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겸
(Jong-Gyeum Kim)
†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Key words
Efficiency, Equivalent Circuit Diagram, Induction Motor, Name Plate, Parameter, Power, Torque
1. 서 론
유도전동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견고하며, 유지보수가 쉽고, 높은 신뢰성을 가지고 있어 팬, 펌프와 같은 유체부하의 운전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1-6). 이 유도전동기로 부하의 운전시 정격용량에 가까운 전부하로 운전하는 경우보다 약간 낮게 운전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이런 경우 정격 범위를 조금
벗어나서 운전할 경우 회전속도에 따른 정확한 동작의 파악이 매우 중요하다. 그래서 유도전동기의 고정자와 회전자에 대한 파라미터를 알아야 한다.
유도전동기의 정격 운전 조건은 명판에 표시되어 있다. 이 값은 정격부하를 정격속도로 운전할 때 적용되도록 시험을 통해 구한 값이다. 대부분의 엔지니어는
유도전동기의 동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작사에서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한다. 제작사가 제공하는 데이터는 출력, 효율, 역률 등 제한적인 파라미터만
제공하고 있다. 부하를 정격속도의 운전범위를 벗어나서 운전할 경우 동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고정자와 회전자의 저항과 리액턴스값을 알아야 한다.
등가회로 파라미터는 대개 전부하, 무부하 그리고 회전자 구속 및 개방시험 등을 통해 구하고 있다(1,2,3,4). 그래서 부하 운전상황에 따른 특성 파악을 위해서는 등가회로도에 표시되어야 할 저항, 리액턴스 등의 파라미터가 필요하지만, 전동기 제작사는 이를
파라미터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지 않으므로 엔지니어가 이들 파라미터를 자체적으로 추출해야 한다. 많은 연구자들이 전동기 명판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전동기의
파라미터를 찾는 연구를 진행하였으나(6-9). 파라미터를 구하는 계산과정이 복잡하고, 여러 공식을 사용하는 단점이 있어 엔지니어가 쉽게 이용하기가 약간 어렵고 복잡한 편이다. 그래서 쉽게 유도전동기의
동작 특성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의 제시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제작사가 제시한 명판상의 데이터만을 사용하여 등가 회로도에 들어갈 값들을 추출하여
기동에서 정격속도에 이르기까지의 운전 특성을 쉽게 분석할 수 있는 내용을 제시하였다.
2. 명판과 파라미터
표 1은 유도전동기에 대해 명판에 표시한 자료를 나타낸 것이다. 해석에 사용된 유도전동기는 3상, 4극, 20마력의 정격을 가진 것을 이용하였다.
표 1. 유도전동기 명판의 기재 내용
Table 1. Contents of the induction motor name plate
구분
|
값 또는 표기
|
비고
|
출력
|
20㏋
|
전기적인 상수
|
주파수
|
60㎐
|
회전수
|
1,770rpm
|
정격전압
|
380V
|
정격전류
|
30A
|
효율
|
94.45%
|
역률
|
0.8
|
kVA Code(NEMA Code)
|
K
|
정격
|
Cont.
|
|
보호 등급
|
IP44
|
|
절연
|
F
|
|
주위온도
|
40℃
|
|
과부하율
|
1.15
|
|
표 1에서 제시한 출력에서부터 역률까지의 값들은 전기적인 것으로 정격부하의 운전시 나타날 수 있는 것들이다. kVA Code(NEMA Code)는 마력당
회전자 구속 전류 kVA를 정의한 것으로 A~V까지 20단계로 분류되어 있는데 A가 기본으로 가장 낮고, V에 가까울수록 마력당 기동전류가 높다.
유도전동기는 대부분의 경우 정격보다 낮은 출력조건에서 운전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명판에 제시한 데이터로 기동에서 정상운전까지의 특성 곡선을 그리기 위해서는
등가 회로도에 필요한 고정자와 회전자의 저항, 고정자와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 그리고 자화 리액턴스 값을 구해야 한다. 유도전동기의 등가회로도에 포함될
파라미터는 저항 측정, 구속 및 개방시험을 통해 구할 수 있지만, 엔지니어가 이들 데이터를 구하는 데 한계가 있으므로 전동기 명판에 표시된 값들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한다.
2.1 유도전동기의 등가회로도
그림 1은 유도전동기의 동작 특성을 계산하기 위한 단상 간이 등가회로도이다.
그림. 1. 유도 전동기의 등가회로도
Fig. 1. Equivalent circuit diagram of induction motor
여기서 $r_{s},\: r_{r}$은 각각 고정자와 회전자의 저항이고, $L_{s},\: L_{r}$은 각각 고정자와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이며,
$L_{m}$은 자화 리액턴스이고, $s$는 슬립이다. $I_{s},\: I_{r},\: I_{m}$은 각각 고정자 전류, 회전자 전류 그리고 자화전류이다.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그림 1의 등가회로도 표시된 각각의 파라미터와 고정자와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에 대한 값을 구해야 한다.
2.2 전동기 명판에서 파라미터 산출
그림 1의 등가 회로도에서 슬립 $s$에 대해서는 표 1에 제시된 정격속도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여기서 $N_{s}$ 와 $N_{r}$은 각각 동기 회전수와 전부하로 운전 중일 때의 회전수이다.
