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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ISO Journal TitleJ Korean Inst. IIIum. Electr. Install. Eng.

  1. (Researcher, Data Science Lab., KEPCO, Seoul, Korea)
  2. (Assistant Vice President, Head of Distribution Planning Team, KEPCO, Naju, Korea)



ARIMA, Graph neural networks, Load forecasting, LSTM, Switch

1. 서 론

전 세계적으로 에너지 전환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배전계통에 접속되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가 많아지고 있다. 이에 공급계통의 규모가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계통 간 연계 등의 이유로 불확실성과 간헐성이 큰 재생에너지 발전의 특성상 배전계통 운영의 안전성이 줄어들고 복잡성이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전력공급을 위한 빠르고 정확한 시간별 감시/제어가 요구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배전자동화스템(DAS)을 1997년부터 전력연구원에 의해 개발 및 운영되고 있다(1,2). 이 시스템은 계통의 배전선로(22.9kV) 개폐기 전압·전류 센서에서 취득한 실시간 정보를 전선로 단말장치 FRTU(Feeder Remote Terminal Unit)를 통해 중앙제어장치에 전송하고, 측정된 정보를 기반으로 구간부하를 관리한다. 특히, 각 구간의 피크부하의 발생시간은 서로 상이하여, 시간에 따른 부하곡선의 형태로 관리하는 것은 중요하며(3), 나아가 빠르고 정화한 예측을 통한 선제적 예방능력과 개폐기를 기준으로 구간부하를 산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개폐기별 단기부하예측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관한 유사 연구에는 신경망 기반 평균부하와 최대부하를 통한 군집별 예측 연구(4-6), 그리고 ARIMA와 LSTM을 활용한 기법(7,8) 등으로 지역 또는 환경에 따라 독립적인 예측모델이 필요하며, 본 연구의 개폐기별 접근과는 차이가 있다.

본 논문은 연산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배전망에서 D/L 내 모든 자동화 개폐기별 부하정보에 대해 학습속도와 예측성능을 고려한 단기예측 모델개발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최근 교통량, 사회관계망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9-11) 그래프 기반 예측모델을 활용한다. 배전계통에서 상호연결된 부하정보를 활용하여, 그래프 신경망 모델인, ST-GCNs 기반 단기부하예측 모델에 적용한다. 또한, 학습을 위한 데이터 생성을 위해 전력계통에서 D/L 내 개폐기 간 연결정보에서 부하정보 추출이 가능한 자동화 개폐기 간 부분연결정보로 추출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비교 모델을 통해 성능과 학습속도를 확인한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 추출을 위해 사용한 배전자동화 시스템(DAS) 및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다룬다. 3장에서는 그래프 신경망 기반 추론 모델인 ST-GCNs과 비교 모델을 설명한다. 4장에서는 그래프 기반 부하 예측모델에 적용한 결과를 비교 모델과 비교하며, 모델의 장점과 한계점에 관해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5장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한다.

2. DAS 데이터 전처리

현재 DAS는 계통에 설치된 FRTU와 개폐기 통신 연계기능 모듈인 전단처리기를 통해서 전압·전류 계측값을 취득하고, 제어신호를 전달한다. 이를 HMI를 활용하여, 배전계통의 연결정보를 단선도와 계통도 형태로 Fig. 1과 같이 제공한다. 또한, 취득된 계측값은 별도의 서버에 저장하고 있다.

Fig. 1. Distribution system HMI (single-line diagram)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1.png

Fig. 2는 2019년 8월부터 2021년 8월 간 충북/오송/공북-D/L 내 개폐기들의 연결정보와 각각의 시간당 A상 전류 시계열 데이터를 나타낸다. 여기서 그림 좌측의 숫자는 개폐기ID, 파란원은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자동화 개폐기를 의미하며, 다섯 개의 적색원으로 표시된 개폐기의 A상 전류 패턴을 그림 우측 그래프로 상하 순차적으로 보여준다.

