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림
(Haeng Rim Oh)
1
정석권
(Seok Kwon Jeong)
2†
-
부경대학교 대학원 냉동공조공학과 대학원생
(
Graduate Student, Graduate School of Refrigeration and Air-conditioning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45, Yongso-ro, Nam-gu, Busan, Republic of Korea
)
-
부경대학교 냉동공조공학과 교수
(
Professor, Department of Refrigeration and Air-conditioning Engineering, Pukyong National
University, 45, Yongso-ro, Nam-gu, Busan, Republic of Korea
)
Copyright © 2016, Society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s of Korea
Key words
Variable speed refrigeration system(가변속 냉동시스템), Oil cooler(오일쿨러), Optimal servo control(최적 서보 제어), Genetic algorithm(유전 알고리즘), Weighting matrix(하중 행렬)
기호설명
$A, B, C$:
계수 행렬
$d$:
스텝 외란
$\widetilde d$:
부동작 시간 [sec]
$e$:
제어 오차
$f_{i}$:
인버터 주파수 [Hz]
$G$:
전달함수
$J$:
평가함수
$K$:
피드백 게인
$K_{1}$:
상태 피드백 게인
$K_{2}$:
서보 게인
$k$:
DC 게인
$n$:
해집단 크기
$P$:
리카티 방정식의 해
$P.U$:
퍼센트 언더슈트 [%]
$Q, R$:
하중 행렬
$r$:
지령값
$r_{11}$:
압축기의 인버터 주파수 하중
$r_{22}$:
EEV 개도 지령 하중
$s$:
복소 변수
$t$:
시간 변수
$t_{s}$:
정착시간 [sec]
$T_{o}$:
오일출구온도 [℃]
$T_{s}$:
과열도 [℃]
$u$:
제어입력
$V_{o}$:
EEV 개도 지령 [step]
$X$:
염색체
$x$:
상태변수
$y$:
출력변수
$\tau$:
시정수 [sec]
1. 서 론
가변속 냉동시스템(Variable Speed Refrigeration System; VSRS)은 고정밀 온도제어가 가능하고, 넓은 범위의 부하 대응
능력과 뛰어난 에너지 절약 성능으로 공작기계용 오일쿨러나 공조 시스템 등의 분야에 널리 적용되고 있다. VSRS는 압축기의 회전 속도 제어를 통해
냉매 질량유량을 가변함으로써 원하는 목표 온도를 달성한다. 또한, 압축기의 급격한 가변속 제어로 야기되는 액백 현상(liquid back)과 과열
증기 압축에 따른 COP 저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전자팽창밸브(Electronic Expansion Valve; EEV) 개도를 조절하여 과열도도
동시에 제어하므로 VSRS 제어기 설계는 다입 · 출력(Multi Input Multi Output; MIMO) 시스템의 제어계 설계 문제로 된다.
VSRS의 고성능 고정밀 온도제어를 위해 다양한 제어법들이 제안되었다. 이들 가운데 PID 제어는 설계가 간단하고 유지 보수가 쉬우면서도 제어 성능이
양호하여 산업 현장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다만 전달함수 모델의 불확실성과 외란, 센서로 유입되는 잡음에 대한 제어계의 강인성 확보가 어려운
단점이 있다. 최적 제어는 상태 공간 모델에 기반하여 특정 평가함수를 최소화하는 제어법으로서 평가함수의 가중치 조절을 통해 입력 에너지와 제어 성능
간의 절충을 취함으로써 설계자가 원하는 최적 성능을 비교적 쉽게 구현할 수 있다. 다만 VSRS의 해석학적 상태 공간 모델링이 쉽지 않으며 제어의
강인성 확보가 보장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H-infinity 제어는 특정 전달함수의 주파수 응답에서 최대 이득값으로 정의되는 $H_{\infty}$
놈(norm)을 사용하여 이를 최소화함으로써 외란과 모델 불확실성의 영향을 억제하는 대표적인 강인 제어법이다. 다만, 이 제어법은 주파수 및 시간
공간에서의 설계와 해석을 동시에 요하므로 제어기 설계가 복잡하고, 가중함수 선정에 많은 반복 시행이 필요하여 번거로우며 최적 성능을 보장하지 못한다.
SMC(Sliding Mode Control)는 시스템 파라미터에 독립적인 불연속 제어입력을 통해 모델 불확실성과 외란에 대한 강인제어 성능을 갖는다.
하지만 이 불연속 제어입력으로 인해 채터링(chattering)이라는 유한 진폭의 고주파의 떨림 현상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다.
