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인
(Seong In Ahn)
1iD
이승요
(Seung-Yo Lee)
†iD
-
(Gaon High Tech Co., Ltd.)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KIEE)
Key words
Supercapacitor, Voltage Balancing, Active Shuttling Method, Digital Controller
1. 서 론
일반적인 커패시터는 충·방전 속도는 빠르지만 에너지를 저장하는 용량이 배터리에 비해 매우 작고, 배터리의 경우는 커패시터에 비해 에너지의 저장 용량은
크나 충·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커패시터에 비해 매우 긴 특성을 갖는다. 그러나 슈퍼커패시터의 경우는 출력밀도가 높으면서도 그 충·방전 속도가 빨라
순간적으로 큰 첨두 전력을 요구하는 부하 시스템에 적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슈퍼커패시터는 배터리와 함께 주요 에너지 저장 장치로서 주목을 받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응용범위도 넓게 확대되고 있는데, 특히 부하 응답특성이 느린 발전 시스템에 슈퍼커패시터를 사용하면 발전된 전력과 부하 전력 사이의
에너지 차이를 슈퍼커패시터가 흡수 또는 방출함으로써 효율적인 에너지의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또한 슈퍼커패시터를 배터리가 사용되는 시스템에 함께 사용하면
배터리의 느린 충·방전 특성을 보상해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배터리의 수명연장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이와 같이 슈퍼커패시터는 슈퍼커패시터가 가지고 있는 장점으로 인해 그 응용범위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나 일반적으로 슈퍼커패시터는 낮은 셀 전압을
갖기 때문에 높은 전압을 요구하는 시스템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셀들을 직렬로 연결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때 직렬로 연결되는 셀들의 전압 분포는
셀이 갖는 커패시턴스와 내부 병렬 저항 값에 따른 누설전류 차에 의해 달라진다. 이와 같은 셀 전압의 불균일은 슈퍼커패시터 셀의 수명을 단축시킬 뿐만
아니라 셀이 망가지게 되는 원인을 제공하게 된다(2). 따라서 슈퍼커패시터에 있어서도 배터리와 마찬가지로 셀 간 전압의 크기를 같게 해주기 위한 전압 밸런싱이 요구되는데, 지금까지 배터리 셀 간 전압의
밸런싱을 위한 여러 가지 방식들이 제안되어 왔으며, 밸런싱 방식들은 크게 수동형 밸런싱(Passive Balancing) 방식과 능동형 밸런싱(Active
Balancing) 방식으로 분류된다(3-6). 수동형 밸런싱 방식은 셀 간 밸런싱을 위해 저항에서 열로 에너지를 소비하는 방식으로 에너지의 효율이 낮은 반면 능동형 방식은 셀 간에 서로 과부족
에너지를 서로 주고받게 하는 액티브 셔틀링 방식(Active Shuttling Method)을 사용함으로써 수동형 방식에서와같이 열로 에너지를 소비시키지
않아 효율이 높다.
본 논문에서는 스위칭 회로의 구조가 간단하고 충·방전 회로에서 흔히 사용되는 양방향 플라이백 컨버터(7)를 사용하면서, 배터리의 액티브 셔틀링 셀 밸런싱 방식에서 흔히 사용되는 보조 커패시터나 보조 배터리(4-5)를 사용하지 않고 충전 입력 전원부의 커패시터를 이용하여 에너지의 수수가 일어나도록 하는 충·방전 회로를 구성하였다. 그리고 이를 통해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밸런싱이 신속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디지털 제어기의 개발을 수행하도록 하였다.
2.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불균일 현상과 액티브 셔틀링 방식에 의한 전압 밸런싱
2.1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불균일 현상
슈퍼커패시터에 있어서 직렬로 연결되는 셀들의 전압 분포는 셀이 갖는 커패시턴스와 내부 병렬 저항 값에 따른 누설전류 차에 의해 달라진다. 슈퍼커패시터가
갖는 내부 병렬 저항 값에 따른 전압 불균일 현상을 보이기 위해 그림 1의 (a)와 같이 각 슈퍼커패시터의 내부 병렬 저항의 값을 1:2:3:4의 비율이 되도록 하면, 그림 1의 (b)에서와 같이 슈퍼커패시터에 걸리는 전압은 서로 달라지게 된다. 그림 1의 (a)에서 4개의 슈퍼커패시터를 충전하기 위해 공급되고 있는 직류전원 전압의 크기는 10.04V(셀 당 기준전압 2.51V를 가정)이었으며, 4개의
슈퍼커패시터 셀에 나타나는 전압의 크기는 병렬저항 값의 크기 비율 순에 따라 각각 1.00[V] : 2.01[V] : 3.02[V] : 4.01[V]를
나타내었고 가장 큰 전압을 나타낸 셀의 전압은 가장 작은 전압을 나타내는 셀 전압에 대해 4배에 해당하는 크기 편차를 보여주고 있다.
