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형진
(Hyeong-Jin Kim)
1
이재원
(Jae-Won Lee)
1
김동윤
(Dong-Youn Kim)
1
김장목
(Jang-Mok Kim)
1†
-
(Dept. Electrical Eng, Pusan National University)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Engineers(KIIEE)
Key words
BLDCM, High-Speed Motor Control, Advanced Angle Control, Current Delay
1. 서론
3상 BLDCM(Brushless DC Motor)은 간단한 구조,높은 전력 밀도 및 낮은 유지 보수로 인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된다[1]. 정현파형태의 PMSM(Permanent Magnet Synchronous Motor)와 달리 사다리꼴 형태의 역기전력을 갖는 BLDCM은 d-q
변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정격 속도 이상의 제어를 위해 사용하는 PMSM의 약계자 제어를 적용할 수 없다. 그로 인해 BLDCM은 고속 운전 영역
확장을 위해서 약계자 제어 대신 역기전력의 위상에 대해 상전류의 위상을 진상으로 제어하는 진상각 제어 방식을 적용한다. 기존의 진상각 제어 방법은
BLDCM의 위치 센서 출력단에 진상 보상기를 설치하는 방법과 속도에 따라 전류 지연 값을 획득하여 룩업 테이블 작성을 통한 제어 방식을 사용한다[2,3]. 본 논문에서는 7상 BLDCM의 고속 운전 영역 제어 시, 제어 전압의 부족으로 인해 발생되는 PI 전류 제어기의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을 이용하여
전동기의 파라미터 변화에 관계없이 유효 제어 전압 확보를 위한 진상각을 자동적으로 인가하는 제어 알고리즘과 안정영역 운전을 위한 진상각 리미터를 제안한다.
제안된 알고리즘의 유용성은 실험 결과에 의해 입증한다.
2. 기존의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 분석
2.1 7상 BLDCM의 여유 전압 분석
그림. 1(a)는 이상적인 7상 BLDCM의 상 전압과 역기전력 파형을 나타내고, 식 (1)은 BLDCM의 전압 방정식을 나타낸다. 여기서, $V _{dc}$는 직류단 전압이고, $R _{s}$은 저항, $L _{ij}$은 인덕턴스 그리고
$i _{x}$는 상전류이고 $e _{x}$는 상 역기전력이다.
Fig. 1. (a) Waveform of Phase voltage and back-emf of 7-phase BLDCM
식 (1)에서 BLDCM의 상전류는 인가 전압과 역기전력의 차에 의해 결정이 되고, 인덕턴스의 전압 강하 성분은 역기전력의 증가를 억제할 수 있으며 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역기전력 상승으로 인해 전압 여유가 부족해진다[4,5].
부족한 전압 여유는 진상각 제어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는데, 그림. 1(b)는 진상각을 인가한 경우 획득한 전압 여유를 나타낸다. 진상각 제어를 통해 획득할 수 있는 전압 여유는 삼각형 면적과 동일하며, 전압 부족으로 인해
발생한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을 전압 여유로 보상하여, 역기전력의 위상에 대해 상전류를 진상으로 제어하여 고속 운전 영역 제어가 가능하다.
Fig. 1. (b) Waveform of applied advanced angle 7-Phase BLDCM
진상각 인가 시, 획득 가능한 전압은 식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여기서, $V _{eff}$는 전압 여유를 의미하며 $E$는 역기전력의 최댓값을 의미한다[6].
2.2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 분석
그림. 2는 안티 와인드업 제어기를 포함한 PI 전류 제어기의 블록다이어그램이다. 전류 제어기에서 지령 전압을 출력하고, 이를 전력 변환 장치에서 공급한다.
하지만 전원 공급 단에서 이용 가능한 전원 전압의 크기 제한으로 인해 전력 변환 장치에서 출력할 수 있는 전압 값에는 제한이 존재한다. 안티 와인드업은
PI 전류 제어기의 적분기 누적 오차 방지를 위해 전압 지령과 인버터 한계 전압의 차로 적분기 누적을 억제하게 된다.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은 PI
전류 제어기의 출력인 전압 지령과 인버터 한계 전압의 차로 식 (3)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7].
Fig. 2. PI current controller with anti-windup
안티 와인드업 출력 신호는 PI 전류 제어기의 출력이 인버터의 전압 한계 보다 클 때 생성되며. 생성된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은 저역 통과 필터(Low
pass filter)를 거쳐 일정한 출력 전압을 갖게 되고, 이를 진상각 제어기 입력으로 사용하게 된다.
2.3 기존의 자동 진상각 방법의 문제점
그림. 3은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과 전압 여유를 나타낸다. 속도 증가에 따라 전압 여유는 감소하고, 안티 와인드업 출력은 증가하여 전압 여유와 안티 와인드업
출력이 만나는 지점에서 진상각이 인가된다. 하지만 갑작스런 부하 변동과 DC단 전압 변동 시에 과도한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이 발생하여 $V _{vanti
_{-} 1}$과 같이 과도한 진상각이 인가되고, 전류가 발산하는 문제가 발생한다. 따라서 전동기의 안정적인 제어를 위해서 인가 진상각 제한이 요구된다.