Fig. 2. Graph representation of connection information in D/L and load per hour of automatic switches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2.png

전처리 과정은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누락 정보를 처리하고, 그래프 구조를 도입하는 과정으로, 최종적인 데이터의 형태는 Fig. 3의 그래프 구조의 시계열 데이터와 같이 표현된다. Itt시간에서 전류 시계열은 그래프 형태의 데이터 행렬(matrix) 형태이다.

Fig. 3. Graph structure time series data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3.png

연구에 사용하는 D/L은 단선도 내 개폐기를 노드(node)로, 개폐기마다 연결된 배선은 각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edge)으로 구성된다. 개폐기가 연결된 형태를 개폐기ID를 통해, source와 target으로 정리한다. 연결망에 포함된 수동과 자동화 개폐기를 분리하여 연결을 구성한다. Fig. 4에서 source와 target은 자동화 개폐기의 연결을 나타내며, con_pts는 source와 target 사이에 포함된 수동 개폐기ID를 나타낸다. Fig. 4는 충북/오송/공북-DL 내 설치된 개폐기 연결정보를 테이블화 된 데이터로 처리한 결과이다.

Fig. 4. Connection information in D/L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4.png

시계열 데이터를 취득할 수 있는 자동화 개폐기를 구분하여, 이를 상위 노드로 설정하고 하위노드의 연결 조합을 검색하여 Fig. 5와 같이 자동화 개폐기 노드(파란점) 사이의 단순화된 부분 그래프(subgraph) 형태로 변환한다.

Fig. 5. Subgraph representation of swtich’s connection information of four D/L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5.png

부분 그래프로 처리된 단선도 연결정보와 개폐기 시계열 데이터를 결합하여, 시공간적으로 연관된 형태로 변환해 예측 이전 12시간으로 이후 1시간씩 3시간의 상 전류값을 예측하는데 적용한다. 앞으로 (1/ 2/ 3hr)로 표기한다. 또한, 자동화 개폐기의 부분 그래프를 아래 수식을 활용하여 인접행렬(adjacent matrix) 형태로 처리한다.

Aij={1if{vi,vj}Eandij,0otherwise

여기서 v 는 노드, E 는 간선 집합을 나타낸다. 간단한 예시로 충북/오송/공북-D/L의 연결성은 아래와 같은 Table 1의 형태로 정리되며, 행과 열의 첫 번째는 개폐기ID를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노드별 상별 전류값 중 누락 데이터는 선형보간법으로 처리하고. 전체 시계열 입력데이터는 z-score로 정규화하였다.

Table 1. D/L adjacent matrix

개폐기

ID

13088

16200

4688

9528

15344

4696

15358

13088

0

1

1

0

0

0

1

16200

1

0

0

0

0

0

0

4688

1

0

0

1

1

0

0

9528

0

0

1

0

0

0

0

15344

0

0

1

0

0

1

0

4696

0

0

0

0

1

0

0

15358

1

0

0

0

0

0

60

3. D/L 별 개폐기 부하예측모델

최근 딥러닝 분야에서 응용되는 그래프 신경망(GNN)은 다양한 알고리즘과 결합하여 활용되고 있다. 특히 시계열 추론 분야에서는 기존 LSTM, GRU 등의 순환신경망(Recurent Neural Network, RNN)계열의 모델을 통해 새로운 입력값과 이전의 출력값의 비중을 게이트로 고려함으로써 다양한 시계열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였다(12,13). 하지만 이는 순차적 연산을 통한 병렬처리에 한계로 연산량이 크다는 단점을 지닌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게이트 컨볼루션(gated convolution)(14) 방법론이 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D/L 내 자동화 개폐기의 단기 부하예측을 목표로 하며, 기존의 기기별 모델이 아닌 하나의 시공간 그래프 신경망 기반 모델을 활용한다.

3.1 시공간 그래프 컨볼루션 신경망 (ST-GCNs)

본 절에서 설명하는 모델의 전반적인 구조에 관해서 설명한다. 시공간 데이터에 대한 학습을 진행하기 위한 공간 그래프 컨볼루션(spatial graph convolution)과 시간 게이트 컨볼루션(temporal gated convolution) (14)인 두 가지 구조로 구성되며, Fig. 6과 같다.

