2)는

- 수식이 간단하고,

- 공학용 계산기로 쉽게 현장 계산이 가능한 점

등의 장점이 있어, 배전 실무현장에 널리 쓰이고 있다.

그러나 등가저항법은

- 근사식을 사용한다는 점과

- 항이 영의 값을 가지는 특수한 경우 solution을 신뢰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고,(5)

- 특히, 부하의 크기가 정전류 형태로 표현되므로, 부하가 kVA 형태로 주어질 경우 이를 정전류 형태로 환산하는 과정이 필요하고 수식이 복잡해지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최근 발표된 2모선 시스템의 Voltage-Power Formula를 이용하여,(6) P-Q 부하로 표시된 두 개의 부하점을 가지는 배전선로의 전압을 계산하는 예제를 도시하고 기존의 계산방법과 비교해 보고자 한다.

2. Voltage-Power Formula를 이용한 전압계산

그림 3은 P+jQ 부하를 가진 단거리 송전선이다.

그림. 3. P+jQ 부하를 가진 단거리 송전선

Fig. 3. Short-length transmission line with a load P+jQ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3.png

E 와 $θ_{E}$ 는 송전단 모선의 전압과 위상각의 크기, V 및 $θ_{V}$ 는 부하단 모선의 전압과 위상각의 크기, $\dot I_{12}$ 는 admittance $\dot Y =Y\angle\theta_{Y}=G-j B$ 를 흐르는 선로전류이다. (6)

부하의 복소전력 S 는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4)
$\dot S =\dot V\bullet(\dot I_{12})^{*}$ $=\dot V[\dot Y(\dot E -\dot V)]^{*}$ $=[-GV^{2}+VYE\cos(\theta_{V}-\theta_{Y}-\theta_{E})]$ $+j[-BV^{2}+VYE\sin(\theta_{V}-\theta_{Y}-\theta_{E})]$

부하를 유효전력 P 와 무효전력 Q 는:

(5)
$P= -GV^{2}+VYE\cos(\theta_{V}-\theta_{Y}-\theta_{E})$

(6)
$Q= -BV^{2}+VYE\sin(\theta_{V}-\theta_{Y}-\theta_{E})$

로 표시된다. 식(5), (6) 으로부터 ($\theta_{V}-\theta_{Y}-\theta_{E}$) 항이 소거된 아래 공식을 얻을 수 있다.(6)

(7)
$(P+GV^{2})^{2}+(Q+BV^{2})^{2}=(VYE)^{2}$

식(7)을 지금부터 편이상 ‘V-P formula’ 라 부르기로 하자. 등가저항법 공식 (2) 에서는 부하가 전류값으로 주어진 반면, V-P formula (7) 에서는 부하가 유효 및 무효전력 P,Q 로 주어진 것에 유의하자.

3. P-Q 부하로 표시된 두 부하점의 전압계산

그림 4 와 같이 송전단 S 점에서 두 부하점 A, B에 전압 $V_{S}$=24 V 를 공급하는 배전선로를 가정하고 A, B 점의 전압 $V_{A}$ 및 $V_{B}$ 를 구해보자.

S-A 점 사이의 선로 impedance 를 $2+j2\sqrt{3}\Omega$, A-B 점 사이의 선로 impedance를 $1+j\sqrt{3}\Omega$ 라 하고, A 점과 B 점의 부하를 각각 $P_{A}+j Q_{A}=9+j3\sqrt{3}VA$ 및 $P_{B}+j Q_{B}=6+j2\sqrt{3}VA$ 라 가정한다.

A 및 B 점의 부하전류를 $I_{A}$ 및 $I_{B}$ 라 하고, S 점에서 A 점으로 흐르는 선로전류를 $I_{SA}$, A 점에서 B 점으로 흐르는 선로전류를 $I_{AB}$ 라 한다. 선로전류 $I_{SA}$ 의 역률을 $cosθ_{SA}$ , 선로전류 $I_{AB}$ 의 역률을 $cosθ_{AB}$ 라 한다.

