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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Transactions P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Korean Journal of Air-Conditioning and Refrigeration Engineering

ISO Journal TitleTrans. P of KI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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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Convergence System Engineering, Keimyung University, Korea.)



AHRS, Attitude Control, Euler Angle, Quaternion, Traction Spherical Motor

1. 서 론

스페리컬 전동기는 기존의 전동기와 다르게 다자유도의 회전특성을 가지며 로봇, 차량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적용이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연구되고 있다(1-3). 그 중에서 다양한 타입의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는 차량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기술이다.

기존에 연구된 쉘 타입의 유도형 스페리컬 전동기는 반구형 쉘 타입의 고정자에 수직된 2상의 권선 배치로 구형의 회전자를 회전시키는 구조로 4개의 바퀴가 달린 휠체어에 사용된다. 4개의 바퀴로 휠체어의 균형을 유지하고 있으나 단일 스페리컬 전동기로의 구동을 위해서는 자세 제어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영구자석 스페리컬 휠 전동기의 경우 20개의 원통형 코일이 반구형 쉘 타입 고정자 외부표면에 부착되어 있으며 이러한 고정자 구조로 영구자석이 부착된 구형의 회전자를 회전시킨다. 영구자석 스페리컬 휠 전동기 또한 전동기의 균형을 위해서는 자세 제어가 요구된다(4,5).

따라서 1, 2륜 구동 차량에서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균형을 잡기위한 자세 제어가 필수적이며 본 논문에서는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의 다양한 타입 중에서 축이 있는 이중공극형 스페리컬 전동기에 특수 제작된 지그를 이용하여 자세 제어를 위해 필요한 외부 회전자 위치 정보를 피드백 받을 수 있도록 구현하여 틸팅 각도의 절대값과 AHRS의 측정값을 비교하고 분석하였다.

그림 1 기존 연구된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 (a) 쉘 타입 유도형 스페리컬 전동기 (b) 영구자석 스페리컬 휠 전동기

Fig. 1 Studied traction spherical motor (a) Shell-like spherical induction motor (b) Permanent magnet spherical wheel mo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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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본 론

2.1 AHRS의 구조 및 동작

AHRS는 고가의 정밀한 기계적 관성 센서(IMU, Inertial Measurement Unit)를 사용하여 주로 우주항공, 선박, 군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었다. 최근 MEMS(Micro Electro Mechani- cal System)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소형화, 경량화 및 저비용이 가능한 관성 센서가 개발되면서 AHRS는 차량, 항공, 로봇, 스마트폰과 같은 휴대용 전자장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AHRS는 자이로, 가속도, 지자기 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세 계산을 위해 자이로 센서로 부터 출력되는 각속도를 적분하여 사용한다. 적분값은 바이어스 오차에 의한 오프셋를 포함하여 자세 오차를 발생시키고 이를 보정하기 위해 가속도 센서를 사용한다. 또한 시간에 따른 자이로, 가속도 센서의 적분 누적 오차인 Bias Drift는 칼만 필터로 보정하여 자세 계산을 한다(6).

그림 2 AHRS 구조 및 Euler Angles 축 정의

Fig. 2 Definition of AHRS structure and Euler Angles ax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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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페리컬 전동기에서 회전축의 틸팅된 위치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Roll과 Pitch 2개의 각도 정보가 필요하다. 이에 AHRS는 2개의 각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스페리컬 전동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레이저 센서를 이용한 거리 측정 알고리즘으로 Roll과 Pitch의 정보를 생성하여 스페리컬 전동기에 적용한 사례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 두 개의 센서로 부터 피드백 되는 Roll과 Pitch의 각도를 비교하여 정밀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2.2 AHRS / 레이저 센서의 틸팅 각도 정밀도 분석

본 논문에서 사용된 AHRS(EBIMU-9DOFV5)는 자세 정보를 쿼터니언으로 만들어낸다. 쿼터니언은 식 (1)과 같이 $q$이며 실수부 $q_{0}$와 허수부 $iq_{1}+jq_{2}+kq_{3}$의 합으로 정의된다.

(1)
$q=q_{0}+iq_{1}+jq_{2}+kq_{3}$

그림 3 이중공극형 스페리컬 전동기 (a) 구조 (b) 틸팅 각도 정의 및 센서 부착 위치(7,8)

Fig. 3 Double-airgap spherical motor (a) structure (b) Definition of the tilt angle and sensor attach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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쿼터니언으로 만들어진 자세 정보의 $q_{0}$, $q_{1}$, $q_{2}$, $q_{3}$를 Euler Angle로 나타내기 위해 식 (2)의 회전 변환행렬을 사용하고 식 (3), (4), (5)에 의해 ZYX Euler Angle($\gamma$, $\beta$, $\alpha$)을 계산한다(9). ZYX Euler Angle의 정확도를 확인하기 위한 방법으로 틸팅 각도 측정이 가능한 특수 제작된 지그로 스피리컬 전동기를 X축을 기준으로 $3^{\circ}$, Y축을 기준으로 $5^{\circ}$회전시켜 고정한 Roll($\alpha$), Pitch($\beta$) 값을 기준으로 앞서 계산된 AHRS의 ZYX Euler Angle 값과 비교한다.