그림 1 슈퍼커패시터 내부 병렬 저항 차이에 따른 전압 불균일 현상의 예 (a) 슈퍼커패시터의 직렬연결 구성 (b) 슈퍼커패시터 불균일 전압 파형
Fig. 1 Example of voltage imbalance phenomenon of supercapacitor according to the
internal resistance value (a) Series connection of supercapacitors (b) Imbalance voltage
waveforms of supercapacitors
2.2 액티브 셔틀링 방식에 의한 전압 밸런싱
그림 2는 양방향 동기 플라이백 컨버터로 구성된 액티브 셔틀링 방식에 의한 슈퍼커패시터 밸런싱 충·방전 회로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슈퍼커패시터의 과,
부족 전압의 예에 따른 에너지의 흐름 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액티브 셔틀링 방식의 밸런싱 기능을 갖는 충방전 회로를 구성함에 있어 별도의
보조 커패시터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입력 전원부의 정류기 커패시터를 이용하여 슈퍼커패시터 셀 간의 에너지 수수가 일어나도록 함으로써 빠른
전압 밸런싱이 가능하도록 하였는데, 그림에서와 같이 슈퍼커패시터 셀이 기준전압 대비 과전압으로 충전된 경우에는 잉여 에너지를 슈퍼커패시터에서 전원
정류기 커패시터 측으로 회생시키고, 슈퍼커패시터 셀 전압이 기준전압 대비 부족전압으로 낮아지게 되는 경우에는 부족한 에너지를 전원 커패시터 측에서
받아들이게 된다.
그림 2 슈퍼커패시터 셀 전압 상태에 따른 에너지 흐름의 예
Fig. 2 Example of energy flow according to the cell voltage states of the supercapacitors
2.3 액티브 셔틀링 방식에 의한 전압 밸런싱 시뮬레이션
별도의 보조 커패시터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고 입력 전원부의 정류기 커패시터를 이용하여 슈퍼커패시터 셀 간의 에너지 수수가 일어나도록 함으로써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밸런싱을 수행하는 액티브 셔틀링 방식의 밸런싱 기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PSIM을 통한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으며 그림 3은 슈퍼커패시터의 액티브 셔틀링 밸런싱을 위한 회로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액티브 셔틀링 방식을 이용하여 직렬로 연결된 슈퍼커패시터 셀 4개에 대한 전압 밸런싱 작용을 확인하기 위하여 4개의 양방향 플라이백 컨버터가 구성되었으며
슈퍼커패시터 셀 간 전압 불균형은 그림 1에 제시된 조건을 그대로 사용하였다. 제어기로 각 슈퍼커패시터의 전압들이 센싱되어 입력되고 제어기로부터 각 양방향 동기 플라이백 스위치들을 온, 오프하기
위한 게이트 신호들이 출력된다.
그림 3 슈퍼커패시터 액티브 셔틀링 전압 밸런싱 회로 구성
Fig. 3 Circuit configuration for the active shuttling voltage balancing of supercapacitors
그림 4 액티브 셔틀링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 시뮬레이션 결과
Fig. 4 Simulation result of active shuttling voltage balancing for supercapacitors
그림 4는 PSIM을 통해 시뮬레이션한 슈퍼커패시터 셀 전압에 대한 전압 밸런싱 결과를 나타내고 있는데, 시뮬레이션에 있어서는 4개의 플라이백 컨버터를 제어하는
데 PI 제어기를 이용하였고, 슈퍼커패시터의 충·방전 시간을 줄임으로써 시뮬레이션의 수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실제 슈퍼커패시터의 커패시턴스 650[F]을
0.065[F]으로 대폭 감소시켜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슈퍼커패시터의 기준 전압은 2.51[V]이었으며 그림에서 보여주고 있는 바와 같이 액티브
셔틀링 방식에 의한 전압 밸런싱 수행 후 각 슈퍼커패시터의 셀 전압 파형들은 과도시간 이후 모두 기준 전압 2.51[V]로 수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을 위한 회로 및 디지털 제어기의 구성
3.1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 회로의 구성
본 논문에서는 양방향 동기 플라이백 컨버터를 사용하여 슈퍼커패시터 4개에 대한 밸런싱 회로를 구성하였으며, 그 동작은 그림 2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슈퍼커패시터의 충전 상태에 따라 결정되고 슈퍼커패시터의 수는 사용자의 요구 전압에 따라 계속해서 추가적으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때 양방향 동기 플라이백 컨버터 구동 시 슈퍼커패시터가 직렬로 연결되기 때문에 제일 하단에 있는 컨버터 구동 스위치들의 소스(Source)
단자들은 그라운드(Ground)와 연결되어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이외의 컨버터들에 사용되는 스위치들의 소스(Source) 단자들은 플로팅(Floating)
되어 있으므로 이러한 스위치들의 구동을 위한 게이트 드라이버(Gate Driver)의 개발이 별도로 이루어졌으며, 개발된 게이트 드라이버 회로는 추가적으로
슈퍼커패시터들이 직렬로 연결되는 경우에도 이들을 위한 각 양방향 플라이백 컨버터들의 스위치들을 안정적으로 온, 오프할 수 있도록 한다.