고정자에 인가되는 전류는 명판에 표기되어 있으므로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5).
자속을 만들기 위해 흐르는 자화전류는 고정자에서 회전자로 흐르는 성분을 뺀 것으로서 다음과 같이 쓸 수 있다.
유도전동기에서 발생하는 전체 손실($P_{t-loss}$)은 입력 성분 중에서 출력성분을 제외한 것이므로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P_{out}$는 유도전동기의 출력이다.
유도전동기에서 기계적으로 발생하는 손실($P_{mech-loss}$)과 철손($P_{core-loss}$)은 전체 손실 중의 일부로 다음과 같이 계상할
수 있다(3,6).
여기서, $k_{m}$ 과 $k_{c}$ 는 각각 기계적인 손실과 철손의 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전체 손실의 10%를 조금 상회하는 값을 선정하면
된다(3). 표유부하손($P_{stray-loss}$)은 전동기의 용량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정격의 1~2% 정도로 산정하고 있다(3).
공극을 거친 전력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P_{conv}$는 기계적인 에너지로 변환되는 전력으로 출력과 기계적인 손실 그리고 표유부하손을 합친 값에 해당된다. 고정자와 회전자에 발생하는
손실은 다음과 같이 각각 구할 수 있다.
위의 식 ⑵~⑼를 이용하여 그림 1에 제시된 등가회로도 상의 파라미터를 구할 수 있다. 먼저 회전자의 저항과 고정자의 저항은 고정자와 회전자의 저항손으로부터 다음 식과 같이 구할 수
있다.
고정자와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를 구하기 위해서는 먼저 기동전류가 흐르는 조건에서의 구속 조건에 해당되는 임피던스를 알아야 한다. 유도전동기의 회전자를
구속하는 순간에 흐르는 전류는 정격전압, 정격 전력과 NEMA 코드 문자에 따라 달라진다(3,4). 이와 같이 회전자의 구속 순간에 대응하는 전류가 바로 기동전류에 해당되는 것으로 보통 정격전류의 수배가 된다. 이때의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이 구속
순간에 해당되는 전류와 정격전압의 크기로부터 구한다.
고정자와 회전자에서 발생하는 누설 리액턴스는 임피던스와 저항 성분으로부터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식 ⒀에서 구한 누설 리액턴스 중에서 고정자와 회전자의 값은 NEMA에 정한 기준에 따라 다르게 적용한다(3,4).
전체 리액턴스 성분 중에서 고정자와 회전자의 누설 리액턴스가 각각 절반이라고 할 경우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회전자계를 만드는데 필요한 자화 리액턴스는 다음과 같이 정격전압과 자화전류로부터 구할 수 있다.
표 1에 제시된 값을 이용하여 그림 1에 표시한 각 파라미터는 앞서 전개한 수식을 이용하여 구하면 표 2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표 2. 유도 전동기 파라미터
Table 2. Induction motor parameters
Parameters
|
Values
|
Stator resistance, $r_{s}$
|
0.014Ω
|
Rotor resistance, $r_{r}$
|
0.15Ω
|
Stator leakage reactance, $x_{s}$
|
0.45Ω
|
Rotor leakage reactance, $x_{r}$
|
0.45Ω
|
Magnetizing reactance, $x_{m}$
|
12.189Ω
|
표 2와 같이 구한 값들을 그림 1의 등가회로에 적용하면 입력, 출력, 손실 및 효율 등을 회전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유도전동기의 동작 특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3. 계산 및 특성 분석
3.1 파라미터에 의한 계산
유도전동기 명판에 표시된 것을 이용하여 고정자와 회전자의 저항, 리액턴스로 표현된 값들이 실제로 적합한지를 검증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표 2에 계산된 값을 이용하여 역으로 입력전력, 출력, 토크, 효율 그리고 역률을 구해 비교 분석이 필요하다. 먼저 유도전동기 임피던스를 구해야 한다.
고정자에 본 전체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다.
고정자에 흐르는 전류는 정격전압과 전체 임피던스로 나타낼 수 있다.
회전자에 흐르는 전류는 고정자에 흐르는 전류에서 자화에 필요한 전류를 제외한 값이다.
여기서, $Z_{m},\: Z_{r}$은 각각 자화 임피던스와 회전자 임피던스이다.
유도전동기에 공급되는 피상전력(S), 유효전력(P) 그리고 자화에 필요한 무효전력(Q)은 다음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공극을 통해 전기적인 출력으로 전개되는 전력($P_{dev}$)은 다음과 같다.
축을 통해 기계적으로 변환되는 전력은 기계손을 제외한 성분으로 다음과 같다.
유도전동기의 토크는 출력을 각속도로 나누면 구해진다. 유도전동기의 효율은 고정자에 인가되는 유효전력에 대한 출력의 비율로 다음과 같다.
3.2 동작 특성 분석
전동기 명판에서 주어진 값을 이용하여 등가 회로도에 필요한 파라미터를 구하여 식(16)~(22)에 제시된 공식을 이용하여 기동에서 동기속도에 이르기까지 속도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각각의 특성 변화를 분석하였다.
