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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ransactions P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ISO Journal TitleTrans. P of KIEE
  • Indexed by
    Korea Citation Index(KCI)

  1.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2. (Dept. of Electrical, Electronics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Educ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Korea)
  3. (Korea Electric Power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Korea)



Energy storage system, Mobile test equipment of ESS(MOTES), MOTES operation system(MOS), Performance test

1. 서론

한전에서는 2014년 제주 조천변전소 ESS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2015년부터 3단계에 걸쳐 매년 52MW, 184MW, 140MW를 설치하여 총 13개 변전소에 376MW 주파수조정(FR, Frequency Regulation)용 ESS를 구축하여 상업운전 중에 있다[1]. FR ESS 설비의 구축 후 변압기, GIS 등과 함께 6개월간 안정성을 포함한 성능시험을 수행하게 되는데, 초기 서안성, 신용인 FR ESS 구축 시 개발한 FR ESS 성능시험 절차를 기반으로 1, 2차로 나누어 진행된다. 1차 시험은 공장 인증시험(FAT, Factory Acceptance Test)으로써 전문 시험장비가 설치된 인증기관으로 ESS 설비를 입고하여 진행되며, 2차 시험은 현장 인증시험(SAT, Site Acceptance Test)으로써 이동성을 가진 일부 계측 및 시험장비를 가지고 ESS 설비가 설치된 현장에서 제한된 일부 시험을 수동적으로 수행한다. 또한, 준공 이후에는 1년 주기로 SAT를 수행하여 ESS 설비의 성능을 평가하여 운전 신뢰도를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추진하는 신 에너지정책으로 FR 이외에 피크저감, 차익거래, 비상전원 및 신재생연계 등 다양한 목적의 ESS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며, ESS의 폭발적인 보급 확대에 대응하기 위하여 주요 구성설비인 PCS, 배터리 등 제품 자체 개발 기술 및 ESS 운용기술의 확보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한전의 대규모 FR ESS 사업의 성과로 국내 ESS 설비 관련 제작사들은 높은 수준의 개발 기술을 확보하였다. 하지만, ESS의 장기적 운영 측면에서, 높은 운전 신뢰도를 위해 전제되어야 할 SAT 및 유지보수 관련 기술의 발전은 부족한 실정이다. 즉, 높은 운전신뢰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SAT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FAT 시 이용되는 전문 시험장비 중 가용한 주요설비들을 ESS가 설치된 현장으로 이동시켜 개선된 SAT을 수행한다면 성능시험의 신뢰성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에, MW급 ESS 설비를 대상으로 성능 및 안정성에 대한 현장평가를 수행할 수 있는 이동형 시험장비(MOTES, Mobile Test Equipment of ESS)를 개발하고 있으며(2), ESS 평가 절차에 대한 국가표준 KS 규격을 제정하기 위한 노력을 수행하고 있다.

본 논문은 MOTES의 구성 및 시험장비의 운영시스템인 MOS(MOTES Operation System)에 대하여 다룬다. MOS는 한전의 FR ESS 성능시험 절차 및 스마트그리드협회(SGSF), 한국전지산업협회(KBIA)에서 제정한 단체표준 등을 기반으로 선정한 시험절차를 따라 MOTES 시험장비를 제어하고 계측장비로부터 데이터를 취득 및 분석하여, ESS SAT 성능시험을 자동화하여 수행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본 논문에서는 성능시험 자동화를 위한 MOS 기본제어전략, MOS 운영알고리즘, 시작품 및 시작품을 이용한 성능시험 방법을 개발하였으며, MOS 시작품의 개발 결과를 검증하기 위한 모의검증을 수행하였다.

2. 이동형 시험장비의 구성

2.1 나나나

ESS SAT 성능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개발 중인 MOTES는 그림. 1과 같이, 전원을 개폐하고 보호기능을 수행하는 수배전반, 전력계통 모의를 수행하는 전력계통 시뮬레이터(Grid Simulator), 단독운전방지 시험을 위한 부하모의장치, 계측장치 및 MOS 등으로 구성된다(2). 이러한 장비들은 현장으로 안정적으로 이동하기 위하여 무진동 컨테이너 차량 내에 탑재되며, 그림. 2와 같이 현장의 ESS 주요설비인 PCS와 배터리와 연계되어 성능시험을 수행한다.