VSRS는 피냉각유체의 목표 온도와 과열도를 압축기 회전수와 EEV 개도로 제어하므로 2개의 입·출력을 가진다. 향후 고효율화를 위해 열교환기(응축기,
증발기)의 팬(fan) 속도 제어까지를 고려할 경우, 4개 이상의 제어변수를 갖는 MIMO 시스템이 된다. MIMO 시스템의 제어기 설계는 상태 공간
모델을 기반으로 최적 제어법을 적용하는 것이 설계가 간편하면서도 제어변수의 확장에 유리하다. 하지만, 기존의 VSRS 최적 제어기 설계는 해석학적
상태 공간 모델 획득 과정이 너무 복잡하여 비실용적이며,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제어의 강인성이 검토되지 않았다. 특히, 기존의 VSRS 최적 서보
제어기 설계에 주로 이용된 Takeda-Kitamori의 방법은 제어기 설계 과정이 복잡해 제어 로직을 이해하기 어려웠다. 또한 평가함수의 두 하중
행렬 비율에 따른 제어 성능은 분석되었지만, 설계 사양을 만족시키는 제어기 설계를 위한 하중 행렬의 확정적이고 체계적인 설계 방법은 제시되지 않았다.
이렇듯 최적 제어기의 핵심 설계 파라미터인 하중 행렬의 선정이 설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통해 이루어지는 까닭에 설계가 번거롭고 최적 제어
성능의 확보 여부도 불분명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기존의 VSRS 최적 제어기 설계의 문제점들을 보완하여 더욱 실용적이고 간편하면서도 고성능의 최적 서보 제어기 설계법을
제안한다. 먼저, 목표치 추종 성능을 위해 최적 제어 이론을 서보계로 확대하여 제어기를 설계한다. 기존 모델의 서보계 확대는 Smith-Davison의
최적 제어기 설계법을 참고
하여 상태방정식의 미분을 통해 스텝 외란을 소거함으로써 더욱 쉽고 간편하게 유도한다. 이후, 최적 제어기 설계의 핵심 파라미터인 하중 행렬을 반복
시행 없이 체계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유전 알고리즘(Genetic Algorithm; GA)을 이용한다. GA는 유전 연산자를 사용하여 특정 목적함수의
최소화 또는 최대화 방향으로 해집단을 진화시키고 세대를 거듭하며 목적에 적합한 최적해를 도출한다. 특히, 본 설계에서는 제어기 설계 사양을 만족시키는
하중 행렬을 확정적으로 선정하기 위해 설계 사양인 정착시간과 퍼센트 언더슈트를 GA의 제약 조건으로 반영하였으며, 하중 행렬의 직관적인 표현을 위해
실수 코딩 유전 알고리즘(Real-Coded Genetic Algorithm; RCGA)을 이용한다. 마지막으로 제어기 설계에 이용된 상태 공간 모델은
제어대상의 동작점 근방에서 동특성 실험을 통해 쉽게 얻은 전달함수로부터 구하였다.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 최적 서보 제어 기반의 다입·출력 가변속 오일쿨러 시스템의 정밀한 온도제어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최적 제어기는 스텝상의 목표 입력(설정값, 지령값)에 엄밀히 추종하는 서보(servo)형으로 설계되며 고속, 고정밀 공작기계의
열부하 제거에 널리 이용되는 VSRS 기반 오일쿨러를 실험 대상으로 오일출구온도와 과열도 제어에 적용된다. MATLAB 기반의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지령값 변경 및 외란 인가 실험을 통해 설계한 제어기의 타당성을 확인하고, 정밀 온도제어 성능과 외란 및 파라미터 변동에 대한 강인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다. 최종적으로 PI 제어기와의 비교를 통해 제안된 제어기의 차별성 및 효율성을 검증한다.
2. 상태 공간 모델링과 최적 서보 제어기 설계
2.1 VSRS의 상태 공간 모델링
Fig. 1은 VSRS 기반 오일쿨러 시스템의 개략도이다. VSRS의 압축기는 유도전동기가 내장된 가변속형으로 인버터를 통해 회전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냉매의
질량유량을 가변시켜 제어량인 피냉각유체의 목표 온도를 제어한다. 압축기의 급격한 가변속 제어는 냉매 질량유량과 증발 압력의 급격한 변동을 유발하므로
이로 인한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EEV 드라이브를 통해 EEV 개도(opening angle)를 제어하여 과열도(superheat)도 동시에 제어한다.
Fig. 1 Schematic diagram of an oil cooler system based on VSRS.
Fig. 2 Transfer functions for compressor and EEV.
Fig. 3 Interference transfer function of $G_{2}(s)$.
Fig. 2는 VSRS 기반 오일쿨러 시스템의 입 · 출력 관계를 나타내는 전달함수의 블록선도이다. $G_{1}(s)$, $G_{4}(s)$는 각각 압축기 인버터
주파수 지령 $f_{i}$와 EEV 개도 지령 $V_{o}$의 입력에 따른 출력 오일출구온도 $T_{o}$와 과열도 $T_{s}$의 전달함수이다.
