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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ISO Journal TitleKorean J. Air-Cond. Refrig. Eng.
  • Open Access, Monthly
Open Access Monthly
  • ISSN : 1229-6422 (Print)
  • ISSN : 2465-7611 (Online)

  1. 세종대학교 기계공학부 대학원생 (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Seoul, 05006, Republic of Korea )
  2. 세종대학교 기계공학부 교수 ( Professor,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Sejong University, Seoul, 05006, Republic of Korea )



Finite element method(유한 요소법), Drill-string dynamics(시추파이프 동역학), Rotary drilling

기호설명

$E$: 탄성계수 [N/m2]
$G$: 전단탄성계수 [N/m2]
$k_{e}$: 강성행렬
$m_{e}$: 질량행렬
$c_{e}$: 감쇠행렬
$F$: 외부 힘 행렬
$N$: 형상함수

1. 연구배경 및 목적

세계적으로 천연가스 생산과 소비가 증가하고 에너지원으로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1-2) 천연가스와 지하자원을 추출하기 위한 시추굴착작업 중 드릴 파이프의 진동 문제는 수년간 드릴링 성능 저하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인식되어 왔으며, 이러한 문제는 드릴링의 효율성, 파이프 피로, 비트의 수명 단축으로 고장을 초래할 수 있다.(3) 진동의 원인은 드릴 스트링이 굴착 작업 중 궤적에 따라 파이프의 굽힘과 시추공과의 접촉으로 인해 마찰이 발생하고 일반적으로 축 방향 굴곡 및 비틀림 변형을 일으킨다. 특히 이러한 문제들은 시추 굴착 작업 중 발생하는 스틱 슬립(Stick slip) 현상 때 많이 발생한다. Kovalyshen(7)에 따르면 회전모드 시추(Rotary drilling)에서 WOB(Weight on bit; 비트 위 하중), 비트(Bit)의 회전속도, 비트의 직경 등이 스틱 슬립 현상에 원인이 되고 스틱 슬립 현상으로 인하여 시추의 침투율 ROP(Rate of penetration)가 감소하는 원인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틱 슬립 현상을 최소화하면서 ROP를 증가시키는 drillstring 제어를 모사하기 위한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기반 연구를 위하여 스틱 슬립 현상 유발과 ROP의 영향을 주는 요소에 대하여 Khulief and Al-Naser(4)가 제시한 모델을 바탕으로 드릴 스트링에 6자유도(DOF)의 구성요소를 갖는 모델을 적용하여 수치해석을 통해 정량적으로 관찰하였다.

2. 드릴 스트링의 유한요소 모델링

FEM 모델은 포괄적인 경계조건을 통합하고 현실적인 드릴링 시나리오를 재현할 수 있다. 드릴 스트링의 축 방향을 따라 1 node에 6자유도의 element로 구성된다.

Fig. 1에 표시된 것처럼 각 요소의 위치는 노드 당 6개의 자유도가 있는 두 개의 인접한 노드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요소의 변위 백터를 설명하기 위해 12개의 매개 변수가 필요하고, 식(1)~ 식(3)은 각각 크기(12×12)인 강성, 질량, 감쇠 행렬에 해당한다. 최종적으로 식(4)의 방정식의 해를 구하기 위해 Newmark(5) 수치해석을 사용하여 변위, 가속도, 속도를 관찰하였다.

(1)
$k_{e}=\int_{0}^{l_{e}}(EAN_{u}^{'}N_{u}^{'T}+GI_{p}N_{\theta x}^{'}N_{\theta x}^{'T}+E\in_{\theta y}^{'}N_{\theta y}^{'T}+E\in_{\theta z}^{'}N_{\theta z}^{'T})dx$

(2)
$m_{e}=\int_{0}^{l_{e}}\rho[A(N_{u}N_{u}^{T}+N_{v}N_{v}^{T}+N_{w}N_{w}^{T})+I_{p}N_{\theta x}N_{\theta x}^{T}]dx$

(3)
$c_{e}=\alpha[k_{e}]+\beta[m_{e}]$

(4)
$[K]U+[C]\dot U +[M]\ddot U =F$

3. 프로그램의 검증

3.1 Stright Beam 분석

프로그램의 검증을 위하여 상용소프트웨어 Abaqus와 결과를 비교하였다. Fig. 2와 같이 중공축이 한쪽 벽면에 고정되어 있고 자유단에는 같은 외력이 발생할 때. 프로그램과 상용소프트웨어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의 시간에 따른 변위의 결과가 상용소프트웨어 결과에 수렴하여야 하고, 상용소프트웨어는 1.261e-06 m, 프로그램은 1.263e-06 m로 오차율 0.158% 허용할 수 있는 오차율이다.