그림. 1. 이동형 시험장비의 전체 구성

Fig. 1. Overall Configuration of M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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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2. MOTES 및 현장 ESS 주요설비와의 연계

Fig. 2. Connection between MOTES and Facilities of 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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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동형 시험장비의 운영시스템 개발

MOTES의 운영시스템인 MOS는 시험장비 및 현장 ESS 설비와 필요한 입/출력 신호를 송수신하고 ESS 성능평가와 관련된 시험항목 절차를 자동으로 진행하는 역할을 한다(2). MOS를 통해 자동화할 ESS 성능시험 항목은, FAT, SAT의 ESS 인증시험, 매년 실시하는 성능시험(SAT 일부 항목), 한전의 FR ESS 시험절차 및 SGSF, KBIA의 단체표준을 분석하여 표 1과 같이 선정하였다. 또한, 각 시험항목별 필요한 시험장비 및 계측장비를 함께 나타내었다. 여기에서, Grid는 Grid Simulator, Megger는 절연저항계, PQM은 전력품질분석기, SCOPE는 오실로스코프, RLC는 모의부하장치를 의미한다. DC Sim.은 이동형 시험장비에 포함되지는 않으나 이상적인 운영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고려하였다.

표 1. MOS의 자동화 시험항목

Table 1. Automation Test Items of MOS

No

Test Items

Devices

Testing

Measuring

1

Insulation Resistance

Megger

Megger

2

Dielectric strength

3

Leakage current

4

(PCS DC) Abnormal Volt. Protection

DC Sim.

PQM, SCOPE

5

(PCS AC) Abnormal Volt. Protection

Grid

6

Abnormal Freq. Protection

7

Anti-Islanding Protection

Grid, RLC

8

PCS Inrush Current Protection

Grid

SCOPE

9

PCS Over-current Protection

10

BAT. Over-current Protection

11

Prevention of Putting in a certain time after Power-up

12

Instantaneous Outage/Drop of System Volt.

13

AC Volt. and Freq. Tracking Range

14

Efficiency test

DC Sim.

PQM

15

Power Factor test

Grid

16

AC Output Current Distortion Factor

17

Sudden Change of System Volt.

SCOPE

18

Sudden Change of System Volt. Phase

19

BAT. Overcharging/discharging Protection

PQM

20

Round Trip

21

ESS Response speed

MOS

SCOPE

2.2.1 MOS 기본제어전략 개발

ESS SAT 성능시험 자동 수행을 위한 MOS 기본제어전략은 그림. 3에 나타내었으며, 크게 ‘시험 준비’, ‘시험수행’, ‘결과분석’의 3단계로 나눌 수 있다. 각 세부 단계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그림. 3. MOS의 기본제어전략 개요

Fig. 3. Overview of Basic Control Strategy of M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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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단계 : MOS와 MOTES 시험장비 및 ESS 설비 간 통신상태 확인, 각 시험장비의 초기 운전상태 값을 수신하여 MOS에서의 제어(Remote 모드) 가능여부 확인

-(2) 단계 : Grid Simulator 및 PCS 개별 시험장비의 수동 제어(Local 모드)에서 Remote 모드로의 전환. Remote 모드로 전환되면, Grid Simulator의 파라미터의 값 설정, 주요 기능 실행 및 정지, PCS의 운전, 정지, 비상정지, 목표출력 설정, 과전류 보호등급 조정 등 제어권한이 MOS에 부여됨.