$G_{2}(s)$, $G_{3}(s)$는 각각 $f_{i}$와 $V_{o}$가 $T_{s}$와 $T_{o}$에 미치는 간섭항 전달함수이다. 본 논문은
스텝 외란과 모델의 불확실성 하에서도 강인한 제어 성능을 갖는 최적 서보 제어기의 설계에 초점을 둔다. 또한, $G_{3}(s)\approx 0$이므로
제어기 설계 시에는 이들 간섭항 전달함수들을 배제하여 각기 독립된 Dual SISO(Single Input Single Output) 형태로 가정한다.
다만, 제어기 성능 검증 과정에서 제어계의 거동을 엄밀히 비교하기 위해 $G_{2}(s)$는
Fig. 3과 같이 $G_{2}(s)=\dfrac{348.1s-0.467}{885s+1}$로 모델링하여 시뮬레이션에만 반영하였다.
제어대상의 전달함수 공칭 모델은 동작점 근방에서 동특성 실험을 통해 구하였다. 주 제어량인 $T_{o}$의 목표값은 공작기계용 오일쿨러의 특성을 고려해
25℃로, $T_{s}$는 최대 COP를 유지할 수 있는 7℃로 설정하였다. $G_{1}(s)$와 $G_{4}(s)$는 부동작 시간 $\widetilde
d$를 가지며 시정수 $\tau$와 DC 게인 $k$를 특성값으로 하는 1차계 전달함수 $\dfrac{k}{\tau s+1}e^{-\widetilde
d s}$로 모델링 된다. 이를 통해 $G_{1}(s)$의 특성값 $\tau ,k,\widetilde d$는 각각 1680, -0.43, 51, $G_{2}(s)$의
$\tau ,k,\widetilde d$는 각각 67, -0.045, 5로 나타났다. 부동작 시간 $\widetilde d$가 $\tau$에 비해
무시할 수 있을 정도로 작으므로 이 모델을 단순 1차계로 취급하여 역라플라스 변환을 통해 식(1)의 상태 공간 모델을 도출한다.
식(1)에서 상태변수 $x(t)=[T_{o}T_{s}]^{T}$, 제어입력 $u(t)=[f_{i}V_{o}]^{T}$, 출력변수 $y(t)=[T_{o}T_{s}]^{T}$이며,
$d$는 스텝 외란을 나타낸다. 또한, 계수행렬은 $A_{e}=\left[\begin{array}{c}A & 0 \\ C 0 & \end{array}\right],
B_{e}=\left[\begin{array}{c}B \\ 0\end{array}\right], C_{e}=\left[\begin{array}{ll}0
& I\end{array}\right]$이다.
2.2 최적 서보 제어기 설계
Takeda-Kitamori의 방법을 이용한 VSRS의 최적 서보 제어기 설계를 통해 스텝 외란에 대한 강인성이 증명되었다. 그러나 수식 전개가 복잡하여
제어기의 이해와 설계에 어려움을 초래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Smith-Davison의 최적 제어기 설계법을 참고하여 상태방정식의 미분을 통해 스텝
외란 $d$를 소거하여 서보계로 확대 구성함으로써 제어기 설계가 한층 간결하고, 설계 과정이 직관적으로 이해되도록 관련 식들을 유도한다. 최적 제어는
식(1)의 $A$, $B$가 가제어인 경우 식(2)의 평가함수 $J$를 최소화하는 제어입력 $u(t)$를 $u(t)=-Kx(t)$, $K=R^{-1}B^{T}P$와 같이 구한다.
식(2)의 $Q, R$은 각각 상태변수와 제어입력에 대한 하중 행렬이다. $J$의 최소화는 시스템의 속응성 향상과 동시에 입력 에너지를 적게 함을 뜻한다.
하지만 이 두 조건은 상충하므로 설계 요구에 따라 $Q$와 $R$ 간의 적절한 절충이 요구된다. 제어기인 피드백 게인 $K$의 미지항 $P$는
식(3)의 리카티 방정식을 통해 구해진다.
서보계에서는 $t\to\infty$에서 $y(t)=r$인 경우에도 $u(t)\ne 0$이므로
식(2)의 값이 발산하여 최소화할 수 없게 된다. 하지만, 정상상태에서는 $u(t)$가 일정하게 되므로 $\lim_{t\to\infty}\dot u(t)=0$이다.
따라서
식(1)을 미분하고 새로운 제어입력으로 $\dot u(t)$를 도입하여 행렬로 나타내면
식(4)가 되고, 출력 $y(t)$는
식(5)로 표현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스텝 외란 $d$는 $\dot d =0$이므로 외란 항이 소거된다.
서보계임을 고려하여 제어 오차 $e(t)$를 $e(t)=y(t)-r$로 정의하고, 양변을 미분하면 $\dot y(t)=\dot e(t)$가 된다.
이들을
식(4), (5)에 대입하면
식(6), (7)이 얻어진다.