Fig. 6. ST-GCNs architecture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6.png

첫째로, 공간 정보에 대한 연산 𝒢K 크기 커널, 체비셰프 계수(Chebyshev coefficient)인 Θi,jRK, 그리고 라플라시안 행렬(Laplacian matrix)인 Lyj=Cii=1Θi,j(L)xi 로 공간적 그래프 컨볼루션을 나타낸다. 간단히 3차원 표현으로 Θ𝒢𝓧, 𝓧RM×node×Ci 정의된다. 이러한 연산은 네트워크가 각 노드 간의 연결 관계를 내포하여 학습하도록 한다(11).

두 번째로, 시간 정보에 대한 학습은 시간 게이트 컨볼루션(temporal gated convolution) 구조를 활용한다. CNN기반 구조에 게이트(gate)를 도입하여, LSTM에서 발생하는 체인 구조와 이전 히든(hidden) 상태에 의존하는 계산적 문제점을 해결하는 구조이다. 이를 통해 계산량을 커널의 크기 k에 대해, O(N/k)의 계산적 이득과 장기간 종속성을 유지할 수 있다. 이를 게이트 선형 유닛(gated linear unit, GLU)라고 하며. 수식은 아래와 같다(11,14).

T𝒯Y=Cout1(I)σ(Cout2(I))R(MKt+1)×Cout

연산 𝒯TRKt×Cin×2Cout 는 크기 Kt 인 커널로 연산 입력값(I )에 대한 컨볼루션과 시그모이드(sigmoid) 함수를 통과한 컨볼루션 출력에 대한 ⊗ 연산은 아다마르 곱(element-wise product), M은 시계열 데이터의 길이, C는 컨볼루션, 그리고 C"∈"Cout=out1+out2은 각각 컨볼루션의 입력과 출력 채널의 크기를 의미한다. 이는 LSTM의 게이트와 같이 정보의 입출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한다. 앞서 소개한 Fig. 6에서 시공간 컨볼루션 블록(spatial-temporal convolutional block)이라고 하며, 수식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11).

il+1=T1𝒯ReLU(θl𝒢(Tl0𝒯il))

결과적으로, il+1의 예측값과 실측값을 Loss값을 최소화하며, 신경망의 파라미터를 학습한다.

3.2 비교 모델

학습된 ST-GCN 모델의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시계열 예측에 널리 사용되는 ARIMA 모델과 딥러닝 모델인 LSTM을 비교군으로 선택하였다. 비교군의 경우 모델 특성상 D/L에 속한 각 자동화 개폐기별 23개의 모델학습을 수행하고 성능을 평가한다. 비교군에 대한 소개는 아래와 같다.

∙ARIMA(Auto Regressive Integrated Moving Average(8)): 시계열 예측에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서 자기회귀(aurto regression)모형의 시간 차이인 p, 이동평균(movig average)모형의 시간 차이인 q, 차분(Differencing)의 횟수 d인 초매개변수(hyperparmeter)인 [p, d, q]를 통해 자기회귀, 차분, 오차에 대한 자기회귀, 그리고 계절 주기를 모델링한다. 모델은 ARIMA기반 단기부하 예측에 관한 논문(8)의 실험결과를 참고하여, 초매개변수 [1, 0, 0]을 중심으로 그리드 서치(grid search)한다. 단기부하 예측모델은 매시간 학습데이터를 점증적으로 반영하여 최적화한다.

∙LSTM(Long Short-Term Memory(15)): 기계학습 모델이 가진 기울기 소실 문제(gradient vanishing problem)와 데이터 장기의존성(long-term dependency) 모델링에서 좋은 성능을 보이는 모델이다. 내부에 망각(forget) 게이트, 입력(input) 게이트, 그리고 출력(output) 게이트로 구성된 게이트들을 통해 LSTM 내 셀 정보들을 가중한 상태정보들을 순환 구조로 이후 셀에 전달하도록 구성된다. 논문(16)에서 초매개변수를 참고하였으며, Table 2와 같다.