-(3) 단계 : 각 시험항목 수행 전 배터리의 충전상태(SOC, State of Charge) 파악하고, 표 2의 기준에 따라 배터리의 SOC가 가용범위 이내로의 유지되도록 충/방전 수행

표 2. 배터리 SOC 값에 따른 충/방전 목표출력

Table 2. Target Output Value of Battery according to SOC

Condition

Target Output

64.5(%) BAT_SOC 65.5(%)

0 kW

50 BAT_SOC < 64.5

500 kW

65.5 < BAT_SOC 80

-500 kW

BAT_SOC < 50

1,000 kW

BAT_SOC > 80

-1,000 kW

-(4) 단계 : 각 시험항목의 절차에 따라 소기능 단위로 모듈화된 시퀀스 동작 수행

-(5) 단계 : 각 시험항목 수행 후, PCS 및 각 시험장비를 초기 상태로 복구

-(6) 단계 : 피드백 신호 연산을 통한 자동 분석, Pass/Fail 판단 알고리즘 수행 및 시험결과의 출력 기능 수행

상기 기본제어전략은 그림. 4와 같이, 기능 단위로 모듈화된 독립적인 Thread 함수들을 기반으로 구현되며 향후, 시험방법 및 설정값을 바꾸고자 하면 해당 모듈만 간단하게 수정이 가능하다.

그림. 4. Thread 함수 기반 MOS 기본제어전략

Fig. 4. Flowchart of MOS Basic Control Strategy based on Thread Fun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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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2 기본제어전략 모의환경 구축 및 모의검증

그림. 5는 MOS를 중심으로 시험장비 및 ESS 설비와의 통신 및 전기적 연결을 다시 나타낸 것이다. 여기서, 점선은 통신 연결을, 실선은 전기적 연결을 의미한다. MOS의 운전용 콘솔(OWS, Operation Workstation)은 MOS 내 제어기(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와 1대 1로 통신하여 PLC을 통해 시험장비의 제어신호를 송신하고, 시험장비로부터 상태정보를 수신하여 모니터링을, 계측장비로부터 필요한 데이터를 수신하여 결과분석을 수행한다.

그림. 5. MOS와 MOTES 및 ESS 간 연계도

Fig. 5. Connection between MOS and MOTES and 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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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6은 MOS 기본제어전략을 구현하고 모의검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을 나타낸 것이다. 그림. 5에 나타낸 실제 시험장비 및 ESS 설비를 각각 독립적인 동작이 가능하도록 Multi Thread 함수 기반으로 구현하였다. 여기서, PQM(100msec)을 제외한 모든 모델은 20msec 주기로 연산을 수행한다. 실제 설비 간 전기적인 연결 부분은 모델 간의 파라미터 공유로 대체할 수 있으며, 각 모델의 정격, 보호등급 등 운전특성 파라미터는 FR용 ESS 제작사의 규격을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그림. 6. MOS 시뮬레이션 환경 구성

Fig. 6. Simulation Environment for M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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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부(Communication Module) : PLC와 같이, 각 시험장비 모델과의 I/O 인터페이스 역할 담당

-시험부(Test Module) : OWS와 같이, 통신부의 제어명령 송신 및 계측데이터 수집을 통해 시험절차의 자동 수행 담당

-운전부(UI Module) : 시험장비 상태 및 시험진행 상황 모니터링 담당

-보호부(Protection Module) : 실시간 전체 시스템의 상태 확인 및 보호기능 수행

모의환경은 실제 외부시스템 간에 통신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와 근사하게 I/O 통신맵에 정의한 Address 변수를 사용하여, 프로그램 내부의 각 모듈 간에 내부적인 데이터 송·수신을 모의하였고, 각 모듈의 내부에서는 Input/Output/ Status 변수를 사용하여, 알고리즘 연산을 수행하도록 구현하였다. 표 2에 나타낸 각각의 모든 자동화 시험항목에 대한 기본제어전략을 구현하고 모의검증을 수행하였다.

그림. 7은 ‘PCS 직류측 이상전압 보호기능’시험에서 ‘과전압 보호등급 측정’을 수행한 운전기록을 나타낸 것이다. MOS는 먼저 정상적으로 DC simulator 모델에 DC 전압 목표값으로 1,224V를 설정하고, 초당 전압을 일정하게 증가시키는 Ramp Rate 제어방식을 통해 목표값까지 5V씩 증가시켰음을 확인할 수 있다. PCS의 DC측 전압을 주기적으로 측정하여 과전압 보호등급의 95%를 초과하는 시점부터는 0.5V씩 증가시키는 제어신호를 송신하였고, 피드백 신호를 통해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확인하였다.