새로운 상태변수를 $x_{e}(t)=\left[\dot{x}(t)^{T} e(t)^{T}\right]^{T}$, 새로운 제어입력을 $u_{e}(t)=\dot
u(t)$로 두면 서보계로 확대한 상태 공간 모델은
식(8)로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확대계의 계수행렬은 $A_{e}=\left[\begin{array}{cc}A & 0 \\ C & 0\end{array}\right], B_{e}=\left[\begin{array}{c}B
\\ 0\end{array}\right], C_{e}=\left[\begin{array}{ll}0 & I\end{array}\right]$이다. 이
시스템의 제어를 위해서는 $(A, B)$는 가제어이며, $rank\begin{bmatrix}A&B\\C& 0\end{bmatrix}=n+m$을 만족하여야
한다.
식(8)에서 $x_{e}(t) \rightarrow 0$으로 하는 제어를 행하면, $y(t)=r$이 달성됨을 알 수 있다. 한편, 상태변수 $x_{e}(t)$와
제어입력 $u_{e}(t)$를 이용하면 식(2)는 하중 행렬 $Q_{e}$와 $R_{e}$를 갖는 확대계의 평가함수 식(9)로 표현된다. 또한 이 식에 식(8)의 $x_{e}(t)= C_{e}^{-1}\{y(t)-r\}$을 대입하고 하중 행렬 $Q_{e}=C_{e}^{T}C_{e}$로 두면, 평가함수 $J_{e}$는
하중 $R_{e}$만을 미지의 파라미터로 갖는 식으로 재정리된다. 식(9)로부터 정상상태일 경우, $x_{e}(t)=0$, $u_{e}(t)=0$이 되므로 $J_{e}$를 최소로 하는 제어입력 $u_{e}(t)$는 $u_{e}(t)=-K_{e}x_{e}(t)$로
되고, $x_{e}(t)=\left[\dot{x}(t)^{T} e(t)^{T}\right]^{T}$를 대입하면 최종적으로 식(10)과 같이 구할 수 있게 된다. (단, $K_{e}=\begin{bmatrix}K_{1}& K_{2}\end{bmatrix}$이다.)
식(10)의 제어 게인 $K_{e}$는 설계자가
식(9)의 하중 행렬 $R_{e}$를 결정하면,
식(3)을 확대계 변수로 구성한 확대계 리카티 방정식의 해 $P_{e}$를 통해 $K_{e}=R_{e}^{-1}B_{e}^{T}P_{e}$와 같이 결정된다.
또한 $u_{e}(t)=\dot u(t)$이므로 실제 제어입력 $u(t)$는
식(10)을 적분함으로써
식(11)과 같이 도출된다. 따라서, 초기값이 $x(0)=0$일 때, 최적 서보 제어계는 최종적으로
Fig. 4와 같이 구성된다. 여기서 게인 $K_{1}$, $K_{2}$는 각각 상태 피드백 게인과 서보(servo) 게인이다.
Fig. 4 Optimal servo controller block diagram.
2.3 GA를 이용한 VSRS의 최적 서보 제어기 설계
최적 서보 제어기의 게인 $K_{1}$과 $K_{2}$는 결국 하중 행렬 $R_{e}$의 설계 문제로 귀착되므로 제어기의 설계 과정이 매우 간단해진다.
그러나 제어기의 설계 사양을 만족하는 하중 행렬은 지금까지 시행착오(trial and error)로 설계되어 번거롭고 최적의 성능을 보장하기도 어려웠다.
본 논문에서는 이 하중 행렬 $R_{e}$를 시행착오 없이 확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광대역 최적해 탐색 알고리즘인 유전 알고리즘을 적용한다. GA는
주어진 문제에 대한 해집단을 형성하고 일련의 유전 연산을 통해 진화를 거듭하면서 최적해를 도출한다. GA는 해를 표현하는 염색체(chromosome),
염색체 집단인 해집단(population), 유전 현상을 모사한 선택(selection), 교배(crossover), 변이(mutation) 등의
유전 연산자(genetic operator)로 구성된다. 또한 목적함수(objective function)와 제약 조건(constraints)을 탐색과
진화의 기준으로 적합도 평가(fitness evaluation)를 통해 목적함수의 최소화 또는 최대화 방향으로 진화가 일어난다. 목적함수로는 ISE(Integral
Square Error), IAE(Integral Absolute Error), ITAE(Integral Time Absolute Error) 등이
자주 활용된다. Fig. 5는 GA의 흐름도이다.
Fig. 5 Flow chart of genetic algorithm.
GA의 최적화 대상 $R_{e}$는 압축기의 인버터 주파수 하중 $r_{11}$과 EEV 개도 지령 하중 $r_{22}$를 대각 요소로 갖는 대각행렬이다.