그림. 4. 배전선의 두 부하점 A, B

Fig. 4. Two load points A, B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4.png

3.1 등가저항법에 의한 두 부하점의 전압계산

‘등가저항법’ 공식 (2)를 이용하려면 P,Q 로 표시된 부하를 부하전류 $I_{A}$ 및 $I_{B}$ 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부하점 A 및 B에서 주어지는 부하전류 $I_{A}$ 및 $I_{B}$ 는:

(8)
$\dot I_{A}=\dfrac{P_{A}+j Q_{A}}{V_{A}}=\dfrac{P_{A}}{V_{A}}+j\dfrac{Q_{A}}{V_{A}}$

(9)
$\dot I_{B}=\dfrac{P_{B}+j Q_{B}}{V_{B}}=\dfrac{P_{B}}{V_{B}}+j\dfrac{Q_{B}}{V_{B}}$

로 표시된다.

문헌 (7)에 나타난 예제와 기존의 등가저항법 공식을 인용하여 그림 4의 두 부하점 A, B의 전압 $V_{A}$, $V_{B}$를 계산해 보자. 등가저항법 공식 (2)에 대입할 데이터를 Table 1에 정리하였다.

표 1. 등가저항법 공식 (2)에 인용되는 data

Table 1. Data to be substituted into Formula (2)

$I_{A}$

$I_{B}$

$I_{SA}$

$I_{AB}$

$I_{IRe}$

(유효분)

$\dfrac{P_{A}}{V_{A}}$

$\dfrac{P_{B}}{V_{B}}$

$\dfrac{P_{A}}{V_{A}}+\dfrac{P_{B}}{V_{B}}$

$\dfrac{P_{B}}{V_{B}}$

$I_{im}$

(무효분)

$\dfrac{Q_{A}}{V_{A}}$

$\dfrac{Q_{B}}{V_{B}}$

$\dfrac{Q_{A}}{V_{A}}+\dfrac{Q_{B}}{V_{B}}$

$\dfrac{Q_{B}}{V_{B}}$

I

(피상

전류)

$I_{SA}=\sqrt{\left(\dfrac{P_{A}}{V_{A}}+\dfrac{P_{B}}{V_{B}}\right)^{2}+\left(\dfrac{Q_{A}}{V_{A}}+\dfrac{Q_{B}}{V_{B}}\right)^{2}}$

$I_{AB}=\dfrac{\sqrt{P_{B}^{2}+Q_{B}^{2}}}{V_{B}}$

cosθ

$\cos\theta_{SA}=\dfrac{\dfrac{P_{A}}{V_{A}}+\dfrac{P_{B}}{V_{B}}}{\sqrt{(\dfrac{P_{A}}{V_{A}}+\dfrac{P_{B}}{V_{B}})^{2}+(\dfrac{Q_{A}}{V_{A}}+\dfrac{Q_{B}}{V_{B}})^{2}}}$

$\cos\theta_{AB}=\dfrac{P_{B}}{\sqrt{P_{B}^{2}+Q_{B}^{2}}}$

sinθ

$\sin\theta_{SA}=\dfrac{\dfrac{Q_{A}}{V_{A}}+\dfrac{Q_{B}}{V_{B}}}{\sqrt{(\dfrac{P_{A}}{V_{A}}+\dfrac{P_{B}}{V_{B}})^{2}+(\dfrac{Q_{A}}{V_{A}}+\dfrac{Q_{B}}{V_{B}})^{2}}}$

$\sin\theta_{AB}=\dfrac{Q_{B}}{\sqrt{P_{B}^{2}+Q_{B}^{2}}}$

Table 1의 데이터를 ‘등가저항법’ 공식 (2)에 대입하여 부하점 S, A의 전압 $V_{S}$, $V_{A}$에 대한 식을 세우면:

(10)
$V_{S}=V_{A}+I_{SA}(R_{SA}\cos\theta_{SA}+X_{SA}\sin\theta_{SA})$ \begin{align*} =V_{A}+\sqrt{\left(\dfrac{P_{A}}{V_{A}}+\dfrac{P_{B}}{V_{B}}\right)^{2}+\left(\dfrac{Q_{A}}{V_{A}}+\dfrac{Q_{B}}{V_{B}}\right)^{2}}\bullet \\ \\ \left\{R_{SA}\dfrac{\dfrac{P_{A}}{V_{A}}+\dfrac{P_{B}}{V_{B}}}{\sqrt{\left(\dfrac{P_{A}}{V_{A}}+\dfrac{P_{B}}{V_{B}}\right)^{2}+\left(\dfrac{Q_{A}}{V_{A}}+\dfrac{Q_{B}}{V_{B}}\right)^{2}}}+X_{SA}\dfrac{\dfrac{Q_{A}}{V_{A}}+\dfrac{Q_{B}}{V_{B}}}{\sqrt{\left(\dfrac{P_{A}}{V_{A}}+\dfrac{P_{B}}{V_{B}}\right)^{2}+\left(\dfrac{Q_{A}}{V_{A}}+\dfrac{Q_{B}}{V_{B}}\right)^{2}}}\right\} \end{align*}

