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려소프트웨어 기술이사 (Technical Director, Koryo Software Co., Ltd.)
  2. ㈜고려소프트웨어 대표이사 (CEO, Koryo Software Co., Ltd.)



BIM, 작업분류체계, 객체분류체계, 비용분류체계, 속성정보, 수량정보, 일정정보, 공통데이터환경, 5D, 프로젝트관리정보시스템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Work Breakdown Structure, Object Breakdown Structure, Cost Breakdown Structure, Properties set, Quantity set, Schedule, Common Data Environment, 5D,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최근 국토교통부는 2030년까지 1,000억원 이상 모든 공사에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의무 적용을 골자로 하는『스마트 건설 활성화 방안(S-Construction, 2030)』을 발표하였고, 특히 2020년 말에 건설산업 BIM 기본지침을, 2022년 말에는 건설산업 BIM 시행지침 발주자편, 시공자편 및 설계자편을 각각 발간하여 BIM의 정부방침 및 각 주체별 역할이 문서로 명문화되었다.

크게보면 건설산업 전반에서 BIM 적용을 위한 기본원칙과 표준을 다루는 최상위 공통지침인 ‘기본지침’(MOLIT, 2020)과 BIM 적용시 성과품의 작성ㆍ납품 및 활용에 대한 방법과 절차 등 세부 기준을 다루는 ‘시행지침’(MOLIT, 2022), 그리고 발주처가 기본 및 시행지침을 반영하여 세부 시행방안을 별도로 마련하는 ‘적용지침’과 ‘실무요령’으로 구성된다. 이와 같이 기본지침, 시행지침, 적용지침 및 실무요령간 위계를 정립함으로써 발주자 및 BIM 수행업체의 세부 업무요령 및 권한과 책임을 명확히 명시하였다<Fig. 1>.

Fig. 1. Systematic Diagram of BIM Basic, Implementation, Application Guidelines and Work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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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간 발주처별로 BIM 적용지침 수준의 가이드라인을 발간하였는데 상위지침을 반영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다<Table 1>. LH와 한국도로공사는 기본지침과 시행지침에 근거하여, 2022년에 ‘건설산업 BIM 적용지침(단지분야 토목부문)’(LH, 2022), ‘고속도로분야 BIM 정보체계 표준지침서’(EX, 2022)를 각각 발간하였다<Fig. 2>.

Table. 1 Various BIM Guidelines Published by Employers

Employer

BIM Guideline

PPS (Public Procurement Service)

- Facilities Project BIM Application Basic Guideline 2019

LH (Korea Land & Housing Corp.)

- LH Civil BIM Work Guideline 2018

- LH BIM Utilization Guideline 2018

- Construction BIM Application Guideline 2022*

EX (Korea Expressway Corp.)

- Expressway Smart Design Guideline 2020

- EX BIM Guideline 2016

- Employer BIM Guideline (Employer) 2016

- Expressway Information Structure Standard Guideline 2022*

KR

(Korea Railway Corp.)

- Railway Infra BIM Guideline 2018

- Design Drawing Criteria based on KR BIM 2021

- Q'ty Take-off Criteria based on KR BIM 2021

KAC (Korea Airport Corp.)

- Korea Airport BIM Guideline (Employer) 2020

- Korea Airport BIM Guideline (Designer) 2020

* BIM Application Guideline based on BIM Implementation Guide (MOLIT)

Fig. 2. BIM Basic, Implementation and Application Guidelin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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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본 연구는 최근 발간된 적용지침 중 도로공사에서 발간된 ‘고속도로분야 BIM 정보체계 표준지침서’를 실제 수행중인 고속도로 프로젝트의 BIM 산출물에 적용한 결과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2. 고속도로 BIM정보체계 표준지침서

2.1 지침의 구성

본 지침서는 도로공사에 BIM 산출물 납품시 반드시 준수해야 할 규정을 명시하고 있고 크게 일반사항, BIM 데이터 작성기준, BIM 성과품 납품기준 및 BIM 성과품 품질기준으로 구성된다. 상위지침인 기본지침 및 시행지침의 개념과 위계를 유지하면서 보다 상세한 업무절차를 기술하고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제1장 일반사항에서는 지침 일반사항, 지침의 구성 및 수행주체, 용어, BIM 적용절차, 제2장 BIM 데이터 작성기준에서는 BIM 기술환경 확보, BIM 데이터 정보체계 적용기준, BIM 라이브러리 적용기준, BIM 데이터 작성 공통기준, 공종별 BIM 데이터 작성기준, BIM 실행문서, BIM 데이터 정보모델 통합관리, 제3장 성과품 납품기준에서는 BIM 성과품 납품체계, BIM 성과품 납품기준, 마지막으로 제4장 BIM 성과품 품질기준에서는 BIM 성과품 품질검토 일반사항, BIM 성과품 품질검토 방법 및 기준이 기술되어 있다.