그림 2는 표 2에서 구한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기동에서 동기속도에 이르기까지의 유효전력(P), 무효전력(Q) 및 피상전력(S)과 역률(pf)을 나타낸 것이다. 기동
초기에는 무효전력이 유효전력보다 높아 역률이 낮지만,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무효전력은 점차 줄어들고, 유효전력이 증가하여 역률은 점차 높아진다. 정격속도에
가까운 경우에는 유효전력이 무효전력보다 높아 역률은 0.8 정도가 된다. 동기속도 근처에서 유효전력은 제로가 되지만, 무효전력은 회전자계를 유지하기
위해 제로가 되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동기속도를 벗어나 운전할 경우 발전기 영역에서 자속을 형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그림. 2. 전력과 역률 특성 곡선
Fig. 2. Power and power factor characteristic curve
그림 3은 표 2에서 구한 자료를 사용하여 기동 초기에서부터 동기속도까지 입력과 출력 그리고 효율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기동 순간에 출력은 제로가 되지만, 고정자에
전력이 공급되고 있어 효율은 제로가 되고, 회전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입력에 대해 출력이 점차 상승하여 효율이 증가되고, 정격속도 근처에서 효율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다.
그림. 3. 입력, 출력 및 효율 특성 곡선
Fig. 3. Input, output and efficiency characteristic curve
그림 4는 표 2에서 구한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기동에서부터 동기속도까지를 토크 특성을 나타낸 것이다. 기동 초기에는 약 130Nm의 토크가 나타나고, 최대 토크는
392Nm가 되며, 정격속도로 운전할 경우 77Nm의 토크를 얻을 수 있다.
그림. 4. 토크 특성 곡선
Fig. 4. Torque characteristic curve
그림 5는 표 2에서 구한 자료를 사용하여 기동 초기에서부터 동기속도까지 고정자 전류, 회전자 전류 그리고 자화 전류의 변화를 나타낸 것이다. 기동 순간에 고정자에
흐르는 전류는 246A로 정격속도로 운전할 때 흐르는 전류의 약 8배가 흐르고 있다.
그림. 5. 고정자 전류, 회전자 전류 및 자화 전류
Fig. 5. Stator current, rotor current and magnetizing current
유도전동기는 정격으로 운전하는 경우보다 부하의 변동에 따라 속도가 달라진다. 이와 같이 속도의 변동에 따라 특성 변화를 알기 위해 명판을 통해 제시된
것을 파라미터를 이용하여 동작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유도전동기의 명판상에서 제시한 값을 이용하여 구한 파라미터로 정격속도로 회전할 때 계산한 결과를 비교한 결과는 표 2와 같다.
표 3. 명판 데이터와 계산의 비교
Table 3. Comparison of name plate data and calculation
Division
|
Name Plate
|
Calculation
|
Remark
|
Stator current[A]
|
30
|
30.549
|
|
Rotor current[A]
|
-
|
23.477
|
식 ⑵로 구할 경우 24A
|
Magnetizing current[A]
|
-
|
17.404
|
|
Output[kW]
|
14.92
|
14.27
|
|
Power factor
|
0.8
|
0.764
|
|
Efficiency
|
94.45%
|
93.7%
|
|
표 2에서 명판에 표시된 고정자에 유입되는 전류와 파라미터로 구해 얻는 고정자 전류 그리고 출력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지만, 역률은 계산값이 명판에 제시한
것보다 약간 낮고, 또한 효율도 약 0.7% 정도 낮은 결과를 얻었다. 명판의 값과 약간 오차가 발생하는 부분은 전동기 시험에서 얻은 결과에 대해
계산의 경우 전동기를 정격속도 근처에 운전할 때 발생하는 것의 차이라고 판단된다. 명판의 값에 맞추기 위해서는 약간의 조정이 가능하다.
4. 결 론
유도전동기 명판에서 제시한 값은 정격 운전시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부하의 변동에 따른 회전속도 변화시 동작 특성을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유도전동기 명판에서 제시한 전기적인 값을 이용하여 파라미터를 구한 다음 기동에서 정격속도에 이르기까지 동작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등가회로도
상에 필요한 저항, 리액턴스를 구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엔지니어가 쉽게 전동기 명판에 제시한 전기적인 값을 이용하여 고정자와 회전자에 필요한 저항과 리액턴스를 계산하여 회전속도에 따라 입력,
손실, 출력, 효율 및 역률의 변화를 알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계산 결과 명판에 제시한 값에 비해 정격속도로 운전시 약간 낮은 값을 나타내지만,
속도의 조정에 따라 근사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본 연구 결과는 향후 부하의 크기에 따라 유도 전동기의 특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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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duc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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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Trans on EC, Vol. 17, No. 2
저자소개
Jong‑Gyeum Kim received his B.S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Dong-A University,
Busan, Korea, in 1984, and M.S, and Ph.D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in 1991 and 1996 respectively.
He has worked at Gangneung-Wonju National University since 1996.
His research interest is the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nergy Conversion System
and Power 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