부하점 A, B의 전압 $V_{A}$, $V_{B}$ 에 대한 식을 세우면:

(11)
$V_{A}=V_{B}+I_{AB}(R_{AB}\cos\theta_{AB}+X_{AB}\sin\theta_{AB})$ $=V_{B}+\sqrt{\left(\dfrac{P_{B}}{V_{B}}\right)^{2}+\left(\dfrac{Q_{B}}{V_{B}}\right)^{2}}\bullet\left\{R_{AB}\dfrac{P_{B}}{\sqrt{P_{B}^{2}+Q_{B}^{2}}}+X_{AB}\dfrac{Q_{B}}{\sqrt{P_{B}^{2}+Q_{B}^{2}}}\right\}$

로 (10) 및 (11)의 두 식을 얻는다.

$V_{S}=24$, $R_{SA}=2,\: X_{SA}=2\sqrt{3}$, $R_{AB}=1,\: X_{AB}=\sqrt{3}$, $P_{A}+j Q_{A}= 9+j3\sqrt{3}$, $P_{B}+j Q_{B}=6+j2\sqrt{3}$ 의 값을 대입하고, (10) 및 (11) 식을 연립으로 풀면 $V_{A}$, $V_{B}$ 값을 얻을 수 있다.

계산 결과

(12)
$V_{A}=21.1167$ $V_{B}=20.5302$

의 해를 얻었다.

$V_{A}$, $V_{B}$ 값을 얻기 위해, 표 1 의 data 와 이를 인용하는 등가저항법 공식을 그림 5에 도시하였다.(7)

그림. 5. 등가저항법 공식 (2)의 data 인용

Fig. 5. Data substitution into Formula (2)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5.png

3.2 V-P Formula 를 이용한 두 부하점의 전압계산

그림 4에서 우선, 말단 B 부하점의 전압 $V_{B}$ 와 A 부하점의 전압 $V_{A}$ 사이에는 공식 (7)로부터 다음의 관계를 얻을 수 있다.

(13)
$(P_{B}+G_{AB}V_{B}^{2})^{2}+(Q_{B}+B_{AB}V_{B}^{2})^{2}=(V_{A}Y_{AB}V_{B})^{2}$

단, 여기서

(14)
$G_{AB}=\dfrac{R_{AB}}{R_{AB}+X_{AB}}$, $B_{AB}=-\dfrac{X_{AB}}{R_{AB}+X_{AB}}$, $Y_{AB}=\sqrt{G_{AB}^{2}+j Q_{AB}^{2}}$

이다.

식(7)은 2모선에 대한 공식이므로, 공급점 S 의 전압 $V_{S}$ 와 A점 전압 $V_{A}$ 사이의 관계식을 얻으려면 부하점 A와 말단 부하점 B사이의 모든 소비전력을 A점에 집약시켜야 한다.

A점에 집약된 등가 유효전력 부하 및 등가 무효전력 부하를 $P^{\Sigma},\: Q^{\Sigma}$ 라 하자.

그런데, $P^{\Sigma},\: Q^{\Sigma}$에는 A점의 부하 $P_{A}+j Q_{A}= 9+j3\sqrt{3}$ 과 B점의 부하 $P_{B}+j Q_{B}=6+j2\sqrt{3}$ 이 포함되지만, 또한 전류 $I_{AB}$ 에 의한 선로의 유무효 전력손실도 포함되어야 한다.

A점과 B점 사이의 선로 유효전력 손실을 $P_{Loss}$, 무효전력 손실을 $Q_{Loss}$ 라 하면, $P^{\Sigma},\: Q^{\Sigma}$ 는 아래 수식으로 표현될 수 있다.

(15)
$P^{\Sigma}=P_{A}+P_{B}+P_{Loss}$

(16)
$Q^{\Sigma}=Q_{A}+Q_{B}+Q_{Loss}$

식(15), (16) 을 감안한 S-A 점 사이의 2모선 개념도를 그리면 그림 6과 같다.