Fig. 3. Anti-windup output voltage and voltage margin
3. 제안한 자동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
3.1 7상 BLDCM의 인가 전류 해석
7상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권선은 각 상의 저항과 인덕턴스, 그리고 역기전력을 포함한 전기적 등가회로로 표현이 가능하다. 권선의 저항과 인덕턴스 회로는
전형적인 저역 통과 필터(Low pass filter) 형태로 해석가능하며, 전동기 회전속도 증가에 따라 상 리액턴스 성분의 증가로 전류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8].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저항과 인덕턴스를 등가회로 해석을 통해 그림. 4와 같이 구형파 형태로 인가되는 전류를 과도 응답과 정상상태 응답으로 해석하여, 저항과 인덕턴스 회로의 완전응답은 식 (4)와 같이 표현할 수 있고, 영역을 구분하여 각 영역별 인가되는 전류의 기울기와 크기를 계산할 수 있게 된다.
Fig. 4. Region classification through current of transient response and steady-state
response
영역 1 $\left[0 \leq t \leq \frac{a_{1}}{w}\right]$은 전류 상승 구간으로 회전자의 위치에 맞춰 전압이 인가되는
시점부터 정상상태 응답 전까지의 구간으로 과도 응답 상태를 나타낸다. 영역 2가 시작되는 최종 값은 시간에 대해 미분하고 정리하면 식 (5)와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이때 상수 $A_{1}=\frac{0.5 V_{d c}-E}{R}$이고 $I_{0}=0$이다.
영역 2 $\left[\frac{a_{1}}{w} \leq t \leq \frac{6 \pi}{7 w}\right]$는 전류 정상 상태 구간으로 영역
3이 시작되는 최종 값은 식 (6)과 같이 나타낼 수 있으며, 이때 상수 $A_{2}=\frac{0.5 V_{d c}-E}{R}$이다.
영역 3 $\left[\frac{6 \pi}{7 w} \leq t \leq \frac{6 \pi}{7 w}+\frac{\beta}{w}\right]$은
전류 하강 구간으로 최종 값은 ‘0’이므로 식 (7)과 같다. 식 (7)을 지연각 $\beta$에 대해 정리하게 되면 식 (8)과 같고, 지연각 $\beta$ 계산을 위해 정상상태 전류 $I_{2}$는 전류 제어가 정상 동작하고 있다는 가정 하에 제어기의 전류 지령 값을
사용하고 전동기의 파라미터 값을 통하여 지연각 $\beta$를 알 수 있다. 여기서 상수 $A_{3}=\frac{-E}{R}+\frac{14 E w
L}{\pi R^{2}}$, 전기각 속도 $w=2 \pi f$, 시정수 $\tau=\frac{L}{R}$ 그리고 $I_{2}=I_{\text { ref
}}$이다.
3.2 안정영역 운전을 위한 진상각 제한 방법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을 이용한 자동 진상각 제어기는 갑작스런 부하 변동과 DC단 전압 변동 시에 과도한 진상각이 인가될 수 있다. 전동기의 안정적인
동작을 위해서는 인가 진상각 제한이 요구된다.
7상 브러시리스 전동기의 6상 도통 운전 시, 전압이 인가되는 구간은 $6 \pi / 7$이며 비 도통 구간은 양 구간에 $\pi / 14$로 존재한다.
전동기 구동을 위한 출력은 각 상 전류와 역기전력의 곱한 것의 합으로 최대 출력을 갖기 위해서는 역기전력과 전류가 같은 부호의 값을 가지는 경우이다.
따라서 최대 출력이 가능한 지점을 그림. 5와 같이 역기전력과 전류의 값이 동일한 부호를 갖는 지점까지로 정의하며, 식 (9)와 같이 전류 지연각 $\beta$와 비 도통 구간 $\pi / 14$의 합을 통해 인가 진상각 영역을 제한할 수 있다.
Fig. 5. Waveform of proposes advanced angle limit and back emf, phase current
그림. 6은 제안한 자동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 블록 다이어그램을 나타낸다. 제안한 자동 진상각 제어 방식은 유효전압 부족 시, 전류 제어기에서 발생되는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을 인가 진상각으로 획득 가능한 전압 여유와 비교하여 피드백 제어를 하였다. 또한 최대 출력 운전 및 과도한 진상각 인가를 제한하기
위하여 전압 방정식으로부터 유도된 진상각 리미터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진상각 리미터는 고속 영역에서 전동기 제어가 불안정하게 되는 것을 방지한다.
Fig. 6. 7-phase BLDC motor of proposed auto advanced angle control method
4. 실 험
본 연구에서 제안된 7상 BLDCM의 자동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 검증을 위해 실험을 수행하였고,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 검증을 위한
실험은 진상각 미적용 시와 기존의 자동 진상각 알고리즘 적용의 경우 그리고 제안한 리미터가 포함된 자동 진상각 알고리즘 적용의 경우에 실험을 진행하였다.