3.2 디지털 제어기의 구성
액티브 셔틀링 방식(Active Shuttling Method)을 통한 슈퍼커패시터 밸런싱 회로의 제어를 위하여 ST사의 Cortex-M4 계열 MCU
중 실수연산이 가능한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05RG를 사용하여 디지털 제어부의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개발된 디지털 제어 보드의 블록 다이어그램은
그림 5에서 보여주고 있는 바와 같다.
그림 5 개발된 디지털 제어 보드 블록 다이어그램
Fig. 5 Block diagram of the developed digital control board
STM32F405RG에는 12비트의 ADC가 16채널 내장되어 있으며, 내장된 ADC는 최고 약 416ns로 변환이 가능하고 ADC는 3개의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 동시에 3채널(ADC1, ADC2, ADC3)의 샘플/홀드가 가능하다. ADC는 직렬로 연결된 슈퍼커패시터들의 전압을 액티브 셔틀링
방식으로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셀 전압 등의 신호들을 입력받는 데 사용된다. 그리고 STM32F405RG에는 총 12개의 상보 동작을 하는 Advanced-
Control Timer와 일반 범용 Timer 10개가 내장되어 있으며 이들은 각각 PWM 모드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보 동작하는
4개의 PWM(PWM 8채널)을 사용하고 SN74LVC1G125 버퍼를 사용하여 3.3[V]를 5[V]로 레벨 시프트 한 후 GPIO 포트로 8채널의
PWM 신호를 얻도록 하였다.
그림 6 슈퍼커패시터 충전모드 제어 알고리즘 순서도
Fig. 6 Flowchart of the control algorithm for charge mode of the supercapacitor
3.3 히스테리시스 제어 방식을 이용한 디지털 제어 알고리즘
개발된 디지털 제어 보드를 이용하여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밸런싱을 수행하기 위한 디지털 제어 알고리즘의 개발이 이루어졌으며 그림 6과 그림 7은 각각 슈퍼커패시터의 충전 시 및 방전 시의 제어 알고리즘을 나타내는 순서도이다. 슈퍼커패시터들의 기준전압은 2.51[V]로 설정되었으며,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크기가 2.4[V]보다 작을 때는 그림 6에서와 같이 충전모드로, 2.54[V] 보다 클 때는 그림 7에서와 같은 방전모드로 동작하게 된다. 순서도에서 보여주고 있는 바와 같이 충전모드에서는 처음에 CC(전류) 모드로 동작하게 되며 제어를 통해 슈퍼커패시터의
전압 값이 기준 전압으로 맞춰지게 되면 제어는 CV(전압) 모드로 변경되어 동작된다. 이후 일정 시간(5초) 동안 전압의 변동이 설정한 에러 값 안에
들어오면 컨버터를 동작시키기 위한 스위치 구동 PWM 신호들을 정지시키도록 한다.
방전모드는 슈퍼커패시터의 전압의 크기가 기준 전압을 넘어가는 경우이므로 과전압이 된 슈퍼커패시터로부터 전원측으로 에너지의 전달이 일어나게 된다. 이
경우에 있어서도 처음에는 양방향 플라이백 컨버터가 CC(전류) 모드로 동작하게 되며 슈퍼커패시터의 전압이 기준 전압 값으로 떨어지게 되면 CV(전압)
모드로 변경되어 제어된다. 여기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정 시간(5초) 동안 전압의 변동이 설정한 에러 값 안에 들어오게 되면 컨버터들의 스위치들을 구동하기
위한 PWM 신호들을 정지시킨다.
구현된 제어방식은 히스테리시스 제어 방식과 유사하게 기준치와 측정치 사이의 차이인 에러 값이 설정 제어 값 안에 들어오면 현재의 스위칭 듀티비를 유지하도록
하게 하며, 측정값이 기준값 보다 크게 되면 PWM 듀티비를 감소시키고, 측정값이 기준값 보다 작게 되면 PWM 듀티비를 증가시키도록 동작한다.
그림 7 슈퍼커패시터 방전모드 제어 알고리즘 순서도
Fig. 7 Flowchart of the control algorithm for discharge mode of the supercapacitor
4. 실험 결과
개발된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 회로 및 히스테리시스 제어 방식을 적용한 디지털 제어기의 전압 밸런싱에 대한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한 실험이 이루어졌으며,
그림 8은 실험을 위한 실험 세트의 구성을 보여주고 있다.