그림. 6. A 부하점에 집약된 소비전력 $P^{\Sigma},\: Q^{\Sigma}$

Fig. 6. Load $P^{\Sigma},\: Q^{\Sigma}$ aggregated at load point A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6.png

$P^{\Sigma},\: Q^{\Sigma}$ 를 공식 (7)에 대입하면:

(17)
$(P^{\Sigma}+G_{SA}V_{A}^{2})^{2}+(Q^{\Sigma}+B_{SA}V_{A}^{2})^{2}=(V_{S}Y_{SA}V_{A})^{2}$ ⇒ \begin{align*} \left[(P_{A}+P_{B}+P_{Loss})+G_{SA}V_{A}^{2}\right]^{2}+\\ \\ \left[(Q_{A}+Q_{B}+Q_{Loss})+B_{SA}V_{A}^{2}\right]^{2}=(V_{S}Y_{SA}V_{A})^{2} \end{align*}

와 같은 $V_{S}$ 와 $V_{A}$ 의 관계식을 얻는다. 단, 여기서

(18)
$G_{SA}=\dfrac{R_{SA}}{R_{SA}+X_{SA}}$, $B_{SA}=-\dfrac{X_{SA}}{R_{SA}+X_{SA}}$, $Y_{SA}=\sqrt{G_{SA}^{2}+j Q_{SA}^{2}}$

이다.

A점과 B점 사이의 선로 유효전력손실 $P_{Loss}$ 및 유효전력손실 $Q_{Loss}$ 는 아래의 수식으로부터 구할 수 있다.

(19)
$P_{Loss}=I_{AB}^{2}\bullet R_{AB}=\dfrac{P_{B}^{2}+Q_{B}^{2}}{V_{B}^{2}}\bullet R_{AB}$

(20)
$Q_{Loss}=I_{AB}^{2}\bullet X_{AB}=\dfrac{P_{B}^{2}+Q_{B}^{2}}{V_{B}^{2}}\bullet X_{AB}$

(19)~(20)의 관계를 (17)에 대입하면 아래의 수식을 얻을 수 있다.

(21)
\begin{align*} \left[(P_{A}+P_{B}+\dfrac{P_{B}^{2}+Q_{B}^{2}}{V_{B}^{2}}\bullet R_{AB})+G_{SA}V_{A}^{2}\right]^{2}\\ +\left[(Q_{A}+Q_{B}+\dfrac{P_{B}^{2}+Q_{B}^{2}}{V_{B}^{2}}\bullet X_{AB}+B_{SA}V_{A}^{2}\right]^{2}=(V_{S}Y_{SA}V_{A})^{2} \end{align*}

$V_{S}=24$, $R_{SA}=2,\: X_{SA}=2\sqrt{3}$, $R_{AB}=1,\: X_{AB}=\sqrt{3}$, $P_{A}+j Q_{A}= 9+j3\sqrt{3}$, $P_{B}+j Q_{B}=6+j2\sqrt{3}$ 의 값을 대입하고, (13) 및 (21) 식을 연립으로 풀면 $V_{A}$, $V_{B}$ 값을 얻을 수 있다.

계산 결과

(22)
$V_{A}=21.0495$ $V_{B}=20.4603$

의 해를 얻었다.

$V_{A}$, $V_{B}$ 값을 얻기 위하여 가공된 데이터와 이를 인용하는 V-P formula (13), (21)을 그림 7에 도시하였다.

그림. 7. 공식 (7)의 data 인용

Fig. 7. Data substitution into Formula (7)

../../Resources/kiee/KIEE.2022.71.2.328/fig7.png

V-P formula 와 등가저항법의 비교

그림 4와 같이 배전선의 두 부하점 A, B에 P.Q 부하가 주어지고 V-P formula 와 등가저항법을 이용하여 전압 $V_{A}$, $V_{B}$ 를 구하고자 할 때, 두 방법을 비교하면:

가. V-P formula 는 주어진 P,Q 부하 데이타를 공식 (7)에 그냥 삽입하면 되는 반면, 등가저항법은 P,Q 부하를 전류부하로 변환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나. V-P formula 는 선로의 유효전력손실 및 무효전력손실을 부하전력에 합산하는 과정만 추가로 필요하나,[그림 7, (13), (21)] 등가저항법은 선로피상전류, cosθ, sinθ 등, 공식에 대입되기 위해 가공되는 데이타가 많고, 수식이 복잡해진다.[그림 5,(10),(11)]

다. V-P formula 의 계산결과는 정확하나 등가저항법의 해는 근사해이다.