Table 1. 7-phase BLDC drive experimental condition
Parameter
|
Experiment Condition
|
Operation Output Power [kW]
|
2
|
DC Bank Capacity [uF]
|
3300
|
Switching Frequency [kHz]
|
14
|
Sensor Sampling cycle [us]
|
71.43
|
Operation Voltage [V]
|
110 ~ 150
|
Current Limit [A]
|
10
|
그림. 7은 진상각 미적용 시 파형이다. 속도 지령은 8,000RPM이고 정상상태 도달 값은 7,000RPM이며, 전압 부족으로 인해 속도 제어가 불가능한
것을 알 수 있다. 전류 지령의 최댓값인 10A로 출력되고 있으며, 역기전력의 위상에 대해 상전류의 지연이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고속 운전
영역 확장을 위해서는 진상각 인가를 통한 전압 여유 확보가 요구된다.
Fig. 7. (a) Waveform speed, current, back emf without advanced angle control
Fig. 7. (b) Enlargement waveform speed, current, back emf without advanced angle control
그림. 8은 기존의 진상각 알고리즘 실험 파형이다. 속도 지령 8,000RPM일 때, 속도가 약 7,350RPM에서 포화되며 전류 지령의 최댓값인 10A로
출력된다. 그림. 8(a)에서 알 수 있듯이 과도한 진상각이 인가되어 정상상태에서 약 60° 인가되어 전류의 앞쪽이 튀는 현상을 확인할 수 있고, 과도한 진상각 발생으로 진상각
제한이 요구되는 영역임을 알 수 있다.
Fig. 8. (a) Waveform speed, current, back emf with conventional advanced angle control
Fig. 8. (b) Enlargement waveform speed, current, back emf with conventional advanced
angle control
그림. 9는 제안한 자동 진상각 알고리즘 실험 파형이다. 속도 지령 8,000RPM을 실제 속도가 잘 따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고, 전류 지령은 최댓값인
10A로 출력된 후 정상상태에서 약 2.7A로 출력된다. 과도하게 발생되는 진상각을 전압 방정식을 이용하여 인가 진상각 제한을 통해 속도제어와 전류에가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 9. (a) Waveform speed, current, back emf with proposed advanced angle control
Fig. 9. (b) Enlargement waveform speed, current, back emf with proposed advanced angle
control
5. 결 론
본 논문은 속도 운전 영역 확장을 위한 자동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직류단 전압에서 얻어진 인가 가능 전압과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에
따라서 자동적으로 진상각이 인가되는 알고리즘과 전압 방정식을 이용한 인가 진상각 제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의 BLDCM의 역기전력의 위상에 대해 상 전류의 위상을 진상으로 제어를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룩업 테이블 작성이 필요하지 않다. 룩업
테이블은 정의된 동작점에서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지만, 동작점이 변경될 경우 제어 특성이 현저히 나빠지는 단점과 룩업 테이블 작성 과정은 까다롭다.
둘째, 파라미터 오차에 대해 강인한 제어 특성을 갖는다. 전동기의 온도가 변함에 따라 고정자 저항과 역기전력 상수가 변동하게 되고, 기존의 전동기
상수와 실제 전동기 상수가 다를 경우 제어 특성이 예상한 것과 다르게 나타난다. 제안한 자동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은 안티 와인드업 출력 전압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동기 파라미터에 강인한 제어 특성을 갖는다.
셋째, 제안한 BLDCM의 자동 진상각 알고리즘은 우수한 부하 변동 응답 특성을 갖게 된다. 부하 증가에도 전압 여유 확보를 위해 진상각이 자동적으로
인가되어, 즉각적인 전압 여유 확보가 가능하며, 제어가 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제안한 자동 진상각 알고리즘은 시뮬레이션을 통해 부하 변동 시에도 제어가
되는 것을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하였다.
넷째, BLDC 전동기의 고속운전 영역에서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하다. 제안한 자동 진상각 제어의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전압 방정식으로부터 유도된
인가 진상각 제한을 통해 제어기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증대 시켰다. 따라서 제안한 자동 진상각 제어 알고리즘의 우수성을 실험으로 검증하였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은 BK21 플러스, IT 기반 융합산업창의인력양성사업단에 의하여 지원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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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 Brushless DC Motor, Proc. of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ower Electronics
and Drive Systems, pp. 1255-1262
Biography
He received B.S, M.S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Pusan National university.
His research interests are power conversion, motor drives, and components of electrical
vehicle.
He received B.S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Dong-eui university, and M.S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Pusan National university.
His research interests are multi-phase BLDC motor control, high speed motor control,
and BLDC motor sensorless control.
He received B.S, M.S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Pusan National university.
His research interests are power conversion, motor drvies, and multi-phase BLDC motor
control.
He received B.S degree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Pusan National university, and
M.S, Ph.D. degrees in electrical engineering from Seoul National university.
His research interests are the control of the electric machines, electric vehicle
propulsion, and power qua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