Fig. 1 Vertical drill-string finite element.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png

Fig. 2 Comparison of results with commercial software and programs(Outer diameter 0.2 m Inner diameter 0.1 m Length 5 m).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2.png

3.2 Curved beam 분석

Fig. 3에 표시된 것처럼 왼쪽 끝이 고정되었고 오른쪽에는 x, y 및 z 방향으로 외력이 가해지고 있다. 실제 드릴 궤적의 경우 직선이 아닌 임의의 각도로 형성된 Curved beam에 가깝기 때문에 Table 2처럼 Curved beam의 Analytical변위 값과 프로그램 값을 Feng(6) 결과와 비교하였다($[F_{x}F_{y}F_{z}]^{T}=(10^{4}10^{4}10^{4})^{T}$).

Fig. 3 Structure for static and dynamic analysis.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3.png

Fig. 4 Displacement change according to the number of elements.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4.png

Table 1. Simulation parameters

Parameter

Value

$R$($m$)

20

$A$($m^{2}$)

1

$I$($m^{4}$)

0.04

$I_{p}$($m^{4}$)

0.08

$E$($GPa$)

220

G($GPa$)

91.67

$\rho$($kg/m^{3}$)

8050

Table 2. Comparison of curved beam analysis results

analytical

Numerica analysis

Error rate

displacement in

x direction(m)

0.03246

0.0323611

0.311%

displacement in

y direction(m)

0.061021

0.0610352

0.0221%

displacement in

z direction(m)

0.065687

0.0656861

0.0027%

3.3 시간 영역 분석과 주파수 영역 분석결과 비교

빔(beam)에 외력이 가해질 때, 시간에 따른 빔의 거동을 검증하기 위하여 시간 영역 분석과 주파수 영역의 해석 결과를 비교하였다. Fig. 5와 같이 한쪽 벽면에 고정되어 있고, 자유단에 100 sin(10 $\pi t$)(N)와 같이 시간에 따라 바뀌는 외력이 가해질 때 자유단의 거동에 대한 출력결과는 Fig. 6과 같다. 시간 영역 분석의 경우 0초에서 0 m의 경계조건으로 설정하여 주파수 영역 분석과 다르게 시작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시간 영역 분석과 주파수 영역 분석이 수렴하였다.

4. 드릴 스트링 회전속도 제어

4.1 PI 제어

Fig. 7과 같이 실제 궤적을 적용하여 Feng(6)에 언급된 시추공과 접촉 시 시추 파이프에 대한 시추공에서의 반력과 마찰, Bit-Rock의 상호작용을 적용하였다. bit의 목표 회전 값을 6.28 rad/s(60 RPM)으로 적용하고 PI 제어에 의한 출력된 토크를 상단 Top 경계조건에 적용하였다.

Fig. 5 Analyzed structure.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5.png

Fig. 6 Transient and steady state analysis comparison.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6.png

Fig. 7 Drilling trajectory.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7.png

Fig. 8의 그림은 PI제어를 통하여 빔의 회전속도를 목표 값으로 제어한 결과이다. 시추 파이프의 회전이 시작되면 전체 시추 파이프의 요소마다 시추공과 접촉된 부분의 정적 마찰 토크를 초과할 때까지 비틀림 에너지를 저장한다. 또한, 정적 마찰을 초과하면 시추 파이프에 저장된 비틀림 에너지는 드릴 비트의 관성 에너지로 전달되어 Fig. 8의 초반부에 정상 상태 회전속도보다 빠른 속도로 가속된다. 따라서 시추 파이프의 비트가 가장 큰 overshoot가 발생하였으며 최종 목표 값인 6.28 rad/s(60 RPM)에 모든 드릴 element가 제어되었다.

Fig. 8 rotational speed using PI control.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8.png

Fig. 9 Rotational displacement.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9.png

Fig. 10 Rotation speed when stick slip occurs.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0.png

Fig. 11 Rotational displacement when stick slip occurs.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1.png

4.2 스틱 슬립 현상

스틱 슬립 현상은 시추 파이프의 지상과 비트부의 회전속도가 주기적으로 차이가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Kovalyshen(7)에 따르면 지상과 비트부의 회전속도 차이는 2~3배까지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며, 주로 회전속도가 낮을수록 WOB가 클수록 스틱 슬립 현상이 발생하고 암석의 강도와 비트의 반경과 같은 부가적인 요인도 포함된다. 프로그램에서는 30 RPM(3.14 rad/s)으로 줄인 결과 Fig. 10와 같이 스틱 슬립이 발생하였다.