부속서로서 BIM 작업분류체계(WBS) 목록서, BIM 객체분류체계(OBS) 목록서, BIM 속성분류체계(Pset) 목록서 등이 있다.

2.2 BIM 데이터 정보체계

BIM 데이터의 근간이 되는 정보로서 아래와 같이 나뉜다.

2.2.1 WBS (Work Breakdown Structure)

시설, 공종, 시설물, 공간 및 부위 등 파셋(facet) 분류로 세부 공종과 내역을 결합시키기 위한 분류체계로 BIM 객체와 연계하여 활용한다. 도로분야 작업분류체계(WBS)는 7레벨로 분류되며, WBS코드는 건설정보분류체계 코드를 채택하여 구성한다.

2.2.2 OBS (Object Breakdown Structure)

BIM 모델을 각종 업무에 활용하기 위하여 시설물을 구성하는 객체 단위로 분리하거나 조합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분류한 것이다. 건설객체(Part), 건설부품(Component), 건설결과(Result)로 분류되며, OBS 코드는 BIM 라이브러리 코드로 사용되는 상위분류체계이다.

2.2.3 CBS (Cost Breakdown Structure)

공사비 분류체계는 공사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공사비에 대한 분류체계이다. 내역코드는 도로통합플랫폼의 건설시스템에 등재된 고유코드를 사용해야 하지만, 현재 같은 내역임에도 불구하고 발주처별로, 내역서 작성 프로그램 회사별로 다른 코드를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베이스 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어, 궁극적으로 조달청 표준공사코드 사용을 권장한다.

2.2.4 Pset (Properties set)

공통정보, 사업정보, 시설정보, 객체정보로 구성되며 각 부문별로 모델과 연계하여 속성을 부여한다. 사업 및 시설정보나 부재 속성을 정의할 때 정보수준에 따라 속성항목을 필수입력과 선택입력으로 구분하거나 선택적으로 적용하며 불필요한 속성은 생략할 수 있다. 사업이나 시설의 종류에 따라 선택 구성하여 사용하며, 객체의 속성정보는 공통, 설계, 시공 및 유지관리 단계로 구분하여 속성을 작성한다.

2.2.5 Qset(Quantity set)

WBS 7레벨 수준에서 연계된 내역항목의 수량정보 속성셋트를 의미한다. BIM 라이브러리와 연동을 원칙으로 하지만, 연동이 어려울 경우 수동으로 수량셋트를 생성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CBS와 원활한 연계를 위해 내역코드는 표준공사코드 사용을 권장한다.

3. 고속도로 BIM 산출물의 지침 적용

3.1 프로젝트 개요

지침 적용대상 현장은 고속국도 400호선 수도권 제2순환도로의 일부인 양평-이천 고속도로 2공구로서 공사개요는 아래와 같다<Fig. 3>.

- 위치 : 경기도 곤지암읍 신촌리 ~ 이선리

- 연장 : 4.80km(왕복 4차로)

- 공사기간 : 2019년 7월 ~ 2026년 12월 (2,100일)

- 공사금액 : 1,602억원(VAT 포함)

Fig. 3. YangPyeong ~ I-Cheon Expressway Project 2nd Sec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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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BIM 산출물 분석 결과

<Table 2>와 같이 BIM 산출물에 대해 모델 구조화, 객체 분개 데이터 구조화, 공정정보 데이터 및 성과품 납품 정보화에 대해 분석하였다.