그림 8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 실험 구성
Fig. 8 Experimental configuration for the supercapacitor voltage balancing
실험에 있어서 4개의 슈퍼커패시터들이 직렬로 연결되어 전압 밸런싱 실험에 사용되었으며, 제작된 양방향 플라이백 컨버터와 디지털 제어기를 사용하여 액티브
밸런싱 방식을 구현하였다.
그림 9 충전 시 플라이백 컨버터 동작 파형 (a) 게이트 전압 및 스위치 전압 파형 (b) 슈퍼커패시터 충전 전압 및 전류 파형
Fig. 9 Waveforms of flyback converter during charging of supercapacitor (a) Voltages
of switch and gate (b) Charging voltage and current of supercapacitor
그림 9와 그림 10은 각각 충전하는 동안의 플라이백 컨버터 동작 파형과 방전 시의 동작 파형을 각각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각각의 그림에서 (a)는 게이트 전압과
스위치에 걸리는 전압 파형을 나타내고, 그림 9의 (b)는 슈퍼커패시터의 충전 전압 및 전류 파형을, 그림 10의 (b)는 슈퍼커패시터의 방전 시 전압과 전류 파형을 각각 나타내고 있다.
그림 10 방전 시 플라이백 컨버터 동작 파형 (a) 게이트 전압 및 스위치 전압 파형 (b) 슈퍼커패시터 방전 전압 및 전류 파형
Fig. 10 Waveforms of flyback converter during charging of supercapacitor (a) Voltages
of switch and gate (b) Discharging voltage and current of supercapacitor
실험에 사용된 슈퍼커패시터의 용량들은 650[F], 1200[F], 1500[F], 2000[F] 및 3000[F]이었으며, 동일 용량의 슈퍼커패시터들을
대상으로 각각 자체적으로 실험을 실시하여 모두 비슷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는데, 본 논문에서는 공인시험기관인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에서 측정한 650[F]
슈퍼커패시터에 대한 밸런싱 측정 결과를 표 1에 나타내었고 이때 시험 기준전압은 2.5[V]이었다.
표 1 시험 결과(슈퍼커패시터 용량: 650[F])
Table 1 Test result (Capacitance of supercapacitor: 650[F])
|
Balancing 동작 전 Supercapacitor 전압
|
Balancing 동작 후 Supercapacitor 전압
|
Super capacitor 1
|
2.386
|
2.502
|
Super capacitor 2
|
2.598
|
2.504
|
Super capacitor 3
|
2.373
|
2.497
|
Super capacitor 4
|
2.628
|
2.495
|
시험 결과에서 보여주고 있는 것처럼 모든 슈퍼커패시터들에 있어서 밸런싱 후 전압들이 모두 기준전압과의 차이에 있어서 0.01[V] 이내임을 알 수
있고, 슈퍼커패시터의 가장 큰 전압(2.504[V])과 가장 작은 전압(2.495[V])과의 차이도 0.01[V] 이내임을 확인할 수 있다.
5. 결 론
본 논문에서는 슈퍼커패시터들의 전압 밸런싱을 수행하기 위해 히스테리시스 제어 방식을 적용한 디지털 컨트롤러의 개발을 수행하였다. 간단한 구조이면서
충전 및 방전 회로에 많이 사용되고 있는 양방향 동기 플라이백 컨버터를 슈퍼커패시터 셀들의 충·방전을 위한 회로로 사용하였다. 본 논문에서 구성한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 회로는 일반적인 액티브 셔틀링 배터리 셀 밸런싱 회로들에서 사용되는 보조 커패시터 또는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는 대신, 슈퍼커패시터
간의 과부족 에너지를 교환하는 매개체로 입력 교류 전원의 정류기 회로에 사용되는 커패시터를 이용하였다. 슈퍼커패시터 전압 밸런싱을 위해 개발된 회로와
디지털 컨트롤러의 유효성을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은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2014년도 산학연공동기술개발사업(No.C0249610)의 연구수행으로 인한 결과물임을 밝힙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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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중앙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 및 석사 졸업.
동양정밀공업(주) 과장.
삼미기술산업 책임연구원.
텔콤인터내셔날 전무.
現) 가온하이테크(주) 대표이사.
Tel : (031) 688-0061
Fax : (031) 468-0099
E-mail : siahn@gaonht.co.kr
건국대학교 공대 전기공학과 학사, 석사 및 박사 졸업.
버지니아 공대 박사후 연구원.
Intronics, Inc.(USA) Research Engineer.
삼성전자(주) DM총괄 영상 디스플레이 사업부 개발팀 책임연구원.
㈜이이시스(현 ㈜이이솔테크) 이사.
現) 대림대학교 전기과 교수.
Tel : (031) 467-4862
Fax : (031) 467-4861
E-mail : sylee@daelim.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