3.3 조류계산에 의한 두 부하점의 전압계산

조류계산은 각 모선마다 아래와 같은 두 개의 P, Q 방정식을 세우고, slack 모선, 발전기 모선, 부하모선을 지정하여 수식을 푼다.(7-8)

(23)
$P_{k}=V_{k}\Sigma V_{m}(G_{km}\cos\theta_{km}+ B_{km}\sin\theta_{km})$ $Q_{k}=V_{k}\Sigma V_{m}(G_{km}\sin\theta_{km}- B_{km}\cos\theta_{km})$

그림 4 계통의 경우

(24)
\begin{align*} P_{S}=V_{S}\bullet[V_{s}(G_{ss}\cos(\theta_{s}-\theta_{s})+ B_{ss}\sin(\theta_{s}-\theta_{s}))\\ \\ +V_{A}(G_{SA}\cos(\theta_{s}-\theta_{A})+ B_{SA}\sin(\theta_{s}-\theta_{A}))] \end{align*} \begin{align*} Q_{S}=V_{S}\bullet[V_{s}(G_{ss}\sin(\theta_{s}-\theta_{s})- B_{ss}\cos(\theta_{s}-\theta_{s}))\\ \\ +V_{A}(G_{SA}\sin(\theta_{s}-\theta_{A})- B_{SA}\cos(\theta_{s}-\theta_{A}))] \end{align*} \begin{align*} P_{A}=V_{A}\bullet[V_{S}(G_{SA}\cos(\theta_{A}-\theta_{S})+ B_{SA}\sin(\theta_{A}-\theta_{S}))\\ \\ +V_{A}(G_{AA}\cos(\theta_{A}-\theta_{A})+ B_{AA}\sin(\theta_{A}-\theta_{A}))\\ \\ +V_{B}(G_{AB}\cos(\theta_{A}-\theta_{B})+ B_{AB}\sin(\theta_{A}-\theta_{B}))] \end{align*} \begin{align*} Q_{A}=V_{A}\bullet[V_{S}(G_{SA}\sin(\theta_{A}-\theta_{S})- B_{SA}\cos(\theta_{A}-\theta_{S}))\\ \\ +V_{A}(G_{AA}\sin(\theta_{A}-\theta_{A})- B_{AA}\cos(\theta_{A}-\theta_{A}))\\ \\ +V_{B}(G_{AB}\sin(\theta_{A}-\theta_{B})- B_{AB}\cos(\theta_{A}-\theta_{B}))] \end{align*} \begin{align*} P_{B}=V_{B}\bullet[V_{A}(G_{BA}\cos(\theta_{B}-\theta_{A})+B_{BA}\sin(\theta_{B}-\theta_{A}))\\ \\ +V_{B}(G_{BB}\cos(\theta_{B}-\theta_{B})+B_{BB}\sin(\theta_{B}-\theta_{B}))] \end{align*} \begin{align*} Q_{B}=V_{B}\bullet[V_{A}(G_{BA}\sin(\theta_{B}-\theta_{A})-B_{BA}\cos(\theta_{B}-\theta_{A}))\\ \\ +V_{B}(G_{BB}\sin(\theta_{B}-\theta_{B})-B_{BB}\cos(\theta_{B}-\theta_{B}))] \end{align*}

와 같은 여섯 개의 수식을 세우게 된다. 여기서, $P_{S}$ 및 $Q_{S}$ 는 급전점 S에 유입되는 유무효 전력을 의미하며, $θ_{S}$, $θ_{A}$, $θ_{B}$ 는 급전점 S 및 부하점 A, B 의 위상각을 나타낸다.

초기치 $θ_{S}$=0, $V_{S}$=1.0 pu를 대입하고 조류계산을 수행한 결과

(25)
$V_{A}=21.0495$ $V_{B}=20.4603$

의 해를 얻었다.

해 (25) 는 V-P formula 에 의한 계산결과 (22)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조류계산에 의한 전압계산은 의심할 바 없는 정확한 해를 도출하지만, 실무현장의 엔지니어들이 활용하기에는 다음과 같은 부담이 따른다.

가. 전개되는 수식이 장황하다. $V_{A}$ 및 $V_{B}$ 두 변수값을 구하기 위해 모선마다 2개의 P-Q 방정식을 세우고, 수식을 풀기위해 slack 모선, 발전기 모선 및 부하모선을 지정하고 특정 초기값을 대입해야 한다.

나. 회로의 각 구성요소 parameter 값을 pu 값으로 변환해야 한다.