Table. 2 Applied Field and Scope of Case Study Project

Field

Analysis Scope

Structurizing BIM Model

Applying Classification by Work Structure

Integrating Model Data Format

Improving BIM Object Structurization

Structurizing Disassembled Data of BIM Model

Object Breakdown by WBS and OBS according to Members

Inserting Properties Information by Members

Creating BIM Schedule Data

Creating WBS and Qset

Creating Qset and Quantity Disassembling by Object Model

Creating Qset and Cost DB

Creating WBS-CBS and Schedule DB

Applying Informatization to BIM Result

Verifying File Classification of BIM Result

Verifying Quality of BIM Result

Verifying Submission Process and Utilization of BIM Result

공종별 분류체계 분류적용에 대한 분석 결과, 포장 공종에 포장, 측구, 중앙분리대 등 타공종이 혼재되어 있고 좌표계는 미확인되었으며, 모델 데이터 포맷 통합화 분석 결과, Revit, Civil3D 등 BIM 프로그램을 사용하였고 IFC 및 LandXML 등 중립포맷으로 원활히 변환되었다. BIM 객체 구조화 개선에 대한 분석에서는 2D Face 구성으로 된 객체가 다수 있었으며, 일부 모델이 누락되고 철망, 방음판 및 표지판의 문양 등이 생략되는 오류가 있었다. 즉 LOD (Level of Detail) 200이하의 정밀도였다. BIM 객체 분개 데이터 구조화에 대한 분석 결과, 제반 정보모델에 WBS, OBS 분류와 모델 분개가 미흡하고, 속성정보가 누락되어 있었다. BIM 공정정보 데이터 구축 분석에서는 공정관리를 위한 내역정보가 데이터베이스 형태로 WBS 및 OBS와 연결되지 않았다. BIM 성과품 납품 정보화 분석에서는 BIM 성과품 폴더, 파일명이 지침을 따르지 않고 임의로 구성되어 있었다.

3.3 공사관리를 위한 BIM 산출물의 지침 적용 절차

BIM 산출물은 <Table 3>에 해당하는 공종에 대해 적용하였으며 WBS는 모든 공종에 대해 5,000여개를 생성하였다.

Table. 3 Applied Work Packages of Case Study Project

Work

Work Name

Unit

Q'ty

Note

Earth

Excavation

Km3

1,144

Backfill

Km3

759

Drainage

Side Drainage

EA / m

17 / 313.8

Structure

SinChon Br.

m

450

DR Girder

BongHyeon Br.

m

450

PSC e Beam

BuHang Br.

m

175

BIB Girder

I-Seon Br.

m

350

BIB Girder

Tunnel

Gonjiam Tunnel

(YangPyeong Dir)

m

674

Gonjiam Tunnel

(I-Cheon Dir)

m

674

Pavement

Concrete

m3

9,189

Incl. SVC area

Asphalt

m2

87,500

excl. Shoulder

Auxiliary Facilities

Median Strip

m

3,243

Soundproof Wall

m

1,120

Guard Rail

m

3,097

Sign Board

EA

72

기존 2차원 도면으로부터 BIM 모델이 생성되면 OBS 체계에 맞게 구조화하고 속성(Pset)을 부여한 후, 품질 검수하고 파싱을 통해 정보체계를 구성하고 납품시스템에 입력하여 통합모델을 생성한다. 그리고 WBS 및 CBS를 구축하고 일정 데이터를 연계하여 공사관리시스템에 탑재한다. 이를 도식화하면 <Fig. 4>와 같다.

3.3.1 모델 구조화

지침에 따르지 않은 초기 BIM 모델은 대개 일정한 규칙 없이 모델러의 취향에 따라 객체 분할되게 된다. 따라서 이를 WBS 7레벨과 연결되는 OBS 체계에 맞게 분할 또는 병합해야 한다. 모델에 부합하는 속성정보(Pset)을 입력하고 지침에서 규정한대로 좌표체계 변환 및 파일명을 부여하고 납품폴더 체계로 이관한다.

Fig. 4. Diagram of Framework in Applying EX BIM Guidel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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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2 모델 검수 및 파싱

지침에서 규정한 품질검수 리스트에 의거 자동화 또는 육안 품질검수를 실시하고 파싱을 통해 모델 및 정보간 위계를 얻는다. 이후 각 공종별 모델을 모두 통합한 전체모델을 생성하여 물리적, 논리적 테스트를 실시한다.

3.3.3 BIM 데이터 구축 및 공정 시각화

지침 부속서에서 명시된 WBS 리스트를 근거하여 프로젝트 WBS, 즉 PWBS (Project Work Breakdown Structure)로 전개한다. 이로써 원시 WBS에 있던 nn이 사라지고 PWBS에서는 구체적인 숫자가 나타난다.