$R_{e}$의 각 요소와 GA에서 염색체의 유전자가 일대일 대응하여 크기 표현이 쉽고 제약 조건을 갖는 최적화 문제 해결에 적합한 실수 코딩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한다. GA를 통해 도출하고자 하는 최적해인 $R_{e}$의 대각 요소 $r_{11}, r_{22}$를 유전자로 두고 이를 염색체로
나타내면 염색체 $X=[r_{11}r_{22}]$로 간단히 표현될 수 있다. 목적함수로는 긴 시간 동안 지속되는 오차를 억제하기에 적합한 ITAE로
식(12)를 선정하였다.
GA 적용 시, 주 제어량인 오일출구온도 $T_{o}$는 정착시간($t_{s}$, $+- 2%$)을 1,600 초 이내, 퍼센트 언더슈트($P.U$)를
5% 이하로 하며, 과열도 $T_{s}$는 7℃를 유지하도록 설계 사양을 정하였다. 또한, $T_{o}$ 제어 시 적분 누적 포화 방지를 위해 Anti-windup
게인도 설계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GA의 제약 조건은 $X>0$, $1590<t_{s}<1600$, $P.U<5$로 설정하였다. GA의 실행은 MATLAB의
‘GA solver’를 이용하였고, 해집단의 크기는 ‘50’, $X$는 $1\le X\le 1,000$ 범위에서 균등 분포를 이용하여 무작위로 초기
해집단이 형성되도록 하였고, 적합도 스케일링 연산은 ‘순위’, 선택 연산은 ‘룰렛 휠’, 교차 연산은 ‘산술적, 비율 0.8’, 변이 연산은 ‘적응적
가능’으로 각각 설정하였다. GA의 중지 기준은 세대수가 50이 되거나 목적함수 값의 평균 변화가 1e-6 이하인 경우로 하였다. GA를 통해 $R_{e}$의
요소 $r_{11}, r_{22}$는 각각 267.86, 11.62로 선정되었다.
Table 1. Designed controller gains of optimal servo and PI
|
Optimal servo controller
|
PI controller
|
Component
|
State feedback gain
|
Servo gain
|
Anti-windup gain
|
P gain
|
I gain
|
Anti-windup gain
|
Compressor
|
-19.65
|
-0.06
|
-9.82
|
-19.80
|
-0.07
|
-9.90
|
EEV
|
-14.75
|
-0.29
|
-
|
-14.73
|
-0.28
|
-
|
설계된 최적 서보 제어기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행하고, 성능 비교 평가를 위해 산업 현장에서 널리 사용되는 PI 제어기의
실험 결과와 비교한다. 성능 비교를 위한 PI 제어기는 최적 서보 제어기와 지령값 추종 성능이 동일하도록 MATLAB/Simulink에서 PID 조정기(tuner)를
이용하여 설계하였다.
Table 1은 본 논문에서 설계된 최적 서보 제어기와 PI 제어기, 그리고 Anti-windup 게인들을 각각 나타낸다.
3. 시뮬레이션과 실험 결과 및 고찰
3.1 시뮬레이션 및 실험 방법
본 논문에서 설계한 최적 서보 제어기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VSRS 기반 오일쿨러의 지령값 변경과 외란 인가에 대한 각각의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구성한다. 첫 번째로 지령값 변경은 제어기의 목표값 추종 성능을 확인하기 위함이며, 두 번째로 외란 인가는 열부하 변동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제어기가
목표 온도를 엄밀히 추종하는가에 대한 제어 강인성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먼저, 시뮬레이션은 Fig. 6과 같은 최적 서보 제어기의 블록선도를 이용하여 MATLAB/Simulink를 통해 진행되었다. 시뮬레이션에서 초기 조건으로 $T_{o}$는 30℃,
$T_{s}$는 7℃로 유지하였으며, 이때 열부하는 이 시스템의 정격 열부하인 1.68 kW를 기준으로 하였다. 이후, 지령값 변경은 1,000 초에
$T_{o}$의 지령값만을 30℃에서 25℃로 변경함으로써 실행하였다. 외란은 4,000 초에 정격 열부하의 10%를 증가시킨 1.84 kW, 6,000
초에 정격 열부하의 10%를 감소시킨 1.51 kW로 인가되었다. 각 시뮬레이션 조건은 Table 2에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Fig. 6 MATLAB/Simulink block diagram of optimal servo controller for simulations.
Table 2. Temperature references and heat load conditions for simulations and experiments
|
Initial value
|
Reference change of $T_{o}$
|
Heat load increase
|
Heat load decrease
|
Time [sec]
|
0~1,000
|
1,000~4,000
|
4,000~6,000
|
6,000~8,000
|
Reference of $T_{o}$[℃]
|
30
|
25
|
25
|
25
|
Reference of $T_{s}$[℃]
|
7
|
7
|
7
|
7
|
Heat load [kW]
|
1.68
|
1.68
|
1.84
|
1.51
|
실험에서는 VSRS 기반 오일쿨러를 대상으로 설계한 최적 서보 제어기의 타당성과 지령값 변경 및 외란 인가에 대한 실제 제어 성능을 확인한다. 실험은
데이터 수집 및 실시간 제어 장치를 통해 진행하였으며, 지령값 변경은 제어장치를 통해 실행하였다. 외란 인가는 전기히터로 인가되는 열부하를 조절함으로써
실행하였다. 각 실험의 조건은 위에서 제시한
Table 2의 시뮬레이션 조건과 동일하다.