(2)
$R =\begin{bmatrix}q_{0}^{2}+q_{1}^{2}-q_{2}^{2}-q_{3}^{2}&2(q_{1}q_{2}-q_{0}q_{3})&2(q_{1}q_{3}+q_{0}q_{2})\\2(q_{1}q_{2}+q_{0}q_{3})&q_{0}^{2}-q_{1}^{2}+q_{2}^{2}-q_{3}^{2}&2(q_{2}q_{3}-q_{0}q_{1})\\2(q_{1}q_{3}-q_{0}q_{2})&2(q_{2}q_{3}+q_{0}q_{1})&q_{0}^{2}-q_{1}^{2}-q_{2}^{2}+q_{3}^{2}\end{bmatrix}$

(3)
$\gamma = a\tan 2(2(q_{1}q_{2}+q_{3}q_{0}),\: q_{0}^{2}+q_{1}^{2}-q_{2}^{2}-q_{3}^{2})$

(4)
$\beta = a\sin(2(q_{2}q_{0}-q_{1}q_{3}))$

(5)
$\alpha = a\tan 2(2(q_{1}q_{0}+q_{3}q_{2}),\: q_{0}^{2}-q_{1}^{2}-q_{2}^{2}+q_{3}^{2})$

레이저 센서를 사용한 이중공극형 스페리컬 전동기의 외부 회전자 틸팅 각도는 거리 측정 알고리즘에 의해 계산된다. 4개의 레이저 센서로 센서 간의 거리 $r_{14}$, $r_{21}$와 외부 회전자와의 거리 $R_{1}$, $R_{2}$, $R_{3}$, $R_{4}$를 측정하여 식 (4)에서의 외부 회전자의 기울어진 $Roll(\alpha)$, $P i tch(\beta)$각도를 계산한다.

(6)
$Roll(\alpha)= a\tan(\dfrac{R_{4}-R_{1}}{r_{14}})$

(7)
$P i tch(\beta)= a\tan(\dfrac{R_{1}-R_{2}}{r_{21}})$

그림 4 ZYX Euler Angle 정확도 비교 (a) Roll$(\alpha)$ (b) Pitch$(\beta)$

Fig. 4 Accuracy comparison of ZYX Euler an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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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RS를 사용하여 이중공극형 스페리컬 전동기의 틸팅 각도를 측정한 결과 지그로 고정시킨 절대값 Roll$(\alpha)=3^{\circ}$, Pitch$(\beta)=5^{\circ}$에 대해 최대 오차가 Roll$(\alpha)$는 0.04$^{\circ}$, Pitch$(\beta)$는 0.02$^{\circ}$ 차이가 나는 것을 그림 4에서 확인할 수 있다. 레이저 센서를 사용할 경우 Roll$(\alpha)$, Pitch$(\beta)$에 대한 최대 오차는 각각 0.27$^{\circ}$, 0.83$^{\circ}$난다. 따라서 AHRS가 틸팅 각도 측정에 대한 정밀도에서 레이저 센서보다 우세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AHRS의 경우 온도 및 확률적 요인에 따른 Bias Drift를 해결해야 되는 문제점이 있다(10). 레이저 센서 또한 빛의 산란과 같은 외부 영향으로 인해 정확한 거리 측정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며 4개의 센서를 사용하고 전동기 외부에서 거리를 측정하기 때문에 전체 시스템의 크기가 커지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의 자세 제어를 위해서는 센서의 정밀도, 간결성 등을 고려하여 AHRS가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4. 결 론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의 자세 제어를 위해 AHRS와 레이저 센서를 사용하여 정밀도 분석하고 AHRS의 적합성을 확인했다. 그러나 AHRS의 온도 및 확률적 요인에 따른 Bias Drift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추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며 이후 프로토타입의 트랙션용 스페리컬 전동기를 설계하여 AHRS를 적용한 자세 제어에 관한 연구를 진행한다

Acknowledgements

본 연구는 2020년도 한국연구재단의 기본연구(과제번호 2020R1F1A 1075920)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진 연구로 관계부처에 감사 드립니다.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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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소개

김재혁 (Jae-Hyeok K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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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계명대학교 전기에너지공학과 졸업.

2020~현재 동 대학원 전기전자융합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E-mail: ecsl.kimjaehyuk@gmail.com

김미정 (Mi-Jeong Kim)
../../Resources/kiee/KIEEP.2020.69.4.225/au2.png

2020년 계명대학교 전기에너지공학과 졸업.

2020~현재 동 대학원 전기전자융합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E-mail: mjing8440@gmail.com

문주형 (Ju-Hyeong Mo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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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계명대학교 전기에너지공학과 졸업.

2020~현재 동 대학원 전기전자융합시스템공학과 석사과정

E-mail: moonwngud12@gmail.com

강동우 (Dong-Woo Ka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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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한양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졸업.

2011년 한양대학교 전기공학과 졸업(공학박사)

2011~2014년 삼성전자(주) 책임연구원

2014~현재 계명대학교 전자전기공학부 조교수

E-mail: dwkang1222@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