흔히 BIM 모델에서 수량을 얻는다고 하지만 3차원 모델의 표현한계로 인해 실제 수량을 얻을 수 있는 비율은 50~60% 이하이다. 따라서 수량산출서를 참고하여 내역서 수량을 WBS 7레벨에 해당하는 수량으로 일일이 분개하여 수량정보(Qset)를 생성해야 한다. 하지만 이 작업은 매우 복잡한 작업이다. 실제 프로젝트에서 PWBS-CBS 셋트가 수만개에 이르므로 수작업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며 프로그램 구성하여 반자동으로 분개할 수 있다. 최근에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부분적인 자동 수량분개 알고리즘들이 등장하기도 했다(Shin et al., 2012; Hwang, 2019; Kim et al., 2023).

CBS의 또 다른 문제가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같은 내역임에도 불구하고 CBS 코드가 발주처별, 프로젝트별로 달라 데이터베이스 구축이 더욱 어려워진다.

이러한 문제들을 원천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각 WBS별로 통일된 CBS 코드, 즉 표준공사코드로 구성된 CBS가 연결된 WBS-CBS 셋트를 미리 구성하고 신규 프로젝트 발생시 내역에 해당하는 표준공사코드를 찾아내면 미리 생성된 WBS-CBS 셋트로부터 WBS가 바로 매칭되어 물량분개가 보다 쉬워진다. 이를 위해 내역간 문자열 비교를 해야하는데 동의어가 일반 프로그램으로는 인식이 안되고 같은 내용일지라도 단어의 순서가 다르면, 다른 문자열로 인식하지만,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인공지능 분야의 자연어처리 기법으로 이를 극복한 사례도 있다(Kim et al., 2024).

WBS와 연계된 실적 일정 및 기준일 이후 계획 일정이 결합된 데이터로 Primavera P6 또는 MS Project 등 공정관련 프로그램 기능이 임베디드된 웹서비스로 일정분석한 후 얻어진 일정을 갱신하면 WBS기반 주공정(Critical Path) 및 실시간 공정데이터가 얻어진다.

3.4 지침 적용 결과

지침의 규정에 의거, CDE(Common Data Environment) 시스템을 웹기반으로 구축하였다. 이는 설치가 필요없고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Fig. 5>는 납품시스템에 모델을 등록한 결과이다. 품질검수로 BIM 데이터의 논리적 무결성을 검증되었고 파싱을 통해 OBS 체계 및 객체별 Pset이 올바르게 나타나고 있다.

Fig. 5. Result from Registering BIM model in Submission S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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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BIM 모델과 WBS, CBS 및 일정데이터가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Fig. 6>과 같이 기준일 시점에서 공정 및 공사비 현황이 한눈에 보여지는 웹기반 5D 공사관리시스템, 즉 PMIS(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을 구현하였다. 모델을 선택하여 기준일까지 실적 수량을 입력하면 공사비가 자동 합산되어 손쉬운 기성처리가 가능하다. 부가적으로 주행 또는 비행 시뮬레이션이 가능하며 기상정보 취득 및 CCTV 관제가 한 곳에서 이루어진다.

Fig. 6. Web-based Project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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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지침 적용으로 나타난 시사점

3.5.1 BIM 모델링

지형이나 지층은 일반적으로 LandXML로 제출되는데 시스템에서 통합모델 생성시 잘 구현되었다.

콘크리트 구조물의 경우 분할타설이 필수적이므로 효과적인 공정관리를 위해 분할타설을 미리 고려하여 객체분할을 해야 하는데 분할범위가 규정되어있지 않아 지침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예를 들어 교각 기둥의 경우, 보통 1회 리프트당 1.5~2m의 타설높이를 감안하여 객체분할을 명문화할 필요가 있다. 최근들어 철근이나 콘크리트의 강도가 높아짐에 따라 대규모 협곡을 통과하는 교량에서의 고(高)교각 시공이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특히 사장교와 같은 특수교량의 주탑의 경우 반드시 분할타설을 반영한 객체분할을 해야 한다.

휀스, 방음벽 및 표지판 등 부대시설의 LOD가 규정되어 있지 않아 프로젝트별로 문양이나 세부 표현범위가 천차만별이므로 이에 대한 규정도 필요하다.

특히 차선의 경우 종단, 횡단으로 변화하는 도로 표면에 맞게 모델링 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여 이에 대한 세부원칙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3.5.2 BIM 납품

BIM 성과물 납품시 현행 2D 도면도 함께 제출하게 되어 있는데, 폴더나 파일명 체계는 있으나 납품시스템에서의 구체적인 납품 절차가 명시되어 있지 않다. 이는 도로공사에서 아직 물리적인 납품시스템을 도입되지 않아 발생한 것으로서,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납품시스템을 도입하여 구체적인 납품절차에 대해 지침에 명기할 필요가 있다.