Fig. 10의 그래프는 드릴 스트링의 지상과 비트의 각속도 그래프이다. 지상 부분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고 있지만, 비트의 속도에 대한 변화가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지상에서의 회전속도 기준으로 비트의 회전 속도는 최대 1.8배 발생하고 있다. 이 회전속도 차이로 인하여 드릴 스트링의 비틀림이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실제 현장에서 스틱 슬립 발생은 드릴 스트링의 피로 파괴, 침투율 저하의 직접적인 원인이다.

5. 침투율(ROP)

5.1 ROP 모델 비교

Soares et al.(10)에 따르면 ROP에 사용되는 3가지 모델을 비교하였고, 3가지 ROP 계산 모델 중 Table 3 같이 Hareland and Rampersad(11) 모델이 가장 많은 변수를 포함되고, 실제 ROP 데이터와 오차가 작음이 검증되었다. 따라서 Hareland and Rampersad의 ROP 계산 모델을 프로그램에 적용하였다.

Table 3. The parameters of each ROP model formula

Model

Bingham

(1964)

Hereland and Rampersad

(1994)

Motahhari et al.

(2010)

Variable Properties

Weight-on-Bit, WOB

Rotary Speed, RPM

Unconfined Rock Strength, $\sigma_{c}$

Confined Rock Strength, S

Constant (Bit) Properties

Bit Diameter, $D_{b}$

Number of Cutters, $N_{c}$

Cutter Diameter, $d_{c}$

Cutter Siderake Angle, $\alpha$

Cutter Backrake Angle, $\theta$

Bit Wear, $W_{f}$

·

·

·

·

·

·

·

·

·

·

·

·

·

·

·

·

·

·

·

Fig. 12 ROP models fit and field date.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2.png

Fig. 13 The shape of the drill bit structure.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3.png

5.2 침투율 계산 결과

4장에서 언급된 시추공과의 상호작용, drillstring PI 제어에 따른 비트부의 회전속도는 Fig. 8Fig. 10과 같고, 이를 Hareland and Rampersad(11) 의 모델에 적용하였다. 그 외 필요한 입력 정보는 Table 4와 같다.

Fig. 14의 경우 비트 목표 RPM을 70 RPM(7.33 rad/s)으로 설정하였다. 시간에 따른 비트 RPM이 Hareland and Rampersad(11)의 모델에 대입되기 때문에 ROP의 값이 초반부에 변동이 있지만, 비트 회전속도가 목표 값에 수렴됨에 따라 ROP 값도 수렴하였다. 또한, Fig. 15와 같이 비트 RPM이 증가할수록 ROP도 증가하였다.

Table 4. Constant bit properties

Bit property

Value

Units

Bit Diameter, $D_{b}$

0.22

m

Number of Cutters (PDC cutter), $N_{C}$

50

Cutter Diameter

0.016

m

Cutter siderake Angle, $\alpha$

30

deg

Cutter Backrake Angle, $\theta$

10

deg

Bit Wear, $W_{f}$

0.50

Rock Strength, $\sigma_{c}$

100

Mpa

Fig. 16의 경우 비트 목표 30 RPM(3.14 rad/s)에 대하여 스틱슬립 현상이 발생하였고, 이 현상으로 인해 비트 회전속도가 주기적으로 바뀌어 ROP의 값도 주기적으로 바뀌고 있다. Fig.14와 같이 스틱슬립이 발생하지 않는 경우 70 RPM 기준으로 21.17 m/hour의 침투율이 발생하였고, 스틱슬립 현상이 발생한 경우는 30 RPM 기준으로 평균 11.47 m/hour의 침투율이 발생하였다. ROP의 값은 Table 4의 비트 성능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Fig. 14 ROP and Bit rotation speed result without stick slip.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4.png

Fig. 15 ROP graph according to RPM.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5.png

Fig. 16 Bit rotation speed result with stick slip.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6.png

Fig. 17Table 4에서 드릴 날 수(Number of Cutters)에 따른 ROP 속도 그래프이다. 나머지 변수는 Table 4와 같고 회전속도는 50 RPM이다. 드릴 날 수 10개와 15개일 경우를 비교한다면 7.73 m/hour에서 9.5 m/hour로 ROP가 22.8% 증가하였지만, 드릴 날 수 30개와 35개의 경우는 13.6 m/hour에서 14.4 m/hour로 5.8%만 증가하였다.