Fig. 7 Experimental system for oil cooler.
Table 3. Specifications of the VSRS and refrigerant
Component
|
Note
|
Compressor
|
Rotary type, 30-90 [Hz], 0.86 [kW]
|
EEV
|
0~2,000 [step], 12 [V]
|
Condenser
|
Air-cooled fin and tube type, 5.24 [kW]
|
Evaporator
|
Bare tube coil type, 2.1 [kW](max.)
|
Refrigerant
|
R-22, 0.9 [kg](max.)
|
Table 4. Specifications of the attached device and oil
Component
|
Note
|
Inverter
|
4.5 [kVA], 3phase, PWM, V/f=constant type
|
EEV drive
|
4 [W], 24 [V], Bipolar type
|
Heater
|
4.5 [kW](max.)
|
Oil tank
|
Immersion type, 400 mm $\times$400 mm $\times$385 mm
|
Oil
|
ISO VG 10, Velocite oil no. 6, 40 [L]
|
Fig. 7은 실험을 위한 VSRS 기반 오일쿨러와 데이터 수집 및 실시간 제어 장치의 개략도를 나타낸다. 오일쿨러는 로터리 타입 압축기와 공랭식 핀-튜브 응축기,
최대 냉각 능력이 2.1 kW인 나관 코일 증발기와 EEV 등으로 구성되었다. 이때 증발기는 오일 냉각을 위해 오일탱크에 담겨 있으며, 전기히터로
공작기계에서 발생하는 열부하를 대신하도록 하였다. 제어입력 연산을 위한 온도 정보는 K-type 열전대를 통해 측정되고, DAQ 시스템을 거쳐 CPU에
전달된다. CPU는 제어 로직을 통해 제어입력을 연산하고, 인버터 주파수와 EEV 개도를 실시간 제어할 수 있도록 I/O 모듈을 통해 아날로그 전압(0~10
V)을 출력한다. 주요 장치의 사양은
Table 3,
Table 4와 같다.
3.2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 고찰
3.2.1 최적 서보 제어기의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 비교
Fig. 8은 최적 서보 제어기의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이며 엄밀한 비교를 위해 한 그림에 통합하여 나타내었다. (a)는 제어량인 $T_{o}$와 $T_{s}$이며
(b)는 $T_{o}$의 제어입력 $f_{i}$, (c)는 $T_{s}$의 제어입력 $V_{o}$를 각각 나타낸다. 시뮬레이션과 실험 결과에서 $T_{o}$와
$T_{s}$는 정상상태 오차 없이 목표 온도를 엄밀하게 추종하며, 전체적인 거동 및 수치가 거의 일치하므로 제어기 설계의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Fig. 8(a)에서 $T_{s}$의 응답 및 Fig. 8(c)에서 제어입력 $V_{o}$에 나타난 시뮬레이션과 실험 결과의 미소한 차이는 시뮬레이션에 반영한 간섭항의 전달함수 $G_{2}(s)$가 Fig. 3에서와 같이 실제 동특성과는 미소한 차이를 보이는 모델링 오차에 기인한다.
3.2.2 최적 서보 제어기의 실험 결과 고찰
지령값 변경 실험은 1,000 초 시점에 $T_{o}$ 및 $T_{s}$가 각각 30℃, 7℃인 초기 상태에서 $T_{o}$의 지령값만을 25℃로
스텝상으로 변경하였다. 이때 Fig. 8의 (a)에서 $T_{o}$는 오버슈트 발생 없이 목표 온도로 신속히 수렴해 가지만 $T_{s}$는 큰 오버슈트 발생 후 목표 온도로 수렴해 간다.
이는 (b)에서 $T_{o}$의 신속한 추종을 위해 $f_{i}$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른 결과이며 $T_{s}$의 오버슈트는 Fig. 2의 $G_{2}(s)$로 인한 간섭 영향에 기인한다.
Fig. 8 Simulation and experimental results of optimal servo control.
이에 따라 (c)에서는 $T_{s}$를 지령값에 추종시키기 위해 $V_{o}$가 크게 증가함을 보인다. $T_{s}$는 $T_{o}$보다 짧은 시정수로
인해 지령값에는 더 빨리 도달하지만, $f_{i}$의 간섭 영향으로 인해 정착이 지연되며, $f_{i}$가 일정 값으로 안정된 이후에 정착한다. 실험
결과로부터 $T_{o}$는 퍼센트 언더슈트($P.U$)가 3.4% 발생하였고, 지령값의 ±0.1℃ 이내로 수렴하는 정착시간($t_{s}$, $+-
2%$)은 1,450 초로 제어기 설계 사양인 $P.U<5$%, $t_{s}<1600$ 초를 만족하였다. 이로써 2.3절의 GA로 설계한 하중 행렬
$R_{e}$의 타당성이 검증되었다. 이 결과들을 통해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제어기는 설계 사양을 만족하며, 지령값(목표값)을 엄밀하게 추종함을 확인할
수 있다.