3.5.3 PWBS-CBS, 공정데이터 생성 및 BIM 모델 연계

정보 모델링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서, 프로젝트 내용을 파악하여 PWBS를 구성하고 내역서로부터 이에 해당하는 물량을 분개하여 Qset을 만들고 CBS를 연결하여 최종적으로 일정정보까지 연결해야 한다. 하지만 수천개에 이르는 PWBS 및 수만개에 이르는 PWBS-CBS 조합을 구성하는 작업은 관련 전문 토목기술자가 적어도 3개월에 걸쳐 작업해야 하는 고난이도 작업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최근 수량분개 자동화나 내역의 표준공사코드 탐색기법 등 다양한 기법이 등장하고 있지만 완전한 자동화가 되기 전까지는 전문인력이 필요한 실정이다.

3.5.4 지침 적용의 확산을 위한 조건

BIM에 대한 경험이 부족한 경우, 적용지침 자체가 문서로 되어 있어 이해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침적용의 확산을 위해 정기적인 교육이 필요하고 대부분의 항목에서 BIM 산출물에 대해 자동으로 품질검수가 되는 체계를 확립하여 수작업으로 인한 휴먼에러를 방지해야 한다.

4. 결론

2009년, 공공공사로서는 최초로 기본설계부터 BIM이 적용된 용인시민체육공원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건설공사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BIM이 적용되었다. 하지만 BIM에 관한 명문화된 기준이 없어 BIM 발주가 본격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업무범위에 대한 혼란이 있어 왔다. 최근 기본지침, 시행지침 및 발주처별 적용지침이 차례로 발간된 것은 이런 의미에서 고무적인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도로공사 발주의 실제 고속도로 BIM 산출물을 대상으로 도로공사 지침을 적용하여 실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를 개선하는 방안에 대해 기술하였다. 당초 BIM 산출물에 오류가 있어 이를 지침 규정에 맞게 수정하고 BIM 데이터를 추가하였다. 그 결과, 지침을 만족하는 웹기반 공사관리시스템이 구현되었다.

기본지침 및 시행지침에 기초하여 발주처별로 적용지침을 제정하게 되는데, 동일한 시설물에 대해서는 BIM 데이터 체계가 각 발주처별로 어느 정도 통일된 기준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교량의 경우, 고속도로, 단지, 댐 및 철도 등 다양한 분야에 존재한다 그런데 교량의 BIM 모델링 규정이나 작업분류체계(WBS), 납품절차 및 품질검수 조건이 도로공사, LH, 수자원공사 등의 발주처별로 제각각이면 혼란을 야기할 수 있고 향후 범국가적인 통일된 데이터 구축이 힘들어지게 된다. 이를 위해 각 발주처간 상시 협의체를 구성하여 교량과 같이 공통항목에 대해서는 BIM 납품데이터의 통일을 꾀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향후 철도나 댐 등 다른 분야로 확장하여 해당 발주처의 지침을 적용해 봄으로써 추가적인 문제점 및 개선사항의 도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보다 구체적인 업무 범위 확립을 위해 각 발주처별로 현재로서는 선택사항이지만 적용지침의 하위체계인 업무매뉴얼 완비를 서둘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감사의 글

본 연구는 국토교통부/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이 시행하고 한국도로공사가 총괄하는 "스마트건설기술개발 국가R&D사업(과제번호 RS-2020-KA158708)”의 지원으로 수행하였음.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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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Kim, H.D., Nam, J.Y., Kim, Y.J., and Ryu, I.H. (2023). “Methods for Quantitative Disassembly and Code Establishment of CBS in BIM for Program and Payment Management.” Journal of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eering Institute of Korea, JCOSEIK, 36(6), 381-389. https://doi.org/10.7734/COSEIK.2023.36.6.381DOI
3 
Kim, H.D., and Nam, J.Y. (2024). “Advanced CBS (Cost Breakdown Structure) Code Search Technology Applying NLP (Natural Language Processing) of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Civil and Environmental Engineering Research, KSCE, 44(5), 719-731. https://doi.org/10.12652/Ksce.2024.44.5.0719DO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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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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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in, J.C., Hwang, J.H., Lee, S.G., and Lee, S.W. (2012). “BIM based Reliability Analysis and Automated Quantity Calcul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azard Mitigation, KOSHAM, 12(3), 49-55. https://doi.org/10.9798/KOSHAM.2012.12.3.049DOI