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진용
(Jin-Yong Bae)
1
김봄
(Bom Kim)
2
정도영
(Do-Young Chung)
†
-
(Professor, Department of Electric Vehicle Control Engineering, Dongshin University)
-
(Graduate student, Department of Electric Vehicle Control Engineering, Dongshin University)
Copyright ©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Engineers(KIIEE)
Key words
Filter Design, DC Motor, Teachware-EV(Electric-Vehicle)
1. 서 론
현재 교구용 전기자동차, 로봇, 드론 등에서 사용되는 직류전동기는 일반적으로 DC 10V 이하에서 구동되는 소형 직류전동기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1-7]. 이러한 소형 직류전동기의 경우, 전자기적 원인 및 기계적 원인으로 인하여 소음 및 진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1-3]. 특히 기존까지 소음 및 진동에 대하여 브러시(Brush)와 정류자(Commutator) 사이의 동적 상호작용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 대하여 연구되었고[3-4], 직류전동기의 구조상 브러시와 정류자 사이에 마찰이 주된 소음/진동의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다[1,3-4].
본 연구에서는 교구용 전기자동차를 위한 직류전동기의 전류 리플 저감을 위한 전기적 필터 설계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인덕터(L)와 커패시터(C)의
□형 배치를 통하여 교구용 전기자동차를 위한 직류전동기에서 전류 리플을 저감시키며, 전압 및 전류 피크가 감소되는 필터 설계에 대하여 입력전압 DC
4V 내지 8V 범위에서 MATLAB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2. 본 론
2.1 연구에 사용된 교구용 직류전동기
그림 1은 본 논문의 직류전동기를 사용하는 교구용 전기자동차를 나타낸다. 상기 교구용 전기자동차에서 직류전동기는 DC 6V로 구동되며, 필요에 따라서 직류전동기를
2개 또는 4개(필요시 그 이상을)를 선택적으로 사용하여, 다양한 교구용 전기자동차를 제작할 수 있다.
그림 2는 본 논문에서 사용되는 직류전동기의 사진, 정면도 및 측면도를 나타내고, 그림 3은 실험 장치 및 시스템을 나타낸다.
Fig. 2. DC Motor appearance
Fig. 3. Experimental apparatus and systems
표 1은 직류전동기의 세부적인 파라미터를 나타내며, 그림 4는 직류전동기 내부 구성품을 나타내며, 그림 5는 정류자의 진원도를 나타낸다.
Table 1. Parameter of the DC Motor
구 분
|
사 양
|
전 력
|
600mW(6V, 100mA)
|
모터의
분당회전수
|
- 4V ; 23,000rpm
- 6V : 33,000rpm
- 8V : 43,000rpm
- 10V : 50,000rpm
|
길 이
|
17mm
|
직 경
|
18mm
|
기 어 비
|
8.5 : 1
|
Fig. 4. DC Motor Internal Components
Fig. 5. commutator vibration
그림 4및 그림 5를 참조하면, 120도의 간격으로 제1,2,3 정류자편이 위치하며, 무엇보다 전기적 절연을 위하여 정류자편 사이의 간극으로 인하여 정류자 진원도가
순간적으로 감소되며, 소음/진동의 주된 원인이 되고 있다.
2.2 제안된 리플저감 필터 모델링 및 전류 리플 주파수 특성 시뮬레이션
그림 6은 본 논문에서 적용한 리플저감 필터(Filter) 회로이며, 그림 6(a)는 일반적인 □형 LC 리플저감 필터이고, 그림 6(b)는 결합인덕터 □형 LC 리플저감 필터를 나타낸다.
Fig. 6. Ripple Reduction Filter Circuit
그림 7은 LC 리플저감 필터의 전기적 등가회로를 나타내며, 표 2는 본 논문에서 사용된 4가지 리플저감 필터의 주요 파라미터를 나타낸다.
Fig. 7. Equivalent Circuit
Table 2. Ripple Reduction Filter (Freq. = 1kHz)
구분
|
자기인덕턴스 및 기생저항
|
커패시터
|
제1 필터
(일반형)
|
1.163uH, 142.8mΩ
|
1uF (마일러 커패시터)
|
제2 필터
(결합인덕터형)
|
24.64uH, 48.70mΩ
누설인덕터: 10.22uH
|
제3 필터
(결합인덕터형)
|
343.4uH, 257.8mΩ
누설인덕터: 124.9uH
|
제4 필터
(결합인덕터형)
|
3549.0uH, 2231.0mΩ
누설인덕터: 32.00uH
|
본 논문은 교구용 전기자동차를 위한 직류전동기의 전류 리플저감을 위한 설계이며, LCR 미터(PSM3750, N4L社)를 사용하여 본 논문에 사용된
그림 4의 직류전동기의 등가저항 R = 6.180Ω, L = 1.689mH로 측정되었다. 그림 7을 바탕으로 직류전동기는 R-L 직렬회로로 등가화 할 수 있으며, Laplace 변환에 의해서 s영역에서 직류전동기의 전류는 식 (1)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 7을 참조하여 필터는 L과 C회로가 서로 마주보며, 정사각형(□) 구조로 배치되어 있으며, 이는 전류가 흐르는 순환경로를 바탕으로 하여서 배치되고 있다.