또한, Fig. 18의 그래프와 같이 드릴 날 수 값이 클수록 ROP의 증가율은 감소하고 있다.

Fig. 19Fig. 20은 비트 직경에 따른 ROP 계산 결과이다. 속도 50 RPM과 직경을 제외한 나머지 변수는 Table 4와 같다. 4.2절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비트 직경에 따라 스틱슬립이 발생할 수 있다. Fig. 19에서 비트 직경을 0.05 m인 경우 35 m/hour이지만 직경을 0.1 m로 증가시켰을 경우 17.9 m/hour로 감소하였다. 하지만 직경직경 0.15 m를 적용한 경우에는 스틱슬립 현상이 발생하였다. 그 원인은 시추 파이프가 암석과 서로 맞닿는 비트 직경이 커질수록 암석과 접촉되는 면적이 증가하여 마찰 토크가 커지기 때문에 슬립 스틱 현상이 발생한 것이다. Fig. 21은 비트 회전을 방해하는 Bit-Rock의 마찰 토크 그래프이다. 직경 0.05 m인 경우 250 N-m였지만 직경 0.1 m인 경우 1000.3 N-m로 회전 마찰 토크가 4배 증가하였다.

Fig. 17 Change of ROP according to number of cutters.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7.png

Fig. 18 Change of ROP increase rate according to number of cutters.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8.png

Fig. 19 Comparison between the time and ROP graph according to the bit diameter.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19.png

Fig. 20 Comparison between bit diameter and ROP.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20.png

Fig. 21 Torque of rotational friction between bit and rock.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21.png

Fig. 22 Drill field data.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22.png

Fig. 23 ROP and WOB optimization graph.
../../Resources/sarek/KJACR.2021.33.1.015/fig23.png

Fig. 22는 Dupriest and Koederitz(8)의 ROP와 WOB의 현장데이터이다. WOB가 증가하면 Maximum ROP에 도달하게 되지만 과도하게 증가하면 오히려 ROP가 감소하고 있다. 또한, RPM에 따라 Maximum ROP에 대응하는 WOB값이 바뀌고 있다. Lucas(9)에 따르면 5.1절에서 언급한 ROP 모델을 포함한 4개의 ROP 모델에 대한 WOB와 ROP에 대하여 분석하였지만, Maximum ROP에 따른 WOB와 RPM의 최적화 그래프는 도출되지 않아 ROP 모델의 한계점이 있다.

6. 결 론

Khulief and Al-Naser(4)가 제시한 시추 모델에 Newmark(5) 수치해석법을 사용하여 동적 거동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시추 파이프 각 노드마다의 분포하중, 시추공과의 접촉마찰 및 Bit-Rock 상호작용을 적용하고 지상부에서 시추 파이프 회전속도를 PI 제어하는 상황에 대하여 시추 파이프의 거동을 계산하였고 결과의 요약은 아래와 같다.

(1) 시추 파이프 회전속도를 감소시킨 결과, 스틱슬립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 때 비트부와 지상부에서의 파이프 회전속도 차이가 최대 1.8배 발생하였고, 회전속도 차이로 인하여 시추 파이프의 주기적인 비틀림이 관찰되었다.

(2) RPM과 드릴 비트 날 수가 증가할수록 ROP는 증가하지만, 드릴 비트 날 수의 증가에 따른 ROP 증가율은 완만하게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3) 드릴 직경이 커질수록 ROP는 감소하고 Bit-Rock의 마찰 토크가 증가하여 스틱 슬립 현상이 발생하였다.

셰일가스 채굴 현장에서의 시추 파이프 제어를 모사하기 위한 본 연구 성과는 스틱 슬립 현상을 방지하고 최대 ROP에 대응하는 최적화된 RPM과 WOB를 도출하는 시뮬레이터 및 제어로직 개발의 활용될 수 있으며 추후 현장 데이터와 비교하여 추가 개선의 여지가 있다.

후 기

이 논문은 2020년도 국토교통부의 재원으로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20IFIP-B133624-04, Hybrid 방향성 추진체 제어 및 시뮬레이션 평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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