Table 2. Hyperparameers setting of the LSTM model

히든

레이어 수

히든

노드 수

학습율

학습횟수

3

150

0.001

1-600

4. 실험 및 분석

본 장에서는 개폐기 연결정보를 활용한 그래프 신경망 모델인 ST-GCNs기반 단기부하예측 모델의 학습결과와 예측 정확성을 검증하기 위한 성능평가 결과를 정리한다.

4.1 그래프 신경망 모델학습

본 실험에 사용된 개폐기 노드 정보와 부하 데이터는 종합배전자동화시스템에서 추출하였다. 데이터는 2019년 8월-2021년 8월 간 충북의 공북, 서평, 덕촌, 연제 4개의 D/L 23개 개폐기의 시간당 상전류 시계열 데이터 정보로 구성되며, 연결정보는 자동화 개폐기에 대한 부분 그래프로 표현된 인접행렬을 사용한다. ST-GCNs 모델은 시공간적 연관 데이터를 통해 D/L별 예측 이전 시점 12시간 동안의 패턴정보로 (1/ 2/ 3hr) 이후 상 전류값을 추정하는 데 사용한다. 학습 및 테스트 데이터는 4대 1로 나뉘며, 기간으로는 각각 20개월과 5개월의 시간별 전류 데이터로 구성된다. 실험환경은 데스크탑 환경(CPU: Intel(R) 10th i7-10875H NVIDIA GeForce RTX 2080)에서 모델학습을 진행하였다.

4.2 성능 지표

ST-GCNs 모델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평균절대 오차(mean absolute error, MAE), 제곱근 평균제곱 오차(root mean squared error, RMSE), 그리고 평균 절대 백분율 오차(mean absolute percentage error, MAPE)를 측도로 사용한다. 위의 세 가지 측도는 (1 / 2 / 3hr) 이후 예측값으로 각각 비교한다.

(1)
RMSE=1HHt=11NNj=1(XtjˆXtj)2

(2)
MAE=1HHt=11NNj=1|XtjˆXtj|

(3)
MAPE=100×1HHt=11NNj=1|XtjˆXtj|Xtj

여기서, H 는 시간을, N은 학습 개폐기의 수를 의미한다. 성능 지표는 예측성능을 확인하기 위한 측도로 낮을수록 좋은 성능을 의미한다.

4.3 실험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된 모델과 비교모델의 예측 결과는 Table 3과 같다. RMSE와 MAE 관점에서, ST-GCNs기반 모델은 ARIMA와 LSTM의 결과와 비교하여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었다.

Table 3. Comparison of forecasting results

Model

공북(1/ 2/ 3 hr)

RMSE

MAE

MAPE(%)

ARIMA

8.01/10.84/12.98

4.59/6.57/8.21

22.50/32.07/41.49

LSTM

6.00/7.95/10.27

3.44/4.86/6.68

22.96/27.80/33.63

ST-GCN

5.88/7.01/7.98

3.12/3.71/4.36

35.61/36.91/38.91

서평(1/ 2/ 3 hr)

ARIMA

13.18/18.91/23.13

8.87/12.78/14.97

40.65/41.46/42.47

LSTM

9.78/14.71/19.51

4.90/7.71/10.56

8.64/ 13.19/17.81

ST-GCN

11.31/14.38/16.98

6.49/7.94/9.42

11.50/13.65/15.45

덕촌(1/ 2/ 3 hr)

ARIMA

11.35/15.41/17.73

8.27/10.95/12.72

8.31/10.39/ 12.36

LSTM

13.03/16.12/21.50

6.16/8.19/11.68

5.88/9.29/13.35

ST-GCN

10.42/13.87/16.75

5.58/7.46/9.33

7.66/10.19/12.67

연제(1/ 2/ 3 hr)

ARIMA

13.52/18.75/22.23

9.73/13.06/15.18

11.10/14.42/16.92

LSTM

19.20/20.54/21.64

11.22/11.94/12.75

16.11/18.81/21.73

ST-GCN

17.61/20.25/22.99

10.40/12.05/13.86

19.39/22.29/25.52

연재-D/L의 경우는 학습되지 않은 새로운 패턴의 데이터에 대해서는 ARIMA처럼 학습데이터를 점증적으로 증가시키며 최근의 데이터를 반영하는 방식이 이점을 가졌다. 하지만 이것은 수시로 모델을 갱신해야만 하는 문제점을 지닌다.