그림. 7. 모의시험 측정 결과 : DC 과전압 보호기능 시험

Fig. 7. Simulation Measurement Result: DC Overvoltage Protection Function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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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PCS의 보호동작을 감지하고, 그림. 8, 그림. 9와 같이 배열에 저장된 로깅 데이터의 분석을 통해 보호등급 측정결과를 평가하여 과전압 보호등급 측정결과가 합격기준 1,030.2V ±2%을 만족함을 확인, 최종 판단결과로 [PASS]를 출력하였다.

그림. 8. MOS 로깅데이터를 통한 시험결과 확인

Fig. 8. Check of Test Result by MOS logging da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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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9. 모의시험 결과 : DC 과전압 보호기능 시험

Fig. 9. Simulation Result : DC Overvoltage Protection Function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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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3 MOS 시작품 개발

그림. 10과 같이 MOS 시작품은 운전용 콘솔(워크스테이션), 유지정비용 워크스테이션, 데이터저장장치, 시각동기화 장치, 제어기, 전력측정장치, 전원공급안정장치, 무선조정시스템과 무선조정터미널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MOS 시작품의 운영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하여, 앞서 기본제어전략 모의검증 환경과 동일하게 시험장비 및 ESS 설비의 모의모델을 포함한다(3). 각각의 구성요소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그림. 10. MOS 시작품 구성도

Fig. 10. Configuration of MOS Proto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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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용 콘솔(OWS) : MOS 시작품 운용을 위한 주 운전화면, 통신 및 시뮬레이션 파라미터 설정용 보조화면으로 구성

-모의모델 : MOS 자체 모의시험을 수행하기 위하여 Grid Simulator, 부하모의장치, PCS 및 배터리 등 ESS 설비의 모의모델로 구성되며, 실제 운전 특성을 반영하여 구현됨

-유지정비용 콘솔(EWS, Engineering Workstation): MOS 시스템 전체에 대한 고장진단 및 유지정비복구 기능

-데이터저장장치 : 구성요소들의 상태 및 계측장비로 측정된 모든 데이터의 정리, 저장, 백업, 복원 등의 기능

-시각동기화 장치 : MOS에 연계한 모든 장비의 시각을 동기화하고 모든 입출력 데이터에 시각을 부여하는 기능

-제어기(PLC) : ESS 성능시험 자동화를 위한 MOS 기본제어전략을 PLC 맞게 구현한 운영알고리즘 탑재 및 운용

-전력측정장치 : 성능시험의 결과분석 및 판단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전압, 전류, 전력, 위상 등의 신호 측정

-전원공급안정장치 : MOS를 이용하여 MOTES를 운용하는 동안 예기치 않은 고장이 발생하는 경우 MOS, MOTES 및 ESS를 정상적이고 안정적으로 조치하기 위하여 30분~1시간 정도의 안정적인 전력을 공급하는 기능

-무선조정시스템과 무선조정터미널 : 시험자가 시험을 진행하는 동안 ESS의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면서 MOS를 원격으로 제어하고 감시할 수 있는 보조 기능

그림. 11은 운전용 콘솔에 탑재된 MOS의 주 운전화면을 나타낸다. 운전화면을 통해 수행하고자 하는 시험항목의 선택, 시험의 진행 및 비상상황 시 시험을 일시 정지하는 긴급정지, 시험장비 및 ESS 설비의 상태 또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입력된 시험장비 및 ESS 설비의 운전범위 및 시험항목별 기준값에 따라 시험항목별 평가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1. MOS 시작품 주 운전화면

Fig. 11. Main Operation Screen of MOS Prototy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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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S 운전모드는 제어하는 대상이 모의모델 또는 실제 시험장비 및 ESS 설비인지에 따라, 즉 MOS와의 제어신호 및 데이터를 송수신 대상에 따라 두 개의 운전모드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실제의 시험장비 및 ESS와 연계하여 시험을 수행하는 실제(Real)모드, 다른 하나는 운전용 콘솔에 탑재된 모의모델을 기반으로 비연계된 상태에서 수행하는 시뮬레이션(Simulation)이다. 본 논문에서는 MOS 시작품 개발을 위한 모의시험으로써 비연계 시험을 수행하였다.