외란 인가 실험은 $T_{o}$가 정상상태에 도달한 이후 4,000 초 시점에 기존 정격 열부하의 10%를 증가시킨 1.84 kW를 인가하였다. 이로
인해 $T_{o}$는 소폭 증가하였으나, $f_{i}$가 이전보다 약 10 Hz 증가함으로써 목표 온도를 추종하였다. 이후 6,000 초 시점에는
정격 열부하의 10%를 감소시킨 1.51 kW를 인가하였다. $T_{o}$는 점차 감소하는 거동을 보였으나 $f_{i}$가 이전보다 약 17 Hz
감소한 상태에서 목표 온도를 추종하였다. 이 경우에는 모든 제어량 및 제어입력의 변화가 열부하 증가 시보다 더 크게 나타났는데, 이는 부하가 2배로
더 크게 변동했기 때문이다. 실험 결과 열부하 변동이 발생하는 상황에서도 $T_{o}$는 지령값을 엄밀히 추종함을 확인할 수 있다.
결국, GA를 이용하여 설계된 하중 행렬을 갖는 최적 서보 제어기는 주어진 설계 사양을 만족할 뿐만 아니라, 외란 인가 시에도 오일쿨러의 정상상태에서의
허용 오차 범위를 ±0.1℃(최신 제어 정밀도 고려) 이내로 엄밀하게 제어하였다. 이러한 실험 결과를 통해 제안한 제어기의 지령값 추종 성능 및 외란에
대한 강인성이 검증되었다.
3.2.3 최적 서보 제어기와 PI 제어기의 비교 및 고찰
설계된 최적 서보 제어기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 산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PI 제어기의 성능과 비교하였다. PI 제어기의 게인은 $T_{o}$의
지령값 추종 응답이 설계된 최적 서보 제어기의 $T_{o}$ 지령값 추종 특성과 거의 일치하도록 MATLAB 튜너로 설계되었다. Fig. 9는 설계된 PI 제어기의 시뮬레이션 및 실험 결과이다. (a)는 제어량인 $T_{o}$와 $T_{s}$, (b)는 $T_{o}$의 제어입력 $f_{i}$,
(c)는 $T_{s}$의 제어입력 $V_{o}$를 각각 나타낸다. 여기에서 수행한 두 제어기의 비교는 PI 제어기의 게인을 최적 서보 제어기의 지령값
추종 성능과 동일하도록 반복적인 미세 튜닝으로 설계하였기 때문에 엄밀한 성능 비교 평가라기보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제어기의 특징을 더욱 명확히 나타내기
위함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Fig. 8과 Fig. 9의 실험 결과를 비교해 보면, 우선 지령값 변경 시의 두 제어기 성능은 거의 동일하였다. 이는 $T_{o}$의 지령값 변경 시 PI 제어기가 최적
서보 제어기와 동일한 제어 성능을 갖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두 제어기는 제어입력인 인버터 주파수 $f_{i}$의 거동에서는 뚜렷한 차이를
보였다. 최적 서보 제어기는 지령값 변경 시 Fig. 8(b)에서와 같이 $f_{i}$를 상한값 70 Hz까지 점진적으로 증가시키는 것에 반해 PI 제어기는 Fig. 9(b)에서와 같이 $f_{i}$를 더 급격히 증가시킨다. 이와 같은 PI 제어기의 급격한 제어입력 변동은 과열도 $T_{s}$에 더 큰 간섭을 유발함을
Fig. 8과 Fig. 9의 (a)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결국 본 논문에서 제안한 최적 서보 제어기는 최적의 에너지 투입을 통해 $T_{s}$에 큰 간섭을 유발하지 않고
목표값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최적 서보 제어기는 PI 제어기에 비해 MIMO 시스템에 대한 설계가 용이하고 제어입력의 최적성을 보장하는 설계가 가능한
장점을 갖는다. PI 제어기는 일반적으로 설계 사양을 만족시키기 위해 시행착오를 통한 번거로운 게인 조정이 필요하며, 이렇게 선정된 제어기는 제어입력의
최적성을 보장하지도 않는다. 특히, 제어변수 확장 시 PI 제어기는 결정해야 할 게인의 수가 크게 증가하므로 설계가 번거로워진다. 반면, 최적 서보
제어기는 각 변수들의 차원이 증가하더라도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과 동일하게 하중 행렬 $R_{e}$를 결정하는 것만으로 제어기를 설계할 수 있어
제어변수 확장 시에도 매우 유리하다. 뿐만 아니라 이 $R_{e}$도 본 논문에서 제안한 GA를 이용함으로써 설계 사양을 만족하도록 확정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GA를 이용한 최적 서보 제어기는 VSRS와 같은 다입·출력계의 최적 제어 성능을 보장함과 동시에 시행착오 없이 체계적으로
제어기를 설계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제어법임을 알 수 있다.