제안된 모델은 MAPE 기준 공북 D/L에서 가장 낮은 성능을 보였다. D/L 내 두 개폐기의 학습데이터와는 전혀 다른 형태 패턴의 예측 결과로 보인다. 이 두 개폐기별 오차는 67%와 81%로 예측하였으며, LSTM의 경우에는 77%와 26%를 보였다. 이는 앞으로 제안된 모델의 성능을 높이는 데 있어서, 다양한 학습데이터가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Fig. 7. MAPE-Boxplot result of test models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fig7.png

Fig. 7은 실험모델 간 MAPE 성능을 박스 플롯으로 나타내며, 이는 딥러닝 계열 모델이 ARIMA와 비교하여, 전반적으로 높은 정확도와 오류에 대한 분산도가 낮음을 확인할 수 있다. 실험 결과를 종합하면, 개폐기별 LSTM 기반 모델이 가장 우수한 성능을 얻을 수 있었다.

Table 4. Time consumption of training

Model

Time Consumption(s)

LSTM

11,598 x 23 switches

ST-GCNs

1,044 x 4 D/L

하지만, 이러한 성능을 얻기 위해 하나의 모델을 학습하기 위해 사용된 학습 시간(Table 4)은 ST-GCN과 비교하여 대략 11배의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생성되는 모델의 개수를 반영할 경우 63배까지 늘어난다. 이는 전국 단위의 D/L에 대한 접근에 있어서 연산자원확보에 대한 어려움을 가진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모델이 연산시간과 정확도 측면을 고려하여, 실제 산업에 응용하는 데 장점이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5. 결 론

본 연구는 배전선로에 설치된 FRTU로 부터 취득되는 시간별 측정데이터와 개폐기 연결그래프 구조를 활용하여 연결정보를 반영한 시간에 따른 부하를 표현 및 예측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전력 분야에서의 최신 그래프 신경망 기반 모델의 하나인 ST-GCN에 적용한 사례연구를 통해 자동화 개폐기의 부하예측에서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D/L 내 연결된 모든 자동화 개폐기의 부하예측을 하나의 모델로 학습할 수 있다는 편의성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장점은 전력 분야의 특성상 다양한 형태로 연결된 배전망 또는 송전망에서 생산되는 시계열의 연관성을 통해 정전복구, 보호협조, 최적화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차후 연구에서는 모델의 예측성능 향상과 하나의 D/L이 아닌 확장된 전력망에서의 전류 및 제어 상태, GIS 위치정보, 기상 시계열 데이터, 그리고 고객정보 등을 활용한 모델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저서)은 2021학년도 목포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This Research was supported by Research Funds of Mokpo National University in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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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iography

Jaein Kim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au1.png

He received Ph.D. degree in Applied Mathematics from Korea University in 2020.

He is currently a Researcher in Data Science Lab., KEPCO.

Joo-Young Moon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au2.png

He received the M.S. degree from the Department of Data Science,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He is currently a Researcher in Data Science Lab., KEPCO.

Jae-Hyun Lee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au3.png

He received the M.S. degree in engineering from School of Integrated Tecnology (Energy program), Gwanju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in 2020.

He is currently a Researcher in Data Science Lab., KEPCO.

Sung-Ho Park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au4.png

He received M.S. degree in Convergence engineering for future city from Sungkyunkwan University.

He is currently working at Data Science Lab., KEPCO in Researcher.

His work in KEPCO focuses specifically on the deep learning, anomaly detection, energy management system(EMS).

Sung-min Kim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au5.png

He received M.S.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Yonsei University in 2000.

He is currently a Assistant Vice President, Head of Distribution Planning Team, KEPCO.

Dong-Sub Kim
../../Resources/kiiee/JIEIE.2022.36.1.037/au6.png

He received Ph.D. degree in Technology Policy from Yonsei University in 2014.

He joined Mokpo National University in 2020, where he is currently a professor at the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ntrol Engine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