다. System Y matrix, $G_{km}$, $B_{km}$ parameter 의 특성 등, 조류계산의 알고리즘을 이해하고 활용하는데 상당한 전문 지식이 요구된다.

3.4 계산결과 비교

표 2 에 등가저항법 공식 (2), V-P formula (7) 및 조류계산 (24) 에 의한 계산결과를 정리하였다.

표 2. 계산결과 비교

Table 2. Comparison of calculation results

Method

Result

Remark

Error rate

$V_{A}$

$V_{B}$

Power Flow

21.0495

20.4603

Exact

0

P-V Formula

21.0495

20.4603

Exact

0

Equivalent resistance

21.1167

20.5302

Approximate

0.31-0.34%

조류계산이나 V-P formula 에 의한 계산은 오차가 없는 정확한 solution을 도출하는 반면, 등가저항법에 의한 계산결과는 정답에 비해 0.3% 정도의 오차를 보이고 있다.

4. 결 론

본 논문에서는 2모선 시스템의 Voltage-Power Formula (=V-P formula)를 이용하여 P-Q 부하로 표시된 두 개의 부하점을 가지는 배전선로의 전압을 계산하는 예제를 도시하고 기존의 방법과 비교하였다.

기존의 ‘등가저항법’에 의한 전압계산에 비해, 본 논문에 의한 방법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 V-P formula 의 계산결과는 정확한 반면, 등가저항법의 계산결과는 근사해이다.

- V-P formula 는 주어진 P,Q 부하 데이타를 수정없이 공식에 그대로 대입하여 해를 얻을 수 있는 반면, 기존의 ‘등가저항법’은 선로전류의 크기, cos 값(실수부) 및 sin 값(허수부) 등 부하점 전압을 얻기 위한 사전 계산작업이 추가로 필요하다.

- V-P formula 는 선로의 유효전력손실 및 무효전력손실 데이타만 추가로 필요한 반면, 등가저항법은 선로피상전류, cosθ, sinθ 등 공식에 대입되기 위해 가공되는 데이타가 많고 수식이 복잡해진다.

또한, V-P formula 는 간단한 두 개의 수식만으로 조류계산 결과와 동일한 정확한 계산결과를 도출하였다.

V-P formula 를 이용하는 방법은 조류계산과 같은 정확한 해를 얻을 수 있고, 중부하 상태에서도 해를 100% 신뢰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 제시된 알고리즘은 두 개 이상의 부하점을 가지는 선로의 전압 계산에 확장 응용될 수 있으며, 배전선로 뿐 아니라 송전선로를 포함한 모든 전선로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두 개의 부하점을 가지는 경우, 복잡한 형태를 가지는 식(21)이 추가되어, 식(13), (21)의 연립방정식을 푸는 과정이 기존의 조류계산에 비해 연산의 난이도상 실익을 기대하기 어렵다.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후속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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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이상중(SangJoong Lee)
../../Resources/kiee/KIEE.2022.71.2.328/au1.png

He proposed ‘Angle reference transposition in power flow computation’ on IEEE Power Engineering Review in 2002, which describes that the loss sensitivities for all generators including the slack bus can be derived by specific assignment of the angle reference on a bus where no generation exists, while the angle reference has been specified conventionally on the slack bus.

He applied these loss sensitivities derived by ‘Angle reference transposition’ to ‘Penalty factor calculation in ELD computation’ [IEEE Power Engineering Review 2002], ‘Optimal MW generation for system loss minimization’ [IEEE Trans 2003, 2006] and etc.

He worked for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KEPCO) for 22 years since 1976, mostly at Power System Research Center.

He has been a professor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since 1998.

His research interest includes power generation, large power system and engineering mathematics.

He received Ph.D. at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in 1995.

He graduated from Dept. of Math of Korea University and received MS degree at Dept. of Math of Korea University.

E-mail : 85sjlee@seoultech.ac.kr

김주철(JuChul Kim)
../../Resources/kiee/KIEE.2022.71.2.328/au2.png

He has worked for SD E&GC Co., Ltd, for 12 years since 2002 as Chief Executive of R&D Center.

He has been a Professor of Chuncheon Campus of Korea Polytechnic University since 2014.

His research interest includes Power system optimization, Quiescent power cut-off and Human electric shock.

He published many papers on ELCB(Earth Leakage Circuit- Breakers), Human body protection against electric shock, Improvement of SPD, Quiescent power cut-off, and etc. He received Ph.D.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E-mail : cjfwnxkq@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