Fig. 9 Simulation and experimental results of PI control.
3.3 최적 서보 제어기의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강인성 검토
본 절에서는 최적 서보 제어기의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제어 강인성을 확인하기 위해 인위적인 모델 변동을 통한 제어 시뮬레이션을 진행한다. 동특성 실험으로
구한 전달함수 공칭 모델은 제어기 설계에 매우 실용적이지만 모델 불확실성을 포함한다. 모델 불확실성은 공칭 전달함수의 시정수 $\tau$와 DC 게인
$k$에 내포된다. VSRS 기반 오일쿨러 모델의 경우, 선행 연구에서 동작점 변경 시에 이들 특성 파라미터가 ±23%로 가장 크게 변동하였다. 이를
반영하여 시뮬레이션에서는 $G_{1}(s)$의 $\tau$와 $k$를 동시에 최대 ±25% 변동시켜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최적 서보 제어기의 강인성을
확인한다.
Fig. 10은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제어 시뮬레이션 결과로 (a)에는 지령값 변경 및 외란 인가 시 $T_{o}$의 응답을 확대하여 나타내었다. 확대된 그림의
과도 구간에서 $T_{o}$는 공칭 모델과 변동 모델 간의 미소한 응답 차이를 보이지만, 정상 구간에서는 지령값을 추종하며 외란에 대해서도 목표 온도로
제어됨을 알 수 있다. (b)는 (a)에 대응되는 제어입력 $f_{i}$로, 모델 변동에 따라 그 크기와 거동이 달라진다. 최적 서보 제어기의 제어입력은
(c)의 상태 피드백 게인에 의한 입력과 (d)의 서보 게인에 의한 입력의 합으로 나타난다. (c)의 입력은 과도 구간에서 미소한 차이가 있을 뿐,
정상 구간에서는 모델 변동과 상관없이 동일하다. 반면 (d)의 입력은 지령값 변경 및 외란 인가 시뮬레이션 전 구간에 걸쳐 모델 변동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를 통해 최적 서보 제어기는 서보 게인이 모델의 변동에 대응함으로써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강인성을 확보한다. 또한 3.2절의 실험 결과들은
장치의 주변 온도가 24~26℃ 범위로 변동하는 상황에서 얻었으므로, 이를 통해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제어 성능 또한 실험에서 검증되었다고 볼 수
있다.
Fig. 10 Simulation results to confirm robustness against model uncertainty.
4. 결 론
본 논문에서는 다입 · 출력 시스템인 가변속 냉동시스템의 실용적이고 체계적인 최적 서보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가변속 냉동시스템 기반의 오일쿨러를 대상으로
동특성 실험을 통해 얻은 전달함수로부터 상태 공간 모델을 구성한 후, 목표 온도에 엄밀히 추종하는 최적 서보 제어기를 설계하였다. 특히, 광대역 최적화
기법 중 하나인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제어기 설계 사양을 알고리즘의 제약 조건에 반영함으로써 설계 파라미터인 하중 행렬 $R_{e}$를 반복
시행 없이 체계적, 확정적으로 설계하였다. 설계된 제어기는 오일쿨러를 대상으로 지령값 변경 및 외란 인가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뛰어난 목표 온도
추종 성능을 발휘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PI 제어기와의 비교를 통해 제안한 최적 서보 제어기의 효용성을 검토하였다. 뿐만 아니라 공칭 모델이 갖는
모델 불확실성에 대한 제어기의 강인성도 모델 파라미터 변동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확인하였다. 본 논문의 주요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최적 서보 제어기는 평가함수를 최소화하는 최적의 제어입력을 구현함으로써 가변속 냉동시스템의 제어량 간의 간섭 영향을 줄이며 주된 제어량인 오일출구온도를
허용 오차 범위 ±0.1℃ 이내로 정밀하게 제어하였다.
(2) 유전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설계 사양을 만족하는 하중 행렬을 확정적으로 설계함으로써 시행착오를 없애고 체계적으로 최적 서보 제어기를 설계할 수
있다.
(3) 실용적인 저차원의 상태 공간 모델을 기반으로 설계한 최적 서보 제어기는 지령값 변경 및 외란 인가 실험과 파라미터 변동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델
불확실성과 외란에 대한 제어 강인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4) 다입 · 출력 시스템인 가변속 냉동시스템의 최적 서보 제어기는 설계자가 하중 행렬 $R_{e}$만을 결정하면 되므로 PI 제어기와 달리 제어기
설계가 용이하며, 향후 제어변수 확장 시에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후 기
이 논문은 2021년도 정부(교육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기초연구사업임(No. 2021R1I1A3049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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