그림. 12. MOS 연계/비연계 시험 개념도

Fig. 12. Diagram for Connection/Non-connection Test of M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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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3, 그림. 14는 MOS의 비연계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구현된 모의모델 중 PCS 모의모델을 나타낸 것이다. 모의모델은 시험항목별 실제 장비의 동작 시퀀스에 따라 필요한 입출력 신호를 MOS PLC와 송수신하여 실제 PCS와 유사한 동작을 모의 수행한다.

그림. 13. 전체 PCS 모의모델 구현결과

Fig. 13. Overall PCS Model Implementation Resul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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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4. PCS 모의모델의 구성요소

Fig. 14. Components of PCS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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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4 MOS 시작품 비연계 모의시험

개발한 MOS 시작품의 운전능력을 검증하기 위하여 비연계 모의시험을 수행하였으며, 전체 ESS 성능시험 자동화 항목 중 일부의 결과를 그림. 15그림. 16에 나타내었다. 그림. 15는 PCS 효율시험을, 그림. 16은 배터리 Round Trip 시험을 모의한 결과를 나타낸다. PCS 효율시험은 배터리를 정격출력으로 방전 또는 충전시키는 과정에서 5분 간격으로 PCS의 입출력 전력을 측정하여, 그 비를 효율로 산정하여 평가하는 시험이며, 배터리 Round Trip 시험은 정격으로 배터리를 충전(SOC 10%→90%)하고, 다시 정격방전(90%→10%) 하는 과정을 3회 반복 수행하여, 배터리의 방전에너지 용량 및 충/방전에너지의 비를 효율로 평가하는 시험이다. 그림. 16에 대한 수치적인 결과를 표 3표 4에 자세히 나타내었다.

그림. 15. PCS 효율시험의 수행 결과 트랜드

Fig. 15. Trend Result of PCS Efficiency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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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 16. 배터리 Round Trip시험 수행 결과 트랜드

Fig. 16. Trend Result of Round Trip Test for Bat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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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PCS 효율시험 결과데이터

Table 3. Result Data of PCS Efficiency Test

Mode

no.

Input (MW)

Output (MW)

Efficiency (%)

Avg.

Rated Char.

1

(AC)0.9989

(DC)0.9501

95.11

94.97

2

(AC)1.0029

(DC)0.9473

94.46

3

(AC)0.9990

(DC)0.9524

95.34

Raged Disch.

1

(DC)1.0673

(AC)1.0199

95.56

95.89

2

(DC)1.0610

(AC)1.0206

96.19

3

(DC)1.0584

(AC)1.0152

95.92

Total efficiency of PCS(ηPCS) : 91.07(%)

η P C S = 1 3 ( i = 1 3 P D C c h i P A C c h i ) × 1 3 ( j = 1 3 P A C d i s j P D C d i s j )

표 4. 배터리 Round Trip시험 결과데이터

Table 4. Result Data of Round Trip Test for Battery

no

Charging E (WhIi,kWh)

Discharging E (WhDi,kWh)

1

800.96

799.89

2

801.74

799.84

3

801.75

799.89

Capacity (kWh)

799.87

( C a p B a t = 1 4 i = 2 5 W h D i )

Efficiency (%)

99.78

( η B a t = i = 2 5 W h D i / i = 2 5 W h I i )

모의시험 수행을 통해, 기본제어전략 및 운영알고리즘을 포함한 MOS 시작품의 건전성을 확인하였다. MOS 운전용 콘솔, PLC, 각 모의모델간 통신연계 확인, 제어신호 및 데이터 송수신 기능을 검증하였고, 시험항목별 시퀀스 동작을 따라 운전됨을 확인하였다. 향후, 시작품에 적용된 모의모델과의 통신연계 방법을 실제 MOTES 시험장비 및 ESS설비와의 연계 시 적용하여 연계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