따라서 그림 7은 그림 8과 같이 등가적으로 회로를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그림 8(a)로부터 필터에 흐르는 전류는 식 (2)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Fig. 8. Equivalent Circuit Model
또한 그림 8(b)를 바탕으로 결합인덕터형 필터(제2 내지 제4 필터)의 경우 누설인덕터(L$_{lk}$)를 고려하면 필터에 흐르는 전류는 식 (3)과 같이 나타낼 수 있다.
Laplace 변환에 의한 s영역에서의 전류전달 특성은 직류전동기에 흐르는 전류와 필터에 흐르는 전류의 대수적인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MATLAB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제1 내지 제4 필터의 전류 전달 특성을 해석하면, 그림 9와 같이 나타낼 수 있다. 그림 9로부터 각 필터의 차단주파수는 제1 필터 $4.7\times 10^{5}$Hz, 제2 필터 $8.5\times 10^{4}$Hz, 제3 필터 $2.4\times
10^{4}$Hz 및 제4 필터 $8.3\times 10^{3}$Hz로서 제4 필터가 고주파 차단 주파수가 가장 낮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하지만 각 필터는 차단주파수 지점에서 필터의 LC 공진특성으로 인하여 이득 값이 순간적으로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Fig. 9. Current transfer characteristics of the first to fourth filters
따라서 직류전동기 필터 설계에 있어서 차단 주파수에서 LC 공진으로 인한 이득값 상승을 고려한 필터 설계는 매우 필수적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직류전동기의 경우, 정류자편 사이의 간극으로 인하여 입력전압 4V의 경우 : 1428.57Hz, 6V의 경우 : 1666.66Hz,
8V의 경우 : 2000Hz의 전류 리플이 발생하고 있으며, 전류 및 전압 피크는 2kHz 내지 10kHz 부근에서 주로 발생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제4 필터의 경우 차단 주파수에서 LC 공진이 매우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그림 9를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2.3 실험결과
그림 10은 입력전압에 따른 직류전동기의 전압 및 전류 파형을 나타낸다. 무엇보다 전기적 절연을 위하여 정류자편 사이의 간극에서 전압 피크 및 전류 피크가
발생한다.
그림 10에서 입력전압이 가장 낮은 4V에서 전압 피크 4.7V, 전류 피크 170mA로서 가장 높으며, 입력전압이 높아지면 상대적으로 전압 및 전류 피크가
감소됨을 실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입력전압이 가장 낮은 4V에서 주파수가 감소됨으로 인하여 직류전동기 코일에 흐르는 주파수가 감소되고, 이로
인하여 인가되는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의 실질적인 면적인 증가된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직류전동기 코일의 역기전력으로 인하여 입력전압이 가장 낮은 4V에서
전압 및 전류 피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Fig. 10. Voltage and current ripple of DC motor(non filter)
그림 11내지 그림 14는 제1 내지 제4 필터의 실험결과를 나타낸다. 제1 내지 제4 필터의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분석하면, 기존의 필터가 없이 직류전동기를 구동하는 경우와
비교하여 전류 리플이 확실히 저감되는 특징이 있으며, 입력전압 4V에서는 제1 내지 제4 필터 모두 전류 리플이 약 40% 저감되는 특징이 있다.
Fig. 11. Voltage and current ripple of DC motor(first filter)
Fig. 12. Voltage and current ripple of DC motor(second filter)
하지만 입력전압 6V 및 8V에서는 전류 리플은 30% 저감되지만, 전류 피크가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 제1 필터의 경우 전류 피크가 과도하게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가장 안정적인 필터 특성을 보이는 필터는 제3 필터이며, 인덕터(L)의 크기는 343.3uH이며, 누설인덕터(L$_{lk}$)의 크기가 124.9uH로서
입력전압 4V 내지 6V의 범위에서 모두 양호한 특성이 있음을 실험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Fig. 13. Voltage and current ripple of DC motor(third filter)
Fig. 14. Voltage and current ripple of DC motor(forth filter)
표 3은 필터에 따른 전류 리플, 전압 피크 및 전류 피크를 정리한 것이다. 전류 리플의 측면에서는 제3 및 제4 필터가 가장 우수한 특성을 보이지만,
전압 피크 및 전류 피크까지 고려하면 제3 필터[인덕터(L)의 크기: 343.3uH, 누설인덕터(L$_{lk}$)의 크기: 124.9uH, 커패시터의
크기: 1uF]에서 가장 이상적임을 실험적으로 확인하였다.
그 이유를 그림 9의 MATLAB 시뮬레이션 결과를 바탕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본 논문에서 사용된 직류전동기의 전류 리플은 1428.57Hz 내지 2000Hz이며,
제1 내지 제4 필터 중에서 제4 필터가 차단 주파수가 $8.3\times 10^{3}$Hz로 가장 낮다. 하지만, 이 주파수에서 필터의 LC 공진특성으로
인하여 이득값이 $15\times 10^{3}$Hz까지는 증가하는 특성을 가짐으로 인하여 오히려 전체적인 필터 특성은 차단 주파수 $2.4\times
10^{4}$Hz인 제3 필터가 제4 필터보다 더욱 우수함을 실험 및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확인할 수 있었다.
Table 3. Current ripple, voltage peak and current peak according to the filters
입력전압
|
필 터
|
전류 리플
|
전압 피크
|
전류 피크
|
DC
4V
|
필터無
|
115mA
|
4.7V
|
170mA
|
제1 필터
(일반형)
|
60mA
|
0.1V
|
거의 없음
|
제2 필터
(결합인덕터형)
|
60mA
|
0.1V
|
거의 없음
|
제3 필터
(결합인덕터형)
|
60mA
|
0.4V
|
거의 없음
|
제4 필터
(결합인덕터형)
|
55mA
|
거의 없음
|
거의 없음
|
DC
6V
|
필터無
|
162mA
|
0.8V
|
거의 없음
|
제1 필터
(일반형)
|
165mA
|
0.1V
|
50mA
|
제2 필터
(결합인덕터형)
|
130mA
|
0.1V
|
140mA
|
제3 필터
(결합인덕터형)
|
115mA
|
0.4V
|
거의 없음
|
제4 필터
(결합인덕터형)
|
115mA
|
0.3V
|
65mA
|
DC
8V
|
필터無
|
218mA
|
1.2V
|
거의 없음
|
제1 필터
(일반형)
|
175mA
|
0.1V
|
230mA
|
제2 필터
(결합인덕터형)
|
160mA
|
0.5V
|
180mA
|
제3 필터
(결합인덕터형)
|
160mA
|
1.5V
|
60mA
|
제4 필터
(결합인덕터형)
|
145mA
|
0.5V
|
190mA
|
3. 결 론
본 논문에서는 교구용 전기자동차를 위한 직류전동기의 필터에 따른 전류노이즈 감소를 시뮬레이션 및 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일반적으로 직류전동기의
경우 전기적 절연을 위하여 정류자편 사이의 간극으로 인하여 정류자 진원도가 순간적으로 감소되며, 전류 리플이 증가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하지만, 인덕터
2개 및 커패시터 2개 사용된 □형 필터는 무엇보다 전류 리플을 저감시키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통하여 소음/진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제안된 리플
저감 필터회로를 통하여 전압 및 전류 피크가 매우 저감되며, 특히 전류 리플은 30%가 감소된 필터 설계가 가능함 확인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MATLAB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차단 주파수에서 LC필터의 이득(Gain) 특성을 고려하여 설계하여야 하며, 가장 타당한 제3 필터임을 실험적으로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전기자동차 및 스마트 모빌리티를 위한 전동기에서 전류 리플 및 소음/진동을 감소시키는데 유용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Acknowledgements
본 논문은 교육부 대학혁신 지원사업에 의해서 연구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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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Filter Design,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pp. 863-868
Biography
Jin-Yong Bae received B.S., M.S., and Ph.D. from the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of Dongguk university, Seoul, Korea in 1998, 2002, and 2005, respectively.
He worked as a patent examiner of electric power and semiconductor technology examination
division KIPO(Korean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He is currently a professor department of electric vehicle control engineering at
Dongshin University, Naju, Korea.
His interests include the power converter analysis and optimum design for EV(Electric
Vehicle), soft-switching converter and inverter, application for LED lighting and
solar power system, etc.
Bom Kim received B.S. at Chosun university, Gwangju, Korea.
Now, she is Master’s degree of electric vehicle control engineering at Dongshin University,
Naju, Korea.
Her research interests are filter analysis and optimum design for EV(Electric Vehicle),
and EV power system, etc.
Do-Young Chung received B.S., M.S., and Ph.D. from the electrical engineering department
of Hanyang university, Seoul, Korea in 1980, 1983, and 1993, respectively.
He worked as General Manager of KPX. He is currently a professor department of energy
system management at Dongshin University, Naju, Korea.
His interests include the power converter analysis and optimum design for EV(Electric
Vehicle), soft-switching converter and inverter for Power Electronics, et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