3. 결 론

376MW 주파수조정용 ESS 시운전 경험과 시운전을 통해 개발한 성능시험 절차 등을 기반으로, ESS SAT 성능시험을 자동으로 수행하기 위한 이동형 시험장비 및 그 운영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시험장비를 성능시험 절차에 따라 자동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운영시스템의 기본제어전략을 수립하고, 운영시스템의 시작품을 통해서 운용이 가능하도록 운영알고리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구축하였다. 기본제어전략은 모의환경 구축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운영알고리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은 실제 하드웨어로 구성된 운영시스템 시작품을 이용, 비연계 모의시험을 통해 개발 결과를 검증하였다. 특히, 실제 시험장비 및 ESS 설비와의 연계를 통한 성능시험을 수행하기에 앞서 모의시험으로써, 시험장비 및 ESS 설비의 모의모델을 구축, 비연계 시험을 수행하였다. 향후, ESS 및 MOTES 모델을 이용한 모의시험을 다양한 시나리오에 기반하여 면밀히 진행하여 운전, 알고리즘, 인터페이스를 보다 업그레이드할 예정이이며, 실제 설비와의 현장실증을 수행하기 위한 추가적인 시스템과 절차를 개발할 계획이다.

개발 중인 이동형 시험장비는 ESS 성능시험의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으며, 한전의 376MW 주파수조정용 ESS 등 기존의 설비를 포함하여, ESS의 신규 건설 및 건설 이후 주기적인 예방정비 성능시험에 투입하여 인력투입 절감과 시험기간 단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4).

감사의 글

본 연구는 2017년도 산업통상자원부의 재원으로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KETEP)의 지원을 받아 수행한 연구과제입니다 (No. 20172410100030).

References

1 
Lim G., Han Y., Lee S., Wook C., 2017, Development and Demonstration of Trial-run Auotmation System of Energy Storage System for Frequency Regulation,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Vol. 66(P), No. 3, pp. 110-116Google Search
2 
Shin J., Han H., Kim J., Woo H., Lim G., 2018, Development of Initial prototype of Operation System for Mobile ESS Test Equipment, 49th KIEE Summer Conf.Google Search
3 
Kang M., Choi S., Park J., Nam Y., Kim E., Rho D., 2017, A Study on the Modeling Method of Performance Evaluation System for MW Scaled Energy Storage System Using the PSCAD/EMTDC, KIEE, Vol. 66(P), No. 6, pp. 885-891Google Search
4 
Kim Eung Sang, 2018, A Construction Trend of the World's Largest Capacity Storage System Performance Testing Facility, KIEE, Vol. 67, No. 1, pp. 12-15Google Search

저자소개

신제석 (Je-Seok S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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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대학원 졸업(박사)

현재, 한전 전력연구원 선임연구원

E-mail : jeseok.shin@kepco.co.kr

한현규 (Hyun-Gyu H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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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대학원 졸업(석사)

현재, 한전 전력연구원 일반연구원

E-mail : dalxx0@kepco.co.kr

김진태 (Jin-Tae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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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년까지 현대중공업 기계전기연구소서 선임연구원으로 근무

2018년 현재, 한국 전력연구원 일반연구원

E-mail : outofkim@kepco.co.kr

이승민 (Seung-Min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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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대학원 졸업(공박)

현재 충남대학교 사범대학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초빙부교수

E-mail : zbus@cnu.ac.kr

박찬욱 (Chan-Wook Park)
../../Resources/kiee/KIEEP.2018.67.3.168/au5.png

현재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석사과정 재학

E-mail : chanwook0929@cnu.ac.kr

임건표 (Geon-Pyo Lim)
../../Resources/kiee/KIEEP.2018.67.3.168/au6.png

2013년 충남대학교 전기공학과 대학원 졸업(박사)

현재 한전전력연구원 책임연구원

E-mail : gplim16@kepc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